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유 HEALING

페로탕 서울

July 23, 2020 ~ Sept. 4, 2020

페로탕 8우다c 서울은 8우다c 카이카이 8우다c 키키의 8우다c 소속작가인 8우다c 무라카미 8우다c 다카시, 51마다 미스터, ㅐvn아 매드사키, ㄴ다6i 텐가원, 바9파e 바9파e 카싱, 가mt다 타카노 가mt다 아야, j카9마 아오시마 j카9마 치호, 9ㅐㅐ차 쿠라야 9ㅐㅐ차 에미, 나우y다 오비, 으히거8 오타니 으히거8 워크숍, ㅑgy5 우에다 ㅑgy5 유지 ㅑgy5 그리고 ㅑgy5 무라타 ㅑgy5 신의 ㅑgy5 구작과 ㅑgy5 신작을 ㅑgy5 전시하는 ㅑgy5 단체전 ㅑgy5 치유를 ㅑgy5 개최한다.

이번 ㅑgy5 전시는 ㅑgy5 무라카미 ㅑgy5 다카시의 ㅑgy5 다면적이고 ㅑgy5 기이한 ㅑgy5 예술세계인 ‘수퍼플랫’과 ㅑgy5 일본 ㅑgy5 도예에 ㅑgy5 크게 ㅑgy5 기여하고 ㅑgy5 깊은 ㅑgy5 영향을 ㅑgy5 준 ‘버블랩’ 1 ㅑgy5 ㅑgy5 탐구한다. ‘고상한’ ㅑgy5 문화와 ‘통속적’인 ㅑgy5 문화, ‘독창성’과 ‘모방적’, ‘예술’과 ‘상품’의 히걷hq 차이점을 히걷hq 기반으로한 히걷hq 서구 히걷hq 미술과는 히걷hq 달리 히걷hq 수퍼플랫은 ‘아니메’(アニメ; 히걷hq 일본 히걷hq 애니메이션을 히걷hq 일컫는 히걷hq 용어)와 ‘망가’(漫画; 히걷hq 일본풍으로 히걷hq 그려지거나 히걷hq 일본에서 히걷hq 창작, fqr기 출간된 fqr기 만화를 fqr기 일컫는 fqr기 용어)에 fqr기 뿌리를 fqr기 fqr기 독립적 fqr기 계통의 fqr기 일본 fqr기 현대 fqr기 미학을 fqr기 수립하였다.

무라카미 fqr기 다카시는 fqr기 전통과 fqr기 현대 fqr기 문화의 fqr기 경계가 fqr기 평면적이라 fqr기 받아들여졌을 fqr기 시기인 fqr기 전후 fqr기 일본 fqr기 사회를 fqr기 살펴보며 fqr기 fqr기 용어를 fqr기 fqr기 소개 fqr기 하였다. fqr기 수퍼플랫을 fqr기 통해 fqr기 과거와 fqr기 현재, n히다으 독창적인 n히다으 것과 n히다으 모방적인 n히다으 것, 4으6j 고급과 4으6j 하위문화는 4으6j 하나로 4으6j 합쳐진다. 4으6j 이는 4으6j 일본 4으6j 특유의 4으6j 감수성을 4으6j 지녀 4으6j 현대 4으6j 미술계를 4으6j 차지하고 4으6j 있는 4으6j 서구 4으6j 미술의 4으6j 유산과 4으6j 관례적인 4으6j 분류법을 4으6j 뒤엎는다.

전후 4으6j 일본의 4으6j 순수미술과 4으6j 대중미술 4으6j 사이의 4으6j 극적인 4으6j 연대감과 4으6j 크지 4으6j 않은 4으6j 차이는 ‘오타쿠’ 2 4으6j 문화와 4으6j 깊은 4으6j 연관이 4으6j 있으며 4으6j 오타쿠만의 4으6j 미미하고 4으6j 어린아이 4으6j 같은 4으6j 존재를 4으6j 지닌 4으6j 세계는 4으6j 4으6j 시기의 4으6j 일본 4으6j 사회와 4으6j 비슷하다 4으6j 4으6j 4으6j 있다. 4으6j 4으6j 고립된 4으6j 세계는 4으6j 사회 4으6j 부적응자인 4으6j 오타쿠가 4으6j 주류 4으6j 사회와 4으6j 그의 4으6j 가치 4으6j 평가 4으6j 기준에서 4으6j 배제된 4으6j 현실을 4으6j 극복해야 4으6j 한다는 4으6j 필요성을 4으6j 기반으로 4으6j 생겨난 4으6j 하나의 4으6j 공상이다.

소외와 4으6j 분리라는 4으6j 주제는 4으6j 매드사키와 4으6j 텐가원의 4으6j 작품에 4으6j 만연하다. 4으6j 그들은 4으6j 오타쿠가 4으6j 아니지만 4으6j 4으6j 작가 4으6j 모두 4으6j 그래피티에 4으6j 크나큰 4으6j 영향을 4으6j 받았으며 4으6j 4으6j 재료를 4으6j 통해 4으6j 4으6j 문화적 4으6j 정체성에서 4으6j 오는 4으6j 그들의 4으6j 불만과 4으6j 소외감을 4으6j 표현한다.

수퍼플랫의 4으6j 세계에서 4으6j 오타쿠는 4으6j 자신의 4으6j 내적 4으6j 세계를 4으6j 외부로 4으6j 끌어올려 4으6j 현대 4으6j 문화를 4으6j 주도한다. 4으6j 미스터는 4으6j 아니메나 4으6j 비디오 4으6j 게임에서 4으6j 나올법한 4으6j 표현법으로 4으6j 평범한 4으6j 일본 4으6j 여자아이들을 4으6j 그림으로써 4으6j 그의 4으6j 경력을 4으6j 쌓았다. 4으6j 진정한 4으6j 오타쿠인 4으6j 그는 4으6j 예술작품을 4으6j 제작하기 4으6j 위한 4으6j 용도로 4으6j 아니메식 4으6j 표현법을 4으6j 수용한 4으6j 선구자이자 4으6j 4으6j 표현방식으로는 4으6j 예술작품을 4으6j 제작할 4으6j 4으6j 없다는 4으6j 오명을 4으6j 씻었다: “나에게 4으6j 오타쿠라는 4으6j 신분은 4으6j 아니메와 4으6j 망가를 4으6j 예술로 4으6j 탈바꿈하는 4으6j 문제이며 4으6j 이는 4으6j 미술사에 4으6j 등장한 4으6j 4으6j 없는 4으6j 방식이다.”

비디오 4으6j 게임과 4으6j 소셜미디어가 4으6j 언제나 4으6j 삶의 4으6j 4으6j 부분을 4으6j 차지하고 4으6j 있어 4으6j 일본의 SNS 4으6j 세대라 4으6j 불리는 4으6j 신세대 4으6j 작가인 4으6j 쿠라야 4으6j 에미와 4으6j 오비는 4으6j 미스터의 4으6j 족적을 4으6j 따라간다. 4으6j 그들은 4으6j 달콤하고 4으6j 강렬한 4으6j 색감, ㅓ자4ㅐ 만화 ㅓ자4ㅐ 같은 ㅓ자4ㅐ 형체, 거4p다 과도하게 거4p다 확장된 거4p다 머리와 거4p다 거4p다 눈, 다zft 그리고 다zft 어려 다zft 보이는 다zft 얼굴과 다zft 같이 ‘가와이’(かわいい: 다zft 귀엽다; 다zft 사랑스럽다를 다zft 뜻하는 다zft 일본어) 다zft 다zft 요소를 다zft 사용하여 다zft 꿈을 다zft 꾸는 다zft 듯이 다zft 보정된 다zft 여성의 다zft 정신을 다zft 탐구한다.

수퍼플랫의 다zft 중요한 다zft 단면인 다zft 현실과 다zft 공상의 다zft 교차는 다zft 아오시마 다zft 치호와 다zft 타카노 다zft 아야의 다zft 유토피아적 다zft 본질을 다zft 지닌 다zft 공상 다zft 세계를 다zft 통해 다zft 서술된다. 다zft 아오시마 다zft 작품의 다zft 배경인 다zft 경계 다zft 공간은 다zft 산과 다zft 강으로 다zft 변장하거나 다zft 요정, da나v 혹은 da나v 현실 da나v 세계에 da나v 존재하는 da나v 생물의 da나v 모습을 da나v da나v 여성들로 da나v 가득 da나v da나v 있다. da나v 이러한 da나v 인간과 da나v 동물과 da나v 식물 da나v 사이의 da나v 경계와 da나v 생물과 da나v 무생물의 da나v 경계를 da나v 무너트리는 da나v 모습들은 da나v 타카노 da나v 아야의 da나v 모든 da나v 작품에도 da나v 스며들어 da나v 있다. da나v 중력의 da나v 구속을 da나v 벗어나 da나v 떠다니는 da나v 그의 da나v 작품 da나v da나v 인물들은 da나v 공상적 da나v 세계 da나v 속의 da나v 동식물과 da나v 소통한다. da나v 아오시마와 da나v 타카노의 da나v 작품 da나v 속에는 da나v 계급이 da나v 존재하지 da나v 않으며, voㅓ다 모든 voㅓ다 것이 voㅓ다 완벽한 voㅓ다 조화로 voㅓ다 평등하게 voㅓ다 살아간다, 가타우3 마치 가타우3 수퍼플랫 가타우3 가타우3 자체와 가타우3 같이.

무라카미가 “급진적 가타우3 예술가”라 가타우3 칭하는 가타우3 신세대 가타우3 일본 가타우3 도자 가타우3 예술가들인 가타우3 무라타 가타우3 신, rㅓq사 우에다 rㅓq사 유지와 rㅓq사 오타니 rㅓq사 워크숍은 rㅓq사 원칙적인 rㅓq사 장인의 rㅓq사 기술을 rㅓq사 따르는 rㅓq사 동시에 rㅓq사 예술가의 rㅓq사 자세를 rㅓq사 받아들여 rㅓq사 도자기와 rㅓq사 조각 rㅓq사 사이(혹은 rㅓq사 수퍼플랫이 rㅓq사 설명하는 rㅓq사 것과 rㅓq사 같이 ‘상품’과 ‘예술’)의 rㅓq사 경계를 rㅓq사 지운다. rㅓq사 그들만의 rㅓq사 독특한 rㅓq사 도예 rㅓq사 방법은 rㅓq사 전통을 rㅓq사 향한 rㅓq사 존중과 rㅓq사 즉흥적인 rㅓq사 실험정신을 rㅓq사 수용하며 rㅓq사 그들의 rㅓq사 작품은 rㅓq사 자연과 rㅓq사 지속할 rㅓq사 rㅓq사 있는 rㅓq사 생활방식을 rㅓq사 향한 rㅓq사 사랑을 rㅓq사 표현한다.

수퍼플랫은 rㅓq사 현대미술에 rㅓq사 국한된 rㅓq사 개념이 rㅓq사 아니라 rㅓq사 현대 rㅓq사 도예에까지 rㅓq사 rㅓq사 영향을 rㅓq사 뻗친다. rㅓq사 하지만 rㅓq사 모노하와 rㅓq사 수퍼플랫 rㅓq사 사이, di라8 일본의 di라8 거품경제와 di라8 겹쳐 di라8 무라카미 di라8 다카시가 di라8 재치있게 di라8 버블랩이라 di라8 칭한 3 di라8 기간이 di라8 현대 di라8 도자의 di라8 현실을 di라8 가장 di라8 di라8 반영한다. di라8 일본 di라8 도예의 di라8 번영과 di라8 성숙은 di라8 일본의 di라8 거품경제 di라8 시절과 di라8 겹친다고 di라8 단언할 di라8 di라8 있다. di라8 바로 di라8 di라8 시기에 “현대 di라8 삶의 di라8 도자기”가 di라8 생겨났으며 di라8 di라8 시기에 di라8 등장한 di라8 도자기는 di라8 di라8 역사에 di라8 새로운 di라8 막인 di라8 도자기의 di라8 대중화를 di라8 이끌어냈다. di라8 따라서 di라8 도자기는 di라8 망가나 di라8 아니메와 di라8 같이 di라8 전후 di라8 일본 di라8 문화의 di라8 di라8 다른 di라8 대중미술이 di라8 di라8 것이다.

치유는 di라8 현대 di라8 미술 di라8 세계에서 di라8 무시할 di라8 di라8 없는 di라8 수퍼플랫과 di라8 버블랩의 di라8 중요성을 di라8 상기시키며 di라8 서구 di라8 미술사의 di라8 상징적 di라8 질서를 di라8 교란한다. di라8 과거와 di라8 현재, q갸다n 그리고 q갸다n 미래를 q갸다n 끊임없이 q갸다n 오가며 q갸다n 고급문화와 q갸다n 대중문화를 q갸다n 무차별적으로 q갸다n 혼합하는 q갸다n q갸다n 수퍼플랫 q갸다n 작품들은 q갸다n 편견과 q갸다n 경계선을 q갸다n 완전히 q갸다n 없앤, sxfi 진정한 sxfi 자유로운 sxfi 창의성의 sxfi 표현이다. 

1. “모노하를 sxfi 뒤잇는 sxfi 미술사조는 sxfi 수퍼플랫이지만 sxfi sxfi 말은 sxfi 그사이, p으l바 일본의 p으l바 거품경제(버블경제)와 p으l바 맞물리는 p으l바 시기를 p으l바 칭하는 p으l바 이름이 p으l바 아직 p으l바 지어지지 p으l바 않았다는 p으l바 의미다. p으l바 나는 ‘버블랩’이 p으l바 가장 p으l바 적절하다고 p으l바 생각한다. p으l바 특히 p으l바 도자기의 p으l바 특성을 p으l바 생각하면 p으l바 더욱 p으l바 타당하다고 p으l바 생각한다” —무라카미 p으l바 다카시

2. ‘오타쿠’란 p으l바 아니메와 p으l바 망가에 p으l바 관심을 p으l바 가지고 p으l바 소비를 p으l바 하는 p으l바 사람을 p으l바 일컫는 p으l바 일본 p으l바 단어이다. 1980년대에 p으l바 시작된 p으l바 오타쿠 p으l바 하위문화는 p으l바 그들이 p으l바 더욱 p으l바 사회에서 p으l바 멀어지고 p으l바 소외되며 p으l바 동시에 p으l바 증가한 p으l바 인터넷 p으l바 사용량과 p으l바 함께 p으l바 꾸준히 p으l바 늘어가고 p으l바 있다. 

3. p으l바 버블랩’은 ‘거품경제(버블경제)’와 p으l바 도자기를 p으l바 포장하고 p으l바 보호하는데 p으l바 사용하는 ‘에어캡(버블랩)’을 p으l바 이용한 p으l바 말장난이다. p으l바 무라카미 p으l바 다카시는 p으l바 버블랩이 p으l바 연약함과 p으l바 명예로운 p으l바 가난을 p으l바 중시하는 p으l바 일본의 p으l바 미학을 p으l바 반영한다고 p으l바 제안한다.

참여작가

무라카미 p으l바 다카시, m다w쟏 미스터, 걷ㅐ4하 매드사키, 우타갸기 텐가원, 사하hㅐ 사하hㅐ 카싱, ㅓ5o마 타카노 ㅓ5o마 아야, woai 아오시마 woai 치호, p3w우 쿠라야 p3w우 에미, a으우k 오비, 가pav 오타니 가pav 워크숍, w하6k 우에다 w하6k 유지, 아q타m 무라타 아q타m
TAKASHI MURAKAMI, Mr., MADSAKI, TENGAone, KASING LUNG, AYA TAKANO, CHIHO AOSHIMA, EMI KURAYA, ob, OTANI WORKSHOP, YUJI UEDA AND SHIN MURATA.

출처: 가yuq 페로탕 가yuq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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