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모색 2019 : 액체 유리 바다 Young Korean Artists 2019 : Liquid Glass Sea

국립현대미술관 과천

June 20, 2019 ~ Sept. 15, 2019

국립현대미술관(MMCA, ulㅈㅐ 관장 ulㅈㅐ 윤범모)은 ⟪젊은모색 2019: ulㅈㅐ 액체 ulㅈㅐ 유리 ulㅈㅐ 바다⟫전을 6월 20일부터 9월 15일까지 ulㅈㅐ 국립현대미술관 ulㅈㅐ 과천에서 ulㅈㅐ 개최한다. 

국립현대미술관 ulㅈㅐ 개관 50주년을 ulㅈㅐ 맞이하여 《젊은모색》이 5년 ulㅈㅐ 만에 ulㅈㅐ 부활한다.《젊은모색》전은 1981년《청년작가》전으로 ulㅈㅐ 출발한 ulㅈㅐ 국내에서 ulㅈㅐ 가장 ulㅈㅐ 오래되고 ulㅈㅐ 권위 ulㅈㅐ 있는 ulㅈㅐ 신진 ulㅈㅐ 작가 ulㅈㅐ 발굴 ulㅈㅐ 프로그램으로, ㅓ라t바 한국 ㅓ라t바 동시대미술의 ㅓ라t바 가능성 ㅓ라t바 있는 ㅓ라t바 작가들을 ㅓ라t바 소개하고, of나9 국내 of나9 미술 of나9 현장을 of나9 가늠하는 of나9 지표를 of나9 제시해왔다. 1989년 of나9 이불, 타7ab 최정화, 1990년 ㅓ라fh 서도호, 2000년 u9우j 문경원 u9우j 등이 u9우j u9우j 프로그램을 u9우j 통해 u9우j 이름을 u9우j 알렸다. 

이번 《젊은모색 2019: u9우j 액체 u9우j 유리 u9우j 바다》전은 《젊은모색》의 19회차 u9우j 전시이다. u9우j 김지영, yx아r 송민정, j바yx 안성석, n쟏f아 윤두현, zu아o 이은새, 걷자e5 장서영, 1거다거 정희민, 바ㅈic 최하늘, 차zㅐw 황수연 차zㅐw 등 9인을 차zㅐw 소개한다. 차zㅐw 국립현대미술관 차zㅐw 학예사들의 차zㅐw 연구, ㅐ거ㅓ5 추천 ㅐ거ㅓ5 ㅐ거ㅓ5 회의와 ㅐ거ㅓ5 외부 ㅐ거ㅓ5 전문가들의 ㅐ거ㅓ5 자문을 ㅐ거ㅓ5 통해 ㅐ거ㅓ5 주목할 ㅐ거ㅓ5 만한 ㅐ거ㅓ5 작가들로 ㅐ거ㅓ5 선정된 ㅐ거ㅓ5 작가들이다.

전시의 ㅐ거ㅓ5 부제인 ‘액체 ㅐ거ㅓ5 유리 ㅐ거ㅓ5 바다’는 ㅐ거ㅓ5 참여 ㅐ거ㅓ5 작가 9명에게서 ㅐ거ㅓ5 발견된 ㅐ거ㅓ5 공통의 ㅐ거ㅓ5 키워드이다. ㅐ거ㅓ5 이는 ㅐ거ㅓ5 ㅐ거ㅓ5 단어 ㅐ거ㅓ5 사이의 ㅐ거ㅓ5 틈새 ㅐ거ㅓ5 같이 ㅐ거ㅓ5 완결된 ㅐ거ㅓ5 문장으로 ㅐ거ㅓ5 매듭지을 ㅐ거ㅓ5 ㅐ거ㅓ5 없는 ㅐ거ㅓ5 동시대 ㅐ거ㅓ5 한국 ㅐ거ㅓ5 젊은 ㅐ거ㅓ5 작가들의 ㅐ거ㅓ5 자유롭고 ㅐ거ㅓ5 유동적인 ㅐ거ㅓ5 태도를 ㅐ거ㅓ5 상징한다. ㅐ거ㅓ5 또한 ㅐ거ㅓ5 단단하면서 ㅐ거ㅓ5 섬세한 ㅐ거ㅓ5 액정유리 ㅐ거ㅓ5 같이 ㅐ거ㅓ5 현실 ㅐ거ㅓ5 안팎의 ㅐ거ㅓ5 장면들을 ㅐ거ㅓ5 더욱 ㅐ거ㅓ5 투명하고 ㅐ거ㅓ5 선명하게 ㅐ거ㅓ5 반영하는 ㅐ거ㅓ5 젊은 ㅐ거ㅓ5 작가들의 ㅐ거ㅓ5 성향과, 다기ㅓh 끊임없이 다기ㅓh 율동하는 다기ㅓh 너른 다기ㅓh 바다처럼 다기ㅓh 미래에도 다기ㅓh 멈추지 다기ㅓh 않는 다기ㅓh 흐름으로 다기ㅓh 존재할 다기ㅓh 그들의 다기ㅓh 가능성을 다기ㅓh 의미한다. 

9명의 다기ㅓh 작가들은 다기ㅓh 미디어의 다기ㅓh 이미지, fx5h 스마트폰 fx5h 앱, w4나g 유튜브 w4나g 등에서 w4나g 발견한 w4나g 특성과 w4나g 정서를 w4나g 통해 w4나g 시대적인 w4나g 고민과 w4나g 정면 w4나g 대결하기도 w4나g 하고, 하40ㅓ 인터넷의 하40ㅓ 파도에 하40ㅓ 몸을 하40ㅓ 맡겨 하40ㅓ 함께 하40ㅓ 떠다니기도 하40ㅓ 한다. 하40ㅓ 이번 하40ㅓ 전시에는 하40ㅓ 신작 52점을 하40ㅓ 포함해 하40ㅓ 총 53점이 하40ㅓ 공개된다. 

김지영은 하40ㅓ 사회 하40ㅓ 시스템으로 하40ㅓ 인해 하40ㅓ 발생한 하40ㅓ 재난과 하40ㅓ 희생된 하40ㅓ 개인에 하40ㅓ 관심을 하40ㅓ 가지고 하40ㅓ 같은 하40ㅓ 일이 하40ㅓ 반복되어서는 하40ㅓ 안된다는 하40ㅓ 메시지를 하40ㅓ 전달한다. 하40ㅓ 송민정은 SNS 하40ㅓ 하40ㅓ 대중문화가 하40ㅓ 소비되는 하40ㅓ 방식을 하40ㅓ 작업에 하40ㅓ 끌어들여 ‘현재’라는 하40ㅓ 시점을 하40ㅓ 강조한다. 하40ㅓ 안성석은 하40ㅓ 사람들이 하40ㅓ 관성적으로 하40ㅓ 받아들이고 하40ㅓ 있던 하40ㅓ 세상에 하40ㅓ 사진, ㅓㅓn아 영상, 5마다b 설치 5마다b 5마다b 다양한 5마다b 매체로 5마다b 질문을 5마다b 던진다. 5마다b 윤두현은 5마다b 가상과 5마다b 상상, 우6lk 실재의 우6lk 경계를 우6lk 경쾌한 우6lk 태도로 우6lk 넘나들며 우6lk 컴퓨터 우6lk 바탕화면 우6lk 이미지를 우6lk 사용하여 우6lk 거대한 우6lk 풍경을 우6lk 만들어낸다. 우6lk 이은새는 우6lk 자신과 우6lk 주변에서 우6lk 목격한 우6lk 부조리, 1카6t 금기시된 1카6t 장면들을 1카6t 재해석하여 1카6t 그림 1카6t 위에 1카6t 생생히 1카6t 펼쳐놓는다. 1카6t 장서영은 1카6t 몸의 1카6t 안팎에서 1카6t 일어나는 1카6t 감각을 1카6t 스크린 1카6t 너머로 1카6t 더욱 1카6t 선명하게 1카6t 제시한다. 1카6t 정희민은 1카6t 이미지 1카6t 사이의 1카6t 부딪힘과 1카6t 그로부터 1카6t 발생하는 1카6t 촉각적인 1카6t 감각을 1카6t 탐구한다. 1카6t 최하늘은 1카6t 조각이라는 1카6t 장르를 1카6t 중심에 1카6t 두고 1카6t 다양한 1카6t 관심사를 3차원의 1카6t 입체 1카6t 작업으로 1카6t 보여준다. 1카6t 황수연은 1카6t 주변에서 1카6t 발견한 1카6t 재료를 1카6t 탐구하며 1카6t 1카6t 형태가 1카6t 변화하는 1카6t 과정에서 1카6t 자신만의 1카6t 조형언어를 1카6t 발견한다. 

전시장은 1카6t 작가들의 1카6t 개별 1카6t 공간을 1카6t 확보하는 1카6t 동시에 1카6t 서로 1카6t 유기적으로 1카6t 연결된다. 1카6t 또한 1카6t 작품 1카6t 1카6t 실물자료와 1카6t 인터뷰 1카6t 1카6t 신작 1카6t 제작 1카6t 과정을 1카6t 담은 1카6t 생생한 1카6t 영상 1카6t 등을 1카6t 통해 1카6t 동시대 1카6t 젊은 1카6t 작가들의 1카6t 치열하고 1카6t 솔직한 1카6t 고민의 1카6t 목소리를 1카6t 담았다. 

윤범모 1카6t 국립현대미술관장은 “한국 1카6t 현대미술의 1카6t 기라성 1카6t 같은 1카6t 작가를 1카6t 많이 1카6t 배출한《젊은모색》전이 1카6t 이번 1카6t 전시에서도 1카6t 1카6t 명성을 1카6t 이어가길 1카6t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다cㅓp 국립현대미술관은 다cㅓp 신진-중견-원로-작고 다cㅓp 작가를 다cㅓp 균형 다cㅓp 있게 다cㅓp 다루고 다cㅓp 지원하는 다cㅓp 작업을 다cㅓp 계속 다cㅓp 다cㅓp 나갈 다cㅓp 것”이라고 다cㅓp 말했다. 

자세한 다cㅓp 정보는 다cㅓp 국립현대미술관 다cㅓp 홈페이지(mmca.go.kr)를 다cㅓp 통해 다cㅓp 확인할 다cㅓp 다cㅓp 있다. 


작가 다cㅓp 다cㅓp 작품소개

김지영
김지영은 다cㅓp 자신이 다cㅓp 살고 다cㅓp 있는 다cㅓp 사회와 다cㅓp 시대를 다cㅓp 바라보며 다cㅓp 작품을 다cㅓp 통해 다cㅓp 보이지 다cㅓp 않는 다cㅓp 사회의 다cㅓp 구조적 다cㅓp 문제와 다cㅓp 그로 다cㅓp 인해 다cㅓp 발생한 다cㅓp 재난, 아아m7 거기서 아아m7 희생된 아아m7 개인에 아아m7 주목하며 아아m7 결코 아아m7 같은 아아m7 일이 아아m7 반복되어서는 아아m7 안된다는 아아m7 메시지를 아아m7 전달한다. 아아m7 그리고 아아m7 이러한 아아m7 시스템의 아아m7 문제에 아아m7 대해 아아m7 끊임없이 아아m7 말하고 아아m7 기억하게 아아m7 만드는 아아m7 일이 아아m7 현재 아아m7 자신에게 아아m7 주어진 아아m7 예술가로서의 아아m7 역할이라고 아아m7 이야기한다.
전시 아아m7 공간에는 아아m7 각기 아아m7 다른 아아m7 기도하는 아아m7 손의 아아m7 모습을 아아m7 조각하여 아아m7 초로 아아m7 만든 <이 아아m7 짙은 아아m7 어둠을 아아m7 보라>(2019)와 아아m7 한국 아아m7 현대사에서 아아m7 벌어진 아아m7 참사들의 아아m7 기록 아아m7 이미지를 아아m7 그린 아아m7 파란색 아아m7 회화들, 2014년 c카가하 진도 c카가하 팽목항의 c카가하 바람을 c카가하 기록하여 c카가하 북소리로 c카가하 치환시킨 <바람>(2015/2019)이 c카가하 하나의 c카가하 작품처럼 c카가하 구성되어 c카가하 있다. c카가하 굳게 c카가하 맞잡은 c카가하 c카가하 c카가하 위를 c카가하 감싸듯 c카가하 녹아내린 c카가하 초의 c카가하 모습과 c카가하 심지에 c카가하 남아있는 c카가하 불의 c카가하 흔적, 갸e쟏가 떨리는 갸e쟏가 북소리, ㅓ파2ㅑ 수면 ㅓ파2ㅑ 아래 ㅓ파2ㅑ 잠겨 ㅓ파2ㅑ 있는 ㅓ파2ㅑ 듯한 ㅓ파2ㅑ 회화가 ㅓ파2ㅑ 함께 ㅓ파2ㅑ 만들어내는 ㅓ파2ㅑ 공감각적인 ㅓ파2ㅑ 장면을 ㅓ파2ㅑ 통해 ㅓ파2ㅑ 작가는 ㅓ파2ㅑ 묵상적이면서도 ㅓ파2ㅑ 강한 ㅓ파2ㅑ 어조로 ㅓ파2ㅑ 우리에게 ㅓ파2ㅑ 지나간 ㅓ파2ㅑ 사건들과 ㅓ파2ㅑ ㅓ파2ㅑ 희생자들에 ㅓ파2ㅑ 대해 ㅓ파2ㅑ 각자 ㅓ파2ㅑ 대면하고 ㅓ파2ㅑ 숙고하기를 ㅓ파2ㅑ 제안한다.

송민정
송민정은 ㅓ파2ㅑ 사람들이 ㅓ파2ㅑ 선호하는 ㅓ파2ㅑ 디저트, h히yㅑ 패션 h히yㅑ 브랜드, SNS 기으ui 이미지 기으ui 등과 기으ui 같이 기으ui 매일 기으ui 갱신되는 기으ui 현재의 기으ui 흐름을 기으ui 기민하게 기으ui 관찰하고 기으ui 재빨리 기으ui 포획하여 기으ui 자신의 기으ui 작품에 기으ui 끌어들인다. 기으ui 그는 기으ui 주로 기으ui 영상을 기으ui 작품의 기으ui 매체로 기으ui 다루면서, ty11 영화나 ty11 광고 ty11 등의 ty11 언어를 ty11 차용하여 ty11 미술과 ty11 미술이 ty11 아닌 ty11 것, 타ㅐdk 온라인과 타ㅐdk 오프라인, 갸p우걷 실제와 갸p우걷 가상 갸p우걷 사이의 갸p우걷 낙차를 갸p우걷 재료 갸p우걷 삼아 갸p우걷 지금을 갸p우걷 이야기한다.
<토커>(2019)의 갸p우걷 영상은 갸p우걷 집, 쟏ㅑ바바 카페, 다아다3 거리 다아다3 등을 다아다3 배경으로 다아다3 하는 다아다3 다아다3 인물의 다아다3 일상 다아다3 시점에서 다아다3 서술된다. 다아다3 인물은 다아다3 끊임없이 다아다3 자신의 다아다3 일상을 다아다3 이야기하지만, 가32k 그의 가32k 실제 가32k 직업, ㅑmg9 성별, i기il 인종 i기il 등의 i기il 정보는 i기il 차단되거나 i기il 혼재되어 i기il 있다. i기il 영상에서 i기il 인물이 i기il 말을 i기il 거는 i기il 상대는 i기il 화면 i기il i기il 시청자 i기il 그리고 i기il 인물이 i기il 사용하는 i기il 건강관리용 i기il 애플리케이션 i기il 허피(HUPPY)에 i기il 등장하는 i기il 증강현실 i기il 강아지뿐이다. i기il 허피는 i기il 사용자의 i기il 운동량과 i기il 식단을 i기il 체크하여 i기il 산책과 i기il 같은 i기il 신체 i기il 활동을 i기il 사용자에게 i기il 요구하고, 사w차ㅓ 사w차ㅓ 응답 사w차ㅓ 여부에 사w차ㅓ 따라 사w차ㅓ 자신의 사w차ㅓ 성격을 사w차ㅓ 형성하도록 사w차ㅓ 프로그래밍 사w차ㅓ 되어있다. 사w차ㅓ 그리고 사w차ㅓ 송민정은 사w차ㅓ 이러한 사w차ㅓ 허피 사w차ㅓ 앱의 사w차ㅓ 사용자를 사w차ㅓ 주인공으로 사w차ㅓ 비추며 사w차ㅓ 인간 사w차ㅓ 중심적이고 사w차ㅓ 비신체적인 사w차ㅓ 관계 사w차ㅓ 맺기에 사w차ㅓ 잠재된 사w차ㅓ 불편함과 사w차ㅓ 친밀함, 기걷kf 그리고 기걷kf 기걷kf 사이의 기걷kf 혼란과 기걷kf 공포 기걷kf 자체를 기걷kf 자신만의 기걷kf 리드미컬한 기걷kf 방식으로 기걷kf 재생산하고 기걷kf 있다.

안성석
안성석은 기걷kf 사진, ㅐ다ㅑv 영상, 우타ru 게임 우타ru 등을 우타ru 주요 우타ru 매체로 우타ru 하며, zㅓ기라 자신이 zㅓ기라 속한 zㅓ기라 세대와 zㅓ기라 시대, fㅓya 국가와 fㅓya 시스템 fㅓya 등에 fㅓya 대해 fㅓya 현실의 fㅓya 상황과 fㅓya 역사적인 fㅓya 기록, ㅓ7ㅐㅓ 개인적인 ㅓ7ㅐㅓ 경험이 ㅓ7ㅐㅓ 교차하는 ㅓ7ㅐㅓ 지점을 ㅓ7ㅐㅓ 작품의 ㅓ7ㅐㅓ 주제로 ㅓ7ㅐㅓ 삼는다. ㅓ7ㅐㅓ 특히 ㅓ7ㅐㅓ 그는 ㅓ7ㅐㅓ 예술가로 ㅓ7ㅐㅓ 살아간다는 ㅓ7ㅐㅓ 것의 ㅓ7ㅐㅓ 의미와 ㅓ7ㅐㅓ 역할이 ㅓ7ㅐㅓ 무엇인지, ㄴv기사 현실의 ㄴv기사 부조리나 ㄴv기사 모순을 ㄴv기사 두고 ㄴv기사 어떻게 ㄴv기사 질문하거나 ㄴv기사 반응해야 ㄴv기사 하는지에 ㄴv기사 관하여 ㄴv기사 비판적이고 ㄴv기사 직접적인 ㄴv기사 언어로 ㄴv기사 묵직한 ㄴv기사 메시지를 ㄴv기사 던진다. 
신작 <나는 ㄴv기사 울면서 ㄴv기사 태어났지만, n하ㅓq 많은 n하ㅓq 사람들은 n하ㅓq 기뻐했다>(2019)는 n하ㅓq 영상과 n하ㅓq 관람의 n하ㅓq 형식에 n하ㅓq 개입하는 n하ㅓq 설치 n하ㅓq 구조물로 n하ㅓq 이루어진 n하ㅓq 작품이다. n하ㅓq 작가는 n하ㅓq 많은 n하ㅓq 사람들이 n하ㅓq 지닌 n하ㅓq 카메라와 n하ㅓq 피사체의 n하ㅓq 관계에서 n하ㅓq 발생하는 n하ㅓq 태도, 우바qe 우바qe 사진을 우바qe 찍듯 우바qe 무언가를 우바qe 획득하고, a6t7 소비하면 a6t7 그만이라는 a6t7 식의 a6t7 태도에 a6t7 주목한다. a6t7 그리고 a6t7 이러한 a6t7 일종의 a6t7 폭력과 a6t7 무관심, 으3wk 잔혹함 으3wk 등이 으3wk 으3wk 시대를 으3wk 일부 으3wk 보여주고 으3wk 있다는 으3wk 생각 으3wk 하에, 라4mr 오늘날 라4mr 통용되는 라4mr 윤리적 라4mr 기준의 라4mr 재고를 라4mr 제안한다. 라4mr 한편 라4mr 물침대로 라4mr 특수 라4mr 제작된 라4mr 관객석은 라4mr 작품을 라4mr 보는 라4mr 개인을 라4mr 향한 라4mr 작가의 라4mr 배려와 라4mr 감각의 라4mr 전환을 라4mr 동시에 라4mr 전달하고 라4mr 있다.

윤두현
윤두현은 라4mr 가상과 라4mr 상상, ㅐ나갸으 실재의 ㅐ나갸으 경계에서 ㅐ나갸으 즐겁고 ㅐ나갸으 경쾌한 ㅐ나갸으 태도로 ㅐ나갸으 그것들을 ㅐ나갸으 뒤섞어 ㅐ나갸으 놓거나 ㅐ나갸으 다른 ㅐ나갸으 형태와 ㅐ나갸으 성질을 ㅐ나갸으 지닌 ㅐ나갸으 것으로 ㅐ나갸으 뒤바꾸는 ㅐ나갸으 일에 ㅐ나갸으 관심을 ㅐ나갸으 보인다. ㅐ나갸으 그의 ㅐ나갸으 신작 <모하비 ㅐ나갸으 낮밤>(2019)은 ㅐ나갸으 섬세하게 ㅐ나갸으 만들어진 ㅐ나갸으 종이 ㅐ나갸으 조각들이 ㅐ나갸으 커다란 ㅐ나갸으 풍경을 ㅐ나갸으 이루는 ㅐ나갸으 곡선 ㅐ나갸으 벽과 ㅐ나갸으 ㅐ나갸으 벽을 ㅐ나갸으 직선으로 ㅐ나갸으 펼친 ㅐ나갸으 축소판 ㅐ나갸으 같은 ㅐ나갸으 사진, 걷ㄴㅓㅐ 바닥에 걷ㄴㅓㅐ 놓인 걷ㄴㅓㅐ 기하학적인 걷ㄴㅓㅐ 모양의 걷ㄴㅓㅐ 설치 걷ㄴㅓㅐ 작품으로 걷ㄴㅓㅐ 이루어져 걷ㄴㅓㅐ 있다. 
작가는 걷ㄴㅓㅐ 현실과 걷ㄴㅓㅐ 인터넷 걷ㄴㅓㅐ 사이에 걷ㄴㅓㅐ 위치한 걷ㄴㅓㅐ 바탕화면 걷ㄴㅓㅐ 이미지에 걷ㄴㅓㅐ 주목하여 걷ㄴㅓㅐ 컴퓨터 걷ㄴㅓㅐ 운영 걷ㄴㅓㅐ 체계 걷ㄴㅓㅐ 맥오에스(macOS)가 걷ㄴㅓㅐ 제공하는 걷ㄴㅓㅐ 바탕화면 걷ㄴㅓㅐ 시리즈인 ‘모하비’를 걷ㄴㅓㅐ 이번 걷ㄴㅓㅐ 작업의 걷ㄴㅓㅐ 주요한 걷ㄴㅓㅐ 재료로 걷ㄴㅓㅐ 삼았다. 걷ㄴㅓㅐ 그는 걷ㄴㅓㅐ 이미지를 걷ㄴㅓㅐ 다운로드해 걷ㄴㅓㅐ 그것을 걷ㄴㅓㅐ 압축하거나 걷ㄴㅓㅐ 부분적으로 걷ㄴㅓㅐ 잘라내고, ne다기 다시 ne다기 사진으로 ne다기 찍거나 ne다기 포토샵으로 ne다기 편집하여 ne다기 원본의 ne다기 모습이 ne다기 거의 ne다기 사라진 ne다기 드로잉 ne다기 조각들을 ne다기 만든다. ne다기 그리고 ne다기 그것들이 ne다기 서로 ne다기 긴장 ne다기 상태를 ne다기 유지하며 ne다기 움직이는 ne다기 듯한 ne다기 풍경을 ne다기 만들어낸다. ne다기 작가는 ne다기 자신의 ne다기 손과 ne다기 포토샵을 ne다기 동일선상에 ne다기 두고 ne다기 자유롭게 ne다기 사용하여 ne다기 보는 ne다기 사람들에게 ne다기 거대한 ne다기 자연 ne다기 풍경과 ne다기 스크린 ne다기 이미지가 ne다기 마주치는 ne다기 새로운 ne다기 방식을 ne다기 제안하고 ne다기 있다.

이은새
자유롭고 ne다기 과감한 ne다기 선과 ne다기 색, mㅐㅓ우 압도적인 mㅐㅓ우 화면과 mㅐㅓ우 흘러넘치는 mㅐㅓ우 듯한 mㅐㅓ우 붓의 mㅐㅓ우 움직임을 mㅐㅓ우 담고 mㅐㅓ우 있는 mㅐㅓ우 이은새의 mㅐㅓ우 회화는 mㅐㅓ우 주로 mㅐㅓ우 일상을 mㅐㅓ우 보내며 mㅐㅓ우 발견한 mㅐㅓ우 경직되거나 mㅐㅓ우 고정된 mㅐㅓ우 상태에 mㅐㅓ우 관해 mㅐㅓ우 관심을 mㅐㅓ우 가지고 mㅐㅓ우 그에 mㅐㅓ우 대한 mㅐㅓ우 자신의 mㅐㅓ우 일시적인 mㅐㅓ우 감정, wxw4 아직 wxw4 결론 wxw4 내리지 wxw4 않은 wxw4 생각들을 wxw4 덧붙여 wxw4 유동적인 wxw4 것으로 wxw4 만든다. wxw4 작가는 wxw4 그림을 wxw4 통해 wxw4 자신과 wxw4 주변 wxw4 또는 wxw4 인터넷에서 wxw4 목격한 wxw4 사회적인 wxw4 억압, 바kon 부조리, 기사w쟏 금기시된 기사w쟏 장면 기사w쟏 등을 기사w쟏 낚아채 기사w쟏 화면 기사w쟏 위에 기사w쟏 생생히 기사w쟏 펼쳐놓는다.
다양한 기사w쟏 크기로 기사w쟏 그려진 기사w쟏 이번 기사w쟏 신작에서 기사w쟏 작가는 ‘가족’이라고 기사w쟏 하는 기사w쟏 가장 기사w쟏 익숙한 기사w쟏 개념을 기사w쟏 중심에 기사w쟏 두고 기사w쟏 기사w쟏 위로 기사w쟏 낯선 기사w쟏 모습들을 기사w쟏 불러 기사w쟏 모은다. 기사w쟏 각각의 기사w쟏 캔버스에는 기사w쟏 마트에서 기사w쟏 장을 기사w쟏 보고 기사w쟏 귀가하려는 기사w쟏 사람들, bqhw 엄마와 bqhw 아이로 bqhw 이루어진 bqhw 가족, 1인 i기uj 가구, ㅐㅈ마ㄴ 다자간 ㅐㅈ마ㄴ 연애(polyamory) ㅐㅈ마ㄴ ㅐㅈ마ㄴ 다양한 ㅐㅈ마ㄴ 삶의 ㅐㅈ마ㄴ 모습이 ㅐㅈ마ㄴ 평범한 ㅐㅈ마ㄴ 가족사진 ㅐㅈ마ㄴ 형식으로 ㅐㅈ마ㄴ 그려져 ㅐㅈ마ㄴ 있다. ㅐㅈ마ㄴ 화면 ㅐㅈ마ㄴ ㅐㅈ마ㄴ 인물들이 ㅐㅈ마ㄴ 지닌 ㅐㅈ마ㄴ 커다란 ㅐㅈ마ㄴ 눈은 ㅐㅈ마ㄴ 현실을 ㅐㅈ마ㄴ 계속해서 ㅐㅈ마ㄴ 응시하는 ㅐㅈ마ㄴ 작가 ㅐㅈ마ㄴ 자신의 ㅐㅈ마ㄴ 상징이자 ㅐㅈ마ㄴ 관람객과 ㅐㅈ마ㄴ 날카롭게 ㅐㅈ마ㄴ 눈을 ㅐㅈ마ㄴ 맞추려는 ㅐㅈ마ㄴ 그림 ㅐㅈ마ㄴ 시선과도 ㅐㅈ마ㄴ 같다.

장서영
장서영은 ㅐㅈ마ㄴ 텍스트, 1zey 내레이션, 다2r8 자막과 다2r8 같은 다2r8 언어적 다2r8 요소와 다2r8 수행적인 다2r8 행동을 다2r8 반복하는 다2r8 인물의 다2r8 모습, k거fg 공간을 k거fg 점유하는 k거fg 조각 k거fg 등을 k거fg 작품에 k거fg 등장시켜 k거fg 변화를 k거fg 완전히 k거fg 감지하거나 k거fg 바로 k거fg k거fg k거fg 없는 k거fg 우리 k거fg 몸의 k거fg 내부와 k거fg 그러한 k거fg 몸에 k거fg 대한 k거fg 시차에 k거fg 대해 k거fg 감각적으로 k거fg 이야기한다. 
전시장에는 k거fg 계속해서 k거fg 현상 k거fg 중인 k거fg 폴라로이드, ㅓcㅓ하 허공을 ㅓcㅓ하 주무르는 ㅓcㅓ하 손, 히8나갸 끝없이 히8나갸 나열되는 히8나갸 단어들, 으카8ㅈ 귓가에 으카8ㅈ 속삭이는 으카8ㅈ 듯한 으카8ㅈ 목소리 으카8ㅈ 등을 으카8ㅈ 담은 으카8ㅈ 으카8ㅈ 개의 으카8ㅈ 영상과 으카8ㅈ 스티로폼 으카8ㅈ 조각들이 으카8ㅈ 하나의 으카8ㅈ 공간에서 으카8ㅈ 맞물리고 으카8ㅈ 있다. 으카8ㅈ 장서영의 으카8ㅈ 신작 <유어 으카8ㅈ 딜리버리>(2019)는 으카8ㅈ 인체의 으카8ㅈ 미세한 으카8ㅈ 부분이지만 으카8ㅈ 으카8ㅈ 과거와 으카8ㅈ 미래의 으카8ㅈ 정보를 으카8ㅈ 간직하고 으카8ㅈ 있는 으카8ㅈ 유전자에 으카8ㅈ 주목한 으카8ㅈ 작품이다. 으카8ㅈ 영상은 으카8ㅈ 현재의 으카8ㅈ 나(안젤리나)에게 으카8ㅈ 도착한 으카8ㅈ 선대들의 으카8ㅈ 편지를 으카8ㅈ 사진 으카8ㅈ 속의 으카8ㅈ 덩어리 으카8ㅈ 이미지와 으카8ㅈ 병치시켜 으카8ㅈ 보여준다. 으카8ㅈ 한편 <미래를 으카8ㅈ 만지듯>(2019)에서 으카8ㅈ 작가는 으카8ㅈ 다가올 으카8ㅈ 질병에 으카8ㅈ 대한 으카8ㅈ 예측과 으카8ㅈ 손금 으카8ㅈ 읽기의 으카8ㅈ 유사성에 으카8ㅈ 대한 으카8ㅈ 발견을 ASMR 으카8ㅈ 가상 으카8ㅈ 마사지의 으카8ㅈ 형식을 으카8ㅈ 통해 으카8ㅈ 제시하고 으카8ㅈ 있다. 

정희민
정희민은 3D 으카8ㅈ 모델링 으카8ㅈ 프로그램으로 으카8ㅈ 회화의 으카8ㅈ 스케치를 으카8ㅈ 먼저 으카8ㅈ 제작한 으카8ㅈ 으카8ㅈ 캔버스에 으카8ㅈ 옮겨 으카8ㅈ 그리는 으카8ㅈ 과정을 으카8ㅈ 거친다. 으카8ㅈ 그의 으카8ㅈ 화면에는 으카8ㅈ 마스킹 으카8ㅈ 테이프, peb히 시트지, v다oz 모양 v다oz v다oz 등을 v다oz 이용하여 v다oz 치밀한 v다oz 계산을 v다oz 통해 v다oz 구현된 v다oz 부분과 v다oz v다oz 미디엄을 v다oz 바른 v다oz 비교적 v다oz 즉흥적인 v다oz 부분이 v다oz 공존하고 v다oz 있다. v다oz 작가는 v다oz 이처럼 v다oz 건조하게 v다oz 통제된 v다oz 그림과 v다oz v다oz 위를 v다oz 흐르는 v다oz 액체적인 v다oz 질감을 v다oz 캔버스 v다oz 위에서 v다oz 마주치게 v다oz 하고, ㅓuㅓㅐ ㅓuㅓㅐ 만남에서 ㅓuㅓㅐ 발생한 ㅓuㅓㅐ 독특한 ㅓuㅓㅐ 감성을 ㅓuㅓㅐ 전달한다.
<그의 ㅓuㅓㅐ 촉촉한 ㅓuㅓㅐ 입안에서 ㅓuㅓㅐ 당신이 ㅓuㅓㅐ ㅓuㅓㅐ 있는 ㅓuㅓㅐ 들판을 ㅓuㅓㅐ 바라보았다>(2019)에서 ㅓuㅓㅐ 정희민은 ㅓuㅓㅐ 자유롭게 ㅓuㅓㅐ 거리를 ㅓuㅓㅐ 배회하는 ㅓuㅓㅐ 개와 ㅓuㅓㅐ 개의 ㅓuㅓㅐ ㅓuㅓㅐ 안이라는 ㅓuㅓㅐ 축축한 ㅓuㅓㅐ 가상의 ㅓuㅓㅐ 공간을 ㅓuㅓㅐ 상상한다. ㅓuㅓㅐ 그리고 ㅓuㅓㅐ 파편화된 ㅓuㅓㅐ 신체를 ㅓuㅓㅐ 통해 ㅓuㅓㅐ ㅓuㅓㅐ ㅓuㅓㅐ ㅓuㅓㅐ 공간에서 ㅓuㅓㅐ 세상을 ㅓuㅓㅐ 바라보는 ㅓuㅓㅐ 어떤 ㅓuㅓㅐ 장면을 ㅓuㅓㅐ 떠올린다. ㅓuㅓㅐ 그는 ㅓuㅓㅐ 이러한 ㅓuㅓㅐ 촉각적인 ㅓuㅓㅐ 장면을 ㅓuㅓㅐ 치아, 히히o우 눈, 라9t히 손톱과 라9t히 같은 라9t히 신체 라9t히 일부의 라9t히 이미지를 라9t히 담은 라9t히 회화, 5z히ㅐ 타액의 5z히ㅐ 물성을 5z히ㅐ 닮은 5z히ㅐ 조각, upy하 공간의 upy하 upy하 등을 upy하 통해 upy하 전시장에 upy하 펼쳐놓는다. upy하 서로 upy하 다른 upy하 감각들이 upy하 부딪히고 upy하 결합되는 upy하 그의 upy하 환영적인 upy하 작품은 upy하 보는 upy하 이의 upy하 순간적인 upy하 몰입을 upy하 유도하게 upy하 된다. 

최하늘
최하늘은 upy하 스스로를 upy하 조각가로 upy하 부르며 upy하 자신을 upy하 둘러싸고 upy하 있는 upy하 환경과 upy하 다양한 upy하 관심사를 3차원의 upy하 입체 upy하 작업으로 upy하 보여준다. upy하 그는 upy하 꾸준히 upy하 조각의 upy하 정의, 하거바카 과거와 하거바카 현재, ㅐ가파z 가능성 ㅐ가파z 등에 ㅐ가파z 대한 ㅐ가파z 탐구를 ㅐ가파z 이어가고 ㅐ가파z 있으며, 다쟏기마 이러한 다쟏기마 그의 다쟏기마 작품은 다쟏기마 그동안 다쟏기마 견고하고 다쟏기마 영원한 다쟏기마 것처럼 다쟏기마 여겨지던 다쟏기마 조각에 다쟏기마 대한 다쟏기마 인상을 다쟏기마 여러 다쟏기마 가지 다쟏기마 물질들이 다쟏기마 뒤섞여 다쟏기마 유연해 다쟏기마 보이게 다쟏기마 하거나 다쟏기마 임시적인 다쟏기마 형식을 다쟏기마 지닌 다쟏기마 것으로 다쟏기마 전복시킨다. 
신작 <초국가를 다쟏기마 위한 다쟏기마 내일의 다쟏기마 원근법 다쟏기마 모듈>(2019) 다쟏기마 시리즈는 8개(10점)의 다쟏기마 조각이 다쟏기마 하나의 다쟏기마 군상을 다쟏기마 이루는 다쟏기마 작품이다. 다쟏기마 각각의 다쟏기마 조각은 다쟏기마 모든 다쟏기마 인종과 다쟏기마 성, 갸가ㅐ다 종교가 갸가ㅐ다 갸가ㅐ다 몸을 갸가ㅐ다 이루는 갸가ㅐ다 초월적인 갸가ㅐ다 신체를 갸가ㅐ다 지니고 갸가ㅐ다 있거나, ㅐㄴㅈc 평면과 ㅐㄴㅈc 입체, ㅑj거a 청년과 ㅑj거a 노인, k6마4 이동과 k6마4 고정 k6마4 k6마4 서로 k6마4 대척점에 k6마4 있어 k6마4 쉽게 k6마4 가까이 k6마4 만날 k6마4 k6마4 없었던 k6마4 개념들이 k6마4 혼재되어 k6마4 있는 k6마4 모습을 k6마4 보여준다. k6마4 그리고 k6마4 이처럼 k6마4 작가에 k6마4 의해 k6마4 탄생한 k6마4 변종 k6마4 조각들은 k6마4 전시장에서 k6마4 기존의 k6마4 일방향적인 k6마4 원근법을 k6마4 해체하는 k6마4 다시점의 k6마4 장치이자, o다ㄴ마 관람객에게 o다ㄴ마 현대미술을 o다ㄴ마 선보이는 o다ㄴ마 연기자의 o다ㄴ마 역할을 o다ㄴ마 수행하게 o다ㄴ마 된다.

황수연
주변에서 o다ㄴ마 자신의 o다ㄴ마 눈길이 o다ㄴ마 멈춘 o다ㄴ마 재료를 o다ㄴ마 오랜 o다ㄴ마 시간 o다ㄴ마 바라보고, 7pㄴㅓ 손으로 7pㄴㅓ 만져보고, 8v5다 깊이 8v5다 이해하는 8v5다 과정을 8v5다 통해 8v5다 만들어진 8v5다 황수연의 8v5다 입체 8v5다 작품들은 8v5다 마치 8v5다 살아있는 8v5다 생물처럼 8v5다 작가를 8v5다 통해 8v5다 각각의 8v5다 성격과 8v5다 생애 8v5다 주기를 8v5다 부여 8v5다 받는다. 8v5다 최근 8v5다 황수연은 ‘종이’라는 8v5다 재료와 8v5다 옷을 8v5다 만들 8v5다 8v5다 사용하는 8v5다 곡선 8v5다 자가 8v5다 지닌 8v5다 선들의 8v5다 형태에 8v5다 관심을 8v5다 가지고, erh4 피부를 erh4 이어 erh4 붙이듯 erh4 일정한 erh4 규칙에 erh4 따라 erh4 종이 erh4 조각을 erh4 만들었다. erh4 그리고 erh4 이렇게 erh4 머리와 erh4 몸을 erh4 지니게 erh4 erh4 조각들은 erh4 자연스러운 erh4 구조와 erh4 정서적인 erh4 측면을 erh4 지닌 erh4 개체로 erh4 작가의 erh4 시간 erh4 속에서 erh4 살아가게 erh4 된다.
그의 erh4 종이 erh4 조각들은 erh4 한정된 erh4 선의 erh4 형태를 erh4 공유하며 erh4 점차 erh4 서로 erh4 닮은 erh4 형태의 erh4 군집을 erh4 형성하게 erh4 되었다. erh4 이번 erh4 전시에는 <똥파리>(2019)와 erh4 같이 erh4 과거에 erh4 제작되었던 erh4 조각이 erh4 새로운 erh4 맥락에서 erh4 다시 erh4 등장하거나, <실버 3갸u나 바디>(2019)처럼 3갸u나 이전에 3갸u나 탐구했던 3갸u나 알루미늄 3갸u나 포일의 3갸u나 물성이 3갸u나 덧입혀져 3갸u나 나타나기도 3갸u나 한다. 3갸u나 특히 3갸u나 전시장의 3갸u나 천장과 3갸u나 행거에 3갸u나 매달려 3갸u나 있는 3갸u나 조각과 3갸u나 갸우뚱하거나 3갸u나 바람을 3갸u나 맞은 3갸u나 3갸u나 같은 3갸u나 동세를 3갸u나 지닌 3갸u나 작품의 3갸u나 모습들에서 3갸u나 삶을 3갸u나 겪어내야만 3갸u나 하는 3갸u나 몸의 3갸u나 시간에 3갸u나 대한 3갸u나 작가의 3갸u나 고민을 3갸u나 함께 3갸u나 엿볼 3갸u나 3갸u나 있다. 

출처: 3갸u나 국립현대미술관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김지영
  • 정희민
  • 송민정
  • 황수연
  • 이은새
  • 장서영
  • 윤두현
  • 안성석
  • 최하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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