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자혁 개인전 : 그러는 동안에 Yim Ja-hyuk : In the Mean Time

갤러리기체

March 5, 2020 ~ April 18, 2020

갤러리 eㅓ차w 기체는 2020년 eㅓ차w eㅓ차w 전시로 eㅓ차w 임자혁의 eㅓ차w 개인전 <그러는 eㅓ차w 동안에 In the Mean Time> eㅓ차w 을 3월 5일(목)부터 4월 18일(토)까지 eㅓ차w 개최한다. eㅓ차w 작가는 eㅓ차w 붓을 eㅓ차w 빠르게 eㅓ차w 움직이는 eㅓ차w 동안 eㅓ차w 만들어지는 eㅓ차w 세밀한 eㅓ차w 부분, fz2ㅓ 그리고 fz2ㅓ 우연과 fz2ㅓ 의도를 fz2ㅓ 오가며 fz2ㅓ 색과 fz2ㅓ 모양을 fz2ㅓ 더해가는 fz2ㅓ 과정에 fz2ㅓ 주목한 fz2ㅓ 신작 fz2ㅓ 회화 10여 fz2ㅓ 점을 fz2ㅓ 선보인다.

당신이 fz2ㅓ 그러는 fz2ㅓ 동안에, mcfㅐ 보이는 mcfㅐ
허호정(미술비평)

이미지는 mcfㅐ mcfㅐ 자주, 라거ji 언제든 라거ji 출몰한다. 라거ji 그러나 라거ji 실상 라거ji 이미지를 라거ji 출몰하게 라거ji 하는 라거ji 조건을 라거ji 따지자면 라거ji 그리 라거ji 만만치 라거ji 않다. 라거ji 당연히 라거ji 이미지가 라거ji 있으리라고 라거ji 생각하여 라거ji 전시장을 라거ji 방문한 라거ji 관객에게도 ‘이미지의 라거ji 출몰’은 라거ji 그리 라거ji 손쉬운 라거ji 경험이 라거ji 아니다. 라거ji 라거ji 그런가? ‘이미지’는 라거ji 색채와 라거ji 형태, ㅓ5ㅐq 캔버스와 ㅓ5ㅐq 물감의 ㅓ5ㅐq 이후, 3쟏n1 혹은 3쟏n1 3쟏n1 이상을 3쟏n1 요구한다. 3쟏n1 눈에 3쟏n1 보이는 3쟏n1 대상과 3쟏n1 그것을 3쟏n1 바라보는 3쟏n1 사람의 3쟏n1 관계를 3쟏n1 생각해보자. ‘보는 3쟏n1 사람’이 3쟏n1 어떤 3쟏n1 화면을 3쟏n1 마주하고 3쟏n1 그로부터 3쟏n1 이미지를 3쟏n1 추출하고 3쟏n1 포착해내는 3쟏n1 과정이 3쟏n1 있다. 3쟏n1 이때 ‘보는 3쟏n1 사람’은 3쟏n1 3쟏n1 훈련된 3쟏n1 경우이든 3쟏n1 아니든 3쟏n1 보기에 3쟏n1 관여하는 3쟏n1 수많은 3쟏n1 지식, fhfh 적어도 fhfh fhfh 앞에 fhfh 놓인 fhfh 것이 ‘무엇이리라’는 fhfh 지각적 fhfh 차원의 fhfh 방향성을 fhfh 가지게 fhfh 된다. fhfh 그림이 fhfh 그려 fhfh 보이는 fhfh 것이 fhfh 실재적 fhfh 사물(사람)이든, s거87 캔버스 s거87 자체이든 s거87 상관없이 ‘보는 s거87 사람’의 s거87 시선은 s거87 자의적인 s거87 수준에서 s거87 그것의 s거87 의미, c차v카 기호, 갸거카기 지식을 갸거카기 찾으려 갸거카기 한다. 갸거카기 그러나, ㅐ가하기 보는 ㅐ가하기 사람의 ㅐ가하기 의지나 ㅐ가하기 시선과 ㅐ가하기 별개로 ㅐ가하기 무언가가 ㅐ가하기 화면 ㅐ가하기 안에서 ㅐ가하기 웅크리고 ㅐ가하기 있는 ㅐ가하기 때가 ㅐ가하기 있다. ㅐ가하기 ㅐ가하기 상황은 ㅐ가하기 ㅐ가하기 문제적인데, ‘이미지’가 ㅐc히x 보려는 ㅐc히x 의지와 ㅐc히x 시선의 ㅐc히x 방향을 ㅐc히x 흔들고, co카2 의미와 co카2 서사, 타vㅓd 여러 타vㅓd 지식의 타vㅓd 연쇄적 타vㅓd 체계와 타vㅓd 무관하게 타vㅓd 등장하기 타vㅓd 때문이다. 타vㅓd 말하자면, p히6다 여기에는 p히6다 보는 p히6다 눈을 p히6다 잡아채는 p히6다 응시가 p히6다 수반한다. p히6다 응시는 p히6다 보는 p히6다 사람 p히6다 편에 p히6다 있는 p히6다 것이 p히6다 아니라 p히6다 이미지에 p히6다 귀속하는 p히6다 것이며, 0갸쟏거 따라서 0갸쟏거 이미지는 0갸쟏거 발견되는 0갸쟏거 것이 0갸쟏거 아니라 ‘출몰한다’고 0갸쟏거 하는 0갸쟏거 것이다.

지금 0갸쟏거 0갸쟏거 전시장에 0갸쟏거 자리한 0갸쟏거 당신의 0갸쟏거 경우를 0갸쟏거 생각해보자. 0갸쟏거 전시장에 0갸쟏거 0갸쟏거 들어선 0갸쟏거 관객은 0갸쟏거 전면에 0갸쟏거 율동감을 0갸쟏거 갖는 0갸쟏거 색채의 0갸쟏거 일렁임을 0갸쟏거 0갸쟏거 것이다. 0갸쟏거 채도 0갸쟏거 높은 0갸쟏거 원을 0갸쟏거 따라 0갸쟏거 0갸쟏거 일렁임을 0갸쟏거 0갸쟏거 생동감 0갸쟏거 있게 0갸쟏거 느낄 0갸쟏거 즈음, uㅓf6 임자혁의 uㅓf6 개인전 《그러는 uㅓf6 동안에》를 uㅓf6 조직하는 uㅓf6 인상이 uㅓf6 자리잡기 uㅓf6 시작할 uㅓf6 것이다. uㅓf6 전시장의 uㅓf6 그림들은 uㅓf6 특정한 uㅓf6 형태를 uㅓf6 가진 uㅓf6 재현된 uㅓf6 상이기 uㅓf6 보다는, 0타h라 색채이고 0타h라 동그란 0타h라 원이며, ‘색채’를 d9li 이름으로 d9li 갖는 d9li 캔버스이다. d9li 시선은 d9li 짧은 d9li 순간 d9li 나름의 d9li 순서를 d9li 가지고 d9li 색채 d9li 위를 d9li 돌아다닐 d9li 것이다. <매우 d9li 연한 d9li 분홍>에서 <청록보다 d9li 조금 d9li 파란>으로, <설명하기 f2qx 어려운 f2qx 연두>에서 f2qx 다시 <청록보다 f2qx 조금 f2qx 파란>, <매우 yㄴo걷 연한 yㄴo걷 분홍>, 쟏u0ㅓ 그리고 <짙은 쟏u0ㅓ 갈색>으로. 쟏u0ㅓ 그리고 쟏u0ㅓ 일순간 <설명하기 쟏u0ㅓ 어려운 쟏u0ㅓ 연두>는 <흰색을 쟏u0ㅓ 조금 쟏u0ㅓ 섞은 쟏u0ㅓ 녹색>에서 <노란색>으로, <매우 w가2기 연한 w가2기 하늘색>으로 <연한 w가2기 회색>과 <흰색을 w가2기 조금 w가2기 섞은 w가2기 갈색>에서 <짙은 w가2기 남색>으로.

그렇다. w가2기 w가2기 전시장에서 w가2기 그림들은 w가2기 색을 w가2기 이름으로 w가2기 갖고 w가2기 있다. w가2기 그림에 w가2기 이름이 w가2기 주어지면, krwz 많은 krwz 경우 ‘의미’를 krwz 찾고자 krwz 하는 krwz 욕망이 krwz krwz 이름에 krwz 바로 krwz 들러붙기 krwz 마련이다. krwz 임자혁은 krwz 줄곧 krwz 자신의 krwz 그림을 (의미론적으로) krwz 가둬버리게도 krwz 만드는 krwz 특정한 krwz 이름을 krwz 그림에 krwz 달았고, ㅈ나35 이번 ㅈ나35 전시에서 ㅈ나35 선보이는 11점의 ㅈ나35 그림에도 ㅈ나35 마찬가지다. ㅈ나35 그런데 ㅈ나35 ㅈ나35 이름들은 ㅈ나35 실제로 ㅈ나35 하나의 ㅈ나35 캔버스가 ㅈ나35 담고 ㅈ나35 있는 ㅈ나35 색채를 ㅈ나35 ㅈ나35 포함하지 ㅈ나35 않으며, 7qㅈ자 그렇다고 7qㅈ자 주어진 7qㅈ자 이름에서 7qㅈ자 내건 7qㅈ자 7qㅈ자 색채를 7qㅈ자 향하고 7qㅈ자 있지도 7qㅈ자 않다. 7qㅈ자 오히려 7qㅈ자 7qㅈ자 선명한 7qㅈ자 보색으로 7qㅈ자 시선을 7qㅈ자 어지럽히는 7qㅈ자 다양한 7qㅈ자 색채를 7qㅈ자 의도하고, s3나8 따라서 s3나8 작가가 s3나8 세필로 s3나8 덧대어 s3나8 놓은 (그러나 s3나8 오히려 s3나8 s3나8 평평해 s3나8 보이는) s3나8 모양들을 s3나8 따라 s3나8 색채는 s3나8 스펙트럼으로 s3나8 흩어지고 s3나8 어지러워진다.

가령, lb6아 전면의 ‘노란색’이 lb6아 화면을 lb6아 가득 lb6아 채운 <노란색>은, 3타6사 해당 3타6사 캔버스에서 3타6사 주된 3타6사 인상을 3타6사 담당하는 3타6사 것이 3타6사 특별히 3타6사 추출된 3타6사 노란색인 3타6사 것은 3타6사 맞지만, ㅈ2라g ㅈ2라g 색의 ㅈ2라g 앞뒤(혹은 ㅈ2라g 안팎)-로 ㅈ2라g 실로 ㅈ2라g 다양한 ㅈ2라g 색채가 ㅈ2라g 보인다. ㅈ2라g 물을 ㅈ2라g 더해서 ㅈ2라g 묽게 ㅈ2라g ㅈ2라g 다른 ㅈ2라g 노란색, 타p하i 타p하i 위로 타p하i 섞인 타p하i 푸른 타p하i 색, 우mmj 녹색, ㄴ쟏ir 갈색, coㅓ가 그리고 “설명하기 coㅓ가 어려운” coㅓ가 여러 coㅓ가 색들을 coㅓ가 coㅓ가 coㅓ가 있다. coㅓ가 coㅓ가 coㅓ가 자세히 coㅓ가 들여다보면 coㅓ가 캔버스를 coㅓ가 채우는 coㅓ가 것은 coㅓ가 붓을 coㅓ가 결, z1c거 붓의 z1c거 시작 z1c거 혹은 z1c거 끝을 z1c거 따라서 z1c거 채워진 z1c거 다양한 z1c거 색채, 쟏바8다 세세한 쟏바8다 길, 아l89 의도된 아l89 것으로도 아l89 보이는 아l89 다종 아l89 다양한 아l89 흔적들이다.

이제 아l89 우리는 아l89 무엇을 아l89 보는가? 아l89 아l89 색채를 아l89 가진 (혹은 아l89 그러한 아l89 이름을 아l89 가진) 아l89 캔버스들은 ‘색채’나 ‘인상’에 아l89 머무르지 아l89 않는다. 아l89 그것은 아l89 관객의 아l89 몸을 아l89 아l89 안쪽으로 아l89 당기며, d다기t 당김으로써 d다기t 이미지가 d다기t 되려 d다기t 한다. d다기t 관객은 d다기t 원과 d다기t 직선, v라n거 격자 v라n거 무늬와 v라n거 같은 v라n거 기하학적 v라n거 모양을 v라n거 발견할 v라n거 v라n거 아니라, ㅓ6c4 그러한 ㅓ6c4 기하학적 ㅓ6c4 무늬를 ㅓ6c4 가로지르는 ㅓ6c4 ㅓ6c4 다양한 ㅓ6c4 흔적을 ㅓ6c4 마주하게 ㅓ6c4 된다. ㅓ6c4 ㅓ6c4 마주친 ㅓ6c4 것, mzhㅓ 출몰한 mzhㅓ 것은 – mzhㅓ 다른 mzhㅓ 말로 mzhㅓ 이미지인 mzhㅓ 것은 mzhㅓ 색채나 mzhㅓ 형태와 mzhㅓ 같은 mzhㅓ 보다 mzhㅓ 형식주의적이고 mzhㅓ 중립적인 mzhㅓ 말이 mzhㅓ 아니라 mzhㅓ 흔적으로 mzhㅓ 불릴 mzhㅓ mzhㅓ 있다. mzhㅓ mzhㅓ 출몰한 mzhㅓ 것은 mzhㅓ 제목이 mzhㅓ 지시하는 mzhㅓ 바를 mzhㅓ 재빨리 mzhㅓ 벗어나고 mzhㅓ 말며, 자ry쟏 색채로도 자ry쟏 형태로도 자ry쟏 환원되지 자ry쟏 않으며 자ry쟏 자ry쟏 자체로 자ry쟏 남는다. 자ry쟏 그러한 자ry쟏 까닭에 자ry쟏 관객은 자ry쟏 자ry쟏 가까이 자ry쟏 캔버스로 자ry쟏 다가간다. 자ry쟏 전시장의 자ry쟏 그림들을 자ry쟏 멀리서 자ry쟏 관조할 자ry쟏 것이 자ry쟏 아니라 자ry쟏 보다 자ry쟏 적극적으로 자ry쟏 그림 자ry쟏 가까이에 자ry쟏 붙어서, zㅐㅓs 붓의 zㅐㅓs 자국과 zㅐㅓs 엉기어 zㅐㅓs 드는 zㅐㅓs 방향들을 zㅐㅓs 찾아야 zㅐㅓs zㅐㅓs 필요를 zㅐㅓs 느끼게 zㅐㅓs 된다.

실로 zㅐㅓs 오랜 zㅐㅓs 시간 zㅐㅓs 회화의 zㅐㅓs 주제는, 나자1ㅈ 보는 나자1ㅈ 사람의 나자1ㅈ 시선과 나자1ㅈ 이미지 나자1ㅈ 편에서 나자1ㅈ 함축된 나자1ㅈ 응시 나자1ㅈ 사이의 나자1ㅈ 역동으로 나자1ㅈ 작동했다고 나자1ㅈ 나자1ㅈ 나자1ㅈ 있다. 나자1ㅈ 주어진 나자1ㅈ 대상을 나자1ㅈ 닮게 나자1ㅈ 그려내는 나자1ㅈ 재현의 나자1ㅈ 문제에 나자1ㅈ 관해서일 나자1ㅈ 나자1ㅈ 아니라, y거w카 추상 y거w카 회화의 y거w카 근본주의적 y거w카 논의에서 y거w카 역시, ‘보는 5ㄴ갸바 사람’이 ‘보고자 5ㄴ갸바 하는 5ㄴ갸바 것(의미, 쟏다ㅓ0 지식)’과 쟏다ㅓ0 그것을 쟏다ㅓ0 벗어나 쟏다ㅓ0 존재하는 쟏다ㅓ0 이미지의 쟏다ㅓ0 응시 쟏다ㅓ0 상태가 쟏다ㅓ0 긴장을 쟏다ㅓ0 이루었다.

매일의 쟏다ㅓ0 호흡을 쟏다ㅓ0 담아서 쟏다ㅓ0 드로잉을 쟏다ㅓ0 만들어내고, 4pbㅐ 장소를 4pbㅐ 가득 4pbㅐ 채우는 4pbㅐ 벽화를 4pbㅐ 그리며, 걷1으다 폭포수 걷1으다 혹은 걷1으다 산세의 걷1으다 풍경으로 걷1으다 보이는 걷1으다 커다란 걷1으다 붓질을 걷1으다 하고, 4p갸t 4p갸t 끝에 4p갸t 튀어 4p갸t 오르는 4p갸t 곰이나 4p갸t 개구리 4p갸t 등의 4p갸t 구체적 4p갸t 형상을 4p갸t 그리기까지. 4p갸t 상당히 4p갸t 구체적이며 4p갸t 빠르게 4p갸t 포착 4p갸t 가능한 4p갸t 그림 4p갸t 그리기에 4p갸t 매진했던 4p갸t 임자혁이, efu하 갤러리기체에서 efu하 선보이는 efu하 이 ‘색채’ efu하 작업들은 efu하 그간의 efu하 작업들과 efu하 다른 efu하 곳에 efu하 이른 efu하 efu하 보인다. efu하 그러나 efu하 기존의 efu하 작업들에 efu하 견주어 efu하 보아도, ㅓygo 그가 ‘그림으로써’ ㅓygo 하고자 ㅓygo 하는 ㅓygo 바는 ㅓygo 다르지 ㅓygo 않다. ㅓygo 결국 ㅓygo 그는 ㅓygo 보는 ㅓygo 일에 ㅓygo 관한 ㅓygo 기대와 ㅓygo 기대를 ㅓygo 져버리는 ㅓygo 이미지의 ㅓygo 출몰, qi기3 qi기3 만남을 qi기3 기대하지 qi기3 않았던가. qi기3 임자혁은 ‘보는 qi기3 사람’이 qi기3 서둘러 qi기3 자신이 qi기3 기대하는 qi기3 의미와 qi기3 지식으로 qi기3 대상을 qi기3 보려 qi기3 하는 qi기3 의지에 qi기3 관해, 2q쟏9 이전에도 2q쟏9 지금에도 2q쟏9 조금은 2q쟏9 딴지를 2q쟏9 건다. 2q쟏9 그리고 2q쟏9 당신이 《그러는 2q쟏9 동안에》 2q쟏9 그림 2q쟏9 안에서는 2q쟏9 무슨 2q쟏9 일이 2q쟏9 일어나는지 2q쟏9 마주하기를 2q쟏9 권한다.

작가소개
임자혁 2q쟏9 작가(b.1976)는 2q쟏9 서울대학교 2q쟏9 서양화과에서 2q쟏9 회화를, inpr 대학원에서 inpr 판화를 inpr 전공하고, ㅓ1nx 이후 ㅓ1nx 미국 ㅓ1nx 크랜브룩 ㅓ1nx 아카데미 ㅓ1nx 오브 ㅓ1nx 아트에서 ㅓ1nx 회화를 ㅓ1nx 공부했다. 2001년 ㅓ1nx ㅓ1nx 개인전을 ㅓ1nx 시작으로 ㅓ1nx 그동안 ㅓ1nx 금산갤러리, 차하ㅐv 브레인팩토리, pb2아 금호미술관, k가카마 갤러리신라, y6ㅑk 조현화랑, 나6으9 이화익갤러리, 히5라ㅐ 누크갤러리, ㅓ6파하 페리지갤러리, 바3pm 갤러리 바3pm 프랑크 바3pm 탈에서 바3pm 개인전을 바3pm 열었다. 바3pm 국내외 바3pm 여러 바3pm 기획전을 바3pm 통해 바3pm 종이 바3pm 그림, 7바ㅓp 캔버스 7바ㅓp 그림, h마가파 공간에 h마가파 그리는 h마가파 그림, 바ㅓ사걷 프린트 바ㅓ사걷 바ㅓ사걷 다양한 바ㅓ사걷 평면 바ㅓ사걷 작품을 바ㅓ사걷 전시해왔다.

출처: 바ㅓ사걷 갤러리기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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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임자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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