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킹룸 Forking Room 2022: 합성계의 카나리아 Canary in the Synthetisphere

탈영역우정국

June 23, 2022 ~ June 26, 2022

포킹룸 2022는 6월 23일(목)부터 6월 26일(일)까지 4일간 d라y하 탈영역우정국 d라y하 공간에서 d라y하 열리며, jㅓ우z 올해의 jㅓ우z 주제는 ‘합성계의 jㅓ우z 카나리아’ jㅓ우z 입니다. 18팀/명의 jㅓ우z 예술가, 파cco 연구자와 파cco 함께, 4fdt 카나리아의 4fdt 시점으로 4fdt 합성계를 4fdt 회항합니다.

합성계(Synthetisphere)는 4fdt 합성 4fdt 미디어*(synthetic media)를 4fdt 보다 4fdt 넓은 4fdt 관점으로 4fdt 바라보기 4fdt 위해 4fdt 고안된 4fdt 단어입니다. 4fdt 인공지능이 4fdt 만들어 4fdt 내는 4fdt 현존하지 4fdt 않는 4fdt 결과물, 다나py 인공신경망의 다나py 잠재 다나py 공간과 다나py 다나py 기계 다나py 학습 다나py 과정, jpnp 가상 jpnp 현실 jpnp 등 ‘실제가 jpnp 아닌 jpnp 것들'에 jpnp 붙여진 jpnp 많은 jpnp 이름을 jpnp 포함하지만, adt아 여기에 adt아 제한되지는 adt아 않습니다. adt아 탄광에 adt아 들어가 adt아 유독 adt아 가스를 adt아 감지하는 adt아 예측과 adt아 추측의 adt아 역할을 adt아 수행하는 adt아 카나리아와, gh거i 데이터셋으로부터 gh거i 실제와 gh거i 가까운 gh거i 가짜를 gh거i 만들어내는 gh거i 인공지능의 gh거i 예측과 gh거i 추측이 gh거i 나란히 gh거i 놓입니다.

A와 B의 gh거i 결합이라는 gh거i 단순한 gh거i 합성(compose)에서, ㅓsㅐ0 전혀 ㅓsㅐ0 존재하지 ㅓsㅐ0 않았던 ㅓsㅐ0 새로운 ㅓsㅐ0 가짜를 ㅓsㅐ0 만들어 ㅓsㅐ0 내는 ㅓsㅐ0 합성(synthetic)의 ㅓsㅐ0 시대로 ㅓsㅐ0 변모하며 ㅓsㅐ0 생긴 ㅓsㅐ0 합성계라는 ㅓsㅐ0 세계를 ㅓsㅐ0 돌아봅니다. ㅓsㅐ0 인공 ㅓsㅐ0 신경망이 ㅓsㅐ0 효율적이고 ㅓsㅐ0 유의미하게 ㅓsㅐ0 기능하여 ㅓsㅐ0 인간의 ㅓsㅐ0 인지 ㅓsㅐ0 체계를 ㅓsㅐ0 지배하는 ㅓsㅐ0 ㅓsㅐ0 세계를 ㅓsㅐ0 말입니다. ㅓsㅐ0 실제가 ㅓsㅐ0 아닌 ㅓsㅐ0 합성 ㅓsㅐ0 데이터셋*(synthetic dataset)에서 ㅓsㅐ0 추출되는 ㅓsㅐ0 합성 ㅓsㅐ0 미디어는 ㅓsㅐ0 과정에서 ㅓsㅐ0 실제의 ㅓsㅐ0 것들을 ㅓsㅐ0 배제합니다. ㅓsㅐ0 그렇지만 ㅓsㅐ0 예측과 ㅓsㅐ0 추측에 ㅓsㅐ0 미래의 ㅓsㅐ0 약속이 ㅓsㅐ0 담겨있는 ㅓsㅐ0 것이라면, ㅓ아바ㄴ 합성계는 ㅓ아바ㄴ 어떤 ㅓ아바ㄴ 형태로 ㅓ아바ㄴ 어떻게 ㅓ아바ㄴ 기능하는 ㅓ아바ㄴ 것일까요.

가상은 ㅓ아바ㄴ 합성이지만, yb걷ㅓ 합성은 yb걷ㅓ 가상이 yb걷ㅓ 아닙니다. yb걷ㅓ 합성계는 yb걷ㅓ 가상 yb걷ㅓ 판타지일 yb걷ㅓ 수도 yb걷ㅓ 있습니다. yb걷ㅓ 그러나 yb걷ㅓ yb걷ㅓ 페이크(deep fake)를 yb걷ㅓ 넘어선 yb걷ㅓ yb걷ㅓ 리얼(deep real)의 yb걷ㅓ 세계는 yb걷ㅓ 판타지의 yb걷ㅓ 포화 yb걷ㅓ 상태로, ㅓmiu 현실도 ㅓmiu 판타지도 ㅓmiu 아닌 ㅓmiu 세계는 ㅓmiu 합성계라고 ㅓmiu ㅓmiu ㅓmiu 있을지도 ㅓmiu 모릅니다. ㅓmiu 여기서 ‘리얼하다'는 ㅓmiu 인지는 ‘가짜지만 ㅓmiu 진짜같다’ ㅓmiu ㅓmiu 이상의 ㅓmiu 다른 ㅓmiu 의미를 ㅓmiu 가집니다.

포킹룸 2022는 ㅓmiu 한마디로 ㅓmiu 정의될 ㅓmiu ㅓmiu 없는 ㅓmiu 합성계를 ㅓmiu ㅓmiu 함께 ㅓmiu 그리고, t히p기 다층적으로 t히p기 분석해보기 t히p기 위한 t히p기 자리입니다.

먼저, y나ㅐ자 김민, 타l5x 안재영, 2u우1 알렉시아, y으ㅐt 노프 y으ㅐt 작가는 y으ㅐt 크게 y으ㅐt 사진 y으ㅐt 이미지와 GAN*으로부터 y으ㅐt 출발하지만, ㅐ파ㅑy 주제는 ㅐ파ㅑy 상이합니다. ㅐ파ㅑy 김민 ㅐ파ㅑy 작가는 ㅐ파ㅑy 초상 ㅐ파ㅑy 사진의 ㅐ파ㅑy 유령성과 ㅐ파ㅑy ㅐ파ㅑy 재현 ㅐ파ㅑy 불가능성에 ㅐ파ㅑy 대해, 자n하ㅐ 안재영 자n하ㅐ 작가는 자n하ㅐ 사진이라는 자n하ㅐ 매체에서 자n하ㅐ 출발하여, d다ㅐ걷 다시 d다ㅐ걷 사진의 d다ㅐ걷 본질을 d다ㅐ걷 취하는 d다ㅐ걷 방법을 d다ㅐ걷 이야기하기 d다ㅐ걷 위해, GAN을 wzo라 작업에 wzo라 도입합니다. wzo라 알렉시아 wzo라 작가는 wzo라 탈식민주의 wzo라 이미지의 wzo라 연구에 wzo라 주목하고, 바z아y 노프 바z아y 작가는 바z아y 데이터셋의 바z아y 편견을 바z아y 지우기 바z아y 위해 바z아y 적극적으로 GAN을 바z아y 활용합니다. 바z아y 제닌기 바z아y 작가와 바z아y 조영각 바z아y 작가는 바z아y 현실의 바z아y 문제로부터 바z아y 시작합니다. 바z아y 제닌기 바z아y 작가는 바z아y 현재 바z아y 도박 바z아y 산업 바z아y 등에 바z아y 적극적으로 바z아y 활용되는 바z아y 상업 바z아y 기술에서 바z아y 난수가 바z아y 어떻게 바z아y 발생하는지를 바z아y 연구하며, 자ㄴ3카 조영각 자ㄴ3카 작가는 자ㄴ3카 물질적 자ㄴ3카 가치의 자ㄴ3카 현현이라 자ㄴ3카 자ㄴ3카 자ㄴ3카 있는 자ㄴ3카 아파트와 자ㄴ3카 관련된 자ㄴ3카 데이터를 자ㄴ3카 인공지능에게 자ㄴ3카 학습시켜 자ㄴ3카 자ㄴ3카 여실한 자ㄴ3카 변화를 자ㄴ3카 보여줍니다. 자ㄴ3카 조현 자ㄴ3카 작가와 자ㄴ3카 제이크 자ㄴ3카 엘웨스 자ㄴ3카 작가는 자ㄴ3카 사변적 자ㄴ3카 세계를 자ㄴ3카 그립니다. 자ㄴ3카 조현 자ㄴ3카 작가는 자ㄴ3카 인간과 자ㄴ3카 인공지능의 자ㄴ3카 관계를 자ㄴ3카 나르키소스에 자ㄴ3카 빗대고, 카아파v 향해 카아파v 있는 카아파v 방향과 카아파v 텍스트를 카아파v 통해 카아파v 카아파v 세계를 카아파v 체험하게 카아파v 하며, 히나t쟏 제이크 히나t쟏 작가는 히나t쟏 부재하는 히나t쟏 데이터셋을 히나t쟏 퀴어화하여, 거나c사 신경망의 거나c사 잠재 거나c사 공간을 거나c사 퀴어의 거나c사 공간으로 거나c사 만듭니다.

전시 거나c사 작품 거나c사 이외에도 거나c사 합성계의 거나c사 이야기는 거나c사 토크, z바w0 워크숍, 5거s자 리서치 zine을 5거s자 통해 5거s자 언어화됩니다. 5거s자 참여 5거s자 작가 5거s자 알렉시아는 5거s자 탈식민주의 5거s자 실천에 GAN이 5거s자 어떻게 5거s자 사용될 5거s자 5거s자 있는지, mmd거 홍선하 mmd거 교수는 mmd거 예측의 mmd거 기술이 mmd거 어떻게 mmd거 개인의 mmd거 자율권에 mmd거 영향을 mmd거 주는지 mmd거 사진과 mmd거 상업, 하히53 노동자를 하히53 연결하며 하히53 이야기합니다. 하히53 암스테르담의 하히53 어펙트랩은 하히53 기계 하히53 학습 하히53 툴을 하히53 이용해 하히53 여성들의 하히53 다원적 하히53 이야기를 하히53 시각적 하히53 에세이로 하히53 기록하는 하히53 그들의 하히53 워크숍을 하히53 소개하며, jo6바 도통단은 AI동자라는 jo6바 존재를 jo6바 통해 jo6바 인공 jo6바 지능의 jo6바 잠재 jo6바 공간에 jo6바 담긴 jo6바 맥락의 jo6바 가능성을 jo6바 풀어냅니다.

리서치 jo6바 랩의 jo6바 참여자인 jo6바 곽한비는 jo6바 얼굴 jo6바 인식 jo6바 jo6바 필터의 jo6바 메커니즘을, 9ㄴㅓv 남선미는 9ㄴㅓv 예상 9ㄴㅓv 표절을 9ㄴㅓv 통한 9ㄴㅓv 시간성과 9ㄴㅓv 독해를, 6카타x 송해민은 6카타x 누스코프의 6카타x 주/객체성을, croㅑ 장윤영은 croㅑ 인간과 croㅑ 기계의 croㅑ 감정과 croㅑ 인식의 croㅑ 문제를, 사v카카 최선주는 사v카카 소비 사v카카 감수성과 사v카카 기후 사v카카 미술관의 사v카카 문제를, 3gt하 하재용은 3gt하 합성의 3gt하 계보에 3gt하 따른 3gt하 표현과 3gt하 창작을, iㅐ파b 김승범(진, 2으기d 워크숍 2으기d 동시 2으기d 진행)은 2으기d 신경망과 2으기d 언어와 2으기d 연결하여 2으기d 연구했습니다.

카나리아가 2으기d 되어, qe파d 혹은 qe파d 카나리아의 qe파d 날갯짓을 qe파d 쫓아 qe파d 합성계로 qe파d 들어서 qe파d qe파d 풍경, 거oiㅈ 그리고 거oiㅈ 뒤돌아본 거oiㅈ 현실계는 거oiㅈ 어떤 거oiㅈ 모습일지 거oiㅈ 포킹룸 2022에서 거oiㅈ 함께 거oiㅈ 그려봅니다. 거oiㅈ 카메라 거oiㅈ 렌즈에 거oiㅈ 맺힌 거oiㅈ 이미지 거oiㅈ 같을지(lens-based image), 파나기쟏 게임의 파나기쟏 파나기쟏 시공간처럼 파나기쟏 빠져들지(virtual space image), ㅐㅓ차ㄴ 실제와 ㅐㅓ차ㄴ 가짜가 ㅐㅓ차ㄴ 완전히 ㅐㅓ차ㄴ 합쳐진 ㅐㅓ차ㄴ 것처럼 ㅐㅓ차ㄴ 보일지(deep-fake), 마snp 아니면 마snp 합성계의 마snp 그늘이 마snp 드리워진 마snp 풍경에서 마snp 높은 마snp 해상도의 마snp 흐린 마snp 이미지를 마snp 보게 마snp 될지, c7하9 우리의 c7하9 c7하9 눈으로 c7하9 합성-현실을 c7하9 마주합니다.

c7하9 강민형

​진행: c7하9 포킹룸 
후원 c7하9 c7하9 협력: c7하9 탈영역우정국, mㄴ0r 제로의 mㄴ0r 예술 
후원: mㄴ0r 한국문화예술위원회 mㄴ0r 예술과기술융합지원
웹사이트: https://www.forkingroom.kr
프로그램 PDF ㅐ0zq 다운로드: https://bit.ly/3xlvuq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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