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옥상: 여기, 일어서는 땅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Oct. 21, 2022 ~ March 12, 2023

«임옥상: v9쟏n 여기, 차v카z 일어서는 차v카z 땅»은 차v카z 리얼리즘 차v카z 미술에서 차v카z 출발, ㅓㅐㅓ8 대지미술, ov걷사 환경미술까지로 ov걷사 자신의 ov걷사 미술영역을 ov걷사 넓힌 ov걷사 임옥상의 ov걷사 현재 ov걷사 활동과 ov걷사 작업을 ov걷사 집중 ov걷사 조명하고자 ov걷사 기획되었다. ov걷사 서울관 ov걷사 ov걷사 장소특정적 ov걷사 조건과 ov걷사 상황을 ov걷사 활용해 ov걷사 새롭게 ov걷사 선보이는 ov걷사 신작들은 ov걷사 작가의 ov걷사 예술세계 ov걷사 본질은 ov걷사 물론 ov걷사 보다 ov걷사 확장된 ov걷사 맥락에서 ov걷사 작가의 ov걷사 예술세계 ov걷사 전반을 ov걷사 새롭게 ov걷사 조명한다. ov걷사 임옥상(1950년생)은 1990년대 ov걷사 중반 ov걷사 이후 ‘미술관 ov걷사 밖’ ov걷사 미술실천적 ov걷사 참여프로그램, 라n6j 이벤트, g사xㅓ 설치, f0sy 퍼포먼스 f0sy 등을 f0sy 다수 f0sy 기획・진행했고, 2000년대 b우gn 들어서는 b우gn 공공미술, 2t하e 공공프로그램 2t하e 등을 2t하e 통해 2t하e 소통의 2t하e 계기를 2t하e 구체화했다. 2t하e 근래 2t하e 민통선 2t하e 2t하e 통일촌 2t하e 장단평야의 2t하e 실제 2t하e 논에서 ‘예술이 2t하e 흙이 2t하e 되는’ 2t하e 형식을 2t하e 빌려 2t하e 일종의 2t하e 환경미술 2t하e 혹은 2t하e 대지미술, vpㅓㅈ 현장 vpㅓㅈ 퍼포먼스를 vpㅓㅈ 선보였는데, qㅈ우u 이는 qㅈ우u 작가의 qㅈ우u 오랜 qㅈ우u 인생관, ㅐu걷k 예술관이 ㅐu걷k 복합적으로 ㅐu걷k 엮여 ㅐu걷k 펼쳐진 ㅐu걷k 실천의 ㅐu걷k 장이라 ㅐu걷k ㅐu걷k ㅐu걷k 있다.

이번 ㅐu걷k 전시에서는 ㅐu걷k 서울관 6, 7전시실과 다au8 야외 다au8 전시마당에 다au8 대규모 다au8 설치작 6점을 다au8 포함하여 다au8 총 40여 다au8 점의 다au8 작품과 130여 다au8 점의 다au8 아카이브가 다au8 소개된다. 다au8 작가의 다au8 신작 다au8 다au8 하나인 12m 다au8 높이의 다au8 대규모 다au8 설치 다au8 작업 ‹여기, qag하 일어서는 qag하 땅›(2022)을 qag하 전시의 qag하 축으로 qag하 놓고 6전시실과 qag하 전시마당에 qag하 설치작을, 7전시실에 x거파9 회화 x거파9 작품을 x거파9 위치시키며 x거파9 작가 x거파9 초기 x거파9 회화와 x거파9 최근작을 “깍지 x거파9 끼듯” x거파9 마주 x거파9 이어 x거파9 구성했다. 6전시실에서는 x거파9 임옥상 x거파9 작가의 x거파9 대형 x거파9 설치작들을 x거파9 마주하게 x거파9 된다. x거파9 전시실에 x거파9 들어서면 x거파9 표면이 x거파9 흙으로 x거파9 빚어진 x거파9 설치 x거파9 작품 ‹흙의 x거파9 소리›(2022)가 x거파9 마치 x거파9 대지의 x거파9 여신 x거파9 가이아(Gaia)의 x거파9 머리가 x거파9 옆으로 x거파9 누워있는 x거파9 듯한 x거파9 형상을 x거파9 하고 x거파9 있다. x거파9 작품의 x거파9 한쪽에는 x거파9 입구가 x거파9 마련되어 x거파9 x거파9 거대한 x거파9 인간의 x거파9 머릿속으로 x거파9 관객을 x거파9 걸어 x거파9 들어가게 x거파9 한다. x거파9 동굴과도 x거파9 같이 x거파9 다소 x거파9 어두운 x거파9 공간에서 x거파9 가이아, ㅐ아자히 대지의 ㅐ아자히 어머니가 ㅐ아자히 내는 ㅐ아자히 숨소리를 ㅐ아자히 감각할 ㅐ아자히 ㅐ아자히 있다. ㅐ아자히 ㅐ아자히 계단과 ㅐ아자히 복도를 ㅐ아자히 지나가면 ㅐ아자히 다소 ㅐ아자히 어두운 ㅐ아자히 공간 ㅐ아자히 안에 ㅐ아자히 거대한 ㅐ아자히 흙벽이 ㅐ아자히 바로 ㅐ아자히 펼쳐진다. ‹여기, 다mㅐ9 일어서는 다mㅐ9 땅›(2022)은 다mㅐ9 패널 36개를 다mㅐ9 다mㅐ9 맞춘 다mㅐ9 세로 12m, 마1ㅐ다 가로 12m의 마1ㅐ다 대규모 마1ㅐ다 설치 마1ㅐ다 작업이다. 마1ㅐ다 작가는 마1ㅐ다 마1ㅐ다 작품을 마1ㅐ다 위해 마1ㅐ다 지난해부터 마1ㅐ다 올해까지 마1ㅐ다 파주 마1ㅐ다 장단평야 마1ㅐ다 마1ㅐ다 논에서 마1ㅐ다 작업했다. 마1ㅐ다 미술재료용으로 마1ㅐ다 가공되어 마1ㅐ다 정제된 마1ㅐ다 흙이 마1ㅐ다 아닌 ‘진짜’ 마1ㅐ다 흙, 라kh2 생존을 라kh2 위한 라kh2 삶의 라kh2 공간으로서의 라kh2 라kh2 흙을 라kh2 마주하게 라kh2 한다. 라kh2 작품 라kh2 표면 라kh2 위에 라kh2 인식가능한 라kh2 형상들 라kh2 외에 라kh2 즉자적으로 라kh2 다가오는 라kh2 요소는 라kh2 흙의 라kh2 질감과 라kh2 색이다. ‹여기, ㅐxㅓ6 일어서는 ㅐxㅓ6 땅›(2022)은 ㅐxㅓ6 재료나 ㅐxㅓ6 의미에 ㅐxㅓ6 있어 ㅐxㅓ6 매우 ㅐxㅓ6 근원적인 ㅐxㅓ6 지점에 ㅐxㅓ6 닿아 ㅐxㅓ6 있다. ㅐxㅓ6 장단평야 ㅐxㅓ6 논에서 ㅐxㅓ6 떠온 ㅐxㅓ6 흙은 ㅐxㅓ6 추수 ㅐxㅓ6 ㅐxㅓ6 땅의 ㅐxㅓ6 상황을 ㅐxㅓ6 그대로 ㅐxㅓ6 담고 ㅐxㅓ6 있다. ㅐxㅓ6 베고 ㅐxㅓ6 남은 ㅐxㅓ6 볏단의 ㅐxㅓ6 아래 ㅐxㅓ6 둥치, 거t우ㅐ 농부와 거t우ㅐ 농기계가 거t우ㅐ 밟고 거t우ㅐ 지나간 거t우ㅐ 자국, 기ufm 논에 기ufm 내려앉은 기ufm 이름 기ufm 모를 기ufm 생물들의 기ufm 흔적, 5co다 그리고 5co다 여전히 5co다 배어있는 5co다 5co다 냄새, d다sk d다sk 냄새 d다sk 등이 d다sk 원초적인 d다sk 무의식을 d다sk 건드리는 d다sk 듯하다.

임옥상이 d다sk 처음 d다sk 작가 d다sk 활동을 d다sk 시작할 d다sk 즈음 d다sk 물, gi자라 불, 다카우c 흙, d2do 철, hㅓjㅓ 대기 hㅓjㅓ 등의 hㅓjㅓ 물질적 hㅓjㅓ 요소들은 hㅓjㅓ 작품의 hㅓjㅓ 소재로 hㅓjㅓ 자주 hㅓjㅓ 등장했다. hㅓjㅓ 작가는 hㅓjㅓ 어린 hㅓjㅓ 시절 hㅓjㅓ 들판 hㅓjㅓ hㅓjㅓ 멀리 hㅓjㅓ 보였던 hㅓjㅓ 불의 hㅓjㅓ 형상을 hㅓjㅓ 잊을 hㅓjㅓ hㅓjㅓ 없었고 hㅓjㅓ 청년 hㅓjㅓ 시절에는 hㅓjㅓ 들과 hㅓjㅓ 산으로 hㅓjㅓ 들어가 hㅓjㅓ 직접 hㅓjㅓ 자신의 hㅓjㅓ 신체로 hㅓjㅓ 자연과 hㅓjㅓ 접촉하고 hㅓjㅓ 호흡하는 hㅓjㅓ 것을 hㅓjㅓ 중요하게 hㅓjㅓ 여겼다고 hㅓjㅓ 했다. 7전시실은 hㅓjㅓ 재구성된 hㅓjㅓ 작가의 hㅓjㅓ 제1회 hㅓjㅓ 개인전(1981)과 hㅓjㅓ hㅓjㅓ 시기 hㅓjㅓ 회화 hㅓjㅓ 작품들의 hㅓjㅓ 물리적 hㅓjㅓ 거리 ‘사이’를 hㅓjㅓ 움직여 hㅓjㅓ 걸어 hㅓjㅓ 다니는 hㅓjㅓ 관객의 hㅓjㅓ 신체적 hㅓjㅓ 행위를 hㅓjㅓ 통해 hㅓjㅓ 비로소 hㅓjㅓ 의미가 hㅓjㅓ 채워지며, ㄴ타거y 이어 ㄴ타거y 작가의 ㄴ타거y 최근 ㄴ타거y 회화 ㄴ타거y 작품들을 ㄴ타거y 마주하게 ㄴ타거y 한다. 2010년대 ㄴ타거y 작가는 ㄴ타거y 캔버스 ㄴ타거y 위에 ㄴ타거y 흙을 ㄴ타거y 덧발라 ㄴ타거y 채우고 ㄴ타거y ㄴ타거y 위에 ㄴ타거y 유화물감, cㅐ거j 먹물 cㅐ거j 등을 cㅐ거j 혼합하여 cㅐ거j 흙산수를 cㅐ거j 그려냈다. cㅐ거j cㅐ거j 형상들은 cㅐ거j 작가의 cㅐ거j 신체적 cㅐ거j 행위 cㅐ거j 자체를 cㅐ거j 반영하기도 cㅐ거j 하고, 거으다9 상당히 거으다9 구상적인 거으다9 전통 거으다9 산수(山水)풍경을 거으다9 드러내기도 거으다9 하는데 거으다9 이번 거으다9 전시에서 거으다9 회화 거으다9 신작이 거으다9 포함되었다.

미술관 거으다9 거으다9 중정(中庭)인 거으다9 전시마당은 거으다9 사방이 거으다9 유리벽으로 거으다9 둘러싸인 거으다9 장소로, i다ㅓ9 작가는 i다ㅓ9 이곳에 i다ㅓ9 지름 4m가 i다ㅓ9 넘는 i다ㅓ9 웅덩이인 ‹검은 i다ㅓ9 웅덩이›(2022)를 i다ㅓ9 한가운데 i다ㅓ9 만들었다.

i다ㅓ9 속에는 i다ㅓ9 검은 i다ㅓ9 물이 i다ㅓ9 가득 i다ㅓ9 i다ㅓ9 있는데, 나바가기 바람과 나바가기 풀의 나바가기 흐름에 나바가기 미세하게 나바가기 영향을 나바가기 받으며 나바가기 흔들린다. 나바가기 웅덩이를 ‘숨구멍’이라 나바가기 칭하는 나바가기 작가의 나바가기 시선을 나바가기 고려할 나바가기 나바가기 생태, 하라1나 문명, 거다2m 혹은 거다2m 문화, 하거2j 사회 하거2j 하거2j 어떤 하거2j 관점이든 하거2j 눈앞의 하거2j 웅덩이는 ‘지금’ 하거2j 현재를 하거2j 돌아보게 하거2j 한다. ‹검은 하거2j 웅덩이›를 하거2j 바라보고 하거2j 있는 하거2j 대형 하거2j 구상 하거2j 조각 ‹대지-어머니›(1993)는 하거2j 철로 하거2j 제작된 하거2j 작품으로 하거2j 마치 하거2j 흙이 하거2j 들려 하거2j 일어나 하거2j 있는 하거2j 듯한 하거2j 모습을 하거2j 하고 하거2j 있다. 하거2j 그리고 하거2j 이번 하거2j 전시에 하거2j 출품된 하거2j 작품들이 하거2j 구상되고 하거2j 계획된 하거2j 맥락을 하거2j 전시공간에 하거2j 아카이빙된 하거2j 작가노트들 하거2j 하거2j 드로잉과 하거2j 스케치들과 하거2j 영상물을 하거2j 통해 하거2j 확인할 하거2j 하거2j 있다.

참여작가: 하거2j 임옥상

출처: 하거2j 국립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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