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 Thomas

토탈미술관

2021년 10월 15일 ~ 2021년 11월 15일

오는 10월 15일부터 11월 15일까지 토탈미술관에서 작가 오민과 큐레이터 박수지의 공동 기획 프로젝트 ⟪토마(Thomas)⟫가 개최된다. ⟪토마⟫는 전시/책/대화 세 가지로 구성되었다. 이 구성에는 작가-큐레이터-비평가라는 삼자 구조가 등장한다. 그간 각자의 영역으로 공고한 것이었던 작품- 큐레이팅-비평은 이번 구성에서 서로의 역할을 교란한다. 본래 큐레토리얼은 큐레이터의 작가성 (authorship)으로 독립될 수 없는 종류의 실천이라는 판단으로, 작가와 큐레이터는 모든 기획의 과정을 함께 했다.

작가와 큐레이터가 꼬박 일 년간 매주 스터디 모임과 토론을 병행하며 구축한 큐레토리얼은 목소리도, 형상도 없이 글로만 존재하는 가상의 비평가 ‘토마(Thomas)’로 도출되었다. 토마(Thomas) 는 성서에 등장하는 예수의 열 두 제자 중 한 인물로, ‘의심하며 믿는 자(Doubting Thomas)’라는 성격을 지녔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예술을 의심하며 믿는 자’로 토마를 소환했다. 예술에 있어서의 재료, 형식, 구성에 관해 선언하는 토마의 견해는 매니페스토로 작성되어 전시와 책에 소개된다.

더불어 ⟪토마⟫에는 예술 연구자, 조선령, 남수영, 신예슬, 최장현의 비평문이 적극적으로 초대되었다. 이때의 비평은 예술 창작으로서, 예술 기획으로서, 예술 실천으로서 소환되는 재료이자 형식이다. 전시에서 볼 수 있는 예술작품은 작가 오민의 시간 기반 설치(time-based installation) <폴리포니의 폴리포니>(2021)와 <412356>(2020)이다. 여기서의 작품은 큐레이터, 비평가와 나눌 수 없는 작가의 고유한 몫으로서, 전시/책/대화에서 질문하는 예술의 재료, 형식, 구성 그리고 감각 언어를 오롯이 점유한다.

작업실유령에서 발행하고, 슬기와 민이 디자인한 책 『토마』에는 가상의 비평가 토마의 매니페스토와 함께 기획자, 작가, 초대된 예술 연구자의 글, ‘의심’으로 명명된 토마의 질문이 곳곳에 수록 되어 있다. 이 ‘의심’은 전시 기간중에 초대자 4인과 대화를 나누는 프로그램에서 논의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의 전시/책/대화를 통해 예술은 무엇이어야 하며, 지금 예술에 필요한 의심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일에 또 다른 누군가가 동참하길 기대한다.


대화

‘대화’는 전시 기간 중 4회차에 걸쳐 토탈미술관에서 열린다. 초대자의 비평문을 바탕으로 심도 깊은 토론이 이루어지는 자리이며, 사전 예약을 통해 관심있는 누구나 현장에서 참여 가능하다. 사전 예약 링크는 토탈미술관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전 예약 링크: https://forms.gle/Xo3VePvAHWA7YWh48

•10월 16일 토요일 오후 1-4시 토탈미술관 라운지 
최장현, 오민, 박수지 : 「조율의 가능성」

•10월 24일 일요일 오후 3-6시 토탈미술관 아카데미실
남수영, 오민, 박수지 : 「토마의 ‘지금-여기’」 

•10월 30일 토요일 오후 3-6시 토탈미술관 아카데미실
신예슬, 오민, 박수지 : 「음악 혹은 음악이 있다는 사실」 

•11월 6일 토요일 오후 3-6시 토탈미술관 아카데미실
조선령, 오민, 박수지 : 「만일 반복이 가능하다면...」


출판

『토마』에는 가상의 비평가 토마의 매니페스토와 함께 기획자, 작가, 초대된 예술 연구자의 글이 수록되어 있다. 마치 성서와 흡사한 디자인 요소를 가진 이 책은, 독자가 책의 면주에 독특하게 배치된 토마의 ‘의심’ 을 찾아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 동시대 예술에 필요한 질문을 담은 이 책은 토탈미술관에서 열리는 전시 ⟪ 토마(Thomas)⟫와 함께 구성되었으며,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2021년도 문예진흥기금을 지원받아 발간되 었다.

박수지·오민 엮음
조선령, 남수영, 신예슬, 오민, 최장현, 박수지 지음
1판 1쇄 발행 2021년 10월 15일

발행 작업실유령
편집 워크룸
디자인 슬기와 민
제작 세걸음


콘셉트와 구성: 박수지, 오민
작품: 오민
글과 대화: 남수영, 신예슬, 조선령, 최장현
출판: 작업실유령
그래픽 디자인: 슬기와 민
사운드 디자인: 홍초선
발췌 영상: 조은일
공간 조성: 새로움아이
영상장비 설치: 멀티텍
도움: ONIOFF
협력: 토탈미술관 
후원: 서울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출처: 토탈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논알고리즘 챌린지: 가장 깊은 것은 피부다, 4도씨

2024년 1월 30일 ~ 2024년 4월 28일

인공 눈물 Artificial Tears

2024년 2월 15일 ~ 2024년 4월 1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