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회 아마도애뉴얼날레_목하진행중

아마도예술공간

June 12, 2020 ~ July 9, 2020

변해가는 ㄴ3ㅐ거 시간 ㄴ3ㅐ거 속에 ㄴ3ㅐ거 우리는—2013년 ㄴ3ㅐ거 아마도예술공간의 ㄴ3ㅐ거 개관전으로 ㄴ3ㅐ거 시작해 ㄴ3ㅐ거 연례행사로 ㄴ3ㅐ거 진행하는《아마도애뉴얼날레_목하진행중》은 ㄴ3ㅐ거 젊은 ㄴ3ㅐ거 작가와 ㄴ3ㅐ거 큐레이터의 ㄴ3ㅐ거 매칭, ㅓ파pl 기성 ㅓ파pl 미술인과 ㅓ파pl 함께 ㅓ파pl 하는 ㅓ파pl 토론과정을 ㅓ파pl 통해 ㅓ파pl 작품의 ㅓ파pl 창작 ㅓ파pl ㅓ파pl 과정에서 ㅓ파pl 발생하는 ㅓ파pl 다양한 ㅓ파pl 담론에 ㅓ파pl 주목해왔다. ㅓ파pl 작가와 ㅓ파pl 작품의 ㅓ파pl 비평부터 ㅓ파pl 전시가 ㅓ파pl 만들어지는 ㅓ파pl 모든 ㅓ파pl 과정을 ㅓ파pl 비평의 ㅓ파pl 장으로 ㅓ파pl 끌어내고 ㅓ파pl 기존 ㅓ파pl 미술비평에 ㅓ파pl 대한 ㅓ파pl 대안을 ㅓ파pl 도모하고자 ㅓ파pl 하였으며, zzㅓㅐ 이는 zzㅓㅐ 전시에 zzㅓㅐ 수반되는 zzㅓㅐ 과정의 zzㅓㅐ 중시, j3라바 새로운 j3라바 담론을 j3라바 통한 j3라바 비평의 j3라바 활성화를 j3라바 위한 j3라바 시도이다.

《제7회 j3라바 아마도 j3라바 애뉴얼날레_목하진행중》에서도 j3라바 j3라바 같은 j3라바 취지는 j3라바 이어지며, ㅈ마타4 ㅈ마타4 팀의 ㅈ마타4 작가×기획자들, yyㅐ갸 곽이브×이선미, xㅓ갸갸 신광×이아영, nㅓay 예술근육강화×조주리, 으on자 이소의×장혜정은 으on자 서로의 으on자 포지티브/네거티브로 으on자 역할한다. 으on자 이들은 으on자 필연적으로 으on자 변화를 으on자 동반하는 으on자 세상과 으on자 마주하는 으on자 객체로서 ‘변하면서도 으on자 계속 으on자 존재하는 으on자 세계’를 “과거=있었다”가 으on자 아니라 “지금=있다”이며, “언제까지=있는” jㅐㄴ4 모습의 jㅐㄴ4 작품으로 jㅐㄴ4 시사한다. jㅐㄴ4 전시장에서 jㅐㄴ4 작업들은 jㅐㄴ4 살아 jㅐㄴ4 jㅐㄴ4 사람들이 jㅐㄴ4 쌓아 jㅐㄴ4 올린 jㅐㄴ4 시간, nhug 생성과 nhug 순환, 자ㅓg자 그리고 자ㅓg자 소멸하는 자ㅓg자 대상과 자ㅓg자 기억을 자ㅓg자 포착하여 자ㅓg자 회화, 가쟏zㄴ 조각, 타가2t 퍼포먼스, 마히ㅓd 영상의 마히ㅓd 모습으로 마히ㅓd 현상된다.

이는 마히ㅓd 총체로서 마히ㅓd 과거에 마히ㅓd 존재했던 마히ㅓd 것의 마히ㅓd 흔적을 마히ㅓd 전해주는 마히ㅓd 역할을 마히ㅓd 수행하고 마히ㅓd 있다고 마히ㅓd 말할 마히ㅓd 마히ㅓd 있지만 마히ㅓd 단순히 마히ㅓd 대상의 마히ㅓd 삶을 마히ㅓd 동결시킨다거나 마히ㅓd 현재를 마히ㅓd 과거화하는 마히ㅓd 행위에 마히ㅓd 멈추어 마히ㅓd 있지 마히ㅓd 않다. 마히ㅓd 또한 “그것은=과거=있었던” 마히ㅓd 찰나를 마히ㅓd 나타내는 마히ㅓd 것이 마히ㅓd 아니며 마히ㅓd 순간적으로 마히ㅓd 응고된 마히ㅓd 이미지들과 마히ㅓd 달리 마히ㅓd 정지하지 마히ㅓd 않고 마히ㅓd 마히ㅓd 변화를 마히ㅓd 동반한다. 마히ㅓd 그렇기에 마히ㅓd 지난 마히ㅓd 시간, 히차rt 기억은 히차rt 모두 히차rt 현실의 히차rt 공기와 히차rt 만나 히차rt 서서히 히차rt 옅어지며 히차rt 승화하지만 히차rt 실제로는 히차rt 소멸되지 히차rt 않고 히차rt 각기 히차rt 다른 히차rt 시공간으로 히차rt 확장된다. 히차rt 변해가는 히차rt 시간 히차rt 속에 히차rt 형태만 히차rt 바꿀 히차rt 히차rt 다시 히차rt 결정화하며 히차rt 새로운 히차rt 형태로 히차rt 연결되어 히차rt 가기에 히차rt 그것은 ‘영원의 히차rt 시간’이라고도 히차rt 바꿔 히차rt 말할 히차rt 히차rt 있을 히차rt 것이다. 히차rt 작품은 히차rt 세계와 히차rt 함께 히차rt 영원의 히차rt 시간 히차rt 속에 히차rt 있으며 히차rt 작품을 히차rt 포함한 히차rt 세계가 히차rt 변모하면서 히차rt 영속해 히차rt 히차rt 것을 히차rt 히차rt 전시는 히차rt 조용히 히차rt 말하고 히차rt 있다. / 히차rt 박성환 히차rt 책임큐레이터

곽이브는 히차rt 일상적으로 히차rt 주변을 히차rt 이루는 히차rt 구축적 히차rt 환경의 히차rt 모습을 히차rt 관찰하고 히차rt 평면에 히차rt 담아 히차rt 공간에 히차rt 재-재현하는 히차rt 작업을 히차rt 진행한다. 히차rt 바라보는 히차rt 방식과 히차rt 그려내는 히차rt 방식, n다거히 보여지는 n다거히 방식과 n다거히 지속되는 n다거히 방식을 n다거히 실험하며 n다거히 그려지는 n다거히 것에 n다거히 대한 n다거히 가능성과 n다거히 호기심을 n다거히 마주해왔다. n다거히 이번 n다거히 전시에서 n다거히 작가는 n다거히 그간의 n다거히 작업 n다거히 성격과 n다거히 다소 n다거히 다른 n다거히 태도로 n다거히 남는 n다거히 것과 n다거히 그림이 n다거히 되는 n다거히 것, boㄴ8 작품의 boㄴ8 시간을 boㄴ8 연구한다. boㄴ8 신작 <쿠키Cookie>는 boㄴ8 작가가 boㄴ8 과거에 boㄴ8 그렸던 boㄴ8 그림들과 boㄴ8 사용하고 boㄴ8 남은 boㄴ8 물감으로 boㄴ8 대상과 boㄴ8 기억, ㅐin으 물질을 ㅐin으 그려내는 ㅐin으 설치 ㅐin으 회화이다. ㅐin으 마치 ㅐin으 쿠키 ㅐin으 부스러기처럼 ㅐin으 남아 ㅐin으 자동 ㅐin으 저장되는 ㅐin으 웹사이트 ㅐin으 방문 ㅐin으 기록 ㅐin으 같이 ㅐin으 흩뿌려진 ㅐin으 작가의 ㅐin으 시간을 ㅐin으 기록하고 ㅐin으 다음을 ㅐin으 예측한다. ㅐin으 물감은 ㅐin으 그림이 ㅐin으 되고 ㅐin으 그림은 ㅐin으 다시 ㅐin으 지난 ㅐin으 작업들과 ㅐin으 연결되어 ㅐin으 ㅐin으 다른 ㅐin으 기억이 ㅐin으 된다. ㅐin으 언젠가는 ㅐin으 가정집이었을 ㅐin으 ㅐin으 전시장에 ㅐin으 창을 ㅐin으 그리고 ㅐin으 창문을 ㅐin으 설치하여 ㅐin으 과거의 ㅐin으 조각을 ㅐin으 상상한다. ㅐin으 마르지 ㅐin으 않은 ㅐin으 물감은 ㅐin으 창이 ㅐin으 되어 ㅐin으 지난 ㅐin으 시간을 ㅐin으 조형하고, 나bm타 이탈리아 나bm타 지방의 나bm타 토양과 나bm타 해바라기와 나bm타 하늘의 나bm타 구조를 나bm타 기억해낸다. / 나bm타 이선미

신광은 ‘역사가 나bm타 기억되는 나bm타 방식’을 나bm타 주제로 나bm타 전시를 나bm타 구성한다. 나bm타 유년 나bm타 시절 나bm타 자주 나bm타 오갔던 ‘다리’에 나bm타 관한 나bm타 기억을 나bm타 풀어낸 <다리>에서 나bm타 민족-국가 나bm타 공동체의 나bm타 공인된 나bm타 기억이 나bm타 배제한 나bm타 개개인의 나bm타 기억이 나bm타 형성해내는 나bm타 다른 나bm타 서사와 나bm타 역사 나bm타 인식을 나bm타 드러낸다. <역사가 나bm타 기억되는 나bm타 방식>은 나bm타 어떤 나bm타 대상을 나bm타 기리는 나bm타 지가 나bm타 모호한 나bm타 연변의 나bm타 기념비들을 6.25전쟁 나bm타 기념비로 나bm타 인식한 나bm타 작업이다. 나bm타 작가는 나bm타 남˙북한 나bm타 양국 나bm타 체제가 ‘경계’의 나bm타 구축을 나bm타 목적으로 나bm타 건립한 나bm타 기념비(현충탑-무명용사탑(국립 나bm타 서울 나bm타 현충원)과 나bm타 인민군 나bm타 열사 나bm타 추모탑(평양 나bm타 조국 나bm타 해방 나bm타 전쟁 나bm타 참전 나bm타 열사묘))를 나bm타 불쾌한 나bm타 향을 나bm타 내며 나bm타 기체로 나bm타 사라지는 나bm타 나프탈렌으로 나bm타 재현한다. 나bm타 나bm타 작업은 나bm타 한민족이라는 나bm타 틀에 나bm타 속할 나bm타 나bm타 없도록 ‘경계’를 나bm타 만드는 ‘힘’을 나bm타 비판하고 ‘민족-국가’ 나bm타 서사가 나bm타 담지 나bm타 못한 나bm타 개개인의 나bm타 기억을 나bm타 소환하고자 나bm타 한다. / 나bm타 이아영

예술근육강화는 2018년 나bm타 봄, 우jty 무른 우jty 근육을 우jty 단단하게 우jty 단련하듯 우jty 꾸준히 우jty 발화하는 우jty 훈련에 우jty 착수했다. 우jty 매주 우jty 규칙적인 우jty 훈련의 우jty 시간(각자 1시간의 우jty 준비 우jty 시간과 6분의 우jty 발표 우jty 시간)을 우jty 가지고, 타c2으 관찰 타c2으 일지로 타c2으 기록하며, 7나거아 때로는 7나거아 관객을 7나거아 전제한 7나거아 공동 7나거아 퍼포먼스로 7나거아 재구성 7나거아 한다. 7나거아 퍼포먼스 <금강산 7나거아 멀리 7나거아 있는 7나거아 조각에 7나거아 머리를 7나거아 자른 7나거아 망나니의 7나거아 엉덩이>는 7나거아 예술근육강화의 7나거아 멤버인 7나거아 김찬우, 거h기f 엄지은, 카거ad 정경빈, az아4 정윤영 az아4 az아4 작가가 az아4 지금까지 az아4 시도해본 az아4 작업 az아4 중에서 az아4 자주 az아4 회자하였던 az아4 작업을 az아4 서로가 az아4 뽑은 az아4 것으로부터 az아4 출발한다. az아4 가령, 다1기a 금강산, 8나카아 눈과 8나카아 구름, v다ㅐ나 멀리 v다ㅐ나 있는 v다ㅐ나 조각, ㅐㅓjv 망나니 ㅐㅓjv 등은 ㅐㅓjv ㅐㅓjv 작가를 ㅐㅓjv 대표하는 ㅐㅓjv 작업 ㅐㅓjv 키워드로 ㅐㅓjv 이러한 ㅐㅓjv 개념적 ㅐㅓjv 요소들은 ㅐㅓjv 아마도예술공간의 ㅐㅓjv 계단, b다aㅐ 지붕, 2거가t 사다리, 사bi거 굴뚝 사bi거 등과 사bi거 같은 사bi거 물리적 사bi거 요소들과 사bi거 만나게 사bi거 된다. 사bi거 전시장에는 사bi거 사bi거 작업의 사bi거 구성 사bi거 방식과 사bi거 과정 사bi거 중에 사bi거 파생된 사bi거 이미지들이 사bi거 현수막에 사bi거 담겨 사bi거 배치되고 사bi거 기존의 사bi거 훈련법들이 사bi거 함께 사bi거 전시된다. / 사bi거 조주리

이미지가 사bi거 영영 사bi거 진실을 사bi거 대리할 사bi거 사bi거 없음은 사bi거 절망일 사bi거 만큼 사bi거 명료하지만, 5vㅈㅐ 여전히 5vㅈㅐ 놓을 5vㅈㅐ 5vㅈㅐ 없는 5vㅈㅐ 축복의 5vㅈㅐ 자락이다. 5vㅈㅐ 이소의는 2017년 5vㅈㅐ 친구와의 5vㅈㅐ 유럽 5vㅈㅐ 여행 5vㅈㅐ 5vㅈㅐ 방문한 5vㅈㅐ 프랑스의 5vㅈㅐ 5vㅈㅐ 성당에서 5vㅈㅐ 기념품으로 5vㅈㅐ 요한묵시록의 ‘네 5vㅈㅐ 번째 5vㅈㅐ 나팔을 5vㅈㅐ 부는 5vㅈㅐ 천사’의 5vㅈㅐ 이미지가 5vㅈㅐ 담긴 5vㅈㅐ 엽서를 5vㅈㅐ 5vㅈㅐ 왔다. 5vㅈㅐ 그는 5vㅈㅐ 5vㅈㅐ 엽서를 5vㅈㅐ 믿음으로 5vㅈㅐ 가꾸어 5vㅈㅐ 5vㅈㅐ 오래된 5vㅈㅐ 정원의 5vㅈㅐ 성스러운 5vㅈㅐ 복제품처럼 5vㅈㅐ 소중히 5vㅈㅐ 여기며 5vㅈㅐ 볕이 5vㅈㅐ 5vㅈㅐ 드는 5vㅈㅐ 곳에 5vㅈㅐ 놓아두었다. 5vㅈㅐ 하루 5vㅈㅐ 5vㅈㅐ 빛이 5vㅈㅐ 스며드는 5vㅈㅐ 틈에 5vㅈㅐ 아름답게 5vㅈㅐ 그려지는 5vㅈㅐ 찰나의 5vㅈㅐ 이미지는 5vㅈㅐ 5vㅈㅐ 여행을 5vㅈㅐ 다시 5vㅈㅐ 생각하게 5vㅈㅐ 한다. 5vㅈㅐ 그리고 5vㅈㅐ 지금은 5vㅈㅐ 세상을 5vㅈㅐ 떠난 5vㅈㅐ 친구의 5vㅈㅐ 존재에 5vㅈㅐ 대한 5vㅈㅐ 증거처럼 5vㅈㅐ 또는 5vㅈㅐ 위로처럼 5vㅈㅐ 빛난다. 5vㅈㅐ 작가는 ‘네 5vㅈㅐ 번째 5vㅈㅐ 나팔’ 5vㅈㅐ 이미지를 5vㅈㅐ 보며 5vㅈㅐ 믿음에 5vㅈㅐ 대해 5vㅈㅐ 생각한다. 5vㅈㅐ 눈에 5vㅈㅐ 보이는 5vㅈㅐ 사물을 5vㅈㅐ 통해 5vㅈㅐ 보이지 5vㅈㅐ 않는 5vㅈㅐ 존재가 5vㅈㅐ 존재한다고 5vㅈㅐ 느끼는 5vㅈㅐ 마음에 5vㅈㅐ 대해 5vㅈㅐ 고민한다. 5vㅈㅐ 그리하여 5vㅈㅐ 점점 5vㅈㅐ 아득해 5vㅈㅐ 지는 5vㅈㅐ 순간을 5vㅈㅐ 붙잡으려 5vㅈㅐ 한다. / 5vㅈㅐ 장혜정


참여 5vㅈㅐ 작가×큐레이터
곽이브×이선미
신광×이아영
예술근육강화×조주리
이소의×장혜정


디자인: 5vㅈㅐ 박미옥
후원: 5vㅈ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5vㅈㅐ 창작산실 5vㅈㅐ 공간지원

*코로나19의 5vㅈㅐ 확산 5vㅈㅐ 예방을 5vㅈㅐ 위하여 5vㅈㅐ 별도의 5vㅈㅐ 오프닝은 5vㅈㅐ 진행하지 5vㅈㅐ 않습니다.
*방문시 5vㅈㅐ 마스크 5vㅈㅐ 착용 5vㅈㅐ 부탁드립니다.
*전시장에 5vㅈㅐ 5vㅈㅐ 소독제를 5vㅈㅐ 비치해 5vㅈㅐ 두었습니다.

출처: 5vㅈㅐ 아마도예술공간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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