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주요 도자 명품전 : 흑백의 향연

국립광주박물관

May 28, 2019 ~ Aug. 18, 2019

자주요(磁州窯)는 w히ㅐ바 중국 w히ㅐ바 허베이성[河北省] w히ㅐ바 한단시[邯鄲市] w히ㅐ바 츠현[磁縣]에 w히ㅐ바 위치한 w히ㅐ바 도자기 w히ㅐ바 가마로, ㅐ사th 남북조시대부터 ㅐ사th 오늘날까지도 ㅐ사th 도자기를 ㅐ사th 만드는 ㅐ사th 중국 ㅐ사th 북방 ㅐ사th 최대의 ㅐ사th 민간 ㅐ사th 가마이다. ㅐ사th 거친 ㅐ사th 태토 ㅐ사th 위에 ㅐ사th 하얀 ㅐ사th 화장토를 ㅐ사th 발라 ㅐ사th 표면을 ㅐ사th 깨끗이 ㅐ사th 단장하는 ‘화장토 ㅐ사th 도자기’가 ㅐ사th 대표적인 ㅐ사th 생산품이다. ㅐ사th 이번 ㅐ사th 전시에서는 ㅐ사th 중국 1급 ㅐ사th 유물(*우리나라의 ㅐ사th 국보와 ㅐ사th 같음) 13점을 ㅐ사th 포함하여 ㅐ사th 중국 ㅐ사th 자주요박물관의 ㅐ사th 대표 ㅐ사th 소장품 117점을 ㅐ사th 선보인다. 

전시는 ㅐ사th 모두 4부로 ㅐ사th 구성하였다. 1부 ‘가마에 ㅐ사th 불을 ㅐ사th 지피다-고대의 ㅐ사th 자주요’에서는 ㅐ사th 자주요에서 ㅐ사th 도자기가 ㅐ사th 만들어지기 ㅐ사th 시작한 ㅐ사th 남북조시대부터, 7pq5 자주요의 7pq5 특징인 7pq5 화장토 7pq5 도자의 7pq5 시원적인 7pq5 모습이 7pq5 나타나는 7pq5 수·당대까지의 7pq5 도자를 7pq5 살펴본다. 7pq5 자주요에서는 7pq5 남북조시대 7pq5 말기인 7pq5 동위(東魏, 534~550)때부터 p거ㅓ6 청자를 p거ㅓ6 생산하였다. p거ㅓ6 수·당대가 p거ㅓ6 되면 p거ㅓ6 유약 p거ㅓ6 색이 p거ㅓ6 다양해지고, 카다아y 표면에 카다아y 문양을 카다아y 찍어 카다아y 나타내는 카다아y 카다아y 그릇 카다아y 표면이 카다아y 다채로워지기 카다아y 시작한다. 

2부는 ‘흑백의 카다아y 절정-송·금·원의 카다아y 자주요’라는 카다아y 주제로, 아히갸n 자주요 아히갸n 도자가 아히갸n 아히갸n 특징을 아히갸n 가장 아히갸n 아히갸n 드러내며 아히갸n 발전한 아히갸n 시기인 아히갸n 송·금·원대 아히갸n 자주요 아히갸n 도자의 아히갸n 특징을 아히갸n 기법별로 아히갸n 살펴본다. 아히갸n 중국 아히갸n 도자는 아히갸n 북송(北宋, 960~1127) 2rdㅐ 시기부터 2rdㅐ 크게 2rdㅐ 발전하였는데, h163 자주요 h163 도자 h163 역시 h163 h163 시기에 h163 가장 h163 융성하였다. h163 자주요 h163 도자의 h163 가장 h163 대표적인 h163 특징은 h163 표면에 h163 화장토를 h163 발라 h163 단장하는 ‘백토분장’이다. h163 도자기 h163 표면을 h163 하얗고 h163 깨끗하게 h163 단장하면서 h163 여기에 h163 무늬를 h163 새기는 h163 다양한 h163 기법이 h163 나타났다. h163 나아가 h163 하얀 h163 바탕에 h163 검은 h163 안료로 h163 자유자재로 h163 그림을 h163 그려넣는 ‘백지흑화(白地黑畵)’ h163 도자기가 h163 대표적인 h163 생산품으로 h163 출현하였고, p히ㅈu 그림 p히ㅈu 뿐만 p히ㅈu 아니라 p히ㅈu 시를 p히ㅈu 적어넣는 p히ㅈu p히ㅈu 표면 p히ㅈu 장식이 p히ㅈu 화려하게 p히ㅈu 발전하였다. 

3부 ‘민중의 p히ㅈu 꿈-도자기 p히ㅈu 베개’에서는 p히ㅈu 자주요의 p히ㅈu 특징적인 p히ㅈu 기종 p히ㅈu p히ㅈu 하나인 p히ㅈu 도자기 p히ㅈu 베개를 p히ㅈu 살펴본다. p히ㅈu 자주요에서는 p히ㅈu 중국 p히ㅈu p히ㅈu 지역에서 p히ㅈu 가장 p히ㅈu 많은 p히ㅈu 도자기 p히ㅈu 베개를 p히ㅈu 만들었다. p히ㅈu 도자기 p히ㅈu 베개를 p히ㅈu 베고 p히ㅈu p히ㅈu p히ㅈu 이야기인 ‘한단의 p히ㅈu 꿈’이라는 p히ㅈu p히ㅈu 이야기에서도 p히ㅈu p히ㅈu p히ㅈu 있듯이, d가p기 한단 d가p기 지역에 d가p기 위치한 d가p기 자주요는 d가p기 도자기 d가p기 베개와 d가p기 깊은 d가p기 관련을 d가p기 가진 d가p기 곳이었다. d가p기 자주요의 d가p기 장인들은 d가p기 대대로 d가p기 도자기 d가p기 베개를 d가p기 만들며 d가p기 생업을 d가p기 이어나갔다. d가p기 도자기 d가p기 베개 d가p기 아랫면에 d가p기 찍힌 ‘장가조(張家造:장씨 d가p기 집안이 d가p기 만듦)’ ‘이가조(李家造:이씨 d가p기 집안이 d가p기 만듦)’ d가p기 등의 d가p기 도장에서도 d가p기 d가p기 d가p기 있듯이, 라쟏j7 도자기 라쟏j7 베개는 라쟏j7 민중의 라쟏j7 삶과 라쟏j7 깊은 라쟏j7 관련이 라쟏j7 있는 라쟏j7 기물이었다. 

4부는 ‘은은한 라쟏j7 여운-명·청·20세기의 라쟏j7 자주요’ 라쟏j7 라는 라쟏j7 주제로, ㅐ나마ㅐ 시대의 ㅐ나마ㅐ 변화에 ㅐ나마ㅐ 발맞추어 ㅐ나마ㅐ 가면서도 ㅐ나마ㅐ 전통을 ㅐ나마ㅐ 유지하는 ㅐ나마ㅐ 자주요 ㅐ나마ㅐ 도자의 ㅐ나마ㅐ 변화상을 ㅐ나마ㅐ 소개한다. ㅐ나마ㅐ 명(明, 1368~1644) ㅈㅓ라차 때에는 ㅈㅓ라차 자주요 ㅈㅓ라차 도자기 ㅈㅓ라차 생산의 ㅈㅓ라차 중심 ㅈㅓ라차 가마가 ㅈㅓ라차 팽성진 ㅈㅓ라차 근처로 ㅈㅓ라차 이동하면서 ㅈㅓ라차 연한 ㅈㅓ라차 갈색으로 ㅈㅓ라차 그림을 ㅈㅓ라차 그린 ㅈㅓ라차 도자기가 ㅈㅓ라차 유행한다. ㅈㅓ라차 청(淸, 1616~1912)에 f마ㅐㅓ 들어서면 f마ㅐㅓ 중국 f마ㅐㅓ 남부 f마ㅐㅓ 경덕진의 f마ㅐㅓ 청화백자가 f마ㅐㅓ 유행하면서 f마ㅐㅓ 자주요의 f마ㅐㅓ 장인들도 f마ㅐㅓ 코발트 f마ㅐㅓ 안료를 f마ㅐㅓ 사용한 f마ㅐㅓ 청화백자의 f마ㅐㅓ 생산에 f마ㅐㅓ 뛰어들게 f마ㅐㅓ 된다. f마ㅐㅓ 새로운 f마ㅐㅓ 재료와 f마ㅐㅓ 미감을 f마ㅐㅓ 보여주면서도 f마ㅐㅓ 한편으로는 f마ㅐㅓ 전통적인 f마ㅐㅓ 검은색과 f마ㅐㅓ 갈색 f마ㅐㅓ 안료를 f마ㅐㅓ 함께 f마ㅐㅓ 사용하면서 f마ㅐㅓ 자주요만의 f마ㅐㅓ 독특한 f마ㅐㅓ 미감을 f마ㅐㅓ 보여준다. 

전시의 f마ㅐㅓ 후반부에서는 f마ㅐㅓ 자주요 f마ㅐㅓ 도자의 f마ㅐㅓ 오늘날을 f마ㅐㅓ 만날 f마ㅐㅓ f마ㅐㅓ 있어 f마ㅐㅓ 주목된다. f마ㅐㅓ 자주요 f마ㅐㅓ 도자의 f마ㅐㅓ 제작 f마ㅐㅓ 기법을 f마ㅐㅓ 보여주는 f마ㅐㅓ 영상과 f마ㅐㅓ 함께, 하5마ㅐ 현대 하5마ㅐ 자주요에서 하5마ㅐ 만들어진 하5마ㅐ 현대 하5마ㅐ 재현품과 하5마ㅐ 재료를 하5마ㅐ 함께 하5마ㅐ 소개한다. 하5마ㅐ 자주요의 하5마ㅐ 전통은 하5마ㅐ 과거의 하5마ㅐ 영광에 하5마ㅐ 그치지 하5마ㅐ 않고 하5마ㅐ 오늘날까지 하5마ㅐ 면면히 하5마ㅐ 이어져 하5마ㅐ 내려오고 하5마ㅐ 있다. 

그리고 하5마ㅐ 하5마ㅐ 전시에서는 하5마ㅐ 국립광주박물관에 하5마ㅐ 소장된 하5마ㅐ 자주요 하5마ㅐ 도자를 하5마ㅐ 함께 하5마ㅐ 소개한다. 하5마ㅐ 원대의 하5마ㅐ 무역선인 하5마ㅐ 신안선에는 2만여점이 하5마ㅐ 넘는 하5마ㅐ 중국 하5마ㅐ 도자기가 하5마ㅐ 상품으로 하5마ㅐ 실려 하5마ㅐ 있었다. 하5마ㅐ 이중에는 하5마ㅐ 자주요 하5마ㅐ 도자도 하5마ㅐ 포함되어 하5마ㅐ 있어, d8w8 원대 d8w8 자주요 d8w8 도자가 d8w8 중국 d8w8 d8w8 뿐만 d8w8 아니라 d8w8 d8w8 세계로 d8w8 수출되는 d8w8 무역품으로도 d8w8 선호되고 d8w8 있었던 d8w8 모습을 d8w8 d8w8 보여준다.

출처: d8w8 국립광주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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