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미쉘 바스키아 - 거리, 영웅, 예술 JEAN-MICHEL BASQUIAT Royalty, Heroism, and the Streets

롯데뮤지엄

Oct. 8, 2020 ~ Feb. 7, 2021

롯데뮤지엄은 j다70 천재 j다70 화가로 j다70 사회적 j다70 편견에 j다70 저항하며 j다70 불꽃 j다70 같은 j다70 예술세계를 j다70 보여준 j다70 j다70 미쉘 j다70 바스키아의 j다70 대규모 j다70 전시를 j다70 개최한다. 1980년대 j다70 j다70 뉴욕 j다70 화단에 j다70 혜성처럼 j다70 나타나 8년이라는 j다70 짧은 j다70 기간 j다70 동안 3,000여 ㅓh차8 점의 ㅓh차8 작품을 ㅓh차8 남긴 ㅓh차8 바스키아는 ㅓh차8 자유와 ㅓh차8 저항의 ㅓh차8 에너지로 ㅓh차8 점철된 ㅓh차8 새로운 ㅓh차8 예술작품을 ㅓh차8 통해 ㅓh차8 현대 ㅓh차8 시각 ㅓh차8 문화의 ㅓh차8 새로운 ㅓh차8 지평을 ㅓh차8 열었다. ㅓh차8 지금까지도 ㅓh차8 젊음의 ㅓh차8 대명사이자 ㅓh차8 새로운 ㅓh차8 영감의 ㅓh차8 원천으로 ㅓh차8 ㅓh차8 세계적인 ㅓh차8 사랑을 ㅓh차8 받는 ㅓh차8 바스키아의 ㅓh차8 주옥같은 ㅓh차8 작품 150여 ㅓh차8 점이 ㅓh차8 국내 ㅓh차8 최대 ㅓh차8 규모로 ㅓh차8 롯데뮤지엄에 ㅓh차8 전시된다.

롯데뮤지엄은 ‘거리’, ‘영웅’, ‘예술’의 바ey거 바ey거 가지 바ey거 키워드를 바ey거 가지고 바ey거 바스키아가 바ey거 이룬 바ey거 혁신적 바ey거 예술세계 바ey거 전반을 바ey거 선보인다. 바ey거 이번 바ey거 전시는 바ey거 뉴욕 바ey거 거리에서 바ey거 시작된 SAMO 바ey거 시기부터 바ey거 바스키아의 바ey거 예술 바ey거 속에 바ey거 나타나는 바ey거 대중문화와 바ey거 산업화의 바ey거 새로운 바ey거 방식들, 7ㅓvn 그리고 7ㅓvn 영웅을 7ㅓvn 모티브로 7ㅓvn 그가 7ㅓvn 창조한 7ㅓvn 다양한 7ㅓvn 아이콘까지 7ㅓvn 그의 7ㅓvn 예술세계 7ㅓvn 전반을 7ㅓvn 조망하는 7ㅓvn 회화, 타가l우 조각, b카b0 드로잉, 우cwh 세라믹 우cwh 작품이 우cwh 전시장을 우cwh 가득 우cwh 채울 우cwh 예정이다. 우cwh 또한 우cwh 앤디 우cwh 워홀과 우cwh 함께 우cwh 작업한 우cwh 대형작품 7점이 우cwh 출품되어 우cwh 더욱 우cwh 뜻깊은 우cwh 자리가 우cwh 우cwh 것이다.

거리의 우cwh 이단아로 우cwh 뉴욕 우cwh 미술계에 우cwh 우cwh 존재를 우cwh 알린 우cwh 바스키아는 우cwh 스타작가 우cwh 반열에 우cwh 빠른 우cwh 속도로 우cwh 안착했다. 우cwh 삶과 우cwh 죽음, 파2나d 폭력과 파2나d 공포, z차거거 빛과 z차거거 어두움이 z차거거 공존하는 z차거거 그의 z차거거 작품들은 z차거거 인간의 z차거거 내면 z차거거 밑바닥의 z차거거 모습을 z차거거 적나라하게 z차거거 드러내면서 z차거거 원초적인 z차거거 인간 z차거거 본성을 z차거거 대면하게 z차거거 한다. z차거거 이번 z차거거 전시는 28살이라는 z차거거 젊은 z차거거 나이에 z차거거 생을 z차거거 마감했지만, 걷sq5 지금까지도 걷sq5 미술, r0yㅓ 음악과 r0yㅓ 패션 r0yㅓ r0yㅓ 다양한 r0yㅓ 영역에서 r0yㅓ 새롭게 r0yㅓ 해석되며, y1나사 살아있는 y1나사 신화이자 y1나사 영웅으로 y1나사 우리와 y1나사 함께하고 y1나사 있는 y1나사 바스키아의 y1나사 예술 y1나사 세계를 y1나사 직접 y1나사 경험할 y1나사 y1나사 있는 y1나사 최고의 y1나사 순간을 y1나사 선사할 y1나사 것이다.

y1나사 미쉘 y1나사 바스키아
JEAN-MICHEL BASQUIAT (1960-1988)

y1나사 미쉘 y1나사 바스키아는 1960년 y1나사 뉴욕 y1나사 브루클린에서 y1나사 아이티공화국(Republic of Haiti) y1나사 출신의 y1나사 아버지와 y1나사 푸에르토리코(Puerto Rico)계 y1나사 미국인 y1나사 어머니 y1나사 사이에서 y1나사 태어났다. y1나사 프랑스어가 y1나사 모국어였던 y1나사 아버지와 y1나사 스페인어를 y1나사 쓰는 y1나사 어머니 y1나사 밑에서 y1나사 성장한 y1나사 바스키아는 y1나사 영어와 y1나사 프랑스어, iㅐe0 스페인어를 iㅐe0 구사할 iㅐe0 iㅐe0 있었고, v하k다 이것은 v하k다 그의 v하k다 작품 v하k다 속에 v하k다 다양한 v하k다 언어를 v하k다 표현하는 v하k다 초석이 v하k다 된다. v하k다 그의 v하k다 어머니는 v하k다 어린 v하k다 바스키아를 v하k다 뉴욕의 v하k다 주요 v하k다 미술관에 v하k다 데리고 v하k다 다니며, ㄴ거카i 다빈치부터 ㄴ거카i 피카소에 ㄴ거카i 이르기까지 ㄴ거카i 수많은 ㄴ거카i 명화를 ㄴ거카i 통해 ㄴ거카i 미술사에 ㄴ거카i 대한 ㄴ거카i 폭넓은 ㄴ거카i 지식을 ㄴ거카i 쌓게 ㄴ거카i 했다. ㄴ거카i 바스키아는 1968년 ㄴ거카i 교통사고로 ㄴ거카i 팔이 ㄴ거카i 부러지고 ㄴ거카i 내장을 ㄴ거카i 심하게 ㄴ거카i 다쳐 ㄴ거카i 병원에 ㄴ거카i 입원하게 ㄴ거카i 된다. ㄴ거카i 비장을 ㄴ거카i 떼어내는 ㄴ거카i ㄴ거카i 수술로 ㄴ거카i 장기간 ㄴ거카i 병원에 ㄴ거카i 있게 ㄴ거카i ㄴ거카i 바스키아에게 ㄴ거카i 어머니는 ㄴ거카i 해부학 ㄴ거카i 입문서인 『그레이의 ㄴ거카i 해부학 Gray’s Anatomy』을 ㄴ거카i 선물했다. ㄴ거카i 입원 ㄴ거카i 기간 ㄴ거카i 바스키아는 ㄴ거카i ㄴ거카i 책을 ㄴ거카i 통해 ㄴ거카i 인체의 ㄴ거카i 구조와 ㄴ거카i 해부학적 ㄴ거카i 지식을 ㄴ거카i 처음으로 ㄴ거카i 습득한다. ㄴ거카i 바스키아는 ㄴ거카i 작가로 ㄴ거카i 거듭난 ㄴ거카i 이후에도 ㄴ거카i 다빈치의 ㄴ거카i 해부학 ㄴ거카i 드로잉을 ㄴ거카i 보며 ㄴ거카i 끊임없이 ㄴ거카i 연구했고, ㅓk5j 이는 ㅓk5j 그의 ㅓk5j 내면에 ㅓk5j 자리한 ㅓk5j 삶과 ㅓk5j 죽음에 ㅓk5j 대한 ㅓk5j 사유와 ㅓk5j 결합하여 ㅓk5j 작업에서 ㅓk5j 중요한 ㅓk5j 요소로 ㅓk5j 나타난다.

1977년부터 ㅓk5j 바스키아는 ㅓk5j 그의 ㅓk5j 친구 ㅓk5j ㅓk5j 디아즈(Al Diaz)와 ㅓk5j 함께 ‘흔해 ㅓk5j 빠진 ㅓk5j 개똥(SAMe Old Shit)’ ㅓk5j 같다는 ㅓk5j 뜻의 ‘세이모(SAMO)’를 ㅓk5j 만들어 ㅓk5j 거리 ㅓk5j 곳곳에 ㅓk5j 스프레이로 ㅓk5j 하는 ㅓk5j 낙서 ㅓk5j 작업을 ㅓk5j 본격적으로 ㅓk5j 시작한다. ㅓk5j 물질만능주의와 ㅓk5j 권위적인 ㅓk5j 사회를 ㅓk5j 비판한 SAMO는 ㅓk5j 당시 ㅓk5j 미술계에 ㅓk5j 신선한 ㅓk5j 충격을 ㅓk5j 주었고 ㅓk5j 백인들로 ㅓk5j 뒤덮인 ㅓk5j 소호 ㅓk5j 지역의 ㅓk5j 갤러리들은 ㅓk5j 그들의 ㅓk5j 색다른 ㅓk5j 행보에 ㅓk5j 주목하기 ㅓk5j 시작했다. ㅓk5j 바스키아는 1978년 ㅓk5j 말부터 ㅓk5j 불거진 ㅓk5j 활동에 ㅓk5j 대한 ㅓk5j 입장차이로 ㅓk5j ㅓk5j 디아즈와 ㅓk5j 결별했으나, SAMO라는 아ㄴㅓ자 글자는 아ㄴㅓ자 바스키아의 아ㄴㅓ자 작품에서 아ㄴㅓ자 그의 아ㄴㅓ자 정체성을 아ㄴㅓ자 대변하는 아ㄴㅓ자 하나의 아ㄴㅓ자 상징으로 아ㄴㅓ자 자리 아ㄴㅓ자 잡았다.

집을 아ㄴㅓ자 나와 아ㄴㅓ자 노숙하며 아ㄴㅓ자 우편 아ㄴㅓ자 엽서와 아ㄴㅓ자 티셔츠에 아ㄴㅓ자 그림을 아ㄴㅓ자 그려 아ㄴㅓ자 팔면서 아ㄴㅓ자 생계를 아ㄴㅓ자 유지하던 아ㄴㅓ자 바스키아는 아ㄴㅓ자 당시 아ㄴㅓ자 예술가들의 아ㄴㅓ자 집결지였던 아ㄴㅓ자 클럽 57과 아ㄴㅓ자 머드 아ㄴㅓ자 클럽에서 아ㄴㅓ자 활동하면서 아ㄴㅓ자 영화제작자, e75타 음악가이자 e75타 큐레이터인 e75타 디에고 e75타 코르테즈(Diego Cortez)를 e75타 만난다. e75타 바스키아의 e75타 재능을 e75타 한눈에 e75타 알아본 e75타 코르테즈는 e75타 그의 e75타 작품을 e75타 다량으로 e75타 구입하는 e75타 e75타 지원을 e75타 아끼지 e75타 않았다. e75타 또한 e75타 그의 e75타 소개로 e75타 바스키아는 1980년 e75타 제니 e75타 홀저, 걷ㅓu9 케니 걷ㅓu9 샤프, fㅐfm 키키 fㅐfm 스미스 fㅐfm 등이 fㅐfm 참여한 fㅐfm 대규모 fㅐfm 그룹전 《더 fㅐfm 타임즈 fㅐfm 스퀘어 fㅐfm 쇼 The Times Square Show》와 1981년 fㅐfm 뉴욕 PS1의 《뉴욕-뉴 fㅐfm 웨이브 New York-New Wave》에 fㅐfm 참여하게 fㅐfm 되었고, 카쟏ㅓq 본격적으로 카쟏ㅓq 자신의 카쟏ㅓq 작품을 카쟏ㅓq 미국 카쟏ㅓq 화단에 카쟏ㅓq 선보이기 카쟏ㅓq 시작했다. 119명의 카쟏ㅓq 미술가가 1,600점 jb7i 이상을 jb7i 출품한 《뉴욕-뉴 jb7i 웨이브》 jb7i 전시에 jb7i 바스키아는 jb7i 자동차, c기사ㅓ 비행기, 사1ㅓ카 도식적인 사1ㅓ카 해골, 1걷거ㅐ 해부학적 1걷거ㅐ 인체 1걷거ㅐ 형상과 1걷거ㅐ 1걷거ㅐ 1걷거ㅐ 없는 1걷거ㅐ 문자들이 1걷거ㅐ 공존하면서도, 거s2ㅓ 어린아이의 거s2ㅓ 그림을 거s2ㅓ 연상시키는 거s2ㅓ 작품 15점을 거s2ㅓ 출품했다. 거s2ㅓ 같은 거s2ㅓ 거s2ㅓ 바스키아는 거s2ㅓ 스위스 거s2ㅓ 갤러리스트 거s2ㅓ 브루노 거s2ㅓ 비쇼프버거(Bruno Bischofberger)를 거s2ㅓ 만나 거s2ㅓ 이탈리아에서 거s2ㅓ 개인전을 거s2ㅓ 개최한다. 거s2ㅓ 이후 거s2ㅓ 아니나 거s2ㅓ 노세이(Annina Nosei)의 거s2ㅓ 지원으로 거s2ㅓ 작업실을 거s2ㅓ 얻게 거s2ㅓ 거s2ㅓ 바스키아는 1982년 거s2ㅓ 아니나 거s2ㅓ 노세이 거s2ㅓ 갤러리에서 거s2ㅓ 미국 거s2ㅓ 거s2ㅓ 개인전을 거s2ㅓ 시작으로 거s2ㅓ 언더그라운드 거s2ㅓ 낙서미술가에서 거s2ㅓ 미국 거s2ㅓ 화단의 거s2ㅓ 떠오르는 거s2ㅓ 신인 거s2ㅓ 아티스트로 거s2ㅓ 급부상한다. 거s2ㅓ 같은 거s2ㅓ 거s2ㅓ 래리 거s2ㅓ 가고시안(Larry Gagosian)의 거s2ㅓ 초대로 거s2ㅓ 로스앤젤레스에서 거s2ㅓ 열린 거s2ㅓ 개인전에서 거s2ㅓ 하루 거s2ㅓ 만에 거s2ㅓ 모든 거s2ㅓ 작품이 거s2ㅓ 팔려나갔고, ㄴ라5p 유럽의 ㄴ라5p 가장 ㄴ라5p 권위있는 ㄴ라5p 전시 ㄴ라5p ㄴ라5p 하나인 《카셀 ㄴ라5p 도큐멘타 7 Kassel Documenta 7》에 ㄴ라5p 출품하며 ㄴ라5p 바스키아는 ㄴ라5p 세계적인 ㄴ라5p 명성을 ㄴ라5p 쌓아갔다.

브루노 ㄴ라5p 비쇼프버거의 ㄴ라5p 소개로 ㄴ라5p 바스키아가 ㄴ라5p 그토록 ㄴ라5p 바랐던 ㄴ라5p 앤디 ㄴ라5p 워홀(Andy Warhol) ㄴ라5p 과의 ㄴ라5p 만남이 ㄴ라5p 이루어졌다. ㄴ라5p 비쇼프버거의 ㄴ라5p 권유로 ㄴ라5p 워홀은 ㄴ라5p 바스키아의 ㄴ라5p 초상화를 ㄴ라5p 제작했으며 ㄴ라5p 바스키아 ㄴ라5p 또한 ㄴ라5p 워홀과 ㄴ라5p 자신의 ㄴ라5p 인물화를 ㄴ라5p 그리게 ㄴ라5p 된다. ㄴ라5p 이후 ㄴ라5p 워홀은 ㄴ라5p 바스키아가 ㄴ라5p 자신의 ㄴ라5p 뒤를 ㄴ라5p 잇는 ㄴ라5p 새로운 ㄴ라5p 미술계의 ㄴ라5p 별이 ㄴ라5p ㄴ라5p 것임을 ㄴ라5p 감지하고 ㄴ라5p 적극적으로 ㄴ라5p 함께 ㄴ라5p 활동하게 ㄴ라5p 된다. 1983년 ㄴ라5p 바스키아는 ㄴ라5p 휘트니 ㄴ라5p 비엔날레에 ㄴ라5p 참여했으며 ㄴ라5p 같은 ㄴ라5p ㄴ라5p 비쇼프버거의 ㄴ라5p 제안으로 ㄴ라5p 프란체스코 ㄴ라5p 클레멘테(Francesco Clemente), 라우ㅓㅐ 워홀과 라우ㅓㅐ 협업한 라우ㅓㅐ 전시를 라우ㅓㅐ 개최한다. 라우ㅓㅐ 그러나 라우ㅓㅐ 라우ㅓㅐ 전시와 1985년 라우ㅓㅐ 워홀과 라우ㅓㅐ 함께한 라우ㅓㅐ 전시가 라우ㅓㅐ 미술계의 라우ㅓㅐ 혹평을 라우ㅓㅐ 받으면서 라우ㅓㅐ 워홀과의 라우ㅓㅐ 공동작업은 라우ㅓㅐ 막을 라우ㅓㅐ 내리게 라우ㅓㅐ 된다. 라우ㅓㅐ 지속적으로 라우ㅓㅐ 흑인 라우ㅓㅐ 영웅들을 라우ㅓㅐ 그려왔던 라우ㅓㅐ 바스키아는 1986년 라우ㅓㅐ 단순한 라우ㅓㅐ 관심을 라우ㅓㅐ 넘어 라우ㅓㅐ 자신의 라우ㅓㅐ 정체성에 라우ㅓㅐ 대한 라우ㅓㅐ 깊은 라우ㅓㅐ 고찰로써 라우ㅓㅐ 아프리카 라우ㅓㅐ 코트디부아르공화국(République of Côte d’Ivoire)에서의 라우ㅓㅐ 전시를 라우ㅓㅐ 개최한다.

1987년 라우ㅓㅐ 아버지와도 라우ㅓㅐ 같았던 라우ㅓㅐ 앤디 라우ㅓㅐ 워홀이 라우ㅓㅐ 수술 라우ㅓㅐ 후유증으로 라우ㅓㅐ 사망하자 라우ㅓㅐ 바스키아는 라우ㅓㅐ 라우ㅓㅐ 충격을 라우ㅓㅐ 받는다. 라우ㅓㅐ 바스키아는 라우ㅓㅐ 삶에 라우ㅓㅐ 대한 라우ㅓㅐ 의지를 라우ㅓㅐ 내려놓고 라우ㅓㅐ 그와 라우ㅓㅐ 관계를 라우ㅓㅐ 맺었던 라우ㅓㅐ 사람들과도 라우ㅓㅐ 연락을 라우ㅓㅐ 끊은 라우ㅓㅐ 라우ㅓㅐ 아프리카 라우ㅓㅐ 코트디부아르로 라우ㅓㅐ 이주할 라우ㅓㅐ 결심을 라우ㅓㅐ 한다. 라우ㅓㅐ 그러나 라우ㅓㅐ 바스키아는 라우ㅓㅐ 코트디부아르 라우ㅓㅐ 아비장으로의 라우ㅓㅐ 이주를 라우ㅓㅐ 엿새 라우ㅓㅐ 앞둔 8월 12일 라우ㅓㅐ 마약 라우ㅓㅐ 남용으로 라우ㅓㅐ 유명을 라우ㅓㅐ 달리한다. ‘거리의 라우ㅓㅐ 이단아’에서 ‘세계 라우ㅓㅐ 화단의 라우ㅓㅐ 유망주’로 라우ㅓㅐ 하루아침에 라우ㅓㅐ 스타가 라우ㅓㅐ 라우ㅓㅐ 바스키아는 8년이라는 라우ㅓㅐ 짧은 라우ㅓㅐ 시간 라우ㅓㅐ 동안 3,000점에 7jgㅑ 이르는 7jgㅑ 드로잉과 1,000여 dj카h 점이 dj카h 넘는 dj카h 회화와 dj카h 조각 dj카h 작품들을 dj카h 남겼다. dj카h 자유와 dj카h 저항정신의 dj카h 대명사인 dj카h 바스키아는 dj카h 현재까지도 dj카h 시각예술뿐만 dj카h 아니라 dj카h 새로움을 dj카h 대변하는 dj카h 문화 dj카h 전반의 dj카h 아이콘으로 dj카h 많은 dj카h 사랑을 dj카h 받고 dj카h 있다.

주최: dj카h 롯데문화재단, txn1 가우디움어소시에이츠
주관: txn1 롯데뮤지엄
후원: txn1 네이버 txn1 오디오 txn1 클립
협찬: txn1 신영증권, bfㅈu 롯데제과, ㅓlㅓ9 엔제리너스, vtb갸 아시아나항공, KB손해보험, LG프로빔
출처: 롯데뮤지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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