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지현 개인전: 렉심(lexeme, 어휘소)

브와뜨

2023년 5월 17일 ~ 2023년 6월 17일

영문법에서 특정 단어를 문장 속에서 작동하게 하려면 단수형, 복수형, 과거, 현재형, 미래형 등 그 단어의 모양새에 변화를 주어 구체적으로 단어의 뜻을 작동케 한다. 그러므로 ‘어휘소(語彙素, lexeme)’는 활용 이전에 존재하는 관념적 단어를 말한다고 할 수 있겠다. 즉 어휘소는 ‘어휘적인 의미를 가진 추상적인 개념으로서의 단어’를 의미한다. 그래서 실제 현상에 앞선 인식체계에만 존재하는 단어다. 이 관념적인 단어가 구체적 단어가 되려면 활용형으로서 특정 상황을 서술하는 문장 안에서 작동해야 한다. 

임지현 작가의 전시 제목 <렉심>은 어휘소라는 전문적이면서도 사뭇 생소한 한글을 번역한 영어단어를 소리나는대로 적은 것이다. 마치 그 어떤 의미도 없는 단어처럼 공허하게 들리는 이 제목이 결국 임지현 작가의 작업에서는 적절히 작동하고 있다. 전시 제목으로서 <렉심>은 그 의미를 직관적으로 인식하기 힘든, 그 용례가 일반적이지는 않은 단어다. 이 단어 자체의 추상성은 임지현 작가의 작업과 닮아있다. 즉 그의 작업은 어휘소로 수렴되기 위한 수많은 용례를 시도하여 수많은 선과 여백, 색-물감의 집합으로부터 변주된 이미지다.

임지현의 전시 <렉심_어휘소, lexeme>에서는 작가의 이전 작업부터 최근까지 진행해온 작품의 흐름을 보여주고자 한다. 연필, 무채색 펜, 물감, 오일 등으로 섬세한 드로잉과 회화를 그려오다가 점차 색채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기 시작하였고, 초기에 드러났던 인물의 형상이나 숲속 풍경 이미지가 차츰 추상화된 패턴으로 변해가면서 화면을 가득 채워나가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초기 작업에서 검은 털복숭이거나 둥근 구 형태의 캐릭터 형상이 등장하기도 했는데 이번 전시에서 이들은 도자 기법을 통해 입체형식으로 구현되었다. 또한 작가는 사용하는 재료가 화면 위에서 서로 다른 밀도를 만들어낸 결과물이 마치 서로 다른 색감을 만들어내는, 일종의 동양화에서의 농담 조절의 개념으로 검은 색 혹은 회색을 다뤘다. 이는 다채로운 톤을 만들어내면서 여러 종류의 색상을 대신해왔다. 특히 2018년 70점으로 이루어진 <달> 시리즈 작업을 통해 구름과 어우러진 달의 장면을 연속적으로 보여주면서 회색 화면표현의 다채로움을 선보이기도 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임지현 작가가 초기 작업을 비롯하여 지금까지 꾸준히 화면을 관통해 온 몇가지 요소와 함께 특히 여백의 의미를 부각시키고자 한다. 임지현의 ‘여백’은 이미지를 채우고 남은 배경이었던 것이 점차 색과 형태의 부분으로서 이미지 자체를 구성하는 방법론의 주요 요소이기도 하다. 어휘소가 중심 의미를 유지하며 단어의 근간을 이루듯, 임지현의 어휘소가 다양한 이미지 속에서도 그 추상성을 향해 수렴해 나가는 맥락을 이 전시를 통하여 들여다볼 수 있을 것이다.

참여작가: 임지현
기획: 김인선 (스페이스 윌링앤딜링 디렉터)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때로는 둥글게 때로는 반듯하게

2024년 3월 13일 ~ 2024년 6월 2일

능수능란한 관종

2024년 3월 16일 ~ 2024년 7월 7일

Protect Me From What I Want 예술, 실패한 신화

2024년 3월 22일 ~ 2024년 5월 26일

MMCA 사진 소장품전: 당신의 세상은 지금 몇 시?

2024년 3월 27일 ~ 2024년 8월 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