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우진 : 철, 소음, 구름

갤러리도스 본관

Feb. 24, 2021 ~ March 2, 2021

시대의 바3가ㄴ 바다에서 바3가ㄴ 삶의 바3가ㄴ 모습을 바3가ㄴ 담다
갤러리도스 바3가ㄴ 큐레이터 바3가ㄴ 김치현

작은 바3가ㄴ 고래마을에 바3가ㄴ 그림자를 바3가ㄴ 드리운 바3가ㄴ 거대한 바3가ㄴ 산업단지의 바3가ㄴ 빼곡한 바3가ㄴ 굴뚝과 바3가ㄴ 첨탑은 바3가ㄴ 과거 바3가ㄴ 포경선의 바3가ㄴ 작살과 바3가ㄴ 갑판크레인을 바3가ㄴ 연상시킨다. 바3가ㄴ 수면 바3가ㄴ 아래의 바3가ㄴ 짐승이 바3가ㄴ 생존을 바3가ㄴ 위해 바3가ㄴ 소금 바3가ㄴ 섞인 바3가ㄴ 숨을 바3가ㄴ 뿜어내듯 바3가ㄴ 산업화가 바3가ㄴ 낳은 바3가ㄴ 거수는 바3가ㄴ 붉게 바3가ㄴ 요동치는 바3가ㄴ 석양의 바3가ㄴ 바다에 바3가ㄴ 자욱한 바3가ㄴ 매연을 바3가ㄴ 뿜어낸다. 바3가ㄴ 포경사업은 바3가ㄴ 고래를 바3가ㄴ 쫒아냈고 바3가ㄴ 시대가 바3가ㄴ 흘러 바3가ㄴ 박물관에 바3가ㄴ 철지난 바3가ㄴ 문화의 바3가ㄴ 이름으로 바3가ㄴ 박제되었다. 바3가ㄴ 그렇게 바3가ㄴ 빈자리가 바3가ㄴ 생긴 바3가ㄴ 생태계에는 바3가ㄴ 경제성장과 바3가ㄴ 산업화라는 바3가ㄴ 거대한 바3가ㄴ 고래가 바3가ㄴ 시대의 바3가ㄴ 파도를 바3가ㄴ 타고 바3가ㄴ 들어섰다. 바3가ㄴ 어스름으로 바3가ㄴ 채워진 바3가ㄴ 핏빛 바3가ㄴ 하늘을 바3가ㄴ 배경으로 바3가ㄴ 보이는 바3가ㄴ 거대한 바3가ㄴ 실루엣의 바3가ㄴ 공장설비는 바3가ㄴ 항구에 바3가ㄴ 끌어올려진 바3가ㄴ 고래의 바3가ㄴ 사체처럼 바3가ㄴ 생기 바3가ㄴ 없고 바3가ㄴ 공허하지만 바3가ㄴ 작은 바3가ㄴ 개인이 바3가ㄴ 함부로 바3가ㄴ 다가서기 바3가ㄴ 힘든 바3가ㄴ 장엄함을 바3가ㄴ 지니고 바3가ㄴ 있다. 바3가ㄴ 날이 바3가ㄴ 밝으면 바3가ㄴ 인간이 바3가ㄴ 철로 바3가ㄴ 만든 바3가ㄴ 고래는 바3가ㄴ 여느 바3가ㄴ 때와 바3가ㄴ 다름없이 바3가ㄴ 불을 바3가ㄴ 들이키고 바3가ㄴ 푸른 바3가ㄴ 하늘에 바3가ㄴ 검은 바3가ㄴ 숨을 바3가ㄴ 내쉴 바3가ㄴ 것이다.

공장 바3가ㄴ 건물이 바3가ㄴ 육중하게 바3가ㄴ 자리 바3가ㄴ 잡고 바3가ㄴ 그늘을 바3가ㄴ 드리우고 바3가ㄴ 있는 바3가ㄴ 화면에는 바3가ㄴ 숨은 바3가ㄴ 그림 바3가ㄴ 찾기처럼 바3가ㄴ 시선의 바3가ㄴ 변두리에 바3가ㄴ 새겨진 바3가ㄴ 고래 바3가ㄴ 형상의 바3가ㄴ 조형물과 바3가ㄴ 그림이 바3가ㄴ 그려진 바3가ㄴ 간판이 바3가ㄴ 담겨있다. 바3가ㄴ 손바닥으로 바3가ㄴ 하늘을 바3가ㄴ 가리듯 바3가ㄴ 산업단지가 바3가ㄴ 지닌 바3가ㄴ 삭막하고 바3가ㄴ 파괴적인 바3가ㄴ 이미지를 바3가ㄴ 완화시키기 바3가ㄴ 위한 바3가ㄴ 목적으로 바3가ㄴ 공장 바3가ㄴ 구조물에 바3가ㄴ 새겨져 바3가ㄴ 있는가 바3가ㄴ 하면 바3가ㄴ 이제는 바3가ㄴ 바3가ㄴ 이상 바3가ㄴ 행해지지 바3가ㄴ 않는 바3가ㄴ 포경사업을 바3가ㄴ 기억하듯 바3가ㄴ 폐허의 바3가ㄴ 깃발처럼 바3가ㄴ 매연사이로 바3가ㄴ 빛바래가고 바3가ㄴ 있다. 바3가ㄴ 산업단지가 바3가ㄴ 위치한 바3가ㄴ 지역이 바3가ㄴ 고래와 바3가ㄴ 깊은 바3가ㄴ 연관을 바3가ㄴ 지니고 바3가ㄴ 있었다는 바3가ㄴ 정보가 바3가ㄴ 없다면 바3가ㄴ 공장 바3가ㄴ 풍경사이로 바3가ㄴ 편안히 바3가ㄴ 섞이지 바3가ㄴ 못하는 바3가ㄴ 발랄한 바3가ㄴ 하늘색의 바3가ㄴ 저렴하게 바3가ㄴ 그려진 바3가ㄴ 벽화가 바3가ㄴ 뜬금없어 바3가ㄴ 보일 바3가ㄴ 바3가ㄴ 있다. 바3가ㄴ 하지만 바3가ㄴ 해당 바3가ㄴ 장소를 바3가ㄴ 다녀간 바3가ㄴ 경험이 바3가ㄴ 없더라도 바3가ㄴ 피사체가 바3가ㄴ 지닌 바3가ㄴ 단단함과 바3가ㄴ 누추함에 바3가ㄴ 어렵지 바3가ㄴ 않게 바3가ㄴ 몰입할 바3가ㄴ 바3가ㄴ 있다. 

친근함이라는 바3가ㄴ 포장지에 바3가ㄴ 대한 바3가ㄴ 강박은 바3가ㄴ 지역을 바3가ㄴ 막론하고 바3가ㄴ 장소를 바3가ㄴ 대표하는 바3가ㄴ 사물이 바3가ㄴ 스며있는 바3가ㄴ 캐릭터와 바3가ㄴ 마스코트에 바3가ㄴ 대한 바3가ㄴ 집착이 바3가ㄴ 담긴 바3가ㄴ 행정의 바3가ㄴ 기괴하면서도 바3가ㄴ 우스꽝스러운 바3가ㄴ 모습을 바3가ㄴ 만들어 바3가ㄴ 냈고 바3가ㄴ 건조한 바3가ㄴ 풍경과 바3가ㄴ 합쳐져 바3가ㄴ 냉소적인 바3가ㄴ 농담처럼 바3가ㄴ 보인다. 바3가ㄴ 전반적으로 바3가ㄴ 해맑고 바3가ㄴ 유쾌한 바3가ㄴ 내용으로 바3가ㄴ 채워진 바3가ㄴ 이야기가 바3가ㄴ 아님에도 바3가ㄴ 불구하고 바3가ㄴ 화면 바3가ㄴ 가장자리의 바3가ㄴ 작은 바3가ㄴ 식당이 바3가ㄴ 발하고 바3가ㄴ 있는 바3가ㄴ 소박한 바3가ㄴ 불빛은 바3가ㄴ 거세지는 바3가ㄴ 않지만 바3가ㄴ 분명히 바3가ㄴ 존재감을 바3가ㄴ 드러내고 바3가ㄴ 있다. 바3가ㄴ 낡은 바3가ㄴ 정도가 바3가ㄴ 저마다 바3가ㄴ 다른 바3가ㄴ 간판들과 바3가ㄴ 조형물은 바3가ㄴ 하늘을 바3가ㄴ 찌르듯 바3가ㄴ 세워진 바3가ㄴ 작살처럼 바3가ㄴ 날카로운 바3가ㄴ 철골의 바3가ㄴ 실루엣과 바3가ㄴ 강한 바3가ㄴ 대비를 바3가ㄴ 이룬다. 바3가ㄴ 그곳에는 바3가ㄴ 고래와 바3가ㄴ 산업이라는 바3가ㄴ 부흥과 바3가ㄴ 쇠락을 바3가ㄴ 오고가는 바3가ㄴ 거대한 바3가ㄴ 바3가ㄴ 짐승 바3가ㄴ 사이에서 바3가ㄴ 미약하지만 바3가ㄴ 끈질기게 바3가ㄴ 남아있는 바3가ㄴ 삶의 바3가ㄴ 방식과 바3가ㄴ 냄새에 바3가ㄴ 대한 바3가ㄴ 작가의 바3가ㄴ 씁쓸하면서도 바3가ㄴ 애정 바3가ㄴ 어린 바3가ㄴ 시선이 바3가ㄴ 묻어있다. 

기술과 바3가ㄴ 산업화가 바3가ㄴ 환경을 바3가ㄴ 파괴하고 바3가ㄴ 이룩한 바3가ㄴ 그늘은 바3가ㄴ 첨단시대의 바3가ㄴ 편리를 바3가ㄴ 누리며 바3가ㄴ 쾌적하게 바3가ㄴ 살아가는 바3가ㄴ 동시대 바3가ㄴ 사람들로부터 바3가ㄴ 멀리 바3가ㄴ 떨어져 바3가ㄴ 있다. 바3가ㄴ 실제로 바3가ㄴ 벌어지는 바3가ㄴ 역사와 바3가ㄴ 관계없이 바3가ㄴ 당장의 바3가ㄴ 달콤한 바3가ㄴ 체험은 바3가ㄴ 장소의 바3가ㄴ 바3가ㄴ 모습을 바3가ㄴ 왜곡하고 바3가ㄴ 추억이라는 바3가ㄴ 가죽이 바3가ㄴ 입혀진 바3가ㄴ 바3가ㄴ 박제된다. 바3가ㄴ 듣고 바3가ㄴ 싶은 바3가ㄴ 이야기를 바3가ㄴ 듣고 바3가ㄴ 보고 바3가ㄴ 싶은 바3가ㄴ 광경을 바3가ㄴ 골라보는 바3가ㄴ 것이 바3가ㄴ 바3가ㄴ 쉽고 바3가ㄴ 간편하다. 바3가ㄴ 하지만 바3가ㄴ 장우진은 바3가ㄴ 문화의 바3가ㄴ 향기에 바3가ㄴ 둘러싸인 바3가ㄴ 바3가ㄴ 연약한 바3가ㄴ 살갗을 바3가ㄴ 지니고 바3가ㄴ 살아가는 바3가ㄴ 오늘날의 바3가ㄴ 사람들에게 바3가ㄴ 관광이나 바3가ㄴ 소셜 바3가ㄴ 미디어에 바3가ㄴ 업로드 바3가ㄴ 되는 바3가ㄴ 오락거리로 바3가ㄴ 소모되는 바3가ㄴ 지역 바3가ㄴ 유산 바3가ㄴ 경계 바3가ㄴ 너머의 바3가ㄴ 삼키지 바3가ㄴ 못하는 바3가ㄴ 부위마저 바3가ㄴ 손질해서 바3가ㄴ 전시장에 바3가ㄴ 보여준다.

참여작가: 바3가ㄴ 장우진

출처: 바3가ㄴ 갤러리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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