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빛나: 검은 숲의 춤

우민아트센터 내 카페우민

Sept. 11, 2023 ~ Oct. 27, 2023

우민아트센터(관장 이용미)는 '2023 프로젝트 스페이스 우민'의 여섯 번째 전시, 최빛나 개인전 《검은 숲의 춤》을 9월 11일부터 10월 27일까지 개최합니다.

《검은 숲의 춤》은 삶 속에서 마주하는 생(生)에 대한 기억과 동경을 비현실적인 상상 속 풍경들을 통해 담아내며 작업해 온 최빛나 작가의 개인전입니다. 작가는 살아 숨 쉬는 인간이기에 느낄 수 있는 감정들에 의미를 붙여가며 이야기 만드는 놀이를 하듯 캔버스 위에 자신만의 풍경을 그려나갑니다. 우연히 각인되는 기억과 그로 인해 생기는 이미지, 공감각적 감각에 주목하여 그려진 강렬한 원색의 대비와 평면적 형태, 비현실적인 시각언어는 충돌하는 삶의 감각들을 시각화합니다. 개별적 이야기가 담긴 풍경은 하나의 덩어리로서 또다시 커다란 풍경을 이루기도 합니다. 

이번 전시는 끊임없이 난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는 동네에서 살아가며, 내일이면 사라질 장소들 속에서도 다시 또 자라나고 순환하는 풍경에 대해 작가가 느낀 경외심과 아이러니를 담은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미약한 삶에서 파생되는 모호한 감정을 은유적 풍경으로 표현했던 과거의 작품들과 다르게 최근에 작가가 느낀 구체적인 감정을 직시하고, 마주치는 불안, 두려움, 그리움들을 매개로 구현한 상상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이번 전시에 많은 관심과 보도 부탁드립니다. 

'프로젝트스페이스 우민'은 공모를 통해 유망한 작가를 선발하여 개인전과 연계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써 예술가의 다양한 창작과 실험, 소통을 돕는 사업입니다. 2023년에는 7명의 작가(이시형, 박승희, 이정은, 최성임, 이윤빈, 최빛나, 임장순)가 참여합니다.

아티스트 키워드 토크(Artist Keyword Talk) with 최빛나 
<나의 숲>
일시: 9월 16일 토요일 오후 2시 / 장소 : 카페우민
내용: 실크스크린으로 작업된 색지로 꼴라쥬/드로잉을 이용하여 은유적인 ‘나의  숲’을 구성/제작하기

출처: 우민아트센터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보이는 수장고: MMCA 이건희컬렉션 3

Sept. 5, 2023 ~ Dec. 3, 2023

라스트 제너레이션에게, 김용익 To the Last Generation, Kim Yong-Ik

Aug. 24, 2023 ~ Nov. 19, 2023

이건희컬렉션 한국근현대미술 특별전 : 조우

Aug. 17, 2023 ~ Oct. 29, 2023

한양 여성, 문 밖을 나서다 - 일하는 여성들

May 5, 2023 ~ Oct. 3, 2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