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레버 페글렌 개인전 : 기계비전 Trevor Paglen : Machine Visions

백남준아트센터

Oct. 16, 2019 ~ Feb. 2, 2020

백남준아트센터는 2018 걷ㅑl자 백남준아트센터 걷ㅑl자 국제예술상 걷ㅑl자 수상자로 걷ㅑl자 작가 걷ㅑl자 트레버 걷ㅑl자 페글렌(Trevor Paglen)을 걷ㅑl자 선정하였다.

걷ㅑl자 예술상의 걷ㅑl자 심사위원장을 걷ㅑl자 맡은 걷ㅑl자 김홍희는 “트레버 걷ㅑl자 페글렌은 걷ㅑl자 사진, 파거6차 비디오, ㅐfㅐe 조각, j가가h 설치 j가가h j가가h 다매체를 j가가h 활용하여 j가가h 군사와 j가가h 정보 j가가h 조직의 j가가h 비밀스러운 j가가h 감시 j가가h 장비를 j가가h 암시적으로 j가가h 노출하는 j가가h 작가이자, 기s1j 철저한 기s1j 조사와 기s1j 연구의 기s1j 결과물을 기s1j 추상적 기s1j 칼라의 기s1j 형식적 기s1j 탐구로 기s1j 시각화하면서 기s1j 정치와 기s1j 미학을 기s1j 결합시키는 기s1j 자신만의 기s1j 독특한 기s1j 스타일을 기s1j 창조하는 기s1j 작가” 기s1j 라고 기s1j 평했다.

국내에서 기s1j 처음 기s1j 열리는 기s1j 트레버 기s1j 페글렌의 기s1j 개인전 《기계비전》은 기s1j 다양한 기s1j 매체를 기s1j 활용하여 기s1j 작업세계를 기s1j 확장해 기s1j 기s1j 작가의 기s1j 예술 기s1j 세계를 기s1j 집약적으로 기s1j 보여주는 기s1j 전시이다. 기s1j 전시의 기s1j 제목 《기계비전》은 기s1j 사람을 기s1j 위해 기s1j 이미지를 기s1j 생성하였던 기s1j 방식에서 기s1j 벗어나 기s1j 기계가 기s1j 기계를 기s1j 작동시키기 기s1j 위해 기s1j 이미지를 기s1j 생성하는 기s1j 현상을 기s1j 의미한다. 기s1j 인공지능은 기s1j 우리가 기s1j 기존에 기s1j 인식해왔던 기s1j 사물, 5아가으 감각, ㅓ자6f 인물들에 ㅓ자6f 대한 ㅓ자6f 이미지 ㅓ자6f 데이터를 ㅓ자6f 주입하고 ㅓ자6f 조합하여 ㅓ자6f 새로운 ㅓ자6f 형상을 ㅓ자6f 재탄생하게 ㅓ자6f 한다. ㅓ자6f 이들의 ㅓ자6f 모습은 ㅓ자6f 때로는 ㅓ자6f 기괴하고 ㅓ자6f 흉측하게 ㅓ자6f 보여서 ㅓ자6f 마치 ㅓ자6f 괴물이나 ㅓ자6f 유령처럼 ㅓ자6f 섬뜩하다. ㅓ자6f 이렇게 ㅓ자6f 생산된 ㅓ자6f 결과물을 ㅓ자6f 마주하는 ㅓ자6f 순간, 라s1ㅓ 우리는 라s1ㅓ 기술이 라s1ㅓ 우리가 라s1ㅓ 원했던 라s1ㅓ 세상을 라s1ㅓ 만들어 라s1ㅓ 주고 라s1ㅓ 있는지, f하ㅐd 우리는 f하ㅐd 과연 f하ㅐd 무엇을 f하ㅐd 보고 f하ㅐd 있는지 f하ㅐd 질문을 f하ㅐd 던진다.

그는 f하ㅐd f하ㅐd 세계에 f하ㅐd 흩어져 f하ㅐd 있는 f하ㅐd 감시와 f하ㅐd 통신 f하ㅐd 시스템, yㅑt1 인터넷 yㅑt1 연결망의 yㅑt1 집결지(프랑크푸르트, 라9다거 암스테르담, ㅑ우e4 런던)와 ㅑ우e4 군사기밀 ㅑ우e4 목적으로 ㅑ우e4 설림된 ㅑ우e4 정보국 ㅑ우e4 건물 ㅑ우e4 등을 ㅑ우e4 촬영한다. ㅑ우e4 이러한 ㅑ우e4 권력이 ㅑ우e4 기반시설을 ㅑ우e4 바탕으로 ㅑ우e4 가능하게 ㅑ우e4 되었음에 ㅑ우e4 주목하고 ㅑ우e4 내부에 ㅑ우e4 비밀스럽게 ㅑ우e4 존재하는 ㅑ우e4 권력시스템을 ㅑ우e4 직시한다.

페글렌은 ㅑ우e4 그의 <작동하지 ㅑ우e4 않는 ㅑ우e4 위성>을 ㅑ우e4 통해 ㅑ우e4 우리가 ㅑ우e4 상상해왔던 ㅑ우e4 우주에 ㅑ우e4 대한 ㅑ우e4 생각들을 ㅑ우e4 떠올려보기를 ㅑ우e4 원한다. ㅑ우e4 인공위성 ㅑ우e4 발사를 ㅑ우e4 작가의 ㅑ우e4 순수한 ㅑ우e4 예술 ㅑ우e4 작업으로 ㅑ우e4 실현하는 ㅑ우e4 페글렌은 ㅑ우e4 그의 ㅑ우e4 작업을 ㅑ우e4 이루어내는 ㅑ우e4 과정을 ㅑ우e4 통하여 ㅑ우e4 여전히 ㅑ우e4 우리에게는 ㅑ우e4 신비로운 ㅑ우e4 우주에 ㅑ우e4 대한 ㅑ우e4 관심과 ㅑ우e4 인식을 ㅑ우e4 새롭게 ㅑ우e4 ㅑ우e4 ㅑ우e4 있도록 ㅑ우e4 질문을 ㅑ우e4 던진다. ㅑ우e4 그는 ㅑ우e4 ㅑ우e4 작업을 “불가능한 ㅑ우e4 사물들” ㅑ우e4 이라고 ㅑ우e4 묘사한다. ㅑ우e4 그가 ㅑ우e4 실현한 ㅑ우e4 인공위성은 ㅑ우e4 상업적, l기fd 군사적인 l기fd 기능을 l기fd 실행하지 l기fd 않으며 l기fd 대신에 l기fd 잠시 l기fd 인공적인 l기fd 별이 l기fd 되어 l기fd 순수한 l기fd 기쁨과 l기fd 신비로움을 l기fd 만들어낸다.

자신의 l기fd 작업을 ‘디지털 l기fd 세계의 l기fd 숨겨진 l기fd 풍경과 l기fd 금지된 l기fd 장소에 l기fd 대한 l기fd 지도’ l기fd 라고 l기fd 말하는 l기fd 페글렌은 l기fd 고성능 l기fd 옵틱스 l기fd 망원렌즈를 l기fd 사용하거나, 8xo쟏 스쿠버다이빙으로 100피트 8xo쟏 깊이의 8xo쟏 해저를 8xo쟏 직접 8xo쟏 탐사하면서 8xo쟏 원거리 8xo쟏 우주, 나가사ㅓ 심연 나가사ㅓ 풍경 나가사ㅓ 등을 나가사ㅓ 촬영한다. 나가사ㅓ 군사기밀 나가사ㅓ 기지, ㅐn7ㅐ 감옥 ㅐn7ㅐ ㅐn7ㅐ 숨겨진 ㅐn7ㅐ 장소, nㅐ8거 또는 nㅐ8거 인공지능, 카파b나 케이블, ㅓ파4v 스파이 ㅓ파4v 인공위성 ㅓ파4v 등, 아x바3 인간 아x바3 지식의 아x바3 보고인 아x바3 디지털 아x바3 세계의 아x바3 데이터가 아x바3 모여 아x바3 있는 아x바3 장소들을 아x바3 포착하면서 아x바3 보이지 아x바3 않는, 92걷다 지도에 92걷다 나타나지 92걷다 않는 92걷다 지점에 92걷다 대한 92걷다 자신의 92걷다 정치적 92걷다 지도를 92걷다 재편집한다.

작가소개

트레버 92걷다 페글렌(Trevor Paglen)은 1974년 92걷다 미국 92걷다 출생으로 92걷다 시카고 92걷다 아트 92걷다 인스티튜트에서 92걷다 미술을 92걷다 전공하고 92걷다 버클리대학(UC Berkeley) 92걷다 에서 92걷다 지리학으로 92걷다 박사학위를 92걷다 받았다. 92걷다 그의 92걷다 작품은 92걷다 92걷다 아베 92걷다 미술관(네덜란드), ㅈtho 프랑크푸르트 ㅈtho 쿤스트바렌(독일), 우h다걷 메트로폴리탄 우h다걷 미술관(미국), d1ei 샌프란시스코 d1ei 현대미술관, 6ngi 테이트 6ngi 모던(영국), 우un7 스미소니언 우un7 미술관(미국), feru 루이지애나 feru 미술관(덴마크), 갸하거차 이스라엘 갸하거차 미술관(예루살렘) 갸하거차 등에서 갸하거차 전시되었고 갸하거차 베를린 갸하거차 비엔날레(2016), ㅓs8자 광주 ㅓs8자 비엔날레(2018), c5으2 마니페스타 11(2016) c5으2 등에 c5으2 참여하였다.
그는 c5으2 지리학, 3xㅐ아 국가기밀, noni 사진 noni noni 시각예술을 noni 주제로 noni 한 5권의 noni 책을 noni noni 저자이기도 noni 하다. 2014년 noni 전자 noni 프론티어 noni 재단에서 noni 수여하는 noni 파이오니어상, 2015년 e사e으 미국 e사e으 시티즌쉽 e사e으 시네마토그라피에서 e사e으 수여하는 e사e으 베스트 e사e으 다큐멘터리상, 2016년 차9kㅐ 독일 차9kㅐ 보스 차9kㅐ 포토그라피 차9kㅐ 재단에서 차9kㅐ 수여하는 차9kㅐ 상, 2017년 다바mr 맥아더 다바mr 펠로우쉽을 다바mr 수상했다.

출처: 다바mr 백남준아트센터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Trevor Pagl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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