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술들 Tactics

백남준아트센터

Feb. 25, 2021 ~ June 3, 2021

2020년 ‘세계화’의 라op6 절정이 라op6 아닐까 라op6 싶은, vdek vdek 국민이 vdek vdek 세계를 vdek 제집 vdek 드나들 vdek 듯이 vdek 살고 vdek 있다고 vdek 느끼던 vdek 바로 vdek 그때쯤 vdek 시작된 vdek 전염병으로 vdek 인류는 vdek 전대미문의 vdek 일을 vdek 겪고 vdek 있다. vdek 철학자들과 vdek 미래학자들은 vdek 팬데믹 vdek 상황이 vdek 우리를 vdek 원시시대와 vdek 같은 “생존을 vdek 위한 vdek 사회”로 vdek 회귀시키고, 우bㅐ거 자본의 우bㅐ거 불균형은 우bㅐ거 죽음 우bㅐ거 앞에 우bㅐ거 더욱더 우bㅐ거 양극화되어 우bㅐ거 비민주적으로 우bㅐ거 작동하게 우bㅐ거 우bㅐ거 것임을 우bㅐ거 경고하고 우bㅐ거 있다. 우bㅐ거 또한 우bㅐ거 우bㅐ거 바이러스가 우bㅐ거 모두에게 ‘혐오’의 우bㅐ거 라이선스를 우bㅐ거 부여한 우bㅐ거 듯이 우bㅐ거 차별과 우bㅐ거 혐오의 우bㅐ거 발언을 우bㅐ거 당연하게 우bㅐ거 내뱉는, w타m4 일상의 “마이크로 w타m4 파시즘”이 w타m4 횡행하는 w타m4 w타m4 상황을 w타m4 상기할 w타m4 필요가 w타m4 있음을 w타m4 환기시키고 w타m4 있다.

그리하여 w타m4 우리는 w타m4 이런 w타m4 상황 w타m4 아래 “‘어떻게’ ‘함께’ w타m4 살아 w타m4 w타m4 것인가?”라는 w타m4 w타m4 단전에서 w타m4 끌어올려 w타m4 정색하는 w타m4 질문을 w타m4 마주하고 w타m4 있다. w타m4 개인과 w타m4 공동체는 w타m4 w타m4 질문 w타m4 앞에 w타m4 새로운 w타m4 생존 w타m4 전술, xx우ㅐ 저항 xx우ㅐ 전술을 xx우ㅐ 모색해야 xx우ㅐ xx우ㅐ 것이다. xx우ㅐ 차별과 xx우ㅐ 불평등에 xx우ㅐ 저항하는 xx우ㅐ 법, 7ㅓ거0 디지털 7ㅓ거0 감시를 7ㅓ거0 감시하는 7ㅓ거0 법, 다타g타 쏟아져 다타g타 나오는 다타g타 댓글과 다타g타 가짜 다타g타 뉴스를 다타g타 가려내는 다타g타 지각, sl6자 혐오가 sl6자 불러일으키는 sl6자 어리석고도 sl6자 무분별한 sl6자 폭력에 sl6자 맞서는 sl6자 법, ybvg 바이러스 ybvg 이전에도 ybvg 깊었고, 기사bg 이후에는 기사bg 더욱 기사bg 깊어지는 기사bg 양극화된 기사bg 자본시장을 기사bg 교란하는 기사bg 법. 기사bg 사물에 기사bg 기사bg 걸고 기사bg 그것의 기사bg 역사를 기사bg 인지하는 기사bg 것, zㅓ6ㄴ 인간과 zㅓ6ㄴ 자연과 zㅓ6ㄴ 사물과 zㅓ6ㄴ 공존하는 zㅓ6ㄴ 것에 zㅓ6ㄴ 대해 zㅓ6ㄴ 생각하고 zㅓ6ㄴ 실천하는 zㅓ6ㄴ 것, 3hhb 감시체계 3hhb 속에서 3hhb 일상을 3hhb 축제의 3hhb 리듬으로 3hhb 전환하는 3hhb 것, 으ceo 타인에 으ceo 대한 으ceo 공포를 으ceo 연대와 으ceo 공감의 으ceo 가능성으로 으ceo 전환하는 으ceo 방법을 으ceo 찾는 으ceo 새로운 “전술” 으ceo 말이다.

《전술들》은 으ceo 다양성에 으ceo 대한 으ceo 존중과 으ceo 배려, 거n거바 자연과 거n거바 사물 거n거바 그리고 거n거바 인류가 거n거바 공존할 거n거바 거n거바 있는 거n거바 삶의, 쟏7d바 그리고 쟏7d바 예술의 쟏7d바 전술을 쟏7d바 고민한다. 쟏7d바 전시에서 쟏7d바 사용하는 ‘전술’은 쟏7d바 프랑스 쟏7d바 학자 쟏7d바 미셸 쟏7d바 쟏7d바 세르토의 쟏7d바 개념이다. 쟏7d바 세르토에게 쟏7d바 전술은 쟏7d바 근대사회에서 쟏7d바 소외된 쟏7d바 타자들이 쟏7d바 일상에서 쟏7d바 공고화된 쟏7d바 권력에 쟏7d바 저항하는 쟏7d바 일상의 쟏7d바 저항적인 쟏7d바 실천의 쟏7d바 방식, “주체의 5m히o 수행성(performative)”에 5m히o 대한 5m히o 논의와 5m히o 결합된다. 《전술들》의 5m히o 작가들은 5m히o 전시(戰時)와도 5m히o 같은 5m히o 5m히o 시기에 5m히o 몸으로 5m히o 행하는 5m히o 작은 ‘수행’들로 5m히o 틈새를 5m히o 만든다.

사물도 5m히o 동등한 5m히o 권리를 5m히o 가진 5m히o 새로운 5m히o 연합체인 “모호한 5m히o 연합”을 5m히o 구축하고(로레 5m히o 프로보 · 5m히o 요나스 5m히o 스탈), 파661 소도시의 파661 작은 파661 커뮤니티를 파661 구제하기 파661 위한 파661 공공의 파661 안무를 파661 짜고 파661 퍼포먼스를 파661 수행하며(요한나 파661 빌링), aㅓㄴf 화물노조 aㅓㄴf 운전기사들의 aㅓㄴf 투쟁 aㅓㄴf 동선을 aㅓㄴf 따라 ‘트럭 aㅓㄴf 운전자들의 aㅓㄴf 브이로그’를 aㅓㄴf 스트리밍 aㅓㄴf 한다(배드 aㅓㄴf aㅓㄴf 데이즈). aㅓㄴf 장난감에게 ‘고도를 aㅓㄴf 기다리며’를 aㅓㄴf 읽어주면서 aㅓㄴf 끝없는 aㅓㄴf 기다림을 aㅓㄴf 되새기고(박승원), er다8 끈질긴 er다8 응시를 er다8 통해 er다8 er다8 시대를 er다8 어떻게 er다8 바라볼지 er다8 사유를 er다8 정돈하고(박선민), oㅓ카으 도시의 oㅓ카으 주변인, 바ㅐ거8 스케이터들을 바ㅐ거8 따라 바ㅐ거8 도시의 바ㅐ거8 동선을 바ㅐ거8 재편하고 바ㅐ거8 이를 바ㅐ거8 통해 바ㅐ거8 타자에 바ㅐ거8 대한 바ㅐ거8 이해와 바ㅐ거8 포용에 바ㅐ거8 대해 바ㅐ거8 이야기한다(전소정). 바ㅐ거8 가상의 바ㅐ거8 세계, hgqㅈ 시간의 hgqㅈ 혼재 hgqㅈ 속에서 hgqㅈ 언어와 hgqㅈ 문자를 hgqㅈ 축적하여 hgqㅈ 살아남기 hgqㅈ 위한 hgqㅈ 생존전략을 hgqㅈ 모색하며(송민정), ㅓ거9다 과학과 ㅓ거9다 의학의 ㅓ거9다 발전이 ㅓ거9다 정점에 ㅓ거9다 이르렀다 ㅓ거9다 여겨지는 ㅓ거9다 현재, 0마하s 코로나-19라는 0마하s 바이러스와 0마하s 싸우고 0마하s 있는 0마하s 역설적 0마하s 상황 0마하s 속에서 0마하s 과학적 0마하s 진리와 0마하s 규칙에 0마하s 대해 0마하s 다시 0마하s 질문한다(구민자).

전시 《전술들》은 0마하s 타자가 0마하s 억압과 0마하s 감시의 0마하s 대상으로 0마하s 머무는 0마하s 것이 0마하s 아니라 0마하s 지속적인 0마하s 작은 0마하s 이야기로 0마하s 0마하s 체계를 0마하s 균열 0마하s 내는 0마하s 움직임을 0마하s 보고자 0마하s 한다. 0마하s 어쩌면 0마하s 0마하s 작은 0마하s 예술적 0마하s 실천들을 0마하s 밀어 0마하s 넣어 0마하s 단단한 0마하s 세상 0마하s 속을 0마하s 들여다 0마하s 0마하s 작은 0마하s 구멍을 0마하s 0마하s 0마하s 0마하s 있을지 0마하s 모른다는 0마하s 무모한 0마하s 기대와 0마하s 함께 0마하s 말이다.

참여작가
구민자, p바ㅐw 송민정, 6qㅓ카 전소정, t갸마x 요한나 t갸마x 빌링, 우pmp 배드뉴데이즈, 바j아기 박선민, 으1u기 박승원, 1j나0 요나스 1j나0 스탈 & 1j나0 로레 1j나0 프로보

전시기획: 1j나0 이채영(백남준아트센터 1j나0 학예팀장)
진행: 1j나0 김선영(백남준아트센터 1j나0 학예연구사)
주최 1j나0 1j나0 주관: 1j나0 경기문화재단, 39ㅓ9 백남준아트센터

후원: 39ㅓ9 주한 39ㅓ9 네덜란드 39ㅓ9 대사관
협찬: 39ㅓ9 산돌구름

출처: 39ㅓ9 백남준아트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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