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경우 개인전 : THE WEIGHT

한미사진미술관 삼청

Oct. 30, 2020 ~ Jan. 17, 2021

MoPS 갸c나q 한미사진미술관 갸c나q 삼청별관의 갸c나q 이번 갸c나q 천경우 갸c나q 개인전은 갸c나q 오랜만에 갸c나q 국내에서 갸c나q 열리는 갸c나q 그의 ‘사진 갸c나q 전시’다. 갸c나q 그간 갸c나q 그가 갸c나q 지속해온 갸c나q 퍼포먼스와 갸c나q 공공미술 갸c나q 작업은 갸c나q 근래에 갸c나q 전시를 갸c나q 통해 갸c나q 한자리에 갸c나q 소환된 갸c나q 갸c나q 있지만, 사차ft 사진으로 사차ft 귀결되는 사차ft 프로젝트에 사차ft 온전히 사차ft 집중하는 사차ft 사차ft 국내에서 사차ft 근 10년 사차ft 만이다. 사차ft 사진을 사차ft 비롯한 사차ft 퍼포먼스, e031 영상, lkㅐo 설치, 가0으h 공공미술의 가0으h 접점을 가0으h 유연하게 가0으h 확장해온 가0으h 그에게 가0으h 사진에의 가0으h 귀환식의 가0으h 의미부여는 가0으h 모순일 가0으h 가0으h 있다. 가0으h 하지만 “퍼포먼스 가0으h 역시 가0으h 확장된 가0으h 사진”이라 가0으h 했던 가0으h 그의 가0으h 말처럼, ㅓ7ㅓg 천경우의 ㅓ7ㅓg 작업적 ㅓ7ㅓg 지평의 ㅓ7ㅓg 확장을 ㅓ7ㅓg 이끈 ㅓ7ㅓg 요체는 ㅓ7ㅓg 그의 ㅓ7ㅓg 사진적 ㅓ7ㅓg 체험에서 ㅓ7ㅓg 비롯된 ㅓ7ㅓg 물음이므로 ㅓ7ㅓg 사진은 ㅓ7ㅓg 그의 ㅓ7ㅓg 작업 ㅓ7ㅓg 총체를 ㅓ7ㅓg 이해하는 ㅓ7ㅓg ㅓ7ㅓg 핵심이 ㅓ7ㅓg 된다.

이번 ㅓ7ㅓg 전시의 ㅓ7ㅓg 제목인 “The Weight”는 ㅓ7ㅓg 천경우가 2016년에 ㅓ7ㅓg 프랑스에서 ㅓ7ㅓg 진행한 ㅓ7ㅓg 프로젝트명이기도 ㅓ7ㅓg 하지만 ㅓ7ㅓg 사진에 ㅓ7ㅓg 대한 ㅓ7ㅓg 그의 ㅓ7ㅓg 여러 ㅓ7ㅓg 가지 ㅓ7ㅓg 생각을 ㅓ7ㅓg 반영한 ㅓ7ㅓg 키워드이다. ㅓ7ㅓg 천경우는 ㅓ7ㅓg 나름의 ㅓ7ㅓg 방식으로 ㅓ7ㅓg 사진 ㅓ7ㅓg 속에 ㅓ7ㅓg 이 ‘무게The Weight’를 ㅓ7ㅓg 담고자 ㅓ7ㅓg 하는데 ㅓ7ㅓg 그것은 ㅓ7ㅓg 실감할 ㅓ7ㅓg ㅓ7ㅓg 있는 ㅓ7ㅓg 무게, 83ur 83ur 물리적 83ur 무게인 83ur 동시에 83ur 심리적이고 83ur 상징적인 83ur 무게이기도 83ur 하다. 83ur 완벽하게 83ur 짜인 83ur 규칙과 83ur 83ur 문법에 83ur 들어맞는 83ur 사진, uㅈㅐh 사진가에 uㅈㅐh 의해 uㅈㅐh 대상이 uㅈㅐh 선택되는 uㅈㅐh 조건보다, ㅓbx사 작가와 ㅓbx사 함께하는 ㅓbx사 인물 ㅓbx사 스스로의 ㅓbx사 해석과 ㅓbx사 능동적인 ㅓbx사 존재함, y쟏m거 불확실성을 y쟏m거 통한 y쟏m거 발견의 y쟏m거 과정으로 y쟏m거 채워짐을 y쟏m거 중요시하는 y쟏m거 천경우는 y쟏m거 카메라의 y쟏m거 장시간 y쟏m거 노출, z사자다 z사자다 대상과 z사자다 함께하는 z사자다 시간의 z사자다 지속을 z사자다 통해 z사자다 인물의 z사자다 현존에 z사자다 다가선다. z사자다 인물이 z사자다 카메라와 z사자다 대면한 z사자다 시간의 z사자다 겹과 z사자다 공간의 z사자다 결이 z사자다 응축된 z사자다 z사자다 두텁고 z사자다 중량감 z사자다 있는 z사자다 사진은 z사자다 천경우가 ‘인물이 z사자다 존재함’을 z사자다 가장 z사자다 사실적으로 z사자다 드러내기 z사자다 위해 z사자다 택한 z사자다 방법이다. z사자다 그렇게 z사자다 천경우의 z사자다 사진이 z사자다 상징적으로 z사자다 지닌 z사자다 무게는 z사자다 우리가 z사자다 존재함으로써 z사자다 지닐 z사자다 수밖에 z사자다 없는 z사자다 현실의 z사자다 무게와 z사자다 상응한다. z사자다 그것은 z사자다 물리적 z사자다 시공간에서 z사자다 발생하는 z사자다 지속적인 z사자다 사건과 z사자다 경험의 z사자다 무게일 z사자다 수도, 다6cl 이에 다6cl 반응하는 다6cl 우리의 다6cl 의지와 다6cl 힘의 다6cl 무게일 다6cl 수도, 기ㅓt9 또는 기ㅓt9 의지 기ㅓt9 하고 기ㅓt9 타협할 기ㅓt9 수밖에 기ㅓt9 없는 기ㅓt9 우리가 기ㅓt9 타인과 기ㅓt9 맺는 기ㅓt9 관계의 기ㅓt9 무게일 기ㅓt9 수도 기ㅓt9 있다. 기ㅓt9 한편으로, 나다sㅓ 그의 나다sㅓ 사진에 나다sㅓ 담긴 나다sㅓ 물리적 나다sㅓ 무게는 나다sㅓ 무게라는 나다sㅓ 물성을 나다sㅓ 예민하게 나다sㅓ 지각하는 나다sㅓ 감각에 나다sㅓ 관한 나다sㅓ 것이다. 나다sㅓ 실재하는 나다sㅓ 무엇이든 나다sㅓ 이미지로 나다sㅓ 경험하는 나다sㅓ 탓에 나다sㅓ 물성에 나다sㅓ 대한 나다sㅓ 감각을 나다sㅓ 잃어가는 나다sㅓ 오늘날, 타ㅓp사 천경우는 ‘타인과의 타ㅓp사 물리적 타ㅓp사 접촉’을 타ㅓp사 유도함으로써 타ㅓp사 무디어진 타ㅓp사 몸의 타ㅓp사 감각을 타ㅓp사 사진으로 타ㅓp사 드러낸다. 타ㅓp사 서로 타ㅓp사 타ㅓp사 모르는 타ㅓp사 이들이 타ㅓp사 서로에게 타ㅓp사 기대거나 타ㅓp사 업혀 타ㅓp사 타ㅓp사 무게를 타ㅓp사 감당하거나-《The Weight》, 9명의 다ㅓ5ㅈ 에디터가 다ㅓ5ㅈ 함께 다ㅓ5ㅈ 일하는 다ㅓ5ㅈ 동료들의 다ㅓ5ㅈ 옷을 다ㅓ5ㅈ 즉흥적으로 다ㅓ5ㅈ 걸치고 다ㅓ5ㅈ 불편함의 다ㅓ5ㅈ 무게를 다ㅓ5ㅈ 각자의 다ㅓ5ㅈ 방식으로 다ㅓ5ㅈ 지탱하며 다ㅓ5ㅈ 카메라 다ㅓ5ㅈ 앞에 다ㅓ5ㅈ 자신의 다ㅓ5ㅈ 모습을 다ㅓ5ㅈ 드러내는 다ㅓ5ㅈ 경험-《Nine Editors》-은 다ㅓ5ㅈ 가장 다ㅓ5ㅈ 본질적인 다ㅓ5ㅈ 물성의 다ㅓ5ㅈ 체험을 다ㅓ5ㅈ 통해 다ㅓ5ㅈ 자기 다ㅓ5ㅈ 자신, ㄴ쟏8ㅓ 타인과의 ㄴ쟏8ㅓ 관계를 ㄴ쟏8ㅓ 환기시키는 ㄴ쟏8ㅓ 작업이다.

이번 ㄴ쟏8ㅓ 전시에는 ㄴ쟏8ㅓ 퍼포먼스를 ㄴ쟏8ㅓ 기반으로 ㄴ쟏8ㅓ 진행된 ㄴ쟏8ㅓ 사진 ㄴ쟏8ㅓ 프로젝트《Nine Editors》(2014)와 《The Weight》(2016), ㅐㅐㅐ바 그리고 ㅐㅐㅐ바 신작 《Reminiscence》(2020)가 ㅐㅐㅐ바 소개된다. ㅐㅐㅐ바 폴란드 ㅐㅐㅐ바 그단스크시 ㅐㅐㅐ바 소재 ㅐㅐㅐ바 라즈니아현대미술관의 ㅐㅐㅐ바 협력으로 ㅐㅐㅐ바 제작된 《Reminiscence》는 ㅐㅐㅐ바 그단스크 ㅐㅐㅐ바 시의 ㅐㅐㅐ바 평범한 ㅐㅐㅐ바 노인 7명을 ㅐㅐㅐ바 초대해 ㅐㅐㅐ바 이들이 ㅐㅐㅐ바 자신의 ㅐㅐㅐ바 삶에서 ㅐㅐㅐ바 가장 ㅐㅐㅐ바 소중했던 ㅐㅐㅐ바 순간을 ㅐㅐㅐ바 회상하는 ㅐㅐㅐ바 모습을 ㅐㅐㅐ바 촬영한 ㅐㅐㅐ바 영상이다. 10분~15분 ㅐㅐㅐ바 길이의 ㅐㅐㅐ바 단채널 ㅐㅐㅐ바 영상임에도, o라으히 눈을 o라으히 감은 o라으히 o라으히 음악을 o라으히 들으며 o라으히 과거를 o라으히 회상하는 o라으히 인물들의 o라으히 얼굴에 o라으히 초점이 o라으히 맞춰져 o라으히 마치 o라으히 o라으히 장의 o라으히 스틸 o라으히 컷처럼 o라으히 보인다. o라으히 지속된 o라으히 시공간을 o라으히 o라으히 장의 o라으히 사진에 o라으히 집적시키는 o라으히 천경우식 o라으히 사진을 o라으히 가장 o라으히 매뉴얼적인 o라으히 형태로 o라으히 보여주는 o라으히 예라 o라으히 o라으히 o라으히 있다. o라으히 o라으히 시리즈를 o라으히 통해 o라으히 이번 o라으히 전시가 o라으히 주목하는 o라으히 지점은 o라으히 천경우의 o라으히 사진이 o라으히 다양한 o라으히 상황설정, tgf사 주제, 우iy8 참여자 우iy8 그룹을 우iy8 통해 ‘무게’라는 우iy8 개념에 우iy8 다가서는 우iy8 과정이다. 우iy8 천경우가 우iy8 이해하는 우iy8 무게와 우iy8 우iy8 개념이 우iy8 사진을 우iy8 통해 우iy8 발화하는 우iy8 의미를 우iy8 읽어내는 우iy8 우iy8 그의 우iy8 사진이 우iy8 갖는 우iy8 독보적인 우iy8 가치를 우iy8 읽어냄과 우iy8 동시에 우iy8 오늘날 우iy8 사진의 우iy8 잠재적 우iy8 가능성을 우iy8 가늠하는 우iy8 일이기도 우iy8 하다. 우iy8 디지털 우iy8 시대에 우iy8 사진은 우iy8 제2의 우iy8 언어로서 우iy8 높아진 우iy8 위상과 우iy8 달리 우iy8 단편적인 우iy8 시각정보의 우iy8 전달 우iy8 매체, chv마 유희의 chv마 수단으로 chv마 활용되며 chv마 가벼움의 chv마 표상이 chv마 되기도 chv마 했다. chv마 천경우는 chv마 그러한 chv마 사진을 chv마 대상에 chv마 대한 chv마 총체적인 chv마 경험을 chv마 드러낸 chv마 가장 chv마 사실적인 chv마 언어로, uㅐw가 새로운 uㅐw가 감각을 uㅐw가 유발하는 uㅐw가 언어로 uㅐw가 보여주며 uㅐw가 사진의 uㅐw가 역설적인 uㅐw가 힘을 uㅐw가 증명한다.


참여작가: uㅐw가 천경우

출처: uㅐw가 한미사진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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