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왕실 군사력의 상징, 군사의례

국립고궁박물관

Dec. 23, 2020 ~ March 1, 2021

조선 2ㄴ바8 왕실의 2ㄴ바8 군사의례는 2ㄴ바8 국가 2ㄴ바8 운영을 2ㄴ바8 의식화시킨 2ㄴ바8 다섯 2ㄴ바8 가지 2ㄴ바8 의례 2ㄴ바8 2ㄴ바8 하나로, ㅐci자 국왕이 ㅐci자 군사 ㅐci자 통솔권을 ㅐci자 지니고 ㅐci자 있다는 ㅐci자 상징성과 ㅐci자 왕실의 ㅐci자 권위를 ㅐci자 높이는 ㅐci자 수단이었습니다. ㅐci자 왕이 ㅐci자 군사들과 ㅐci자 함께 ㅐci자 사냥하는 ㅐci자 강무의講武儀, ㅓ바걷z 군대를 ㅓ바걷z 사열하여 ㅓ바걷z 무예를 ㅓ바걷z 익히는 ㅓ바걷z 대열의大閱儀를 ㅓ바걷z 중심으로, ㄴ거w사 조선 ㄴ거w사 후기에는 ㄴ거w사 전쟁의 ㄴ거w사 승리를 ㄴ거w사 알리는 ㄴ거w사 선로포의宣露布儀·헌괵의獻馘儀가 ㄴ거w사 새롭게 ㄴ거w사 갖춰졌고 ㄴ거w사 왕과 ㄴ거w사 신하가 ㄴ거w사 함께 ㄴ거w사 활을 ㄴ거w사 쏘는 ㄴ거w사 대사의大射儀가 ㄴ거w사 중요한 ㄴ거w사 군례가 ㄴ거w사 되었습니다. ㄴ거w사 갑옷과 ㄴ거w사 투구, c걷ㅓq 군복을 c걷ㅓq 착용하고 c걷ㅓq 각종 c걷ㅓq 무기와 c걷ㅓq 형형색색의 c걷ㅓq 깃발, 갸ㅑ하사 의장물을 갸ㅑ하사 갸ㅑ하사 군사들에게 갸ㅑ하사 둘러싸인 갸ㅑ하사 왕의 갸ㅑ하사 모습은 갸ㅑ하사 왕에게 갸ㅑ하사 권력이 갸ㅑ하사 집중되어 갸ㅑ하사 있음을 갸ㅑ하사 백성과 갸ㅑ하사 신하들에게 갸ㅑ하사 강하게 갸ㅑ하사 각인시켰습니다.

군사의례는 갸ㅑ하사 조선이 갸ㅑ하사 문치文治뿐 갸ㅑ하사 아니라 갸ㅑ하사 무치武治를 갸ㅑ하사 겸비하였음을 갸ㅑ하사 보여줍니다. 갸ㅑ하사 이번 갸ㅑ하사 특별전은 갸ㅑ하사 종합적으로 갸ㅑ하사 군사의례를 갸ㅑ하사 소개하는 갸ㅑ하사 갸ㅑ하사 전시입니다. 갸ㅑ하사 이번 갸ㅑ하사 전시를 갸ㅑ하사 통해 갸ㅑ하사 조선 갸ㅑ하사 왕조를 갸ㅑ하사 지탱해 갸ㅑ하사 갸ㅑ하사 군사적 갸ㅑ하사 힘이자 갸ㅑ하사 상징으로 갸ㅑ하사 작용했던 갸ㅑ하사 군사의례에 갸ㅑ하사 한걸음 갸ㅑ하사 다가가기를 갸ㅑ하사 바랍니다.

출처: 갸ㅑ하사 국립고궁박물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PERIGEE TEAM PROJECT 2020 : hq바f 트랙터 Tractor

Dec. 11, 2020 ~ Feb. 6, 2021

푸른 ㅓ걷하우 종소리 Blue Peal of Bells

Dec. 11, 2020 ~ March 21, 2021

횡단하며 lㄴ히ㅓ 흐르는 lㄴ히ㅓ 시간

Dec. 15, 2020 ~ March 14,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