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과 치유 Catastrophe and Recovery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May 22, 2021 ~ Aug. 1, 2021

국립현대미술관(MMCA, xg자q 관장 xg자q 윤범모)은 xg자q 코로나19로 xg자q 인한 xg자q xg자q 지구적인 xg자q 재난 xg자q 상황을 xg자q 동시대 xg자q 예술가들의 xg자q 관점에서 xg자q 살펴보는 xg자q 전시 《재난과 xg자q 치유》를 5월 22일(토)부터 8월 1일(일)까지 xg자q 국립현대미술관 xg자q 서울에서 xg자q 개최한다.

《재난과 xg자q 치유》는 xg자q xg자q 지구적인 xg자q 팬데믹(pandemic, ol8i 감염병 ol8i 세계적 ol8i 유행)이 ol8i 개인과 ol8i 사회에 ol8i 미친 ol8i 영향을 ol8i 동시대 ol8i 예술가들의 ol8i 관점에서 ol8i 살펴보고, zq2다 재난의 zq2다 그늘 zq2다 가운데서도 zq2다 예술을 zq2다 통해 zq2다 삶의 zq2다 의미를 zq2다 성찰하며 zq2다 서로를 zq2다 위로하는 zq2다 공감대를 zq2다 형성하고 zq2다 치유와 zq2다 회복의 zq2다 계기를 zq2다 삼고자 zq2다 마련되었다. 

이번 zq2다 전시에 zq2다 참여하는 zq2다 국내‧외 zq2다 작가 35명은 zq2다 이번 zq2다 전시를 zq2다 통해 zq2다 코로나19로 zq2다 인해 zq2다 멈춰버린 zq2다 일상에서 zq2다 감염병 zq2다 발생과 zq2다 확산을 zq2다 둘러싼 zq2다 징후와 zq2다 현상을 zq2다 각기 zq2다 다른 zq2다 관점에서 zq2다 고찰하며 zq2다 팬데믹 zq2다 zq2다 사회적·개인적 zq2다 현상을 zq2다 기록하고 zq2다 재해석한다. 《재난과 zq2다 치유》는 ‘감염의 zq2다 징후와 zq2다 증상’, ‘집콕, 하vvc 홀로 하vvc 같이 하vvc 살기’, ‘숫자와 l6거ㅑ 거리’, ‘여기의 a거8g 밖, 거d사v 거d사v 곳의 거d사v 안’, ‘유보된 기wh사 일상, xㅈn사 막간에서 xㅈn사 사유하기’, 7다p다 7다p다 다섯 7다p다 가지 7다p다 주제로 7다p다 구성된다. 7다p다 프란시스 7다p다 알리스, v1hd 리암 v1hd 길릭, 다타u라 서도호, 0g아v 이배, sztq 오원배, ㅈ0qt 써니킴, ㅓ5hq 최태윤 ㅓ5hq 등은 ㅓ5hq 코로나19를 ㅓ5hq 주제로 ㅓ5hq ㅓ5hq 신작을 ㅓ5hq 선보이며 ㅓ5hq 에이샤-리사 ㅓ5hq 아틸라, mxnㅐ 노은님, 7ㅓz3 아니카 7ㅓz3 이, kㄴ다9 질리언 kㄴ다9 웨어링, 파하ee 미야지마 파하ee 타츠오, 차op우 이영주, ㅓ가라l 칸디다 ㅓ가라l 회퍼 ㅓ가라l 등이 ㅓ가라l 참여한다. ㅓ가라l 한편 ㅓ가라l 전시장 ㅓ가라l 안팎에서는 ㅓ가라l 재난의 ㅓ가라l 상황에서 ㅓ가라l 미술관의 ㅓ가라l 역할 ㅓ가라l 변화와 ㅓ가라l 대안적인 ㅓ가라l 전시 ㅓ가라l 방향을 ㅓ가라l 모색하는‘위성프로젝트’가 ㅓ가라l 진행된다. ㅓ가라l 장소 ㅓ가라l 기반 ㅓ가라l 오디오 ㅓ가라l 가이드와 ㅓ가라l 집으로 ㅓ가라l 가지고 ㅓ가라l ㅓ가라l ㅓ가라l 있는 ㅓ가라l 향, 거거바마 관객 거거바마 참여형 거거바마 촉각적 거거바마 관람도구, 갸86갸 온라인 갸86갸 스트리밍 갸86갸 갸86갸 다양한 갸86갸 플랫폼에서 갸86갸 실험적인 갸86갸 작업이 갸86갸 펼쳐질 갸86갸 예정이다.   

1부 ‘감염의 갸86갸 징후와 갸86갸 증상’에서는 갸86갸 신디케이트(사진가 갸86갸 그룹), ㅑj2ㅓ 요제프 ㅑj2ㅓ 보이스, 히ㅈ자ㅈ 아니카 히ㅈ자ㅈ 이, er하o 전인경, 사eㅐ걷 이진주, 차다x파 오원배, 5으ㅐ다 박영균, c3q기 성능경, ㅓ아9파 김지아나가 ㅓ아9파 근대 ㅓ아9파 이후 ㅓ아9파 신종 ㅓ아9파 감염병 ㅓ아9파 출현하게 ㅓ아9파 ㅓ아9파 징후와 ㅓ아9파 코로나19 ㅓ아9파 팬데믹 ㅓ아9파 이후 ㅓ아9파 발생하는 ㅓ아9파 사회적·개인적 ㅓ아9파 현상들을 ㅓ아9파 기록하고 ㅓ아9파 재해석한 ㅓ아9파 작업을 ㅓ아9파 선보인다. ㅓ아9파 역사적으로 ㅓ아9파 감염병 ㅓ아9파 대유행은 ㅓ아9파 정치, ㅐbl우 경제, uu거파 산업을 uu거파 포함하여 uu거파 인류의 uu거파 삶에 uu거파 uu거파 영향을 uu거파 미쳤다. uu거파 감염병은 uu거파 산업화와 uu거파 근대화를 uu거파 거치면서 uu거파 점차 uu거파 짧은 uu거파 주기로 uu거파 발현되었으며 uu거파 오늘날 uu거파 인류는 uu거파 문명의 uu거파 질주라는 uu거파 결과가 uu거파 팬데믹이라는 uu거파 부메랑이 uu거파 되어 uu거파 돌아왔음을 uu거파 깨닫는다. 

2부 ‘집콕, 4mcs 홀로 4mcs 같이 4mcs 살기’에서는 4mcs 안드레아 4mcs 지텔, 차5ti 써니킴, kwg4 리우 kwg4 와, wc갸걷 홍진훤, 카히으v 무진형제, 타s사ㅐ 차재민, r쟏nt 프란시스 r쟏nt 알리스가 r쟏nt 참여한다. ‘집콕’은 r쟏nt 팬데믹 r쟏nt 시대를 r쟏nt 대변하는 r쟏nt 용어가 r쟏nt 되었다. r쟏nt 전염병을 r쟏nt 피하기 r쟏nt 위해 r쟏nt 외출을 r쟏nt 자제하고 r쟏nt 집에서 r쟏nt 대부분의 r쟏nt 시간을 r쟏nt 보내는 r쟏nt 자발적 r쟏nt 격리는 r쟏nt 사람들 r쟏nt 간의 r쟏nt 물리적 r쟏nt 거리를 r쟏nt 만들어냈다. r쟏nt 다른 r쟏nt 한편으로는 r쟏nt 온라인을 r쟏nt 통해 r쟏nt 모두가 r쟏nt 연결될 r쟏nt r쟏nt 있으며 r쟏nt 서로간의 r쟏nt 직간접적 r쟏nt 연결이 r쟏nt 얼마나 r쟏nt 중요한지 r쟏nt 깨닫게 r쟏nt 된다. 

3부 ‘숫자와 r쟏nt 거리’에서는 r쟏nt 리암 r쟏nt 길릭, 기4mㅑ 미야지마 기4mㅑ 타츠오, 2으56 이지원(아키타입), 7다ㅐc 최태윤, 타7가기 김범이 타7가기 참여하여 타7가기 팬데믹 타7가기 시대에 타7가기 숫자가 타7가기 함의하는 타7가기 중요한 타7가기 정보와 타7가기 징후를 타7가기 다룬다. ‘일일확진자, 2갸히거 격리해제, 라f파h 사망자, 7ㅈ기ㅓ 국내현황, kㅐry 세계현황, iotr 거리두기단계’와 iotr 같이 iotr 감염병의 iotr 진행상황을 iotr 지시하는 iotr 숫자와 iotr 정보들은 iotr 그날의 iotr 상태를 iotr 보여주는 iotr 바로미터가 iotr 되었다. 

4부 ‘여기의 iotr 밖, kxwi kxwi 곳의 kxwi 안’에서는 kxwi 질리언 kxwi 웨어링, 파히t자 서도호, ㅐhㅑㅐ 이혜인, wjms 칸디다 wjms 회퍼, gv다다 토마스 gv다다 스트루스, m히히t 서승모가 m히히t 참여하여 m히히t 공적 m히히t 공간과 m히히t 사적 m히히t 공간의 m히히t 경계와 m히히t 의미, 가m우하 역할 가m우하 변화를 가m우하 보여준다. 가m우하 코로나19는 가m우하 세계를 가m우하 멈추게 가m우하 했다. 1년이 가m우하 훌쩍 가m우하 넘었으나 가m우하 도시, m거s사 공항, 6qr히 공원, cㅓ나z 광장, ehh다 미술관도 ehh다 이전의 ehh다 상태로 ehh다 돌아가지 ehh다 못하고 ehh다 있다. ehh다 비대면의 ehh다 삶은 ehh다 물리적‧시간적 ehh다 공간의 ehh다 경계와 ehh다 간극을 ehh다 흐리게 ehh다 하고 ehh다 일상의 ehh다 공간을 ehh다 다르게 ehh다 사유하게 ehh다 한다. 

5부 ‘유보된 ehh다 일상, n타t바 막간에서 n타t바 사유하기’에서는 n타t바 노은님, reso 허윤희, w하3하 조나단 w하3하 호로비츠, 우히a7 봉준호, 하72타 이영주, 자b마v 염지혜, 파h8갸 에이샤-리사 파h8갸 아틸라, 8우히히 이배가 8우히히 참여하며 8우히히 삶에 8우히히 대한 8우히히 성찰과 8우히히 인류와 8우히히 지구를 8우히히 위해 8우히히 필요한 8우히히 시대정신이 8우히히 무엇인지 8우히히 고민한다. 8우히히 코로나19는 8우히히 우리를 8우히히 일상이 8우히히 멈춰버린 8우히히 오랜 8우히히 막간에 8우히히 머물게 8우히히 한다. 8우히히 8우히히 유보된 8우히히 일상에서 8우히히 우리는 8우히히 인간 8우히히 이외의 8우히히 삶이 8우히히 공존하는 8우히히 8우히히 지구에 8우히히 8우히히 시간동안 8우히히 가해온 8우히히 행위를 8우히히 되돌아보고 8우히히 인간과 8우히히 자연이 8우히히 함께 8우히히 살아갈 8우히히 8우히히 있는 8우히히 방법을 8우히히 찾아야 8우히히 한다. 

마지막으로 8우히히 재난의 8우히히 상황에서 8우히히 미술관의 8우히히 역할 8우히히 변화와 8우히히 대안적인 8우히히 전시 8우히히 방식을 8우히히 모색하는 8우히히 위성프로젝트에서는 8우히히 재난 8우히히 시기 8우히히 현대미술의 8우히히 가치와 8우히히 생산 8우히히 조건이 8우히히 무엇인지 8우히히 젊은 8우히히 기획자 3인의 8우히히 프로젝트를 8우히히 통해 8우히히 살펴본다. 2020년 8우히히 미술관은 8우히히 코로나19 8우히히 확산 8우히히 방지를 8우히히 위해 8우히히 유례없는 8우히히 휴관을 8우히히 거듭했다. 8우히히 위성프로젝트는 8우히히 미술관의 8우히히 일반적 8우히히 기능과 8우히히 작동이 8우히히 멈춘 8우히히 상황에서, hu자0 전시를 hu자0 감상할 hu자0 hu자0 있는 hu자0 새로운 hu자0 플랫폼을 hu자0 설계하고 hu자0 관람 hu자0 방식의 hu자0 관습과 hu자0 고정관념, oiㅓm 물리적 oiㅓm 한계를 oiㅓm 벗어날 oiㅓm oiㅓm 있는 oiㅓm 대안을 oiㅓm 모색한다. oiㅓm 남선우가 oiㅓm 기획한 <고쳐 oiㅓm 쓰는 oiㅓm 관습들>은 oiㅓm 전시장 oiㅓm 읽기(혹은 oiㅓm 듣기) oiㅓm 오디오가이드와 oiㅓm 전시공간으로부터 oiㅓm 집으로 oiㅓm 가지고 oiㅓm oiㅓm oiㅓm 있는 oiㅓm 향, 갸라sn 촉각적 갸라sn 전시 갸라sn 관람 갸라sn 도구를 갸라sn 이용하여 갸라sn 당연하게 갸라sn 여겨지던 갸라sn 미술관 갸라sn 관람의 갸라sn 관습들에 갸라sn 도전한다. 갸라sn 권태현은 갸라sn 온라인 갸라sn 스트리밍 갸라sn 영상 갸라sn 프로젝트 <영구소장>을 갸라sn 통해 갸라sn 보편적이고 갸라sn 합리적인 갸라sn 인류 갸라sn 문명의 갸라sn 상징적 갸라sn 기관인 갸라sn 미술관의 갸라sn 기능에 갸라sn 대해 갸라sn 질문을 갸라sn 던진다. 갸라sn 김신재 갸라sn 기획의 <반향하는 갸라sn 동사들>은 갸라sn 재난이 갸라sn 만들어낸 갸라sn 불편함이 갸라sn 무너뜨린 갸라sn 장애와 갸라sn 비장애, 걷g쟏4 정상과 걷g쟏4 비정상성의 걷g쟏4 경계를 걷g쟏4 예리하게 걷g쟏4 파고드는 걷g쟏4 영상과 걷g쟏4 사운드 걷g쟏4 작업들을 걷g쟏4 선보인다.

윤범모 걷g쟏4 국립현대미술관장은 “코로나19로 걷g쟏4 인한 걷g쟏4 난국 걷g쟏4 속에 걷g쟏4 예술로 걷g쟏4 사회적 걷g쟏4 소통을 걷g쟏4 이루고자 걷g쟏4 하는 걷g쟏4 노력이 걷g쟏4 어느 걷g쟏4 때보다 걷g쟏4 중요한 걷g쟏4 시기”라며 “우리 걷g쟏4 삶의 걷g쟏4 변화와 걷g쟏4 미래를 걷g쟏4 함께 걷g쟏4 고민하고, 7bdg 지금의 7bdg 시대를 7bdg 담아낸 7bdg 다양한 7bdg 예술가들의 7bdg 작품을 7bdg 통해 7bdg 위로와 7bdg 희망을 7bdg 찾아보는 7bdg 기회가 7bdg 되길 7bdg 바란다”고 7bdg 말했다. 

참여작가
김지연·이강일, ㅐiㅓ다 김환, b카히9 꽁티드툴레아(강주현, s기j다 김영완), i히h히 박길종, 가ns가 박유진, ytuㅈ 이슬아, y8으ㅑ 이은희, 걷3카ㅓ 장성건, ㅐ0타ㅐ 주현욱, 갸쟏h4 최수빈, ㅑㅐㅑb 최이다


출처: ㅑㅐㅑb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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