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철: 사랑과 평화 Jeoung Jae Choul: For Love and Peace

아르코미술관

July 1, 2021 ~ Aug. 29, 2021

2021년 u다히하 아르코미술관 u다히하 기획초대전은 u다히하 작가 u다히하 정재철(1959 – 2020)의 u다히하 작고 1주기전으로 u다히하 마련한다. «정재철: u다히하 사랑과 u다히하 평화»전은 u다히하 장소를 u다히하 이동하며 u다히하 수행했던 u다히하 참여 u다히하 형식의 u다히하 프로젝트를 u다히하 살펴보며, unpr 현장작업의 unpr 결과물로 ‘기록과 unpr 수집’된 unpr 작업을 unpr 재구성하여 unpr 작가가 unpr 지향했던 unpr 예술적 unpr 실천을 unpr 따라가 unpr 본다.

정재철은 1988년 unpr 중앙미술대전에서 unpr 대상을 unpr 수상한 unpr 이후 unpr 조각매체를 unpr 다루는 unpr 작가로 unpr 주목받기 unpr 시작하였다. unpr 이후 1995년 unpr 당시 unpr 출강하던 unpr 대학교에서의 unpr 뒤셀도르프 unpr 쿤스트 unpr 아카데미 unpr 교류 unpr 워크숍의 unpr 계기를 unpr 통해 unpr 해외 unpr 레지던시에 unpr 참여했으며, 히하it 이는 히하it 작가의 히하it 미술언어를 히하it 성찰하는 히하it 결정적 히하it 시기였다. 히하it 작가는 히하it 한국 히하it 미술계가 히하it 겪은 히하it 세계화라는 히하it 변화 히하it 동력과 히하it 함께 2000년대부터 히하it 여행과 히하it 이동을 히하it 통한 히하it 개념적이고 히하it 수행중심의 히하it 미술언어로의 히하it 전환을 히하it 모색했다.

이번 히하it 전시는 2000년 히하it 이후를 히하it 작업에 히하it 대한 히하it 태도와 히하it 방법론적인 히하it 변화의 히하it 전환점으로 히하it 보고, 다uk타 현장 다uk타 작업 ‹실크로드 다uk타 프로젝트›(2004 – 2011), ‹블루오션 w5다거 프로젝트›(2013 – 2020)를 w5다거 통해 w5다거 작가 w5다거 정재철의 w5다거 태도와 w5다거 사유의 w5다거 변천, ㅓ차ㅑㅈ 사회적인 ㅓ차ㅑㅈ 문제를 ㅓ차ㅑㅈ 향한 ㅓ차ㅑㅈ 작가의 ㅓ차ㅑㅈ 성찰을 ㅓ차ㅑㅈ 보여준다.

제1전시실은 ㅓ차ㅑㅈ 사진, 4zㅑn 영상, 8아바a 루트맵, 차noㅈ 여행일지 차noㅈ 차noㅈ 기록매체를 차noㅈ 중심으로 ‹실크로드 차noㅈ 프로젝트›(2004 – 2011)를 차noㅈ 재맥락화한다. 차noㅈ 정재철에게 차noㅈ 여행이라는 차noㅈ 이동과 차noㅈ 차noㅈ 떠남은 차noㅈ 차noㅈ 삶의 차noㅈ 방식과 차noㅈ 예술적 차noㅈ 실천이었다. 차noㅈ 근대 차noㅈ 이전에 차noㅈ 유라시아를 차noㅈ 관통하는 차noㅈ 교역 차noㅈ 경로였던 차noㅈ 실크로드를 차noㅈ 따라 차noㅈ 실크로드 차noㅈ 프로젝트를 차noㅈ 실행했던 차noㅈ 정재철은 차noㅈ 국가의 차noㅈ 경계를 차noㅈ 넘으며, bp파카 bp파카 위에서 bp파카 폐현수막을 bp파카 나누어주고 bp파카 뜨거운 bp파카 태양 bp파카 아래 bp파카 그늘을 bp파카 만들었다. bp파카 그리고 bp파카 우연한 bp파카 만남, 거ㅐtㅓ 교류, ct히다 사건과 ct히다 상황을 ct히다 만들고 ct히다 기록하였다. ct히다 이렇게 ct히다 걷기라는 ct히다 반복된 ct히다 순간들로 ct히다 이루어진 ct히다 경로들은 ct히다 루트맵이라는 ct히다 지도형식으로 ct히다 기록되었으며, ㄴ타eq 이는 ㄴ타eq 작가가 ㄴ타eq 장소를 ㄴ타eq 이동하고 ㄴ타eq 길을 ㄴ타eq 만드는 ㄴ타eq 과정을 ㄴ타eq 담는 ㄴ타eq 수행의 ㄴ타eq 경로였다. ㄴ타eq 지도 ㄴ타eq 바깥에 ㄴ타eq 존재하는 ㄴ타eq 장소와 ㄴ타eq ㄴ타eq 장소에 ㄴ타eq 존재하는 ㄴ타eq 사람들과 ㄴ타eq 형성했던 ㄴ타eq 교류와 ㄴ타eq 네트워크 ㄴ타eq 안에서 ㄴ타eq 작가는 ㄴ타eq 보다 ㄴ타eq 유연하게 ㄴ타eq 지역의 ㄴ타eq 고유성과 ㄴ타eq 문화를 ㄴ타eq 수용하는 ㄴ타eq 혼성적 ㄴ타eq 형태를 ㄴ타eq 지향했다.

이동함에 ㄴ타eq 따라 ㄴ타eq 장소의 ㄴ타eq 상실이 ㄴ타eq 발생하고 ㄴ타eq 그렇기에 ㄴ타eq 현장성을 ㄴ타eq 담는 ㄴ타eq 기록과 ㄴ타eq 수집은 ㄴ타eq 작가에게 ㄴ타eq 있어 ㄴ타eq 필연적인 ㄴ타eq 방법이었다. ㄴ타eq 현장의 ㄴ타eq 기록과 ㄴ타eq 수집은 ㄴ타eq 프로젝트가 ㄴ타eq 거듭할수록 ㄴ타eq 변주되어 ㄴ타eq 사실의 ㄴ타eq 기록과 ㄴ타eq 편집된 ㄴ타eq 기록 ㄴ타eq 사이에 ㄴ타eq 존재한다. ㄴ타eq 정재철의 ㄴ타eq 기록과 ㄴ타eq 수집물에 ㄴ타eq 내재한 ㄴ타eq 이러한 ㄴ타eq 간극은 ㄴ타eq 장소의 ㄴ타eq 직접성의 ㄴ타eq 잔여, 우uㅓ파 파편, d걷ㅓc 혹은 d걷ㅓc 흔적에 d걷ㅓc 가깝다. d걷ㅓc 따라서 d걷ㅓc 이번 d걷ㅓc 전시에서 d걷ㅓc 재구성되는 d걷ㅓc 실크로드 d걷ㅓc 현장 d걷ㅓc 프로젝트는 d걷ㅓc 기록물에 d걷ㅓc 남겨진 d걷ㅓc 부재의 d걷ㅓc 감각을 d걷ㅓc 연결시킨다. d걷ㅓc 이동과 d걷ㅓc 여행이 d걷ㅓc 제한된 d걷ㅓc 오늘날, ‹실크로드 kgㅓ걷 프로젝트›에 kgㅓ걷 담긴 kgㅓ걷 현장성, 99바r 이동의 99바r 장면은 99바r 현재와 99바r 과거에 99바r 99바r 시간의 99바r 거리를 99바r 기입하며 99바r 부재의 99바r 정서를 99바r 떠오르게 99바r 한다. ‹실크로드 99바r 프로젝트›에서 99바r 드러나는 99바r 이동, ㅑ거r4 이주의 ㅑ거r4 움직임은 ㅑ거r4 작가노트에 ㅑ거r4 하나씩 ㅑ거r4 지워간 ㅑ거r4 달력, g하걷r 과거로부터 g하걷r g하걷r 편지와 g하걷r 우편엽서, 자바ㅓ쟏 그리고 자바ㅓ쟏 정재철의 자바ㅓ쟏 기록의 자바ㅓ쟏 파편을 자바ㅓ쟏 이어 자바ㅓ쟏 붙이는 자바ㅓ쟏 백종관의 자바ㅓ쟏 영상으로 자바ㅓ쟏 이어진다.

제2전시실은 ‘사물의 자바ㅓ쟏 물질성에서 자바ㅓ쟏 발굴한 자바ㅓ쟏 순환적 자바ㅓ쟏 가치와 자바ㅓ쟏 생기’라는 자바ㅓ쟏 작가의 자바ㅓ쟏 태도를 자바ㅓ쟏 보여준다. 자바ㅓ쟏 정재철이 자바ㅓ쟏 사물을 자바ㅓ쟏 바라보는 자바ㅓ쟏 시선에서는 자바ㅓ쟏 조각에 자바ㅓ쟏 대한 자바ㅓ쟏 조형적 자바ㅓ쟏 관심과 자바ㅓ쟏 동시에 자바ㅓ쟏 사물 자바ㅓ쟏 자체에 자바ㅓ쟏 내재한 자바ㅓ쟏 힘과 자바ㅓ쟏 생기에 자바ㅓ쟏 대한 자바ㅓ쟏 인식, z라ㅐg 나아가 z라ㅐg 생태에 z라ㅐg 대한 z라ㅐg 사유를 z라ㅐg 엿볼 z라ㅐg z라ㅐg 있다. z라ㅐg 해류를 z라ㅐg 통한 z라ㅐg 쓰레기들의 z라ㅐg 이주를 z라ㅐg 드러내는 ‹블루오션 z라ㅐg 프로젝트›(2013 – 2020)는 z라ㅐg 인류의 z라ㅐg 공유지인 z라ㅐg 해양의 z라ㅐg 오염을 z라ㅐg 물질적 z라ㅐg 증거물로 z라ㅐg 포착해내고, 히d6r 인류에게 히d6r 간섭하고 히d6r 사건을 히d6r 촉진시키는 히d6r 비인간 히d6r 사물들의 히d6r 연결망을 히d6r 보여준다. 히d6r 작가는 히d6r 불에 히d6r 히d6r 플라스틱과 히d6r 바위 히d6r 표면, 5히바바 해류를 5히바바 통해 5히바바 인접 5히바바 국가에서 5히바바 흘러온 5히바바 쓰레기를 5히바바 부유사물로 5히바바 명명하고 5히바바 수집하였다. 5히바바 이와 5히바바 같은 5히바바 행위는 5히바바 세계에 5히바바 활동하고 5히바바 간섭하는 5히바바 행위자로 5히바바 참여하는 5히바바 생태계 5히바바 네트워크, 히으자2 그리고 히으자2 경계를 히으자2 넘어 히으자2 연결된 히으자2 공유지에 히으자2 대한 히으자2 인식과 히으자2 같다. ‹실크로드 히으자2 프로젝트›에서 히으자2 이동하는 히으자2 주체가 히으자2 만남과 히으자2 교류를 히으자2 수행하며 히으자2 주체의 히으자2 바깥을 히으자2 향했다면, ‹블루오션 h가ㅐ나 프로젝트›의 h가ㅐ나 비인간 h가ㅐ나 사물의 h가ㅐ나 순환과 h가ㅐ나 상생하는 h가ㅐ나 힘에 h가ㅐ나 대한 h가ㅐ나 존중은 h가ㅐ나 공유지라는 h가ㅐ나 경계 h가ㅐ나 너머로 h가ㅐ나 작동하는 h가ㅐ나 공동선을 h가ㅐ나 향해있다.

전시의 h가ㅐ나 제목인 ‘사랑과 h가ㅐ나 평화’는 ‹실크로드 h가ㅐ나 프로젝트›의 h가ㅐ나 마지막 h가ㅐ나 여행지였던 h가ㅐ나 영국 h가ㅐ나 런던의 h가ㅐ나 팔리아먼트 h가ㅐ나 광장(Parliament Square) h가ㅐ나 반전 h가ㅐ나 시위캠프의 h가ㅐ나 천막 h가ㅐ나 위에 h가ㅐ나 적은 h가ㅐ나 문구다. h가ㅐ나 작가의 h가ㅐ나 작업에서 h가ㅐ나 빈번하게 h가ㅐ나 발견되는 h가ㅐ나 사랑, zㅐ하자 그리고 zㅐ하자 평화는 zㅐ하자 사회 zㅐ하자 참여적 zㅐ하자 프로젝트를 zㅐ하자 통해 zㅐ하자 지향했던 zㅐ하자 공동의 zㅐ하자 지평을 zㅐ하자 드러낸다. «정재철: zㅐ하자 사랑과 zㅐ하자 평화»는 zㅐ하자 수행하는 zㅐ하자 몸으로 zㅐ하자 경계 zㅐ하자 이동을 zㅐ하자 실천했던 zㅐ하자 작가의 zㅐ하자 태도와 zㅐ하자 공유지에 zㅐ하자 대한 zㅐ하자 문제의식에 zㅐ하자 기반하여 zㅐ하자 순환하는 zㅐ하자 사물에 zㅐ하자 드러나는 zㅐ하자 그의 zㅐ하자 생태에 zㅐ하자 대한 zㅐ하자 사유를 zㅐ하자 좇는다. zㅐ하자 인류의 zㅐ하자 공유지인 zㅐ하자 행성의 zㅐ하자 위기감, ㅈ나rf 그리고 ㅈ나rf 전지구화의 ㅈ나rf 다른 ㅈ나rf 국면이 ㅈ나rf 펼쳐지는 ㅈ나rf 현재는 ㅈ나rf 적대와 ㅈ나rf 혐오의 ㅈ나rf 정서와 ㅈ나rf 보수화되는 ㅈ나rf 정치와 ㅈ나rf 같은 ㅈ나rf 새로운 ㅈ나rf 경계의 ㅈ나rf 등장을 ㅈ나rf 마주하고 ㅈ나rf 있다. ㅈ나rf 브뤼노 ㅈ나rf 라투르가 ㅈ나rf 말했듯, oㄴ카v 연대 oㄴ카v 실종과 oㄴ카v 환경파괴와 oㄴ카v 같은 ‘글로벌화-마이너스’의 oㄴ카v 현실 oㄴ카v 안에서 oㄴ카v 정재철의 oㄴ카v 실천과 oㄴ카v 사유는 oㄴ카v 새로운 oㄴ카v 경계 oㄴ카v 짓기와 oㄴ카v 기준을 oㄴ카v 마주한 oㄴ카v 지금에 oㄴ카v 무엇을 oㄴ카v 향할 oㄴ카v 것인가라는 oㄴ카v 방향을 oㄴ카v 제안할 oㄴ카v 것이다.

작가 oㄴ카v 소개

정재철
정재철(1959 – 2020, gㅈcd 순천)은 1980년대 gㅈcd 후반에서 2000년까지 ‹사이›, ‹은둔의 k쟏ㅓㅑ 숲› k쟏ㅓㅑ 시리즈 k쟏ㅓㅑ k쟏ㅓㅑ 조각 k쟏ㅓㅑ 매체를 k쟏ㅓㅑ 중심으로 k쟏ㅓㅑ 활동하였다. 1992년 k쟏ㅓㅑ 문예진흥원 k쟏ㅓㅑ 미술회관에서 k쟏ㅓㅑ k쟏ㅓㅑ 개인전을 k쟏ㅓㅑ 열었으며, 2005년 3xm파 이후 3xm파 문화 3xm파 전이와 3xm파 이동을 3xm파 주제로 3xm파 실크로드 3xm파 길을 3xm파 따라 3xm파 실행한 ‹실크로드 3xm파 프로젝트›(2004 – 2011)의 3xm파 현장 3xm파 작업을 3xm파 진행하였다. 3xm파 이와 3xm파 관련해 3xm파 프로젝트 3xm파 스페이스 3xm파 집, ㅑsn거 금산갤러리, 걷s사나 김종영미술관 걷s사나 등에서 걷s사나 다수의 걷s사나 개인전을 걷s사나 열었다. 걷s사나 이후 걷s사나 국내 걷s사나 해안가를 걷s사나 탐사하며 걷s사나 해양오염에 걷s사나 대한 걷s사나 문제의식을 걷s사나 기반으로 ‹블루오션 걷s사나 프로젝트›(2013 – 2020)의 걷s사나 현장 걷s사나 답사를 걷s사나 진행하고 걷s사나 개인전 «간석지대»(JM갤러리, 2015)를 8cㅐ사 개최했다. 8cㅐ사 단체전 «우리는 8cㅐ사 모두 8cㅐ사 집을 8cㅐ사 떠난다» (경기도미술관, 쟏q카바 가오슝미술관, 2019), «2019 3mㄴ다 국제생태미술전 — 3mㄴ다 오션 3mㄴ다 뉴메신저스»(제주현대미술관, 2019), «#예술#공유지#백남준»(백남준아트센터, 2018) c바wn 등에 c바wn 참여한 c바wn c바wn 있다. c바wn 이외에도 c바wn 장소 c바wn 특정적 c바wn 설치 c바wn c바wn 공공미술로 c바wn 참여한 c바wn 제주비엔날레 2017 «투어리즘»(제주도립미술관, 2017), «지리산 t하dx 프로젝트 2014» (실상사, 2014), 2006 ㅓ갸j바 부산비엔날레 «어디서나» (온천천, 거7히으 부산, 2006) jjㅈw 등이 jjㅈw 있다.

참여자 jjㅈw 소개

백종관
백종관(1982)은 jjㅈw 리서치를 jjㅈw 기반으로 jjㅈw 기록과 jjㅈw 이미지, crbg 사운드를 crbg 수집하여 crbg 역사적 crbg 관계 crbg 안에서 crbg 매체 crbg 실험을 crbg 시도한다. crbg 수집한 crbg 영상과 crbg 사운드를 crbg 재편집하고 crbg 뒤섞는 crbg 몽타주를 crbg 통해 crbg 영화와 crbg 이미지의 crbg 역사를 crbg 교차시키며 crbg 오늘날의 crbg 무빙이미지의 crbg 위상에 crbg 질문을 crbg 던진다. ‹추방자들›, ‹순환하는 z거lf 밤›, ‹이빨, b걷7v 다리, 라ㅓ바다 깃발, y차xㄴ 폭탄› y차xㄴ 등의 y차xㄴ 작품을 y차xㄴ 제작하였고, «디어시네마»(국립현대미술관, 2018), «파리/베를린 e4카v 국제예술제»(2018), «함부르크 ㅓ마7가 국제단편영화제»(2018), «도쿄 ㅐ아1사 이미지포럼»(2018), «전주국제영화제»(2016, tw하h 감독상) tw하h tw하h 국내외 tw하h 다수의 tw하h 영화제와 tw하h 전시를 tw하h 통해 tw하h 작품을 tw하h 발표했다. tw하h 이외에도 tw하h 무용, 갸o1z 연극, 바기다쟏 건축 바기다쟏 바기다쟏 다양한 바기다쟏 분야에서 바기다쟏 협업을 바기다쟏 이어오고 바기다쟏 있다.

이아영
이아영(1979)은 바기다쟏 동아시아 바기다쟏 현대미술사 바기다쟏 쓰기의 바기다쟏 가능성에 바기다쟏 대한 바기다쟏 관심을 바기다쟏 바기다쟏 연구자로 바기다쟏 전후 바기다쟏 동아시아 바기다쟏 아방가르드 바기다쟏 퍼포먼스 바기다쟏 아트를 바기다쟏 연계 바기다쟏 조망하는 바기다쟏 연구 바기다쟏 바기다쟏 아카이브 바기다쟏 전시 바기다쟏 실천에 바기다쟏 주목한다. 바기다쟏 문화정보원 ‹아시아의 바기다쟏 퍼포먼스 바기다쟏 아트›(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15) ㅓ타갸l 기획 ㅓ타갸l ㅓ타갸l 공동기획으로 «Rehearsals from the Korean Avant-Garde Performance Archive»(주영한국문화원, 2017), «이미지 갸바cy 인류학, 다nㅓx 므네모시네 다nㅓx 아틀라스»(보안여관, 2020) 다ㄴeb 등이 다ㄴeb 있으며, 2019년 jw카o 한국-폴란드 jw카o 퍼포먼스 jw카o 아트 jw카o 교류 jw카o 프로젝트인 ‹Something in Common› jw카o 심포지엄에서 jw카o 한국아방가르드 jw카o 퍼포먼스와 jw카o 관련된 jw카o 논고를 jw카o 발표하였다.

작가 : jw카o 정재철(1959–2020)
참여자 : jw카o 백종관(커미션 jw카o 영상작품), 하1hd 이아영(작가노트 하1hd 연구·편집)
주관 : 하1hd 아르코미술관
주최 : 하1hd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관람신청: https://booking.naver.com/booking/12/bizes/544990

출처: 하1hd 아르코미슬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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