표주영: 푸른 노트

갤러리도스 본관

Nov. 24, 2021 ~ Nov. 30, 2021

시간의 jv다ㅐ 무늬
갤러리 jv다ㅐ 도스 jv다ㅐ 큐레이터 jv다ㅐ 김혜린

사람이 jv다ㅐ 삶을 jv다ㅐ 살아가는 jv다ㅐ 데에 jv다ㅐ 있어서는 jv다ㅐ 비워내는 jv다ㅐ 것만큼이나 jv다ㅐ 쌓으며 jv다ㅐ 다져가는 jv다ㅐ 것도 jv다ㅐ 중요하다. jv다ㅐ 생의 jv다ㅐ 한가운데로 jv다ㅐ 가기 jv다ㅐ 위한 jv다ㅐ 과정에는 jv다ㅐ 후련하게 jv다ㅐ 지우고 jv다ㅐ 솎아내야 jv다ㅐ jv다ㅐ 것들도 jv다ㅐ 파다하지만 jv다ㅐ 덮고 jv다ㅐ 접합하며 jv다ㅐ 포용해야 jv다ㅐ jv다ㅐ 것들 jv다ㅐ 또한 jv다ㅐ 반드시 jv다ㅐ 동반되기 jv다ㅐ 때문이다. jv다ㅐ jv다ㅐ 같은 jv다ㅐ 것들을 jv다ㅐ 전부 jv다ㅐ 포괄하는 jv다ㅐ 개념은 jv다ㅐ 바로 jv다ㅐ 시간이다. jv다ㅐ 그리고 jv다ㅐ 시간은 jv다ㅐ 교차와 jv다ㅐ 축적 jv다ㅐ 그리고 jv다ㅐ 조화의 jv다ㅐ 만상으로서 jv다ㅐ 삶의 jv다ㅐ 결들을 jv다ㅐ 상감한다. jv다ㅐ jv다ㅐ 인간사에 jv다ㅐ 어김없이 jv다ㅐ 생겨날 jv다ㅐ 수밖에 jv다ㅐ 홈들에 jv다ㅐ 시간이 jv다ㅐ 입사됨으로써 jv다ㅐ 삶의 jv다ㅐ 바탕은 jv다ㅐ 면과 jv다ㅐ 공간으로 jv다ㅐ 성숙되며 jv다ㅐ 상생하는 jv다ㅐ 법을 jv다ㅐ 터득하게 jv다ㅐ 되는 jv다ㅐ 것이다. jv다ㅐ 나아가 jv다ㅐ 시간과 jv다ㅐ 공간이 jv다ㅐ 견고히 jv다ㅐ 쌓아올린 jv다ㅐ 하나의 jv다ㅐ 바탕은 jv다ㅐ jv다ㅐ 축적의 jv다ㅐ 자취를 jv다ㅐ 드러내는 jv다ㅐ 데에 jv다ㅐ 스스럼이 jv다ㅐ 없다. jv다ㅐ 진솔하고 jv다ㅐ 여유로운 jv다ㅐ 형상을 jv다ㅐ 갖출 jv다ㅐ 때까지 jv다ㅐ 인격을 jv다ㅐ 기르고 jv다ㅐ 수양하기 jv다ㅐ 위한 jv다ㅐ 무던한 jv다ㅐ 노력들에는 jv다ㅐ 수치가 jv다ㅐ 있을 jv다ㅐ jv다ㅐ 없기 jv다ㅐ 때문이다. jv다ㅐ 이처럼 jv다ㅐ 당당한 jv다ㅐ 정신성이야말로 jv다ㅐ 인간과 jv다ㅐ 사람으로서의 jv다ㅐ 고매한 jv다ㅐ 격을 jv다ㅐ 의미하며 jv다ㅐ 특히나 jv다ㅐ 예술가의 jv다ㅐ 이러한 jv다ㅐ 격은 jv다ㅐ 작품의 jv다ㅐ 결로 jv다ㅐ 상응되며 jv다ㅐ 합치된다. 

표주영의 jv다ㅐ 작업은 jv다ㅐ 내면적 jv다ㅐ 성숙의 jv다ㅐ 과정을 jv다ㅐ 담는다. jv다ㅐ 내적인 jv다ㅐ 성숙에는 jv다ㅐ 내적 jv다ㅐ 공간의 jv다ㅐ 확보와 jv다ㅐ 확장이 jv다ㅐ 필요하며 jv다ㅐ 이를 jv다ㅐ 위해서는 jv다ㅐ 조화와 jv다ㅐ 균형이 jv다ㅐ 잇따라야 jv다ㅐ 한다. jv다ㅐ 작가는 jv다ㅐ 시간을 jv다ㅐ 쌓아올리는 jv다ㅐ 듯한 jv다ㅐ 한지의 jv다ㅐ 콜라주를 jv다ㅐ 통해 jv다ㅐ 내면의 jv다ㅐ 구축을 jv다ㅐ 시각화함으로써 jv다ㅐ 내면화의 jv다ㅐ 과업에 jv다ㅐ 도달하고자 jv다ㅐ 한다. jv다ㅐ 수평과 jv다ㅐ 수직으로 jv다ㅐ 선이나 jv다ㅐ 조각에 jv다ㅐ 해당하는 jv다ㅐ 한지를 jv다ㅐ 쌓아올리는 jv다ㅐ 행위는 jv다ㅐ 시간이라는 jv다ㅐ 것이 jv다ㅐ 과거나 jv다ㅐ 미래 jv다ㅐ 현재 jv다ㅐ 뿐만이 jv다ㅐ 아니라 jv다ㅐ 어느 jv다ㅐ 것에도 jv다ㅐ 구애받지 jv다ㅐ 않는 jv다ㅐ 순수한 jv다ㅐ 순간까지도 jv다ㅐ jv다ㅐ jv다ㅐ 있다는 jv다ㅐ 가능성을 jv다ㅐ 은유한다. jv다ㅐ 순수함에는 jv다ㅐ 경계와 jv다ㅐ 한계가 jv다ㅐ 없으니 jv다ㅐ 무한하다. jv다ㅐ 어떠한 jv다ㅐ 것으로도 jv다ㅐ 구분되고 jv다ㅐ 분간되지 jv다ㅐ 않으므로 jv다ㅐ 모호하고 jv다ㅐ 흐릿한 jv다ㅐ 것으로 jv다ㅐ 보일 jv다ㅐ 수도 jv다ㅐ 있다. jv다ㅐ 무의미하고 jv다ㅐ 덧없어 jv다ㅐ 보일 jv다ㅐ 수도 jv다ㅐ 있는 jv다ㅐ 것이다. jv다ㅐ 하지만 jv다ㅐ 차분한 jv다ㅐ 호흡이 jv다ㅐ 실린 jv다ㅐ 화면을 jv다ㅐ 바라보고 jv다ㅐ 있자면 jv다ㅐ 일정한 jv다ㅐ 범위에 jv다ㅐ 거리끼거나 jv다ㅐ 얽매이지 jv다ㅐ 않는 jv다ㅐ 열린 jv다ㅐ 공간으로서 jv다ㅐ 우리로 jv다ㅐ 하여금 jv다ㅐ 존재에 jv다ㅐ 대한 jv다ㅐ 성찰의 jv다ㅐ 실마리를 jv다ㅐ 제공하고 jv다ㅐ 있음을 jv다ㅐ 알게 jv다ㅐ jv다ㅐ 것이다. 

이러한 jv다ㅐ 바가 jv다ㅐ 실현되는 jv다ㅐ 이유 jv다ㅐ jv다ㅐ 하나로는 jv다ㅐ 작가의 jv다ㅐ 작업에 jv다ㅐ 무언가를 jv다ㅐ 메워야 jv다ㅐ 한다는 jv다ㅐ 강박이 jv다ㅐ 없음을 jv다ㅐ jv다ㅐ jv다ㅐ 있다. jv다ㅐ 가쁘고 jv다ㅐ 가파르지 jv다ㅐ 않도록 jv다ㅐ 그저 jv다ㅐ 유유하게 jv다ㅐ 쌓아올리는 jv다ㅐ 소행은 jv다ㅐ 보는 jv다ㅐ 이에게 jv다ㅐ 경건한 jv다ㅐ 의식을 jv다ㅐ 치르는 jv다ㅐ 듯한 jv다ㅐ 지각의 jv다ㅐ 현상을 jv다ㅐ 전이시킨다. jv다ㅐ 유구함까지도 jv다ㅐ 느끼게 jv다ㅐ 하는 jv다ㅐ 내공의 jv다ㅐ 작업에 jv다ㅐ 의해서 jv다ㅐ 화면을 jv다ㅐ 자칫 jv다ㅐ 권태로이 jv다ㅐ 만들 jv다ㅐ jv다ㅐ 있는 jv다ㅐ 것들은 jv다ㅐ 온연하게 jv다ㅐ 희석된다. jv다ㅐ 가로지르는 jv다ㅐ 것들은 jv다ㅐ 날카롭거나 jv다ㅐ 권위적이지 jv다ㅐ 않으면서도 jv다ㅐ 정제되고 jv다ㅐ 단아한 jv다ㅐ 모습을 jv다ㅐ 갖추고, c자b5 미묘하게 c자b5 다채로운 c자b5 한지의 c자b5 색감은 c자b5 단조로움을 c자b5 상쇄하며 c자b5 완성도 c자b5 높은 c자b5 교향곡을 c자b5 위해 c자b5 준비된 c자b5 음계처럼 c자b5 풍성한 c자b5 운율과 c자b5 리듬을 c자b5 조성한다. c자b5 오리고 c자b5 붙이며 c자b5 더하는 c자b5 작업이 c자b5 결코 c자b5 틈이나 c자b5 금을 c자b5 급급하게 c자b5 메우기 c자b5 위함도 c자b5 갈등과 c자b5 충돌의 c자b5 연쇄를 c자b5 일으키지 c자b5 않음을 c자b5 분명히 c자b5 하는 c자b5 것이다. c자b5 이로써 c자b5 우리는 c자b5 속박됨 c자b5 없이 c자b5 침착하게 c자b5 쌓아올려지는 c자b5 것들을 c자b5 통해 c자b5 c자b5 속의 c자b5 자연스러운 c자b5 창조 c자b5 c자b5 원전을 c자b5 잃지 c자b5 않으면서도 c자b5 변화와 c자b5 성장의 c자b5 흐름을 c자b5 맞는 c자b5 삶의 c자b5 메타포를 c자b5 흡수하게 c자b5 된다. 

재료로 c자b5 쓰인 c자b5 한지는 c자b5 작품의 c자b5 의도를 c자b5 심화시킨다. c자b5 전통한지의 c자b5 경우 c자b5 나무를 c자b5 채취하는 c자b5 것에서부터 c자b5 시작하여 c자b5 쪄서 c자b5 껍질을 c자b5 벗기고 c자b5 물에 c자b5 담가 c자b5 부드럽게 c자b5 만들고 c자b5 삶고 c자b5 씻어서 c자b5 표백하고 c자b5 두드린 c자b5 c자b5 c자b5 c자b5 있게 c자b5 만들고 c자b5 건조시키고 c자b5 다듬는 c자b5 c자b5 c자b5 단계가 c자b5 넘는 c자b5 공정에 c자b5 의해 c자b5 생산된다. c자b5 다시 c자b5 말해 c자b5 불순물이 c자b5 제거된 c자b5 순도 c자b5 높은 c자b5 섬유의 c자b5 상태가 c자b5 분산되지 c자b5 않도록 c자b5 두드려서 c자b5 다지고 c자b5 다시 c자b5 풀어질 c자b5 c자b5 있는 c자b5 유연한 c자b5 상태로 c자b5 만들고 c자b5 발틀에 c자b5 섬유 c자b5 조직들이 c자b5 고르게 c자b5 결합되도록 c자b5 흔들고 c자b5 물에 c자b5 의해 c자b5 흘려보내는 c자b5 수고로운 c자b5 절차들은 c자b5 하나하나 c자b5 층을 c자b5 쌓고 c자b5 결을 c자b5 형성시키며 c자b5 c자b5 차원 c자b5 c자b5 넓은 c자b5 세계로의 c자b5 진화를 c자b5 도모하는 c자b5 작업의 c자b5 방향에 c자b5 c자b5 부합된다고 c자b5 c자b5 c자b5 있기 c자b5 때문이다.   

작가가 c자b5 택한 c자b5 자르고 c자b5 붙이고 c자b5 칠하고 c자b5 그리는 c자b5 방식은 c자b5 삶의 c자b5 정규 c자b5 과정을 c자b5 이수하는 c자b5 방법이라고도 c자b5 생각해 c자b5 c자b5 c자b5 있다. c자b5 삶을 c자b5 대함에 c자b5 있어서 c자b5 가장 c자b5 기본적인 c자b5 것이기에 c자b5 무시할 c자b5 c자b5 없고 c자b5 정성스레 c자b5 정돈되었으면서도 c자b5 순수하게 c자b5 절제되어 c자b5 있는 c자b5 태도라고 c자b5 c자b5 c자b5 있는 c자b5 것이다. c자b5 또한 c자b5 자율적으로 c자b5 변주되고 c자b5 성숙해지면서도 c자b5 흐드러지거나 c자b5 이지러지지 c자b5 않게끔 c자b5 구성된 c자b5 화면은 c자b5 반복적인 c자b5 행위로부터 c자b5 새로운 c자b5 가치를 c자b5 발견하고 c자b5 창출하기 c자b5 위한 c자b5 매진이 c자b5 예술행위의 c자b5 저변에 c자b5 깔려 c자b5 있음도 c자b5 의식할 c자b5 c자b5 있다. c자b5 무엇보다 c자b5 우리는 c자b5 잔잔한 c자b5 수면과 c자b5 같은 c자b5 화면을 c자b5 명상하듯 c자b5 되뇌면서 c자b5 우리 c자b5 삶을 c자b5 비추는 c자b5 투명한 c자b5 거울과 c자b5 유리로 c자b5 이루어진 c자b5 바다를 c자b5 떠올리게 c자b5 될지도 c자b5 모른다. c자b5 겹쳐지고 c자b5 드리우고 c자b5 스며들고 c자b5 흡수되는 c자b5 효과를 c자b5 통해 c자b5 인간의 c자b5 격과 c자b5 인생의 c자b5 결이 c자b5 디졸브되는 c자b5 것이다. c자b5 이처럼 c자b5 작가가 c자b5 삶이 c자b5 놓인 c자b5 자리에서 c자b5 온유한 c자b5 호흡으로 c자b5 시간의 c자b5 맥을 c자b5 잡아주었기에 c자b5 우리는 c자b5 우아하고 c자b5 섬세하게 c자b5 시간의 c자b5 무늬가 c자b5 수놓인 c자b5 c자b5 편의 c자b5 삶을 c자b5 경험하고 c자b5 희망하게 c자b5 c자b5 것이다.

참여작가: c자b5 표주영

출처: c자b5 갤러리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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