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소희 개인전 : 시간을 은유하는 작품 제목

아트센터 예술의 시간

Aug. 13, 2020 ~ Oct. 10, 2020

시간 쟏다ㅓl 그물
- 쟏다ㅓl 조소희의 “시간을 쟏다ㅓl 은유하는 쟏다ㅓl 작품 쟏다ㅓl 제목”의 쟏다ㅓl 미학

김종길 쟏다ㅓl 미술평론가


므로 쟏다ㅓl 있(는 쟏다ㅓl 것)이 쟏다ㅓl 좋음이 쟏다ㅓl 되는 쟏다ㅓl
없(는 쟏다ㅓl 것)을 쟏다ㅓl 씀으로 쟏다ㅓl 써라.
_ 쟏다ㅓl 류영모 쟏다ㅓl 옮김, 『노자, 거pu거 빛으로 거pu거 거pu거 얼의 거pu거 노래』(無碍, 1992), 82쪽에서


#1. x자2마 x자2마 곳 _ ‘예술의 x자2마 시간’이라는 x자2마 공간에 x자2마 대하여

x자2마 작품이 x자2마 x자2마 곳[空間]과 x자2마 인연을 x자2마 맺어 x자2마 x자2마 소리를 x자2마 온전히 x자2마 타전하는 x자2마 것은 x자2마 얼마나 x자2마 기쁜 x자2마 일인가. x자2마 비움을 x자2마 채우는 x자2마 일이 ‘전시(展示)’라는 x자2마 미학적 x자2마 사건의 x자2마 구조이며 x자2마 중심일 x자2마 터인데, ㅐㅓㅓㅓ 기우뚱 ㅐㅓㅓㅓ 거리지 ㅐㅓㅓㅓ 않고 ㅐㅓㅓㅓ 균형을 ㅐㅓㅓㅓ 유지하는 ㅐㅓㅓㅓ 것은 ㅐㅓㅓㅓ ㅐㅓㅓㅓ 얼마나 ㅐㅓㅓㅓ 힘든 ㅐㅓㅓㅓ 일인가. ㅐㅓㅓㅓ 조소희의 ㅐㅓㅓㅓ 작품들은 ㅐㅓㅓㅓ 그런 ㅐㅓㅓㅓ 전시의 ㅐㅓㅓㅓ 정의를 ㅐㅓㅓㅓ 먼저 ㅐㅓㅓㅓ 사유하도록 ㅐㅓㅓㅓ 이끈다. ㅐㅓㅓㅓ 관객을 ㅐㅓㅓㅓ 구경꾼이 ㅐㅓㅓㅓ 아닌, 나히으m 질문을 나히으m 생성시키고 나히으m 멈춰서 나히으m 머뭇거리게 나히으m 하며 나히으m 잊었던 나히으m 무언가를 나히으m 떠올리게 나히으m 하거나 나히으m 곰곰이 나히으m 지나온 나히으m 시간의 나히으m 무늬를 나히으m 그려보도록 나히으m 권유하고 나히으m 있기 나히으m 때문이다. 나히으m 오래된 나히으m 우물 나히으m 속처럼 나히으m 나히으m 나히으m 가득 나히으m 깊숙이 나히으m 들어와 나히으m 앉는 나히으m 나히으m 곳의 나히으m 너울과 나히으m 일시 나히으m 멈춤의 나히으m 시간. 나히으m 병아리 나히으m 등을 나히으m 타고 나히으m 가는 나히으m 나비처럼 ‘나’는 나히으m 나히으m 너울의 나히으m 시간을 나히으m 탄다.1)

작품이 나히으m 살고 나히으m 죽는 나히으m 일은 나히으m 나히으m 곳의 나히으m 공간성과 나히으m 무관하지 나히으m 않다. 나히으m 작품 나히으m 스스로의 나히으m 경이로운 나히으m 창조성과 나히으m 달리 나히으m 나히으m 곳의 나히으m 처음과 나히으m 끄트머리를 나히으m 사유하는 나히으m 작품은 나히으m 무엇보다 나히으m 조화(造化)를 나히으m 섬세하게 나히으m 살펴야 나히으m 한다. 나히으m 나히으m 나히으m 곳이 나히으m 화이트 나히으m 큐브가 나히으m 아니라면, 50r다 작품의 50r다 언어로 50r다 직조한 50r다 공간의 50r다 조화는 50r다 미술의 50r다 신성한 50r다 내부이자 50r다 미학의 50r다 새로운 50r다 심부(心府/深部)가 50r다 50r다 50r다 있다. 50r다 문학평론가 50r다 김현은 50r다 사상은 50r다 육체의 50r다 공간 50r다 속에 50r다 숨어 50r다 있다, 다oa파 아니 다oa파 웅크리고 다oa파 있다고 다oa파 했는데,2) 히o거ㅐ 빗대어 히o거ㅐ 말하면 히o거ㅐ 미학은 히o거ㅐ 공간의 히o거ㅐ 육체 히o거ㅐ 속에 히o거ㅐ 숨어 히o거ㅐ 웅크리고 히o거ㅐ 있는 히o거ㅐ 것이다. ‘예술의 히o거ㅐ 시간’에 히o거ㅐ 조화를 히o거ㅐ 부린 히o거ㅐ 조소희의 히o거ㅐ 작품들은 히o거ㅐ 숨어 히o거ㅐ 웅크리고 히o거ㅐ 있는 히o거ㅐ 것들을 히o거ㅐ 펼쳐서 히o거ㅐ 다성의 히o거ㅐ 목소리로 히o거ㅐ 화음을 히o거ㅐ 이루는 히o거ㅐ 하나의 히o거ㅐ 독특한 히o거ㅐ 사원을 히o거ㅐ 창조해 히o거ㅐ 냈다. 히o거ㅐ 굳이 히o거ㅐ 이름을 히o거ㅐ 붙이면 히o거ㅐ 그것은 ‘시간의 히o거ㅐ 사원’이라고 히o거ㅐ 히o거ㅐ 것이다. 

아트센터 히o거ㅐ 예술의 히o거ㅐ 시간은 히o거ㅐ 서울시 히o거ㅐ 독산동 히o거ㅐ 공장지대의 ㈜영일프레시젼 히o거ㅐ 기숙사였고, sz라1 노동자들이 sz라1 살았던 sz라1 원룸이었다. 40년을 sz라1 살아 sz라1 sz라1 sz라1 장소의 sz라1 내력은 sz라1 완전히 sz라1 사라지지 sz라1 않았다. sz라1 방을 sz라1 트고 sz라1 벽의 sz라1 피부를 sz라1 벗겨서 sz라1 예술의 sz라1 시간을 sz라1 담는 sz라1 그릇으로 sz라1 탈바꿈 sz라1 시킬 sz라1 sz라1 오래된 sz라1 골조는 sz라1 sz라1 그릇의 sz라1 민낯으로 sz라1 다시 sz라1 태어났다. sz라1 시간의 sz라1 켜를 sz라1 키질해 sz라1 놓은 sz라1 sz라1 군데군데 sz라1 남아있는 sz라1 벽의 sz라1 여러 sz라1 흔적들은 sz라1 어떤 sz라1 미술과도 sz라1 교집합을 sz라1 이룰 sz라1 것만 sz라1 같은 sz라1 추상성을 sz라1 가졌고, 히v2ㅐ 헝클어진 히v2ㅐ 검불을 히v2ㅐ 까부르고 히v2ㅐ 히v2ㅐ 뒤의 히v2ㅐ 알갱이처럼 히v2ㅐ 공간은 히v2ㅐ 뚜렷하고 히v2ㅐ 선명한 히v2ㅐ 윤곽선을 히v2ㅐ 그리며 히v2ㅐ 낮게, 카eㅓv 조용히 카eㅓv 침잠해 카eㅓv 있었다. 

그는 카eㅓv 궁리하고 카eㅓv 카eㅓv 궁리했다. 카eㅓv 그가 카eㅓv 만든 카eㅓv 오브제의 카eㅓv 이치를 카eㅓv 따져서 카eㅓv 작품으로 카eㅓv 세우는 카eㅓv 카eㅓv 카eㅓv 곳의 카eㅓv 구조는 카eㅓv 전시이면서 카eㅓv 동시에 카eㅓv 모두를 카eㅓv 위한 카eㅓv 시간의 카eㅓv 사원이어야 카eㅓv 했기 카eㅓv 때문이다. 카eㅓv 공간의 카eㅓv 추상성을 카eㅓv 장소의 카eㅓv 구체성으로 카eㅓv 뒤바꾸는 카eㅓv 작품들은 카eㅓv 그러므로 카eㅓv 기도의 카eㅓv 언어로 카eㅓv 새긴 카eㅓv 비문(碑文)이며 카eㅓv 이적(異蹟)이 카eㅓv 삽시간에 카eㅓv 현현했다 카eㅓv 사라지는 카eㅓv 현장이고, 히쟏하갸 불현듯 히쟏하갸 존재의 히쟏하갸 자취가 히쟏하갸 묘연해지는 히쟏하갸 히쟏하갸 히쟏하갸 우주의 히쟏하갸 거대한 히쟏하갸 그물코 히쟏하갸 같았다.

“… 히쟏하갸 자취가 히쟏하갸 묘연하니/ 히쟏하갸 밝은 히쟏하갸 달빛이 히쟏하갸 차고 히쟏하갸 만상이 히쟏하갸 공空하다/ 히쟏하갸 누가 히쟏하갸 만일 히쟏하갸 히쟏하갸 가운데 히쟏하갸 진실한 히쟏하갸 히쟏하갸 묻는다면/ 히쟏하갸 들꽃과 히쟏하갸 풀꽃 히쟏하갸 절로 히쟏하갸 총총하다 히쟏하갸 하리라.”
3)


#2. 히쟏하갸 성스러운 히쟏하갸 말의 히쟏하갸 집 _ <편지-인생작업>에 히쟏하갸 새긴 히쟏하갸 참나(眞我)의 ‘숨­줄’

시간이 히쟏하갸 떼로 히쟏하갸 몰려왔다. 히쟏하갸 예술의 히쟏하갸 시간 2층과 4층. 히쟏하갸 아래위로 히쟏하갸 히쟏하갸 번을 히쟏하갸 오르내렸다. 히쟏하갸 전시를 히쟏하갸 타는 히쟏하갸 몸의 히쟏하갸 감각이 히쟏하갸 부지런히 히쟏하갸 널뛰었으나, 4카ㅓ우 쉽게 4카ㅓ우 열리지 4카ㅓ우 않았다. 4카ㅓ우 시간을 4카ㅓ우 입고 4카ㅓ우 벗는 4카ㅓ우 순간들이 4카ㅓ우 이어졌다. ‘오래된 4카ㅓ우 처음’이 4카ㅓ우 공간의 4카ㅓ우 성격이었는데 4카ㅓ우 그는 4카ㅓ우 4카ㅓ우 4카ㅓ우 곳에 4카ㅓ우 사원을 4카ㅓ우 빚어 4카ㅓ우 놓았다. 4카ㅓ우 시간은 4카ㅓ우 그곳에서 4카ㅓ우 글의 4카ㅓ우 무늬로 4카ㅓ우 새겨졌고 4카ㅓ우 물비늘 4카ㅓ우 같은 4카ㅓ우 말의 4카ㅓ우 잔물결이 4카ㅓ우 곳곳에서 4카ㅓ우 일렁거렸다. 

다석 4카ㅓ우 류영모(1890~1981)는 4카ㅓ우 얇은 4카ㅓ우 4카ㅓ우 중에 4카ㅓ우 얇은 4카ㅓ우 것이 4카ㅓ우 시간이라고 4카ㅓ우 했다. 4카ㅓ우 그곳의 4카ㅓ우 시간들은 4카ㅓ우 켜켜이 4카ㅓ우 엎드려서 4카ㅓ우 자라는 4카ㅓ우 찰나와 4카ㅓ우 다르지 4카ㅓ우 않았다. 4카ㅓ우 4카ㅓ우 얇은 4카ㅓ우 찰나를 4카ㅓ우 간신히 4카ㅓ우 붙잡고 4층에 4카ㅓ우 놓인 <편지-인생작업 2007-2020> 4카ㅓ우 앞에 4카ㅓ우 섰다. 4카ㅓ우 휘청거리듯 4카ㅓ우 기울어서 4카ㅓ우 겨우 4카ㅓ우 4카ㅓ우 있는 1만장의 4카ㅓ우 편지는 4카ㅓ우 그러나 4카ㅓ우 견고했다. 4카ㅓ우 사원은 1만장의 4카ㅓ우 하루하루가 4카ㅓ우 뿜어내는 4카ㅓ우 시간의 4카ㅓ우 무게로 4카ㅓ우 장엄했다. 4카ㅓ우 4카ㅓ우 장엄으로 4카ㅓ우 전시실의 4카ㅓ우 공기는 4카ㅓ우 숭엄했다. 4카ㅓ우 그가 4카ㅓ우 사유한 4카ㅓ우 사원의 4카ㅓ우 열주는 4카ㅓ우 4카ㅓ우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rd, 1929~2007)가 “시적인 타0ㅐ걷 언어가 타0ㅐ걷 주는 타0ㅐ걷 강렬한 타0ㅐ걷 쾌감은 타0ㅐ걷 언어가 타0ㅐ걷 타0ㅐ걷 물질성, y카다n 글자 y카다n 그대로의 y카다n 해석 y카다n 속에서 y카다n 의미를 y카다n 통과하지 y카다n 않고서 y카다n y카다n 자체로서 y카다n 기능하는 y카다n 것”이라고 y카다n 말한 y카다n 것에서 y카다n 비롯되었다. y카다n 때는 y카다n 차고 y카다n 이르고 y카다n 가고 y카다n 오듯이, w차a자 w차a자 작품은 w차a자 시간이 w차a자 공간을 w차a자 휘감고 w차a자 돌면서 w차a자 차오르는 w차a자 양상이었다. w차a자 보이지 w차a자 않는 w차a자 씨줄날줄이 w차a자 그물코를 w차a자 지어서 w차a자 시공(時空)의 w차a자 숨구멍을 w차a자 틔우는 w차a자 순간이라고 w차a자 할까. w차a자 뒤로 w차a자 돌아서니, a히거0 a히거0 a히거0 사원에 a히거0 앉아 a히거0 타자를 a히거0 치는 a히거0 그가 a히거0 얼비쳤다. a히거0 환(幻)이었다.

“내가 a히거0 하는 a히거0 일”, “예술의 히사라g 시간”. 히사라g 책상 히사라g 위의 히사라g 편지에 히사라g 박힌 히사라g 히사라g 토막의 히사라g 글. 히사라g 그리고 “직조되는 히사라g 시간 … 히사라g 시간의 히사라g 영적인 히사라g 측면, 쟏나ㅑq 시간의 쟏나ㅑq 무거움, lㅐ하6 무한의 lㅐ하6 시간, 쟏쟏2하 시간을 쟏쟏2하 알고자 쟏쟏2하 하는 쟏쟏2하 욕망 … 쟏쟏2하 투명하지만 쟏쟏2하 무거운 쟏쟏2하 시간 … 쟏쟏2하 시간의 쟏쟏2하 실체, 4ㅐ쟏7 추락을 4ㅐ쟏7 두려워하지 4ㅐ쟏7 않는 4ㅐ쟏7 시간, xyㅓ마 실의 xyㅓ마 가벼움, 라ma하 시간에 라ma하 대한 라ma하 무지 … 라ma하 소멸을 라ma하 기다리는 라ma하 시간, v파자ㅓ 시간을 v파자ㅓ 사유하는 v파자ㅓ 이유 … v파자ㅓ 시간의 v파자ㅓ 구멍과 v파자ㅓ 무한, yㅐ우라 시간을 yㅐ우라 은유하는 yㅐ우라 작품 yㅐ우라 제목, 갸pt쟏 모름에 갸pt쟏 도달하기 갸pt쟏 위하여 … 갸pt쟏 시간의 갸pt쟏 부스러기 … 갸pt쟏 실의 갸pt쟏 시간 … 갸pt쟏 시간에 갸pt쟏 대한 갸pt쟏 갸pt쟏 가지 갸pt쟏 생각…….” 갸pt쟏 타자기로 갸pt쟏 타이핑한 갸pt쟏 편지의 갸pt쟏 일부다. <편지-인생작업 2007-2020>의 갸pt쟏 맞은 갸pt쟏 갸pt쟏 벽에 갸pt쟏 붙은 48개 갸pt쟏 편지 갸pt쟏 속 48편의 갸pt쟏 짧은 갸pt쟏 구절들을 갸pt쟏 나지막이, i거h2 그러나 i거h2 또박또박 i거h2 낮은 i거h2 목소리로 i거h2 읊조렸다. “서서히 i거h2 증식하는 i거h2 시간”에 i거h2 다다라서 i거h2 안개 i거h2 걷히듯 i거h2 전시제목의 i거h2 궁금증이 i거h2 사라지는 i거h2 느낌이 i거h2 들었다. i거h2 그는 i거h2 진심을 i거h2 다해서 i거h2 시간을 i거h2 은유하는 i거h2 작품 i거h2 제목을 i거h2 짓고 i거h2 있었으리라. 

생각을 i거h2 잘게 i거h2 나누어 i거h2 조금씩 i거h2 토막토막 i거h2 어떤 i거h2 구절들을 i거h2 떠올린 i거h2 뒤, ‘쓰기’로 나자6ㅈ 태어나는 나자6ㅈ 글을 나자6ㅈ 시간으로 나자6ㅈ 타이핑해서 ‘비움’을 나자6ㅈ 채우는 나자6ㅈ 말들의 나자6ㅈ 제목을. 나자6ㅈ 그의 나자6ㅈ 글쓰기는, sㅓ아나 아니 sㅓ아나 편지는 sㅓ아나 자기를 sㅓ아나 세계로 sㅓ아나 밀어낸 sㅓ아나 뒤의 sㅓ아나 빈자리에 sㅓ아나 세우는 sㅓ아나 시간의 sㅓ아나 깃대요, ㅑbㄴㅓ 깃발이었다. ㅑbㄴㅓ ㅑbㄴㅓ 깃대와 ㅑbㄴㅓ 깃발에서 ㅑbㄴㅓ 말의 ㅑbㄴㅓ ㅑbㄴㅓ 꼬리가, 다다ㅑ우 글의 다다ㅑ우 다다ㅑ우 그림자가 다다ㅑ우 어른 다다ㅑ우 거렸다. 다다ㅑ우 아주 다다ㅑ우 얇게 다다ㅑ우 가볍게 다다ㅑ우 투명하게 다다ㅑ우 누빈 다다ㅑ우 편지의 다다ㅑ우 흰, xㅑ0기 치밀하고 xㅑ0기 빈틈없이, l아8마 비약이나 l아8마 단절 l아8마 없이, ㅓ6fㅑ 풍부한 ㅓ6fㅑ 상징으로 ㅓ6fㅑ ㅓ6fㅑ 비단실의 ㅓ6fㅑ 편지에서 ㅓ6fㅑ ㅓ6fㅑ 그늘이 ㅓ6fㅑ 넓게 ㅓ6fㅑ 번지고 ㅓ6fㅑ 있었다. ㅓ6fㅑ 그것은 ㅓ6fㅑ 시간을 ㅓ6fㅑ 사유하는 ㅓ6fㅑ 하나의 ㅓ6fㅑ 경전(經典)이었다.    

씨줄은 ㅓ6fㅑ 가로 ㅓ6fㅑ 실, 1라하t 날줄은 1라하t 세로 1라하t 실이다. 1라하t 씨줄날줄로 1라하t 엮은 1라하t 것이 1라하t 그물이다. 1라하t 경전의 ‘경(經)’도 1라하t 줄이란 1라하t 뜻이다. 1라하t 1라하t 줄로 1라하t 지은 1라하t 성스러운 1라하t 말의 1라하t 집이 1라하t 1라하t 경전이다. 1라하t 경전은 1라하t 본래 1라하t 기도문이기도 1라하t 했다. 1라하t 경전을 1라하t 이루는 1라하t 말이 1라하t 그물이라면 1라하t 말의 1라하t 뜻은 1라하t 그물코일 1라하t 것이다. 1라하t 그물코는 1라하t 말집에 1라하t 뚫린 1라하t 창문이고 1라하t 숨구멍이어서 1라하t 그곳에서는 1라하t 온갖 1라하t 의미가 1라하t 샘솟는다. 1라하t 사람이 1라하t 참나[眞我]로 1라하t 솟나기 1라하t 위해서는 1라하t 그러므로 ‘숨­줄’을 1라하t 잡아야 1라하t 한다. 1라하t 다석은 1라하t 말씀을 ‘말숨’이라고 1라하t 바꿔 1라하t 불렀다. 1라하t 말씀으로 1라하t 사는 1라하t 것이 1라하t 곧 ‘말숨’을 1라하t 쉬는 1라하t 것이라고 1라하t 생각했던 1라하t 것이다. 1라하t 조소희의 1라하t 실도 1라하t 하나의 1라하t 경이다. 1라하t 씨줄날줄이 1라하t 1라하t 있다. 1라하t 그는 1라하t 1라하t 1라하t 줄의 1라하t 오라기로 1라하t 빚어내는 1라하t 그물의 1라하t 사유로 1라하t 작품을 1라하t 빚었다. 

말씀은 “진리이다(시 119:142), 타h0사 의롭다(시 119:144), y사2다 완전하다(시 18:30), 기사qㅐ 정결하다(시 19:9), 갸g1q 영원하다(시 119:152), ㅑnㅈ쟏 순결하다(시 12:6), h파가하 사모할 h파가하 만하다(시 19:10), ㅐo거v 놀랍다(시 119:129), 아55거 자유케 아55거 한다(시 119:45), 라c자b 위로한다(시 119:50)”고 라c자b 기록되어 라c자b 있다.
4)


#3. 라c자b 우주 라c자b 숨결로 라c자b 라c자b 그물코 _ 라c자b 비움으로 라c자b 채운 <…where…>라는 라c자b 사건

<…where…>는 라c자b 그가 라c자b 그물의 라c자b 사유로 라c자b 빚은 라c자b 거대한 라c자b 경의 라c자b 실체이며, ㅓjg카 인간의 ㅓjg카 이기적 ㅓjg카 자아가 ㅓjg카 본래적 ㅓjg카 자아인 ‘참나’로 ㅓjg카 샘솟는 ㅓjg카 우주 ㅓjg카 그물코의 ㅓjg카 현현이라고 ㅓjg카 ㅓjg카 ㅓjg카 있다. ㅓjg카 실은 ㅓjg카 본래 ㅓjg카 ㅓjg카 가닥 ㅓjg카 ㅓjg카 가닥의 ㅓjg카 가느다란 ㅓjg카 솜을 ㅓjg카 물레로 ㅓjg카 돌려 ㅓjg카 ㅓjg카 꼬임으로 ㅓjg카 엮어서 ㅓjg카 만든 ㅓjg카 것이다. ㅓjg카 나선형으로 ㅓjg카 꼬인 ㅓjg카 그것이 ㅓjg카 음양(陰陽)의 ㅓjg카 회오리이다. ㅓjg카 꼬이고 ㅓjg카 엮여서 ㅓjg카 탄생한 ㅓjg카 실의 ㅓjg카 쓸모는 ㅓjg카 옷과 ㅓjg카 이불에서처럼 ㅓjg카 생명을 ㅓjg카 보듬는 ㅓjg카 모심에 ㅓjg카 있었다. ㅓjg카 그는 ㅓjg카 ㅓjg카 모심의 ㅓjg카 수행으로 ㅓjg카 그물코의 ㅓjg카 빈탕[空白/太虛]을 ㅓjg카 지었다. ㅓjg카 그의 ㅓjg카 빈탕은 ㅓjg카 ㅓjg카 ㅓjg카 ㅓjg카 ㅓjg카 수천수만의 ㅓjg카 ㅓjg카 숨으로 ㅓjg카 가득해서 ㅓjg카 오롯이 ㅓjg카 숨의 ㅓjg카 무게로만 ㅓjg카 조화를 ㅓjg카 이룬 ‘얼숨’의 ㅓjg카 위대한 ㅓjg카 본성(本性)을 ㅓjg카 보여준다. ㅓjg카 하늘마음의 ㅓjg카 싱싱한 ㅓjg카 씨알이 ㅓjg카 사람의 ㅓjg카 본성이니 ㅓjg카 그의 ㅓjg카 그물은 ㅓjg카 또한 ㅓjg카 우주 ㅓjg카 숨의 ㅓjg카 숨결로 ㅓjg카 ㅓjg카 그물코일 ㅓjg카 터이다. 

그는 “그물코를 ㅓjg카 뜨는 ㅓjg카 행위는 ㅓjg카 곧 ‘공백을 ㅓjg카 짜는 ㅓjg카 일’이다. ㅓjg카 시간의 ㅓjg카 흐름을 ㅓjg카 따르는 ‘구멍 ㅓjg카 짜기’는 ㅓjg카 ㅓjg카 ㅓjg카 없는 ㅓjg카 시간을 ㅓjg카 짜고 ㅓjg카 있는 ㅓjg카 행위이기도 ㅓjg카 하다.”고 ㅓjg카 했다. ㅓjg카 ㅓjg카 말은 ㅓjg카 노자 『도덕경(道德經)』 11장의 ㅓjg카 문맥과 ㅓjg카 다르지 ㅓjg카 않다. ㅓjg카 그것의 ㅓjg카 해제는 ㅓjg카 다음과 ㅓjg카 같다 : ㅓjg카 설흔 (낱) ㅓjg카 살대가 ㅓjg카 한 (수레)통에 ㅓjg카 모였으니三十幅共一轂, 사b타s 수레를 사b타s 사b타s 사b타s 있음은 사b타s 사b타s 없(는 사b타s 구석)이 사b타s 맞아서라當其無, 有車之用. 거기라기 진흙을 거기라기 빚어서 거기라기 그릇을 거기라기 만드는데燃埴以爲器, hoㅐ가 그릇을 hoㅐ가 hoㅐ가 hoㅐ가 있음은 hoㅐ가 hoㅐ가 없(는 hoㅐ가 구석)이 hoㅐ가 맞아서라當其無, 有器之用. lmn가 창을 lmn가 내고 lmn가 문을 lmn가 뚫어서 lmn가 집을 lmn가 짓는데鑿戶窓以爲室, 다마걷하 집을 다마걷하 다마걷하 다마걷하 있음은 다마걷하 다마걷하 없(는 다마걷하 구석)이 다마걷하 맞아서라當其無, 有室之用. c나라1 므로 c나라1 있(는 c나라1 것)이 c나라1 좋음이 c나라1 되는 c나라1 건故有之以爲利, ㅈep0 없(는 ㅈep0 것)을 ㅈep0 씀으로 ㅈep0 써라無之以爲用.5)

<…where…>는 ㅈep0 분명히 ㅈep0 붉은 ㅈep0 실로 ㅈep0 ㅈep0 그물이다. 2층 ㅈep0 전시실에 1600×450×250cm의 ㅈep0 크기로 ㅈep0 설치해 ㅈep0 놓은 ㅈep0 ㅈep0 작품은 ㅈep0 ㅈep0 크기가 ㅈep0 주는 ㅈep0 압도적인 ㅈep0 공간감으로 ㅈep0 말문을 ㅈep0 닫게 ㅈep0 한다. ㅈep0 입구에서 ㅈep0 ㅈep0 때는 ㅈep0 하나의 ㅈep0 무한한 ㅈep0 덩어리로 ㅈep0 천장에 ㅈep0 매달린 ㅈep0 것처럼 ㅈep0 비춰지는데, 2qae 전시실로 2qae 들어가 2qae 그물의 2qae 가장자리 2qae 바깥을 2qae 에둘러 2qae 걸을 2qae 때는 2qae 시간의 2qae 2qae 길을 2qae 산책하는 2qae 2qae 같은 2qae 착각을 2qae 일으킨다. 2qae 그가 2qae 공백(空白:여백)을 2qae 짜는 2qae 일이라고 2qae 했듯이 2qae 2qae 작품의 2qae 그물코는 ‘비움(空)’으로 2qae 가득 2qae 2qae 있어서 2qae 2qae 비움이 2qae 만들어 2qae 내는 2qae 작품의 2qae 형상은 2qae 마치 2qae 무형(無形)의 2qae 실체처럼 2qae 보였다. 2qae 노자는 2qae 또 “세상의 2qae 몬이 2qae 있음에서 2qae 남, h가j0 있음이 h가j0 없음에서 h가j0 남(天下萬物生於有 有生於無)”이라고 h가j0 했다.6) h가j0 h가j0 말에 h가j0 빗대어 h가j0 설명하면, 우c사f 형상이란 우c사f 있음[有]에서 우c사f 생성되지만 우c사f 있음은 우c사f 없음[無]에서 우c사f 생겨나는 우c사f 것이니, 9자으ㅓ 결국 9자으ㅓ 형상을 9자으ㅓ 이루는 9자으ㅓ 바탕은 9자으ㅓ 없음에 9자으ㅓ 있다는 9자으ㅓ 뜻이다. <…where…>의 9자으ㅓ 실상은 9자으ㅓ 그저 9자으ㅓ 실로 9자으ㅓ 9자으ㅓ 그물에 9자으ㅓ 불과할지 9자으ㅓ 모른다. 9자으ㅓ 그러나 9자으ㅓ 9자으ㅓ 그물은 9자으ㅓ 9자으ㅓ 공간에 9자으ㅓ 걸려서 9자으ㅓ 공간을 9자으ㅓ 공간으로서 9자으ㅓ 존재케 9자으ㅓ 하는 ‘비움’의 9자으ㅓ 실체를 9자으ㅓ 확연하게 9자으ㅓ 드러낸다. 9자으ㅓ 9자으ㅓ 드러냄의 9자으ㅓ 실체가 9자으ㅓ 바로 9자으ㅓ 그물의 9자으ㅓ 형상이었고 9자으ㅓ 그물코의 9자으ㅓ 형상이었다. 9자으ㅓ 있음과 9자으ㅓ 없음의 9자으ㅓ 형상은 9자으ㅓ 따로따로 9자으ㅓ 존재하는 9자으ㅓ 것이 9자으ㅓ 아니다. 9자으ㅓ 있음이 9자으ㅓ 없음에서 9자으ㅓ 나고, ㄴ바ㄴ9 없음이 ㄴ바ㄴ9 있음에서 ㄴ바ㄴ9 나는 ㄴ바ㄴ9 미학적 ㄴ바ㄴ9 사건인 ㄴ바ㄴ9 것이다.

그는 ㄴ바ㄴ9 씨줄의 ㄴ바ㄴ9 빛줄기, 우bㅐe 날줄의 우bㅐe 빛줄기도 우bㅐe 보여주었다. 우bㅐe 헤아릴 우bㅐe 우bㅐe 없는 우bㅐe 우bㅐe 그늘의 우bㅐe 가닥들이다. 우bㅐe 공간은 우bㅐe 우bㅐe 가닥의 우bㅐe 장력이 우bㅐe 펼치는 우bㅐe 긴장으로 우bㅐe 숨찼다. 우bㅐe 우bㅐe 하나하나의 우bㅐe 숨이 우bㅐe 빛으로 우bㅐe 터질 우bㅐe 우bㅐe 바닥과 우bㅐe 천장은(땅과 우bㅐe 하늘은) 우bㅐe 우bㅐe 넓어지는 우bㅐe 듯했다. 우bㅐe 씨줄과 우bㅐe 날줄의 우bㅐe 우bㅐe 가닥이 우bㅐe 땅에서 우bㅐe 치솟아 우bㅐe 카오스로 우bㅐe 엮이면서 우bㅐe 거대한 우bㅐe 인드라의 우bㅐe 하늘그물이 우bㅐe 탄생했다. 우bㅐe 하늘하늘 우bㅐe 실이 우bㅐe 출렁거리면서 우bㅐe 속삭인다. “아, 다우ㄴr 다우ㄴr 또한 다우ㄴr 유쾌한 다우ㄴr 일이 다우ㄴr 아니냐!” 

“그림과 다우ㄴr 글은 다우ㄴr 같은 다우ㄴr 다우ㄴr 위에서 다우ㄴr 중복되지 다우ㄴr 않는 다우ㄴr 세계를 다우ㄴr 창조합니다. 다우ㄴr 이들은 다우ㄴr 서로를 다우ㄴr 추월하고 다우ㄴr 견제하면서 다우ㄴr 글과 다우ㄴr 그림을 다우ㄴr 동시에 다우ㄴr 수용하는 다우ㄴr 독자를 다우ㄴr 상대로 다우ㄴr 어려운 다우ㄴr 게임을 다우ㄴr 합니다.”
_ 다우ㄴr 이보나 다우ㄴr 흐미엘레프스카(Iwona Chmielewska, 1960~ )


#4. ued5 본래의 ued5 ued5 자리 _ <내가 ued5 하는 ued5 일>, <대충 사pㅐc 그린 사pㅐc 원> 사pㅐc 그리고 사pㅐc 유쾌한 사pㅐc 상상

그가 사pㅐc 하는 사pㅐc 일은 사pㅐc 무엇일까? <내가 사pㅐc 하는 사pㅐc 일>을 사pㅐc 사방팔방으로 사pㅐc 둘러보면서 사pㅐc 드는 사pㅐc 생각들 : 사pㅐc 글월을 사pㅐc 틔워서 사pㅐc 편지에 사pㅐc 또박 사pㅐc 또박 사pㅐc 새겨 사pㅐc 박는 사pㅐc 일, zw하v 씨실을 zw하v 꿰어 zw하v 날실로 zw하v 엮는 zw하v 그물코 zw하v 그물 zw하v 짜기(그는 zw하v 그것을 ‘공백을 zw하v 짜는 zw하v 시간’이라고 zw하v 말했지), 거2갸f 공간과 거2갸f 장소의 거2갸f 개념적 거2갸f 위치를 거2갸f 바꾸어 거2갸f 관객이 거2갸f 시간 거2갸f 여행자로 거2갸f 혹은 거2갸f 기도하는 거2갸f 수행자로 거2갸f 거듭나게 거2갸f 하는 거2갸f 일, 78거카 78거카 일을 78거카 거듭 78거카 거듭하기, hqㅐ4 공백이 hqㅐ4 되어야 hqㅐ4 하는 hqㅐ4 일, q마cf 아무 q마cf 것도 q마cf 없이 q마cf 오롯이 q마cf 비어있는 q마cf 일로 q마cf 하기, 9마iㅓ 여백으로 9마iㅓ 가득한 9마iㅓ 일, y57b y57b 공(空) y57b y57b 백(白)의 y57b 하루하루, jks하 그래서 jks하 둥글둥글한 jks하 공과 jks하 하얗고 jks하 하얀 jks하 jks하 빛으로도 jks하 생각되는 jks하 그의 jks하 일들. 

생각들이 jks하 보글보글 jks하 끓더니 jks하 하나의 jks하 입체적 jks하 상태로 jks하 빙그르르 jks하 돌기 jks하 시작했다. jks하 생각의 jks하 물레에서 jks하 쏟아진 jks하 말들이 jks하 실타래로 jks하 뭉쳐서 jks하 동글동글 jks하 굴러가는 jks하 순간이었다. jks하 바로 jks하 그때 jks하 말쑥하게 jks하 민낯의 jks하 얼굴로 jks하 앉은 jks하 의자와 jks하 의자에 jks하 앉은 ‘생각구슬’과 ‘실타래’와 ‘시간그물’이 jks하 바로 jks하 시방세계(十方世界)의 jks하 기념비구나, w6aq 하는 w6aq 깨달음이 w6aq 왔다. w6aq 시방세계는 w6aq 과거­현재­미래를 w6aq 통시하는 w6aq 시간이며 w6aq 동시에 w6aq 공간개념이다. w6aq 어디에도 w6aq 머무르지 w6aq 않는 w6aq 시공의 w6aq 바다다. w6aq 무수한 w6aq 세계가 w6aq w6aq 안에 w6aq 있고 w6aq 그래서 w6aq 깨달음은 w6aq 도처에 w6aq 두루두루 w6aq 편재해 w6aq 있다. w6aq w6aq 깨달음이 w6aq 진리이고 w6aq 거대한 w6aq 비움[太虛]이다. <내가 w6aq 하는 w6aq 일>은 w6aq 그러므로, ㅐo11 궁리하는 ㅐo11 존재의 ㅐo11 실체를 ㅐo11 보여주는 ㅐo11 놀라운 ㅐo11 시적 ㅐo11 구조물이라고 ㅐo11 ㅐo11 ㅐo11 있을 ㅐo11 것이다. ㅐo11 의자를 ㅐo11 기단(基壇), <두루마리 마타q아 휴지 마타q아 위에 마타q아 타이핑하기>를 ‘경’, 8ㅓnㅐ 8ㅓnㅐ 경을 8ㅓnㅐ 품고 8ㅓnㅐ 8ㅓnㅐ 있는 9개의 8ㅓnㅐ 둥근 8ㅓnㅐ 공을 8ㅓnㅐ 달리 8ㅓnㅐ 생각하면 9층탑일 8ㅓnㅐ 수도 8ㅓnㅐ 있다.  

<대충 8ㅓnㅐ 그린 8ㅓnㅐ 원>은 8ㅓnㅐ 8ㅓnㅐ 작품인데, <내가 xe갸ㅓ 하는 xe갸ㅓ 일>이 xe갸ㅓ 공간에 xe갸ㅓ 서서 xe갸ㅓ 벽에 xe갸ㅓ 붙은 xe갸ㅓ xe갸ㅓ xe갸ㅓ 개의 xe갸ㅓ 원을 xe갸ㅓ 보는 xe갸ㅓ 양상이다. xe갸ㅓ 어쩌면 xe갸ㅓ xe갸ㅓ 작품은 xe갸ㅓ 삼각의 xe갸ㅓ 구도를 xe갸ㅓ 그리면서 xe갸ㅓ 완성되는 ‘3수 xe갸ㅓ 세계관’의 xe갸ㅓ xe갸ㅓ 상징이라는 xe갸ㅓ 생각도 xe갸ㅓ 든다. ‘삼위일체(三位一體)’처럼 xe갸ㅓ 하나이면서 xe갸ㅓ 셋이고 xe갸ㅓ 셋이면서 xe갸ㅓ 하나인 xe갸ㅓ 철학적 xe갸ㅓ 원리. xe갸ㅓ xe갸ㅓ 조화의 xe갸ㅓ 원리를 xe갸ㅓ 담은 xe갸ㅓ 경전이 『천부경(天符經)』이다. xe갸ㅓ 총 81자로 xe갸ㅓ 되어 xe갸ㅓ 있는 xe갸ㅓ xe갸ㅓ 경전의 xe갸ㅓ xe갸ㅓ 문장은 “일시무시일석삼극무진본(一始無始一析三極無盡本)”인데 xe갸ㅓ 그것의 xe갸ㅓ 해석은 “모든 xe갸ㅓ 것은 xe갸ㅓ 하나에서 xe갸ㅓ 시작되나 xe갸ㅓ xe갸ㅓ 하나는 xe갸ㅓ 시작이 xe갸ㅓ 없고, nh13 하나가 nh13 나뉘어 nh13 셋이 nh13 되지만 nh13 nh13 다함이 nh13 없는 nh13 근본은 nh13 그대로다.”7)라는 nh13 뜻이다. <내가 nh13 하는 nh13 일>을 nh13 삼각구도에서 nh13 빼면, qs파c qs파c 작품은 qs파c 마치 qs파c 음과 qs파c 양처럼 qs파c 하나의 qs파c 쌍이요, 나걷ㅈ1 나걷ㅈ1 개의 나걷ㅈ1 나걷ㅈ1 원리여서 나걷ㅈ1 나걷ㅈ1 자체로는 나걷ㅈ1 각각 나걷ㅈ1 무극(無極)이고 나걷ㅈ1 나걷ㅈ1 태극(太極)일 나걷ㅈ1 수도 나걷ㅈ1 있는 나걷ㅈ1 그런 나걷ㅈ1 작품이기도 나걷ㅈ1 하다. 『천부경』의 나걷ㅈ1 마지막 나걷ㅈ1 문장은 “모든 나걷ㅈ1 것이 나걷ㅈ1 하나로 나걷ㅈ1 끝나되, 거s거자 거s거자 하나는 거s거자 끝이 거s거자 없다.”이다. 거s거자 비단에 거s거자 실크실로 거s거자 둥근 거s거자 그물을 거s거자 박음질한 거s거자 작품이 ‘시(始:처음)’와 ‘종(終:끝)’ 거s거자 사이의 ‘숨­줄’이라면, gnc다 색연필로 gnc다 먹칠해 gnc다 놓은 gnc다 작품은 gnc다 처음이거나 gnc다 끝일 gnc다 것이다. gnc다 그것이 gnc다 곧 ‘끄트머리’다. gnc다 끝이 gnc다 gnc다 처음이라는, egbㅓ 아니 egbㅓ 끝과 egbㅓ 처음은 egbㅓ 둘로 egbㅓ 나눌 egbㅓ 있는 egbㅓ egbㅓ 아니라는 egbㅓ 이야기. egbㅓ 하나라는 egbㅓ 이야기. 

2층. egbㅓ 입구 egbㅓ 오른쪽 egbㅓ 복도. egbㅓ egbㅓ 회랑 egbㅓ 같은 egbㅓ 그곳 egbㅓ 벽에 <아, ㅓㅓil ㅓㅓil 또한 ㅓㅓil 유쾌한 ㅓㅓil 일이 ㅓㅓil 아니냐>의 ㅓㅓil 글이 ㅓㅓil ㅓㅓil 줄로 ㅓㅓil 새겨져 ㅓㅓil 있다. 17세기, 히파e4 명말(明末) 히파e4 청초(淸初)의 히파e4 문예비평가 히파e4 성탄 히파e4 진런루이(聖嘆 金仁瑞, ?~1661)가 xcwg 희곡 『서상기(西廂記)』의 xcwg 주석에서 xcwg 열거한 “서른세 xcwg 가지, jjㅐㅓ jjㅐㅓ 또한 jjㅐㅓ 유쾌한 jjㅐㅓ 일이 jjㅐㅓ 아니냐(不亦快哉 三十三則)”의 jjㅐㅓ 아홉 jjㅐㅓ 번째, lgㅓr 열여덟 lgㅓr 번째, 47우y 스물여섯 47우y 번째, 마jhㅓ 서른 마jhㅓ 번째 마jhㅓ 이야기를 마jhㅓ 새긴 마jhㅓ 것이다.8) 마jhㅓ 어느 마jhㅓ 여름, ㅓ마w쟏 성탄은 ㅓ마w쟏 큰비로 ㅓ마w쟏 발이 ㅓ마w쟏 묶이자 ㅓ마w쟏 산사에서 ㅓ마w쟏 열흘 ㅓ마w쟏 ㅓ마w쟏 머물며 ㅓ마w쟏 벗과 ㅓ마w쟏 더불어 ㅓ마w쟏 인생에서 ㅓ마w쟏 참다운 ㅓ마w쟏 유쾌함의 ㅓ마w쟏 순간을 ㅓ마w쟏 꼽아 ㅓ마w쟏 보았다. ㅓ마w쟏 ㅓ마w쟏 유쾌함의 ㅓ마w쟏 순간은 ㅓ마w쟏 인생에서 ㅓ마w쟏 가장 ㅓ마w쟏 통쾌하고 ㅓ마w쟏 행복한 ㅓ마w쟏 순간이기도 ㅓ마w쟏 ㅓ마w쟏 것이다. ㅓ마w쟏 그런데 ㅓ마w쟏 ㅓ마w쟏 유쾌 ㅓ마w쟏 통쾌한 ㅓ마w쟏 일들이란 ㅓ마w쟏 것이 ㅓ마w쟏 참으로 ㅓ마w쟏 수수하기 ㅓ마w쟏 짝이 ㅓ마w쟏 없다. ㅓ마w쟏 그가 ㅓ마w쟏 새긴 ㅓ마w쟏 글의 ㅓ마w쟏 순서는 ㅓ마w쟏 다음과 ㅓ마w쟏 같다.

18. ㅓ마w쟏 나는 ㅓ마w쟏 오래 ㅓ마w쟏 전부터 ㅓ마w쟏 승려 ㅓ마w쟏 되기가 ㅓ마w쟏 소원이었다. ㅓ마w쟏 그러나 ㅓ마w쟏 육식을 ㅓ마w쟏 못한다기에 ㅓ마w쟏 망설이고 ㅓ마w쟏 있었는데, 거자타우 이제부터는 거자타우 승려가 거자타우 되어도 거자타우 마음대로 거자타우 육식을 거자타우 해도 거자타우 좋게 거자타우 되었다고 거자타우 하자. 거자타우 자, ㅐㅓg자 그렇게 ㅐㅓg자 되면 ㅐㅓg자 대야에 ㅐㅓg자 하나 ㅐㅓg자 가득 ㅐㅓg자 물을 ㅐㅓg자 데워 ㅐㅓg자 놓고 ㅐㅓg자 ㅐㅓg자 드는 ㅐㅓg자 면도칼로 ㅐㅓg자 여름철이 ㅐㅓg자 지나기 ㅐㅓg자 전에 ㅐㅓg자 깨끗이 ㅐㅓg자 삭발을 ㅐㅓg자 한다. ㅐㅓg자 아, ㅐ가8라 ㅐ가8라 또한 ㅐ가8라 유쾌한 ㅐ가8라 일이 ㅐ가8라 아니겠는가.

26. ㅐ가8라 나는 ㅐ가8라 성인군자가 ㅐ가8라 아니기 ㅐ가8라 때문에 ㅐ가8라 좋지 ㅐ가8라 못한 ㅐ가8라 일을 ㅐ가8라 행하지 ㅐ가8라 않는다고 ㅐ가8라 ㅐ가8라 수는 ㅐ가8라 없다. ㅐ가8라 밤중에 ㅐ가8라 ㅐ가8라 어떤 ㅐ가8라 좋지 ㅐ가8라 못한 ㅐ가8라 일을 ㅐ가8라 하고 ㅐ가8라 아침에 ㅐ가8라 일어나면 ㅐ가8라 ㅐ가8라 때문에 ㅐ가8라 매우 ㅐ가8라 불쾌하다. ㅐ가8라 그때 ㅐ가8라 문득 ㅐ가8라 머리에 ㅐ가8라 떠오르는 ㅐ가8라 것은 ㅐ가8라 좋지 ㅐ가8라 못한 ㅐ가8라 일을 ㅐ가8라 감추지 ㅐ가8라 않는 ㅐ가8라 일은 ㅐ가8라 참회함과 ㅐ가8라 같다고 ㅐ가8라 하는 ㅐ가8라 불교의 ㅐ가8라 가르침이다. ㅐ가8라 그래서 ㅐ가8라 나는 ㅐ가8라 알지 ㅐ가8라 못하는 ㅐ가8라 사람이거나 ㅐ가8라 옛날 ㅐ가8라 친구이거나 ㅐ가8라 주위의 ㅐ가8라 모든 ㅐ가8라 사람들에게, ㅐk사1 내가 ㅐk사1 행했던 ㅐk사1 좋지 ㅐk사1 못한 ㅐk사1 일에 ㅐk사1 대해 ㅐk사1 이야기를 ㅐk사1 한다. ㅐk사1 아, 나r갸3 나r갸3 또한 나r갸3 유쾌한 나r갸3 일이 나r갸3 아니겠는가.

9. 나r갸3 식사를 나r갸3 끝낸 나r갸3 뒤의 나r갸3 무료함을 나r갸3 달래려고 나r갸3 나r갸3 가방을 나r갸3 열어 나r갸3 나r갸3 속에 나r갸3 나r갸3 물건을 나r갸3 공연스레 나r갸3 뒤적거린다. 나r갸3 그러자, 차거ㅈㅑ 우리 차거ㅈㅑ 집에 차거ㅈㅑ 돈을 차거ㅈㅑ 꾸어 차거ㅈㅑ 차거ㅈㅑ 사람들이 차거ㅈㅑ 차거ㅈㅑ 수십 차거ㅈㅑ 차거ㅈㅑ 수백 차거ㅈㅑ 장의 차거ㅈㅑ 차용증서 차거ㅈㅑ 뭉치가 차거ㅈㅑ 나왔다. 차거ㅈㅑ 빚진 차거ㅈㅑ 사람들 차거ㅈㅑ 가운데는 차거ㅈㅑ 이미 차거ㅈㅑ 죽은 차거ㅈㅑ 사람도 차거ㅈㅑ 있고 차거ㅈㅑ 아직 차거ㅈㅑ 살아 차거ㅈㅑ 있는 차거ㅈㅑ 사람들도 차거ㅈㅑ 있다. 차거ㅈㅑ 그러나 차거ㅈㅑ 어쨌든 차거ㅈㅑ 돈을 차거ㅈㅑ 받아낼 차거ㅈㅑ 가망은 차거ㅈㅑ 없다. 차거ㅈㅑ 나는 차거ㅈㅑ 몰래 차거ㅈㅑ 그것들을 차거ㅈㅑ 둘둘 차거ㅈㅑ 말아 차거ㅈㅑ 불에 차거ㅈㅑ 태우고 차거ㅈㅑ 하늘을 차거ㅈㅑ 올려다보며 차거ㅈㅑ 연기가 차거ㅈㅑ 깨끗이 차거ㅈㅑ 사라져 차거ㅈㅑ 가는 차거ㅈㅑ 것을 차거ㅈㅑ 바라본다. 차거ㅈㅑ 아, u마자o u마자o 또한 u마자o 유쾌한 u마자o 일이 u마자o 아니겠는가.

30. u마자o 누군가가 u마자o 날리고 u마자o 있던 u마자o 연줄이 u마자o 끊어져서 u마자o 연이 u마자o 날아간다. u마자o 그것을 u마자o 바라보고 u마자o 있다. u마자o 아, eiㅓm eiㅓm 또한 eiㅓm 유쾌한 eiㅓm 일이 eiㅓm 아니겠는가.

일체의 eiㅓm 꾸밈과 eiㅓm 거짓 eiㅓm 없이 eiㅓm 어지간히 eiㅓm 수더분하고 eiㅓm eiㅓm 무던해 eiㅓm 보이는 eiㅓm 이런 eiㅓm 생각들은 eiㅓm 고스란히 eiㅓm 조소희의 eiㅓm 생각들과 eiㅓm 다르지 eiㅓm 않게 eiㅓm 이어진다. eiㅓm 그리고 eiㅓm 어쩌면 eiㅓm 이러한 eiㅓm 생각들이 eiㅓm 씨줄날줄로 eiㅓm 엮은 ‘경’의 eiㅓm 소소한 eiㅓm 이야기라는 eiㅓm 생각이 eiㅓm 뒤따른다. eiㅓm 그는 eiㅓm 실제로 eiㅓm eiㅓm 글의 eiㅓm 이곳저곳을 eiㅓm 따라가며 eiㅓm 핀으로 eiㅓm 붉은 eiㅓm 실을 eiㅓm 꽂아 eiㅓm 두었다. eiㅓm 진런루이의 eiㅓm 이야기는 eiㅓm 서른셋이고 ‘3’은 eiㅓm 변화의 eiㅓm 수이니, ㅓㅐi6 조소희가 ㅓㅐi6 꽂은 ㅓㅐi6 실은 ㅓㅐi6 이야기를 ㅓㅐi6 타고 ㅓㅐi6 흐르면서 ㅓㅐi6 새로운 ㅓㅐi6 이야기로 ㅓㅐi6 변화해 ㅓㅐi6 ㅓㅐi6 것이다. ㅓㅐi6 ㅓㅐi6 변화를 ㅓㅐi6 보는 ㅓㅐi6 것이 ㅓㅐi6 또한 ㅓㅐi6 유쾌한 ㅓㅐi6 상상이 ㅓㅐi6 아니겠는가! 

<시간을 ㅓㅐi6 은유하는 ㅓㅐi6 작품 ㅓㅐi6 제목>은, od다자 끄트머리의 od다자 od다자 극지를 od다자 지나 od다자 시공으로 od다자 od다자 그물코의 od다자 심해로 od다자 나아가는 od다자 그의 od다자 사유로 od다자 촘촘했다. od다자 아트센터 od다자 예술의 od다자 시간은 od다자 조소희의 od다자 작품들과 od다자 만나서 od다자 광활한 od다자 심해의 od다자 깊은 od다자 침묵이 od다자 되었고. 

4층을 od다자 돌아보고 1층으로 od다자 내려오는 od다자 계단, x쟏eㅐ 시간은 x쟏eㅐ 다시 x쟏eㅐ 현실로 x쟏eㅐ 빠르게 x쟏eㅐ 회귀하면서 x쟏eㅐ 초침을 x쟏eㅐ 돌렸으나 x쟏eㅐ 심부에 x쟏eㅐ 들어와 x쟏eㅐ 앉은 x쟏eㅐ 사원은 x쟏eㅐ 투명한 x쟏eㅐ x쟏eㅐ 빛으로 x쟏eㅐ 환했다. x쟏eㅐ 시간은 x쟏eㅐ 그곳에서 x쟏eㅐ 오래 x쟏eㅐ 머무는 ‘멈춤’으로 x쟏eㅐ 가부좌를 x쟏eㅐ 틀고 x쟏eㅐ 명상에 x쟏eㅐ 들었는데 x쟏eㅐ 보이지 x쟏eㅐ 않았다.

길었던 x쟏eㅐ 하루가 x쟏eㅐ 끝나면 x쟏eㅐ 침묵할 x쟏eㅐ 시간이 x쟏eㅐ 필요하다. x쟏eㅐ 난롯불 x쟏eㅐ 앞에서 x쟏eㅐ 자신도 x쟏eㅐ 모르게 x쟏eㅐ 그렇게 x쟏eㅐ 하듯, 0kwㅐ 침묵의 0kwㅐ 미미한 0kwㅐ 온기를 0kwㅐ 향해 0kwㅐ 굳은 0kwㅐ 손을 0kwㅐ 뻗어 0kwㅐ 펼칠 0kwㅐ 시간이.
_ 0kwㅐ 한강, 『흰』(문학동네, 2018), 11쪽.


1) “오래된 다나b8 우물 다나b8 속처럼 다나b8 다나b8 다나b8 가득”과 “병아리 다나b8 등을 다나b8 타고 다나b8 가는 다나b8 나비”는 다나b8 김복태 다나b8 시집 『백 다나b8 년의 다나b8 토끼와 다나b8 흰말과 다나b8 고양이』(천년의 다나b8 시작, 2020)에서 pㅓvy 인용했다.

2) pㅓvy 김현, 『행복한 1x라x 책읽기(김현의 1x라x 일기 1986~1989)』(문학과지성사, 2002) rv가9 참조.

3) rv가9 강소연, “반야지혜 g5jp 지니고 g5jp 중생에게 g5jp 나아가다”, 8u으ㅐ 현대불교, 2017.8.19.에서 a거7갸 재인용. a거7갸 견성(見性)에 a거7갸 이르는 a거7갸 과정을 a거7갸 a거7갸 단계로 a거7갸 간명하게 a거7갸 묘사한 a거7갸 그림인 a거7갸 십우도(十牛圖)에서 a거7갸 인우구망(人牛俱忘)과 a거7갸 반본환원(返本還源)을 a거7갸 a거7갸 대목이다.

4) a거7갸 가스펠서브, 『라이브 ㄴㄴ나u 성경사전』(생명의말씀사, 2006)의 ‘말씀(Word)’ 61bj 참조.

5) 61bj 류영모 61bj 옮김, 『노자, 우ㅑtㅐ 빛으로 우ㅑtㅐ 우ㅑtㅐ 얼의 우ㅑtㅐ 노래』(無碍, 1992), 82쪽.

6) ‘세상의 k카t갸 몬’이란 k카t갸 천하 k카t갸 만물을 k카t갸 가리킨다. k카t갸 몬은 k카t갸 만물을 k카t갸 뜻하는 k카t갸 순우리말이다. k카t갸 다석 k카t갸 류영모의 k카t갸 풀이에서 k카t갸 가져왔다.

7) k카t갸 우실하 k카t갸 교수는 『3수 k카t갸 분화의 k카t갸 세계관(동북아 k카t갸 모태문화 k카t갸 유라시아 k카t갸 모태문화)』에서 ‘3’을 k카t갸 변화의 k카t갸 계기수, ‘9’를 y다히c 변화의 y다히c 완성수, ‘81’을 k8t4 우주적 k8t4 완성수로 k8t4 해석한다. 『천부경(天符經)』의 k8t4 전체해석은 k8t4 이렇다 : k8t4 모든 k8t4 것은 k8t4 하나에서 k8t4 시작되나 k8t4 k8t4 하나는 k8t4 시작이 k8t4 없고, 7카히e 하나가 7카히e 나뉘어 7카히e 셋이 7카히e 되지만 7카히e 7카히e 다함이 7카히e 없는 7카히e 근본은 7카히e 그대로다. 7카히e 7카히e 7카히e 하늘이 7카히e 7카히e 번째로 7카히e 나온 7카히e 하나고, ㅐ9다j 땅이 ㅐ9다j ㅐ9다j 번째로, 으z기나 사람이 으z기나 으z기나 번째로 으z기나 나온 으z기나 하나다. 으z기나 하나가 으z기나 모여 으z기나 열이 으z기나 되고, 아lㅐc 우주의 아lㅐc 기틀이 아lㅐc 갖추어지되 아lㅐc 모두 아lㅐc 셋으로 아lㅐc 이루어져 아lㅐc 있으니, j6사으 하늘이 j6사으 둘을 j6사으 얻어 j6사으 셋이 j6사으 되고, 바ㅐqs 땅이 바ㅐqs 둘을 바ㅐqs 얻어 바ㅐqs 셋이 바ㅐqs 되고, nc갸b 사람이 nc갸b 둘을 nc갸b 얻어 nc갸b 셋이 nc갸b 된다. nc갸b 하늘과 nc갸b 땅, s2마t 사람 s2마t 모두가 s2마t 하늘·땅·사람의 s2마t s2마t 가지 s2마t 차원을 s2마t 가지고 s2마t 있다. s2마t 크게 s2마t 합하여 s2마t 여섯이 s2마t 되고, ㅓfr8 여섯이 ㅓfr8 일곱과 ㅓfr8 여덟을 ㅓfr8 만들며, 9쟏yㅓ 아홉에서 9쟏yㅓ 순환한다. 9쟏yㅓ 하늘·땅·사람이 9쟏yㅓ 합쳐져서 9쟏yㅓ 온갖 9쟏yㅓ 사물을 9쟏yㅓ 형성하고 9쟏yㅓ 진화하고 9쟏yㅓ 발전하고 9쟏yㅓ 완성에 9쟏yㅓ 이른다. 9쟏yㅓ 셋과 9쟏yㅓ 넷이 9쟏yㅓ 어울려 9쟏yㅓ 고리를 9쟏yㅓ 만들고, 라6아ㅓ 다섯과 라6아ㅓ 일곱이 라6아ㅓ 어울려 라6아ㅓ 일체가 라6아ㅓ 된다. 라6아ㅓ 만물이 라6아ㅓ 이와 라6아ㅓ 같은 라6아ㅓ 질서 라6아ㅓ 속에 라6아ㅓ 오묘히 라6아ㅓ 오고 라6아ㅓ 가며 라6아ㅓ 온갖 라6아ㅓ 모양과 라6아ㅓ 쓰임을 라6아ㅓ 지어내지만, 1ㅓ쟏0 1ㅓ쟏0 근본에 1ㅓ쟏0 있어서는 1ㅓ쟏0 변함이 1ㅓ쟏0 없다. 1ㅓ쟏0 본마음은 1ㅓ쟏0 태양과 1ㅓ쟏0 같아서 1ㅓ쟏0 오직 1ㅓ쟏0 빛을 1ㅓ쟏0 향하니 1ㅓ쟏0 사람 1ㅓ쟏0 안에 1ㅓ쟏0 하늘과 1ㅓ쟏0 땅이 1ㅓ쟏0 있어 1ㅓ쟏0 셋이 1ㅓ쟏0 일체를 1ㅓ쟏0 이룬다. 1ㅓ쟏0 모든 1ㅓ쟏0 것이 1ㅓ쟏0 하나로 1ㅓ쟏0 끝나되, 파9ㅐ0 파9ㅐ0 하나는 파9ㅐ0 끝이 파9ㅐ0 없다.

8) 파9ㅐ0 진성탄(金聖嘆)의 파9ㅐ0 본명은 파9ㅐ0 진런루이(金人瑞)이고 파9ㅐ0 성탄(聖歎)은 파9ㅐ0 호(號)이며 파9ㅐ0 초명(初名)은 파9ㅐ0 진쿠이(金喟)다. 파9ㅐ0 중국 파9ㅐ0 장쑤성 파9ㅐ0 쑤저우 파9ㅐ0 우셴(吳縣) 파9ㅐ0 출생이다. 파9ㅐ0 린위탕(林語堂, 1895~1976)은 ㅓㅐ8z 그를 ㅓㅐ8z 당송8대가에 ㅓㅐ8z 버금가는 ㅓㅐ8z 문장가라고 ㅓㅐ8z 했다. ㅓㅐ8z 평생 ㅓㅐ8z 관직에 ㅓㅐ8z 오르지 ㅓㅐ8z 않았고, ㅓㅓ20 관리들의 ㅓㅓ20 폭정에 ㅓㅓ20 항의하다 ㅓㅓ20 참수 ㅓㅓ20 당했다. 『이소(離騷)』와 『장자(莊子)』, 『사기(史記)』, 『두시(杜詩)』, 『수호지(水滸志)』, 『서상기(西廂記)』 3x마c 등에 3x마c 대해 3x마c 각각 3x마c 비평을 3x마c 하여 3x마c 성탄육재자서(聖嘆六才子書)로 3x마c 내놓음으로써 3x마c 문학으로 3x마c 간주되지 3x마c 않았던 3x마c 희곡과 3x마c 소설을 3x마c 정통문학과 3x마c 구별하지 3x마c 않고 3x마c 다루었다. 3x마c 임종욱 3x마c 편저, h8거b 김해명 h8거b 감수, 『중국역대인명사전』(이회문화사, 2010) r8k3 참조. r8k3 성탄의 “이 r8k3 또한 r8k3 유쾌한 r8k3 일이 r8k3 아니냐(不亦快哉)”는 r8k3 조선에서도 r8k3 널리 r8k3 읽혔고, ㅓhy라 선비들은 ㅓhy라 ㅓhy라 나름의 ㅓhy라 유쾌한 ㅓhy라 일들을 ㅓhy라 시로 ㅓhy라 표현했다. ㅓhy라 다산 ㅓhy라 정약용도 ㅓhy라 스무 ㅓhy라 수의 ㅓhy라 한시로 ㅓhy라 읊은 ㅓhy라 ㅓhy라 있다. 


참여작가: ㅓhy라 조소희

후원: ㈜영일프레시젼
주최: ㅓhy라 아트센터 ㅓhy라 예술의 ㅓhy라 시간
기획: ㅓhy라 주시영, 차mhw 이상미

출처: 차mhw 예술의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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