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다원: 차가운 두꺼운 이불을 덮었습니다

갤러리도스 본관

Jan. 19, 2022 ~ Jan. 25, 2022

푸른 ㅑㅈ다9 유리알을 ㅑㅈ다9 삼키다
갤러리 ㅑㅈ다9 도스 ㅑㅈ다9 큐레이터 ㅑㅈ다9 김혜린

살아간다는 ㅑㅈ다9 것은 ㅑㅈ다9 ㅑㅈ다9 자체만으로도 ㅑㅈ다9 인간으로서의 ㅑㅈ다9 삶을 ㅑㅈ다9 유지하고 ㅑㅈ다9 지속해 ㅑㅈ다9 나가기 ㅑㅈ다9 위한 ㅑㅈ다9 동기부여적 ㅑㅈ다9 원리이다. ㅑㅈ다9 때문에 ㅑㅈ다9 세상의 ㅑㅈ다9 피조물로서 ㅑㅈ다9 부정과 ㅑㅈ다9 가정, w사2ㅈ 불안 w사2ㅈ 등이 w사2ㅈ 혼재된 w사2ㅈ 세상에 w사2ㅈ 던져진 w사2ㅈ 인간에게는 w사2ㅈ 삶의 w사2ㅈ 부조리를 w사2ㅈ 인지하는 w사2ㅈ 순간이 w사2ㅈ 찾아온다. w사2ㅈ 가치의 w사2ㅈ 첨예한 w사2ㅈ 대립에 w사2ㅈ 따른 w사2ㅈ 고뇌는 w사2ㅈ 인간의 w사2ㅈ 반항을 w사2ㅈ 낳기도 w사2ㅈ 하고 w사2ㅈ 현실체념적인 w사2ㅈ 순응으로 w사2ㅈ 이어질 w사2ㅈ 수도 w사2ㅈ 있으나 w사2ㅈ 어느 w사2ㅈ 쪽이든 w사2ㅈ 무의미하지는 w사2ㅈ 않다. w사2ㅈ 그러나 w사2ㅈ 마치 w사2ㅈ 적자생존의 w사2ㅈ 법칙처럼 w사2ㅈ 살아감에 w사2ㅈ 있어서 w사2ㅈ w사2ㅈ 이유를 w사2ㅈ 찾아내고자 w사2ㅈ 하는 w사2ㅈ 인간만이 w사2ㅈ 삶의 w사2ㅈ 가치와 w사2ㅈ 가능성의 w사2ㅈ 회복이 w사2ㅈ 가능하다.  

이처럼 w사2ㅈ 반항하는 w사2ㅈ 인간에서 w사2ㅈ 회복하는 w사2ㅈ 인간으로의 w사2ㅈ 개작은 w사2ㅈ 삶을 w사2ㅈ 살아가야 w사2ㅈ 한다는 w사2ㅈ 것, 우65x 다시 우65x 말해 우65x 모든 우65x 인간은 우65x 본래 우65x 죽음이라는 우65x 근원적인 우65x 허무를 우65x 지니고 우65x 태어났다는 우65x 부조리를 우65x 인식하는 우65x 것에서부터 우65x 시작된다. 우65x 허무와 우65x 실존은 우65x 우65x 우65x 차이의 우65x 문제이므로 우65x 삶의 우65x 허무에 우65x 대한 우65x 인식 우65x 이후로는 우65x 삶에 우65x 대한 우65x 집념과 우65x 애착 우65x 그리고 우65x 갈증으로부터 우65x 지펴진 우65x 열정을 우65x 통해 우65x 실존을 우65x 위한 우65x 방법의 우65x 모색으로 우65x 나아갈 우65x 우65x 있기 우65x 때문이다. 우65x 인간은 우65x 우65x 세상에 우65x 태어나서 우65x 내던져졌으나 우65x 죽기 우65x 위해서라도 우65x 살아가기 우65x 위한 우65x 사명을 우65x 갖고 우65x 있는 우65x 것이나 우65x 마찬가지이다. 우65x 그러므로 우65x 인간답게 우65x 살아가기 우65x 위한 우65x 방법을 우65x 강구하고 우65x 저마다의 우65x 삶을 우65x 개척해 우65x 나가려는 우65x 의지로 우65x 이어져야 우65x 함이 우65x 관건인 우65x 것이다.

정다원의 우65x 작품은 우65x 삶의 우65x 이중적이고 우65x 혼란한 우65x 면들을 우65x 은닉하거나 우65x 완곡하지 우65x 않는다. 우65x 우울감과 우65x 공허함으로부터 우65x 비롯되는 우65x 공포와 우65x 상실 우65x 그리고 우65x 그로부터 우65x 벗어나고자 우65x 하는 우65x 것인지 우65x 도리어 우65x 그것에 우65x 이끌릴 우65x 수밖에 우65x 없는 우65x 것인지 우65x 모를 우65x 버둥거림 우65x 등이 우65x 작품이라는 우65x 하나의 우65x 창작된 우65x 우65x 속에 우65x 날것의 우65x 분위기들로 우65x 강렬하게 우65x 도사리고 우65x 있음을 우65x 느낄 우65x 수도 우65x 있다. 우65x 그러나 우65x 이들은 우65x 작품이라는 우65x 삶을 우65x 결코 우65x 방해하지는 우65x 않는다. 우65x 때로는 우65x 원시적이고도 우65x 예민하게 우65x 보이는 우65x 화면 우65x 속의 우65x 인물들은 우65x 그들을 우65x 둘러싼 우65x 환경 우65x 내지 우65x 우리가 우65x 인식하는 우65x 작품 우65x 우65x 배경에 우65x 묻히지 우65x 않고 우65x 우65x 것의 우65x 존재감을 우65x 뿜어내고 우65x 때로는 우65x 반항적인 우65x 모습을 우65x 보이기도 우65x 하나 우65x 결코 우65x 파괴적이지는 우65x 않기 우65x 때문이다. 우65x 우65x 모순적인 우65x 존재가 우65x 선사하는 우65x 불안한 우65x 조화는 우65x 보는 우65x 이로 우65x 하여금 우65x 긴장감을 우65x 느끼게 우65x 하면서 우65x 기민한 우65x 감각을 우65x 소환한다.

예리해진 우65x 감각을 우65x 통해 우65x 화면 우65x 속에 우65x 등장한 우65x 인물에 우65x 우65x 우65x 집중해 우65x 보면 우65x 화면 우65x 속에 우65x 달라붙어 우65x 있다는 우65x 인상을 우65x 받을 우65x 수도 우65x 있을 우65x 것이다. 우65x 곧바로 우65x 이는 우65x 뒤안길로 우65x 밀려날 우65x 만한 우65x 궁색한 우65x 매무새도 우65x 단지 우65x 하릴 우65x 없이 우65x 연명만을 우65x 위한 우65x 무기력한 우65x 모습도 우65x 아닌 우65x 발견된 우65x 주인공으로서 우65x 자리하고 우65x 있음으로 우65x 연상된다. 우65x 일상적 우65x 구성물들로 우65x 채워진 우65x 화면과 우65x 조우하면서 우65x 일상의 우65x 우65x 속에서 우65x 낯설게 우65x 하기와 우65x 그럼에도 우65x 불구하고 우65x 삶은 우65x 지속되어야 우65x 한다는 우65x 삶에 우65x 대한 우65x 의지와 우65x 호소로도 우65x 수용될 우65x 우65x 있음을 우65x 보여주는 우65x 것이다. 우65x 이렇듯 우65x 기이함과 우65x 안정감 우65x 사이의 우65x 지점에서 우65x 느낄 우65x 우65x 있는 우65x 미묘한 우65x 떨림은 우65x 우리가 우65x 우연히 우65x 자신과 우65x 닮은 우65x 대상을 우65x 보았을 우65x 우65x 느끼게 우65x 되는 우65x 동질감과도 우65x 닮아있다. 우65x 작가가 우65x 화면 우65x 속에 우65x 등장하는 우65x 인물을 우65x 개인적이고도 우65x 사적인 우65x 내면을 우65x 답습하여 우65x 표출하는 우65x 대상에만 우65x 그치지 우65x 않게 우65x 우65x 덕분이다. 우65x 오히려 우65x 과감히 우65x 드러내고 우65x 노출시킴으로써 우65x 타자화해 우65x 누군가의 우65x 기억일지도 우65x 모를 우65x 것들을 우65x 상기시키는 우65x 것이다. 

누군가의 우65x 오래 우65x 우65x 감각 우65x 내지 우65x 기억일지 우65x 모를 우65x 것들을 우65x 꺼내어 우65x 보는 우65x 것만으로도 우65x 우리는 우65x 위로를 우65x 받을지도 우65x 모른다. 우65x 그것으로부터 우65x 나의 우65x 것을 우65x 발견할 우65x 수도 우65x 있기 우65x 때문이다. 우65x 어딘가에는 우65x 있을 우65x 거라고 우65x 믿으면서도 우65x 막연해서 우65x 찾아볼 우65x 엄두가 우65x 나지 우65x 않던 우65x 것들을 우65x 당신과 우65x 나를 우65x 들여다보는 우65x 그림을 우65x 통해 우65x 발견하게 우65x 되는 우65x 하나의 우65x 사건이 우65x 벌어진다. 우65x 사건의 우65x 당사자로서 우65x 어딘가에는 우65x 우65x 나를 우65x 아는 우65x 당신이 우65x 있고 우65x 내가 우65x 찾는 우65x 당신이 우65x 있다는 우65x 사실을 우65x 보여준다. 우65x 우65x 어렴풋한 우65x 믿음으로 우65x 오래도록 우65x 이어져 우65x 오던 우65x 순간이 우65x 현실이 우65x 되고 우65x 사실이 우65x 진실로 우65x 끼쳐오는 우65x 순간에 우65x 우리는 우65x 차가운 우65x 두꺼운 우65x 이불을 우65x 덮는다. 

작가는 우65x 그러한 우65x 순간과 우65x 작품 우65x 대부분에 우65x 푸른 우65x 색채 우65x 이미지를 우65x 스미게 우65x 한다. 우65x 푸른색은 우65x 선잠이 우65x 드는 우65x 새벽녘의 우65x 색인 우65x 동시에 우65x 고민에 우65x 침잠되어 우65x 우65x 우65x 이루는 우65x 밤의 우65x 색이기도 우65x 하다. 우65x 오래 우65x 우65x 울트라마린블루같이 우65x 가장 우65x 비싼 우65x 안료로 우65x 취급되던 우65x 색이면서도 우65x 현대의 우65x 우울함으로 우65x 비유되는 우65x 색이기도 우65x 하다. 우65x 또한 우65x 희석되어 우65x 한없이 우65x 투명에 우65x 가까운 우65x 푸름이 우65x 되거나 우65x 덧칠되어 우65x 강한 우65x 내성을 우65x 지니듯이 우65x 깊이를 우65x 가늠조차 우65x 우65x 우65x 없는 우65x 새파란 우65x 심연에 우65x 이끌리게 우65x 만드는 우65x 푸름이 우65x 되기도 우65x 한다. 우65x 그러면서도 우65x 이야기 우65x 우65x 우65x 마리의 우65x 파랑새의 우65x 역할처럼 우65x 희망을 우65x 떠올리게 우65x 만드는 우65x 색이기도 우65x 하다. 우65x 이에 우65x 푸른색은 우65x 긍정도 우65x 부정도 우65x 아니게 우65x 된다. 우65x 푸른색의 우65x 심상에는 우65x 어떠한 우65x 이유가 우65x 되는 우65x 이미지와 우65x 의식의 우65x 흐름들이 우65x 녹아 우65x 있고 우65x 푸름은 우65x 우65x 모든 우65x 이유들을 우65x 인정하고 우65x 포용함으로써 우65x 불협하지 우65x 않게 우65x 된다. 우65x 마침내 우65x 어디에서든 우65x 어떻게든 우65x 우65x 단단하고 우65x 아름다운 우65x 색으로 우65x 작용한다. 우65x 푸른색을 우65x 삼킨 우65x 작가의 우65x 작품에는 우65x 푸른 우65x 정맥이 우65x 비친다. 우65x 우65x 차갑지만 우65x 따뜻한 우65x 핏줄의 우65x 가닥들은 우65x 부조리한 우65x 것들일지라도 우65x 삼키고 우65x 껴안음으로써 우65x 우65x 사랑함으로써 우65x 삶이란 우65x 존재하는 우65x 것이자 우65x 생존하는 우65x 것임을 우65x 말한다. 우65x 혈관을 우65x 타고 우65x 흐르던 우65x 푸른빛은 우65x 어느 우65x 것도 우65x 우65x 비치게 우65x 만드는 우65x 유리알로 우65x 응고된다. 우65x 우65x 아름다움의 우65x 새로운 우65x 형태는 우65x 사랑을 우65x 불러일으킨다. 우65x 이윽고 우65x 우리는 우65x 살아가기에 우65x 사랑하는 우65x 삶의 우65x 실존을 우65x 음미한다.


참여작가: 우65x 정다원

출처: 우65x 갤러리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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