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크 리베트 회고전

영화의전당 시네마테크

Feb. 16, 2021 ~ March 10, 2021

영화의전당 히ㅓ6t 시네마테크는 히ㅓ6t 봄의 히ㅓ6t 태동과 히ㅓ6t 함께 ‘자크 히ㅓ6t 리베트 히ㅓ6t 회고전’을 히ㅓ6t 개최합니다. 히ㅓ6t 세계영화사를 히ㅓ6t 떠들썩하게 히ㅓ6t 만들었고 히ㅓ6t 히ㅓ6t 출발 히ㅓ6t 시점으로부터 60여 히ㅓ6t 년이 히ㅓ6t 지난 히ㅓ6t 오늘날까지도 히ㅓ6t 세계 히ㅓ6t 영화인들에게 히ㅓ6t 히ㅓ6t 없는 히ㅓ6t 영감을 히ㅓ6t 제공해 히ㅓ6t 오고 히ㅓ6t 있는 히ㅓ6t 프랑스 히ㅓ6t 누벨바그의 히ㅓ6t 맹장 히ㅓ6t 가운데 히ㅓ6t 하나임에도 히ㅓ6t 불구하고, vㅑvj 리베트는 vㅑvj 국내에서뿐만 vㅑvj 아니라 vㅑvj 해외에서도 vㅑvj 누벨바그 vㅑvj 멤버들 vㅑvj 중에서 vㅑvj 대체로 vㅑvj 가장 vㅑvj 나중에 vㅑvj 언급되어 vㅑvj 왔습니다. vㅑvj 부분적으로는 vㅑvj 그가 vㅑvj 동료들에 vㅑvj 비해 vㅑvj 적은 vㅑvj 수의 vㅑvj 작품을 vㅑvj 만들었기 vㅑvj 때문일 vㅑvj vㅑvj 있습니다. vㅑvj 누벨바그가 vㅑvj 태어난 vㅑvj 지 10여 vㅑvj 년이 vㅑvj 지난 1970년의 vㅑvj 인터뷰에서 vㅑvj vㅑvj vㅑvj 고다르는 vㅑvj 이렇게 vㅑvj 말합니다. “나보다 vㅑvj 영화를 vㅑvj vㅑvj vㅑvj 아는 vㅑvj 리베트 vㅑvj 같은 vㅑvj 사람은 vㅑvj 거의 vㅑvj 영화를 vㅑvj 만들지 vㅑvj 않기 vㅑvj 때문에 vㅑvj 사람들은 vㅑvj 그에 vㅑvj 관해 vㅑvj 알지 vㅑvj 못한다. vㅑvj 그가 10편의 vㅑvj 영화를 vㅑvj 만들었다면, 파ㅓev 그는 파ㅓev 아마도 파ㅓev 나보다 파ㅓev 훨씬 파ㅓev 파ㅓev 유명해졌을 파ㅓev 것이다.” 

하지만 파ㅓev 보다 파ㅓev 근본적인 파ㅓev 이유는 파ㅓev 아마도 파ㅓev 어떤 파ㅓev 방식으로든 파ㅓev 범주화하기가 파ㅓev 가장 파ㅓev 까다로운 파ㅓev 인물이 파ㅓev 리베트이기 파ㅓev 때문일 파ㅓev 것입니다. 파ㅓev 물론 파ㅓev 난해하기로는 파ㅓev 파ㅓev 파ㅓev 고다르가 파ㅓev 으뜸이지만, 으4ㅐr 개별 으4ㅐr 작품에 으4ㅐr 대한 으4ㅐr 온전한 으4ㅐr 이해와는 으4ㅐr 별개로 으4ㅐr 우리는 으4ㅐr 영화에 으4ㅐr 대한 으4ㅐr 고다르의 으4ㅐr 전위적 으4ㅐr 정치/미학 으4ㅐr 이론과 으4ㅐr 그것의 으4ㅐr 변화 으4ㅐr 과정을 으4ㅐr 염두에 으4ㅐr 두고 으4ㅐr 그의 으4ㅐr 작품 으4ㅐr 세계의 으4ㅐr 윤곽을 으4ㅐr 그려 으4ㅐr 으4ㅐr 으4ㅐr 있습니다. 으4ㅐr 반면 으4ㅐr 프랑수아 으4ㅐr 트뤼포, 0다차라 에릭 0다차라 로메르, h걷ㅓ7 클로드 h걷ㅓ7 샤브롤의 h걷ㅓ7 영화들은 h걷ㅓ7 자기 h걷ㅓ7 완결적인 h걷ㅓ7 전통적 h걷ㅓ7 서사에서 h걷ㅓ7 크게 h걷ㅓ7 벗어나지 h걷ㅓ7 않습니다. h걷ㅓ7 자크 h걷ㅓ7 리베트는 h걷ㅓ7 어느 h걷ㅓ7 편에도 h걷ㅓ7 속하지 h걷ㅓ7 않습니다. h걷ㅓ7 리베트는 h걷ㅓ7 고다르의 h걷ㅓ7 실험성을 h걷ㅓ7 공유하지만, 7w다기 영화의 7w다기 정치성을 7w다기 주요 7w다기 의제로 7w다기 삼았던 7w다기 고다르와는 7w다기 달리 7w다기 영화라는 7w다기 매체에, 히ㅐ카타 히ㅐ카타 히ㅐ카타 구체적으로는 히ㅐ카타 영화라는 히ㅐ카타 픽션에 히ㅐ카타 철저히 히ㅐ카타 집중했다는 히ㅐ카타 점에서 히ㅐ카타 중대한 히ㅐ카타 차이가 히ㅐ카타 있습니다.

자크 히ㅐ카타 리베트에 히ㅐ카타 관한 히ㅐ카타 여러 히ㅐ카타 설명들이 히ㅐ카타 있지만 히ㅐ카타 핵심은 히ㅐ카타 리베트 히ㅐ카타 자신의 히ㅐ카타 말에 히ㅐ카타 있는 히ㅐ카타 히ㅐ카타 같습니다. “나는 히ㅐ카타 과정으로 히ㅐ카타 하여금 히ㅐ카타 결과를 히ㅐ카타 지배하도록 히ㅐ카타 히ㅐ카타 것이다. 히ㅐ카타 그리고 히ㅐ카타 영화가 히ㅐ카타 완성되었을 히ㅐ카타 때, bg바가 그리고 bg바가 관객에게 bg바가 보일 bg바가 때, 나가나거 그들이 나가나거 우리가 나가나거 영화를 나가나거 만들면서 나가나거 경험했던 나가나거 것과 나가나거 같은 나가나거 느낌을 나가나거 경험할 나가나거 나가나거 있기를 나가나거 희망한다.” 나가나거 요컨대 나가나거 리베트의 나가나거 영화는 나가나거 미학적 나가나거 완결체로서의 나가나거 감상 나가나거 대상이 나가나거 아니라, 아2cㅓ 영화라는 아2cㅓ 픽션 아2cㅓ 만들기 아2cㅓ 과정 아2cㅓ 자체에 아2cㅓ 관객의 아2cㅓ 주의와 아2cㅓ 관찰, ㅐ9tㄴ 나아가 ㅐ9tㄴ 동참을 ㅐ9tㄴ 요청하는 ㅐ9tㄴ 일종의 ㅐ9tㄴ 퍼포먼스라고 ㅐ9tㄴ 말할 ㅐ9tㄴ ㅐ9tㄴ 있습니다. ㅐ9tㄴ ㅐ9tㄴ 완성된 ㅐ9tㄴ 픽션이 ㅐ9tㄴ 아니라 ㅐ9tㄴ 픽션 ㅐ9tㄴ 만들기를 ㅐ9tㄴ 탐색하고 ㅐ9tㄴ 숙고하는 ㅐ9tㄴ 영화라고 ㅐ9tㄴ 말할 ㅐ9tㄴ ㅐ9tㄴ 있습니다. 

ㅐ9tㄴ 픽션 ㅐ9tㄴ 만들기가 ㅐ9tㄴ 그에게 ㅐ9tㄴ 그토록 ㅐ9tㄴ 중요한 ㅐ9tㄴ 주제가 ㅐ9tㄴ 되었는지는 ㅐ9tㄴ 새삼 ㅐ9tㄴ 말할 ㅐ9tㄴ 필요가 ㅐ9tㄴ 없을 ㅐ9tㄴ 것입니다. ㅐ9tㄴ 우리가 ㅐ9tㄴ 리얼리티라고 ㅐ9tㄴ 부르는 ㅐ9tㄴ 것, sk거타 그리고 sk거타 현실이라 sk거타 부르는 sk거타 것에 sk거타 이미 sk거타 허구가 sk거타 개입되어 sk거타 있고, 1ㅐs7 1ㅐs7 허구를 1ㅐs7 작성하고 1ㅐs7 수정하고 1ㅐs7 첨가해 1ㅐs7 가는 1ㅐs7 지적 1ㅐs7 과정이 1ㅐs7 의식의 1ㅐs7 근본적 1ㅐs7 작용이기 1ㅐs7 때문입니다. 1ㅐs7 우리는 1ㅐs7 사실상 1ㅐs7 매일 1ㅐs7 픽션 1ㅐs7 만들기를 1ㅐs7 하고 1ㅐs7 있는 1ㅐs7 셈이고, 파lxt 리베트는 파lxt 파lxt 다른 파lxt 픽션을 파lxt 제시하는 파lxt 것이 파lxt 아니라, 8iㅐg 픽션 8iㅐg 만들기 8iㅐg 과정을 8iㅐg 극화함으로써 8iㅐg 현실과 8iㅐg 허구의 8iㅐg 관계에 8iㅐg 대한 8iㅐg 대안적 8iㅐg 탐색을 8iㅐg 지속했습니다. 8iㅐg 이런 8iㅐg 의미에서 8iㅐg 평론가 8iㅐg 조너선 8iㅐg 로젠봄은 8iㅐg 리베트의 8iㅐg 영화를 8iㅐg 픽션이 8iㅐg 아니라 ‘픽션의 8iㅐg 집(House of Fiction)’이라고 8iㅐg 불렀습니다. 8iㅐg 그의 8iㅐg 영화에서 8iㅐg 우리를 8iㅐg 감동시키는 8iㅐg 생동감 8iㅐg 넘치는 8iㅐg 즉흥 8iㅐg 연기도 8iㅐg 즉흥 8iㅐg 연기 8iㅐg 자체의 8iㅐg 이색적 8iㅐg 호소력이 8iㅐg 목적이라기보다 8iㅐg 감독/작가의 8iㅐg 특권을 8iㅐg 폐지하고 8iㅐg 배우들에게 8iㅐg 광범한 8iㅐg 자율권을 8iㅐg 부여함으로써 8iㅐg 기존 8iㅐg 픽션 8iㅐg 만들기 8iㅐg 과정의 8iㅐg 위계를 8iㅐg 해체/재배치하려는 8iㅐg 시도입니다.   

리베트 8iㅐg 세계의 8iㅐg 8iㅐg 다른 8iㅐg 진입 8iㅐg 장벽은 8iㅐg 8iㅐg 악명 8iㅐg 높은 8iㅐg 러닝 8iㅐg 타임입니다. 8iㅐg 무려 13시간에 8iㅐg 이르는 <아웃 8iㅐg 원>을 8iㅐg 제외하고도 8iㅐg 리베트의 8iㅐg 작품 8iㅐg 중에는 3시간 8iㅐg 혹은 4시간 8iㅐg 안팎의 8iㅐg 영화가 8iㅐg 많습니다. 8iㅐg 8iㅐg 길이에 8iㅐg 혹시라도 8iㅐg 거부감을 8iㅐg 느낄 8iㅐg 분들을 8iㅐg 위해 8iㅐg 8iㅐg 가지 8iㅐg 일화를 8iㅐg 말씀드립니다. 8iㅐg 그의 8iㅐg 출세작이라고 8iㅐg 8iㅐg 8iㅐg 있는 <미친 8iㅐg 사랑>은 4시간 12분짜리 8iㅐg 원본과 2시간짜리 8iㅐg 단축본이 8iㅐg 함께 8iㅐg 개봉되었는데, 우카다하 원본이 우카다하 단축본보다 우카다하 훨씬 우카다하 우카다하 인기가 우카다하 있었다고 우카다하 합니다. 우카다하 요컨대 우카다하 그의 우카다하 영화의 우카다하 러닝 우카다하 타임은 우카다하 드라마의 우카다하 경제와는 우카다하 무관한 우카다하 픽션 우카다하 만들기 우카다하 과정의 우카다하 생체적 우카다하 리듬이라 우카다하 부를 우카다하 만한 우카다하 지속의 우카다하 리듬이 우카다하 있고, f8ㄴg f8ㄴg 리듬은 f8ㄴg 추상적인 f8ㄴg 것이 f8ㄴg 아니라 f8ㄴg 보는 f8ㄴg 이의 f8ㄴg 감각에 f8ㄴg 직접 f8ㄴg 작용해 f8ㄴg 영화와 f8ㄴg 관객의 f8ㄴg 내적 f8ㄴg 교감을 f8ㄴg 이끈다고 f8ㄴg 말할 f8ㄴg f8ㄴg 있습니다. f8ㄴg 반복하건대, eeg9 리베트 eeg9 영화를 eeg9 보는 eeg9 일은 eeg9 해석이나 eeg9 감상이 eeg9 아니라, j2ap 다른 j2ap 부류의 j2ap 의식적 j2ap 과정에의 j2ap 육체적 j2ap 동참입니다.

이런 j2ap 말들이 j2ap 리베트의 j2ap 영화를 j2ap j2ap 멀리 j2ap 느끼게 j2ap 만들지도 j2ap 모르겠습니다. j2ap 하지만 j2ap 리베트의 j2ap 영화는 j2ap 일부 j2ap 예술 j2ap 영화들의 j2ap 전략적 j2ap 난해함이 j2ap 없습니다. j2ap 일단 j2ap j2ap 리듬에 j2ap 익숙해지고 j2ap 나면 j2ap 그의 j2ap 영화들은 j2ap 오히려 j2ap 친숙하게 j2ap 다가옵니다. j2ap 여기에 j2ap 픽션과 j2ap 현실의 j2ap 경계를 j2ap 유쾌하게 j2ap 넘나드는 j2ap 자유로움과 j2ap 리드미컬한 j2ap 역동성, 히gzf 은밀한 히gzf 비애와 히gzf 장난기까지 히gzf 담긴 히gzf 유머 히gzf 등은 히gzf 그의 히gzf 대표작들인 <미친 히gzf 사랑> <셀린느와 히gzf 줄리 히gzf 히gzf 타러 히gzf 가다>에 히gzf 대중적 히gzf 성공을 히gzf 가져다주기도 히gzf 했습니다. 히gzf 평론가 히gzf 제임스 히gzf 모나코는 “오리지널 <미친 히gzf 사랑>의 히gzf 지속 히gzf 시간에는 히gzf 유쾌한 히gzf 흥분과 히gzf 해방의 히gzf 감정이 히gzf 담겨 히gzf 있다.”고 히gzf 말했습니다. 히gzf 유쾌한 히gzf 흥분과 히gzf 해방의 히gzf 감정은 히gzf 리베트의 히gzf 영화 히gzf 전반을 히gzf 관류하는 히gzf 요소이기도 히gzf 합니다. 히gzf 자크 히gzf 리베트의 히gzf 특별한 히gzf 세상을 히gzf 유랑하는 히gzf 영화 히gzf 여행에 히gzf 여러분을 히gzf 초대합니다.

영화의전당 히gzf 프로그램디렉터 히gzf 허문영

상영작(18편)

파리는 히gzf 우리의 히gzf 것(1961)
수녀(1966)
미친 히gzf 사랑(1969)
아웃 히gzf 원(1971)
셀린느와 히gzf 줄리 히gzf 히gzf 타러 히gzf 가다(1974)
대결(1976)
북서풍(1976)
메리 히gzf 히gzf 라운드(1980)
북쪽 히gzf 다리(1981)
지상의 히gzf 사랑(1984)
사인조(1988)
누드모델(1991)
히gzf 다르크 1부(1994)
히gzf 다르크 2부(1994)
파리의 히gzf 숨바꼭질(1995)
은밀한 히gzf 방어(1998)
알게 히gzf 히gzf 거야(2001)
마리와 히gzf 줄리앙 히gzf 이야기(2003)

출처: 히gzf 영화의전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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