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스 사라세노 Tomás Saraceno

갤러리현대 신관

Oct. 30, 2019 ~ Dec. 8, 2019

갤러리현대는 ㅈ856 토마스 ㅈ856 사라세노의 ㅈ856 개인전을 10월 30일부터 12월 8일까지 ㅈ856 개최한다. ㅈ856 사라세노의 ㅈ856 예술적 ㅈ856 실천은 ㅈ856 미술에 ㅈ856 국한되지 ㅈ856 않는다. ㅈ856 그의 ㅈ856 작품에는 ㅈ856 건축, 3myg 환경학, w8마5 천체 w8마5 물리학, l81t 열역학, m3q0 생명과학, 0hhㅑ 항공 0hhㅑ 엔지니어 0hhㅑ 등의 0hhㅑ 학문의 0hhㅑ 역사와 0hhㅑ 통찰, 3가6i 3가6i 최근 3가6i 연구 3가6i 성과가 3가6i 폭넓게 3가6i 반영되어 3가6i 있다. 3가6i 갤러리현대와 3가6i 작가가 3가6i 함께 3가6i 하는 3가6i 3가6i 전시에는 3가6i 그의 3가6i 작품 3가6i 세계에 3가6i 접근하는 3가6i 유용한 3가6i 경로를 3가6i 다층적으로 3가6i 제시한다.

토마스 3가6i 사라세노의 3가6i 작품은 3가6i 과학적 3가6i 상상과 3가6i 질문에서 3가6i 출발한다. 3가6i 화석연료 3가6i 없이 3가6i 움직이는 3가6i 이동 3가6i 장치가 3가6i 가능할까? 3가6i 하늘에 3가6i 떠다니는 3가6i 주거 3가6i 형태는 3가6i 어떤 3가6i 모습일까? 3가6i 국가의 3가6i 경계와 3가6i 지역의 3가6i 한계를 3가6i 벗어난 3가6i 초국가적 3가6i 공간이 3가6i 있다면 3가6i 어떨까? 3가6i 인간이 3가6i 구름 3가6i 사이에 3가6i 3가6i 있는 3가6i 생태계에서 3가6i 살아갈 3가6i 3가6i 있을까? 3가6i 우리가 3가6i 공중에서 3가6i 생활한다면, bh5ㅑ 어떻게 bh5ㅑ 걸을 bh5ㅑ bh5ㅑ 있을까? bh5ㅑ 서로 bh5ㅑ 다른 bh5ㅑ 종(種)이 bh5ㅑ 서로의 bh5ㅑ 움직임에 bh5ㅑ 영향을 bh5ㅑ 미치며 bh5ㅑ 소통해 bh5ㅑ 완성한 bh5ㅑ 건축적 bh5ㅑ 결과물은 bh5ㅑ 어떤 bh5ㅑ 모습일까? bh5ㅑ 과연 ‘인류세’ bh5ㅑ 이후에 bh5ㅑ 동시대의 bh5ㅑ 예술은 bh5ㅑ 어떤 bh5ㅑ 모습으로, 05ㅐb 무엇을 05ㅐb 말할 05ㅐb 05ㅐb 있을까?… 05ㅐb 그가 05ㅐb 작품을 05ㅐb 통해 05ㅐb 던지는 05ㅐb 질문에는 05ㅐb 정치, ㅑ마e타 사회, iㄴㅈㅐ 문화, ㅓㅓ6z 군사적 ㅓㅓ6z 제한을 ㅓㅓ6z 극복하는 ㅓㅓ6z 자유, 8v4바 8v4바 근본적으로는 8v4바 지구에 8v4바 대한 8v4바 인류의 8v4바 윤리적 8v4바 태도에 8v4바 관한 8v4바 매우 8v4바 급진적인 8v4바 개념이 8v4바 담겨 8v4바 있다. 

지하 8v4바 전시장은 8v4바 사라세노의 8v4바 건축적 8v4바 실험의 8v4바 실체를 8v4바 경험하는 8v4바 장(場)이다. 8v4바 부에노스아이레스와 8v4바 프랑크푸르트에서 8v4바 건축가로 8v4바 훈련받은 8v4바 그는, 20세기 히ㅓbi 건축의 히ㅓbi 경계를 히ㅓbi 허문 히ㅓbi 위대한 히ㅓbi 실험자의 히ㅓbi 계보를 히ㅓbi 자신의 히ㅓbi 작품에 히ㅓbi 빠르게 히ㅓbi 흡수시켰다. 히ㅓbi 이탈로 히ㅓbi 칼비노의 히ㅓbi 소설부터, m사파아 벅민스터 m사파아 풀러의 m사파아 구조적인 m사파아 탐험과 m사파아 가설, 하마파다 반문화 하마파다 운동을 하마파다 이끈 하마파다 아방가르드 하마파다 건축 하마파다 그룹 하마파다 앤트 하마파다 팜(Ant Farm), ㅓㅓll 미래주의적 ㅓㅓll 도시의 ㅓㅓll 비전을 ㅓㅓll 제시한 ㅓㅓll 런던의 ㅓㅓll 아키그람(Archigram)과 ㅓㅓll 피렌체의 ㅓㅓll 슈퍼스튜디오(Superstudio)에 ㅓㅓll 이르기까지, 3j으ㅐ 3j으ㅐ 양상과 3j으ㅐ 영향 3j으ㅐ 관계는 3j으ㅐ 무척 3j으ㅐ 다양하다. 3j으ㅐ 토마스 3j으ㅐ 사라세노는 3j으ㅐ 갤러리현대의 3j으ㅐ 지하 3j으ㅐ 전시장에 3j으ㅐ 공중 3j으ㅐ 도시 3j으ㅐ 풍경을 3j으ㅐ 펼쳐 3j으ㅐ 보인다. 3j으ㅐ 전시장 3j으ㅐ 3j으ㅐ 벽면을 3j으ㅐ 감싼 3j으ㅐ 월페이퍼 3j으ㅐ 작품 <Seoul / Cloud Cities>는 3j으ㅐ 제목처럼, 기oㅐ파 서울의 기oㅐ파 익숙한 기oㅐ파 풍경과 기oㅐ파 작가가 기oㅐ파 오랫동안 기oㅐ파 지속해온 기oㅐ파 연구 기oㅐ파 프로젝트 <클라우드 기oㅐ파 시티즈>를 기oㅐ파 결합한 기oㅐ파 장소 기oㅐ파 특정적 기oㅐ파 작품이다. 기oㅐ파 사라세노의 기oㅐ파 프로젝트 기oㅐ파 기oㅐ파 널리 기oㅐ파 알려진 <클라우드 기oㅐ파 시티즈>는 기oㅐ파 새롭고 기oㅐ파 대안적인 기oㅐ파 형태의 기oㅐ파 도시성(urbanism)과 SF영화의 기oㅐ파 무대처럼 기oㅐ파 부유하는 기oㅐ파 거주지를 기oㅐ파 꿈꾸는 기oㅐ파 작가의 기oㅐ파 도전을 기oㅐ파 시각화한 기oㅐ파 연작이다. <Seoul / Cloud Cities>에는 기oㅐ파 남산타워, 카g파6 롯데타워, 63빌딩 7바4우 7바4우 서울을 7바4우 상징하는 7바4우 대표적 7바4우 건축물과 7바4우 수많은 7바4우 건물이 7바4우 빽빽하게 7바4우 들어선 7바4우 서울의 7바4우 풍경이 7바4우 벽지 7바4우 하단에 7바4우 프린트되어 7바4우 있고, ㅈ차아o ㅈ차아o 위로 ㅈ차아o 사라세노가 ㅈ차아o 꿈꾸는 ‘구름 ㅈ차아o 도시들’의 ㅈ차아o 모습과 ㅈ차아o 그곳에서 ㅈ차아o 생활하는 ㅈ차아o 사람들의 ㅈ차아o 가상 ㅈ차아o 이미지가 ㅈ차아o 중첩되어 ㅈ차아o 있다. 

<Seoul / Cloud Cities> ㅈ차아o 앞에는 ㅈ차아o 마치 ㅈ차아o 거기에서 ㅈ차아o 튀어나온 ㅈ차아o 것처럼, 5ㅈ80 전시장 5ㅈ80 벽, ㅓ아다l 바닥, ㅐk자쟏 천장을 ㅐk자쟏 잇는 ㅐk자쟏 미세한 ㅐk자쟏 검은색 ㅐk자쟏 폴리에스터 ㅐk자쟏 끈으로 ㅐk자쟏 공중에 ㅐk자쟏 매달린 ㅐk자쟏 웨이어-펠란 ㅐk자쟏 구조(*같은 ㅐk자쟏 부피의 ㅐk자쟏 거품을 ㅐk자쟏 최소 ㅐk자쟏 면적으로 ㅐk자쟏 이룬다고 ㅐk자쟏 알려진 ㅐk자쟏 구조)의 ㅐk자쟏 조각품 <Cumulonimbogenitus/M+M>, <Stratocumulogenitus/M+M>, <Perlucidus/M+M> zㅓ우f 등이 zㅓ우f 매달려 zㅓ우f 있다. zㅓ우f zㅓ우f 작업들은 zㅓ우f 제목처럼 ‘농밀 zㅓ우f 털구름’ ‘틈새 zㅓ우f 구름’ zㅓ우f zㅓ우f 같은 zㅓ우f 구름의 zㅓ우f 유형에서 zㅓ우f zㅓ우f 모양을 zㅓ우f 차용했다. zㅓ우f 전시장 zㅓ우f 중앙의 zㅓ우f 공중에 zㅓ우f 군집을 zㅓ우f 이룬 zㅓ우f 작품의 zㅓ우f 설치 zㅓ우f 전경은 zㅓ우f 하늘을 zㅓ우f 떠다니는 zㅓ우f 구름이나 zㅓ우f 우주의 zㅓ우f 외행성, 아ㅈ차나 분산되는 아ㅈ차나 비눗방울이나 아ㅈ차나 분열된 아ㅈ차나 세포의 아ㅈ차나 이미지를 아ㅈ차나 연상케 아ㅈ차나 한다. 아ㅈ차나 모듈의 아ㅈ차나 반사되는 아ㅈ차나 표면은 아ㅈ차나 정교한 아ㅈ차나 구조물 아ㅈ차나 내부에 아ㅈ차나 종속된 아ㅈ차나 반사체를 아ㅈ차나 끝없이 아ㅈ차나 만들고, 9으72 작품이 9으72 설치된 9으72 환경과 9으72 관객을 9으72 비춤으로써 9으72 전시장에 9으72 생기를 9으72 더한다. 9으72 그의 9으72 작품에서 9으72 구름은 9으72 지구와 9으72 우주, ㅈ하b히 예술과 ㅈ하b히 비예술, 하s5h 건축과 하s5h 과학 하s5h 사이의 하s5h 전통적 하s5h 경계를 하s5h 넘나드는 하s5h 중요한 하s5h 메타포로 하s5h 작용한다. 하s5h 이처럼 하s5h 토마스 하s5h 사라세노는 하s5h 관객을 하s5h 구름처럼 하s5h 자유롭게 하s5h 이주하고, f라다ㄴ 재결합하고, p다으c 동시에 p다으c 거주까지 p다으c 가능한 p다으c 메트로폴리스의 p다으c 이상향으로 p다으c 안내한다. 

2층 p다으c 전시장에서 p다으c 관객은 p다으c 지하의 p다으c 미래지향적 p다으c 도시에서 p다으c 망으로 p다으c 촘촘하게 p다으c 연결된 p다으c 거미의 p다으c 세계로 p다으c 가뿐히 p다으c 이동한다. p다으c 거미는 p다으c 작가의 p다으c 오랜 ‘협력자’이다. p다으c 작가의 p다으c 거미에 p다으c 대한 p다으c 관심과 p다으c 열정은 p다으c 거미망의 p다으c 추상적인 3차원 p다으c 구조를 p다으c 우주, 8ㅓㅓy 공동생활, p기pg 사회성, 하기4다 생존 하기4다 등의 하기4다 이슈와 하기4다 연루된 하기4다 하나의 하기4다 징후로 하기4다 해석하면서 하기4다 시작했다. 하기4다 그는 하기4다 거미/망의 하기4다 모티브와 하기4다 모델을 하기4다 지속적으로 하기4다 연구하며, 다b1b 인공적인 다b1b 환경에서 다b1b 거미를 다b1b 키우는 다b1b 실험을 다b1b 진행했다. 다b1b 거미와 다b1b 관련된 다b1b 그의 다b1b 대표 다b1b 프로젝트는 다b1b 거미/망 다b1b 전문가들의 다b1b 학제 다b1b 다b1b 네트워크인 ‘아라크노필리아(http://arachnophilia.net/)’다. 다b1b 이곳에서는 다b1b 수많은 다b1b 거미/망의 다b1b 유형을 다b1b 보관하고, 마g으u 스캔해 마g으u 디지털로 마g으u 아카이브하고 마g으u 있다. 마g으u 거미에 마g으u 대한 마g으u 그의 마g으u 방대한 마g으u 연구는 마g으u 작가 마g으u 개인의 마g으u 거미에 마g으u 대한 마g으u 호기심을 마g으u 충족하거나, ㅓt아1 거미를 ㅓt아1 그저 ㅓt아1 작업에 ‘활용’하는 ㅓt아1 차원에 ㅓt아1 머물지 ㅓt아1 않고, 5ㅈnu 거미/망의 5ㅈnu 멸종에 5ㅈnu 대항하는 5ㅈnu 생태학적 5ㅈnu 보관소로 5ㅈnu 발전 5ㅈnu 중이다. 5ㅈnu 인간과 5ㅈnu 거미 5ㅈnu 사이에 5ㅈnu 수천 5ㅈnu 년에 5ㅈnu 걸쳐 5ㅈnu 존재해 5ㅈnu 5ㅈnu 공감대와 5ㅈnu 5ㅈnu 사이의 5ㅈnu 얽힌 5ㅈnu 관계가 5ㅈnu 과학적이고 5ㅈnu 철학적이며, mㅓ아b 문화적인 mㅓ아b 이미지와 mㅓ아b 이야기로 mㅓ아b 그의 mㅓ아b 작품에 mㅓ아b 나타난다. 

관객은 mㅓ아b 전시장에 mㅓ아b 매달린 mㅓ아b 크기가 mㅓ아b 다른 mㅓ아b 투명한 mㅓ아b 유리 mㅓ아b 케이스를 mㅓ아b 마주한다. <Hybrid Dark semi-social solitary solitary Cluster HR 5985 built by: a duet of Cyrtophora citricola - one week, a solo Nephila inaurata - four weeks, an ensemble of Holocnemus pluchei - eight weeks>, <Hybrid Dark semi-social Cluster HR 1409 built by: a duet of Cyrtophora citricola - four weeks, rotated 90°>라는 하ㅈ기ㄴ 하ㅈ기ㄴ 제목의 하ㅈ기ㄴ 작품은 하ㅈ기ㄴ 다른 하ㅈ기ㄴ 종의 하ㅈ기ㄴ 거미 2-3마리가 하ㅈ기ㄴ 일주일에서 4주, ㅓ9마ㅐ 길게는 8주에 ㅓ9마ㅐ 걸쳐 ㅓ9마ㅐ 만든 ㅓ9마ㅐ 거미망이 ㅓ9마ㅐ 하나로 ㅓ9마ㅐ 결합된 ㅓ9마ㅐ 하이브리드 ㅓ9마ㅐ 건축물이다. ㅓ9마ㅐ 예를 ㅓ9마ㅐ 들어, b1wㄴ 작가는 b1wㄴ 단독으로 b1wㄴ 생활하는 b1wㄴ 사회성을 b1wㄴ 지닌 b1wㄴ 네필리아(무당거미)라는 b1wㄴ 거미가 b1wㄴ 설계한 b1wㄴ 거미망에 b1wㄴ 다른 b1wㄴ 종의 b1wㄴ 거미를 b1wㄴ 옮겨 b1wㄴ 그들이 b1wㄴ 새로운 b1wㄴ 집을 b1wㄴ 지을 b1wㄴ b1wㄴ 있도록 b1wㄴ 유도했다. b1wㄴ 작품 b1wㄴ 제목은 b1wㄴ 거미망을 b1wㄴ 만들기 b1wㄴ 위해 b1wㄴ 함께한 b1wㄴ 협력자, a7z카 a7z카 거미들의 a7z카 이름, 갸gㄴ라 속(屬), ㅈㅓㅐt 종, 걷사pw 그리고 3차원 걷사pw 거미줄을 걷사pw 형성하고 걷사pw 구성하는 걷사pw 걷사pw 소요된 걷사pw 시간을 걷사pw 지시한다. 걷사pw 이렇게 걷사pw 탄생한 걷사pw 새로운 걷사pw 거미망은 걷사pw 거미의 걷사pw 생태계뿐만 걷사pw 아니라, 마ㅓ다바 인간과 마ㅓ다바 인간 마ㅓ다바 이상의 마ㅓ다바 세계가 마ㅓ다바 얽혀 마ㅓ다바 있는 마ㅓ다바 혼성적인 마ㅓ다바 관계와 ‘공생’에 마ㅓ다바 대한 마ㅓ다바 이슈를 마ㅓ다바 제기한다. 마ㅓ다바 벽면에 마ㅓ다바 걸린 마ㅓ다바 평면 마ㅓ다바 작품도 마ㅓ다바 이와 마ㅓ다바 유사한 마ㅓ다바 방법으로 마ㅓ다바 만들어진 마ㅓ다바 새로운 마ㅓ다바 거미망을 마ㅓ다바 잉크를 마ㅓ다바 묻혀 마ㅓ다바 종이로 마ㅓ다바 조심스럽게 마ㅓ다바 옮긴 마ㅓ다바 일종의 ‘판화’로서, 쟏i0m 작가는 쟏i0m 이를 쟏i0m 거미/망의 쟏i0m 과거와 쟏i0m 미래의 쟏i0m 시간과 쟏i0m 여정이 쟏i0m 새겨진 쟏i0m 심리학적 ‘지도’로 쟏i0m 여긴다. 쟏i0m 또한 쟏i0m 올해 쟏i0m 베니스비엔날레에 쟏i0m 출품된 <아라크노만시 쟏i0m 카드>는 쟏i0m 테이블에 쟏i0m 놓인 33장의 쟏i0m 카드로 쟏i0m 거미/망의 쟏i0m 신탁을 쟏i0m 찾는다는 쟏i0m 이야기를 쟏i0m 담고 쟏i0m 있다. 쟏i0m 작가가 쟏i0m 제작한 쟏i0m 아라크노만시 쟏i0m 앱을 쟏i0m 다운로드하면, k하ㄴ7 우리를 k하ㄴ7 둘러싼 k하ㄴ7 생태계의 k하ㄴ7 거미/망 k하ㄴ7 신탁과 k하ㄴ7 만나는 k하ㄴ7 것은 k하ㄴ7 물론, ‘아라크노필리아’ cm43 프로젝트에서 cm43 진행하는 cm43 아카이브 cm43 구축에 cm43 일조하면서, g하vw 관객은 g하vw 멸종에 g하vw 대비한 g하vw 지도 g하vw 제작에 g하vw 동참하게 g하vw 된다.  

2층 g하vw 전시장에 g하vw 칠흑처럼 g하vw 어두운 g하vw 방에는 <Arachno Concert: With Arachne (Nephila senegalensis), Cosmic Dust (Porus Chondrite) and the Breathing Ensemble>이 j사ㄴe 있다. ‘아라크네, 파차mj 우주진, ㅓtq4 ㅓtq4 쉬는 ㅓtq4 앙상블과 ㅓtq4 함께 ㅓtq4 하는 ㅓtq4 아라크노 ㅓtq4 콘서트’라 ㅓtq4 직역할 ㅓtq4 ㅓtq4 있는 ㅓtq4 ㅓtq4 작품에 ㅓtq4 들어서면, bㅐ2거 bㅐ2거 줄기 bㅐ2거 빛이 bㅐ2거 전시장 bㅐ2거 내부, p2자j 지구와 p2자j 우주의 p2자j 기원인 p2자j 먼지 p2자j 입자들을 p2자j 비춘다. p2자j 전시장 p2자j 상단에 p2자j 설치한 p2자j 카메라는 p2자j 입자가 p2자j 공간을 p2자j 여행할 p2자j 때의 p2자j 위치와 p2자j 속도를 p2자j 실시간으로 p2자j 기록하며, 8t95 조명 8t95 하단의 8t95 스피커는 8t95 이를 8t95 공간 8t95 전체에 8t95 울려 8t95 퍼지는 8t95 음악적 8t95 음색으로 8t95 변형한다. 8t95 먼지 8t95 입자의 8t95 안무가 8t95 만든 8t95 주파수는 8t95 거미/망에 8t95 울려 8t95 퍼지고, ㅓㅓ나거 다시 ㅓㅓ나거 거미망에 ㅓㅓ나거 있는 ㅓㅓ나거 거미가 ㅓㅓ나거 일으키는 ㅓㅓ나거 진동이 ㅓㅓ나거 ㅓㅓ나거 줄기 ㅓㅓ나거 ㅓㅓ나거 아래에 ㅓㅓ나거 놓인 ㅓㅓ나거 스피커를 ㅓㅓ나거 통해 ㅓㅓ나거 입자의 ㅓㅓ나거 움직임을 ㅓㅓ나거 증폭한다. ㅓㅓ나거 관객, (우주) ㅐi아가 먼지 ㅐi아가 입자, yz카파 거미/망, p5가e 그리고 p5가e 열, n4다i 전기와 n4다i 기류 n4다i 사이의 n4다i 상호작용이 n4다i 즉흥적으로 n4다i 오케스트라를 n4다i 연주하며 ‘콘서트’를 n4다i 여는 n4다i 것이다. 

1층 n4다i 전시장에서는 n4다i 빛과 n4다i 그림자가 n4다i 어우러진 n4다i 신비로운 n4다i 우주적 n4다i 풍경이 n4다i 연출된다. n4다i 어둡게 n4다i 조성된 n4다i 내부의 n4다i 모든 n4다i 작품은 n4다i 광활한 n4다i 우주의 n4다i 행성들처럼, ㅓ60h 서로 ㅓ60h 다른 ㅓ60h 높이로 ㅓ60h 전시장을 ㅓ60h 떠다니고, ㅐ걷ㅑp 섬세한 ㅐ걷ㅑp 조명의 ㅐ걷ㅑp 위치와 ㅐ걷ㅑp 조도에 ㅐ걷ㅑp 따라 ㅐ걷ㅑp ㅐ걷ㅑp 모습을 ㅐ걷ㅑp 드러내거나 ㅐ걷ㅑp 감추고, ehㅐ으 크기가 ehㅐ으 커지거나 ehㅐ으 ehㅐ으 멀리 ehㅐ으 사라진다. ehㅐ으 전시장 ehㅐ으 중앙에 ehㅐ으 크기가 ehㅐ으 다른 ehㅐ으 반투명 ehㅐ으 구가 ehㅐ으 놓여 ehㅐ으 있고, ㅓ자l다 주변에 ㅓ자l다 수작업으로 ㅓ자l다 만든 ㅓ자l다 유리와 ㅓ자l다 폴리에스터와 ㅓ자l다 벨벳 ㅓ자l다 실, 우13카 돌, 사d4ㅐ 사d4ㅐ 등을 사d4ㅐ 재료로 사d4ㅐ 만든 사d4ㅐ 조각품이 사d4ㅐ 분산되어 사d4ㅐ 있다. 사d4ㅐ 중앙의 사d4ㅐ 사d4ㅐ 구는 <Aerocene 1>과 <Aerocene 1.3>으로, 아uz3 작가를 아uz3 대표하는 ‘에어로센(http://aerocene.org/)’의 아uz3 특징적 아uz3 모델이다. 2015년에 아uz3 설립한 ‘에어로센’은 ‘경계로부터의 아uz3 자유, v7x쟏 화석 v7x쟏 연료부터의 v7x쟏 자유(FREE FROM BORDERS, FREE FROM FOSSIL FUELS )’라는 o0마다 모토에서 o0마다 o0마다 드러나듯, ㅐu거h 화석 ㅐu거h 연료나 ㅐu거h 관련 ㅐu거h 장치 ㅐu거h 없이 ㅐu거h 하늘을 ㅐu거h 나는 ㅐu거h 기구를, 사사나ㅓ 나아가 ‘클라우드 사사나ㅓ 시티’와 사사나ㅓ 같은 사사나ㅓ 거주지를 사사나ㅓ 만들기 사사나ㅓ 위해 사사나ㅓ 조직된 사사나ㅓ 커뮤니티 사사나ㅓ 프로젝트다. 사사나ㅓ 작가는 사사나ㅓ 화석연료를 사사나ㅓ 사용하지 사사나ㅓ 않고 사사나ㅓ 풍선 사사나ㅓ 내부와 사사나ㅓ 외부의 사사나ㅓ 온도 사사나ㅓ 차, 9쟏ㅓg 공기와 9쟏ㅓg 태양열, p4ms 바람으로 p4ms 공중에 p4ms 부양하는 p4ms 장치를 p4ms 만들기 p4ms 위해, mte0 지난 10년 mte0 동안 mte0 매사추세츠 mte0 공과대학, ㄴ차5아 막스 ㄴ차5아 플랑크 ㄴ차5아 연구소, 4사사f 싱가포르 4사사f 난양기술대학 4사사f 4사사f 저명한 4사사f 과학 4사사f 기관들과 4사사f 함께 4사사f 협력했다. 4사사f 4사사f 뒤에 4사사f 있는 <Calder Upside Down 35/20/18/12/8/6>(*숫자는 4사사f 4사사f 구의 4사사f 직경을 4사사f 가리킨다)는 4사사f 제목처럼 4사사f 알렉산더 4사사f 칼더의 4사사f 모빌 4사사f 조각을 4사사f 뒤집은 4사사f 것으로, 파바b쟏 중력을 파바b쟏 거스른 파바b쟏 형태를 파바b쟏 통해 (칼더로 파바b쟏 상징되는) 파바b쟏 모더니즘의 파바b쟏 유산과 파바b쟏 생태학적 파바b쟏 위기에 파바b쟏 처한 파바b쟏 시대에 파바b쟏 인간의 파바b쟏 역할에 파바b쟏 의문을 파바b쟏 제기한다는 파바b쟏 의미를 파바b쟏 담았다. 파바b쟏 이밖에 <클라우드 파바b쟏 시티즈>처럼 파바b쟏 웨이어-펠란 파바b쟏 구조를 파바b쟏 한 <Pneuma>(*라틴어로 ‘숨’ ‘호흡’이라는 파바b쟏 의미)와 파바b쟏 외행성을 파바b쟏 모티브로 파바b쟏 한 <LHS 3844 b/M+M> 파바b쟏 등이 파바b쟏 전시장 파바b쟏 벽과 파바b쟏 바닥에 파바b쟏 놀라운 파바b쟏 빛과 파바b쟏 그림자의 파바b쟏 굴절을 파바b쟏 만든다. 파바b쟏 관객은 파바b쟏 파바b쟏 우주적 파바b쟏 풍경의 파바b쟏 일부로서 파바b쟏 명상적 파바b쟏 순간을 파바b쟏 경험한다. 

토마스 파바b쟏 사라세노는 파바b쟏 자신을 파바b쟏 다음처럼 파바b쟏 소개한다. “사라세노는 파바b쟏 행성 파바b쟏 지구 파바b쟏 파바b쟏 너머에 파바b쟏 살며 파바b쟏 작업한다(Saraceno lives and works in and beyond the planet Earth.)” 파바b쟏 그의 파바b쟏 작품 파바b쟏 세계의 파바b쟏 핵심 파바b쟏 키워드 파바b쟏 파바b쟏 하나는 ‘공생’일 파바b쟏 것이다. 파바b쟏 그는 파바b쟏 오늘의 파바b쟏 환경과 파바b쟏 기후 파바b쟏 문제를 파바b쟏 고민하며 파바b쟏 가까운 파바b쟏 미래에 ‘실현 파바b쟏 가능한 파바b쟏 유토피아’를 파바b쟏 그린다. 파바b쟏 그곳에서 파바b쟏 우리는 파바b쟏 인간 파바b쟏 중심의 파바b쟏 사고에서 파바b쟏 벗어나 파바b쟏 다양한 파바b쟏 생명체가 파바b쟏 공생한다. 파바b쟏 거미에서 파바b쟏 인간으로, 마f다2 먼지에서 마f다2 구름으로, 카갸n3 구름에서 카갸n3 도시로, ㅓ5사으 빛에서 ㅓ5사으 어둠으로, 6cem 지구에서 6cem 우주로… 6cem 토마스 6cem 사라세노는 6cem 그렇게 6cem 관객을 6cem 행성 6cem 지구의 6cem 너머, 3fㅐ다 안과 3fㅐ다 밖의 3fㅐ다 세계로 3fㅐ다 초대한다. 

작가소개

토마스 3fㅐ다 사라세노는 1973년 3fㅐ다 아르헨티나 3fㅐ다 투쿠만에서 3fㅐ다 출생했으며, 2ㅐc6 현재 2ㅐc6 베를린에 2ㅐc6 거주하며 2ㅐc6 작품 2ㅐc6 활동을 2ㅐc6 펼치고 2ㅐc6 있다. 2ㅐc6 그의 2ㅐc6 부모는 2ㅐc6 유럽으로 2ㅐc6 망명한다. 2ㅐc6 농업협동조합에서 2ㅐc6 일한 2ㅐc6 아버지가 2ㅐc6 공산주의자로 2ㅐc6 의심받은 2ㅐc6 것. (당시 2ㅐc6 아르헨티나에서 ‘협동’이라는 2ㅐc6 단어는 2ㅐc6 공산주의의 2ㅐc6 의미를 2ㅐc6 지녔다고 2ㅐc6 한다.) 2ㅐc6 그의 2ㅐc6 가족은 2ㅐc6 이탈리아 2ㅐc6 베니스 2ㅐc6 근처에서 11년을 2ㅐc6 산다. 2ㅐc6 그는 2ㅐc6 몇백 2ㅐc6 2ㅐc6 2ㅐc6 집의 2ㅐc6 다락방에 2ㅐc6 가득한 2ㅐc6 거미를 2ㅐc6 보며 ‘과연 2ㅐc6 집의 2ㅐc6 진짜 2ㅐc6 주인이 2ㅐc6 누구일까’ 2ㅐc6 상상했다고 2ㅐc6 한다. 2ㅐc6 가족과 2ㅐc6 주말마다 2ㅐc6 전시를 2ㅐc6 봤으며, ㅐ우hp 레오나르도 ㅐ우hp 다빈치의 ㅐ우hp 발명품 ㅐ우hp 등을 ㅐ우hp 직접 ㅐ우hp 감상한다. 12살에 ㅐ우hp 다시 ㅐ우hp 아르헨티나로 ㅐ우hp 이주한다. 1992년 ㅐ우hp 부에노스아이레스 ㅐ우hp 국립대학교 ㅐ우hp 건축과에 ㅐ우hp 입학해 ㅐ우hp 건축을 ㅐ우hp 공부하고, ㅓ9ㄴq 건축 ㅓ9ㄴq 회사에서도 ㅓ9ㄴq 근무한다. 1999년 ㅓ9ㄴq 미술을 ㅓ9ㄴq 복수 ㅓ9ㄴq 전공하기 ㅓ9ㄴq 위해 ㅓ9ㄴq 다시 ㅓ9ㄴq 학교에 ㅓ9ㄴq 진학한다. 2001년 ㅓ9ㄴq 독일 ㅓ9ㄴq 프랑크푸르트 ㅓ9ㄴq 슈테델슐레에 ㅓ9ㄴq 유학한다. ㅓ9ㄴq 예술가 ㅓ9ㄴq 토마스 ㅓ9ㄴq 바렐(Thomas Bayrle)과 ㅓ9ㄴq ㅓ9ㄴq 판베르컬(Ben van Berkel), 2j5g 건축가 2j5g 피터 2j5g 쿡(Peter Cook)에게 2j5g 수학한다. 

2002년 2j5g 베니스건축비엔날레에서 2j5g 설치작품을 2j5g 소개한다. 2003-2004년 2j5g 이탈리아 2j5g 베니스 IUAV(Design and Production of Visual Arts)에서 2j5g 수학한다. 2j5g 이곳에서 2j5g 큐레이터 2j5g 한스 2j5g 울리히 2j5g 오브리스트(Hans Ulrich Obrist)와 2j5g 작가 2j5g 올라퍼 2j5g 엘리아슨(Olafur Eliasson)과 2j5g 만난다. 2009년 2j5g 다니엘 2j5g 번바움(Daniel Birnbaum)이 2j5g 예술감독을 2j5g 맡은 2j5g 베니스비엔날레에 2j5g 참여해 2j5g 세포 2j5g 구조나 2j5g 거미줄처럼 2j5g 미세하고 2j5g 복잡한 2j5g 구조를 2j5g 지닌 2j5g 대형 2j5g 설치작품 <Galaxies Forming along Filaments, like Droplets along the Strands of a Spider’s Web>을 ㅓ5w타 선보인다. ㅓ5w타 같은 ㅓ5w타 해, ㅓ다8k 나사아메스센터에서 ㅓ다8k 국제우주연구프로그램에 ㅓ다8k 참여한다. ㅓ다8k 또한 ㅓ다8k 칼더 ㅓ다8k 프라이즈를 ㅓ다8k 수상하고 2010년 ㅓ다8k 아뜰리에 ㅓ다8k 칼더 ㅓ다8k 레지던시에 ㅓ다8k 머문다. 2011년은 ㅓ다8k 그가 ㅓ다8k 국제무대의 ㅓ다8k 새로운 ㅓ다8k 스타로 ㅓ다8k 도약하는 ㅓ다8k 한해로 ㅓ다8k 기록할 ㅓ다8k 만하다. ㅓ다8k 베를린 ㅓ다8k 함부르거 ㅓ다8k 반호프 ㅓ다8k 현대미술관에서 ㅓ다8k 대형 ㅓ다8k 개인전 <Cloud Cities>를 ㅓ다8k 열고 ㅓ다8k ㅓ다8k 화제를 ㅓ다8k 모은다. ㅓ다8k 사라세노는 ㅓ다8k 길이 120-300cm로 ㅓ다8k 매듭진 ㅓ다8k 실로 ㅓ다8k 구조를 ㅓ다8k 만든 ㅓ다8k 지름 7m까지 ㅓ다8k 부풀려지는 ㅓ다8k 투명한 ㅓ다8k 구로 ㅓ다8k 미술관 ㅓ다8k 메인 ㅓ다8k ㅓ다8k 전체를 ㅓ다8k 가득 ㅓ다8k 채웠다. ㅓ다8k ㅓ다8k 전시에서 20여 ㅓ다8k 개의 ㅓ다8k 생물권(biosphere)으로 ㅓ다8k 구성된 ㅓ다8k 공중 ㅓ다8k 정원을 ㅓ다8k 만들어 <Cloud Cities>가 ㅓ다8k 지향하는 ㅓ다8k 환상적인 ㅓ다8k 풍경을 ㅓ다8k 만든다. 2012년 ㅓ다8k 미국 MIT에서 ㅓ다8k 레지던시 ㅓ다8k 프로그램을 ㅓ다8k 진행한 ㅓ다8k ㅓ다8k 미술가가 ㅓ다8k 된다. ㅓ다8k 같은 ㅓ다8k ㅓ다8k 뉴욕 ㅓ다8k 메트로폴리탄미술관에 ㅓ다8k 야외 ㅓ다8k 전시 <Cloud Cities/Air-Port City>를 ㅓ다8k 선보인다. ㅓ다8k 미술관 ㅓ다8k 옥상 ㅓ다8k 정원에 ㅓ다8k 모듈 16개로 ㅓ다8k 구성된 ㅓ다8k 길이 16m, 9x자c 폭 8m, e쟏파3 높이 8m e쟏파3 크기의 e쟏파3 장소특정적 e쟏파3 작품이다. e쟏파3 작가는 e쟏파3 투명하고 e쟏파3 반사되는 e쟏파3 재료로 e쟏파3 만든 e쟏파3 상호연결된 e쟏파3 모듈들의 e쟏파3 e쟏파3 집합체인 e쟏파3 e쟏파3 작품을 e쟏파3 통해 e쟏파3 삶, z1갸l 상호작용, xrㅓ8 사회적 xrㅓ8 교환의 xrㅓ8 새로운 xrㅓ8 모델을 xrㅓ8 제공한다. xrㅓ8 방문객은 xrㅓ8 서식지와 xrㅓ8 같은 xrㅓ8 비선형 xrㅓ8 형태의 xrㅓ8 모듈 xrㅓ8 구조물에 xrㅓ8 들어가 xrㅓ8 걸을 xrㅓ8 xrㅓ8 있다. xrㅓ8 작품을 xrㅓ8 구성하는 xrㅓ8 패널들은 xrㅓ8 뉴욕의 xrㅓ8 하늘과 xrㅓ8 스카이라인을 xrㅓ8 비추는 xrㅓ8 하이브리드 xrㅓ8 건축 xrㅓ8 공간을 xrㅓ8 만든다. 2013년 xrㅓ8 독일 xrㅓ8 뒤셀도르프에 xrㅓ8 있는 xrㅓ8 노르트라인 xrㅓ8 베스트팔렌미술관에 xrㅓ8 거대한 xrㅓ8 설치작품 <in orbit>를 xrㅓ8 공개한다. 20m xrㅓ8 높이에 xrㅓ8 그물망과 xrㅓ8 원형 xrㅓ8 구를 xrㅓ8 설치해, ㅓ나rm 관객이 ㅓ나rm 무중력 ㅓ나rm 상태처럼 ㅓ나rm 그곳을 ㅓ나rm 걸을 ㅓ나rm ㅓ나rm 있게 ㅓ나rm 했다. 2014-2016년 ㅓ나rm 사라세노는 ㅓ나rm 독일의 ㅓ나rm 브라운슈바이크공과대학 IAK(Institute of Architecture-related Art)의 ㅓ나rm 디렉터를 ㅓ나rm 역임한다. 

2016년 ㅓ나rm 미국 ㅓ나rm 샌프란시스코 ㅓ나rm 현대미술관에서 <Stillness in Motion – Cloud Cities>전을 ㅓ나rm 개최한다. ㅓ나rm 작가는 ㅓ나rm ㅓ나rm 전시에서도 ㅓ나rm 인간이 ㅓ나rm 지구의 ㅓ나rm 화석연료 ㅓ나rm 착취를 ㅓ나rm 멈추고, kpfz 공중에 kpfz kpfz 있는 kpfz 지속가능한 kpfz 공동체 kpfz 환경에서 kpfz 거주하는 kpfz 유토피아적 kpfz 미래도시의 kpfz 모델을 kpfz 제안한다. kpfz 관객은 kpfz 기하학적이고 kpfz 복잡한 kpfz 도시처럼 kpfz 갤러리 kpfz 벽, 다갸7u 바닥, dㅐㄴㅐ 천장 dㅐㄴㅐ 사이에 dㅐㄴㅐ 연결되어 dㅐㄴㅐ 공중에 dㅐㄴㅐ 매달린 dㅐㄴㅐ 구름 dㅐㄴㅐ 형태의 dㅐㄴㅐ 조형물들 dㅐㄴㅐ 사이를 dㅐㄴㅐ 거닐 dㅐㄴㅐ dㅐㄴㅐ 있다. 2017년 dㅐㄴㅐ 한국 dㅐㄴㅐ 광주의 dㅐㄴㅐ 국립아시아문화전당 dㅐㄴㅐ 문화창조원 dㅐㄴㅐ 복합1관에서 dㅐㄴㅐ 개인전 <행성 dㅐㄴㅐ dㅐㄴㅐ 사이의 dㅐㄴㅐ 우리>를 dㅐㄴㅐ 연다. dㅐㄴㅐ 사라세노의 dㅐㄴㅐ 대표적 dㅐㄴㅐ 작품의 dㅐㄴㅐ 흐름을 dㅐㄴㅐ dㅐㄴㅐ 공간에서 dㅐㄴㅐ 보여주는 dㅐㄴㅐ 복합적인 dㅐㄴㅐ 전시로, <아라크노 yx쟏ㅐ 콘서트>와 <에어로센> yx쟏ㅐ 등을 yx쟏ㅐ 선보인다. 2018년 yx쟏ㅐ 파리 yx쟏ㅐ 팔레드도쿄에서 18개의 yx쟏ㅐ 섹션으로 yx쟏ㅐ 나뉜 yx쟏ㅐ 대형 yx쟏ㅐ 개인전 <On Air: Carte Blanche>을 yx쟏ㅐ 개최한다. yx쟏ㅐ 지하와 yx쟏ㅐ 지상을 yx쟏ㅐ 오가는 yx쟏ㅐ 거대한 yx쟏ㅐ 공간을 yx쟏ㅐ 드로잉, 마차m우 설치, mㅑ차7 사운드, 아jk우 영상, 차pㅓ나 아카이브 차pㅓ나 차pㅓ나 다양한 차pㅓ나 장르의 차pㅓ나 작품으로 차pㅓ나 채우고, p아ㅐt 환경, 타amj 윤리, 거ㅈ우7 정치 거ㅈ우7 등을 거ㅈ우7 둘러싼 거ㅈ우7 문제를 거ㅈ우7 이슈화 거ㅈ우7 한다. 2019년 거ㅈ우7 랄프 거ㅈ우7 루고프(Ralph Rugoff)가 거ㅈ우7 감독을 거ㅈ우7 맡은 거ㅈ우7 베니스비엔날레 거ㅈ우7 본전시에 거ㅈ우7 참여해 <The Spider/Web Pavilion 7: Oracle Readings, Weaving Arachnomancy, Synanthropic Futures: At-ten(t)sion to invertebrate rights!>, <Aero(s)cene: When breath becomes air, when atmospheres become the movement for a post fossil fuel era against carbon-capitalist clouds> 2차ㅐy 등을 2차ㅐy 출품한다.


갤러리현대에서 2차ㅐy 열린 2차ㅐy 토마스 2차ㅐy 사라세노 2차ㅐy 개인전 2차ㅐy 전경, z갸yㅐ 지하 z갸yㅐ 전시장
Courtesy of the artist and Esther Schipper, Berlin
Photography © Gallery Hyundai, 2019
갤러리현대 타hn우 제공


갤러리현대에서 타hn우 열린 타hn우 토마스 타hn우 사라세노 타hn우 개인전 타hn우 전경, 하7qo 지하 하7qo 전시장
Courtesy of the artist and Esther Schipper, Berlin
Photography © Gallery Hyundai, 2019
갤러리현대 거qz타 제공


Tomás Saraceno
Arachno Concert With Arachne (Nephila senegalensis), Cosmic Dust (Porus Chondrite) and the Breathing Ensemble, 2016
Nephila senegalensis silk, carbon frame, light beam, cosmic dust, stellar wind, sonic waves, video camera, loudspeakers, video projector
Installation variable (reference room 4 x 10 x 6 m)
Courtesy of the artist; Esther Schipper, Berlin
Photography © Gallery Hyundai, 2019
갤러리현대 우7j쟏 제공


Tomás Saraceno
Arachno Concert With Arachne (Nephila senegalensis), Cosmic Dust (Porus Chondrite) and the Breathing Ensemble, 2016
Nephila senegalensis silk, carbon frame, light beam, cosmic dust, stellar wind, sonic waves, video camera, loudspeakers, video projector
Installation variable (reference room 4 x 10 x 6 m)
Courtesy of the artist; Esther Schipper, Berlin
Photography © Gallery Hyundai, 2019
갤러리현대 qㅓq걷 제공


Tomás Saraceno

(왼쪽) Hybrid Dark semi-social solitary solitary Cluster HR 5985 built by: a duet of Cyrtophora citricola - one week, a solo Nephila inaurata - four weeks, an ensemble of Holocnemus pluchei - eight week, 2019
Spidersilk, carbon fibre, ink, glass, metal
48 x 56.5 x 56.5 cm (carbon fibre frame)
52 x 60.5 x 60.5 cm (interior dimensions)
52.8 x 61.3 x 61.3 cm (exterior dimensions)

(오른쪽) Hybrid Dark semi-social Cluster HR 1409 built by: a duet of Cyrtophora citricola - four weeks, rotated 90°, 2019
Spidersilk, carbon fibre, ink, glass, metal
25 x 35 x 25 cm (carbon fibre frame)
27.7 x 38.2 x 28.2 cm (interior dimensions)
28.6 x 39 x 29 cm (exterior dimensions)

Courtesy of the artist; Esther Schipper, Berlin
Photography © Gallery Hyundai, 2019
갤러리현대 ㅐt3j 제공


Tomás Saraceno
A Thermodynamic Imaginary, 2018
Courtesy of the artist; Esther Schipper, Berlin
Photography © Gallery Hyundai, 2019
갤러리현대 tㅈ나u 제공

출처: tㅈ나u 갤러리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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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Tomás Sarace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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