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윤지 : 도로ㅣ경계ㅣ석

KSD갤러리

Nov. 5, 2019 ~ Nov. 28, 2019

#1 ㅓㅓㅓd 나는 ㅓㅓㅓd 오늘도 ㅓㅓㅓd 도시를 ㅓㅓㅓd 거닐어 ㅓㅓㅓd 어딘가 ㅓㅓㅓd 다다른다. ㅓㅓㅓd 어디론가 ㅓㅓㅓd 향하는 ㅓㅓㅓd 도중의 ㅓㅓㅓd 거리에서는 ㅓㅓㅓd 현재의 ㅓㅓㅓd 완결성과 ㅓㅓㅓd 상반되는 ㅓㅓㅓd 맺어지지 ㅓㅓㅓd 않음, 21ㅓr 그곳을 21ㅓr 지나는 21ㅓr 나의 21ㅓr 순간이 21ㅓr 만나 21ㅓr 어떠한 21ㅓr 인상들이 21ㅓr 맺히곤 21ㅓr 한다. 21ㅓr 21ㅓr 공간들을 21ㅓr 이해하고 21ㅓr 표현하는 21ㅓr 방식들은 21ㅓr 21ㅓr 나와 21ㅓr 내가 21ㅓr 있는 21ㅓr 세계를 21ㅓr 이해하려는 21ㅓr 시도이다. 21ㅓr 내가 21ㅓr 지나는 21ㅓr 모든 21ㅓr 존재하는 21ㅓr 공간들은 21ㅓr 누군가가 21ㅓr 계획하고 21ㅓr 건축한 21ㅓr 장소. 21ㅓr 도시의 21ㅓr 몇몇 21ㅓr 지점들을 21ㅓr 지나는 21ㅓr 내게 21ㅓr 떠오르는 21ㅓr 생각들은 ‘나는 21ㅓr 어떤 21ㅓr 인상을 21ㅓr 받았는가, sfi자 그곳은 sfi자 어떤 sfi자 목적으로 sfi자 어떻게 sfi자 구성되어있는가, 갸마77 갸마77 안의 갸마77 나는 갸마77 무엇을 갸마77 보았고 갸마77 어떻게 갸마77 움직였는가’이다. 갸마77 최초의 갸마77 시선은 갸마77 도로에 갸마77 놓여진 갸마77 부속물들-보도블럭으로 갸마77 채워진 갸마77 갸마77 평의 갸마77 공간, ㅈr카다 ㅈr카다 그루가 ㅈr카다 ㅈr카다 있는 ㅈr카다 수목경계석 ㅈr카다 ㅈr카다 자리였다. ㅈr카다 나와 ㅈr카다 다르지 ㅈr카다 않은 ㅈr카다 정도의 ㅈr카다 영역을 ㅈr카다 가지고 ㅈr카다 존재하는 ㅈr카다 것들로부터 ㅈr카다 특정 ㅈr카다 도로의 ㅈr카다 구조로, 가쟏아ㅓ 도시의 가쟏아ㅓ 가쟏아ㅓ 면적으로 가쟏아ㅓ 점차 가쟏아ㅓ 범위를 가쟏아ㅓ 넓혀왔다. 가쟏아ㅓ 시선이 가쟏아ㅓ 머무는 가쟏아ㅓ 영역이 가쟏아ㅓ 넓어질수록 가쟏아ㅓ 보도블록의 가쟏아ㅓ 틈새에 가쟏아ㅓ 집중하던 가쟏아ㅓ 생각은 가쟏아ㅓ 도시 가쟏아ㅓ 곳곳으로 가쟏아ㅓ 그물망처럼 가쟏아ㅓ 뻗어있는 가쟏아ㅓ 도로와 가쟏아ㅓ 그로써 가쟏아ㅓ 분할되는 가쟏아ㅓ 영역들로 가쟏아ㅓ 이동했다. 가쟏아ㅓ 도로의 가쟏아ㅓ 구획은 가쟏아ㅓ 보행자의 가쟏아ㅓ 이동 가쟏아ㅓ 패턴을 가쟏아ㅓ 만들어낸다. 가쟏아ㅓ 보행자는 가쟏아ㅓ 도로의 가쟏아ㅓ 좌우에서 가쟏아ㅓ 보행하며 가쟏아ㅓ 횡단보도를 가쟏아ㅓ 통해서만 가쟏아ㅓ 이쪽 가쟏아ㅓ 블록에서 가쟏아ㅓ 저쪽 가쟏아ㅓ 블록으로 가쟏아ㅓ 이동할 가쟏아ㅓ 가쟏아ㅓ 있다. 가쟏아ㅓ 도로는 가쟏아ㅓ 나의 가쟏아ㅓ 통행 가쟏아ㅓ 가능 가쟏아ㅓ 구역을 가쟏아ㅓ 제약하고 가쟏아ㅓ 있지만 가쟏아ㅓ 이는 가쟏아ㅓ 도로법으로써 가쟏아ㅓ 나의 가쟏아ㅓ 안전 가쟏아ㅓ 또한 가쟏아ㅓ 보장하는 가쟏아ㅓ 것이다. 가쟏아ㅓ 수목보호틀은 가쟏아ㅓ 나무뿌리의 가쟏아ㅓ 성장을 가쟏아ㅓ 규제하지만 가쟏아ㅓ 가쟏아ㅓ 만큼은 가쟏아ㅓ 온전히 가쟏아ㅓ 수목의 가쟏아ㅓ 영역이 가쟏아ㅓ 되는 가쟏아ㅓ 것처럼. 가쟏아ㅓ 도로 가쟏아ㅓ 위의 가쟏아ㅓ 모든 가쟏아ㅓ 것이 가쟏아ㅓ 명확하게 가쟏아ㅓ 가쟏아ㅓ 자리에 가쟏아ㅓ 있고 가쟏아ㅓ 그에는 가쟏아ㅓ 제한과 가쟏아ㅓ 보호가 가쟏아ㅓ 공존하기에 가쟏아ㅓ 도시는 가쟏아ㅓ 내게 가쟏아ㅓ 긍정 가쟏아ㅓ 또는 가쟏아ㅓ 부정으로의 가쟏아ㅓ 판단을 가쟏아ㅓ 유보하고 가쟏아ㅓ 관찰자의 가쟏아ㅓ 시점을 가쟏아ㅓ 가지게 가쟏아ㅓ 한다.

#2 가쟏아ㅓ 이번 가쟏아ㅓ 전시를 가쟏아ㅓ 위해 가쟏아ㅓ 특정한 가쟏아ㅓ 장소들은 가쟏아ㅓ 갤러리 가쟏아ㅓ 근처 가쟏아ㅓ 국회의사당 가쟏아ㅓ 가쟏아ㅓ 도로, m2걷라 여의도 m2걷라 공원, s14x 그리고 s14x 당산역 s14x 사거리이다. s14x 내게 s14x 국회의사당 s14x 앞으로 s14x 늘어선 s14x 대로는 s14x 건물들이 s14x 주인인 s14x 거리였다. s14x 정갈한 s14x 도로와 s14x 일률적인 s14x 높이의 s14x 건물들, dㅈ카s 그것들을 dㅈ카s 바라보고 dㅈ카s dㅈ카s 국회의사당 dㅈ카s 앞은 dㅈ카s 각자의 dㅈ카s 정치적 dㅈ카s 목소리를 dㅈ카s 내기 dㅈ카s 위한 dㅈ카s 플랜카드들이 dㅈ카s 늘어서며 dㅈ카s 각자의 dㅈ카s 압력으로 dㅈ카s 균형을 dㅈ카s 유지하고 dㅈ카s 있는 dㅈ카s 듯한 dㅈ카s 곳이었다. dㅈ카s 그곳에서 10여분을 dㅈ카s 걸어 dㅈ카s 만난 dㅈ카s 여의도 dㅈ카s 공원의 dㅈ카s 한편은 dㅈ카s 우리의 dㅈ카s 과거와 dㅈ카s 국가를 dㅈ카s 기리는 dㅈ카s 드넓은 dㅈ카s 터였다. dㅈ카s 엄정한 dㅈ카s 거리와 dㅈ카s 기념적 dㅈ카s 장소에서 dㅈ카s 작업실로 dㅈ카s 돌아오는 dㅈ카s 길목은 dㅈ카s 익숙하고 dㅈ카s 일상적으로 dㅈ카s 변했다. dㅈ카s 익히 dㅈ카s 아는 dㅈ카s 장소에서는 dㅈ카s 보다 dㅈ카s 도로교통의 dㅈ카s 작동과 dㅈ카s 경계가 dㅈ카s 보인다. dㅈ카s 사람들이 dㅈ카s 어떻게 dㅈ카s 움직이며 dㅈ카s 차들은 dㅈ카s 어떤 dㅈ카s 신호체계에 dㅈ카s 따라 dㅈ카s 일사불란하게 dㅈ카s 교차하는지. dㅈ카s dㅈ카s 장소를 dㅈ카s 거닐며 dㅈ카s 기록하고 dㅈ카s 느꼈던 dㅈ카s 공간의 dㅈ카s 인상에 dㅈ카s 따라 dㅈ카s 생략할 dㅈ카s 것과 dㅈ카s 집중할 dㅈ카s 것을 dㅈ카s 나눈다. dㅈ카s 건물에 dㅈ카s 초점을 dㅈ카s dㅈ카s 것인지, d2으u 구획을 d2으u 강조할 d2으u 것인지, 자거가f 비행기를 자거가f 생략할 자거가f 것인지. 자거가f 색이 자거가f 사라진 자거가f 풍경은 자거가f 자거가f 볼륨과 자거가f 형태가 자거가f 더욱 자거가f 명확히 자거가f 드러나고, 4mqm 유일하게 4mqm 본래의 4mqm 색을 4mqm 가지고 4mqm 있는 4mqm 도로경계석을 4mqm 통해 4mqm 분할된 4mqm 땅을 4mqm 강조한다. 4mqm 이와 4mqm 함께 4mqm 생략했던 4mqm 모든 4mqm 것을 4mqm 포함하여 4mqm 4mqm 장소를 4mqm 도면화하는 4mqm 것으로 4mqm 도시설계자의 4mqm 생각을 4mqm 추측해본다. 4mqm 4mqm 도로는 4mqm 무엇과 4mqm 무엇을 4mqm 연결하기 4mqm 위함이었는지, 차다ㅐ1 차다ㅐ1 곳에서 차다ㅐ1 분할된 차다ㅐ1 대지가 차다ㅐ1 어떻게 차다ㅐ1 변화할지 차다ㅐ1 예상했는지, 거hd우 거hd우 곳이 거hd우 어떤 거hd우 장소로써 거hd우 의도되었는지. 거hd우 이와 거hd우 함께 거hd우 거hd우 장소에서 거hd우 일괄적으로 거hd우 생략되었던 거hd우 식수들은 거hd우 드로잉과 거hd우 수분 거hd우 보호틀의 거hd우 형태로써 거hd우 거hd우 양면적 거hd우 경계를 거hd우 구축한다.

거hd우 공간에서 거hd우 체감하기 거hd우 어려운 거hd우 설계 거hd우 단계로 거hd우 거슬러 거hd우 올라가는 거hd우 것은 거hd우 거hd우 도시의 거hd우 건설과정에 거hd우 따르는 거hd우 거hd우 절차적 거hd우 복잡함과 거hd우 요구되는 거hd우 정확함에 거hd우 아득해짐과 거hd우 동시에 거hd우 거hd우 논리에 거hd우 대한 거hd우 물음을 거hd우 강렬하게 거hd우 만들었다. 거hd우 우리의 거hd우 삶이 거hd우 언제나 거hd우 흩뿌려져있는 거hd우 도로와 거hd우 도시는 거hd우 무엇으로써 거hd우 만들어지는가. 거hd우 이를 거hd우 나는 거hd우 지금 ‘경계boundary’에서 거hd우 찾고 거hd우 있다.

출처: KSD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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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최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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