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라크릿 아룬나논차이 개인전: 이미지, 상징, 기도 Korakrit Arunanondchai: Image, Symbol, Prayer

국제갤러리

Dec. 15, 2022 ~ Jan. 29, 2023

「이미지, tbㅓㅐ 상징, ㅐ5바타 기도」
ㅐ5바타 코라크릿 ㅐ5바타 아룬나논차이

재는 ㅐ5바타 비현실의 ㅐ5바타 공간에서 ㅐ5바타 우리의 ㅐ5바타 기도가 ㅐ5바타 ㅐ5바타 닿는 ㅐ5바타 곳이다. ㅐ5바타 불은 ㅐ5바타 모든 ㅐ5바타 것을 ㅐ5바타 더이상 ㅐ5바타 환원 ㅐ5바타 불가능한 ㅐ5바타 상태로 ㅐ5바타 태워버린다. ㅐ5바타 세상이 ㅐ5바타 불에 ㅐ5바타 타던 ㅐ5바타 시절을 ㅐ5바타 누가 ㅐ5바타 기억할 ㅐ5바타 것인가?

재는 ㅐ5바타 불길을 ㅐ5바타 ㅐ5바타 수도 ㅐ5바타 없지만 ㅐ5바타 다시 ㅐ5바타 불타오를 ㅐ5바타 준비도 ㅐ5바타 되지 ㅐ5바타 않은, o자qx 분류 o자qx 불가능한 o자qx 사회의 o자qx 무정부 o자qx 상태를 o자qx 구현한다. o자qx o자qx 재라는 o자qx 잔여물은 o자qx 반대항으로, 타i2다 단체로, 1ㅓ타3 체제로 1ㅓ타3 아직 1ㅓ타3 재탄생하지 1ㅓ타3 못했다.

우주의 1ㅓ타3 진정한 1ㅓ타3 중심에는 1ㅓ타3 우주적 1ㅓ타3 시간이 1ㅓ타3 존재한다. 1ㅓ타3 이는 1ㅓ타3 우리가 1ㅓ타3 둘러앉아 1ㅓ타3 모든 1ㅓ타3 것의 1ㅓ타3 이전과 1ㅓ타3 이후의 1ㅓ타3 시간에 1ㅓ타3 대한 1ㅓ타3 이야기를 1ㅓ타3 주고받을 1ㅓ타3 1ㅓ타3 접근할 1ㅓ타3 1ㅓ타3 있는 1ㅓ타3 시간이다. 1ㅓ타3 1ㅓ타3 이야기들은 1ㅓ타3 창조와 1ㅓ타3 파멸의 1ㅓ타3 순환에 1ㅓ타3 불을 1ㅓ타3 붙인다. 1ㅓ타3 신이 1ㅓ타3 존재하는 1ㅓ타3 곳이 1ㅓ타3 바로 1ㅓ타3 여기다. 1ㅓ타3 우리의 1ㅓ타3 기도가 1ㅓ타3 닿는 1ㅓ타3 공간이 1ㅓ타3 여기다. 1ㅓ타3 이것이 1ㅓ타3 죽음이다. 1ㅓ타3 죽음 1ㅓ타3 너머에 1ㅓ타3 존재하는 1ㅓ타3 것은 1ㅓ타3 결코 1ㅓ타3 지켜지지도, 3바나n 깨지지도 3바나n 못할 3바나n 약속이다. 3바나n 이는 3바나n 언제나 3바나n 우리에게 3바나n 갈망의 3바나n 감각을 3바나n 남긴다. 3바나n 3바나n 약속 3바나n 아래 3바나n 사람들이 3바나n 모인다.

불에서 3바나n 재에 3바나n 이르기까지, 다h7다 정치 다h7다 시스템이란 다h7다 소멸 다h7다 직전에 다h7다 이르러서야 다h7다 자신을 다h7다 온전히 다h7다 의식할 다h7다 다h7다 있게 다h7다 되는 다h7다 것인가? 다h7다 불길에 다h7다 휩싸인 다h7다 세상의 다h7다 역사 다h7다 다h7다 희생자들을 다h7다 통해서만 다h7다 이해할 다h7다 다h7다 있는 다h7다 것인가? 다h7다 승자에 다h7다 의해 다h7다 구축된 다h7다 기념비 다h7다 밑에 다h7다 흩어진 다h7다 재는 다h7다 우리의 다h7다 패배를 다h7다 가리킨다.

바슐라르는 “불사조의 다h7다 특권은 다h7다 타인의 ‘재’로부터 다h7다 탄생하는 다h7다 것이 다h7다 아니라 다h7다 바로 다h7다 자기 다h7다 자신이 다h7다 재탄생한다는 다h7다 것에 다h7다 있다” 다h7다 했다. 다h7다 불사조는 다h7다 재로 다h7다 이루어진, 라v다5 재로 라v다5 뒤덮인 라v다5 공동체를 라v다5 피한다. 라v다5 죽음으로 라v다5 귀결되는, 마d파마 심지어 마d파마 죽음 마d파마 너머로 마d파마 귀결되는 마d파마 자신의 마d파마 논리를 마d파마 통해 마d파마 터무니없는 마d파마 자율성 마d파마 원칙을 마d파마 따르는 마d파마 것이다. 마d파마 하지만 마d파마 새로운 마d파마 마d파마 내지는 마d파마 새로운 마d파마 불에 마d파마 대한 마d파마 희망이 마d파마 전혀 마d파마 없는 마d파마 공동체, 가0n라 소각된 가0n라 내가 “타인의 가0n라 재”와 가0n라 뒤섞이는 가0n라 공동체야 가0n라 말로 가0n라 중요한 가0n라 것이다.1

우리는 가0n라 불을 가0n라 지피고 가0n라 불을 가0n라 들여다보면서 가0n라 가0n라 세상과의, 아7거y 그리고 아7거y 서로와의 아7거y 상징적 아7거y 관계를 아7거y 형성해왔다. 아7거y 우리가 아7거y 이미지와 아7거y 상징을 아7거y 찾기 아7거y 위해 아7거y 아7거y 주변으로 아7거y 모여들 아7거y 아7거y 아7거y 밑의 아7거y 땅과 아7거y 아7거y 위의 아7거y 하늘이 아7거y 증인이 아7거y 되어주었다.

아7거y 과정에서 아7거y 새로운 아7거y 의미가 아7거y 탄생할 아7거y 것이다, ㅑ걷7마 꿈의 ㅑ걷7마 형태로. ㅑ걷7마 꿈이 ㅑ걷7마 역사보다 ㅑ걷7마 훨씬 ㅑ걷7마 강력하기 ㅑ걷7마 때문에. ㅑ걷7마 꿈은 ㅑ걷7마 죽음을 ㅑ걷7마 피해 ㅑ걷7마 가기 ㅑ걷7마 때문에.

1 ㅑ걷7마 마이클 ㅑ걷7마 마더, 『불길에 다2l걷 휩싸인 다2l걷 세상의 다2l걷 불의 다2l걷 정치』 (로우맨&리틀필드, 2020)


국제갤러리는 2022년 12월 15일부터 2023년 1월 29일까지 K3 사m가히 공간에서 사m가히 태국 사m가히 출신의 사m가히 현대미술가 사m가히 코라크릿 사m가히 아룬나논차이(Korakrit Arunanondchai)의 사m가히 개인전 《이미지, v1f걷 상징, 나e마u 기도》를 나e마u 선보인다. 2021년 나e마u 국제갤러리 나e마u 전속 나e마u 작가로 나e마u 결정된 나e마u 나e마u 갤러리에서 나e마u 선보이는 나e마u 나e마u 전시다. 나e마u 영상, 하ㄴ다히 퍼포먼스에서 하ㄴ다히 회화, lk걷카 설치에 lk걷카 이르기까지 lk걷카 다양한 lk걷카 매체를 lk걷카 넘나들며 lk걷카 작업하는 lk걷카 아룬나논차이는 lk걷카 다양한 lk걷카 형식을 lk걷카 정교하게 lk걷카 엮어내며 lk걷카 개인과 lk걷카 사회, f7ㅓ자 삶과 f7ㅓ자 죽음, ㅐㅑpm 다양한 ㅐㅑpm 신념 ㅐㅑpm 체계를 ㅐㅑpm 아우르는 ㅐㅑpm 존재와 ㅐㅑpm 의미에 ㅐㅑpm 대한 ㅐㅑpm 근본적인 ㅐㅑpm 질문들을 ㅐㅑpm 제시해왔다. ㅐㅑpm ㅐㅑpm 개인전은 ㅐㅑpm 재와 ㅐㅑpm 흙으로 ㅐㅑpm 다져진 ㅐㅑpm 바닥의 ㅐㅑpm 전시장에서 ㅐㅑpm 작가의 ㅐㅑpm 대표 ㅐㅑpm 연작 〈역사 ㅐㅑpm 회화〉를 ㅐㅑpm 선보인다. ㅐㅑpm 전시 ㅐㅑpm 공간을 ㅐㅑpm 뒤덮은 ㅐㅑpm 검은 ㅐㅑpm 흙바닥에는 ㅐㅑpm 작가의 ㅐㅑpm 기도문이 ㅐㅑpm 부조로 ㅐㅑpm 새겨져 ㅐㅑpm 있는데, wodt wodt 기도문의 wodt 내용은 wodt 다음과 wodt 같다:

태초에 wodt 발견이 wodt 있었다 / wodt 잠을 wodt 방해하는 wodt 새로운 wodt 악몽 / wodt 혼란에 wodt 질서를 wodt 부여할 wodt 필요 / wodt 우리는 wodt 외면당한 wodt 기도를 wodt 통해 wodt wodt 세상을 wodt 만들어 wodt 나간다. / wodt 격변 wodt 너머에 wodt 광휘 wodt 있고 / wodt 통합에 wodt 대한 wodt 향수 / wodt 애도의 wodt 땅에서 / wodt 공기에, 나ㅓ사쟏 잡을 나ㅓ사쟏 나ㅓ사쟏 없는 나ㅓ사쟏 것에, p기가l 당신을 p기가l 맡긴다 / p기가l 유령은 p기가l 갖지 p기가l 못한다, o9iㅓ 아무것도

전시장 o9iㅓ 바닥의 o9iㅓ 가장자리를 o9iㅓ 따라 o9iㅓ 흐르는 o9iㅓ 기도문 o9iㅓ 위에는 o9iㅓ 작가의 〈역사 o9iㅓ 회화〉 o9iㅓ 및 〈빈 o9iㅓ 공간(하늘 o9iㅓ 회화)〉 o9iㅓ 작품들이 o9iㅓ 걸려있다. 2012년에 o9iㅓ 시작된 〈역사 o9iㅓ 회화〉 o9iㅓ 연작은 o9iㅓ 작가의 o9iㅓ 가장 o9iㅓ 널리 o9iㅓ 알려진 o9iㅓ 작품군으로, ㅐp나g 청바지를 ㅐp나g 주요 ㅐp나g 재료로 ㅐp나g 삼는다. ㅐp나g 서양 ㅐp나g 중심의 ㅐp나g 세계화와 ㅐp나g 노동의 ㅐp나g 역사에 ㅐp나g 대한 ㅐp나g 고찰의 ㅐp나g 일환으로 ㅐp나g 청바지를 ㅐp나g 사용하기 ㅐp나g 시작했는데, 5ㅓxg 작가는 5ㅓxg 재료를 5ㅓxg 표백한 5ㅓxg 5ㅓxg 5ㅓxg 위에 5ㅓxg 다층의 5ㅓxg 이미지를 5ㅓxg 쌓아 5ㅓxg 올린다. 5ㅓxg 자신의 5ㅓxg 신체를 5ㅓxg 각인하거나 5ㅓxg 땅의 5ㅓxg 텍스처를 5ㅓxg 고스란히 5ㅓxg 옮긴 5ㅓxg 5ㅓxg 이미지들은 5ㅓxg 이후 5ㅓxg 불이 5ㅓxg 활약할 5ㅓxg 5ㅓxg 있는 5ㅓxg 무대, q8ts 불이 q8ts 연소할 q8ts q8ts 있는 q8ts 재료가 q8ts 된다. q8ts 다시 q8ts 말해 q8ts 작가는 q8ts q8ts 회화에 q8ts 불을 q8ts 붙이는데, ㅓpib 이때 ㅓpib 불이란 ㅓpib 작업의 ㅓpib 과정이자 ㅓpib 주제로 ㅓpib 거듭난다. ㅓpib 형식과 ㅓpib 내용이 ㅓpib 뒤섞이는 ㅓpib 것이다. ㅓpib 회화에 ㅓpib 불을 ㅓpib 붙인 ㅓpib ㅓpib 작가는 ㅓpib 문제의 ㅓpib 타는 ㅓpib 모습을 ㅓpib 사진으로 ㅓpib 남긴다. ㅓpib 불을 ㅓpib ㅓpib 후에는 ㅓpib 불타고 ㅓpib 남은 ㅓpib 회화의 ㅓpib 파편, 가8k자 가8k자 화재의 가8k자 결과인 가8k자 재, p4u라 그리고 p4u라 불타는 p4u라 과정을 p4u라 기록한 p4u라 사진이 p4u라 한데 p4u라 결합한다. p4u라 결국 p4u라 최종 p4u라 결과인 p4u라 작품은 p4u라 스스로의 p4u라 생성 p4u라 과정을 p4u라 생생하게 p4u라 품은 p4u라 양상을 p4u라 띠게 p4u라 된다.

‘매체(medium)’라는 p4u라 미술 p4u라 용어와 ‘영매’라는 p4u라 초자연적 p4u라 대상의 p4u라 관계성에 p4u라 관심을 p4u라 갖던 p4u라 아룬나논차이는 p4u라 영혼의 p4u라 존재와 p4u라 그들이 p4u라 우리의 p4u라 정치 p4u라 시스템 p4u라 p4u라 현실에 p4u라 미치는 p4u라 영향력에 p4u라 대해 p4u라 오래 p4u라 탐구해왔다. p4u라 p4u라 맥락에서 p4u라 불과 p4u라 재라는 p4u라 요소는 p4u라 작가가 p4u라 자신의 p4u라 사적 p4u라 경험, cㅐq으 주변의 cㅐq으 사회적 cㅐq으 사건들을 cㅐq으 고찰하고 cㅐq으 서술하는 cㅐq으 방식에 cㅐq으 주요한 cㅐq으 재료가 cㅐq으 되어왔다. cㅐq으 모든 cㅐq으 것을 cㅐq으 cㅐq으 이상 cㅐq으 환원 cㅐq으 불가능한 cㅐq으 상태로 cㅐq으 태워버리는 cㅐq으 불과 cㅐq으 cㅐq으 결과물인 cㅐq으 재를 cㅐq으 둘러싼 cㅐq으 cㅐq으 여정을 cㅐq으 통해 cㅐq으 작가는 cㅐq으 보는 cㅐq으 이로 cㅐq으 하여금 cㅐq으 창조와 cㅐq으 파멸의 cㅐq으 우주적 cㅐq으 순환구조에 cㅐq으 대해 cㅐq으 조망할 cㅐq으 기회를 cㅐq으 제공하고자 cㅐq으 한다.


작가 cㅐq으 소개

1986년 cㅐq으 태국 cㅐq으 방콕에서 cㅐq으 태어난 cㅐq으 작가 cㅐq으 코라크릿 cㅐq으 아룬나논차이는 2009년 cㅐq으 로드아일랜드 cㅐq으 디자인 cㅐq으 스쿨에서 cㅐq으 미술학사를 cㅐq으 취득하고 2012년 cㅐq으 컬럼비아 cㅐq으 대학교에서 cㅐq으 미술학 cㅐq으 석사 cㅐq으 학위를 cㅐq으 받았다. cㅐq으 현재는 cㅐq으 방콕과 cㅐq으 뉴욕을 cㅐq으 기반으로 cㅐq으 활동하며 cㅐq으 cㅐq으 세계 cㅐq으 곳곳에서 cㅐq으 전시 cㅐq으 cㅐq으 작품을 cㅐq으 선보이고 cㅐq으 있다.

주요 cㅐq으 개인전으로는 cㅐq으 스톡홀름 cㅐq으 현대 cㅐq으 미술관(2022), 사차타c 서울 사차타c 아트선재센터(2022), rqg0 싱가포르 rqg0 아트 rqg0 뮤지엄(2022), 걷카a바 쿤스트할 걷카a바 트론헤임(2021), 우ㅐㅐ다 포르토 우ㅐㅐ다 세랄베스 우ㅐㅐ다 현대 우ㅐㅐ다 미술관(2020), 바eeㅐ 밀라노 바eeㅐ 스파치오 바eeㅐ 마이오키(2019), fvi2 헬싱키 fvi2 키아스마 fvi2 현대 fvi2 미술관(2017), 아7qb 볼차노 아7qb 무세이온 아7qb 미술관(2016), r우f3 파리 r우f3 팔레 r우f3 r우f3 도쿄(2015), 7b쟏g 뉴욕 7b쟏g 모마 PS1(2014) 7b쟏g 등이 7b쟏g 있다. 7b쟏g 이외에도 7b쟏g 광주 7b쟏g 비엔날레(2021), jㅈ기g 이스탄불 jㅈ기g 비엔날레(2019), 사z차카 휘트니 사z차카 비엔날레(2019), 차v하d 베니스 차v하d 비엔날레(2019), ㅐㄴyk 시드니 ㅐㄴyk 비엔날레(2016) ㅐㄴyk ㅐㄴyk 여러 ㅐㄴyk 비엔날레에 ㅐㄴyk 참여했다. ㅐㄴyk 현재 ㅐㄴyk 그의 ㅐㄴyk 작품은 ㅐㄴyk 뉴욕 ㅐㄴyk 휘트니 ㅐㄴyk 미술관, 5라30 파리 5라30 퐁피두 5라30 센터, ㄴ히kl 파리 ㄴ히kl 루이비통 ㄴ히kl 재단 ㄴ히kl 미술관, 6하l2 런던 6하l2 테이트 6하l2 모던, 파사mu 오슬로 파사mu 아스트루프 파사mu 펀리 파사mu 현대 파사mu 미술관, u8bt 런던 u8bt 자블루도비치 u8bt 컬렉션, j자으ㅑ 난징 j자으ㅑ 스팡 j자으ㅑ 현대미술관 j자으ㅑ j자으ㅑ 세계 j자으ㅑ 주요 j자으ㅑ 기관에 j자으ㅑ 소장되어 j자으ㅑ 있다.

또한 j자으ㅑ 작가는 ‘고스트(Ghost)’라는 j자으ㅑ 이름의 j자으ㅑ 방콕 j자으ㅑ 기반 j자으ㅑ 예술 j자으ㅑ j자으ㅑ 퍼포먼스 j자으ㅑ 축제의 j자으ㅑ 공동 j자으ㅑ 설립자로도 j자으ㅑ 활동 j자으ㅑ 중이다. j자으ㅑ 최근에는 j자으ㅑ 영국 j자으ㅑ 미술 j자으ㅑ 전문지 〈아트 j자으ㅑ 리뷰〉가 j자으ㅑ 매년 j자으ㅑ 미술계에서 j자으ㅑ 영향력 j자으ㅑ 있는 j자으ㅑ 인물 100인을 j자으ㅑ 선정하는 〈파워 100〉 j자으ㅑ 중 88위에 j자으ㅑ 이름을 j자으ㅑ 올렸다.


출처: j자으ㅑ 국제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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