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를 더듬는 떨림 A Shiver in Search of a Spine

아라리오갤러리 서울

July 11, 2019 ~ Oct. 5, 2019

아라리오갤러리는 2019년 r갸ㅓ쟏 여름 r갸ㅓ쟏 전시로 r갸ㅓ쟏 독일작가 4인의 <척추를 r갸ㅓ쟏 더듬는 r갸ㅓ쟏 떨림>을 r갸ㅓ쟏 선보인다. r갸ㅓ쟏 독일 r갸ㅓ쟏 베를린에서 r갸ㅓ쟏 활동하고 r갸ㅓ쟏 있는 30대 r갸ㅓ쟏 작가들로 r갸ㅓ쟏 구성된 r갸ㅓ쟏 r갸ㅓ쟏 전시는 r갸ㅓ쟏 우리가 r갸ㅓ쟏 현재 r갸ㅓ쟏 조우하고 r갸ㅓ쟏 있는 r갸ㅓ쟏 동시대 r갸ㅓ쟏 조형미술 r갸ㅓ쟏 흐름의 r갸ㅓ쟏 단면을 r갸ㅓ쟏 잘라보고, 거ㅓ으4 한국과 거ㅓ으4 독일의 거ㅓ으4 시공을 거ㅓ으4 잇는 거ㅓ으4 좁지만 거ㅓ으4 거ㅓ으4 연통관을 거ㅓ으4 만들어보고자 거ㅓ으4 마련되었다.

전시에 거ㅓ으4 참여한 거ㅓ으4 거ㅓ으4 칼레로, s차기0 카시아 s차기0 푸다코브스키, ㅐxyㅓ 페트릿 ㅐxyㅓ 할릴라이, 으마다ㅐ 조라 으마다ㅐ 만은 으마다ㅐ 독특한 으마다ㅐ 조형언어로 으마다ㅐ 활발히 으마다ㅐ 작품 으마다ㅐ 활동을 으마다ㅐ 전개해 으마다ㅐ 으마다ㅐ 작가들로 으마다ㅐ 한국에서는 으마다ㅐ 처음으로 으마다ㅐ 작업을 으마다ㅐ 소개한다. 으마다ㅐ 특히, 하y8마 푸다코브스키는 2017년 하y8마 이스탄불 하y8마 비엔날레에 하y8마 참가, 파ㅐ하자 할릴라이는 2013년 파ㅐ하자 베니스 파ㅐ하자 비엔날레에 파ㅐ하자 참여, 거65거 칼레로는 2019년 거65거 테이트 거65거 리버풀에서 거65거 개인전을 거65거 개최하는 거65거 거65거 참여작가들은 거65거 국제미술의 거65거 최전방에서 거65거 작업을 거65거 펼쳐오고 거65거 있다. 거65거 아라리오갤러리는 거65거 이번 거65거 전시를 거65거 통해 거65거 각자의 거65거 배경과 거65거 상황의 거65거 다름을 거65거 지금 거65거 여기, ㅓn으카 바로 ㅓn으카 ㅓn으카 순간을 ㅓn으카 관통하는 ㅓn으카 시각적 ㅓn으카 이미지들로 ㅓn으카 연결할 ㅓn으카 ㅓn으카 있다는 ㅓn으카 가능성을 ㅓn으카 타진해 ㅓn으카 보고자 ㅓn으카 한다.

ㅓn으카 칼레로는 ㅓn으카 건축의 ㅓn으카 구조적 ㅓn으카 요소를 ㅓn으카 회화와 ㅓn으카 설치에 ㅓn으카 활용한 ㅓn으카 작업을 ㅓn으카 한다. ㅓn으카 전시된 <남쪽의 ㅓn으카 학교>는 ㅓn으카 런던에 ㅓn으카 있는 ㅓn으카 스튜디오 ㅓn으카 볼테르의 ㅓn으카 건축양식에 ㅓn으카 대한 ㅓn으카 비평적 ㅓn으카 사유에서부터 ㅓn으카 시작한 ㅓn으카 작업이다. ㅓn으카 건축물은 ㅓn으카 ㅓn으카 단체가 ㅓn으카 설립된 ㅓn으카 것을 ㅓn으카 물리적으로 ㅓn으카 상징하며 ㅓn으카 그것이 ㅓn으카 형성하는 ㅓn으카 권력구조의 ㅓn으카 과정을 ㅓn으카 추적해 ㅓn으카 ㅓn으카 ㅓn으카 있는 ㅓn으카 매개체이다. ㅓn으카 작가의 ㅓn으카 출생지인 ㅓn으카 남미의 ㅓn으카 시각문화를 ㅓn으카 기반으로 ㅓn으카 스튜디오 ㅓn으카 볼테르의 ㅓn으카 빅토리아 ㅓn으카 ㅓn으카 건축양식을 ㅓn으카 재해석한 ㅓn으카 ㅓn으카 작업은 ㅓn으카 사회가 ㅓn으카 특정 ㅓn으카 문화를 ㅓn으카 차용해 ㅓn으카 권력의 ㅓn으카 지배구조를 ㅓn으카 형성할 ㅓn으카 ㅓn으카 있다는 ㅓn으카 과정을 ㅓn으카 탐구한다.

카시아 ㅓn으카 푸다코브스키는 ㅓn으카 서로 ㅓn으카 연관성이 ㅓn으카 없어 ㅓn으카 보이는 ㅓn으카 패널들을 ㅓn으카 연결시키는 <지속성없는없음> ㅓn으카 시리즈를 ㅓn으카 전시한다. ㅓn으카 작가는 ㅓn으카 패널을 ㅓn으카 이루는 ㅓn으카 조각들을 ㅓn으카 통해 ㅓn으카 의도적으로 ㅓn으카 연속성이 ㅓn으카 없어 ㅓn으카 보이는 ㅓn으카 이미지들을 ㅓn으카 병치시키고, ㅐ다mq ㅐ다mq 패널들이 ㅐ다mq 임의로 ㅐ다mq 해체되고 ㅐ다mq 매번 ㅐ다mq 새롭게 ㅐ다mq 조합될 ㅐ다mq ㅐ다mq 있게 ㅐ다mq 함으로써, 5k1히 관객의 5k1히 일상적 5k1히 범주화와 5k1히 정의내림을 5k1히 의도적으로 5k1히 부정한다. 5k1히 확대되거나 5k1히 축소되어 5k1히 어딘지 5k1히 모르게 5k1히 익숙한 5k1히 패널의 5k1히 오브제들은 5k1히 관객이 5k1히 쉽게 5k1히 그들만의 5k1히 내러티브를 5k1히 만들어낼 5k1히 5k1히 있게 5k1히 하며, 8차6거 극단적으로 8차6거 역설적인 8차6거 이미지들은 8차6거 되려 8차6거 코믹하게 8차6거 읽히기도 8차6거 한다. 8차6거 이번 8차6거 전시를 8차6거 위해 8차6거 제작된 4점의 8차6거 신작은 <지속성없는없음> 8차6거 시리즈 8차6거 안에서도 <범죄를 8차6거 찾는 8차6거 처벌>이라는 8차6거 제목으로 8차6거 소개된다. 8차6거 작가는 8차6거 비어있는 8차6거 대합실의 8차6거 의자, yx으ㅈ 욕실 yx으ㅈ 커튼에 yx으ㅈ 갇힌 yx으ㅈ 새우와 yx으ㅈ 같은 yx으ㅈ 설치물을 yx으ㅈ 제작함으로써 yx으ㅈ 공동체의 yx으ㅈ 시민으로서 yx으ㅈ 요구 yx으ㅈ 받는 yx으ㅈ 책임과 yx으ㅈ 개인의 yx으ㅈ 자유가 yx으ㅈ 통제, 타2걷t 감시되는 타2걷t 부조리한 타2걷t 사회구조에 타2걷t 주목한다.

페트릿 타2걷t 할릴라이는 2015년부터 타2걷t 작업해온 <철자법 타2걷t 책> 타2걷t 시리즈를 타2걷t 소개한다. 타2걷t 작가는 타2걷t 그의 타2걷t 고향이자 타2걷t 비극적 타2걷t 전쟁의 타2걷t 역사를 타2걷t 가지고 타2걷t 있는 타2걷t 코소보의 타2걷t 타2걷t 학교 타2걷t 책상에 타2걷t 그려진 타2걷t 낙서들을 타2걷t 대형 타2걷t 설치물로 타2걷t 만들어낸다. 타2걷t 사소하게 타2걷t 잊혀지는 타2걷t 학생들의 타2걷t 낙서를 타2걷t 통해 타2걷t 우리 타2걷t 개인의 타2걷t 기억이 타2걷t 상실되거나 타2걷t 희미해지는 타2걷t 것을, ㅓwe마 나아가 ㅓwe마 ㅓwe마 사회의 ㅓwe마 역사가 ㅓwe마 왜곡되어 ㅓwe마 기록되는 ㅓwe마 것을 ㅓwe마 보존하는 ㅓwe마 행위라고도 ㅓwe마 읽을 ㅓwe마 ㅓwe마 있는 ㅓwe마 그의 ㅓwe마 작업은 ㅓwe마 어떻게 ㅓwe마 해도 ㅓwe마 부정할 ㅓwe마 ㅓwe마 없는 ㅓwe마 공동의 ㅓwe마 역사가 ㅓwe마 존재한다고 ㅓwe마 말한다. ㅓwe마 작가는 <철자법 ㅓwe마 책> ㅓwe마 조각 ㅓwe마 시리즈 ㅓwe마 외에도 ㅓwe마 이번 ㅓwe마 전시를 ㅓwe마 위해 ㅓwe마 작가의 ㅓwe마 중요한 ㅓwe마 작업적 ㅓwe마 영감이 ㅓwe마 되는 ㅓwe마 ㅓwe마 소리를 ㅓwe마 이용한 ㅓwe마 사운드 ㅓwe마 현장설치 ㅓwe마 작품도 ㅓwe마 설치했다.

조라 ㅓwe마 만은 ㅓwe마 아프리카에서 ㅓwe마 유년기를 ㅓwe마 보낸 ㅓwe마 경험을 ㅓwe마 토대로 ㅓwe마 ㅓwe마 작품 <코스모파기>를 ㅓwe마 전시한다. ㅓwe마 해양보호 ㅓwe마 활동에도 ㅓwe마 참여한 ㅓwe마 적이 ㅓwe마 있는 ㅓwe마 작가는 ㅓwe마 케냐의 ㅓwe마 해변과 ㅓwe마 수로에 ㅓwe마 버려진 ㅓwe마 플라스틱 ㅓwe마 슬리퍼들을 ㅓwe마 재활용해 ㅓwe마 커튼을 ㅓwe마 만들었다. ㅓwe마 인도양의 ㅓwe마 가장 ㅓwe마 ㅓwe마 오염원이기도 ㅓwe마 ㅓwe마 슬리퍼들은 ㅓwe마 인류의 ㅓwe마 욕망이 ㅓwe마 되돌릴 ㅓwe마 ㅓwe마 없는 ㅓwe마 환경파괴를 ㅓwe마 초래할 ㅓwe마 ㅓwe마 있다는 ㅓwe마 공동체적 ㅓwe마 인식을 ㅓwe마 재고한다. ㅓwe마 함께 ㅓwe마 전시된 ㅓwe마 방패 ㅓwe마 시리즈는 ㅓwe마 토착민족의 ㅓwe마 사이키델릭하고 ㅓwe마 장식적인 ㅓwe마 패턴 ㅓwe마 이면의 ㅓwe마 초자연적이고 ㅓwe마 영적인 ㅓwe마 경험의 ㅓwe마 존재를 ㅓwe마 연출한다.

이번 ㅓwe마 전시의 ㅓwe마 제목은 ㅓwe마 참여작가 ㅓwe마 푸다코브스키의 ㅓwe마 작업적 ㅓwe마 경험의 ㅓwe마 일화에서 ㅓwe마 착안하였다. ㅓwe마 작가가 ㅓwe마 느꼈던 ㅓwe마 떨림은 ㅓwe마 유령을 ㅓwe마 ㅓwe마 ㅓwe마 같은(ghostly) ㅓwe마 체험에서 ㅓwe마 비롯한다. ㅓwe마 그가 ㅓwe마 맞닥트린 ‘유령’은 ㅓwe마 작가가 ㅓwe마 ㅓwe마 ㅓwe마 중에서도 ㅓwe마 가장 ㅓwe마 무시무시한 ㅓwe마 이미지였는데, bg8ㅐ 작가는 bg8ㅐ 결국 bg8ㅐ bg8ㅐ 두려움에 bg8ㅐ 매료되고 bg8ㅐ 말았다고 bg8ㅐ 한다. bg8ㅐ 그가 bg8ㅐ 말하는 bg8ㅐ 떨림은 bg8ㅐ 유령이라는 bg8ㅐ 초자연적인 bg8ㅐ 현상 bg8ㅐ bg8ㅐ 자체가 bg8ㅐ 아닌, ㅓ걷f거 우리도 ㅓ걷f거 모르게 ㅓ걷f거 일상을 ㅓ걷f거 잠식해오는 ㅓ걷f거 ㅓ걷f거 무언가의 ㅓ걷f거 존재를 ㅓ걷f거 깨달았을 ㅓ걷f거 ㅓ걷f거 등골이 ㅓ걷f거 오싹해지는 ㅓ걷f거 순간을 ㅓ걷f거 의미심장하게 ㅓ걷f거 이야기 ㅓ걷f거 하고 ㅓ걷f거 있는 ㅓ걷f거 것만 ㅓ걷f거 같다.

참여 ㅓ걷f거 작가들은 ㅓ걷f거 하나로 ㅓ걷f거 규합할 ㅓ걷f거 ㅓ걷f거 없는 ㅓ걷f거 여러 ㅓ걷f거 가지 ㅓ걷f거 미술의 ㅓ걷f거 레퍼런스의 ㅓ걷f거 영향을 ㅓ걷f거 동시에 ㅓ걷f거 받으면서 ㅓ걷f거 다양한 ㅓ걷f거 사회의 ㅓ걷f거 정체성과 ㅓ걷f거 위계의 ㅓ걷f거 정치학에 ㅓ걷f거 얽혀있는 ㅓ걷f거 모습을 ㅓ걷f거 예상치 ㅓ걷f거 못했던 ㅓ걷f거 감각으로 ㅓ걷f거 풀어낸다. ㅓ걷f거 봐서는 ㅓ걷f거 안될 ㅓ걷f거 것을 ㅓ걷f거 본, 아u자거 보고싶지 아u자거 않은 아u자거 것을 아u자거 목격한, kㅓ마사 보기 kㅓ마사 전의 kㅓ마사 상태로 kㅓ마사 돌아갈 kㅓ마사 kㅓ마사 없는 kㅓ마사 상황의 kㅓ마사 두려움을 kㅓ마사 알고 kㅓ마사 있는 kㅓ마사 작가들은, ggㅐ차 마치 ggㅐ차 유령처럼 ggㅐ차 일상에 ggㅐ차 균열을 ggㅐ차 주는 ggㅐ차 미지의 ggㅐ차 경험으로 ggㅐ차 우리를 ggㅐ차 유인한다. ggㅐ차 뜨거운 ggㅐ차 태양과 ggㅐ차 칠흑 ggㅐ차 같은 ggㅐ차 어둠이 ggㅐ차 공존하는 ggㅐ차 여름, g6th 우리 g6th 삶에 g6th 출현할 g6th 떨림을 g6th 이번 g6th 전시를 g6th 통해 g6th 경험해 g6th 보길 g6th 바란다.

참여작가: g6th  솔 g6th 칼레로 Sol Calero, kmt차 카시아 kmt차 푸다코브스키 Kasia Fudakowski, ㅑ걷하c 페트릿 ㅑ걷하c 할릴라이 Petrit Halilaj, 타j05 조라 타j05 만 Zora Mann

출처: 타j05 아라리오갤러리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보존과학자 C의 걷t걷y 하루 Conservator C's Day

May 26, 2020 ~ Oct. 4, 2020

Sharpness ㅑ우x바 작업의 ㅑ우x바 온도

May 7, 2020 ~ July 28, 2020

철학자의 파하으ㅐ 돌 Philosopher's Stone

March 28, 2020 ~ Aug. 16, 2020

경로의 cnㅐ나 단서들 Clues on Paths

April 29, 2020 ~ June 10,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