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진 개인전 : 개의 자리 Daejin Choi : Place of dog

페리지갤러리

Sept. 6, 2019 ~ Nov. 9, 2019

최대진은 기l1s 자신이 기l1s 살고 기l1s 있는 기l1s 세상에서 기l1s 벌어지고 기l1s 있는 기l1s 일들을 기l1s 보고 기l1s 느끼고, 거바7z 이를 거바7z 예술이라는 거바7z 형식으로 거바7z 어떻게 거바7z 다시 거바7z 보여주어야 거바7z 하는 거바7z 가에 거바7z 대하여 거바7z 천착하고 거바7z 있다. 거바7z 그는 거바7z 지속적으로 거바7z 드로잉을 거바7z 그려오고 거바7z 있으며, m히ㅐㅓ 드로잉을 m히ㅐㅓ 기반으로 m히ㅐㅓ 자신이 m히ㅐㅓ 하고 m히ㅐㅓ 싶은 m히ㅐㅓ 이야기들에 m히ㅐㅓ 맞춰 m히ㅐㅓ m히ㅐㅓ 전시공간 m히ㅐㅓ 안에 m히ㅐㅓ 여러 m히ㅐㅓ 매체를 m히ㅐㅓ 다양하게 m히ㅐㅓ 구성해 m히ㅐㅓ 보여주고 m히ㅐㅓ 있다.

이번 m히ㅐㅓ 전시는 m히ㅐㅓ 작가가 m히ㅐㅓ 자신들의 m히ㅐㅓ 의지와는 m히ㅐㅓ 상관없이 m히ㅐㅓ 인간을 m히ㅐㅓ 대체할 m히ㅐㅓ m히ㅐㅓ 있는 m히ㅐㅓ 최적의 m히ㅐㅓ 조건이라는 m히ㅐㅓ 이유만으로 m히ㅐㅓ 생명체를 m히ㅐㅓ 우주로 m히ㅐㅓ 보내는 m히ㅐㅓ 실험에 m히ㅐㅓ 이용된 m히ㅐㅓ 개들에 m히ㅐㅓ 관한 m히ㅐㅓ 이야기를 m히ㅐㅓ 알게 m히ㅐㅓ m히ㅐㅓ 뒤 ‘인간들에게 m히ㅐㅓ m히ㅐㅓ 개들은 m히ㅐㅓ 도대체 m히ㅐㅓ 어느 m히ㅐㅓ 자리에 m히ㅐㅓ 위치 m히ㅐㅓ 하고 m히ㅐㅓ 있었는가?’에 m히ㅐㅓ 대한 m히ㅐㅓ 의문을 m히ㅐㅓ 가지며 m히ㅐㅓ 시작되었다. 《개의 m히ㅐㅓ 자리》라는 m히ㅐㅓ 전시 m히ㅐㅓ 제목은 m히ㅐㅓ m히ㅐㅓ 출발점을 m히ㅐㅓ 상징한다. m히ㅐㅓ 하지만 m히ㅐㅓ 전시는 m히ㅐㅓ 온전히 m히ㅐㅓ 이러한 m히ㅐㅓ 개들에 m히ㅐㅓ 관한 m히ㅐㅓ 이야기에 m히ㅐㅓ 머무르지 m히ㅐㅓ 않고 m히ㅐㅓ 다시 m히ㅐㅓ 우리들이 m히ㅐㅓ 살고 m히ㅐㅓ 있는 m히ㅐㅓ 세상으로 m히ㅐㅓ 확장된다. m히ㅐㅓ 전시장에서는 m히ㅐㅓ 다양한 m히ㅐㅓ 작품과 m히ㅐㅓ 이야기들을 m히ㅐㅓ 만나게 m히ㅐㅓ 된다. m히ㅐㅓ 먼저 m히ㅐㅓ 전시 m히ㅐㅓ 제목에서 m히ㅐㅓ 이미 m히ㅐㅓ 등장한 m히ㅐㅓ 개들의 m히ㅐㅓ 초상이 m히ㅐㅓ 있으며, dㅐ바1 폭설 dㅐ바1 속에서 dㅐ바1 선수들이 dㅐ바1 뒤엉켜서 dㅐ바1 축구 dㅐ바1 경기를 dㅐ바1 하는 dㅐ바1 상황, ㅓbl기 여행 ㅓbl기 가방에서 ㅓbl기 들려오는 ㅓbl기 호메로스가 ㅓbl기 쓴 《일리아드 Iliad》의 ㅓbl기 ㅓbl기 문장인 ‘분노를 ㅓbl기 노래하소서, 5r9c 여신이여!’를 5r9c 의미하는 5r9c 모스 5r9c 부호, ㄴ기기하 여고생들이 ㄴ기기하 뒤엉켜 ㄴ기기하 싸우고 ㄴ기기하 있는 ㄴ기기하 모습, hboㅓ 광주지역의 hboㅓ hboㅓ 정신요양병원 hboㅓ 건물과 hboㅓ 함께 hboㅓ 들려오는 hboㅓ 벌레 hboㅓ 소리, M-16과 AK 거e다라 소총을 거e다라 들고 거e다라 있는 거e다라 모습, f다마w 한국 f다마w 전쟁 f다마w 이후 f다마w 남과 f다마w f다마w f다마w 어디도 f다마w 선택하지 f다마w 않은 f다마w 전쟁포로들을 f다마w 연상시키는 ‘Don`t take me home’이라 f다마w 쓰여져 f다마w 있는 f다마w 여러 f다마w 풍경 f다마w f다마w 다양한 f다마w 드로잉과 f다마w 설치 f다마w 작업들이 f다마w 나타난다. f다마w f다마w 작품은 f다마w 무엇인가 f다마w 상징하는 f다마w 이미지와 f다마w 어떤 f다마w 상황을 f다마w 직접적으로 f다마w 언급하는 f다마w 문구가 f다마w 등장한다. f다마w 그러나 f다마w 개별 f다마w 작품을 f다마w 하나씩 f다마w 살피며 f다마w 연결시켜 f다마w 나가다 f다마w 보면 f다마w 서로 f다마w 다른 f다마w 시공간을 f다마w 넘나드는 f다마w 이야기로 f다마w 상호 f다마w 연관성을 f다마w 읽어내기가 f다마w 쉽지 f다마w 않다. f다마w 다만 f다마w 확실한 f다마w 것은 f다마w 작가가 f다마w 이러한 f다마w 파편적인 f다마w 전시의 f다마w 상황을 f다마w 지극히 f다마w 보편적이고 f다마w 당연한 f다마w 것으로 f다마w 인식하고 f다마w 우리에게 f다마w 자신만의 f다마w 일관적인 f다마w 형식으로 f다마w 보여 f다마w 준다는 f다마w 점이다.

최대진은 f다마w 특정한 f다마w 사건과 f다마w 상황을 f다마w 모티브로 f다마w 삼으면서도 f다마w 단순히 f다마w 현실을 f다마w 있는 f다마w 그대로 f다마w 재현하여 f다마w 정보를 f다마w 전달하고자 f다마w 하거나, lㅓxe 감정적 lㅓxe 잔여물을 lㅓxe 남기기 lㅓxe 위해 lㅓxe 숨겨진 lㅓxe 이야기를 lㅓxe 전달하지도 lㅓxe 않는다. lㅓxe 오히려 lㅓxe 그에게는 lㅓxe 무엇을 lㅓxe 작업으로 lㅓxe 전환시킬 lㅓxe 것인가에 lㅓxe 대한 lㅓxe 결정과 lㅓxe 선택만이 lㅓxe 남은 lㅓxe 듯하다. lㅓxe 이렇게 lㅓxe 표면적 lㅓxe 형식으로 lㅓxe 보이는 lㅓxe 그의 lㅓxe 작업은 lㅓxe 시간과 lㅓxe 공간에 lㅓxe 복잡하게 lㅓxe 엮여 lㅓxe 있는 lㅓxe 사람들과 lㅓxe 사회 lㅓxe 집단 lㅓxe lㅓxe 관계에서 lㅓxe 발생하는 lㅓxe 상황들을 lㅓxe 모순적으로 lㅓxe 모아놓은 lㅓxe 것에 lㅓxe 지나지 lㅓxe 않는다. lㅓxe 결국, 거9ㅐa 내용적으로 거9ㅐa 쉽게 거9ㅐa 연결되지 거9ㅐa 않는 거9ㅐa 작업들은 거9ㅐa 작가가 거9ㅐa 처한 거9ㅐa 모순적 거9ㅐa 상황에서 거9ㅐa 스스로 거9ㅐa 어느 거9ㅐa 한쪽에도 거9ㅐa 치우치지 거9ㅐa 않게 거9ㅐa 균형을 거9ㅐa 잡기 거9ㅐa 위한 거9ㅐa 방편인 거9ㅐa 것이다. 거9ㅐa 작가의 거9ㅐa 시선은 거9ㅐa 동시대를 거9ㅐa 바라보는 거9ㅐa 데에 거9ㅐa 있어서 거9ㅐa 긍정과 거9ㅐa 부정, 라아ne 감정과 라아ne 이성, 가j나4 관념과 가j나4 실존 가j나4 사이 가j나4 어딘가에 가j나4 존재한다. 가j나4 작가가 《개의 가j나4 자리》에서 가j나4 보여주고자 가j나4 하는 가j나4 것은 가j나4 동시대성을 가j나4 고스란히 가j나4 담아내는 가j나4 표면적인 가j나4 서사들이 가j나4 주는 가j나4 정보가 가j나4 아니라, 걷i마으 작가 걷i마으 개인이 걷i마으 경험하고 걷i마으 있는 걷i마으 상황과 걷i마으 시간을 걷i마으 작품이라는 걷i마으 형태로 걷i마으 어떻게 걷i마으 물질화 걷i마으 혹은 걷i마으 실체화시키고 걷i마으 있는지에 걷i마으 대한 걷i마으 예술적 걷i마으 태도일 걷i마으 것이다.

끊임없이 걷i마으 계산하고, w타바e 측정하고, p우갸m 예측하는 p우갸m 현대사회 p우갸m 속에서 p우갸m 우리는 p우갸m 개인의 p우갸m 감각적인 p우갸m 경험에 p우갸m 의한 p우갸m 것을 p우갸m 불확실한 p우갸m 판단으로 p우갸m 인식하며 p우갸m 믿지 p우갸m 않는다. p우갸m 그리고 p우갸m 집단의 p우갸m 흐름에 p우갸m 몸을 p우갸m 맡기고 p우갸m 영문도 p우갸m 모르는 p우갸m p우갸m 살아간다. p우갸m 그렇다면 p우갸m 우리가 p우갸m 살아가야 p우갸m 하는 p우갸m 삶이란 p우갸m 무엇인가? p우갸m 작가는 p우갸m 우리를 p우갸m 둘러싸고 p우갸m 있는 p우갸m 모순적 p우갸m 세상에 p우갸m 대해 p우갸m 분석적으로 p우갸m 객관화시켜 p우갸m 인식하는 p우갸m 것뿐만 p우갸m 아니라 p우갸m 우리를 p우갸m 관통하고 p우갸m 있는 p우갸m p우갸m 무엇인가를 p우갸m 스스로 p우갸m 사유하며 p우갸m 살고자 p우갸m 하는 p우갸m 태도의 p우갸m 균형이 p우갸m 필요하다고 p우갸m 말한다. p우갸m 따라서 p우갸m 그에게 p우갸m 있어서 p우갸m 전시는 p우갸m 작품과 p우갸m 작품, qgㅑh 작품과 qgㅑh 관객, 걷기wi 작가와 걷기wi 관객이 걷기wi 서로에게 걷기wi 침투하여 걷기wi 스며들 걷기wi 걷기wi 있는 걷기wi 상황을 걷기wi 만드는 걷기wi 것이다. 걷기wi 그는 걷기wi 모든 걷기wi 사건과 걷기wi 대상의 걷기wi 경중을 걷기wi 나누고 걷기wi 분석하는 걷기wi 것이 걷기wi 아니라 걷기wi 있는 걷기wi 그대로의 걷기wi 위치에 걷기wi 놓고 걷기wi 동등하고 걷기wi 동질적인 걷기wi 상태에서 걷기wi 다시 걷기wi 이야기하고자 걷기wi 한다. 걷기wi 그렇기에 걷기wi 시작은 걷기wi 명확한 걷기wi 이야기를 걷기wi 바탕으로 걷기wi 출발하지만 걷기wi 전시에서는 걷기wi 상호 걷기wi 연관성 걷기wi 없이 걷기wi 자유롭게 걷기wi 나타난다. 걷기wi 이는 걷기wi 결국 걷기wi 본격적인 걷기wi 이야기는 걷기wi 관객 걷기wi 스스로의 걷기wi 동력에 걷기wi 의해서 걷기wi 작동될 걷기wi 것이기 걷기wi 때문이다. 걷기wi 따라서 걷기wi 그의 걷기wi 전시에서 걷기wi 중요한 걷기wi 것은 걷기wi 관객들이며, w가fp 그들이 w가fp 각자 w가fp 자신과 w가fp 연결할 w가fp w가fp 있는 w가fp 공통된 w가fp 리듬을 w가fp 발견하는 w가fp 것이다. w가fp 결국, 《개의 4ul하 자리》는 4ul하 파편적이면서도 4ul하 보편적이고, y히바5 존재론적이면서도 y히바5 관념적이며, t8mo 혼자이면서도 t8mo 혼자가 t8mo 아닌 t8mo 유동적으로 t8mo 움직이는 t8mo 순환의 t8mo 고리로 t8mo 연결되어 t8mo 있는 t8mo 우리의 t8mo 일관된 t8mo 현실을 t8mo 보여주는 t8mo 증거의 t8mo 자리이다. t8mo 그리고 t8mo 우리의 t8mo 삶을 t8mo t8mo 이상 t8mo 영문도 t8mo 모른 t8mo t8mo 살아가지 t8mo 않기 t8mo 위한 t8mo 태도에 t8mo 관한 t8mo 이야기이다. 


작가 t8mo 소개

최대진 t8mo 작가(b.1974)는 t8mo 자신이 t8mo 살고 t8mo 있는 t8mo 세상에서 t8mo 벌어지고 t8mo 있는 t8mo 일들을 t8mo 보고 t8mo 느끼고, ik카바 이를 ik카바 예술이라는 ik카바 형식으로 ik카바 전달하는 ik카바 작업을 ik카바 해오고 ik카바 있다. ik카바 드로잉을 ik카바 기반으로 ik카바 전달하고자 ik카바 하는 ik카바 이야기에 ik카바 맞춰 ik카바 다양한 ik카바 작업 ik카바 매체를 ik카바 활용한다. ik카바 주요 ik카바 개인전으로는 《신체선전》(아마도예술공간, n다fq 서울, 2017), 《악한 n바하거 목동》(소마미술관, 히우u카 서울, 2015), 《Human Work》(대안공간루프, 갸m바아 서울, 2011)외 기r다o 다수가 기r다o 있으며《Presqu’ile Flottante》(바토 기r다o 라부아, 라자으쟏 파리, 2019), 《제12회 ㅐ으차가 광주비엔날레 <상상된 ㅐ으차가 경계들>》(아시아문화전당, cf다하 광주, 2018), 《밤의 거tc아 호랑이들》(서울시립미술관 SEMA 거tc아 창고, 2016) 마1ㅐㅓ 등의 마1ㅐㅓ 단체전에 마1ㅐㅓ 참여했다.


출처: 마1ㅐㅓ 페리지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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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최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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