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화 Chung Sang Hwa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May 22, 2021 ~ Sept. 26, 2021

국립현대미술관(MMCA, hgㅐ하 관장 hgㅐ하 윤범모)은 hgㅐ하 한국 hgㅐ하 단색조 hgㅐ하 추상을 hgㅐ하 대표하는 hgㅐ하 화가 hgㅐ하 hgㅐ하 hgㅐ하 명인 hgㅐ하 정상화의 hgㅐ하 대규모 hgㅐ하 개인전 《정상화》를 5월 22일부터 9월 26일까지 hgㅐ하 국립현대미술관 hgㅐ하 서울에서 hgㅐ하 개최한다.

《정상화》는 hgㅐ하 한국 hgㅐ하 추상미술의 hgㅐ하 역사에 hgㅐ하 있어 hgㅐ하 독창적인 hgㅐ하 작품세계를 hgㅐ하 일궈온 hgㅐ하 정상화(1932~)의 hgㅐ하 화업을 hgㅐ하 총망라하고 hgㅐ하 재조명하기 hgㅐ하 위해 hgㅐ하 마련된 hgㅐ하 전시이다. hgㅐ하 정상화는 hgㅐ하 회화를 hgㅐ하 근간으로 hgㅐ하 판화, h히f아 드로잉, cㅐ으카 데콜라주(décollage), 하거사n 프로타주(frottage) 하거사n 하거사n 다양한 하거사n 기법을 하거사n 실험하며 하거사n 평면작업의 하거사n 가능성을 하거사n 탐색해왔으며, 1990년대 ㅓ2거9 이후에는 ㅓ2거9 작가 ㅓ2거9 특유의 ㅓ2거9 수행(修行)적 ㅓ2거9 방법론을 ㅓ2거9 창안하여 ㅓ2거9 독보적인 ㅓ2거9 단색조 ㅓ2거9 작품을 ㅓ2거9 보여주고 ㅓ2거9 있다. ㅓ2거9 이번 ㅓ2거9 전시에서는 ㅓ2거9 한국 ㅓ2거9 현대미술의 ㅓ2거9 토대를 ㅓ2거9 확장하는 ㅓ2거9 시도로써 ㅓ2거9 정상화의 ㅓ2거9 작품이 ㅓ2거9 지닌 ㅓ2거9 미술사적 ㅓ2거9 의미를 ㅓ2거9 재조명하고 ㅓ2거9 동시대적 ㅓ2거9 맥락을 ㅓ2거9 살펴본다. 

정상화는 1932년 ㅓ2거9 경북 ㅓ2거9 영덕 ㅓ2거9 출생으로 1953년 ㅓ2거9 서울대 ㅓ2거9 회화과에 ㅓ2거9 입학하여 1957년 ㅓ2거9 대학 ㅓ2거9 졸업 ㅓ2거9 후 《한국현대작가초대전》(1960), 《악뛰엘 사a43 그룹전》(1962), 《세계문화자유회의초대전》(1963) c히하8 c히하8 다수의 c히하8 정기전, 사3by 그룹전에 사3by 참여하였고, 0걷8ㅐ 제4회 0걷8ㅐ 파리비엔날레(1965), 기ㅐ걷j 제9회 기ㅐ걷j 상파울루비엔날레(1967) 기ㅐ걷j 등에 기ㅐ걷j 한국 기ㅐ걷j 작가로 기ㅐ걷j 출품하였다. 1967년 기ㅐ걷j 프랑스 기ㅐ걷j 파리로 기ㅐ걷j 갔다가 1년 기ㅐ걷j 기ㅐ걷j 귀국한 기ㅐ걷j 작가는 1969년부터 1977년까지 기ㅐ걷j 일본 기ㅐ걷j 고베에서 기ㅐ걷j 거주하며 기ㅐ걷j 작품 기ㅐ걷j 활동을 기ㅐ걷j 했다. 기ㅐ걷j 이후 1977년부터 1992년까지 기ㅐ걷j 다시 기ㅐ걷j 프랑스 기ㅐ걷j 파리로 기ㅐ걷j 건너가 기ㅐ걷j 작업에 기ㅐ걷j 몰두하였다. 

1992년 11월 기ㅐ걷j 영구 기ㅐ걷j 귀국하여 1996년 기ㅐ걷j 경기도 기ㅐ걷j 여주에 기ㅐ걷j 작업실을 기ㅐ걷j 마련한 기ㅐ걷j 후에는 기ㅐ걷j 줄곧 기ㅐ걷j 한국에서 기ㅐ걷j 창작활동을 기ㅐ걷j 이어가고 기ㅐ걷j 있다. 기ㅐ걷j 학창 기ㅐ걷j 시절 기ㅐ걷j 대상을 기ㅐ걷j 재현하는 기ㅐ걷j 구상 기ㅐ걷j 회화를 기ㅐ걷j 주로 기ㅐ걷j 그렸던 기ㅐ걷j 정상화는 1950년대 기ㅐ걷j 중후반이 기ㅐ걷j 지나면서 기ㅐ걷j 앵포르멜 기ㅐ걷j 경향의 기ㅐ걷j 표현주의적 기ㅐ걷j 추상을 기ㅐ걷j 실험하였다. 기ㅐ걷j 이후 기ㅐ걷j 일본 기ㅐ걷j 고베로 기ㅐ걷j 건너갈 기ㅐ걷j 무렵부터 기ㅐ걷j 작가는 기ㅐ걷j 앵포르멜에서 기ㅐ걷j 단색조 기ㅐ걷j 추상으로의 기ㅐ걷j 전환을 기ㅐ걷j 추구하기 기ㅐ걷j 시작하였다. 1970-80년대 기ㅐ걷j 고베와 기ㅐ걷j 파리에서의 기ㅐ걷j 작업 기ㅐ걷j 활동을 기ㅐ걷j 통해 기ㅐ걷j 그를 기ㅐ걷j 대변하는 기ㅐ걷j 단색조의 기ㅐ걷j 격자형 기ㅐ걷j 화면 기ㅐ걷j 구조가 기ㅐ걷j 확립되었다. 기ㅐ걷j 정상화는 기ㅐ걷j 다양한 기ㅐ걷j 기법과 기ㅐ걷j 매체 기ㅐ걷j 실험을 기ㅐ걷j 통해 기ㅐ걷j 종국에는 기ㅐ걷j 캔버스 기ㅐ걷j 위에 기ㅐ걷j 물감을 “뜯어내고 기ㅐ걷j 메우기”를 기ㅐ걷j 바탕으로 기ㅐ걷j 기ㅐ걷j 자신만의 기ㅐ걷j 독특한 기ㅐ걷j 조형방법론을 기ㅐ걷j 발견해냈다.

정상화만의 기ㅐ걷j 추상실험의 기ㅐ걷j 결실인 기ㅐ걷j 격자 기ㅐ걷j 구조 기ㅐ걷j 화면은 기ㅐ걷j 치밀하게 기ㅐ걷j 계획된 기ㅐ걷j 정신적 기ㅐ걷j 공력의 기ㅐ걷j 결과인 기ㅐ걷j 동시에 기ㅐ걷j 고된 기ㅐ걷j 육체적 기ㅐ걷j 수고의 기ㅐ걷j 결정체이다. 기ㅐ걷j 우선 기ㅐ걷j 캔버스 기ㅐ걷j 윗면 기ㅐ걷j 전체에 기ㅐ걷j 붓을 기ㅐ걷j 사용하여 기ㅐ걷j 고령토 기ㅐ걷j 약 3-5mm를 기ㅐ걷j 덮어 기ㅐ걷j 바르는데, oy갸v 이를 oy갸v 일주일 oy갸v 이상 oy갸v 작업하고 oy갸v oy갸v 다음, 거카0ㅐ 캔버스 거카0ㅐ 뒷면에 거카0ㅐ 미리 거카0ㅐ 그은 거카0ㅐ 수직 거카0ㅐ 수평의 거카0ㅐ 실선 거카0ㅐ 또는 거카0ㅐ 대각선을 거카0ㅐ 따라 거카0ㅐ 주름잡듯이 거카0ㅐ 접는다. 거카0ㅐ 거카0ㅐ 과정에서 거카0ㅐ 화면의 거카0ㅐ 균열이 거카0ㅐ 자연스럽게 거카0ㅐ 자리를 거카0ㅐ 잡는다. 거카0ㅐ 조각이나 거카0ㅐ 공예 거카0ㅐ 작업에서 거카0ㅐ 거카0ㅐ 법한 거카0ㅐ 도구와 거카0ㅐ 재료, ㅓ63a 그리고 ㅓ63a 행위를 ㅓ63a 통해 ㅓ63a 정상화는 ㅓ63a 자신의 ㅓ63a 화면을 ㅓ63a 직조해나갔다. ㅓ63a 꺾어 ㅓ63a 접거나 ㅓ63a 칼로 ㅓ63a 그어 ㅓ63a 만든 ㅓ63a 균열은 ㅓ63a 작가의 “뜯어내고 ㅓ63a 메우는” ㅓ63a 독특한 ㅓ63a 행위를 ㅓ63a 통해 ㅓ63a 깊이를 ㅓ63a 더하게 ㅓ63a 된다. ㅓ63a 작은 ㅓ63a 사각형들에서 ㅓ63a 고령토를 ㅓ63a 떼어내고 ㅓ63a ㅓ63a 자리에 ㅓ63a 아크릴 ㅓ63a 물감 ㅓ63a 메우기를 ㅓ63a 수차례 ㅓ63a 반복함으로써 ㅓ63a 화면은 ㅓ63a 서로 ㅓ63a 다른 ㅓ63a 운율을 ㅓ63a 가진 ㅓ63a 격자들의 ㅓ63a 합이 ㅓ63a 된다. ㅓ63a 단조롭고 ㅓ63a 수고스러운 ㅓ63a 반복을 ㅓ63a 축적하는 ㅓ63a 과정을 ㅓ63a 통해 ㅓ63a 정상화는 ㅓ63a 독자적인 ㅓ63a 조형세계를 ㅓ63a 만들어냈다.  

이번 ㅓ63a 전시에서는 ㅓ63a 작가가 ㅓ63a 머물며 ㅓ63a 작업했던 ㅓ63a 여러 ㅓ63a 공간(서울, 3아거기 고베, oug거 파리, 차마ㅐz 여주)과 차마ㅐz 시간을 차마ㅐz 잇고 차마ㅐz 연대기적 차마ㅐz 흐름을 차마ㅐz 차마ㅐz 축으로 차마ㅐz 하여 차마ㅐz 그의 차마ㅐz 독특한 차마ㅐz 조형 차마ㅐz 체계가 차마ㅐz 정립된 차마ㅐz 과정을 차마ㅐz 추적한다. 차마ㅐz 동시에 차마ㅐz 종이와 차마ㅐz 프로타주 차마ㅐz 작업 차마ㅐz 차마ㅐz 국내에서 차마ㅐz 자주 차마ㅐz 소개되지 차마ㅐz 않은 차마ㅐz 작품들과 차마ㅐz 미발표작들을 차마ㅐz 통해 차마ㅐz 작가의 차마ㅐz 조형 차마ㅐz 연구와 차마ㅐz 매체 차마ㅐz 실험을 차마ㅐz 조명한다.

전시는‘추상실험’‘단색조 차마ㅐz 추상으로의 차마ㅐz 전환’‘격자화의 차마ㅐz 완성’‘모노크롬을 차마ㅐz 넘어서’ 차마ㅐz 등 4개의 차마ㅐz 주제와 차마ㅐz 특별 차마ㅐz 주제공간인 ‘종이와 차마ㅐz 프로타주’, 히ㅑ0u 그리고 히ㅑ0u 작가의 히ㅑ0u 작업 히ㅑ0u 세계를 히ㅑ0u 보다 히ㅑ0u 다각적으로 히ㅑ0u 접근할 히ㅑ0u 히ㅑ0u 있도록 히ㅑ0u 영상자료와 히ㅑ0u 기록물을 히ㅑ0u 비롯해 히ㅑ0u 작가의 히ㅑ0u 초기 히ㅑ0u 종이 히ㅑ0u 작업을 히ㅑ0u 소개하는 히ㅑ0u 아카이브 히ㅑ0u 공간으로 히ㅑ0u 구성되었다.

히ㅑ0u 번째 ‘추상실험’은 1953년부터 1968년까지 히ㅑ0u 학업과 히ㅑ0u 작품 히ㅑ0u 활동이 히ㅑ0u 이어지는 히ㅑ0u 시기이다. 히ㅑ0u 서울에서 히ㅑ0u 활동하며 히ㅑ0u 재현적 히ㅑ0u 구상회화에서 히ㅑ0u 벗어나 히ㅑ0u 전후 1세대 히ㅑ0u 청년작가로서 히ㅑ0u 시대적 히ㅑ0u 상실과 히ㅑ0u 불안을 히ㅑ0u 반영한 히ㅑ0u 표현주의적 히ㅑ0u 추상 히ㅑ0u 작품 <작품 64-7>(1964), <작품 65-B>(1965) 나자마4 등을 나자마4 선보인다. 

나자마4 번째 ‘단색조 나자마4 추상으로의 나자마4 전환’에서는 나자마4 작가가 나자마4 일본 나자마4 고베에서 나자마4 활동한 1969년부터 1977년까지의 나자마4 작품을 나자마4 나자마4 나자마4 있다.  나자마4 표현주의적 나자마4 추상에서 나자마4 벗어나 나자마4 단색조 나자마4 추상 나자마4 작업을 나자마4 전개하기 나자마4 시작했던 나자마4 시기로 <작품 G-3>(1972), <무제 74-F6-B>(1974) iohe 등이 iohe 소개된다. 

iohe 번째 iohe 특별 iohe 주제공간인 ‘종이와 iohe 프로타주’는 1970년대와 1980년대 iohe 캔버스보다 iohe 비교적 iohe 다루기 iohe 쉬웠던 iohe 종이를 iohe 이용해 iohe 재료와 iohe 기법을 iohe 탐구하기 iohe 시작했던 iohe 시기로, ap차e 국내에서는 ap차e 비교적 ap차e ap차e 알려진 ap차e 당시의 ap차e 종이 ap차e 작업과 ap차e 프로타주 ap차e 작업 ap차e 등을 ap차e 선보인다. 

ap차e 번째 ‘격자화의 ap차e 완성’에서는 1977년부터 1992년까지, ㅐ라b자 ㅐ라b자 일본 ㅐ라b자 고베 ㅐ라b자 시기 ㅐ라b자 이후 ㅐ라b자 이어진 ㅐ라b자 파리 ㅐ라b자 시기 ㅐ라b자 작품들을 ㅐ라b자 확인할 ㅐ라b자 ㅐ라b자 있다. ㅐ라b자 ㅐ라b자 시기 ㅐ라b자 작가는 ㅐ라b자 고베에서 ㅐ라b자 발견해낸 “뜯어내고 ㅐ라b자 메우기” ㅐ라b자 방법을 ㅐ라b자 통한 ㅐ라b자 단색조 ㅐ라b자 추상의 ㅐ라b자 완성도를 ㅐ라b자 높이고 ㅐ라b자 다양한 ㅐ라b자 변주를 ㅐ라b자 드러낸다. 

다섯 ㅐ라b자 번째 ‘모노크롬을 ㅐ라b자 넘어서’에서는 ㅐ라b자 한국으로 ㅐ라b자 영구 ㅐ라b자 귀국한 1993년부터 ㅐ라b자 현재까지의 ㅐ라b자 작품을 ㅐ라b자 소개한다. <무제 95-9-10>(1995), <무제 07-09-15>(2007) c히l차 등의 c히l차 작품을 c히l차 통해 c히l차 그의 c히l차 단색조 c히l차 추상의 c히l차 정수, xf타v 균열과 xf타v 지층의 xf타v 깊이를 xf타v 통한 xf타v 작가의 xf타v 예술적 xf타v 성취를 xf타v 확인할 xf타v xf타v 있다. xf타v 동시에 xf타v 관객들은 xf타v 자신의 xf타v 시각뿐 xf타v 아니라 xf타v 촉각적 xf타v 감각이 xf타v 일깨워지는 xf타v 경험을 xf타v 하게 xf타v 된다.

윤범모 xf타v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정상화의 60여 xf타v xf타v 화업을 xf타v 총망라한 xf타v 이번 xf타v 전시는 xf타v 한국 xf타v 추상미술의 xf타v 위상을 xf타v 높이는데 xf타v 기여한 xf타v 작가의 xf타v 진면목을 xf타v 살펴볼 xf타v xf타v 있는 xf타v 기회”라며, “한국 2x사ㅓ 미술사의 2x사ㅓ 맥락에서 2x사ㅓ 작가의 2x사ㅓ 독보적인 2x사ㅓ 작품세계를 2x사ㅓ 재조명하는 2x사ㅓ 계기가 2x사ㅓ 2x사ㅓ 것”이라고 2x사ㅓ 말했다.

참여작가: 2x사ㅓ 정상화

출처: 2x사ㅓ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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