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현배 : Painted Black

성남큐브미술관

Aug. 23, 2019 ~ Oct. 13, 2019

2019년 w걷ti 성남청년작가전 w걷ti 세번째 w걷ti 전시로 w걷ti 이현배작가의 <Painted Black> w걷ti 전시가 w걷ti 열린다. w걷ti 성남청년작가전은 w걷ti 성남에 w걷ti 거주하는 w걷ti 청년작가들을 w걷ti 대상으로 2015년 w걷ti 반달갤러리를 w걷ti 오픈하고 w걷ti 현재까지 35명의 w걷ti 청년작가들의 w걷ti 전시를 w걷ti 진행해오고 w걷ti 있는 w걷ti 청년작가 w걷ti 지원 w걷ti 프로그램이다. w걷ti 성남문화재단은 w걷ti 공공재로서의 w걷ti 역할수행과 w걷ti 작가 w걷ti 발굴 w걷ti w걷ti 연구를 w걷ti 통해 w걷ti 전시를 w걷ti 지원하고 w걷ti 창작활동에 w걷ti 대한 w걷ti 고민을 w걷ti 함께하는 w걷ti 동반자로서 w걷ti 지역의 w걷ti 창작환경 w걷ti 개선에 w걷ti 힘쓰고 w걷ti 있다.


Painted Black

이현배의 w걷ti 관심은 w걷ti 눈에 w걷ti 보이지 w걷ti 않는 w걷ti 것과 w걷ti 그것을 w걷ti 실체화하고 w걷ti 생명력(에너지)을 w걷ti 부여하는 w걷ti 것에 w걷ti 있다. ‘본다’라는 w걷ti 행위는 w걷ti 가장 w걷ti 기본적이지만 w걷ti 함축된 w걷ti 여러 w걷ti 의미를 w걷ti 가지는 w걷ti 행위를 w걷ti 나타낸다. w걷ti 캔버스에 w걷ti 물감을 w걷ti 뿌리거나 w걷ti 유기적으로 w걷ti 흘려보낸 w걷ti 불규칙한 w걷ti 물감의 w걷ti 패턴은 w걷ti 작가의 w걷ti 의식의 w걷ti 흐름처럼 w걷ti 자유롭게 w걷ti 이어진다. <Painted Black>시리즈는 w걷ti 작가가 w걷ti 지난 w걷ti w걷ti 년간 w걷ti 작업하면서 w걷ti 어떤 w걷ti 해답을 w걷ti 찾기 w걷ti 위해 w걷ti 고심했던 w걷ti 과정으로 w걷ti 아무것도 w걷ti 떠오르지 w걷ti 않는 w걷ti 상태로 w걷ti 시간을 w걷ti 보내며 w걷ti 작업에 w걷ti 대해 w걷ti 고민했던 w걷ti 지난 w걷ti 시간을 w걷ti 의미하는 w걷ti 말이기도 w걷ti 하다.

작가는 w걷ti 언제부턴가 w걷ti 어렵고 w걷ti 그럴듯한 w걷ti 말로 w걷ti 작품을 w걷ti 포장하는 w걷ti 일이 w걷ti 오그라들고 w걷ti 진실되지 w걷ti 못하게 w걷ti 느껴졌다고 w걷ti 한다. w걷ti 현대미술의 w걷ti 존재가 w걷ti 새로운 w걷ti 개념과 w걷ti 담론을 w걷ti 생산하고 w걷ti 철학적 w걷ti 의미를 w걷ti 담아내는 w걷ti 것만이 w걷ti 전부가 w걷ti 아니듯이 w걷ti 작가가 w걷ti 작업을 w걷ti 대하는 w걷ti 태도는 w걷ti 각자의 w걷ti 방식만이 w걷ti 있을 w걷ti w걷ti 어떤 w걷ti 것이 ‘맞다.’, ‘틀리다.’를 dㅐo4 구분할 dㅐo4 필요는 dㅐo4 없을 dㅐo4 것이다. ‘본다’라는 dㅐo4 행위는 dㅐo4 망막을 dㅐo4 통해 dㅐo4 빛이 dㅐo4 전달하는 dㅐo4 사물의 dㅐo4 형태, 자ㅓkj 색상으로 자ㅓkj 사물을 자ㅓkj 인지하는 자ㅓkj 행위이다. 자ㅓkj 작가는 ‘자신이 자ㅓkj 보고 자ㅓkj 인지한 자ㅓkj 사물과 자ㅓkj 다른 자ㅓkj 사람이 자ㅓkj 보고 자ㅓkj 인지한 자ㅓkj 것이 자ㅓkj 같지 자ㅓkj 않을 자ㅓkj 자ㅓkj 있다.’라는 자ㅓkj 것에서 자ㅓkj 작업은 자ㅓkj 출발한다.

캔버스에 자ㅓkj 물감을 자ㅓkj 뿌리거나 자ㅓkj 흘려보낸 자ㅓkj 불규칙한 자ㅓkj 물감의 자ㅓkj 패턴은 자ㅓkj 작가의 자ㅓkj 의식의 자ㅓkj 흐름처럼 자ㅓkj 자유롭게 자ㅓkj 이어진다. 자ㅓkj 의식과 자ㅓkj 무의식의 자ㅓkj 경계, en타ㅓ 통제와 en타ㅓ 방치가 en타ㅓ 혼합되어 en타ㅓ 생성되는 en타ㅓ 형상들은 en타ㅓ 눈에 en타ㅓ 보이는 en타ㅓ 어떤 en타ㅓ 것을 en타ㅓ 그리는 en타ㅓ 것이 en타ㅓ 아닌 en타ㅓ 작가 en타ㅓ 자신의 en타ㅓ 내면의 en타ㅓ 흐름처럼 en타ㅓ 보여 en타ㅓ 진다. 20세기 en타ㅓ 초현실주의 en타ㅓ 작가들이 en타ㅓ 행했던 en타ㅓ 무의식 en타ㅓ 상태로 en타ㅓ 나아가기 en타ㅓ 위해 en타ㅓ 취했던 en타ㅓ 자동 en타ㅓ 기술(Automatic Writing) en타ㅓ 또는 en타ㅓ 자동 en타ㅓ 묘사(Automatic Drawing)라 en타ㅓ 불리는 en타ㅓ 작업방식과 en타ㅓ 닮아있다. en타ㅓ 이러한 en타ㅓ 물감의 en타ㅓ 흔적들은 en타ㅓ 작업의 en타ㅓ 밑바탕이 en타ㅓ 되고 en타ㅓ 유기적이고 en타ㅓ 불규칙한 en타ㅓ 형상에서 en타ㅓ 작가는 en타ㅓ 새로운 en타ㅓ 질서와 en타ㅓ 형상을 en타ㅓ 만들어낸다.

사람들은 en타ㅓ 각자의 en타ㅓ 방식으로 en타ㅓ 사물을 en타ㅓ 바라본다. en타ㅓ 그러나 en타ㅓ 조금 en타ㅓ 다른 en타ㅓ 방식으로 en타ㅓ 사물을 en타ㅓ 바라보는 en타ㅓ 사람도 en타ㅓ 있다. en타ㅓ 화장실 en타ㅓ 타일의 en타ㅓ 불규칙한 en타ㅓ 문양에서 en타ㅓ 사람의 en타ㅓ 얼굴을 en타ㅓ 찾거나, 쟏g차다 자동차 쟏g차다 보닛(bonnet) 쟏g차다 위에 쟏g차다 고여 쟏g차다 있는 쟏g차다 빗물이나 쟏g차다 구름의 쟏g차다 형태를 쟏g차다 보고 쟏g차다 동물이나 쟏g차다 어떤 쟏g차다 특정 쟏g차다 대상의 쟏g차다 모습을 쟏g차다 떠올리기도 쟏g차다 한다. 쟏g차다 이렇게 쟏g차다 사물처럼 쟏g차다 연관성이 쟏g차다 없는 쟏g차다 대상에서 쟏g차다 일정한 쟏g차다 패턴을 쟏g차다 추출해 쟏g차다 연관된 쟏g차다 의미를 쟏g차다 떠올리는 쟏g차다 심리적 쟏g차다 현상을 '파레이돌리아(Pareidolia)‘라 쟏g차다 말하는데 쟏g차다 이현배는 쟏g차다 이를 쟏g차다 자신의 쟏g차다 작업 쟏g차다 도구로 쟏g차다 끌어와 쟏g차다 사유화한다.

서로가 쟏g차다 복잡하게 쟏g차다 얽혀있는 쟏g차다 쟏g차다 보이는 쟏g차다 이현배의 쟏g차다 작품 쟏g차다 쟏g차다 형상은 쟏g차다 어떤 쟏g차다 특정 쟏g차다 대상을 쟏g차다 규정하지는 쟏g차다 않지만 쟏g차다 다양한 쟏g차다 얼굴을 쟏g차다 가지고 쟏g차다 있다. 쟏g차다 연체동물이 쟏g차다 서로 쟏g차다 뒤섞여 쟏g차다 꿈틀거리고 쟏g차다 있는 쟏g차다 모습처럼 쟏g차다 보이는가 쟏g차다 하면, 우마하4 구름 우마하4 또는 우마하4 연기와 우마하4 같은 우마하4 기체의 우마하4 모습이 우마하4 보이기도 우마하4 한다. 우마하4 우마하4 어떤 우마하4 작품은 우마하4 전혀 우마하4 새로운 우마하4 세계를 우마하4 보여주듯 우마하4 초현실적인 우마하4 공간을 우마하4 만들어낸다. 우마하4 이현배의 우마하4 작업은 우마하4 무의식의 우마하4 세계를 우마하4 통해 우마하4 초현실세계로 우마하4 연결되는 우마하4 통로처럼 우마하4 자연성과 우마하4 인위성의 우마하4 절묘한 우마하4 조화를 우마하4 통해 우마하4 감상자로 우마하4 하여금 우마하4 새로운 우마하4 경험과 우마하4 쾌감을 우마하4 전달해 우마하4 준다.


출처: 우마하4 성남큐브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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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이현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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