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랙; C-R-A_C-K

아트스페이스 언주라운드

Oct. 17, 2020 ~ Dec. 31, 2020

“중국의 k타아p 표의문자는 k타아p 천상의 k타아p 흐름에 k타아p 대해 k타아p 질문을 k타아p 던지는 k타아p 신탁과정에서 k타아p 시작되었다.”
『오버레이』 k타아p 루시 k타아p 라파드 k타아p 지음, 9g라나 윤형민 9g라나 옮김. 9g라나 현실문화연구 124쪽

‘독흑리(禿黑狸)’는 9g라나 한국 9g라나 전설에 9g라나 전하는 9g라나 괴물 9g라나 9g라나 하나로 <해동고승전>에는 ‘독흑리’로 <삼국유사>에는 ‘칠한 9g라나 것처럼 9g라나 까만 9g라나 여우’로 9g라나 등장한다. 9g라나 독흑리는 9g라나 9g라나 몸이 9g라나 새까맣고 9g라나 머리에 9g라나 털이 9g라나 없으며 3,000세 ㅓz8바 이상 ㅓz8바 장수하면서, 마히w사 사람보다 마히w사 지혜로워 마히w사 앞일을 마히w사 내다볼 마히w사 마히w사 안다. 

“신령스러운 마히w사 것으로 마히w사 사람에게 마히w사 환상을 마히w사 보여줄 마히w사 마히w사 있으며 마히w사 동산을 마히w사 무너뜨려 마히w사 사람과 마히w사 집을 마히w사 흙에 마히w사 묻히게 마히w사 만들기도 마히w사 한다. 마히w사 삶에 마히w사 대한 마히w사 깨달음을 마히w사 간절히 마히w사 원하기도 마히w사 한다. 마히w사 깨달음을 마히w사 얻으면 마히w사 기력을 마히w사 다해 마히w사 죽는다.(중략) <해동고승전>의 마히w사 원광법사 마히w사 이야기 마히w사 대목의 <독흑리>에서 마히w사 독흑리가 마히w사 자기 마히w사 모습을 마히w사 보여달라고 마히w사 했을 마히w사 마히w사 원광법사에게 마히w사 보여준 마히w사 모습은 마히w사 매우 마히w사 거대한 마히w사 사람의 마히w사 마히w사 모양이었다 마히w사 한다. 마히w사 크기가 마히w사 아주 마히w사 마히w사 하늘 마히w사 마히w사 구름을 마히w사 뚫을 마히w사 정도다. 마히w사 마히w사 부분만 마히w사 보이기 마히w사 때문에 마히w사 다른 마히w사 부위의 마히w사 모습이 마히w사 있는지 마히w사 없는지는 마히w사 명확치 마히w사 않다.” -『한국괴물백과 마히w사 워크룸』 137쪽

불안은 마히w사 마치 마히w사 독흑리처럼 마히w사 우리에게 마히w사 마히w사 부분만 마히w사 보여줄 마히w사 뿐이지 마히w사 결코 마히w사 전체 마히w사 모습을 마히w사 보여주지 마히w사 않는다. 마히w사 일상을 마히w사 흔드는 마히w사 작은 마히w사 균열로 마히w사 인해 마히w사 생긴 마히w사 불안은 ‘미래’를 마히w사 마히w사 마히w사 없다는 마히w사 절망감과 ‘미래’를 마히w사 알고 마히w사 싶어하는 마히w사 욕망의 마히w사 지점을 마히w사 서성이게 마히w사 만든다. 

이번 마히w사 전시는 마히w사 이런 마히w사 미세한 마히w사 균열 마히w사 즉 ‘크랙’으로 마히w사 촉발된 마히w사 불안의 마히w사 정서와 마히w사 징후를 마히w사 감지하는 마히w사 인간의 마히w사 본능, f기차m 불안을 f기차m 다스리고자 f기차m 했던 f기차m 일종의 f기차m 문화적 f기차m 상징과 f기차m 패턴을 f기차m 들여다보기 f기차m 위해 f기차m 마련되었다. f기차m 코로나바이러스 f기차m 감염증-19가 f기차m 일으킨 f기차m 판데믹은 f기차m 인류가 f기차m 이제껏 f기차m 경험해보지 f기차m 못한 f기차m 일상의 f기차m 불안을 f기차m 경험하게 f기차m 만들고 f기차m 있다. f기차m 이런 f기차m 상황에서 f기차m 우리는 ‘불안’을 f기차m 어떻게 f기차m 해독하고, 쟏으d걷 극복해 쟏으d걷 나가야 쟏으d걷 쟏으d걷 지에 쟏으d걷 대한 쟏으d걷 공동과제(Comon Talk)를 쟏으d걷 껴안게 쟏으d걷 되었다. 

이번 쟏으d걷 전시 <크랙>은 쟏으d걷 불안의 쟏으d걷 표지, a라마y 불안에 a라마y 대한 a라마y 추측과 a라마y 해석, gv바8 불안을 gv바8 느끼는 gv바8 심리적 gv바8 공간, 으바다파 인간의 으바다파 운명, 갸j7ㅓ 불안으로 갸j7ㅓ 인해 갸j7ㅓ 생겨난 갸j7ㅓ 보이지 갸j7ㅓ 않는 갸j7ㅓ 언어 갸j7ㅓ 갸j7ㅓ 불안의 갸j7ㅓ 지속과 갸j7ㅓ 편재에 갸j7ㅓ 대해 갸j7ㅓ 사유해볼 갸j7ㅓ 것을 갸j7ㅓ 권한다. 갸j7ㅓ 이번 갸j7ㅓ 전시명 ‘크랙’은 갸j7ㅓ 불안을 갸j7ㅓ 예민하게 갸j7ㅓ 느끼는 ‘감지자’들의 갸j7ㅓ 시선에만 갸j7ㅓ 보이는 갸j7ㅓ 미세한 갸j7ㅓ 틈이나 갸j7ㅓ 금인 ‘크랙’에 갸j7ㅓ 집중했다. 갸j7ㅓ 권아람, 3g6f 박지원, r1사0 신지혜×심현정, ㅈㅓjb 연수, i갸거파 오재웅, ㅓ아8파 유리 ㅓ아8파 미아우치(Yuri Miauchi,일본) 거ㅓi가 등 7명의 거ㅓi가 작가들은 거ㅓi가 연관성 거ㅓi가 없는 거ㅓi가 시대와 거ㅓi가 장소에서 거ㅓi가 불안의 거ㅓi가 속성, 거다아0 불안의 거다아0 징후, l다ys 불안의 l다ys 파편을 l다ys 주워 l다ys 개인, qg라6 사회, ㅓ파s3 자연, qwbㅐ 시간과 qwbㅐ 공간을 qwbㅐ 뛰어넘어 qwbㅐ 오로지 qwbㅐ 직감적으로 qwbㅐ 감지할 qwbㅐ qwbㅐ 있는 qwbㅐ 균열에 qwbㅐ 대한 qwbㅐ 메시지를 qwbㅐ 전달한다. 

전시는 qwbㅐ 유리로 qwbㅐ 이루어진 qwbㅐ 미디어 qwbㅐ 세계와 qwbㅐ 인식과 qwbㅐ 감각의 qwbㅐ 세계의 qwbㅐ 균열을 qwbㅐ 조망한 qwbㅐ 권아람의, <투명한 z타v사 사물들>(2019)로 z타v사 시작해, 7히ㅐ갸 연수의 7히ㅐ갸 손으로 7히ㅐ갸 7히ㅐ갸 쥐었다 7히ㅐ갸 놓은 7히ㅐ갸 흙을 7히ㅐ갸 구운 7히ㅐ갸 7히ㅐ갸 쌓아서 7히ㅐ갸 탑을 7히ㅐ갸 만든 7히ㅐ갸 뒤, ㅐuls 전시 ㅐuls 공간 ㅐuls 중앙의 ㅐuls 턴어라운드 ㅐuls 월을 ㅐuls 덧대고, 하다wv 동시에 하다wv 해체하는 하다wv 설치를 하다wv 한 <아기의 하다wv 애도, ㅑㅐ7거 차라투스트라의 ㅑㅐ7거 손>, 사pㄴ히 박지원의 사pㄴ히 부적으로 사pㄴ히 쓰이는 사pㄴ히 호랑이에 사pㄴ히 관한 사pㄴ히 아이콘을 사pㄴ히 재해석한 <호벽사입체부적(虎辟邪立體符籍) 2020>과 사pㄴ히 풍물시장에서 사pㄴ히 구매한 12지신 사pㄴ히 찻잔 사pㄴ히 세트를 사pㄴ히 재해석한 <12열화(烈火)>(2019), 자ㅓ바a 황학동 자ㅓ바a 시장에서 자ㅓ바a 구매한 자ㅓ바a 호랑이 자ㅓ바a 담요를 자ㅓ바a 회화로 자ㅓ바a 재현한 <산신>(2019), y쟏파ㅑ 가상의 y쟏파ㅑ 몰글 y쟏파ㅑ 부족이 y쟏파ㅑ 월식과 y쟏파ㅑ 태양이 3개로 y쟏파ㅑ 뜨는 y쟏파ㅑ 환일현상 y쟏파ㅑ y쟏파ㅑ 자연현상에 y쟏파ㅑ 대한 y쟏파ㅑ 두려움과 y쟏파ㅑ 인간의 y쟏파ㅑ 불안에 y쟏파ㅑ 대한 y쟏파ㅑ 기원을 y쟏파ㅑ 담은 y쟏파ㅑ 신지혜의 y쟏파ㅑ 짧은 y쟏파ㅑ 소설 y쟏파ㅑ 텍스트와 y쟏파ㅑ 낭독+심현정의 y쟏파ㅑ 사운드 y쟏파ㅑ 디자인 <G10355>(2020), a7ㅓㅓ 보이는 a7ㅓㅓ 것과 a7ㅓㅓ 보이지 a7ㅓㅓ 않는 a7ㅓㅓ a7ㅓㅓ 사이에서의 a7ㅓㅓ 경계, o바hq o바hq 위에서의 o바hq 불안에 o바hq 관해서 o바hq 포착한 <흔들림 : o바hq 지속의 o바hq 순간>, s3사e 자신의 s3사e 만성 s3사e 질환 s3사e 있던 s3사e 경험을 s3사e 바탕으로 s3사e s3사e 표현을 s3사e 전개하는 <레드라이프(Red Life)>(2018)시리즈 s3사e s3사e s3사e 점과 s3사e 밝고 s3사e 즐거운 s3사e 축제인 s3사e 하나비의 s3사e 풍경과 s3사e 고통받는 s3사e 오징어의 s3사e 모습, 마다z라 오징어를 마다z라 쥐어짜는 마다z라 인물을 마다z라 담은 마다z라 사진연작 <티징 마다z라 스퀴드 마다z라 위드 마다z라 하나비(Teasing Squid with HANABI>(2014)로 마다z라 이어진다.

참여작가: 마다z라 권아람, 3기자d 박지원, pc우ㄴ 신지혜×심현정(팀), 히v9ㅓ 연수, d4f가 오재웅, ㅐs자아 유리 ㅐs자아 미아우치(Yuri Miauchi, nㅈ거가 일본)

전시기획: nㅈ거가 천수림 nㅈ거가 언주라운드 nㅈ거가 부관장 
전시진행: nㅈ거가 박은정 nㅈ거가 큐레이터
주최: nㅈ거가 아트스페이스 nㅈ거가 언주라운드 
후원: (주)케이피유어스, ANC 타기으r 건축사 타기으r 사무소, 카갸ㅓ2 파인아트

출처: 카갸ㅓ2 언주라운드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상흔을 3히사k 넘어 The Scar

Sept. 25, 2020 ~ Feb. 28, 2021

임지민 qㅑ나j 개인전 : Tool and Boxes

Nov. 14, 2020 ~ Dec. 13, 2020

사사이람 : ㅓi6y 송파 ㅓi6y 타임테이블

Nov. 23, 2020 ~ Dec. 23,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