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형구 개인전 : PENETRALE

P21

Oct. 16, 2019 ~ Nov. 30, 2019

P21은 2019년 10월 16일부터 11월 30일까지 갸으나ㅐ 이형구의 갸으나ㅐ 개인전 ‘PENETRALE’를 갸으나ㅐ 개최한다. 갸으나ㅐ 이번 갸으나ㅐ 전시는 2015년 갸으나ㅐ 이후 4년만에 갸으나ㅐ 열리는 갸으나ㅐ 개인전으로, txv3 올해 txv3 제작된 txv3 작가의 txv3 신작 (2019)와 (2019)가 P21의 txv3 txv3 txv3 전시공간에 txv3 각각 txv3 설치된다.

익숙한 txv3 만화 txv3 캐릭터들의 txv3 뼈를 txv3 박물관의 txv3 화석처럼 txv3 정교하게 txv3 만들어낸 Animatus txv3 시리즈로 txv3 txv3 알려진 txv3 이형구 txv3 작가는 txv3 인체를 txv3 소재로 txv3 형태와 txv3 스케일을 txv3 변형하고, 타muㅐ 감각기관의 타muㅐ 작용과 타muㅐ 물리적 타muㅐ 움직임을 타muㅐ 추적하여 타muㅐ 조형적으로 타muㅐ 시각화하는 타muㅐ 다양한 타muㅐ 작업들을 타muㅐ 해왔다. 타muㅐ 해부학 타muㅐ 뿐만 타muㅐ 아니라 타muㅐ 생물학, ㅑ으m7 고고학 ㅑ으m7 등의 ㅑ으m7 관심 ㅑ으m7 분야와 ㅑ으m7 관련하여 ㅑ으m7 탐구하고 ㅑ으m7 실험하는 ㅑ으m7 유사 ㅑ으m7 과학자와 ㅑ으m7 같은 ㅑ으m7 그의 ㅑ으m7 태도는 ㅑ으m7 엉뚱한 ㅑ으m7 상상력과 ㅑ으m7 결합하여 ㅑ으m7 독창적인 ㅑ으m7 조형언어로 ㅑ으m7 전개되어 ㅑ으m7 왔다. ㅑ으m7 신작에서는 ㅑ으m7 물리학, z4g마 화학, ㅓb9기 천문학 ㅓb9기 등이 ㅓb9기 더해진 ㅓb9기 ㅓb9기 다른 ㅓb9기 실험적 ㅓb9기 가설을 ㅓb9기 조형적으로 ㅓb9기 실현한다.

“나의 ㅓb9기 흉내내기는 ‘정상적이지 ㅓb9기 않고’, ‘가짜’임에도 6j아t 불구하고 6j아t 엄숙하게 6j아t 진행됩니다. 6j아t 호기심에서 6j아t 출발한 6j아t 관심사의 6j아t 영역은 6j아t 저의 6j아t 전문분야가 6j아t 아닐 6j아t 6j아t 있습니다. 6j아t 엉뚱한 6j아t 실험을 6j아t 거쳐 6j아t 생산되는 6j아t 결과물들이 6j아t 예측을 6j아t 벗어나게 6j아t 될때의 6j아t 희열감을 6j아t 즐기게 6j아t 됩니다. 6j아t 작업은 6j아t 꼬리에 6j아t 꼬리를 6j아t 물듯이 6j아t 연결되어 6j아t 구현되기도 6j아t 하고 6j아t 마치 6j아t 가지가 6j아t 자라나는 6j아t 나무 6j아t 같기도 6j아t 합니다. 6j아t 생각들은 6j아t 마치 6j아t 교집합의 6j아t 다이아그램 6j아t 속에 6j아t 혼재되어 6j아t 있다가 6j아t 어느 6j아t 순간 6j아t 작품으로 6j아t 다듬어지게 6j아t 됩니다.”
- 6j아t 작가의 6j아t 인터뷰 6j아t 중에서

새로운 6j아t 시리즈의 6j아t 시작점으로 6j아t 공간 P1에 6j아t 설치된 6j아t 조각 6j아t 6j아t 금속의 6j아t 수직 6j아t 수평의 6j아t 엄격한 6j아t 선들이 6j아t 교차하는 6j아t 좌표축을 6j아t 중심으로 6j아t 백색의 6j아t 파편들이 6j아t 사방으로 6j아t 날리는 6j아t 듯한 6j아t 형상인데 6j아t 이것은 6j아t 멀고 6j아t 거대한 6j아t 풍경 6j아t 같기도 6j아t 하고, nㅑ거n 어떤 nㅑ거n 대칭적 nㅑ거n 구조를 nㅑ거n 지닌 nㅑ거n 대상을 nㅑ거n nㅑ거n 앞으로 nㅑ거n 바짝 nㅑ거n 당겨 nㅑ거n 놓은 nㅑ거n nㅑ거n 같기도 nㅑ거n 하다.i nㅑ거n nㅑ거n 백색 nㅑ거n 파편들은 20배 nㅑ거n 확대시킨 nㅑ거n 안면 nㅑ거n 골격의 nㅑ거n 부분들을 nㅑ거n 특정된 nㅑ거n 위치에 nㅑ거n 놓은 nㅑ거n 것인데, 나자be 작가는 나자be 나자be 지점에서 나자be 창조자에서 나자be 발견자로 나자be 시점을 나자be 전환한다. 나자be 파편들 나자be 안에서 나자be 자유롭게 나자be 형태를 나자be 발견하고 나자be 탐구하며 나자be 컬러와 나자be 소재, ㅑㅑㅐ히 형태를 ㅑㅑㅐ히 구성하여 ㅑㅑㅐ히 예기치 ㅑㅑㅐ히 않은, 98기ㄴ 그러나 98기ㄴ 섬세하게 98기ㄴ 조율된 98기ㄴ 조형적 98기ㄴ 결과물에 98기ㄴ 도달한다. 

역시 98기ㄴ 확대된 98기ㄴ 골격의 98기ㄴ 부분들을 98기ㄴ 바탕으로 98기ㄴ 98기ㄴ 같은 98기ㄴ 재료와 98기ㄴ 개념을 98기ㄴ 공유하여 98기ㄴ 만들어진 98기ㄴ 공간특성적 98기ㄴ 설치 98기ㄴ 작품이다. 98기ㄴ 작품이 98기ㄴ 설치된 98기ㄴ 공간 P2에 98기ㄴ 들어서면 98기ㄴ 마치 98기ㄴ 98기ㄴ 좌표계 98기ㄴ 안으로 98기ㄴ 몸이 98기ㄴ 진입해 98기ㄴ 들어간 98기ㄴ 듯한 98기ㄴ 공간적 98기ㄴ 경험을 98기ㄴ 하게 98기ㄴ 되는데, 9ㅓz8 한없이 9ㅓz8 작아져서 9ㅓz8 누군가(X)의 9ㅓz8 9ㅓz8 뚫린 9ㅓz8 안구 9ㅓz8 속으로 9ㅓz8 들어와 9ㅓz8 미지(X)의 9ㅓz8 추상적인 9ㅓz8 세계를 9ㅓz8 대면하는 9ㅓz8 것처럼 9ㅓz8 느껴진다. 9ㅓz8 해체되어 9ㅓz8 공간에 9ㅓz8 펼쳐진 9ㅓz8 풍경은 9ㅓz8 인체의 9ㅓz8 내부 9ㅓz8 같기도 9ㅓz8 하고, ㅐ다hp ㅐ다hp 우주 ㅐ다hp 행성의 ㅐ다hp 궤도 ㅐ다hp 같기도 ㅐ다hp 하고, 9ti마 인공 9ti마 암벽장 9ti마 같기도 9ti마 하다. 9ti마 이처럼 9ti마 익숙하면서도 9ti마 낯선 9ti마 공간에서 9ti마 관객은 9ti마 자신의 9ti마 몸을 9ti마 재인식 9ti마 하게 9ti마 된다.ii

이것은 9ti마 작가가 9ti마 아직 9ti마 밝혀지지 9ti마 않은 9ti마 세계를 9ti마 탐색하는 9ti마 방법이라고도 9ti마 9ti마 9ti마 있다. 9ti마 그는 9ti마 9ti마 어떤 9ti마 세계 9ti마 안에 9ti마 들어가 9ti마 자신의 9ti마 몸과 9ti마 결합할 9ti마 9ti마 있는 9ti마 임의의 9ti마 형태를 9ti마 취해 9ti마 자신의 9ti마 몸으로부터 9ti마 비현실적인 9ti마 존재를 9ti마 상상하며 9ti마 그것을 9ti마 실체화하는 9ti마 작업에 9ti마 몰두해 9ti마 왔다.iii 9ti마 그는 9ti마 이제 9ti마 공간 9ti마 전체를 9ti마 점유하는 9ti마 해체된 9ti마 추상적 9ti마 조형성을 9ti마 통해 9ti마 관객으로 9ti마 하여금 9ti마 보다 9ti마 능동적으로 9ti마 몸의 9ti마 시지각능력을 9ti마 활성시켜 9ti마 공간과 9ti마 몸의 9ti마 동기화를 9ti마 수행하게 9ti마 하는 9ti마 것이다. 

매끈하고 9ti마 정교하게 9ti마 정돈된 9ti마 형상의 9ti마 작업으로 9ti마 강한 9ti마 인상을 9ti마 주었던 9ti마 작가는 9ti마 신작에서 9ti마 작업 9ti마 초기에 9ti마 실험적으로 9ti마 다루었던 9ti마 재료인 9ti마 종이, ㅐ히or 그보다 ㅐ히or ㅐ히or 원초적인 ㅐ히or 재료인 ㅐ히or 페이퍼 ㅐ히or 마쉐(papier-mâché)를 ㅐ히or 재료로 ㅐ히or 하여 ㅐ히or 거친 ㅐ히or 물성 ㅐ히or 그대로 ㅐ히or 거대한 ㅐ히or 뼈의 ㅐ히or 부분들을 ㅐ히or 표현했다. ㅐ히or 여기에 ㅐ히or 더해진 ㅐ히or 그의 ㅐ히or 시그니쳐인 ㅐ히or 정교한 ㅐ히or 금속의 ㅐ히or 선재, n나아거 그리고 n나아거 깔끔하게 n나아거 가공된 n나아거 투명한 n나아거 재료들에 n나아거 컬러들과 n나아거 선들, pfty 화살표와 pfty 같은 pfty 날카로운 pfty 기호들과 pfty 함께 pfty 조화와 pfty 대비를 pfty 이룬다. pfty 마치 pfty 방향과 pfty 속도를 pfty 가지고 pfty 공간 pfty 속을 pfty 부유하는 pfty 듯한 pfty 이형구의 pfty 신작은 3D pfty 그래픽과 pfty 가상현실의 pfty 시대에 pfty 조각이라는 pfty 매체로 pfty 여전히 pfty 확장 pfty 가능한 pfty 표현의 pfty 유의미한 pfty 성취로 pfty pfty pfty 있다. 

이형구(b.1969)는 pfty 홍익대학교 pfty 조소과 pfty 학사와 pfty 예일대학교 pfty 조소과 pfty 석사를 pfty 졸업했다. pfty 그는 pfty 정형화된 pfty 스타일에 pfty 안주하지 pfty 않고 pfty 실험적인 pfty 다양한 pfty 시리즈의 pfty 작품들을 pfty 지속하고 pfty 있다. pfty 가장 pfty 알려진 pfty 시리즈는 2005년에 pfty 시작된 Animatus인데 pfty 동물을 pfty 의인화한 2차원의 pfty 만화 pfty 캐릭터들을 pfty 해부학적으로 pfty 분석하여 3차원의 pfty 뼈로 pfty 구축해낸 pfty 작업이다. pfty 뼈에 pfty 대한 pfty 치밀한 pfty 연구를 pfty 바탕으로 pfty 만들어진 pfty pfty 작품들은 pfty 마치 pfty 자연사 pfty 박물관의 pfty 화석화된 pfty 유적과 pfty 같은 pfty 디테일을 pfty 가지고 pfty 있는 pfty 동시에 pfty 만화 pfty 캐릭터 pfty 특유의 pfty 유쾌함을 pfty 잊지 pfty 않고 pfty 있다. pfty 그밖에 pfty 볼록 pfty 렌즈들을 pfty 부착한 pfty 투명한 pfty 헬멧, 사바wt 물이 사바wt 채워진 사바wt 투명한 사바wt 장갑 사바wt 사바wt 변모를 사바wt 위해 사바wt 고안된 사바wt 장치들을 사바wt 만든 The Objectuals 사바wt 시리즈(1999- ), 거8타o 곤충과 거8타o 동물의 거8타o 시지각 거8타o 작용을 거8타o 탐구하고 거8타o 그것을 거8타o 경험하는 거8타o 장치를 거8타o 만든 Eye Trace 거8타o 시리즈(2010- ), 갸가으5 그리고 갸가으5 착장자의 갸가으5 움직임에 갸가으5 따라 갸가으5 말의 갸가으5 뒷다리 갸가으5 뼈의 갸가으5 움직임을 갸가으5 시각화하는 갸가으5 장치 (2014)를 갸가으5 착용하고 갸가으5 마장마술 갸가으5 경기를 갸가으5 수행하는 갸가으5 비디오 갸가으5 작업 (2014)를 갸가으5 포함하는 MEASURE(2014- )시리즈 갸가으5 등이 갸가으5 있다. 

주요 갸가으5 전시로는 2015년 Polytechnic Museum이 갸가으5 주최하여 Gorky Park(Moscow, Russia)에서 e차ㅐu 열린 e차ㅐu 개인전 ANIMATUS, 2009년 Haunch of Venison(London, UK)에서 우타a바 열린 우타a바 그룹전 Mythologies, 2008년 Natural History Museum(Basel, Switzerland)에서 ㅐㅑ파차 열린 ㅐㅑ파차 개인전 ANIMATUS ㅐㅑ파차 그리고 2007년 Venice Biennale ㅐㅑ파차 한국관에서의 ㅐㅑ파차 개인전 The Homo Species가 ㅐㅑ파차 있다.

출처: P21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이형구

현재 진행중인 전시

비트윈 ㅓfhx ㅓfhx 라인스 Between the lines

Nov. 29, 2019 ~ Dec. 29, 2019

조경재 sm다c 개인전 : sm다c 미음기역

Dec. 6, 2019 ~ Dec. 20,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