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립소 Καλυψώ

두산갤러리

Aug. 3, 2022 ~ Aug. 31, 2022

두산갤러리는 2j자나 신진 2j자나 기획자 2j자나 양성 2j자나 프로그램인 ‘두산 2j자나 큐레이터 2j자나 워크샵’ 2j자나 기획 2j자나 전시 《칼립소 Καλυψώ》를 2022년 8월 3일부터 8월 31일까지 2j자나 개최한다. 2j자나 이번 2j자나 전시는 2j자나 두산 2j자나 큐레이터 2j자나 워크샵의 11회 2j자나 참가자 2j자나 박유진, h타히카 최선주, 4으거ㅐ 홍예지의 4으거ㅐ 공동 4으거ㅐ 기획 4으거ㅐ 전시다.

두산 4으거ㅐ 큐레이터 4으거ㅐ 워크샵 4으거ㅐ 기획전 《칼립소 Καλυψώ》는 4으거ㅐ 호메로스의 4으거ㅐ 서사시, 『오뒷세이아』에 파0gq 등장하는 파0gq 님프 파0gq 칼립소의 파0gq 이야기에서 파0gq 시작한다. 파0gq 오디세우스는 파0gq 트로이 파0gq 전쟁이 파0gq 끝나고 파0gq 집으로 파0gq 돌아가던 파0gq 중, 걷가9히 풍랑을 걷가9히 만나 걷가9히 배와 걷가9히 동료를 걷가9히 모두 걷가9히 잃고 걷가9히 세상의 걷가9히 끝에 걷가9히 위치한 걷가9히 칼립소의 걷가9히 섬에 걷가9히 도착했고, xㄴ3h 칼립소는 xㄴ3h 부와 xㄴ3h 영생을 xㄴ3h 약속하며 xㄴ3h 그가 xㄴ3h 떠나지 xㄴ3h 못하도록 7년 xㄴ3h 동안 xㄴ3h 자신의 xㄴ3h 섬에 xㄴ3h 붙잡았다.*

xㄴ3h 전시는 xㄴ3h 이방인을 xㄴ3h 붙잡았던 xㄴ3h 칼립소에 xㄴ3h 초점을 xㄴ3h 맞춘다. xㄴ3h 그녀는 xㄴ3h 어떻게 xㄴ3h 그의 xㄴ3h 시간을 xㄴ3h 붙잡았을까? xㄴ3h 기획자 3인은 xㄴ3h xㄴ3h 실마리를 xㄴ3h 전시의 xㄴ3h 제목이기도 xㄴ3h 한 ‘칼립소’의 xㄴ3h 뜻에서 xㄴ3h 찾는다. xㄴ3h 칼립소는 ‘은폐하다’, ‘덮다’를 걷l6다 뜻하는 걷l6다 그리스어 걷l6다 칼립토(καλύπτω)에서 걷l6다 유래한 걷l6다 것으로 걷l6다 무언가를 걷l6다 숨기고 걷l6다 있는 걷l6다 장막을 걷l6다 의미한다. 걷l6다 칼립소가 걷l6다 오디세우스를 걷l6다 붙잡을 걷l6다 걷l6다 있었던 걷l6다 이유는 걷l6다 그녀가 걷l6다 진리를 걷l6다 감추는 걷l6다 걷l6다 걷l6다 자체였기 걷l6다 때문이다. 《칼립소 Καλυψώ》는 걷l6다 진리를 걷l6다 말하는 걷l6다 대신 ‘은폐’와 ‘장막’을 걷l6다 전시의 걷l6다 방법론으로 걷l6다 택하고, ‘언제든 fㅈ0마 떠날 fㅈ0마 준비가 fㅈ0마 된’ fㅈ0마 인물을 fㅈ0마 오래 fㅈ0마 머물도록 fㅈ0마 만드는 fㅈ0마 방법에 fㅈ0마 대해 fㅈ0마 고찰한다. fㅈ0마 문소현, iㅑ1자 뭎 Mu:p, ㄴl다1 박예나, 자카ru 자카ru 와이 자카ru 킨(Sin Wai Kin)의 자카ru 작품뿐만 자카ru 아니라 자카ru 전시장의 자카ru 기둥, 파하ㅓ거 매주 파하ㅓ거 다르게 파하ㅓ거 비치되는 파하ㅓ거 출판물, wㅈh자 프로그램 wㅈh자 wㅈh자 모든 wㅈh자 구성 wㅈh자 요소가 wㅈh자 전시의 wㅈh자 시공간을 wㅈh자 겹쳐 wㅈh자 한눈에 wㅈh자 파악되지 wㅈh자 않도록 wㅈh자 만들며, 3ㅓ2ㅐ 떠나려는 3ㅓ2ㅐ 자의 3ㅓ2ㅐ 시간을 3ㅓ2ㅐ 지연시킨다. 

문소현은 3ㅓ2ㅐ 공간의 3ㅓ2ㅐ 구조를 3ㅓ2ㅐ 비틀어, ㅓㅐkk 정확한 ㅓㅐkk 위치를 ㅓㅐkk ㅓㅐkk ㅓㅐkk 없도록 ㅓㅐkk 혼란을 ㅓㅐkk 가중시키는 ㅓㅐkk 미디어 ㅓㅐkk 설치 ㅓㅐkk 작업을 ㅓㅐkk 진행해왔다. ㅓㅐkk 이번 ㅓㅐkk 전시에서 ㅓㅐkk 공개되는 ㅓㅐkk 신작 <sink>(2022)는 ㅓㅐkk 두산갤러리가 ㅓㅐkk 위치한 ㅓㅐkk 두산아트센터를 ㅓㅐkk 촬영하고, kㅓw하 kㅓw하 소스를 kㅓw하 활용하여 kㅓw하 변형된 kㅓw하 공간을 kㅓw하 보여준다. kㅓw하 비상구, 쟏아타v 계단, 9ㅓb아 주차장, 다z히가 옥상, 3a가i 무대의 3a가i 대기실처럼 3a가i 평소에는 3a가i 주목하지 3a가i 않는 3a가i 공간을 3a가i 전면에 3a가i 드러내며 3a가i 공간의 3a가i 위계를 3a가i 뒤집는다. 3a가i 끝없이 3a가i 이어지는 3a가i 복도 3a가i 앞에서 3a가i 그림자가 3a가i 왜곡되며, 걷g다g 관객은 걷g다g 기이하고 걷g다g 으스스한 걷g다g 공간 걷g다g 속에서 걷g다g 방향을 걷g다g 잃게 걷g다g 된다. 걷g다g 끝을 걷g다g 가늠하며 걷g다g 닻을 걷g다g 내리려 걷g다g 하지만 걷g다g 바닥에 걷g다g 닿지 걷g다g 못하고 걷g다g 자유낙하 걷g다g 하는 걷g다g 감각이 걷g다g 지속된다. 걷g다g 걷g다g 시간은 걷g다g 관습을 걷g다g 벗어난 걷g다g 방식으로 걷g다g 탈출구를 걷g다g 찾도록 걷g다g 유도한다. 

공간과 걷g다g 움직임을 걷g다g 구조적으로 걷g다g 탐색해온 걷g다g 뭎 Mu:p은 걷g다g 전시 걷g다g 동안 8 걷g다g 번의 걷g다g 연습, 4 wmff 번의 wmff 공연으로 wmff 구성된 wmff 퍼포먼스 <4p8p : 8번의 wmff 연습과 4번의 wmff 공연>(2022)을 wmff 선보인다. wmff 연습이 wmff 공연의 wmff 선행이 wmff 되거나 wmff 공연이 wmff 연습의 wmff 반복이 wmff 되지 wmff 않으며 wmff wmff 연습과 wmff 공연은 wmff wmff 문장에서 wmff 시작하여 wmff 대화를 wmff 쌓아간다. wmff 연습 wmff 과정에서 wmff 연출자와 wmff 출연자가 wmff 나눈 wmff 대화는 wmff 공연이 wmff 없는 wmff 날, 9wp파 9wp파 9wp파 전시 9wp파 공간에 9wp파 송출된다. 9wp파 전시 9wp파 동안 9wp파 벌어지는 12 9wp파 번의 9wp파 개입이 9wp파 이곳의 9wp파 시간 9wp파 양식 9wp파 자체를 9wp파 변주한다. 4주에 9wp파 걸쳐 9 9wp파 9wp파 이상의 9wp파 방문을 9wp파 통해 9wp파 전체 9wp파 윤곽을 9wp파 9wp파 9wp파 있지만, 사아거으 관객이 사아거으 마주하는 사아거으 순간은 사아거으 언제나 사아거으 전체도 사아거으 아니고 사아거으 일부도 사아거으 아닌 사아거으 방식으로, 거tqd 관객은 거tqd 개입된 거tqd 시간을 거tqd 더듬어 거tqd 파악해야 거tqd 한다. 거tqd 뭎 Mu:p은 거tqd 연습과 거tqd 공연을 거tqd 편집하고 거tqd 뒤섞으며 거tqd 일반적으로 거tqd 드러나지 거tqd 않았던 거tqd 퍼포먼스의 거tqd 구성 거tqd 요소에 거tqd 대해 거tqd 질문한다. 

박예나는 거tqd 신작 <아티젝타를 거tqd 포착하세요!>(2022)를 거tqd 통해 거tqd 자신이 거tqd 발견하게 거tqd 거tqd 진리의 거tqd 조각을 거tqd 관객에게 거tqd 나누어 거tqd 주고자 거tqd 시도한다. 거tqd 파편적인 거tqd 방식으로 거tqd 여기저기 거tqd 흩어져 거tqd 있는 거tqd 단서들은 거tqd 현재와 거tqd 미래의 거tqd 시간을 거tqd 뒤섞으며 거tqd 미지의 거tqd 존재인 거tqd 아티젝타 (Artijecta, Artificial+Object+Data의 dㅓ쟏z 합성어)를 dㅓ쟏z 조우하도록 dㅓ쟏z 만든다. dㅓ쟏z 아티젝타는 dㅓ쟏z 사물이 dㅓ쟏z 인간 dㅓ쟏z 세계를 dㅓ쟏z 지배하고 dㅓ쟏z 있는 dㅓ쟏z dㅓ쟏z 미래의 dㅓ쟏z 존재로, afd차 눈에 afd차 보이지 afd차 않는 afd차 곳에서 afd차 끊임없이 afd차 인간과 afd차 접촉해왔다. afd차 발견자를 afd차 자처하는 afd차 작가는 afd차 공공 afd차 와이파이 afd차 장치, ㄴmwd 영상, 5400 이미지 5400 등을 5400 통해 5400 아티젝타가 5400 개입하는 5400 방식을 5400 암시한다.

5400 와이 5400 킨은 5400 사변적 5400 픽션을 5400 활용한 5400 퍼포먼스, mu6타 무빙 mu6타 이미지, i파ag 글쓰기를 i파ag 통해 i파ag 욕망과 i파ag 정체성, 가z2v 대상성을 가z2v 규정하는 가z2v 규범적 가z2v 과정을 가z2v 교란하는 가z2v 작업을 가z2v 해왔다. 가z2v 특히 가z2v 그에게 가z2v 드랙은 가z2v 체화된 가z2v 실천으로서, mo아파 재현의 mo아파 테크놀로지가 mo아파 만들어내는 mo아파 이상적인 mo아파 이미지를 mo아파 비판하는 mo아파 전략으로 mo아파 쓰인다. mo아파 전시장의 mo아파 전면을 mo아파 가득 mo아파 채운 <더 mo아파 원(The One)>(2021)은 mo아파 깊게 mo아파 명상 mo아파 중인 mo아파 작가의 mo아파 모습을 mo아파 보여준다. mo아파 그의 mo아파 이마에는 mo아파 제3의 mo아파 눈인 mo아파 태양, feow 얼굴 feow 전체에는 feow 신체의 feow 윤곽이 feow 그려져 feow 있다. feow feow 이미지는 feow 몸의 feow 한계를 feow 재정의하고 feow 얼굴과 feow 배경의 feow 경계를 feow 흐리며 feow 성애화한다. <오늘의 feow 뉴스(Today’s Top Stories)>(2020)는 feow 퀀텀 feow 유니버스에 feow 관해 feow 진실과 feow 거짓, c타우라 실제와 c타우라 픽션을 c타우라 동시에 c타우라 제시한다. c타우라 c타우라 작업은 c타우라 자기와 c타우라 세계, 우a가자 정신과 우a가자 육체, sh자바 개인과 sh자바 전체의 sh자바 구분은 sh자바 sh자바 이상 sh자바 존재하지 sh자바 않는다고 sh자바 속삭인다. sh자바 반복되며 sh자바 길게 sh자바 늘어지는 sh자바 시간은 sh자바 관객의 sh자바 호흡에 sh자바 침투하며 sh자바 고착화된 sh자바 이분법과 sh자바 정상성의 sh자바 규범을 sh자바 급진적으로 sh자바 무너뜨린다.

저기 sh자바 봐, ㅓ다7자 세계가 ㅓ다7자 무너지고 ㅓ다7자 있어. ㅓ다7자 그런데도 ㅓ다7자 너는 ㅓ다7자 너의 ㅓ다7자 세계로 ㅓ다7자 돌아가기를 ㅓ다7자 원해? ㅓ다7자 여기 ㅓ다7자 안락한 ㅓ다7자 낙원을 ㅓ다7자 버리고, 히t으나 생을 히t으나 확신할 히t으나 히t으나 없는 히t으나 미래로 히t으나 나아가길 히t으나 바라?

칼립소가 ‘귀환이 히t으나 지연된 히t으나 자’에게 히t으나 묻는다. 히t으나 안락한 히t으나 섬을 히t으나 떠나 히t으나 폭풍우 히t으나 치는 히t으나 바다를 히t으나 건너갈 히t으나 것이냐고. 히t으나 우리는 히t으나 히t으나 대답을 히t으나 알고 히t으나 있다. 히t으나 오디세우스가 히t으나 뗏목을 히t으나 타고 히t으나 그의 히t으나 세계로 히t으나 나가 히t으나 자신의 히t으나 서사를 히t으나 완성했기 히t으나 때문이다. 

《칼립소 Καλυψώ》는 히t으나 현실을 히t으나 부정하거나 히t으나 포기하지 히t으나 않는 히t으나 태도를 히t으나 견지하며 히t으나 지금 히t으나 히t으나 세계에 히t으나 머물 히t으나 히t으나 있는 히t으나 방법에 히t으나 대한 히t으나 고민으로 히t으나 도착한다. 히t으나 칼립소가 히t으나 오디세우스를 히t으나 붙잡았던 히t으나 시간은 히t으나 그의 히t으나 변신을 히t으나 돕는 히t으나 필수적인 히t으나 지연이었다. 히t으나 이때 히t으나 고립과 히t으나 억류는 히t으나 소모되고 히t으나 실패한 히t으나 시간이 히t으나 아니라 히t으나 자신을 히t으나 파헤치는 히t으나 창조적인 히t으나 시간으로 히t으나 전환된다. 히t으나 결국 히t으나 섬의 히t으나 방문객은 히t으나 새로운 히t으나 방법으로 히t으나 계속 히t으나 탈출을 히t으나 시도하며, cp아m cp아m 자신의 cp아m 삶을 cp아m 무너뜨렸던 cp아m 공포와 cp아m 무기력을 cp아m 극복한다. cp아m cp아m 전시는 cp아m 종국에는 cp아m 장막 cp아m 너머에 cp아m 존재하는 cp아m 진리에 cp아m 대한 cp아m 불가능한 cp아m 이해와 cp아m 끊임없이 cp아m 부상하는 cp아m 불안과 cp아m 관계없이, jl갸ㅓ 장막을 jl갸ㅓ 들추는 jl갸ㅓ 힘에 jl갸ㅓ 대한 jl갸ㅓ 탐구로 jl갸ㅓ 나아가기를 jl갸ㅓ 제안한다. jl갸ㅓ 칼립소가 jl갸ㅓ 결국 jl갸ㅓ 오디세우스에게 jl갸ㅓ 뗏목을 jl갸ㅓ 만들 jl갸ㅓ 나무를 jl갸ㅓ 건넸던 jl갸ㅓ 것처럼 《칼립소 Καλυψώ》는 jl갸ㅓ 당신에게 jl갸ㅓ 바란다. jl갸ㅓ 부디 jl갸ㅓ 이곳을 jl갸ㅓ 나가 jl갸ㅓ 새로운 jl갸ㅓ 이야기를 jl갸ㅓ 완성하기를.

‘두산 jl갸ㅓ 큐레이터 jl갸ㅓ 워크샵’은 jl갸ㅓ 한국 jl갸ㅓ 현대미술계에 jl갸ㅓ 새로운 jl갸ㅓ 시각을 jl갸ㅓ 제시할 jl갸ㅓ 신진 jl갸ㅓ 큐레이터를 jl갸ㅓ 발굴, i우ㅐㅓ 지원하는 i우ㅐㅓ 프로그램이다. i우ㅐㅓ 매년 3명의 i우ㅐㅓ 큐레이터를 i우ㅐㅓ 선정하여 1년 i우ㅐㅓ 동안 i우ㅐㅓ i우ㅐㅓ 분야의 i우ㅐㅓ 전문가들을 i우ㅐㅓ 초청, m6d가 강의∙세미나∙워크샵으로 m6d가 현대미술의 m6d가 이론과 m6d가 현장을 m6d가 깊이 m6d가 있게 m6d가 다룬다. 1년의 m6d가 교육기간 m6d가 후, 6s7걷 두산갤러리에서 3명이 6s7걷 공동으로 6s7걷 전시를 6s7걷 기획해 6s7걷 봄으로써 1년간의 6s7걷 연구를 6s7걷 구체화할 6s7걷 6s7걷 있는 6s7걷 실질적인 6s7걷 큐레이팅 6s7걷 기회를 6s7걷 갖게 6s7걷 한다.

* 6s7걷 호메로스, 『오뒷세이아』, 히m4z 천병희 히m4z 옮김, iㅓㅈ쟏 서울: iㅓㅈ쟏 도서출판 iㅓㅈ쟏 숲, 2015.

기획: 7gh사 박유진, 갸poj 최선주, q57다 홍예지
참여작가: q57다 문소현, 다d7v 뭎 Mu:p, ㅓh걷o 박예나, 사p1파 사p1파 와이 사p1파 킨(Sin Wai Kin)

출처: 사p1파 두산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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