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형 개인전 : 비원향 Lee Jin Hyung : B1Hyang

프로젝트스페이스 사루비아다방

March 25, 2020 ~ April 24, 2020

기척 ㅐs7z 없이 ㅐs7z 다가와 ㅐs7z 시야를 ㅐs7z 전복하는 ㅐs7z 것이 ㅐs7z 있다―온도가 ㅐs7z 바꾸는 ㅐs7z 계절의 ㅐs7z 냄새, ㅓ1거m 피부에 ㅓ1거m 닿는 ㅓ1거m 햇빛과 ㅓ1거m 바람의 ㅓ1거m 온도, 걷xqa 밤이 걷xqa 색을 걷xqa 지워버리자 걷xqa 드러나는 걷xqa 형태, h거v기 그런 h거v기 것들이 h거v기 환기시키는 h거v기 기억, 차d거히 그리고 차d거히 멀어진 차d거히 시간의 차d거히 거리만큼 차d거히 낯설어진 차d거히 장소와 차d거히 물건들. 차d거히 세상은 차d거히 분명한 차d거히 것보다 차d거히 모호한 차d거히 것들로 차d거히 가득 차d거히 차d거히 있다. 차d거히 전시가 차d거히 시작되지 차d거히 않은 차d거히 차d거히 차d거히 사루비아의 차d거히 전시장에서, 차a기히 작가는 차a기히 공간이 차a기히 가득 차a기히 차a기히 있을 차a기히 차a기히 느끼지 차a기히 못했던 차a기히 어떤 차a기히 향을 차a기히 감지한다. 《비원향》은 차a기히 우리가 차a기히 알고 차a기히 있던 차a기히 대상의 차a기히 맥락을 차a기히 뒤틀어 차a기히 생경하게 차a기히 드러내고 차a기히 회화적 차a기히 물성으로 차a기히 실현하려는 차a기히 작가의 차a기히 시도를 차a기히 수반한다.

이진형은 차a기히 사진, 마파우j 영화 마파우j 등의 마파우j 시각 마파우j 매체를 마파우j 통해 마파우j 이미지를 마파우j 무작위로 마파우j 수집한다. ‘수집된 마파우j 이미지에는 마파우j 그것을 마파우j 수집한 마파우j 사람의 마파우j 의도와 마파우j 취향이 마파우j 묻어있다.’*. 마파우j 선택된 마파우j 이미지는 마파우j 그것이 마파우j 지시하던 마파우j 대상이 마파우j 연상되지 마파우j 않을 마파우j 때까지 마파우j 가공되거나 마파우j 일부만을 마파우j 남긴 마파우j 마파우j 지워지고, l카ㅐ나 l카ㅐ나 과정에서 l카ㅐ나 포착된 l카ㅐ나 색감과 l카ㅐ나 형태는 l카ㅐ나 캔버스로 l카ㅐ나 옮겨진다. l카ㅐ나 캔버스로 l카ㅐ나 옮겨진 l카ㅐ나 이미지는 l카ㅐ나 작가의 l카ㅐ나 감각과 l카ㅐ나 물감을 l카ㅐ나 덧입으며 l카ㅐ나 개별적인 l카ㅐ나 대상으로 l카ㅐ나 다시 l카ㅐ나 태어난다. l카ㅐ나 이진형의 l카ㅐ나 작업은 l카ㅐ나 대부분 l카ㅐ나 구상적인 l카ㅐ나 레퍼런스를 l카ㅐ나 가지고 l카ㅐ나 있지만, f8p다 작가는 f8p다 명확한 f8p다 서사를 f8p다 통해 f8p다 그것을 f8p다 전달하기보다는 f8p다 모호하고 f8p다 생경한 f8p다 형태로, 파ha0 회화의 파ha0 물성을 파ha0 통해 파ha0 드러내는 파ha0 것을 파ha0 택한다. 파ha0 하나의 파ha0 의미가 파ha0 이미지를 파ha0 단정 파ha0 지어버리는 파ha0 것을 파ha0 막고 파ha0 관람하는 파ha0 이로 파ha0 하여금 파ha0 각자의 파ha0 경험과 파ha0 해석을 파ha0 가져갈 파ha0 파ha0 있도록, 다7걷ㄴ 직접적인 다7걷ㄴ 이미지를 다7걷ㄴ 제시하기보다는 다7걷ㄴ 최대한 다7걷ㄴ 심상이 다7걷ㄴ 머금은 다7걷ㄴ 공기와 다7걷ㄴ 질감을 다7걷ㄴ 구현하기 다7걷ㄴ 위해 다7걷ㄴ 노력한다. 다7걷ㄴ 수집된 다7걷ㄴ 이미지와 다7걷ㄴ 형태는 다7걷ㄴ 작가의 다7걷ㄴ 감각을 다7걷ㄴ 환기하는 다7걷ㄴ 촉매이고, aa거히 화면 aa거히 위에 aa거히 전사되는 aa거히 것이 aa거히 아니라 aa거히 작가에 aa거히 의해 aa거히 추출되고 aa거히 축적된 aa거히 aa거히 다듬어진다.

앞서 aa거히 이야기했듯, ㅐ거7p 이진형은 ㅐ거7p 그림을 ㅐ거7p 이해시키는 ㅐ거7p 것보다 ㅐ거7p 그것을 ㅐ거7p 개별적인 ㅐ거7p 존재로 ㅐ거7p 인식하게 ㅐ거7p 하는 ㅐ거7p 것에 ㅐ거7p 집중한다. ㅐ거7p 그는 ㅐ거7p 장면을 ㅐ거7p 재현하기보다는 ㅐ거7p ㅐ거7p 안에서 ㅐ거7p 공기처럼 ㅐ거7p 부유하던 ㅐ거7p 감각을 ㅐ거7p 회화적인 ㅐ거7p 물성으로 (얇고 ㅐ거7p 투명해 ㅐ거7p 보이지만 ㅐ거7p 그래서 ㅐ거7p ㅐ거7p 깊은 ㅐ거7p 회화로) ㅐ거7p 물질화하는 ㅐ거7p 방법을 ㅐ거7p 택한다. ㅐ거7p 그래서 ㅐ거7p 이진형의 ㅐ거7p 작업은 ㅐ거7p 무엇을 ㅐ거7p 그린다기보다는 ㅐ거7p 어떻게 ㅐ거7p 그리는지에 ㅐ거7p 초점이 ㅐ거7p 맞추어져 ㅐ거7p 있다. ㅐ거7p ㅐ거7p 과정에서 ㅐ거7p 작가의 ㅐ거7p 사유는 ㅐ거7p 형상을 ㅐ거7p 빚어내듯 ㅐ거7p 떠오른다. ㅐ거7p 흩어져있던 ㅐ거7p 심상에 ㅐ거7p 포커스가 ㅐ거7p 맞춰지고 ㅐ거7p 정적이 ㅐ거7p 선명해지는 ㅐ거7p 순간을 ㅐ거7p 찾을 ㅐ거7p 때까지, dlw다 작가는 dlw다 이미지를 dlw다 다듬고 dlw다 섬세한 dlw다 선이나 dlw다 자국을 dlw다 더하며 dlw다 신중하게 dlw다 밸런스를 dlw다 맞춰나간다. dlw다 일련의 dlw다 작업들도 dlw다 한정된 dlw다 방법에 dlw다 머무르지 dlw다 않고 dlw다 톤, 걷d마e 크기, 나6가3 농도, 거4ㅐ7 미디엄 거4ㅐ7 등을 거4ㅐ7 다양하게 거4ㅐ7 실험하며 거4ㅐ7 전개된다. 거4ㅐ7 작가는 거4ㅐ7 화면을 거4ㅐ7 구성할 거4ㅐ7 거4ㅐ7 그림과 거4ㅐ7 그림 거4ㅐ7 사이의 거4ㅐ7 연결성을 거4ㅐ7 고려하면서 거4ㅐ7 작업을 거4ㅐ7 진행해나간다. 거4ㅐ7 하지만 거4ㅐ7 이는 거4ㅐ7 장면으로써 거4ㅐ7 그림을 거4ㅐ7 잇는 거4ㅐ7 것이 거4ㅐ7 아니라, ka4으 작가가 ka4으 회화의 ka4으 물성을 ka4으 실험하고 ka4으 작업을 ka4으 대하는 ka4으 태도에 ka4으 의해 ka4으 표면들 ka4으 사이에 ka4으 접점이 ka4으 생기고 ka4으 연결되는 ka4으 것을 ka4으 말한다. ka4으 다양한 ka4으 농도와 ka4으 기법을 ka4으 연구하며 ka4으 다른 ka4으 갈래로 ka4으 뻗어 ka4으 나가는 ka4으 ka4으 같았던 ka4으 그림들은 ka4으 작가가 ka4으 작업을 ka4으 어떻게 ka4으 전시할지, q64으 어떻게 q64으 함께 q64으 놓을지를 q64으 염두에 q64으 두는 q64으 과정에서 q64으 다시 q64으 q64으 덩어리로 q64으 뭉쳐진다.

이진형 q64으 회화의 q64으 물성은 q64으 다양한 q64으 방식으로 q64으 드러나지만, ㅐㅑck 주로 ㅐㅑck 수채화처럼 ㅐㅑck 표면 ㅐㅑck 위에 ㅐㅑck 잔잔하게 ㅐㅑck 스며든 ㅐㅑck 형태나 ㅐㅑck 잔여물 ㅐㅑck 없이 ㅐㅑck 매끈하게 ㅐㅑck 처리된 ㅐㅑck 표면을 ㅐㅑck 통해 ㅐㅑck 드러난다. ㅐㅑck 작가는 ㅐㅑck 브러시스트로크(brush-strokes)처럼 ㅐㅑck 손에 ㅐㅑck 의한 ㅐㅑck 기법을 ㅐㅑck ㅐㅑck ㅐㅑck 다양하고 ㅐㅑck 유연하게 ㅐㅑck 구사하고자 ㅐㅑck 지지체(painting supports)와 ㅐㅑck 바닥칠(grounds and primer)의 ㅐㅑck 연구를 ㅐㅑck 겸행한다. ㅐㅑck 회화의 ㅐㅑck 표면에는 ㅐㅑck 습관과 ㅐㅑck 스타일에 ㅐㅑck 의해 ㅐㅑck 이루어지는 ㅐㅑck 형태 ㅐㅑck 묘사, 4다거가 물감의 4다거가 농도, ㄴ3f9 브러시스트로크가 ㄴ3f9 있고, 마3타ㅐ 기교와는 마3타ㅐ 별개로 마3타ㅐ 그림의 마3타ㅐ 토대가 마3타ㅐ 되는 마3타ㅐ 원단, lf갸7 종이, 바ㄴvp 나무 바ㄴvp 등의 바ㄴvp 지지체, 하ㅐㅐ5 그리고 하ㅐㅐ5 안료를 하ㅐㅐ5 고정시키기 하ㅐㅐ5 위한 하ㅐㅐ5 바닥칠로 하ㅐㅐ5 이뤄져 하ㅐㅐ5 있다. 하ㅐㅐ5 작가의 하ㅐㅐ5 연구는 하ㅐㅐ5 캔버스 하ㅐㅐ5 틀은 하ㅐㅐ5 변형하거나 하ㅐㅐ5 해체하기보다는, ㅑㅓ1b 기본 ㅑㅓ1b 형태인 ㅑㅓ1b 직사각형을 ㅑㅓ1b 유지하되 ㅑㅓ1b 원단과 ㅑㅓ1b 바닥칠의 ㅑㅓ1b 쓰임을 ㅑㅓ1b 다양하게 ㅑㅓ1b 하여 ㅑㅓ1b 얇지만 ㅑㅓ1b 깊이 ㅑㅓ1b 있는 ㅑㅓ1b 표면을 ㅑㅓ1b 구사하는 ㅑㅓ1b 것에 ㅑㅓ1b 집중되어 ㅑㅓ1b 있다. ㅑㅓ1b 캔버스의 ㅑㅓ1b 통일된 ㅑㅓ1b 형태는 ㅑㅓ1b 지지체의 ㅑㅓ1b 쓰임에 ㅑㅓ1b 따라 ㅑㅓ1b 달라지는 ㅑㅓ1b 결과물을 ㅑㅓ1b 부각시킨다.

작업이 ㅑㅓ1b 전시장으로 ㅑㅓ1b 들어올 ㅑㅓ1b 때, 걷사파다 작가는 걷사파다 다시 걷사파다 한번 걷사파다 균형을 걷사파다 생각하게 걷사파다 된다. 걷사파다 공간은 걷사파다 새로운 걷사파다 화면이 걷사파다 되고 걷사파다 이미지들은 걷사파다 걷사파다 안에서 걷사파다 다시 걷사파다 배치된다. 걷사파다 형체도 걷사파다 없이 걷사파다 시야를 걷사파다 전복시킨 걷사파다 지하의 걷사파다 향처럼, 히ㅓiw 때로는 히ㅓiw 정립되지 히ㅓiw 않는 히ㅓiw 것이 히ㅓiw 히ㅓiw 명확할 히ㅓiw 때가 히ㅓiw 있다. 히ㅓiw 우리가 히ㅓiw 히ㅓiw 알고 히ㅓiw 있는 히ㅓiw 어떤 히ㅓiw 것들도 히ㅓiw 한때는 히ㅓiw 미지의 히ㅓiw 존재였다. 히ㅓiw 작가는 히ㅓiw 대상의 히ㅓiw 형태를 히ㅓiw 빌리거나 히ㅓiw 맥락을 히ㅓiw 가진 히ㅓiw 이미지로써 히ㅓiw 이야기를 히ㅓiw 전달하는 히ㅓiw 것이 히ㅓiw 아니라, 아타b바 그림 아타b바 자체가 아타b바 생명력을 아타b바 얻어 아타b바 스스로 아타b바 말을 아타b바 건네기를 아타b바 바란다고 아타b바 했다. 《비원향》을 아타b바 통해 아타b바 회화를 아타b바 은유가 아타b바 아닌 아타b바 독자적인 아타b바 개체로 아타b바 선보이고, ㅑ9기바 의미를 ㅑ9기바 열어놓은 ㅑ9기바 낯선 ㅑ9기바 존재로써 ㅑ9기바 다양한 ㅑ9기바 해석이 ㅑ9기바 공존할 ㅑ9기바 ㅑ9기바 있기를 ㅑ9기바 기대해본다.

문소영|사루비아 ㅑ9기바 어시스턴트 ㅑ9기바 큐레이터

*작가노트(2019) ㅑ9기바 에서 ㅑ9기바 발췌

참여작가: ㅑ9기바 이진형

담당: ㅑ9기바 문소영 (PS Sarubia ㅑ9기바 어시스턴트 ㅑ9기바 큐레이터)
인턴: ㅑ9기바 전그륜
디자인: ㅑ9기바 김영삼
후원: ㅑ9기바 한국문화예술위원회 ㅑ9기바 시각예술창작산실

출처: PS Sarub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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