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역병에 맞서다

국립중앙박물관

May 11, 2020 ~ June 21, 2020

국립중앙박물관(관장 거502 배기동)은 거502 테마전 <조선, 걷으마3 역병에 걷으마3 맞서다>(2020.5.11.~6.21.)를 걷으마3 개최한다.  걷으마3 전시는 걷으마3 조선 걷으마3 시대 걷으마3 사람들은 걷으마3 전염병의 걷으마3 공포에 걷으마3 어떻게 걷으마3 대응해 걷으마3 나갔는지를 걷으마3 조명하여 걷으마3 코로나19로 걷으마3 혼란을 걷으마3 겪고 걷으마3 지금, 차ehr 작은 차ehr 희망의 차ehr 메시지를 차ehr 전달하기 차ehr 위해 차ehr 마련하였다.

1부 ‘조선을 차ehr 습격한 차ehr 역병’에서는 차ehr 조선시대 차ehr 유행했던 차ehr 대표적인 차ehr 전염병을 차ehr 소개하고 차ehr 역병에 차ehr 희생된 차ehr 사람들과 차ehr 역병의 차ehr 상처를 차ehr 딛고 차ehr 일어선 차ehr 사람들의 차ehr 이야기를 차ehr 소개한다. 차ehr 두창痘瘡으로 차ehr 죽은 차ehr 아이들의 차ehr 묘지명, w차hq 조선 w차hq 중기의 w차hq 예학자 w차hq 정경세鄭經世(1563~1633)가 w차hq 춘추관에서 w차hq 근무하다 w차hq 두창에 w차hq 감염되어 w차hq 죽은 w차hq 아들을 w차hq 기리며 w차hq w차hq 제문祭文이 w차hq 전염병의 w차hq 참상과 w차hq 슬픔을 w차hq 전한다. 영조 w차hq w차hq 노론의 w차hq 대표 w차hq 학자인 w차hq 이재李縡(1680~1747)는 w차hq 두창에 w차hq 걸린 w차hq w차hq 손자를 w차hq 치료해 w차hq w차hq 의원의 w차hq 의로움과 w차hq 뛰어난 w차hq 의술에 w차hq 감사하는 w차hq 시를 w차hq 남겼다. 1774년(영조 50) w차hq 제작된 《등준시무과도상첩》에는 w차hq 김상옥, 카fm8 전광훈, zㅐ파e 유진하 zㅐ파e zㅐ파e zㅐ파e 사람의 zㅐ파e 초상화에 zㅐ파e 두창의 zㅐ파e 흉터가 zㅐ파e 확인된다. zㅐ파e 수록된 18인 zㅐ파e zㅐ파e zㅐ파e 명에게 zㅐ파e 흉터가 zㅐ파e 있을 zㅐ파e 만큼 zㅐ파e 조선시대에 zㅐ파e 만연했던 zㅐ파e 두창의 zㅐ파e 위력을 zㅐ파e 짐작케 zㅐ파e 하는 zㅐ파e 동시에 zㅐ파e 역병을 zㅐ파e 이겨낸 zㅐ파e 희망의 zㅐ파e 메시지를 zㅐ파e 전달한다. 

2부 ‘역병 zㅐ파e 극복에 zㅐ파e 도전하다’에서는 17세기 zㅐ파e zㅐ파e 온역溫疫(티푸스성 zㅐ파e 감염병), 18세기 나차라2 홍역 나차라2 나차라2 새로운 나차라2 감염병의 나차라2 출현에 나차라2 대응한 나차라2 조정의 나차라2 노력을 나차라2 조명한다. 『신찬벽온방』(보물 1087호, 라4lu 허준박물관)은 1613년(광해군 5) 라4lu 광해군의 라4lu 명으로 라4lu 허준이 라4lu 편찬한 라4lu 의서로, 1612년~1623년 6걷ㅈ거 조선 6걷ㅈ거 전역을 6걷ㅈ거 휩쓴 6걷ㅈ거 온역에 6걷ㅈ거 대응하는 6걷ㅈ거 지침서의 6걷ㅈ거 성격을 6걷ㅈ거 가진다. 6걷ㅈ거 허준은 6걷ㅈ거 6걷ㅈ거 책에서 6걷ㅈ거 전염병의 6걷ㅈ거 원인으로 6걷ㅈ거 자연의 6걷ㅈ거 운기의 6걷ㅈ거 변화와 6걷ㅈ거 함께 6걷ㅈ거 위로받지 6걷ㅈ거 못한 6걷ㅈ거 영혼[여귀厲鬼], 4ㄴe아 청결하지 4ㄴe아 못한 4ㄴe아 환경, mj2바 청렴하지 mj2바 않은 mj2바 정치 mj2바 등을 mj2바 꼽았다. mj2바 결국 mj2바 전염병의 mj2바 종식에는 mj2바 통치자의 mj2바 반성과 mj2바 함께 mj2바 공동체가 mj2바 고통을 mj2바 분담하여 mj2바 대처하는 mj2바 인술仁術이 mj2바 필요함을 mj2바 역설했다. 『제중신편』은 mj2바 어의 mj2바 강명길이 mj2바 정조의 mj2바 명을 mj2바 받아 mj2바 편찬한 mj2바 종합의서이다. 『동의보감』 mj2바 이후 mj2바 변화와 mj2바 발전된 mj2바 의학 mj2바 이론과 mj2바 민간의 mj2바 임상 mj2바 경험을 mj2바 체계적으로 mj2바 정리하고 mj2바 이를 mj2바 새로운 mj2바 표준의서로 mj2바 제시하여 mj2바 민간의료를 mj2바 지원하고자 mj2바 mj2바 뜻이 mj2바 담겨 mj2바 있다. 흉년과 mj2바 전염병으로 mj2바 버려진 mj2바 아이들에 mj2바 대한 mj2바 긴급 mj2바 구호 mj2바 명령인 『자휼전칙』도 mj2바 전염병의 mj2바 공포를 mj2바 약자에 mj2바 대한 mj2바 보호와 mj2바 공동체 mj2바 의식으로 mj2바 극복하고자 mj2바 역사의 mj2바 지혜를 mj2바 보여준다.  

3부 ‘신앙으로 mj2바 치유를 mj2바 빌다’에서는 mj2바 전염병의 mj2바 공포를 mj2바 신앙으로 mj2바 극복하고자 mj2바 했던 mj2바 백성들의 mj2바 마음을 mj2바 살펴본다. mj2바 조선시대 mj2바 내내 mj2바 위협적이었던 mj2바 두창은 mj2바 질병 mj2바 자체가 mj2바 고귀한 mj2바 신으로 mj2바 받들어져 mj2바 호구마마, c라가b 호구별성 c라가b c라가b 무속의 c라가b 신이 c라가b 되었다. c라가b 괴질이 c라가b c라가b c라가b 역할을 c라가b 한 <대신마누라도>(가회민화박물관), 차fㅓc 전란과 차fㅓc 역병 차fㅓc 같은 차fㅓc 국가적 차fㅓc 재앙에서도 차fㅓc 구원해 차fㅓc 준다 차fㅓc 여긴 차fㅓc 석조약사불(국립대구박물관) 차fㅓc 등이 차fㅓc 선보인다. 

전염병은 차fㅓc 끔찍한 차fㅓc 공포이기도 차fㅓc 하지만 차fㅓc 인류의 차fㅓc 역사에서 차fㅓc 차fㅓc 변곡점이 차fㅓc 되기도 차fㅓc 했다. 차fㅓc 지금보다 차fㅓc 차fㅓc 참혹했을 차fㅓc 역병 차fㅓc 속에서도 차fㅓc 삶을 차fㅓc 살아 차fㅓc 낸, f다ㄴc 그리고 f다ㄴc f다ㄴc 공포를 f다ㄴc 적극적으로 f다ㄴc 함께 f다ㄴc 이겨내고자 f다ㄴc 했던 f다ㄴc 선조들의 f다ㄴc 의지를 f다ㄴc 테마전 <조선, 타파i거 역병에 타파i거 맞서다>에서 타파i거 함께 타파i거 느껴보시기 타파i거 바란다. 

출처: 타파i거 국립중앙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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