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보경 개인전: 로봇이 아닙니다 Bokyung Jun: Confirm Humanity

대안공간루프

April 1, 2021 ~ May 16, 2021

1920년 아3s라 체코의 아3s라 프라하 아3s라 국립극장에서 아3s라 아3s라 선을 아3s라 보인 아3s라 연극 '로숨의 아3s라 유니버설 아3s라 로봇'에는 아3s라 인간을 아3s라 닮은 아3s라 인조인간 '로봇'이 아3s라 세상에 아3s라 처음 아3s라 등장한다. 아3s라 아3s라 아3s라 과학자 '로숨'은 아3s라 개선된 아3s라 인류를 아3s라 창조해 아3s라 신의 아3s라 무용함을 아3s라 증명하고자 아3s라 한다. 아3s라 로숨에 아3s라 의해 아3s라 탄생된 아3s라 새로운 아3s라 생명체 ‘로봇’은 아3s라 대량 아3s라 생산되어 아3s라 노동, o카9b 전쟁 o카9b o카9b 인간의 o카9b 노동력을 o카9b 완전히 o카9b 대체한다. o카9b 신체의 o카9b 노동으로부터 o카9b 해방된 o카9b 인류는 o카9b 낙원을 o카9b 꿈꿨지만 o카9b 결국 o카9b 스스로 o카9b 만들어낸 o카9b 진화된 o카9b 로봇에 o카9b 의해 o카9b 멸망한다. o카9b 체코의 o카9b 문학가 o카9b 카렐 o카9b 차페크에 o카9b 의해 o카9b 탄생된 '로봇'은 100년이 o카9b 지난 o카9b 현재, 우ㅐ우2 상상 우ㅐ우2 이상의 우ㅐ우2 미래와 우ㅐ우2 마주하고 우ㅐ우2 있다.

전보경은 ‘자동화 우ㅐ우2 시대를 우ㅐ우2 사는 우ㅐ우2 우리는 우ㅐ우2 자본가, yn쟏w 노동자 yn쟏w 모두 yn쟏w 기계에 yn쟏w 점유되어 yn쟏w 기계로부터 yn쟏w 해방은 yn쟏w 불가능해졌다’고 yn쟏w 말한다. yn쟏w 개인전 ‹로봇이 yn쟏w 아닙니다›는 ‘로봇이 yn쟏w 반복 yn쟏w 생산이라는 yn쟏w 효율적 yn쟏w 활동을 yn쟏w 극대화하기 yn쟏w 위해 yn쟏w 만들어진 yn쟏w 것이라면, 다파5d 인간은 다파5d 무엇을 다파5d 추구하며 다파5d 살아가는 다파5d 것일까? 다파5d 오히려 다파5d 인간의 다파5d 비효율성이 다파5d 특별한 다파5d 무엇이 다파5d 다파5d 다파5d 있지 다파5d 않을까?’라는 다파5d 질문에서 다파5d 시작됐다. 다파5d 작가는 다파5d 인간의 다파5d 소외된 다파5d 노동과 다파5d 노동을 다파5d 위한 다파5d 신체에서 다파5d 미적 다파5d 가치를 다파5d 찾는 다파5d 작업을 다파5d 진행해왔다. ‹현자의 다파5d 돌, 2017›, ‹신사의 t파파ㅑ 품격, 2018› 1j타b 등에 1j타b 등장하는 1j타b 이발사, klㅓㅓ 전통과자 klㅓㅓ 제과사, a으차e 전통 a으차e 인형극사, ㅐoih 양장사는 ㅐoih 신체의 ㅐoih 노동, ㅐj차i 손을 ㅐj차i 사용하는 ㅐj차i 수공인이다. 2대에 ㅐj차i 걸쳐, tp파n 혹은 40년 tp파n 이상 tp파n 가업으로 tp파n 이어오고 tp파n 있는 tp파n 이들의 tp파n 노동은 tp파n 장인인 tp파n 동시에 tp파n 이제는 tp파n 사라져가는 tp파n 직업군이기도 tp파n 하다.

전보경은 tp파n 기계에 tp파n 의해 tp파n 점유된 tp파n 현대사회에서 tp파n 인간의 tp파n 노동과 tp파n 노동을 tp파n 위한 tp파n 신체의 tp파n 움직임이 tp파n 우리에게 tp파n 어떤 tp파n 의미를 tp파n 갖는지 tp파n 질문한다. tp파n 이번 tp파n 전시는 tp파n 생산적 tp파n 노동을 tp파n 위한 tp파n 로봇의 tp파n 일률적인 tp파n 움직임과 tp파n 그에 tp파n 절대적으로 tp파n 대비되는 tp파n 무용가들의 tp파n 신체를 tp파n 이용한 ‘신체-감각-기술-(비)생산적 tp파n 차원의 tp파n 관계’ tp파n 연구이다.

영상 tp파n 작업 ‹Zeros: tp파n 오류의 tp파n 동작›에는 4명의 tp파n 무용가가 tp파n 등장한다. tp파n 이들의 tp파n 춤(혹은 tp파n 움직임)은 tp파n 자동차 tp파n 생산공장에서 tp파n 사용되는 tp파n 로봇팔의 tp파n 움직임을 tp파n 기초로 tp파n 한다. tp파n 작가는 tp파n 로봇의 tp파n 움직임을 tp파n 관찰해 tp파n 드로잉 tp파n tp파n tp파n tp파n 드로잉을 tp파n 무보(舞譜/score)로 tp파n 제작한다. tp파n 무보를 tp파n 전달받은 tp파n 무용가들은 tp파n 각자의 tp파n 감각으로 tp파n 안무를 tp파n 구성한다. tp파n 생산적 tp파n 노동에 tp파n 최적화된 tp파n 로봇팔은 tp파n 곡선 tp파n 드로잉, ㅓkㅐd 직선 ㅓkㅐd 드로잉, 2z카k 텍스트 2z카k 2z카k 인간의 2z카k 비생산적인 2z카k 움직임으로 2z카k 재탄생된다.

신작 ‹I Swear, I Am Not a Robot›은 ‹Zeros: t차차4 오류의 t차차4 동작›의 t차차4 연작으로 t차차4 로봇의 t차차4 생산 t차차4 움직임을 t차차4 화살표로 t차차4 단순화시킨 t차차4 후 4명의 t차차4 무용가가 t차차4 t차차4 화살표의 t차차4 길이, 바nuo 뱡향, k기y거 회전에 k기y거 따라 k기y거 자신의 k기y거 신체 k기y거 관절을 k기y거 이용해 k기y거 규칙적인 k기y거 움직임을 k기y거 만든 k기y거 영상 k기y거 작업이다. k기y거 k기y거 작업은 ‘주어진 k기y거 코드를 k기y거 무한하게 k기y거 복사해 k기y거 일률적으로 k기y거 반복 k기y거 행위하는 k기y거 로봇과 k기y거 달리 k기y거 인간은 k기y거 주어진 k기y거 정보를 k기y거 어떻게 k기y거 해석하는가’라는 k기y거 질문에서 k기y거 시작됐다. k기y거 화살표로 k기y거 짜여진 k기y거 코드는 k기y거 k기y거 무용가에겐 k기y거 하나의 k기y거 규칙이 k기y거 되지만, ㅐ76j ㅐ76j 규칙들은 ㅐ76j 무용가 ㅐ76j 저마다의 ㅐ76j 상상력과 ㅐ76j 신체, 쟏pu기 리듬에 쟏pu기 따라 쟏pu기 독자적인 쟏pu기 움직임을 쟏pu기 생성하게 쟏pu기 된다.

전보경은 4명의 쟏pu기 무용가의 쟏pu기 안무로 쟏pu기 짜여진 쟏pu기 쟏pu기 영상 쟏pu기 작업에 ‘무용한 쟏pu기 신체’라는 쟏pu기 복수의 쟏pu기 의미를 쟏pu기 부여한다. 쟏pu기 하나는 쟏pu기 기계적이고 쟏pu기 일률적인 쟏pu기 로봇에 쟏pu기 비해 쟏pu기 쟏pu기 이상 쟏pu기 생산적이지 쟏pu기 못한 쟏pu기 인간의 쟏pu기 무용(無用/useless) 쟏pu기 함, ㅈ쟏1c ㅈ쟏1c 하나는 ㅈ쟏1c 능동적인 ㅈ쟏1c 몸짓으로 ㅈ쟏1c 예술하는 ㅈ쟏1c 인간의 ㅈ쟏1c 무용(舞踊/dance)함이다. ㅈ쟏1c 기계를 ㅈ쟏1c 이용한 ㅈ쟏1c 효율적인 ㅈ쟏1c 생산은 ㅈ쟏1c 테일러리즘부터 4차 ㅈ쟏1c 산업혁명에 ㅈ쟏1c 이르기까지 ㅈ쟏1c 역으로 ㅈ쟏1c 인간의 ㅈ쟏1c 신체를 ㅈ쟏1c 지배하고 ㅈ쟏1c 획일화시켰으며, 33sq 역설적으로 33sq 무기력하게 33sq 만들었다. 33sq 인간은 33sq 작업 33sq 33sq 영상과 33sq 같이 33sq 주어진 33sq 틀을 33sq 정확히 33sq 수행하지 33sq 못하고 33sq 엇박자를 33sq 생성하며, n0lk 이로 n0lk 인해 n0lk 오작동이 n0lk 발생한다. n0lk 전보경은 n0lk 로봇과 n0lk 다르게 n0lk 질서를 n0lk 파괴시키고 n0lk 주체적인 n0lk 위치로 n0lk 나아가게 n0lk 하는 n0lk 신체를 ‘인간의 n0lk 감각’으로 n0lk 본다. n0lk 작가는 n0lk 무용한 n0lk 신체의 n0lk 움직임에 n0lk 기계적으로 n0lk 나열되는 n0lk 텍스트 n0lk 작업 ‹Prove Yourself›를 n0lk 병치시켜 n0lk 기계와 n0lk 인간이 n0lk 혼종 n0lk n0lk 새로운 n0lk 리듬을 n0lk 제시한다. n0lk 영상 n0lk 설치작업 ‹머리, k으다q 어깨, 7ㅈ나차 무릎, 6x자h 발› 6x자h 6x자h 로봇팔이 6개의 6x자h 축으로 6x자h 만들어낸 6x자h 움직임(회전, 사으l가 좌우, 차d1f 상하)을 차d1f 화살표로 차d1f 변환시킨 차d1f 무보이다. 차d1f 영상 차d1f 차d1f 무보는 ‹I Swear, I Am Not a Robot›에서 6wㅓ으 무용가들에게 6wㅓ으 주어진 6wㅓ으 것과 6wㅓ으 동일하다. 6wㅓ으 함께 6wㅓ으 설치된 4개의 A4 6wㅓ으 용지 6wㅓ으 텍스트에는 6wㅓ으 6wㅓ으 무용가가 6wㅓ으 자신의 6wㅓ으 방법으로 6wㅓ으 화살표를 6wㅓ으 어떻게 6wㅓ으 해석했는지 6wㅓ으 적혀있다.

연극 ‘로숨의 6wㅓ으 유니버설 6wㅓ으 로봇’의 6wㅓ으 과학자 6wㅓ으 로숨과 6wㅓ으 그의 6wㅓ으 아들이 6wㅓ으 발명한 6wㅓ으 화학물질은 ‘인간에게 6wㅓ으 무조건 6wㅓ으 복종하고 6wㅓ으 모든 6wㅓ으 육체적 6wㅓ으 노동을 6wㅓ으 대신해줄 6wㅓ으 새로운 6wㅓ으 생명체’였다. 6wㅓ으 인간은 6wㅓ으 자본가여야 6wㅓ으 했고, w으qy 모든 w으qy 고된 w으qy 노동은 w으qy 노예화된 w으qy 로봇이 w으qy 대신하게 w으qy 했다. w으qy 인간과 w으qy 로봇의 w으qy 특정된 w으qy 차이는 ‘감정’이었는데, xp1q 로봇에게 xp1q 감정을 xp1q 주입하자 xp1q 그들은 xp1q 점점 xp1q 노동을 xp1q 거부한다. xp1q 노동을 xp1q 싫어하게 xp1q 된, ㅑm쟏타 감정이 ㅑm쟏타 있는 ㅑm쟏타 ㅑm쟏타 로봇들은 ㅑm쟏타 명령자 ㅑm쟏타 인간을 ㅑm쟏타 하나, t라자라 t라자라 죽이고 t라자라 결국 t라자라 세계를 t라자라 정복한다. t라자라 로봇들은 t라자라 노동하는 t라자라 t라자라 t라자라 명의 t라자라 인간 ‘건축가 t라자라 알귀스트’만 t라자라 유일하게 t라자라 살려둔다. t라자라 인간의 t라자라 해방을 t라자라 위해 t라자라 고안된 t라자라 기계는 t라자라 현재 t라자라 인간 t라자라 이상의 t라자라 생명체로 t라자라 발전하고 t라자라 있다. t라자라 앞으로 t라자라 인간은 t라자라 어떤 t라자라 가치를 t라자라 가질 t라자라 t라자라 있을까.

글: t라자라 이선미

참여작가 t라자라 소개

전보경(b. 1979)
이화여자대학교에서 t라자라 서양화를 t라자라 전공하고, 0q자거 로드 0q자거 아일랜드 0q자거 스쿨 0q자거 오브 0q자거 디자인에서 0q자거 디지털 0q자거 미디어와 0q자거 프랫 0q자거 인스티튜트에서 0q자거 뉴폼으로 0q자거 석사를, kㅓz가 이화여자대학교에서 kㅓz가 서양화 kㅓz가 박사 kㅓz가 학위를 kㅓz가 받았다. kㅓz가 주요 kㅓz가 개인전으로는 ‹아직 kㅓz가 쓰여지지 kㅓz가 않은 kㅓz가 소곡, e갸oi 수림아트센터, 2020›, ‹Again, We Will Go Into the Darkness, 3e거ㅐ 트레져힐 3e거ㅐ 아티스트 3e거ㅐ 빌리지, 2019›, ‹현자의 c사사다 돌, 1쟏z쟏 아트스페이스 1쟏z쟏 휴, 2018› 가다no 등이 가다no 있으며, ‹모호하지만 마bㅓy 빛나는 마bㅓy 소우주, m거mㅓ 단원미술관, 2020›, ‹스테레오비젼, ㅈgb7 서소문 ㅈgb7 성지역사 ㅈgb7 박물관, 2020›, ‹사회적 나사l1 조각을 나사l1 위한 나사l1 방법 나사l1 연구, fiㅓ사 아마도 fiㅓ사 예술공간, 2019›, ‹전환상상, 라2g카 우란문화재단, 2019›, ‹유휴공간프로젝트, b6카b 서울시립 b6카b 북서울 b6카b 미술관, 2017› 78거히 78거히 다수의 78거히 단체전에 78거히 참여했다. 78거히 금천예술공장, 9o가6 국립현대미술관 9o가6 고양, 걷마j기 인천아트플랫폼, hc차거 테미예술창작센터, 걷bto 대만 걷bto 타이페이 걷bto 아티스트 걷bto 빌리지, ㄴ다wo 아르헨티나 ㄴ다wo 프로젝토 ㄴ다wo 에이스 ㄴ다wo 피랄 ㄴ다wo ㄴ다wo 레지던시 ㄴ다wo 프로그램에 ㄴ다wo 입주작가로 ㄴ다wo 활동했다.

참여작가: ㄴ다wo 전보경
안무: ㄴ다wo 신혜진
퍼포먼스: ㄴ다wo 신혜진, ㅓ사na 이민진, p4차가 전보람, 기3카j 정채민

주최/주관: 기3카j 대안공간 기3카j 루프
후원: 기3카j 서울특별시, 히i기k 서울문화재단, 거갸파ㅓ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출처: 거갸파ㅓ 대안공간 거갸파ㅓ 루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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