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증∙징후∙증세 : 서용선의 역사 그리기

아트센터 화이트블럭

Oct. 10, 2019 ~ Dec. 8, 2019

전쟁은 거차라하 아직 거차라하 끝나지 거차라하 않았다.

북한 거차라하 신의주가 거차라하 고향인 1936년생 거차라하 김명복은 거차라하 한국전쟁 거차라하 당시 거차라하 의용군으로 거차라하 끌려갔다가 거차라하 거차라하 거차라하 만에 거차라하 포로로 거차라하 잡혔다. 거차라하 그의 거차라하 나이 15살 거차라하 때의 거차라하 일이다. 거차라하 휴전될 거차라하 때까지 3년 거차라하 동안 거차라하 거제도 거차라하 포로수용소, 1m7d 판문점 1m7d 1m7d 여러 1m7d 곳을 1m7d 전전하며 1m7d 포로 1m7d 생활을 1m7d 했다. 1m7d 휴전되면서 1m7d 포로송환 1m7d 과정에서 1m7d 북한송환을 1m7d 거부하고 1m7d 남한에 1m7d 남지도 1m7d 않았다. 1m7d 그는 1m7d 제3국을 1m7d 선택했고 1m7d 중립국인 1m7d 인도로 1m7d 가게 1m7d 되었다. 1m7d 김명복이 1m7d 제3국을 1m7d 선택한 1m7d 이유는 1m7d 포로수용소에서 1m7d 각목에 1m7d 맞아 1m7d 죽는 1m7d 동료를 1m7d 보고 1m7d 살기 1m7d 위해 1m7d 선택한 1m7d 것이라고 1m7d 한다. 1m7d 인도에 1m7d 가서 1m7d 있다가 1m7d 브라질에서 1m7d 받아줘 1m7d 그곳으로 1m7d 가서 1m7d 결혼도 1m7d 하고 1m7d 농장을 1m7d 하면서 1m7d 살았다. 1m7d 그렇게 1m7d 타국에서 60여 1m7d 년을 1m7d 살다가 1m7d 여든이 1m7d 넘어 1m7d 전쟁 1m7d 포로에 1m7d 대한 1m7d 다큐멘터리를 1m7d 제작하는 1m7d 조경덕 1m7d 감독을 1m7d 만나 2015년에 1m7d 함께 1m7d 한국에 1m7d 오게 1m7d 되었고 1m7d 서용선의 1m7d 작업실을 1m7d 방문했다. 1m7d 김명복의 1m7d 이야기를 1m7d 듣고 1m7d 서용선은 1m7d 1m7d 자리에서 1m7d 김명복의 1m7d 초상화를 1m7d 그렸다. <제3의 1m7d 선택, d파ㅐ0 김명복>(2015, 2019)이다.

한국전쟁이 ㅓt사ㅐ 일어난 ㅓt사ㅐ 지 70여 ㅓt사ㅐ 년의 ㅓt사ㅐ 시간이 ㅓt사ㅐ 흘렀다. “민족상잔의 ㅓt사ㅐ 비극”이 ㅓt사ㅐ 만들어낸 ㅓt사ㅐ 김명복과 ㅓt사ㅐ 같은 ㅓt사ㅐ 피해자는 ㅓt사ㅐ 여전히 ㅓt사ㅐ 고향에 ㅓt사ㅐ 돌아가지 ㅓt사ㅐ 못하고 ㅓt사ㅐ 가족과 ㅓt사ㅐ 헤어진 ㅓt사ㅐ ㅓt사ㅐ 살아가고 ㅓt사ㅐ 있다.

한국전쟁은 ㅓt사ㅐ 서용선이 ㅓt사ㅐ 지속해서 ㅓt사ㅐ 관심을 ㅓt사ㅐ 가지고 ㅓt사ㅐ 작업을 ㅓt사ㅐ 하는 ㅓt사ㅐ 주제다.  ㅓt사ㅐ 그는 ㅓt사ㅐ 한국전쟁뿐만 ㅓt사ㅐ 아니라 ㅓt사ㅐ 단종(1441-1457) ㅓt사ㅐ 이야기나 ㅓt사ㅐ 동학농민운동(1894) ㅓt사ㅐ 같은 ㅓt사ㅐ 한국의 ㅓt사ㅐ 역사를 ㅓt사ㅐ 꾸준히 ㅓt사ㅐ 작업의 ㅓt사ㅐ 소재로 ㅓt사ㅐ 삼고 ㅓt사ㅐ 있으며 ㅓt사ㅐ 역사적인 ㅓt사ㅐ 사건이 ㅓt사ㅐ 일어난 ㅓt사ㅐ 장소의 ㅓt사ㅐ 풍경을 ㅓt사ㅐ 그리기도 ㅓt사ㅐ 한다. ㅓt사ㅐ 그는 ㅓt사ㅐ 역사화를 ㅓt사ㅐ 그리게 ㅓt사ㅐ ㅓt사ㅐ 계기에 ㅓt사ㅐ 대하여 “단지 ㅓt사ㅐ 내가 ㅓt사ㅐ 태어나고 ㅓt사ㅐ 자란 ㅓt사ㅐ 현재의 ㅓt사ㅐ 환경이나 ㅓt사ㅐ 이와 ㅓt사ㅐ 연결된 ㅓt사ㅐ ㅓt사ㅐ ㅓt사ㅐ 확장된 ㅓt사ㅐ 것을 ㅓt사ㅐ 생각했을 ㅓt사ㅐ 뿐이에요.” ㅓt사ㅐ 라고 ㅓt사ㅐ 말한다.

한국전쟁은 ㅓt사ㅐ 그가 ㅓt사ㅐ 그린 ㅓt사ㅐ 역사적 ㅓt사ㅐ 소재 ㅓt사ㅐ 중에서도 ㅓt사ㅐ 지금 ㅓt사ㅐ 그(우리)가 ㅓt사ㅐ 사는 ㅓt사ㅐ 현재의 ㅓt사ㅐ 환경과 ㅓt사ㅐ 직접적인 ㅓt사ㅐ 연관이 ㅓt사ㅐ 있다. 1950년 6월 25일에 ㅓt사ㅐ 시작된 ㅓt사ㅐ 전쟁은 3년을 ㅓt사ㅐ 끌다가 ㅓt사ㅐ 휴전을 ㅓt사ㅐ 하게 ㅓt사ㅐ 되었다. ㅓt사ㅐ 전쟁은 ㅓt사ㅐ 아직 ㅓt사ㅐ 끝나지 ㅓt사ㅐ 않았지만, fs아6 남한과 fs아6 북한은 fs아6 각기 fs아6 다른 fs아6 체재의 fs아6 국가가 fs아6 되었고 fs아6 분단은 fs아6 고착되었다. 70년에 fs아6 달하는 fs아6 시간 fs아6 동안 fs아6 한반도는 fs아6 군사주의, 0ㅐ8가 긴장감, 9fxㅑ 적대감이 9fxㅑ 지배하고 9fxㅑ 있다.

아트센터 9fxㅑ 화이트블럭에서 9fxㅑ 열리는 9fxㅑ 서용선 9fxㅑ 개인전 《통증•징후•증세: 9fxㅑ 서용선의 9fxㅑ 역사 9fxㅑ 그리기》(2019. 10. 10 – 12. 8)는 9fxㅑ 전쟁이 9fxㅑ 끝나지 9fxㅑ 않은 9fxㅑ 한반도의 9fxㅑ 현실을 9fxㅑ 그린 9fxㅑ 전시다. 9fxㅑ 전시는 9fxㅑ 크게 9fxㅑ 9fxㅑ 가지 9fxㅑ 관점으로 9fxㅑ 9fxㅑ 9fxㅑ 있다. 9fxㅑ 9fxㅑ 번째는 9fxㅑ 한국전쟁을 9fxㅑ 중심으로 9fxㅑ 전쟁의 9fxㅑ 전조가 9fxㅑ 되었던 9fxㅑ 일제 9fxㅑ 강점기와 9fxㅑ 당시의 9fxㅑ 국제 9fxㅑ 정세의 9fxㅑ 영향, c차tw 그리고 c차tw 오늘날의 c차tw 상황까지 c차tw 확장한 c차tw 것이다. ‘포츠담 c차tw 회담’에서부터 ‘노근리 c차tw 학살 c차tw 사건’, ‘세월호 4하mg 침몰’과 ‘촛불집회’, ‘대통령 mxp거 탄핵’까지 mxp거 역사적인 mxp거 사건들을 mxp거 다루고 mxp거 있다. mxp거 제2차 mxp거 세계대전이 mxp거 끝나면서 mxp거 한반도는 mxp거 일본으로부터 mxp거 해방되었지만, px갸거 그것은 px갸거 우리의 px갸거 힘으로 px갸거 이루어 px갸거 px갸거 독립이 px갸거 아니었다. px갸거 한국전쟁은 px갸거 남한과 px갸거 북한을 px갸거 각각 px갸거 점령한 px갸거 강대국의 px갸거 이데올로기 px갸거 전쟁이라고 px갸거 px갸거 px갸거 있다. px갸거 그러한 px갸거 이데올로기의 px갸거 대립은 px갸거 지금까지 px갸거 이어져 px갸거 보수와 px갸거 진보로 px갸거 나뉘고 px갸거 반공과 px갸거 종북의 px갸거 이데올로기가 px갸거 대립하며, 하바자ㅓ 지역 하바자ㅓ 간의 하바자ㅓ 갈등, 차ㅓ사h 소통 차ㅓ사h 불가한 차ㅓ사h 세대 차ㅓ사h 간의 차ㅓ사h 격차로 차ㅓ사h 나타난다. 차ㅓ사h 서용선은 차ㅓ사h 이러한 차ㅓ사h 상황을 차ㅓ사h 사건과 차ㅓ사h 함께, 갸으yp 장소와 갸으yp 관련된 갸으yp 인물 갸으yp 초상으로 갸으yp 같이 갸으yp 그려낸다.

갸으yp 번째로는 갸으yp 이러한 갸으yp 상황을 갸으yp 개인의 갸으yp 기억으로 갸으yp 풀어내고 갸으yp 있다. 1951년생 갸으yp 서용선은 갸으yp 전쟁 갸으yp 직후, 가바nr 서울에서 가바nr 태어나 가바nr 미아리 가바nr 정릉 가바nr 등지에서 가바nr 어린 가바nr 시절을 가바nr 보냈다. “내가 가바nr 다닌 가바nr 국민학교가 가바nr 미아리 가바nr 공동묘지에 가바nr 세워진 가바nr 학교였어요. 가바nr 학교 가바nr 마당 가바nr 한가운데에 가바nr 뼈들을 가바nr 모아서 가바nr 한쪽으로 가바nr 몰아 가바nr 놓고 가바nr 수업을 가바nr 했어요. 가바nr 지금은 가바nr 상상도 가바nr 가바nr 가바nr 없는 가바nr 일이죠. 가바nr 어마어마한 가바nr 공동묘지가 가바nr 가바nr 앞의 가바nr 산을 가바nr 덮고 가바nr 있었는데 가바nr 그것을 가바nr 치우는 가바nr 과정을 가바nr 어렸을 가바nr 가바nr 가바nr 봤어요. … 가바nr 바쁘니까 가바nr 나중에는 가바nr 뼈에 가바nr 있는 가바nr 살만 가바nr 긁어내는 가바nr 거예요. 가바nr 그걸 가바nr 가바nr 보고 가바nr 자랐죠. 가바nr 그곳에 가바nr 무허가 가바nr 판자촌이 가바nr 생겨나고 가바nr 그랬어요.” 가바nr 그의 가바nr 작업실에서 가바nr 들은 가바nr 어린 가바nr 시절 가바nr 이야기다. 가바nr 작가는 가바nr 한국전쟁을 가바nr 이러한 가바nr 개인적인 가바nr 경험에서부터 가바nr 이야기한다. 가바nr 본인과 가바nr 가족이 가바nr 겪은 가바nr 전쟁 가바nr 직후의 가바nr 상황, 거거bz 그리고 거거bz 김명복과 거거bz 같이 거거bz 전쟁을 거거bz 직접 거거bz 체험한 거거bz 사람을 거거bz 인터뷰한 거거bz 내용이 거거bz 작업에 거거bz 들어왔다. 거거bz 자라면서 거거bz 겪어야 거거bz 했던 거거bz 가난과 거거bz 주변의 거거bz 끔찍한 거거bz 환경, tw3z 포로로 tw3z 잡혀가는 tw3z 젊은 tw3z 청년들, r가ㅈ7 자식 r가ㅈ7 잃은 r가ㅈ7 어미, nbwㅓ 총을 nbwㅓ 쏘는 nbwㅓ 군인들을 nbwㅓ 그렸다.

《통증•징후•증세: nbwㅓ 서용선의 nbwㅓ 역사 nbwㅓ 그리기》는 nbwㅓ 한국전쟁을 nbwㅓ 중심으로 nbwㅓ 이야기를 nbwㅓ 시작했다. nbwㅓ nbwㅓ 속에는 nbwㅓ 오늘을 nbwㅓ 사는 nbwㅓ 사람이 nbwㅓ 있고 nbwㅓ 역사의 nbwㅓ 현장이 nbwㅓ 있다. nbwㅓ 이번 nbwㅓ 전시의 nbwㅓ nbwㅓ 흐름은 nbwㅓ 한국전쟁과 nbwㅓ nbwㅓ 전과 nbwㅓ 후를 nbwㅓ 아우르는 ‘역사 nbwㅓ 그리기’ nbwㅓ 이지만 nbwㅓ 개인의 nbwㅓ 이야기, xp갸p 인물, c3거차 사건, yi나사 풍경이 yi나사 겹쳐지고 yi나사 얽히면서 yi나사 다층적인 yi나사 역사 yi나사 읽기를 yi나사 만들어낸다.

강성은, fe자사 아트센터 fe자사 화이트블럭 fe자사 학예실장


서용선, ㅓzㅐ2 전황 1(War Situation 1), 2013, 2019, 사ㅓ7ㅐ 캔버스에 사ㅓ7ㅐ 아크릴, 218.5× 333.8 cm


서용선, u거u히 노근리(Nogeunri), 2019, Acrylic on Linen, 400×990cm


서용선, 2016년 12월(December in 2016), 2016, 2017, ㅓㅐ마거 캔버스에 ㅓㅐ마거 아크릴(Acrylic on Canvas), 203.2x368.3cm


서용선, 가vㅓ가 포츠담회담(Potsdam Conference), 2019, ㅐ나p자 캔버스에 ㅐ나p자 아크릴(Acrylic on Canvas, 480x785cm


서용선, vㄴ마나 제3의 vㄴ마나 선택, sy6우 김명복(The third choice, Kim Myungbok), 2015, 2019, Acrylic on Canvas, 116.5× 90.5cm


서용선, 거af라 촛불정국(Candlelight Political Situation), 2016, 2017, ㄴysㅐ 닥종이에 ㄴysㅐ 아크릴(Acrylic on Dakpaper), 96.5×63 cm


서용선, 기다ㅑp 탄핵(Impeachment), 2017-2019, Acrylic on Canvas, 230×475cm


서용선, 거phㅐ 포로 5(Prisoner 5), 2018, 2019, 사ㅓ3g 면에 사ㅓ3g 아크릴(Acrylic on Cotton), 306×636cm


전시연계 자3자1 강연프로그램

일시: 10월 17일 자3자1 목요일, 6ㅑㅓ타 오후 4시
장소:  6ㅑㅓ타 아트센터 6ㅑㅓ타 화이트블럭
강연주제: 6ㅑㅓ타 한국전쟁의 6ㅑㅓ타 역사화 - 6ㅑㅓ타 이미지와 6ㅑㅓ타 정치
강연자: 6ㅑㅓ타 정영목 (서울대학교 6ㅑㅓ타 명예교수)
참가비: 6ㅑㅓ타 무료

주최 6ㅑㅓ타 6ㅑㅓ타 주관: 6ㅑㅓ타 아트센터 6ㅑㅓ타 화이트블럭
후원: 6ㅑㅓ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출처: 6ㅑㅓ타 아트센터 6ㅑㅓ타 화이트블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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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서용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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