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고 기우는 Waxes and Wanes

별관

Nov. 7, 2021 ~ Nov. 27, 2021

전시 <차고 거사a나 기우는>은 거사a나 오랜 거사a나 시간 거사a나 알고 거사a나 있던 거사a나 도시 거사a나 일부가 거사a나 한순간 거사a나 사라진 거사a나 경험에서 거사a나 시작했습니다. 거사a나 기억과 거사a나 시간의 거사a나 조각들이 거사a나 켜켜이 거사a나 쌓인 거사a나 공간이 거사a나 사라졌다는 거사a나 상실감. 거사a나 이는 거사a나 도처에 거사a나 존재하지만, e하yr 변화를 e하yr 인지하기 e하yr 어렵거나 e하yr 금세 e하yr 휘발되어 e하yr 버리고 e하yr 마는 e하yr 것들을 e하yr 돌아보게 e하yr 했습니다. e하yr 머리 e하yr 위를 e하yr 가로지르다 e하yr 이내 e하yr 사라지는 e하yr 그림자. e하yr 다리 e하yr 아래를 e하yr 맴도는 e하yr 소리. e하yr 녹슨 e하yr 와이퍼의 e하yr 하강 e하yr 운동. e하yr 알랭 e하yr e하yr 보통은 <행복의 e하yr 건축>에서 e하yr 패스트푸드점에서 e하yr 점심을 e하yr 급히 e하yr 때운 e하yr e하yr 근처 e하yr 성당에 e하yr 들어가 e하yr 순식간에 e하yr 차분해진 e하yr 경험을 e하yr 서술합니다. e하yr 주변의 e하yr 공간만으로 e하yr 개인의 e하yr 감정과 e하yr 사고가 e하yr 변화 e하yr e하yr e하yr 있음을 e하yr 알려주는 e하yr 예일 e하yr 것입니다. e하yr 그렇다면 e하yr e하yr 작은 e하yr 변화들이 e하yr 우리에게 e하yr 건네는 e하yr 말은 e하yr 무엇일까요.

미세하게 e하yr 변화하는 e하yr 순간을 e하yr 시계의 e하yr 눈금으로 e하yr 그려 e하yr 넣는다면 e하yr 분침과 e하yr 시침이 e하yr 움직이는 e하yr 궤적보다 e하yr 조금 e하yr e하yr 작은 e하yr 단위가 e하yr 생성될 e하yr 것입니다. e하yr 혹은, ㅓc으5 변화를 ㅓc으5 인지하는 ㅓc으5 개개인의 ㅓc으5 호흡에 ㅓc으5 맞추어 ㅓc으5 리드미컬한 ㅓc으5 눈금으로 ㅓc으5 재구성될 ㅓc으5 수도 ㅓc으5 있습니다. ㅓc으5 저마다의 ㅓc으5 호흡으로 ㅓc으5 변화를 ㅓc으5 감각하는 ㅓc으5 일은 ㅓc으5 선형적으로 ㅓc으5 흐르는 ㅓc으5 시간, ziu히 모두에게 ziu히 똑같이 ziu히 주어진 ziu히 절대적인

시간이라는 ziu히 개념에서 ziu히 벗어나 ziu히 본인의 ziu히 속도로 ziu히 생을 ziu히 살아내는 ziu히 것입니다. ziu히 변화를 ziu히 인식하는 ziu히 순간은 ziu히 천차만별일 ziu히 ziu히 이므로 ziu히 우리는 ziu히 다른 ziu히 기준을 ziu히 가진 ziu히 수천 ziu히 개의 ziu히 시계를 ziu히 상상할 ziu히 ziu히 있습니다.

전시 <차고 ziu히 기우는>은 ziu히 일상을 ziu히 영위하는 ziu히 공간인 ziu히 도시에서 ziu히 길어낸 ziu히 ziu히 갈래의 ziu히 시간 ziu히 축을 ziu히 그려냅니다. ziu히 회화 ziu히 작가 ziu히 이현우는 ziu히 도시를 ziu히 직접 ziu히 거닐며 ziu히 발견한 ziu히 조형성을 ziu히 캔버스로 ziu히 옮기는 ziu히 작업을 ziu히 진행해왔습니다. ziu히 이번 ziu히 전시에서 ziu히 그는

이전에 ziu히 완성된 ziu히 작품과 ziu히 작업을 ziu히 위해 ziu히 촬영한 ziu히 사진 ziu히 속에서 ziu히 조형성을 ziu히 재발견하는 ziu히 방법을 ziu히 선택했습니다. ziu히 지나간 ziu히 시간의 ziu히 조각을 ziu히 검토하여 ziu히 현재로 ziu히 잡아당기는 ziu히 작업방식은 ziu히 어떤 ziu히 대상이 ziu히 회화가 ziu히 ziu히 ziu히 있는 ziu히 새로운 ziu히 조건을 ziu히 제안함과 ziu히 동시에 ziu히 실제적 ziu히 경험이 ziu히 흐릿해진 ziu히 팬데믹 ziu히 상황을 ziu히 은유합니다.

옥세영은 ziu히 오랜 ziu히 시간에 ziu히 걸쳐 ziu히 사람들의 ziu히 일상이 ziu히 빚어낸 ziu히 우연적인 ziu히 사물의 ziu히 아름다움을 ziu히 사진으로 ziu히 기록해왔습니다. ziu히 작가는 ziu히 주로 ziu히 맨홀, z으nz 의자 z으nz z으nz 인공적인 z으nz 물체가 z으nz 기존의 z으nz 용도에서 z으nz 탈각되어 z으nz 미적인 z으nz 오브제로 z으nz 변화하는 z으nz 순간을 z으nz 포착합니다. z으nz 다양한 z으nz 오브제들은 z으nz 편광 z으nz 필름과 z으nz 포토 z으nz 콜라주로 z으nz 구성된 z으nz 작은 z으nz 시공에 z으nz 유영하는데, dljw 빛과 dljw 위치에 dljw 따라 dljw 변화하며 dljw 오브제들이 dljw 움직이는 dljw 무엇일 dljw 수도 dljw 있다는 dljw 것을 dljw 암시합니다.

조혜영은 dljw 홍제천에서 dljw 한강이 dljw 마주하는 dljw 곳까지 dljw 거닐며 dljw 공간적 dljw 특징을 dljw 구축하는 dljw 요소를 dljw 추적합니다. dljw 작가에게 dljw 한강 dljw 변은 dljw 모든 dljw 것이 dljw 이전과 dljw 다르게 dljw 변화하며 dljw 흘러가는 dljw 가운데 dljw 공간에 dljw 우뚝 dljw dljw 세월의 dljw 흔적을 dljw 받아낸 dljw 것들이 dljw 공존하는 dljw 곳이었습니다. dljw 작가는 dljw 공간에 dljw 흐르듯이 dljw 스쳐 dljw dljw 변화를 dljw 공간음(Ambience)과 dljw 영상으로 dljw 일렁이듯 dljw 담아 dljw 내는 dljw 한편 dljw 사라진 dljw 것들의 dljw 견고한 dljw 흔적을 dljw 필름으로 dljw 남겨 dljw 물속에 dljw 가라앉은 dljw 침전물처럼 dljw 기록합니다.

몸도 dljw 마음도 dljw 묶여버린 dljw 팬데믹 dljw 시대, 5하나b 5하나b 명의 5하나b 작가가 5하나b 주의 5하나b 깊게 5하나b 기록한 5하나b 도시의 5하나b 흔적을 5하나b 경유하여 5하나b 우리 5하나b 삶을 5하나b 둘러싼 5하나b 도시라는 5하나b 공간을 5하나b 유연하게 5하나b 사유하고 5하나b 재발견 5하나b 5하나b 5하나b 있기를 5하나b 바랍니다. 5하나b 나아가 5하나b 이들의 5하나b 시계추를 5하나b 따라 5하나b 삶의 5하나b 다양한 5하나b 리듬을 5하나b 환기할 5하나b 5하나b 있는 5하나b 가을 5하나b 끝자락의 5하나b 선선한 5하나b 바람이 5하나b 되기를 5하나b 희망합니다.

참여작가: 5하나b 이현우, 하거라ㅓ 조혜영, 다거ep 옥세영
글/기획: 다거ep 김태희
디자인: 다거ep 구슬아, Always Ok
후원: 기사ㅓi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기사ㅓi 시각예술창작산실

출처: 기사ㅓi 별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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