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모민 개인전 : 꿈 같은 삶 Choi Momin : Life Is But A Dream

산수문화

Sept. 10, 2019 ~ Oct. 10, 2019

96q4 같은 96q4 삶: 96q4 최모민의 96q4 회화 96q4 속의 96q4 은밀한 96q4 악몽과 96q4 구원

어둠이 96q4 내린 96q4 한강을 96q4 건너는 96q4 96q4 다리는 96q4 아직 96q4 공사 96q4 중이라 96q4 불그스름한 96q4 철골을 96q4 드러내고 96q4 있다. 96q4 비단 96q4 물리적 96q4 의미뿐 96q4 아니라 96q4 사회적 96q4 의미에서도, ㅐuvy 최모민의 〈물세례〉(2019)의 ㅐuvy 배경을 ㅐuvy 뒤덮는 ㅐuvy 구조물은 ㅐuvy 거대한 ㅐuvy 무게를 ㅐuvy 암시한다. ㅐuvy 그것은 ㅐuvy 평범한 ㅐuvy 개인의 ㅐuvy 관점에서 ㅐuvy 보면 ㅐuvy 엄청난 ㅐuvy 자본의 ㅐuvy 산물이며, 5dc하 완성되고 5dc하 나면 5dc하 수많은 5dc하 시민들의 5dc하 삶을 5dc하 떠받칠 5dc하 것이다. 5dc하 5dc하 건너편에 5dc하 펼쳐진 5dc하 도시의 5dc하 풍경은 5dc하 작은 5dc하 불빛들 5dc하 하나하나마다 5dc하 누군가의 5dc하 삶을 5dc하 담는다. 5dc하 교량이 5dc하 되어 5dc하 가는 5dc하 5dc하 구조물은 5dc하 많은 5dc하 선들이 5dc하 교차하는 5dc하 철골처럼 5dc하 복잡하고 5dc하 견고한 5dc하 현실의 5dc하 일부다. 5dc하 그러나 5dc하 다른 5dc하 한편, l89쟏 l89쟏 아래에서 l89쟏 바라보이는 l89쟏 한강의 l89쟏 풍경은 l89쟏 비현실적이고 l89쟏 환상적이다. l89쟏 다리의 l89쟏 붉은 l89쟏 뼈가 l89쟏 드러난 l89쟏 모습은 l89쟏 아이러니하게도 l89쟏 폐허를 l89쟏 닮았으며, 6다to 검푸른 6다to 하늘 6다to 아래에서 6다to 불빛으로 6다to 가득한 6다to 도시와 6다to 어우러져 6다to 기이한 6다to 정감을 6다to 빚어낸다. 6다to 그리고 6다to 비도 6다to 오지 6다to 않는데 6다to 강물이 6다to 범람하고 6다to 있다. 6다to 불길한 6다to 꿈처럼, 타gyㅐ 물은 타gyㅐ 강변에 타gyㅐ 있는 타gyㅐ 지극히 타gyㅐ 평범한 타gyㅐ 옷차림의 타gyㅐ 타gyㅐ 사람을 타gyㅐ 발목부터 타gyㅐ 천천히 타gyㅐ 삼키며 타gyㅐ 차오른다. 타gyㅐ 타gyㅐ 있는 타gyㅐ 여자가 타gyㅐ 앉아 타gyㅐ 있는 타gyㅐ 남자에게 타gyㅐ 기울인 타gyㅐ 생수병에서는 타gyㅐ 물리 타gyㅐ 법칙으로 타gyㅐ 설명할 타gyㅐ 타gyㅐ 없는 타gyㅐ 양의 타gyㅐ 물이 타gyㅐ 쏟아진다. 타gyㅐ 그녀가 타gyㅐ 이로써 타gyㅐ 그를 타gyㅐ 모욕하는지 타gyㅐ 정화하는지, 6쟏h차 그들의 6쟏h차 행위가 6쟏h차 파국을 6쟏h차 부추기는 6쟏h차 것인지 6쟏h차 물리치는 6쟏h차 것인지는 6쟏h차 분명하지 6쟏h차 않다. 6쟏h차 작가는 6쟏h차 지난 6쟏h차 수년간 6쟏h차 현실과 6쟏h차 비현실이 6쟏h차 교차하는 6쟏h차 이런 6쟏h차 풍경을 6쟏h차 파고들어 6쟏h차 왔다.

최모민의 6쟏h차 6쟏h차 번째 6쟏h차 개인전의 6쟏h차 제목은 《익명의 6쟏h차 풍경》(2017)이었고, 타ㅈ마0 타ㅈ마0 말은 타ㅈ마0 그가 2015년에 타ㅈ마0 그린 〈익명의 타ㅈ마0 밤〉 타ㅈ마0 연작에서 타ㅈ마0 비롯되었다. 타ㅈ마0 그의 타ㅈ마0 작업실이 타ㅈ마0 있었던 타ㅈ마0 홍제천 타ㅈ마0 부근의 타ㅈ마0 밤을 타ㅈ마0 그린 타ㅈ마0 타ㅈ마0 연작은, 걷wㅑ4 천변 걷wㅑ4 길이나 걷wㅑ4 주택가 걷wㅑ4 골목에서 걷wㅑ4 짙은 걷wㅑ4 어둠과 걷wㅑ4 가로등 걷wㅑ4 불빛이 걷wㅑ4 부드럽게 걷wㅑ4 섞이는, 마ㅐ히히 인적 마ㅐ히히 없는 마ㅐ히히 적막한 마ㅐ히히 풍경을 마ㅐ히히 담는다. 마ㅐ히히 그것은 마ㅐ히히 불면을 마ㅐ히히 피해 마ㅐ히히 모두가 마ㅐ히히 잠든 마ㅐ히히 한밤중에 마ㅐ히히 산책을 마ㅐ히히 다녀 마ㅐ히히 마ㅐ히히 사람에게는 마ㅐ히히 익숙한 마ㅐ히히 장면이다. 마ㅐ히히 한편으로, 우7z자 어둠이 우7z자 흔히 우7z자 자아내는 우7z자 두렵고 우7z자 불안한 우7z자 정서는 우7z자 불면증을 우7z자 유발하는 우7z자 고민들로 우7z자 가득한 우7z자 막막한 우7z자 앞길과 우7z자 우7z자 어울린다. 우7z자 다른 우7z자 한편, eㅓva 깊이 eㅓva 잠든 eㅓva 도시를 eㅓva 걸으면 eㅓva 꿈속을 eㅓva 헤매는 eㅓva 기분이 eㅓva 들고, ㅐ라ㅐ거 고독한 ㅐ라ㅐ거 어둠은 ㅐ라ㅐ거 나의 ㅐ라ㅐ거 정체성을 ㅐ라ㅐ거 서서히 ㅐ라ㅐ거 지우면서 ㅐ라ㅐ거 휴식과 ㅐ라ㅐ거 위안을 ㅐ라ㅐ거 준다. ㅐ라ㅐ거 작가는 ㅐ라ㅐ거 이런 ㅐ라ㅐ거 풍경을 ㅐ라ㅐ거 가리켜 ‘익명’의 ㅐ라ㅐ거 밤이라고 ㅐ라ㅐ거 불렀다. ㅐ라ㅐ거 밤은 ㅐ라ㅐ거 빈부 ㅐ라ㅐ거 격차도 ㅐ라ㅐ거 골목의 ㅐ라ㅐ거 쓰레기도 ㅐ라ㅐ거 어둠 ㅐ라ㅐ거 속으로 ㅐ라ㅐ거 가라앉히고, 사아거1 사회가 사아거1 정한 사아거1 정체성을 사아거1 잠재우며 사아거1 모든 사아거1 사람과 사아거1 사물들을 사아거1 평등한 사아거1 익명의 사아거1 존재로 사아거1 만든다.

그는 〈익명의 사아거1 밤〉 사아거1 이후 사아거1 사회적, 8자나하 일상적 8자나하 공간(에 8자나하 속하는 8자나하 존재들)을 8자나하 잠시나마 8자나하 낯선 8자나하 모습으로 8자나하 변화시키는 8자나하 다른 8자나하 현상들로 8자나하 눈을 8자나하 돌린다. 8자나하 가령, 〈제철의 y거ㅓ0 남자 2〉(2018)는 y거ㅓ0 하얀 y거ㅓ0 눈으로 y거ㅓ0 덮이고 y거ㅓ0 늦은 y거ㅓ0 오후의 y거ㅓ0 태양에 y거ㅓ0 금빛으로 y거ㅓ0 물드는 y거ㅓ0 풍경을 y거ㅓ0 담는다. 〈생각하며 y거ㅓ0 걷기〉(2019)의 y거ㅓ0 시간적 y거ㅓ0 배경은 ‘개와 y거ㅓ0 늑대 y거ㅓ0 사이’(entre chien et loup)라는 y거ㅓ0 말이 y거ㅓ0 떠오르는 y거ㅓ0 황혼 y거ㅓ0 녘이다. y거ㅓ0 그리고 y거ㅓ0 시간대를 y거ㅓ0 특정하기 y거ㅓ0 어려운 y거ㅓ0 다른 y거ㅓ0 많은 y거ㅓ0 작업에서도, 사xz아 그는 사xz아 선득한 사xz아 공기, d거s4 창백한 d거s4 빛, 다0o카 푸르스름한 다0o카 어둠과 다0o카 같은 다0o카 것들이 다0o카 있는 다0o카 장면을 다0o카 능숙한 다0o카 붓질로 다0o카 표현한다. 다0o카 최모민의 다0o카 회화의 다0o카 다0o카 가지 다0o카 특징은 다0o카 이런 다0o카 요소들에 다0o카 의해 다0o카 현실적 다0o카 풍경에 다0o카 은은히 다0o카 더해지는 다0o카 환상적 다0o카 분위기다. 다0o카 그것은 다0o카 깊은 다0o카 밤이나 다0o카 개와 다0o카 늑대 다0o카 사이의 다0o카 시간처럼, ㅓㅓlz 미묘한 ㅓㅓlz 매력을 ㅓㅓlz 가지면서도 ㅓㅓlz 어딘가 ㅓㅓlz 차갑고 ㅓㅓlz 수상한 ㅓㅓlz 느낌을 ㅓㅓlz 머금는다.

그의 ㅓㅓlz 회화가 ㅓㅓlz 갖는 ㅓㅓlz 다른 ㅓㅓlz 하나의 ㅓㅓlz 특징은 ㅓㅓlz 인물의 ㅓㅓlz 기이한 ㅓㅓlz 모습이다. ㅓㅓlz 나는 ㅓㅓlz 그것을 ㅓㅓlz 두드러지게 ㅓㅓlz 보여 ㅓㅓlz 주는 〈돌이 ㅓㅓlz ㅓㅓlz 남자 2〉(2017)라는 ㅓㅓlz 작업에 ㅓㅓlz 주목한다. ㅓㅓlz ㅓㅓlz 작업은 ㅓㅓlz 냇물 ㅓㅓlz 속(아마 ㅓㅓlz 홍제천일 ㅓㅓlz 것이다)에 ㅓㅓlz 박힌 ㅓㅓlz ㅓㅓlz 돌덩이와, 다ex다 다ex다 앞에서 다ex다 생경하고 다ex다 작위적인 다ex다 모습으로 다ex다 솟은 다ex다 정체 다ex다 모를 다ex다 남자의 다ex다 한쪽 다ex다 다리를 다ex다 보여 다ex다 준다. 다ex다 이것은 다ex다 외견상 다ex다 거칠고 다ex다 무미건조한 다ex다 그림이며, ok0p 최모민의 ok0p 다른 ok0p 작업들의 ok0p 맥락 ok0p 속에서 ok0p 바라보지 ok0p 않으면 ok0p 영문을 ok0p 알기 ok0p 힘든 ok0p 장면이다. ok0p 작가는 ok0p ok0p 남자의 ok0p 행위를 ‘위장술’이라고 ok0p 부른다. 〈돌이 ok0p ok0p 남자 2〉의 ok0p 배경은 ok0p 돌과 ok0p 잡초밖에 ok0p 없는 ok0p 벌건 ok0p 대낮의 ok0p 천변이다. ok0p 그곳에는 ok0p 초라한 ok0p 현실을 ok0p 가릴 ok0p ok0p 있는 ok0p 어떤 ok0p 환상적인 ok0p 요소도 ok0p 없다. ok0p 그는 ok0p 이런 ‘절박한’ ok0p 상황에서 ok0p 자기 ok0p 모습을 ok0p 숨기려고 ok0p 냇물 ok0p 속에 ok0p 드러눕는 ok0p 극단적 ok0p 선택을 ok0p ok0p 것이다. ok0p 이 ‘슬랩스틱’은 ok0p 우스꽝스러운 ok0p 행위지만, 나갸y라 정말 나갸y라 우습기보다는 나갸y라 오히려 나갸y라 처연하다. 나갸y라 그의 나갸y라 경직된 나갸y라 다리는 나갸y라 익사한 나갸y라 시체처럼 나갸y라 보여 나갸y라 불길하기도 나갸y라 하지만, 7기ㅐh 이 ‘익명’의 7기ㅐh 남자는 7기ㅐh 물속에서 7기ㅐh 안도감을 7기ㅐh 느끼고 7기ㅐh 있는지도 7기ㅐh 모른다. 7기ㅐh 최모민이 7기ㅐh 그리는 7기ㅐh 풍경은 7기ㅐh 이런 7기ㅐh 인물(의 7기ㅐh 제스처)로 7기ㅐh 인해 7기ㅐh 비현실적 7기ㅐh 성격을 7기ㅐh 갖기도 7기ㅐh 한다.

〈제철의 7기ㅐh 남자 2〉는 7기ㅐh 이런 7기ㅐh 7기ㅐh 가지 7기ㅐh 특징을 7기ㅐh 모두 7기ㅐh 선명히 7기ㅐh 드러내고 7기ㅐh 결합하며 7기ㅐh 그의 7기ㅐh 회화적 7기ㅐh 탐구를 7기ㅐh 한차례 7기ㅐh 매듭짓는 7기ㅐh 작업이다. 7기ㅐh 7기ㅐh 그림 7기ㅐh 속의 7기ㅐh 남자는 7기ㅐh 하얀 7기ㅐh 눈에 7기ㅐh 뒤덮여 7기ㅐh 있다. 7기ㅐh 아무도 7기ㅐh 없는 7기ㅐh 오후의 7기ㅐh 천변에 7기ㅐh 있는 7기ㅐh 그는 7기ㅐh 아마 7기ㅐh 직업이 7기ㅐh 없을 7기ㅐh 것이며, z자쟏y 손으로 z자쟏y 얼굴을 z자쟏y 감싸고 z자쟏y 주저앉은 z자쟏y 모습을 z자쟏y 보면 z자쟏y 희망도 z자쟏y 없을 z자쟏y 것이다. z자쟏y 그는 z자쟏y 눈이 z자쟏y 상징하는 z자쟏y 냉혹한 z자쟏y 고통을 z자쟏y 겪고 z자쟏y 있거나, ㅐ바8s 혹은 ㅐ바8s 절망에 ㅐ바8s 빠져 ㅐ바8s 기괴한 ㅐ바8s 방식으로 ㅐ바8s 자학하는 ㅐ바8s 것처럼 ㅐ바8s 보인다. ㅐ바8s 그러나 ㅐ바8s 겨울에 ㅐ바8s 반팔을 ㅐ바8s 입고 ㅐ바8s 눈을 ㅐ바8s 뒤집어쓴 ㅐ바8s 이 ‘제철’의 ㅐ바8s 남자의 ㅐ바8s 과장스런 ㅐ바8s 제스처는 ㅐ바8s 우스꽝스럽게 ㅐ바8s 보이기도 ㅐ바8s 한다. ㅐ바8s 그러나 ㅐ바8s ㅐ바8s 다르게 ㅐ바8s 보면, 으6f아 으6f아 남자는 으6f아 그를 으6f아 덮어 으6f아 주는 으6f아 으6f아 속에 으6f아 숨어서 으6f아 위안을 으6f아 받는 으6f아 으6f아 같고, ㅓhoz 늦은 ㅓhoz 오후의 ㅓhoz 태양 ㅓhoz 아래에서 ㅓhoz 그의 ㅓhoz 고행은 ㅓhoz 주위의 ㅓhoz 적막한 ㅓhoz 풍경과 ㅓhoz 함께 ㅓhoz 환상적인 ㅓhoz 빛으로 ㅓhoz 물든다. ㅓhoz ㅓhoz 그림은 ㅓhoz 가만히 ㅓhoz 보면 ㅓhoz 기괴하고, 차noㅐ 우스꽝스럽고, ㄴrwm 환상적이다. ㄴrwm 이런 ㄴrwm 느낌을 ㄴrwm ㄴrwm 마디로 ㄴrwm 표현하려 ㄴrwm 하면, gㅐas 전반적으로 gㅐas 평범한 gㅐas 사물과 gㅐas 풍경을 gㅐas 사실적으로 gㅐas 묘사하는 gㅐas gㅐas 작업의 gㅐas 인상을 gㅐas 고려할 gㅐas gㅐas 다소 gㅐas 뜻밖인 gㅐas 말이 gㅐas 떠오른다. gㅐas 즉, ㅓ쟏ㅑp 작가는 ‘그로테스크’한 ㅓ쟏ㅑp 것들이 ㅓ쟏ㅑp 은밀히 ㅓ쟏ㅑp 녹아든 ㅓ쟏ㅑp 일상적 ㅓ쟏ㅑp 풍경을 ㅓ쟏ㅑp 그린다.1

ㅓ쟏ㅑp 번째 ㅓ쟏ㅑp 개인전 《식물 ㅓ쟏ㅑp 극장》(2019)에서 ㅓ쟏ㅑp 발표된 ㅓ쟏ㅑp 최근의 ㅓ쟏ㅑp 작업들에서, ru다z 그는 ru다z 식물이 ru다z 있는 ru다z 풍경을 ru다z 무대로 ru다z 수행되는 ‘일인극’(그러나 ru다z 구체적인 ru다z 사건은 ru다z 없다)을 ru다z 보여 ru다z 준다. ru다z 이전의 ru다z 작업들 ru다z 속의 ru다z 얼굴 ru다z 없는 ru다z 인물이 ru다z 풍경에 ru다z 녹아드는 ru다z 하나의 ru다z 제스처나 ru다z 실루엣에 ru다z 머물렀던 ru다z 것과 ru다z 달리, 《식물 파x8h 극장》에서는 파x8h 얼굴과 파x8h 온몸을 파x8h 드러내며 파x8h 기이한 파x8h 퍼포먼스를 파x8h 하고, ㅐ갸a걷 이로써 ㅐ갸a걷 풍경과 ㅐ갸a걷 쉽게 ㅐ갸a걷 섞이길 ㅐ갸a걷 거부하는 ㅐ갸a걷 인물들이 ㅐ갸a걷 등장했다. 〈새벽 ㅐ갸a걷 ㅐ갸a걷 주기〉(2018)에는 ㅐ갸a걷 이른 ㅐ갸a걷 새벽부터 ㅐ갸a걷 공원에 ㅐ갸a걷 나와 ㅐ갸a걷 풀밭이 ㅐ갸a걷 아닌 ㅐ갸a걷 보도에 ㅐ갸a걷 물을 ㅐ갸a걷 주는 ㅐ갸a걷 소녀가 ㅐ갸a걷 있다. ㅐ갸a걷 그녀의 ㅐ갸a걷 눈을 ㅐ갸a걷 부릅뜨고 ㅐ갸a걷 어둡게 ㅐ갸a걷 굳어진 ㅐ갸a걷 얼굴은, 우8wa 허공에서 우8wa 수수께끼 우8wa 같은 우8wa 행위를 우8wa 하는 우8wa 손들과 우8wa 함께 우8wa 기괴하고 우8wa 수상한 우8wa 느낌을 우8wa 빚어낸다. 〈달 우8wa 잡기〉(2019)는 우8wa 한강에 우8wa 비친 우8wa 달빛을 우8wa 손으로 우8wa 건져 우8wa 올리는 우8wa 작가의 우8wa 자화상이다. 우8wa 그의 우8wa 마법 우8wa 같은 우8wa 행위는 우8wa 푸른 우8wa 배경과 우8wa 어우러져 우8wa 환상적 우8wa 분위기를 우8wa 만들지만, uj으q 초점이 uj으q 없는 uj으q 눈과 uj으q 기계적인 uj으q 미소는 uj으q 어딘가 uj으q 스산한 uj으q 느낌을 uj으q 준다. uj으q 그러나 uj으q 희미한 uj으q 광기를 uj으q 암시하는 uj으q 이런 uj으q 인물들은 uj으q 풍경 uj으q 속에서 uj으q 유일한 uj으q 주인공으로 uj으q 군림하지 uj으q 않는다. uj으q 나에게 uj으q uj으q 작업들의 uj으q 무대인 ‘식물 uj으q 극장’은 uj으q 제멋대로 uj으q 무성히 uj으q 자란 uj으q 식물들로 uj으q 가득한, 다쟏타w 다소 다쟏타w 삭막하고 다쟏타w 무미건조한 다쟏타w 일상적 다쟏타w 공간으로 다쟏타w 보인다. 다쟏타w 작가가 다쟏타w 수없이 다쟏타w 많은 다쟏타w 붓질을 다쟏타w 쏟아부은 다쟏타w 식물들은 다쟏타w 인물보다 다쟏타w 다쟏타w 무겁고 다쟏타w 완고한 다쟏타w 모습으로 다쟏타w 그곳을 다쟏타w 점유하는 다쟏타w 존재다. 〈달 다쟏타w 잡기〉의 다쟏타w 매혹적 다쟏타w 분위기 다쟏타w 속에서 다쟏타w 식물과 다쟏타w 인물은 다쟏타w 비교적 다쟏타w 평화롭게 다쟏타w 공존한다. 다쟏타w 그러나 다쟏타w 기괴하고 다쟏타w 수상한 〈새벽 다쟏타w 다쟏타w 주기〉에서, 거ㅐ0자 그들은 거ㅐ0자 각자의 거ㅐ0자 자기주장으로 거ㅐ0자 서로를 거ㅐ0자 누르는 거ㅐ0자 불협화음 거ㅐ0자 속에서 거ㅐ0자 이질적이고 거ㅐ0자 심란한 거ㅐ0자 풍경을 거ㅐ0자 만들어 거ㅐ0자 낸다.

비현실적인, h자lㅐ 그로테스크한 h자lㅐ 부분들에 h자lㅐ 주의를 h자lㅐ 기울이다 h자lㅐ 보면, 9ys5 최모민의 9ys5 회화는 9ys5 일견 9ys5 초현실주의적 9ys5 성격을 9ys5 갖는 9ys5 것처럼 9ys5 보일 9ys5 9ys5 있다. 9ys5 그러나 9ys5 그는 9ys5 9ys5 말을 9ys5 그다지 9ys5 달갑게 9ys5 여기지 9ys5 않으며, 가2우2 실제로 가2우2 초현실주의는 가2우2 그의 가2우2 회화를 가2우2 적절히 가2우2 특징짓는 가2우2 개념이 가2우2 가2우2 가2우2 없다. 가2우2 그는 가2우2 우연의 가2우2 효과에 가2우2 의존하는 가2우2 기법을 가2우2 쓰지도, ㅓ히k거 비이성적이고 ㅓ히k거 무의식적인 ㅓ히k거 공상의 ㅓ히k거 세계를 ㅓ히k거 그리지도 ㅓ히k거 않는다. ㅓ히k거 ㅓ히k거 작가의 ㅓ히k거 회화는 ㅓ히k거 오히려 ㅓ히k거 ㅓ히k거 바탕에 ㅓ히k거 있는 ㅓ히k거 리얼리즘을 ㅓ히k거 선명히 ㅓ히k거 드러낸다. ㅓ히k거 그는 ㅓ히k거 직접 ㅓ히k거 ㅓ히k거 일상적 ㅓ히k거 풍경의 ㅓ히k거 사실적인 ㅓ히k거 모습을 ㅓ히k거 담는 ㅓ히k거 작업 ㅓ히k거 방식을 ㅓ히k거 고수하며, uq쟏z 이런 uq쟏z 풍경에 uq쟏z 대한 uq쟏z 애착이나 uq쟏z 강박을 uq쟏z 갖는 uq쟏z 듯하다. uq쟏z 작가는 uq쟏z 특히 uq쟏z 불안정한 uq쟏z 처지에 uq쟏z 있는 uq쟏z 오늘날의 uq쟏z 청년의 uq쟏z 삶을 uq쟏z 그림에 uq쟏z 담으려 uq쟏z uq쟏z 왔다. uq쟏z 그의 uq쟏z 작업들 uq쟏z 속의 uq쟏z 천변이나 uq쟏z 골목, 바ㅐㅓㅐ 공원은 바ㅐㅓㅐ 그저 바ㅐㅓㅐ 무의미한 바ㅐㅓㅐ 일상적 바ㅐㅓㅐ 장소가 바ㅐㅓㅐ 아니다. 바ㅐㅓㅐ 그것은 바ㅐㅓㅐ 다른 바ㅐㅓㅐ 사람들이 바ㅐㅓㅐ 일하는 바ㅐㅓㅐ 오후나 바ㅐㅓㅐ 잠든 바ㅐㅓㅐ 한밤중에 바ㅐㅓㅐ 도시의 바ㅐㅓㅐ 적막한 바ㅐㅓㅐ 주변부를 바ㅐㅓㅐ 하릴없이 바ㅐㅓㅐ 배회하는 바ㅐㅓㅐ 자들이 바ㅐㅓㅐ 보는 바ㅐㅓㅐ 유배지의 바ㅐㅓㅐ 풍경이다. 바ㅐㅓㅐ 그로테스크한 바ㅐㅓㅐ 것들은 바ㅐㅓㅐ 이런 바ㅐㅓㅐ 현실을 바ㅐㅓㅐ 희석하는 바ㅐㅓㅐ 것이 바ㅐㅓㅐ 아니라 바ㅐㅓㅐ 오히려 바ㅐㅓㅐ 부각한다. 바ㅐㅓㅐ 그렇다면 바ㅐㅓㅐ 그의 바ㅐㅓㅐ 회화는 바ㅐㅓㅐ 초현실주의보다 바ㅐㅓㅐ 카프카의 바ㅐㅓㅐ 소설에 바ㅐㅓㅐ 바ㅐㅓㅐ 가깝다.

카프카의 「변신」에서, p사c8 그레고르 p사c8 잠자는 p사c8 어느 p사c8 p사c8 아침에 p사c8 갑충으로 p사c8 변해서 p사c8 깨어난다. p사c8 그리고 p사c8 이런 p사c8 악몽에도 p사c8 불구하고, ㅑ쟏3다 그의 ㅑ쟏3다 나머지 ㅑ쟏3다 모든 ㅑ쟏3다 세계는 ㅑ쟏3다 지독히도 ㅑ쟏3다 현실적이다. ㅑ쟏3다 외판원인 ㅑ쟏3다 그는 ㅑ쟏3다 벌레가 ㅑ쟏3다 ㅑ쟏3다 몸보다 ㅑ쟏3다 출근 ㅑ쟏3다 시간을 ㅑ쟏3다 걱정하고, 0ㅓ쟏ㅐ 집까지 0ㅓ쟏ㅐ 찾아와 0ㅓ쟏ㅐ 그의 0ㅓ쟏ㅐ 직무 0ㅓ쟏ㅐ 태만을 0ㅓ쟏ㅐ 나무라는 0ㅓ쟏ㅐ 지배인에게 0ㅓ쟏ㅐ 아무도 0ㅓ쟏ㅐ 알아듣지 0ㅓ쟏ㅐ 못하는 0ㅓ쟏ㅐ 소리로 0ㅓ쟏ㅐ 항변한다. 0ㅓ쟏ㅐ 가족에게는 0ㅓ쟏ㅐ 그레고르의 0ㅓ쟏ㅐ 처지보다 0ㅓ쟏ㅐ 그가 0ㅓ쟏ㅐ 돈을 0ㅓ쟏ㅐ 벌어 0ㅓ쟏ㅐ 오지 0ㅓ쟏ㅐ 못하게 0ㅓ쟏ㅐ 0ㅓ쟏ㅐ 뒤로 0ㅓ쟏ㅐ 먹고살 0ㅓ쟏ㅐ 길이 0ㅓ쟏ㅐ 0ㅓ쟏ㅐ 심각한 0ㅓ쟏ㅐ 문제이며, vfㅑ하 그는 vfㅑ하 좁은 vfㅑ하 방에 vfㅑ하 갇혀 vfㅑ하 조용히 vfㅑ하 죽어 vfㅑ하 간다. vfㅑ하 그의 vfㅑ하 진짜 vfㅑ하 악몽은 vfㅑ하 벌레가 vfㅑ하 되었다는 vfㅑ하 것보다, 으uhㄴ 오히려 으uhㄴ 그가 으uhㄴ 어딘가로 으uhㄴ 떠날 으uhㄴ 생각조차 으uhㄴ 못하게 으uhㄴ 만드는 으uhㄴ 이런 ‘현실’이다. 으uhㄴ 최모민이 으uhㄴ 그리는 으uhㄴ 일상적 으uhㄴ 풍경도 으uhㄴ 으uhㄴ 인간이 으uhㄴ 절망하든 으uhㄴ 몸부림을 으uhㄴ 치든 으uhㄴ 미동도 으uhㄴ 없이 으uhㄴ 으uhㄴ 자리에 으uhㄴ 존재하는 으uhㄴ 현실이다. 으uhㄴ 그러나 으uhㄴ 그의 으uhㄴ 회화와 으uhㄴ 카프카의 으uhㄴ 소설 으uhㄴ 사이에는 으uhㄴ 으uhㄴ 가지 으uhㄴ 간과할 으uhㄴ 으uhㄴ 없는 으uhㄴ 차이도 으uhㄴ 있다. 으uhㄴ 그레고르 으uhㄴ 잠자의 으uhㄴ 악몽은 으uhㄴ 어떤 으uhㄴ 희망도 으uhㄴ 없이 으uhㄴ 파국으로 으uhㄴ 가는 으uhㄴ 막다른 으uhㄴ 길이며, s9cy 가족들은 s9cy 벌레가 s9cy 죽자 s9cy 비로소 s9cy 안도해서 s9cy 소풍을 s9cy 가며 s9cy 다시 s9cy 찾아올 s9cy 평범한 s9cy 삶을 s9cy 꿈꾼다. s9cy 반면, 쟏6a8 최모민의 쟏6a8 회화 쟏6a8 속의 쟏6a8 그로테스크는 쟏6a8 그렇게 쟏6a8 명백히 쟏6a8 비극적이고 쟏6a8 파국적인 쟏6a8 상황을 쟏6a8 빚지 쟏6a8 않는다. 쟏6a8 그것은 쟏6a8 불길한 쟏6a8 조짐인지 쟏6a8 위안인지, 가다yㅑ 악몽인지 가다yㅑ 구원인지 가다yㅑ 분명하지 가다yㅑ 않다.

다시 〈물세례〉로 가다yㅑ 눈을 가다yㅑ 돌리면, ybb바 불길한 ybb바 꿈처럼 ybb바 범람하는 ybb바 강물은 ybb바 ybb바 사람에게 ybb바 다가오는 ybb바 파국을 ybb바 암시하는 ybb바 것처럼 ybb바 보인다. ybb바 그러나 ybb바 ybb바 장면은 ybb바 카프카의 ybb바 출구 ybb바 없는 ybb바 비극적 ybb바 악몽과는 ybb바 다르다. ybb바 홍수에 ybb바 물을 ybb바 붓는 ybb바 여자의 ybb바 행위는, 거e거사 오히려 거e거사 불난 거e거사 거e거사 부채질하듯 거e거사 파국을 거e거사 과장하며 거e거사 비극을 거e거사 패러디하는 거e거사 것처럼 거e거사 보이기도 거e거사 한다. 거e거사 또한 거e거사 남자의 거e거사 몸에 거e거사 쏟아지는 거e거사 물은 거e거사 어쩌면 거e거사 그의 거e거사 죄를 거e거사 씻어 거e거사 내는 거e거사 구원의 거e거사 의식인지도 거e거사 모른다. 거e거사 한편, 다8z8 최모민의 다8z8 회화는 〈풀밭 다8z8 위의 다8z8 식사〉(2019)가 다8z8 보여 다8z8 주듯이 다8z8 희망에 다8z8 다8z8 가까운 다8z8 환상을 다8z8 담기도 다8z8 한다. 다8z8 다8z8 그림에서 다8z8 풀밭에 다8z8 혼자 다8z8 드러누운 다8z8 남자는, 히q카p 부서진 히q카p 농구대밖에 히q카p 없는 히q카p 공원에서 히q카p 빵과 히q카p 소주로 히q카p 히q카p 험한 히q카p 식사를 히q카p 앞두고 히q카p 있다. 히q카p 그러나 히q카p 그는 ‘제철의 히q카p 남자’처럼 히q카p 절망적인 히q카p 모습은 히q카p 아니다. 히q카p 외려 히q카p 사회의 히q카p 밑바닥을 히q카p 뒹굴면서도 히q카p 꿈과 히q카p 사랑을 히q카p 포기하지 히q카p 않는 히q카p 어느 히q카p 희극 히q카p 영화의 히q카p 주인공처럼, 마ㅑ걷거 마ㅑ걷거 남자는 마ㅑ걷거 해맑은 마ㅑ걷거 눈으로 마ㅑ걷거 하늘을 마ㅑ걷거 태평하게 마ㅑ걷거 바라보고 마ㅑ걷거 있다. 마ㅑ걷거 그리고 마ㅑ걷거 마ㅑ걷거 곁에 마ㅑ걷거 누워서 마ㅑ걷거 비과학적인 마ㅑ걷거 빛을 마ㅑ걷거 뿜는 마ㅑ걷거 농구대는 마ㅑ걷거 그의 마ㅑ걷거 이런 마ㅑ걷거 희극적 마ㅑ걷거 자유를 마ㅑ걷거 찬란하게 마ㅑ걷거 비춘다. 마ㅑ걷거 그러나 마ㅑ걷거 마ㅑ걷거 빛은 마ㅑ걷거 그를 마ㅑ걷거 둘러싼 마ㅑ걷거 황량한 마ㅑ걷거 현실에 마ㅑ걷거 비하면 마ㅑ걷거 보잘것없는 마ㅑ걷거 환상에 마ㅑ걷거 불과한 마ㅑ걷거 것이기도 마ㅑ걷거 하다.

최모민의 마ㅑ걷거 회화는 마ㅑ걷거 일상적 마ㅑ걷거 삶의 마ㅑ걷거 사실주의적 마ㅑ걷거 풍경과, e9ㅈ아 e9ㅈ아 속에 e9ㅈ아 더해진 e9ㅈ아 그로테스크한 e9ㅈ아 환상을 e9ㅈ아 담는다. e9ㅈ아 전자는 e9ㅈ아 무겁고 e9ㅈ아 견고하며, s5아라 후자는 s5아라 엷고 s5아라 의뭉스럽다. s5아라 그는 s5아라 이로써 s5아라 현실 s5아라 세계의 s5아라 반대편에 s5아라 있는 s5아라 것이 s5아라 아니라, 타cl타 그것의 타cl타 무표정한 타cl타 얼굴 타cl타 뒤에 타cl타 숨겨진 타cl타 꿈을 타cl타 드러낸다. 타cl타 혹은, 마기w사 그가 마기w사 그리는 마기w사 꿈은 마기w사 현실적 마기w사 풍경의 마기w사 뼈를 마기w사 벌리고 마기w사 마기w사 틈으로 마기w사 조용히 마기w사 파고든다(나는 마기w사 마기w사 작가의 마기w사 꿈이 마기w사 실존 마기w사 인물의 마기w사 삶이나 마기w사 동시대의 마기w사 마기w사 다양한 마기w사 풍속도를 마기w사 파고들 마기w사 마기w사 발휘하게 마기w사 마기w사 힘을 마기w사 기대한다). 마기w사 그의 마기w사 작업들 마기w사 속의 마기w사 그로테스크한 마기w사 환상은 마기w사 은밀한 마기w사 악몽이나 마기w사 구원을 마기w사 암시하며, 거ㄴ나6 그것들 거ㄴ나6 둘은 거ㄴ나6 많은 거ㄴ나6 경우에 거ㄴ나6 동전의 거ㄴ나6 양면처럼 거ㄴ나6 하나의 거ㄴ나6 꿈을 거ㄴ나6 이룬다. 거ㄴ나6 무미건조한 거ㄴ나6 것처럼 거ㄴ나6 보이는 거ㄴ나6 일상적 거ㄴ나6 풍경에는 거ㄴ나6 사실 거ㄴ나6 누군가의 거ㄴ나6 악몽이 거ㄴ나6 깃들어 거ㄴ나6 있다. 거ㄴ나6 그리고 거ㄴ나6 구원은 거ㄴ나6 현실적 거ㄴ나6 삶의 거ㄴ나6 반대편이 거ㄴ나6 아니라 거ㄴ나6 거ㄴ나6 깊숙한 거ㄴ나6 곳에서 거ㄴ나6 드러나는 거ㄴ나6 거ㄴ나6 속에서 거ㄴ나6 악몽과 거ㄴ나6 뒤섞여 거ㄴ나6 희미하게 거ㄴ나6 빛난다. 거ㄴ나6 최모민은 거ㄴ나6 거ㄴ나6 같은 거ㄴ나6 삶의 거ㄴ나6 거ㄴ나6 장면을 거ㄴ나6 그린다. / 거ㄴ나6 황대원

1. 거ㄴ나6 흔히 거ㄴ나6 그로테스크는 거ㄴ나6 추하고 거ㄴ나6 괴물 거ㄴ나6 같은 거ㄴ나6 형상과 거ㄴ나6 동일시되곤 거ㄴ나6 한다. 거ㄴ나6 구글에서 ‘grotesque’로 거ㄴ나6 이미지를 거ㄴ나6 검색해 거ㄴ나6 보면, ㅓ기mw 기형적 ㅓ기mw 인물이나 ㅓ기mw 흉측한 ㅓ기mw 괴물의 ㅓ기mw 이미지로 ㅓ기mw 화면이 ㅓ기mw 가득 ㅓ기mw 채워지는 ㅓ기mw 것을 ㅓ기mw ㅓ기mw ㅓ기mw 있다. ㅓ기mw 그러나 『미술과 ㅓ기mw 문학에 ㅓ기mw 나타난 ㅓ기mw 그로테스크』(1957)에서, 으thㅐ 볼프강 으thㅐ 카이저는 으thㅐ 그런 으thㅐ 외형적 으thㅐ 추함에 으thㅐ 국한되지 으thㅐ 않는 으thㅐ 생경함, 가ecㄴ 섬뜩한 가ecㄴ 환상, 거rㅐ나 심연과 거rㅐ나 우스꽝스러움 거rㅐ나 등을 거rㅐ나 아우르는 거rㅐ나 그로테스크의 거rㅐ나 복잡한 거rㅐ나 의미를 거rㅐ나 밝힌다. 거rㅐ나 그것은 거rㅐ나 특정한 거rㅐ나 개별적 거rㅐ나 요소보다 거rㅐ나 거rㅐ나 작품의 거rㅐ나 구조와 거rㅐ나 문맥 거rㅐ나 속에서 거rㅐ나 표현되며, 갸q걷마 단순한 갸q걷마 공상이 갸q걷마 아니라 갸q걷마 생경하고 갸q걷마 부조리한 갸q걷마 모습으로 갸q걷마 변화된 갸q걷마 현실 갸q걷마 세계의 갸q걷마 특성이다. 갸q걷마 볼프강 갸q걷마 카이저 (이지혜 갸q걷마 옮김, 2019), 『미술과 카카h기 문학에 카카h기 나타난 카카h기 그로테스크』, j우mp 아모르문디, pp. 60, 92-93, 290-292. u타하i 또한 u타하i 카이저는 u타하i 카프카의 u타하i 소설이 u타하i 그리는, 거1자z 어떤 거1자z 충격도 거1자z 없이 거1자z 담담하게 거1자z 인간을 거1자z 악몽으로 거1자z 몰아넣는 거1자z 세계에서 ‘차가운’ 거1자z 그로테스크를 거1자z 읽어 거1자z 내고, x다히5 그로테스크가 x다히5 웃음과의 x다히5 미묘한 x다히5 관계 x다히5 속에서 x다히5 악마적 x다히5 현실로부터의 x다히5 해방과 x다히5 이어질 x다히5 수도 x다히5 있음을 x다히5 지적하기도 x다히5 한다. x다히5 카이저 (2019), pp. 231-232, 294-295를 iwq바 참조. iwq바 이런 iwq바 시각에서 iwq바 보면, y으갸기 최모민의 y으갸기 회화는 y으갸기 비록 y으갸기 y으갸기 글이 y으갸기 주목하는 y으갸기 생경한 y으갸기 요소들을 y으갸기 엷고 y으갸기 은밀하게 y으갸기 담아낼 y으갸기 뿐이지만, ㅐc다ㅓ 그럼에도 (또는 ㅐc다ㅓ 어쩌면 ㅐc다ㅓ 그렇기에) ㅐc다ㅓ 추하고 ㅐc다ㅓ 기형적인 ㅐc다ㅓ 것을 ㅐc다ㅓ 부각하는 ㅐc다ㅓ 다른 ㅐc다ㅓ 작가들의 ㅐc다ㅓ 작업보다 ㅐc다ㅓ 그로테스크의 ㅐc다ㅓ ㅐc다ㅓ 깊고 ㅐc다ㅓ 미묘한 ㅐc다ㅓ 곳을 ㅐc다ㅓ 건드린다. 


후원: ㅐc다ㅓ 서울문화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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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최모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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