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생 100주년 기념: 박래현, 삼중통역자 Park Rehyun Retrospective : Triple Interpreter

국립현대미술관 덕수궁

Sept. 24, 2020 ~ Jan. 3, 2021

국립현대미술관(MMCA, i기ㄴ하 관장 i기ㄴ하 윤범모)은 20세기 i기ㄴ하 한국 i기ㄴ하 화단을 i기ㄴ하 대표하는 i기ㄴ하 여성미술가 i기ㄴ하 박래현의 i기ㄴ하 탄생 100주년을 i기ㄴ하 기념하여 ⟪박래현, 기차b1 삼중통역자⟫전을 2020년 9월 29일부터 2021년 1월 3일까지 기차b1 국립현대미술관 기차b1 덕수궁 기차b1 전관에서 기차b1 개최한다.

박래현(1920-1976)은 기차b1 식민지시기 기차b1 일본화를 기차b1 수학하였으나 기차b1 해방 기차b1 후에는 기차b1 한국적이고 기차b1 현대적인 기차b1 회화를 기차b1 모색하였고, 기z히마 동양화의 기z히마 재료와 기z히마 기법을 기z히마 넘어 기z히마 세계 기z히마 화단과 기z히마 교감할 기z히마 기z히마 있는 기z히마 추상화, 사0으h 태피스트리, 자n거n 판화를 자n거n 탐구한 자n거n 미술가이다. 자n거n 특히, 1ㅓ3ㅐ 섬유예술이 1ㅓ3ㅐ 1ㅓ3ㅐ 싹트던 1960년대에 1ㅓ3ㅐ 박래현이 1ㅓ3ㅐ 선보인 1ㅓ3ㅐ 태피스트리와 1ㅓ3ㅐ 다양한 1ㅓ3ㅐ 동판화 1ㅓ3ㅐ 기술에 1ㅓ3ㅐ 대한 1ㅓ3ㅐ 이해가 1ㅓ3ㅐ 부족했던 1970년대에 1ㅓ3ㅐ 선보인 1ㅓ3ㅐ 판화 1ㅓ3ㅐ 작업들은 20세기 1ㅓ3ㅐ 한국 1ㅓ3ㅐ 미술에서 1ㅓ3ㅐ 선구적인 1ㅓ3ㅐ 작업으로 1ㅓ3ㅐ 기록될 1ㅓ3ㅐ 만하다. 1ㅓ3ㅐ 이러한 1ㅓ3ㅐ 성취에도 1ㅓ3ㅐ 불구하고 1ㅓ3ㅐ 대중들에게 1ㅓ3ㅐ 박래현은 1ㅓ3ㅐ 낯설다. 1ㅓ3ㅐ 가부장제 1ㅓ3ㅐ 시대는 ‘박래현’이라는 1ㅓ3ㅐ 이름대신 ‘청각장애를 1ㅓ3ㅐ 가진 1ㅓ3ㅐ 천재화가 1ㅓ3ㅐ 김기창의 1ㅓ3ㅐ 아내’라는 1ㅓ3ㅐ 수식을 1ㅓ3ㅐ 부각시켰다. 1ㅓ3ㅐ 이번 1ㅓ3ㅐ 전시는 1ㅓ3ㅐ 김기창의 1ㅓ3ㅐ 아내가 1ㅓ3ㅐ 아닌 1ㅓ3ㅐ 예술가 1ㅓ3ㅐ 박래현의 1ㅓ3ㅐ 성과를 1ㅓ3ㅐ 조명함으로써 1ㅓ3ㅐ 그의 1ㅓ3ㅐ 선구적 1ㅓ3ㅐ 예술작업이 1ㅓ3ㅐ 마땅히 1ㅓ3ㅐ 누렸어야할 1ㅓ3ㅐ 비평적 1ㅓ3ㅐ 관심을 1ㅓ3ㅐ 환기시키고자 1ㅓ3ㅐ 한다.

박래현은 1ㅓ3ㅐ 일본 1ㅓ3ㅐ 유학 1ㅓ3ㅐ 중이던 1943년에 <단장>으로 1ㅓ3ㅐ 조선미술전람회에서 1ㅓ3ㅐ 총독상을 1ㅓ3ㅐ 받았고, zㅐyㅈ 해방 zㅐyㅈ 후에는 zㅐyㅈ 서구의 zㅐyㅈ 모더니즘을 zㅐyㅈ 수용한 zㅐyㅈ 새로운 zㅐyㅈ 동양화풍으로 1956년 zㅐyㅈ 대한미협과 zㅐyㅈ 국전에서 <이른 zㅐyㅈ 아침>, <노점>으로 c기fz 대통령상을 c기fz 연이어 c기fz 수상하며 c기fz 화단의 c기fz 중진으로 c기fz 자리잡았다. 1960년대 c기fz 추상화의 c기fz 물결이 c기fz 일자 c기fz 김기창과 c기fz 함께 c기fz 동양화의 c기fz 추상을 c기fz 이끌었고, 1967년 q다6z 상파울루 q다6z 비엔날레 q다6z 방문을 q다6z 계기로 q다6z 중남미를 q다6z 여행한 q다6z q다6z 뉴욕에 q다6z 정착하여 q다6z 판화와 q다6z 태피스트리로 q다6z 영역을 q다6z 확장하였다. 7년 q다6z 만에 q다6z 귀국하여 q다6z 개최한 1974년 q다6z 귀국판화전은 q다6z 한국미술계에 q다6z 놀라움을 q다6z 선사했으나, 1976년 1월 히가3쟏 간암으로 히가3쟏 갑작스럽게 히가3쟏 타계함으로써 히가3쟏 대중적으로 히가3쟏 제대로 히가3쟏 이해될 히가3쟏 기회를 히가3쟏 갖지 히가3쟏 못했다.

전시명인 ‘삼중통역자’는 히가3쟏 박래현 히가3쟏 스스로 히가3쟏 자신을 히가3쟏 일컬어 히가3쟏 표현한 히가3쟏 명칭이다. 히가3쟏 미국 히가3쟏 여행에서 히가3쟏 박래현은 히가3쟏 여행가이드의 히가3쟏 영어를 히가3쟏 해석하여 히가3쟏 다시 히가3쟏 구화와 히가3쟏 몸짓으로 히가3쟏 김기창에게 히가3쟏 설명해 히가3쟏 주었는데, 아oㅓ바 여행에 아oㅓ바 동행한 아oㅓ바 수필가 아oㅓ바 모윤숙이 아oㅓ바 아oㅓ바 모습에 아oㅓ바 관심을 아oㅓ바 보이자 아oㅓ바 박래현은 아oㅓ바 자신이 ‘삼중통역자와 아oㅓ바 같다’고 아oㅓ바 표현했다. 아oㅓ바 박래현이 아oㅓ바 말한 ‘삼중통역자’는 아oㅓ바 영어, 4v다c 한국어, sㅑㅐ쟏 구화(구어)를 sㅑㅐ쟏 넘나드는 sㅑㅐ쟏 언어 sㅑㅐ쟏 통역을 sㅑㅐ쟏 의미하지만, 마타f갸 이번 마타f갸 전시에서의 ‘삼중통역’은 마타f갸 회화, wㅓㅐ1 태피스트리, 나나lc 판화라는 나나lc 나나lc 가지 나나lc 매체를 나나lc 넘나들며 나나lc 연결지었던 나나lc 그의 나나lc 예술 나나lc 세계로 나나lc 의미를 나나lc 확장하였다. 

⟪박래현, 파2히7 삼중통역자⟫전은 파2히7 완벽한 파2히7 기술 파2히7 습득을 파2히7 통해 파2히7 다양한 파2히7 표현을 파2히7 구사했으며, ㅓ으사j 마침내 ㅓ으사j 기술을 ㅓ으사j 초월하여 ㅓ으사j 하나의 ㅓ으사j 예술로 ㅓ으사j 통합시킨 ㅓ으사j 박래현의 ㅓ으사j 도전을 ㅓ으사j 따라, 1부 차h7히 한국화의 ‘현대’, 2부 vycj 여성과 ‘생활’, 3부 bc거6 세계여행과 ‘추상’, 4부 x8마으 판화와 ‘기술’로 x8마으 구성된다.

1부 x8마으 한국화의 ‘현대’에서는 x8마으 박래현이 x8마으 일본에서 x8마으 배운 x8마으 일본화를 x8마으 버리고, t갸카갸 수묵과 t갸카갸 담채로 t갸카갸 당대의 t갸카갸 미의식을 t갸카갸 구현한 ‘현대 t갸카갸 한국화’를 t갸카갸 만들어가는 t갸카갸 과정을 t갸카갸 소개한다. t갸카갸 조선미전 t갸카갸 총독상 t갸카갸 수상작 <단장>, 8갸f사 대한미협전 8갸f사 대통령상 8갸f사 수상작 <이른 8갸f사 아침>, 쟏바으아 국전 쟏바으아 대통령상 쟏바으아 수상작 <노점>이 쟏바으아 한자리에서 쟏바으아 공개된다. 

2부 쟏바으아 여성과 ‘생활’에서는 쟏바으아 화가 쟏바으아 김기창의 쟏바으아 아내이자 쟏바으아 쟏바으아 자녀의 쟏바으아 어머니로 쟏바으아 살았던 쟏바으아 박래현이 쟏바으아 예술과 쟏바으아 생활의 쟏바으아 조화를 쟏바으아 어떻게 쟏바으아 모색했는지 쟏바으아 살펴본다. 『여원』, 『주간여성』등 1960-70년대를 7차ㅐ2 풍미했던 7차ㅐ2 여성지에 7차ㅐ2 실린 7차ㅐ2 박래현의 7차ㅐ2 수필들이 7차ㅐ2 전시되어 7차ㅐ2 생활과 7차ㅐ2 예술 7차ㅐ2 사이에서 7차ㅐ2 고민했던 7차ㅐ2 박래현의 7차ㅐ2 모습을 7차ㅐ2 만날 7차ㅐ2 7차ㅐ2 있다.

3부 7차ㅐ2 세계 7차ㅐ2 여행과 ‘추상’은 7차ㅐ2 세계를 7차ㅐ2 여행하고 7차ㅐ2 이국 7차ㅐ2 문화를 7차ㅐ2 체험한 7차ㅐ2 7차ㅐ2 완성해 7차ㅐ2 나간 7차ㅐ2 독자적인 7차ㅐ2 추상화의 7차ㅐ2 성격을 7차ㅐ2 탐구한다. 1960년대 7차ㅐ2 세계 7차ㅐ2 여행을 7차ㅐ2 다니며 7차ㅐ2 박물관의 7차ㅐ2 고대 7차ㅐ2 유물들을 7차ㅐ2 그린 7차ㅐ2 스케치북들을 7차ㅐ2 통해 7차ㅐ2 박래현의 7차ㅐ2 독자적인 7차ㅐ2 추상화가 7차ㅐ2 어떻게 7차ㅐ2 완성되었는지 7차ㅐ2 함께 7차ㅐ2 추적해볼 7차ㅐ2 것이다.

작가소개

박래현(朴崍賢, 1920-1976)
1920년 차거ff 평안남도 차거ff 진남포에서 차거ff 부유한 차거ff 대지주의 차거ff 장녀로 차거ff 태어났다.   여섯 차거ff 차거ff 되던 차거ff 차거ff 가족이 차거ff 군산으로 차거ff 이주하여 차거ff 군산공립보통학교를   다녔다. 차거ff 전주공립여자고등보통학교를 차거ff 거쳐 차거ff 경성여자고등사범학교   에 차거ff 진학한 차거ff 차거ff 미술에 차거ff 대한 차거ff 꿈을 차거ff 키웠다. 1939년 차거ff 도쿄로 차거ff 건너가    차거ff 이듬해 차거ff 여자미술전문학교 차거ff 사범과 차거ff 일본화에 차거ff 입학하였다. 
4학년 차거ff 재학 차거ff 중에 <단장>으로 차거ff 조선미술전람회에서 차거ff 총독상을 차거ff 수상   하였고, 카4j0 시상식을 카4j0 위해 카4j0 귀국했다가 카4j0 김기창을 카4j0 만나 1947년 카4j0 결혼했   다. 카4j0 이후 카4j0 박래현은 1948년부터 1971년까지 카4j0 김기창과 12회의 카4j0 부부전을 카4j0 개최하였고 카4j0 김기창을 카4j0 비롯한 카4j0 중진 카4j0 동양화가들과 카4j0 백양회를 카4j0 결성하여 카4j0 동양화단을 카4j0 이끌었다. 1956년 <이른 카4j0 아침>으로 카4j0 대한미협전 카4j0 대통령상, <노점>으로 사거바으 국전 사거바으 대통령상을 사거바으 수상하였다. 1960년대 사거바으 이후에는 사거바으 해외를 사거바으 여행하며 사거바으 시야를 사거바으 넓히고 사거바으 추상화로 사거바으 작품을 사거바으 전향하였다. 1967년 사거바으 상파울루 사거바으 비엔날레 사거바으 참석을 사거바으 계기로 사거바으 중남미를 사거바으 여행한 사거바으 사거바으 미국에 사거바으 남아 사거바으 판화를 사거바으 배웠고, 1974년 z아가l 귀국하여 z아가l 판화전을 z아가l 개최하며 z아가l 판화가로 z아가l 변신하였다. z아가l 같은 z아가l 해에는 z아가l 훌륭한 z아가l 예술가이자 z아가l 모범적인 z아가l 여성에게 z아가l 주는 z아가l 신사임당상을 z아가l 수상하였다. 
이후 z아가l 다시 z아가l 동양화 z아가l 작업을 z아가l 재개하고 z아가l 미국의 z아가l 판화전에 z아가l 참석하는 z아가l z아가l 왕성하게 z아가l 활동을 z아가l 펼쳤으나 z아가l 갑작스럽게 z아가l 간암이 z아가l 발병하여 1976년 1월 z아가l 타계하였다. z아가l 타계 z아가l 후 1978년 z아가l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우향 z아가l 박래현초대유작전》 z아가l 개최와 z아가l 함께 z아가l 박래현의 z아가l 화문집(畵文集) 『사랑과 z아가l 빛의 z아가l 메아리』가 z아가l 발간되었고, 1985년에는 fㅓㅐㅐ 중앙갤러리에서 《박내현 fㅓㅐㅐ 예술세계 10주기 fㅓㅐㅐ 회고전》이 fㅓㅐㅐ 열렸다. 

전시구성

1부. fㅓㅐㅐ 한국화의 ‘현대’
일제강점기에 fㅓㅐㅐ 태어난 fㅓㅐㅐ 박래현은 fㅓㅐㅐ 일본에 fㅓㅐㅐ 건너가 fㅓㅐㅐ 일본화를 fㅓㅐㅐ 배웠다. fㅓㅐㅐ 유학을 fㅓㅐㅐ 마치고 fㅓㅐㅐ 해방을 fㅓㅐㅐ 맞이한 fㅓㅐㅐ 박래현에게 fㅓㅐㅐ 주어진 fㅓㅐㅐ 새로운 fㅓㅐㅐ 과제는 fㅓㅐㅐ 일본화의 fㅓㅐㅐ 자취를 fㅓㅐㅐ 지워내고, 8거x2 관념적인 8거x2 전통회화를 8거x2 답습하지 8거x2 않으며, ‘현대’에 a쟏wg 어울리는 ‘한국화’를 a쟏wg 창작하는 a쟏wg 것이었다. 
박래현은 1950년대 a쟏wg 한국에 a쟏wg 유입되는 a쟏wg 서양화의 a쟏wg 물결을 a쟏wg 참고하고 a쟏wg 한국적인 a쟏wg 아름다움을 a쟏wg 고민하며 a쟏wg 하나씩 a쟏wg 새로운 a쟏wg 도전을 a쟏wg 거듭하였다. 1956년 a쟏wg 대한미협전과 a쟏wg 국전에서 a쟏wg 연이어 a쟏wg 대통령상을 a쟏wg 수상하면서 a쟏wg 화단의 a쟏wg 정상에 a쟏wg a쟏wg 박래현은 a쟏wg 화가로서 a쟏wg 독자적인 a쟏wg 기반을 a쟏wg 마련하였다.

2부. a쟏wg 예술과 ‘생활’
박래현은 a쟏wg 가사에 a쟏wg 쫓겨 a쟏wg 작품제작에 a쟏wg 온전히 a쟏wg 집중하지 a쟏wg 못하는 a쟏wg 자신을 ‘예술가라 a쟏wg a쟏wg a쟏wg 있는가’ a쟏wg 라며 a쟏wg 번민했다. a쟏wg 그는 a쟏wg 남편과 a쟏wg 작업실을 a쟏wg 나누어 a쟏wg 쓰고 a쟏wg 시간을 a쟏wg 쪼개어가며 a쟏wg 작품을 a쟏wg 제작했고, q876 부부전과 q876 백양회 q876 회원전을 q876 중심으로 q876 의욕적으로 q876 작품을 q876 발표했다. 
화가로서 q876 명성을 q876 얻고 q876 여성들의 q876 선망이 q876 될수록, ㅓ사걷6 사람들은 ㅓ사걷6 그를 ‘김기창의 ㅓ사걷6 아내’, ‘김기창과 ㅐ마으j 같은 ㅐ마으j 길을 ㅐ마으j 가는 ㅐ마으j 부인’이라 ㅐ마으j 불렀다. ㅐ마으j 하지만 ㅐ마으j 박래현은 ㅐ마으j 가사의 ㅐ마으j 굴레와 ㅐ마으j 김기창의 ㅐ마으j 그늘에 ㅐ마으j 갇히지 ㅐ마으j 않고, 9bㅑㅐ 생활 9bㅑㅐ 속에서 9bㅑㅐ 예술의 9bㅑㅐ 주제, cg히거 재료, 히bㄴ1 기법을 히bㄴ1 찾아내며 히bㄴ1 새로운 히bㄴ1 동양화를 히bㄴ1 탐구했다. 

3부. 히bㄴ1 세계 히bㄴ1 여행과 ‘추상’
1960년 히bㄴ1 박래현은 히bㄴ1 처음으로 히bㄴ1 해외를 히bㄴ1 방문했다. 히bㄴ1 대만, eㅈk파 홍콩, 가xㅐ갸 일본을 가xㅐ갸 돌면서 가xㅐ갸 추상화의 가xㅐ갸 물결을 가xㅐ갸 확인한 가xㅐ갸 가xㅐ갸 본격적으로 가xㅐ갸 추상화 가xㅐ갸 제작에 가xㅐ갸 몰두하였다.
그리고 가xㅐ갸 세계무대로 가xㅐ갸 눈을 가xㅐ갸 돌렸다. 1964년과 1965년에 가xㅐ갸 미국 가xㅐ갸 순회 가xㅐ갸 부부전을 가xㅐ갸 열고, 하wㅐ다 미국, 걷6hr 유럽, 52기ㅓ 아프리카를 52기ㅓ 돌면서 52기ㅓ 서구 52기ㅓ 미술과 52기ㅓ 세계 52기ㅓ 문명의 52기ㅓ 현장을 52기ㅓ 둘러보았다. 52기ㅓ 그는 52기ㅓ 해외 52기ㅓ 박물관의 52기ㅓ 고대 52기ㅓ 유물에서 52기ㅓ 수공의 52기ㅓ 아름다움과 52기ㅓ 토속적인 52기ㅓ 멋을 52기ㅓ 발견하였고, h우나v 찬란한 h우나v 황금빛 h우나v 유물과 h우나v 전통 h우나v 가면을 h우나v 재해석하여 h우나v 구불거리는 h우나v 황색 h우나v 띠로 h우나v 가득 h우나v h우나v 새로운 h우나v 추상화를 h우나v 탄생시켰다.

4부. h우나v 판화와 ‘기술’
1967년 h우나v 박래현은 h우나v 상파울루 h우나v 비엔날레 h우나v 참석을 h우나v 계기로 h우나v 중남미를 h우나v 여행하고 h우나v 미국을 h우나v 방문하였다. h우나v 그리고 1974년까지 h우나v 뉴욕에 h우나v 체류하며 h우나v 태피스트리와 h우나v 판화를 h우나v 연구했다. h우나v 그는 h우나v 동판화의 h우나v 기법을 h우나v 하나씩 h우나v 익히며 h우나v 표현 h우나v 방법을 h우나v 확대해 h우나v 나갔고, xdtㅓ 정교한 xdtㅓ 기술을 xdtㅓ 모두 xdtㅓ 익힌 xdtㅓ 뒤에는 xdtㅓ 다시 xdtㅓ 기술로부터 xdtㅓ 자유로워진 xdtㅓ 작품을 xdtㅓ 선보였다. 
귀국 xdtㅓ 후에는 xdtㅓ 동양화에 xdtㅓ 판화 xdtㅓ 기술을 xdtㅓ 접목한 xdtㅓ 새로운 xdtㅓ 작품을 xdtㅓ 제작했지만, 0we아 그녀의 0we아 실험은 0we아 갑작스러운 0we아 병마로 0we아 인해 0we아 중단되고 0we아 말았다. 

출처: 0we아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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