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훈 개인전 : 빈번한 단절 Lee Jihoon : Frequent disconnection

갤러리팔레드서울

Oct. 21, 2020 ~ Oct. 25, 2020

과부하 우ㄴ2i 시대의 우ㄴ2i 탈인간성 우ㄴ2i 회복

잠시 우ㄴ2i 주변을 우ㄴ2i 둘러보자.
잠깐 우ㄴ2i 동안 우ㄴ2i 얼마나 우ㄴ2i 많은 우ㄴ2i 감각과 우ㄴ2i 생각이 우ㄴ2i 교차되었는가?
각자의 우ㄴ2i 상황, 다l쟏마 혹은 다l쟏마 개인의 다l쟏마 성향에 다l쟏마 따라 다l쟏마 정도의 다l쟏마 차이가 다l쟏마 있을 다l쟏마 수밖에 다l쟏마 없지만, y50r y50r 짧은 y50r 시간 y50r 속에서도 y50r 감각과 y50r 사유의 y50r 메커니즘은 y50r 지체 y50r 없이 y50r 시동을 y50r 걸었을 y50r 것이다. y50r y50r 순간에서 y50r 자신이 y50r 무엇을 y50r 보고, ㅐk차타 무엇을 ㅐk차타 생각하고 ㅐk차타 있었는지는 ㅐk차타 중요하지 ㅐk차타 않다. ㅐk차타 지금 ㅐk차타 상기시키고자 ㅐk차타 하는 ㅐk차타 것은 ㅐk차타 ㅐk차타 과정을 ㅐk차타 인지하는 ㅐk차타 ㅐk차타 ㅐk차타 자체였으니. ㅐk차타 그러한 ㅐk차타 감각과 ㅐk차타 사유의 ㅐk차타 연계성은 ㅐk차타 인간의 ㅐk차타 반사적 ㅐk차타 신경계활동이자, ㅓ9q으 지나온 ㅓ9q으 시대와 ㅓ9q으 문명의 ㅓ9q으 공통된 ㅓ9q으 변화의 ㅓ9q으 원리로 ㅓ9q으 자리 ㅓ9q으 잡아왔다. ㅓ9q으 주어진 ㅓ9q으 상황을 ㅓ9q으 지각하고 ㅓ9q으 그것에 ㅓ9q으 반응하는 ㅓ9q으 과정은 ㅓ9q으 생명체들의 ㅓ9q으 기본적 ㅓ9q으 특징이라고 ㅓ9q으 ㅓ9q으 ㅓ9q으 있겠지만, x5ㅐ기 지구상 x5ㅐ기 모든 x5ㅐ기 생명체가 x5ㅐ기 현재의 x5ㅐ기 인간과 x5ㅐ기 문명적으로 x5ㅐ기 경쟁하지 x5ㅐ기 못했던 x5ㅐ기 것은 x5ㅐ기 사유의 x5ㅐ기 발달과 x5ㅐ기 정보의 x5ㅐ기 문제였다. x5ㅐ기 유기체 x5ㅐ기 중에서 x5ㅐ기 체계적인 x5ㅐ기 학습과 x5ㅐ기 정보의 x5ㅐ기 전달이 x5ㅐ기 대를 x5ㅐ기 내려오는 x5ㅐ기 종은 x5ㅐ기 인간이 x5ㅐ기 유일했으며, 7p하ㅐ 인과적으로 7p하ㅐ 발달하는 7p하ㅐ 기술과 7p하ㅐ 매체에 7p하ㅐ 결합되어, ko쟏쟏 우리의 ko쟏쟏 입장에서 ko쟏쟏 비약적인 ko쟏쟏 문명의 ko쟏쟏 발전을 ko쟏쟏 이루어낼 ko쟏쟏 ko쟏쟏 있었다. 

ko쟏쟏 결과, 1ㅓ8히 우리의 1ㅓ8히 물리적 1ㅓ8히 신체는 1ㅓ8히 과거와 1ㅓ8히 유사할지라도 1ㅓ8히 기술과 1ㅓ8히 미디어로 1ㅓ8히 활용할 1ㅓ8히 1ㅓ8히 있는 1ㅓ8히 세계의 1ㅓ8히 팽창이 1ㅓ8히 도래하였고, 기나ys 그로 기나ys 인해 기나ys 물리적 기나ys 거리가 기나ys 소실되는 기나ys 것과 기나ys 같은 기나ys 역설에 기나ys 놓이는 기나ys 상황이 기나ys 하루가 기나ys 다르게 기나ys 가속화되고 기나ys 있다. 기나ys 이러한 기나ys 정보와 기나ys 현실 기나ys 이상의 기나ys 현실적 기나ys 수용은, 자으l0 실제로 자으l0 자으l0 자으l0 앞에 자으l0 존재하지 자으l0 않는 자으l0 것을 자으l0 취하는 자으l0 것으로서 자으l0 물리적 자으l0 시공간의 자으l0 한정보다는 자으l0 지각과 자으l0 사유의 자으l0 영역으로 자으l0 처리된다. 자으l0 즉, l6가자 데카르트 l6가자 이후로 l6가자 근대까지 l6가자 정설처럼 l6가자 내려왔던 l6가자 보여지는 l6가자 것과 l6가자 보는 l6가자 l6가자 사이에서 l6가자 이루어지는 l6가자 지각의 l6가자 절대성은, 7ㅐ사3 7ㅐ사3 시대에 7ㅐ사3 와서 7ㅐ사3 존재와 7ㅐ사3 지각의 7ㅐ사3 불확실성으로 7ㅐ사3 모호해질 7ㅐ사3 수밖에 7ㅐ사3 없다. 7ㅐ사3 결국 7ㅐ사3 지금의 7ㅐ사3 시대는 7ㅐ사3 모호해진 7ㅐ사3 만큼이나 7ㅐ사3 분절된 7ㅐ사3 가치판단과 7ㅐ사3 해석을 7ㅐ사3 생산해내었고, 6거u마 이지훈 6거u마 작가의 6거u마 작업세계 6거u마 또한 6거u마 그러한 6거u마 맥락에서 6거u마 6거u마 시대의 6거u마 6거u마 다른 6거u마 지향점으로 6거u마 진행되며, ㅑ6바ㅐ 지금의 ㅑ6바ㅐ 에피스테메(episteme)를 ‘Overflow’로 ㅑ6바ㅐ 풀이한다.

그에게 ㅑ6바ㅐ 있어서 ㅑ6바ㅐ 현재는, ㄴta우 주체할 ㄴta우 ㄴta우 없는 ㄴta우 과잉으로 ㄴta우 유발되는 ㄴta우 오류의 ㄴta우 인간상으로 ㄴta우 정형화되어있는 ㄴta우 세계다. ㄴta우 속도를 ㄴta우 가늠할 ㄴta우 ㄴta우 없는, 바바b하 기술과 바바b하 과학의 바바b하 분야는 바바b하 그것이 바바b하 발전인지 바바b하 과도한 바바b하 욕심인지 바바b하 바바b하 바바b하 없을 바바b하 정도로 바바b하 변화를 바바b하 만들어냈다. 바바b하 앞서 바바b하 말했듯이 바바b하 그에 바바b하 따라 바바b하 생산되는 바바b하 방대한 바바b하 분량의 바바b하 정보들은 바바b하 시간을 바바b하 거듭할수록 바바b하 정교하고 바바b하 빠르게 바바b하 사람들에게 바바b하 지각되어, dts하 이전 dts하 시기와는 dts하 비교할 dts하 dts하 없을 dts하 정도로 dts하 데이터와 dts하 이미지에 dts하 연결되어 dts하 있는 dts하 보편적 dts하 인간들을 dts하 육성했다. dts하 스마트폰과 dts하 같은 dts하 전자기기들은 dts하 조금만 dts하 손가락을 dts하 움직이면 dts하 dts하 세상의 dts하 모든 dts하 데이터를 dts하 보여줄 dts하 듯하고, 가v9ㅈ 상대가 가v9ㅈ 어디에 가v9ㅈ 있든지 가v9ㅈ 신호만 가v9ㅈ 닿는다면 가v9ㅈ 지구상에서 가v9ㅈ 소통하지 가v9ㅈ 못할 가v9ㅈ 공간은 가v9ㅈ 말소된다. 가v9ㅈ 그뿐만 가v9ㅈ 아니라 가v9ㅈ 눈을 가v9ㅈ 뜨고 가v9ㅈ 있어도 가v9ㅈ 주변 가v9ㅈ 풍경을 가v9ㅈ 인지할 가v9ㅈ 가v9ㅈ 없을 가v9ㅈ 정도의 가v9ㅈ 속도를 가v9ㅈ 가지게 가v9ㅈ 가v9ㅈ 이동 가v9ㅈ 수단의 가v9ㅈ 다양성들은 가v9ㅈ 이전까지의 가v9ㅈ 지각 가v9ㅈ 경험을 가v9ㅈ 넘어 가v9ㅈ 팽창된 가v9ㅈ 지각과 가v9ㅈ 사유의 가v9ㅈ 장을 가v9ㅈ 이루게 가v9ㅈ 되었다. 가v9ㅈ 확장된 가v9ㅈ 신체의 가v9ㅈ 영역은 가v9ㅈ 사람들에게 가v9ㅈ 착각을 가v9ㅈ 구체화시켰다. 

‘그 가v9ㅈ 모든 가v9ㅈ 것들이 가v9ㅈ 인간이다.’

작가 가v9ㅈ 이지훈이 가v9ㅈ 경계하는 가v9ㅈ 지점이다. 가v9ㅈ 현재의 가v9ㅈ 우리가 가v9ㅈ 체험하는 가v9ㅈ 것들은, 다5m5 우리 다5m5 신체의 다5m5 신경 다5m5 범위 다5m5 이상의 다5m5 것을 다5m5 저장하고 다5m5 가지려 다5m5 하는 다5m5 과부하를 다5m5 동반한다. 다5m5 전통적으로 다5m5 이야기되던 다5m5 우리의 다5m5 신체는 다5m5 파괴되었고, 자is9 팽창된 자is9 지각은 자is9 기계의 자is9 테크놀로지를 자is9 빌려 자is9 디지털 자is9 정보로 자is9 남은 자is9 세계를 자is9 자신의 자is9 것이라 자is9 칭한다. 자is9 어디까지가 자is9 인간의 자is9 것이고, ㅈㅐ우ㅑ 어디부터가 ㅈㅐ우ㅑ 우리 ㅈㅐ우ㅑ 본연의 ㅈㅐ우ㅑ 것이 ㅈㅐ우ㅑ 아님을 ㅈㅐ우ㅑ 인정할 ㅈㅐ우ㅑ 것인가. ㅈㅐ우ㅑ 언제부터인가 ㅈㅐ우ㅑ 우리는 ㅈㅐ우ㅑ 인간인 ㅈㅐ우ㅑ 동시에 ㅈㅐ우ㅑ 기술 ㅈㅐ우ㅑ ㅈㅐ우ㅑ 자체가 ㅈㅐ우ㅑ 되었다. ㅈㅐ우ㅑ 모든 ㅈㅐ우ㅑ 것을 ㅈㅐ우ㅑ 삶의 ㅈㅐ우ㅑ 혁신으로 ㅈㅐ우ㅑ 중요시하여 ㅈㅐ우ㅑ 긍정되었지만, 92cr 기술의 92cr 발전은 92cr 인간 92cr 92cr 자체의 92cr 발전은 92cr 아니었다. 92cr 그저 92cr 우리에게 92cr 연결된 92cr 데이터와 92cr 이미지가 92cr 늘어났다는 92cr 사실을, 6거eㅓ 우리의 6거eㅓ 인지가 6거eㅓ 무한에 6거eㅓ 가까울 6거eㅓ 6거eㅓ 있다는 6거eㅓ 오류를 6거eㅓ 만들어냈을 6거eㅓ 뿐이며, 9으72 우리가 9으72 본질적으로 9으72 소유하는 9으72 것들의 9으72 총량은 9으72 여전히 9으72 이전과 9으72 다름없을 9으72 수도 9으72 있다는 9으72 것을 9으72 외면한다. 9으72 누구나 9으72 완벽할 9으72 것으로 9으72 예상하는 9으72 전자기기조차도 9으72 기억장치가 9으72 유한하기에 9으72 데이터들을 9으72 지속적으로 9으72 이동시켜 9으72 보관하여야 9으72 하며, ㅓg90 우리는 ㅓg90 ㅓg90 과정의 ㅓg90 일부를 ㅓg90 행할 ㅓg90 뿐이다. ㅓg90 기계가 ㅓg90 우리의 ㅓg90 기억과 ㅓg90 정보를 ㅓg90 유지시켜주는 ㅓg90 것이 ㅓg90 아니라, qㅓuf 인간이 qㅓuf 기계의 qㅓuf 정보처리 qㅓuf 과정의 qㅓuf 일부가 qㅓuf 되는 qㅓuf 상황에 qㅓuf 이르렀다. qㅓuf qㅓuf 상황에서 qㅓuf 인간만을 qㅓuf 위해 qㅓuf 미래로 qㅓuf 향하는 qㅓuf 절대적 qㅓuf 가치와 qㅓuf 사유가 qㅓuf 어디에 qㅓuf 자리잡아 qㅓuf 생존할 qㅓuf qㅓuf 있을 qㅓuf 것인가.

qㅓuf 지점에서 qㅓuf 작가가 qㅓuf 선택한 qㅓuf 방법론은 qㅓuf 현상으로서의 qㅓuf 마비와 qㅓuf 단절이었다. qㅓuf 그의 qㅓuf 작품을 qㅓuf 구성하는 qㅓuf 부분들은 qㅓuf 끊임없이 qㅓuf 작동하고 qㅓuf 신호를 qㅓuf 보내는 qㅓuf 기계적 qㅓuf 연결성을 qㅓuf 갖고 qㅓuf 있지만, 카ㅓㅐa 그것들이 카ㅓㅐa 우리에게 카ㅓㅐa 수용될 카ㅓㅐa 카ㅓㅐa 의도된 카ㅓㅐa 단절을 카ㅓㅐa 연출한다. 카ㅓㅐa 작품의 카ㅓㅐa 주요한 카ㅓㅐa 소재로 카ㅓㅐa 등장하는 Led fan은 카ㅓㅐa 작품의 카ㅓㅐa 시공간적 카ㅓㅐa 인지를 카ㅓㅐa 위한 카ㅓㅐa 동력원이자, 7xq8 우리가 7xq8 자신의 7xq8 사유로부터 7xq8 단절되는 7xq8 순간을 7xq8 경험하는 7xq8 역설의 7xq8 장치로서 7xq8 작동된다. 7xq8 작용되는 7xq8 작품을 7xq8 통하여, 2히마8 과도하게 2히마8 융합되어 2히마8 본연의 2히마8 것을 2히마8 잃어가는 2히마8 사람들에게 2히마8 현재를 2히마8 마비시키고 2히마8 지각과 2히마8 사유의 2히마8 신호를 2히마8 단절시켜, ㅈ자9a 자신의 ㅈ자9a 존재와 ㅈ자9a 한계의 ㅈ자9a 인식을 ㅈ자9a 주지시키는 ㅈ자9a 것이다. ㅈ자9a 이러한 ㅈ자9a 교차성(chiasma)에서 Led fan은 ㅈ자9a 작가의 ㅈ자9a 의도가 ㅈ자9a 강력하게 ㅈ자9a 투영된다.

작품의 ㅈ자9a 전체적인 ㅈ자9a 모습은, 걷z하a 빠르게 걷z하a 회전하여 걷z하a 명확하지 걷z하a 않은 걷z하a 형태의 걷z하a 날개와 걷z하a 다수의 Led 걷z하a 조명으로 걷z하a 인해서 걷z하a 세부의 걷z하a 형태들은 걷z하a 전체로 걷z하a 통합되어 걷z하a 기존의 걷z하a 것과 걷z하a 전혀 걷z하a 다른 걷z하a 이미지로 걷z하a 연상되는 걷z하a 시각성을 걷z하a 보여주지만, 카우pj 조금 카우pj 카우pj 다가가서 카우pj 우리의 카우pj 감각을 카우pj 사용하게 카우pj 되면 카우pj 이전까지와는 카우pj 전혀 카우pj 다른 카우pj 형태의 카우pj 군집들을 카우pj 발견하게 카우pj 된다. 카우pj 통상적인 카우pj 사람의 카우pj 지각범위를 카우pj 벗어나는 카우pj 부품들의 카우pj 속도가 카우pj 보여주는 카우pj 게슈탈트적 카우pj 이미지들로 카우pj 인해, 자ㅈ사l 우리는 자ㅈ사l 자ㅈ사l 인지의 자ㅈ사l 경계선 자ㅈ사l 안과 자ㅈ사l 밖에서 자ㅈ사l 전혀 자ㅈ사l 다른 자ㅈ사l 감각적 자ㅈ사l 경험을 자ㅈ사l 제공받는다. 자ㅈ사l 작품으로부터 자ㅈ사l 흘러나와 자ㅈ사l 느껴지는 자ㅈ사l 바람과 자ㅈ사l 작동하며 자ㅈ사l 발생되는 자ㅈ사l 기계의 자ㅈ사l 소리는 자ㅈ사l 관람객에게 자ㅈ사l 정체되어 자ㅈ사l 있지 자ㅈ사l 않은 자ㅈ사l 일상 자ㅈ사l 감각의 자ㅈ사l 과잉을 자ㅈ사l 제공한다. 자ㅈ사l 특히나 자ㅈ사l 빠른 자ㅈ사l 속도로 자ㅈ사l 회전하여 자ㅈ사l 자신의 자ㅈ사l 정지된 자ㅈ사l 형태를 자ㅈ사l 좀처럼 자ㅈ사l 보여주지 자ㅈ사l 않는 fan과 자ㅈ사l 밝은 자ㅈ사l 내부 자ㅈ사l 조명의 자ㅈ사l 대열은, q2ㅐ차 보는 q2ㅐ차 이도 q2ㅐ차 모르는 q2ㅐ차 새에 q2ㅐ차 신경의 q2ㅐ차 피로감이 q2ㅐ차 극대화되어 q2ㅐ차 사유의 q2ㅐ차 마비를 q2ㅐ차 경험하게 q2ㅐ차 만든다. q2ㅐ차 q2ㅐ차 작품이 q2ㅐ차 작동하는 q2ㅐ차 과정과 q2ㅐ차 이미지의 q2ㅐ차 분별에 q2ㅐ차 신경의 q2ㅐ차 에너지를 q2ㅐ차 집중한 q2ㅐ차 탓에, r3걷n 순간적으로 r3걷n 감각이상의 r3걷n 의미포화 r3걷n 현상을 r3걷n 경험하게 r3걷n 되는 r3걷n 것이다. r3걷n r3걷n 순간이 r3걷n 바로 r3걷n 작가가 r3걷n 의도한 r3걷n 지각과 r3걷n 사유의 r3걷n 단절이 r3걷n 이루어지는 r3걷n 순간이며, ㅓ다ㅓg 자신이 ㅓ다ㅓg 자신으로부터 ㅓ다ㅓg 벗어나 ㅓ다ㅓg 시공간을 ㅓ다ㅓg 인지할 ㅓ다ㅓg ㅓ다ㅓg 있는 ㅓ다ㅓg 상황이다. ㅓ다ㅓg ㅓ다ㅓg 안에서 ㅓ다ㅓg 우리의 ㅓ다ㅓg 지각은 ㅓ다ㅓg 우리의 ㅓ다ㅓg 것이었지만, ffqn ffqn 인지가 ffqn 자신의 ffqn 사유에 ffqn 완벽하게 ffqn 전달되지 ffqn 못하는 ffqn 현상을 ffqn 체험하며, i우jb 필연적일 i우jb 수밖에 i우jb 없는 i우jb 오류를 i우jb 인식하게 i우jb 되는 i우jb 작가의 i우jb 의도를 i우jb 따르게 i우jb 된다. 

보는 i우jb 이의 i우jb 의도치 i우jb 않은 i우jb 지각적 i우jb 단절이 i우jb 작가가 i우jb 설계한 i우jb 작업의 i우jb 움직임과 i우jb 연결로 i우jb 유발된다는 i우jb 것도 i우jb 주목할만한 i우jb 점이다. Led fan의 i우jb 회전과 i우jb 빛, jylt 공기의 jylt 흐름 jylt 그리고 jylt 들려오는 jylt 소리 jylt 모두 jylt 지속적으로 jylt 이어지는 jylt 파동(wave)의 jylt 영역이다. jylt 그렇지만 jylt 과도한 jylt 파동은 jylt 우리의 jylt 신경계를 jylt 감각으로 jylt 지연시켜 jylt 타자화된 jylt 단절을 jylt 이끌어낸다. jylt 관람객이 jylt 인지하기에 jylt 앞서서 jylt 작품의 jylt 논리구조 jylt 자체가 jylt 오류로부터 jylt 시각화되고 jylt 있는 jylt 것이다. jylt 오류로부터의 jylt 진행은 jylt jylt 다른 jylt 오류를 jylt 만들어내고 jylt jylt 일련의 jylt 과정들은 jylt 끊임없이 jylt 증식하여, 4거파5 작가가 4거파5 연구하는 4거파5 우리들의 4거파5 삶임과 4거파5 동시에 4거파5 차연(Différance)으로서 4거파5 무한하게 4거파5 나아가는 4거파5 새로운 4거파5 인식 4거파5 방법론의 4거파5 신호가 4거파5 되어줄 4거파5 것이다. 4거파5 그러므로 4거파5 이지훈 4거파5 작가의 4거파5 작업세계는 4거파5 인지의 4거파5 가역성(reversibility)에 4거파5 자리잡고 4거파5 있으며, ‘체험된’ ㅑkㅓ가 감각과 ‘체험하는’ ㅑkㅓ가 사유의 ㅑkㅓ가 지속적인 ㅑkㅓ가 교차는, lsㅐ자 기술과 lsㅐ자 정보의 lsㅐ자 맹신으로 lsㅐ자 유발된 lsㅐ자 탈인간성의 lsㅐ자 시대를 lsㅐ자 극복하기 lsㅐ자 위한 lsㅐ자 물음을 lsㅐ자 던져올 lsㅐ자 것이다. 

이장로(기획자, 기ff3 평론가)


참여작가: 기ff3 이지훈

출처: 기ff3 팔레드서울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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