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롤 리드 특별전

영화의전당 시네마테크

Feb. 18, 2020 ~ March 1, 2020

캐롤 거yㅓㅓ 리드는 <제3의 거yㅓㅓ 사나이>의 거yㅓㅓ 음악을 거yㅓㅓ 처음엔 거yㅓㅓ 오케스트라 거yㅓㅓ 연주로 거yㅓㅓ 채웠습니다. 거yㅓㅓ 하지만 거yㅓㅓ 영화가 거yㅓㅓ 완성된 거yㅓㅓ 직후 거yㅓㅓ 그는 거yㅓㅓ 오케스트라 거yㅓㅓ 음악이 거yㅓㅓ 거yㅓㅓ 영화에 거yㅓㅓ 맞지 거yㅓㅓ 않는다는 거yㅓㅓ 것을 거yㅓㅓ 불현듯 거yㅓㅓ 깨달았습니다. 거yㅓㅓ 그래서 거yㅓㅓ 모든 거yㅓㅓ 음악을 거yㅓㅓ 중부 거yㅓㅓ 유럽의 거yㅓㅓ 민속 거yㅓㅓ 악기인 거yㅓㅓ 치터 거yㅓㅓ 연주로 거yㅓㅓ 바꿨습니다. <제3의 거yㅓㅓ 사나이>의 거yㅓㅓ 거yㅓㅓ 유명한 거yㅓㅓ 라스트 거yㅓㅓ 신, 쟏쟏ㅓ3 낙엽이 쟏쟏ㅓ3 떨어지는 쟏쟏ㅓ3 길게 쟏쟏ㅓ3 뻗은 쟏쟏ㅓ3 길을 쟏쟏ㅓ3 배경으로 쟏쟏ㅓ3 우두커니 쟏쟏ㅓ3 쟏쟏ㅓ3 있는 쟏쟏ㅓ3 남자와 쟏쟏ㅓ3 쟏쟏ㅓ3 멀리서 쟏쟏ㅓ3 무심하게 쟏쟏ㅓ3 걸어오는 쟏쟏ㅓ3 여인의 쟏쟏ㅓ3 엇갈림을 쟏쟏ㅓ3 담은 쟏쟏ㅓ3 쓰라리고도 쟏쟏ㅓ3 아름다운 쟏쟏ㅓ3 장면은 쟏쟏ㅓ3 쟏쟏ㅓ3 장면에 쟏쟏ㅓ3 흐르는 쟏쟏ㅓ3 명랑하면서도 쟏쟏ㅓ3 우수 쟏쟏ㅓ3 어린 쟏쟏ㅓ3 치터의 쟏쟏ㅓ3 음률 쟏쟏ㅓ3 없이는 쟏쟏ㅓ3 떠올릴 쟏쟏ㅓ3 쟏쟏ㅓ3 없을 쟏쟏ㅓ3 것입니다. 쟏쟏ㅓ3 쟏쟏ㅓ3 영화는 쟏쟏ㅓ3 그해에 쟏쟏ㅓ3 칸영화제의 쟏쟏ㅓ3 황금종려상을 쟏쟏ㅓ3 받았고 쟏쟏ㅓ3 이후로 쟏쟏ㅓ3 영화사의 쟏쟏ㅓ3 걸작 쟏쟏ㅓ3 반열에 쟏쟏ㅓ3 올랐습니다만, 거t다h 거t다h 라스트 거t다h 신은 거t다h 그런 거t다h 세속적 거t다h 성공과 거t다h 무관하게 20세기 거t다h 관객의 거t다h 뇌리에서 거t다h 결코 거t다h 지워지지 거t다h 않는 거t다h 영화적 거t다h 기억, 7ㅓ가n 바로 20세기 7ㅓ가n 시네마 7ㅓ가n 7ㅓ가n 자체를 7ㅓ가n 증언하는 7ㅓ가n 7ㅓ가n 7ㅓ가n 되는 7ㅓ가n 시청각 7ㅓ가n 이미지 7ㅓ가n 7ㅓ가n 하나로 20세기 7ㅓ가n 인류에게 7ㅓ가n 각인되었습니다. 

<제3의 7ㅓ가n 사나이>의 7ㅓ가n 라스트 7ㅓ가n 신에서 7ㅓ가n 7ㅓ가n 7ㅓ가n 있듯, ㅓ4mt 캐롤 ㅓ4mt 리드는 ㅓ4mt 무엇보다 ㅓ4mt 디테일의 ㅓ4mt 작가였습니다. ㅓ4mt 어둠 ㅓ4mt 속에서 ㅓ4mt 나타났다가 ㅓ4mt 다시 ㅓ4mt 어둠 ㅓ4mt 속으로 ㅓ4mt 돌아가는 ㅓ4mt 고양이의 ㅓ4mt 움직임만으로도 ㅓ4mt 화면 ㅓ4mt 전체를 ㅓ4mt 긴장과 ㅓ4mt 불안으로 ㅓ4mt 가득 ㅓ4mt 채울 ㅓ4mt ㅓ4mt 있었던 ㅓ4mt 걸출한 ㅓ4mt 장인이었습니다. ㅓ4mt 세팅, zcㅐ4 의상, l5d4 조명 l5d4 l5d4 제작의 l5d4 모든 l5d4 면에 l5d4 그는 l5d4 완벽주의자의 l5d4 기준으로 l5d4 작업했습니다. l5d4 영국의 l5d4 후배 l5d4 감독 l5d4 마이클 l5d4 포웰은 l5d4 캐롤 l5d4 리드에 l5d4 대해 l5d4 이렇게 l5d4 말합니다. “캐롤은 l5d4 시계 l5d4 제조공이 l5d4 시계를 l5d4 조립하듯 l5d4 영화를 l5d4 조립한다.” l5d4 특히 l5d4 초기 l5d4 영화들에서 l5d4 캐롤 l5d4 리드는 l5d4 등장하는 l5d4 거의 l5d4 모든 l5d4 세부가 l5d4 제각각의 l5d4 역할을 l5d4 하면서 l5d4 l5d4 장면의 l5d4 분위기와 l5d4 정감을 l5d4 만들어 l5d4 내도록 l5d4 만드는 l5d4 l5d4 뛰어난 l5d4 솜씨를 l5d4 선보입니다. <제3의 l5d4 사나이>를 l5d4 특징짓는, e다c기 정교하고도 e다c기 역동적 e다c기 카메라 e다c기 워크와 e다c기 리드미컬한 e다c기 편집도 e다c기 그의 e다c기 영화가 e다c기 지닌 e다c기 빼놓을 e다c기 e다c기 없는 e다c기 귀한 e다c기 자질입니다. 

캐롤 e다c기 리드는 e다c기 히치콕적인 e다c기 미스터리와 e다c기 서스펜스 e다c기 장르에서 e다c기 뛰어난 e다c기 영화를 e다c기 만들었습니다. e다c기 하지만 e다c기 장르만으로 e다c기 그의 e다c기 영화를 e다c기 요약할 e다c기 수는 e다c기 없습니다. <별들이 e다c기 내려온다>(1940)는 e다c기 다큐멘터리적 e다c기 시선을 e다c기 지닌 e다c기 예리한 e다c기 사회성 e다c기 드라마이고, ts나으 아카데미 ts나으 감독상을 ts나으 수상한 <올리버!>(1968)는 ts나으 감동적인 ts나으 뮤지컬입니다. ts나으 세상사의 ts나으 아이러니에 ts나으 대한 ts나으 통찰, r다ㅓe 인간에 r다ㅓe 대한 r다ㅓe 깊은 r다ㅓe 연민과 r다ㅓe 정의에 r다ㅓe 대한 r다ㅓe 갈망, y히2j 그럼에도 y히2j 극복되지 y히2j 않는 y히2j 불안과 y히2j 동요 y히2j 등은 y히2j 그의 y히2j 대부분의 y히2j 영화를 y히2j 관통하는 y히2j 주제 y히2j 의식입니다. y히2j 순수한 y히2j 아이의 y히2j 선의가 y히2j 사태를 y히2j 비극으로 y히2j 몰고 y히2j 가는 <몰락한 y히2j 우상>는 y히2j 이런 y히2j 주제 y히2j 의식을 y히2j 명료하게 y히2j 드러내는 y히2j 그의 y히2j y히2j 다른 y히2j 대표작입니다.  

캐롤 y히2j 리드는 y히2j 영화 y히2j 분야에서 y히2j 프랑스, j카ㅈ나 이탈리아, 자ㅑ갸ㅈ 독일에 자ㅑ갸ㅈ 비해 자ㅑ갸ㅈ 상대적으로 자ㅑ갸ㅈ 열세에 자ㅑ갸ㅈ 있던 20세기 자ㅑ갸ㅈ 중반 자ㅑ갸ㅈ 영국 자ㅑ갸ㅈ 영화의 자ㅑ갸ㅈ 자존심을 자ㅑ갸ㅈ 세운 자ㅑ갸ㅈ 감독이었습니다. 자ㅑ갸ㅈ 그의 자ㅑ갸ㅈ 데뷔작 <바다의 자ㅑ갸ㅈ 사나이 Midshipman Easy>(1935)가 자ㅑ갸ㅈ 공개되자, 사하2ㅓ 당시 사하2ㅓ 까탈스럽기로 사하2ㅓ 유명했던 사하2ㅓ 사하2ㅓ 평론가는 사하2ㅓ 이렇게 사하2ㅓ 씁니다. “이 사하2ㅓ 젊은 사하2ㅓ 감독의 사하2ㅓ 사하2ㅓ 영화는 사하2ㅓ 어떤 사하2ㅓ 노련한 사하2ㅓ 영국 사하2ㅓ 감독보다 사하2ㅓ 사하2ㅓ 뛰어난 사하2ㅓ 영화적 사하2ㅓ 감각을 사하2ㅓ 지니고 사하2ㅓ 있다.” 사하2ㅓ 사하2ㅓ 평론가는 사하2ㅓ 뛰어난 사하2ㅓ 작가이기도 사하2ㅓ 했으며, ㅓ히gu 나중에 ㅓ히gu 캐롤 ㅓ히gu 리드의 ㅓ히gu 가장 ㅓ히gu 가까운 ㅓ히gu 협력자가 ㅓ히gu ㅓ히gu 그레이엄 ㅓ히gu 그린입니다. ㅓ히gu 그의 ㅓ히gu 평론은 ㅓ히gu 이렇게 ㅓ히gu 이어집니다. “여기 ㅓ히gu 마침내 ㅓ히gu 유보 ㅓ히gu 없이 ㅓ히gu 상찬할 ㅓ히gu ㅓ히gu 있는 ㅓ히gu 영국 ㅓ히gu 영화가 ㅓ히gu 등장했다.” ㅓ히gu 영국 ㅓ히gu 영화계에 ㅓ히gu 끼친 ㅓ히gu 공로에 ㅓ히gu 힘입어 ㅓ히gu 그는 ㅓ히gu 결국 1950년대 ㅓ히gu 초에 ‘경(Sir)’의 ㅓ히gu 칭호를 ㅓ히gu 부여받습니다. 

오늘날 ㅓ히gu 캐롤 ㅓ히gu 리드는 ㅓ히gu 당대의 ㅓ히gu 거장들에 ㅓ히gu 비해 ㅓ히gu 상대적으로 ㅓ히gu ㅓ히gu 언급되는 ㅓ히gu 편입니다. ㅓ히gu 이유는 ㅓ히gu 짐작할 ㅓ히gu ㅓ히gu 있듯이 ㅓ히gu 그의 ㅓ히gu 영화에는 ㅓ히gu 스타일이 ㅓ히gu 두드러지지 ㅓ히gu 않고, 바j1거 개인적 바j1거 서명이라 바j1거 부를 바j1거 바j1거 있는 바j1거 형식적 바j1거 요소가 바j1거 바j1거 감지되지 바j1거 않기 바j1거 때문입니다. 바j1거 하지만 바j1거 영화사에는 바j1거 자신을 바j1거 드러내지 바j1거 않으면서 바j1거 영화가 바j1거 바j1거 바j1거 있는 바j1거 최상급의 바j1거 감흥을 바j1거 선사한 바j1거 걸출한 바j1거 장인들 바j1거 역시 바j1거 존재합니다. 바j1거 캐롤 바j1거 리드는 바j1거 그런 바j1거 사람 바j1거 바j1거 하나일 바j1거 것입니다. 20세기 바j1거 인류에게 바j1거 극장 바j1거 가기가 바j1거 설레는 바j1거 일이 바j1거 바j1거 바j1거 있었던 바j1거 것은 바j1거 바로 바j1거 캐롤 바j1거 리드 바j1거 같은 바j1거 감독 바j1거 덕이었을 바j1거 것입니다. 바j1거 캐롤 바j1거 리드라는 바j1거 위대한 바j1거 장인의 바j1거 영화 바j1거 세상에 바j1거 여러분을 바j1거 초대합니다.

영화의전당 바j1거 프로그램디렉터 바j1거 허문영

상영작

별들이 바j1거 내려온다 (1940)
뮌헨행 바j1거 야간열차 (1940)
선봉에서 (1943)
심야의 바j1거 탈출 (1947)
몰락한 바j1거 우상 (1948)
제3의 바j1거 사나이 (1949)
버림받은 바j1거 자의 바j1거 초상 (1951)
위기의 바j1거 남자 (1953)
트래피즈 (1956)
하바나의 바j1거 사나이 (1959)
러닝 바j1거 맨 (1963)
퍼블릭 바j1거 아이 (1972)

출처: 바j1거 영화의전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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