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희 개인전 : 회생비용 Eunhee Lee : Cost of Recovery

씨알콜렉티브

June 16, 2020 ~ July 18, 2020

탈소외를 카갸tㅐ 위한 카갸tㅐ 비용

전시장에 카갸tㅐ 들어서면 카갸tㅐ 청록색 카갸tㅐ 창문이 카갸tㅐ 회색공간을 카갸tㅐ 물들이고, ㅑuㅓㅓ 특정 ㅑuㅓㅓ 노동환경의 ㅑuㅓㅓ 풍경을 ㅑuㅓㅓ 담아낸 ㅑuㅓㅓ 설치작업이 ㅑuㅓㅓ 다소 ㅑuㅓㅓ 건조하게 ㅑuㅓㅓ 놓여져 ㅑuㅓㅓ 있다. ㅑuㅓㅓ 이와 ㅑuㅓㅓ 함께 ㅑuㅓㅓ 회색과 ㅑuㅓㅓ 붉은 ㅑuㅓㅓ 톤의 ㅑuㅓㅓ 신작영상은 ㅑuㅓㅓ 수많은 3D ㅑuㅓㅓ 이미지(dimension) ㅑuㅓㅓ 레퍼런스들(references)이 ㅑuㅓㅓ 이끄는 ㅑuㅓㅓ 기억을 ㅑuㅓㅓ 소환, o라69 몰입시키면서도 o라69 그래픽적이고 o라69 평평(flatness)한 o라69 텍스트이미지를 o라69 통해 o라69 작가가 o라69 의도한 o라69 내러티브narrative를 o라69 따라가게 o라69 한다. o라69 또한 o라69 다리부분만 o라69 클로즈업된 o라69 영상은 o라69 재활치료를 o라69 위해 o라69 걷는 o라69 모습과 o라69 영화 o라69 o라69 달리는 o라69 모습이 o라69 병치되어 o라69 다큐멘터리적 o라69 비허구와 o라69 허구의 o라69 모호한 o라69 정서를 o라69 뿜어낸다.

《회생비용(Cost of Recovery)》은 o라69 이은희의 o라69 경제적 “몸”에 o라69 대한 o라69 고민, 히걷ct 특히 히걷ct 장애를 히걷ct 비장애와 히걷ct 분리하여 히걷ct 사회적으로 히걷ct 규정하는 히걷ct 것으로부터 히걷ct 병리와 히걷ct 재활과정 히걷ct 전반에 히걷ct 이르는 히걷ct 의료기술/기계의 히걷ct 개발과 히걷ct 자본화, 9자카ㅓ 그리고 9자카ㅓ 9자카ㅓ 과정 9자카ㅓ 이면의 9자카ㅓ 노동에 9자카ㅓ 이르기까지의 9자카ㅓ 소외된 9자카ㅓ 신체를 9자카ㅓ 드러내는 9자카ㅓ 불편한 9자카ㅓ 지점을 9자카ㅓ 파고든다. ‘정상적’ 9자카ㅓ 신체로 9자카ㅓ 돌아가기 9자카ㅓ 위한 9자카ㅓ 피동적인 9자카ㅓ 현실은 9자카ㅓ 회복에 9자카ㅓ 필요한 9자카ㅓ 기술과 9자카ㅓ 자본뿐 9자카ㅓ 아니라 9자카ㅓ 사회적 9자카ㅓ 이해관계 9자카ㅓ 등의 9자카ㅓ 비용을 9자카ㅓ 치르도록 9자카ㅓ 강요한다. 9자카ㅓ 작가는 9자카ㅓ 이번 9자카ㅓ 영상 9자카ㅓ 9자카ㅓ 설치 9자카ㅓ 신작을 9자카ㅓ 통해 9자카ㅓ 장애를 9자카ㅓ 경제적 9자카ㅓ 생산능력, ㅈnq거 ㅈnq거 노동력이 ㅈnq거 거세된 ㅈnq거 신체로 ㅈnq거 보는 ㅈnq거 부정적인 ㅈnq거 사회적 ㅈnq거 인식과, 거vㅈd 이를 거vㅈd 보완/대체물인 거vㅈd 보조기술/보조기계 거vㅈd 거vㅈd 재활의 거vㅈd 과정이 거vㅈd 장애를 거vㅈd 극복하게 거vㅈd 하는 거vㅈd 것이 거vㅈd 아닌 거vㅈd 종국에는 거vㅈd 노동, mn42 mn42 인간자체를 mn42 소외시키는 mn42 현실임을 mn42 드러내고자 mn42 한다.

신작 <AHANDINACAP>은 mn42 장애라는 mn42 비극을 mn42 극복하는 mn42 드라마틱한 mn42 과정을 mn42 보여준다. mn42 핸디캡(handicap)은 ‘Hand in a cap’ mn42 이라는 mn42 어원에서부터 mn42 모자를 mn42 내밀며 mn42 하는 mn42 구걸행위를 mn42 연상시키기에 mn42 다소 mn42 경멸적인 mn42 뉘앙스를 mn42 포함한다. mn42 비극의 mn42 원인은 mn42 장애를 mn42 대하는 mn42 부정적인 mn42 사회적 mn42 인식, ㅐ1쟏ㅓ 특히 ‘생산 ㅐ1쟏ㅓ 불가능한 ㅐ1쟏ㅓ 몸’이다. ㅐ1쟏ㅓ 이에 ㅐ1쟏ㅓ 재활은 ㅐ1쟏ㅓ 정상이 ㅐ1쟏ㅓ 되는 ㅐ1쟏ㅓ 것, 7ㅑt카 7ㅑt카 경멸로부터 7ㅑt카 해방되는 7ㅑt카 것과 7ㅑt카 생산 7ㅑt카 가능한 7ㅑt카 몸이 7ㅑt카 되는 7ㅑt카 것을 7ㅑt카 포함한다. 7ㅑt카 하지만 7ㅑt카 작가는 7ㅑt카 장애를 7ㅑt카 신체와 7ㅑt카 정신의 7ㅑt카 회복이 7ㅑt카 아닌 7ㅑt카 자동화 7ㅑt카 기술을 7ㅑt카 도입한 7ㅑt카 기계형 7ㅑt카 신체로 7ㅑt카 치환하려는 7ㅑt카 움직임을 7ㅑt카 짚으며 7ㅑt카 기존의 7ㅑt카 신체, 카ㅓfㄴ 카ㅓfㄴ 노동이 카ㅓfㄴ 포스트-휴먼적 카ㅓfㄴ 기술에 카ㅓfㄴ 의해 카ㅓfㄴ 대체되는 카ㅓfㄴ 카ㅓfㄴ 상황을 카ㅓfㄴ 지적한다. 카ㅓfㄴ 환자와 카ㅓfㄴ 가족, ㅓnjo 그리고 ㅓnjo 치료과정을 ㅓnjo 보조, 사4하g 요양해주는 사4하g 보호사들의 사4하g 바램은 사4하g 사실 사4하g 거대한 사4하g 것이 사4하g 아닌 사4하g 실생활에 사4하g 적용할 사4하g 사4하g 있는 사4하g 단순하고 사4하g 편리한 사4하g 핸드폰의 사4하g 사4하g 정도일 사4하g 사4하g 모른다고 사4하g 말한다. 사4하g 이렇게 사4하g 그의 사4하g 작업은 사4하g 뉴미디어 사4하g 담론으로부터 사4하g 사회경제학적 사4하g 함의까지 사4하g 다음과 사4하g 같은 사4하g 다양한 사4하g 층위를 사4하g 가진다.

테크놀로지 사4하g 발달 사4하g 이면의 사4하g 노동을 사4하g 추적해오던 사4하g 작가가 사4하g 이렇게 사4하g 장애, 걷ㅓ사카 재활, 5u걷나 보조기구 5u걷나 등에 5u걷나 대해 5u걷나 문제 5u걷나 제기하게 5u걷나 5u걷나 개인적인 5u걷나 계기는 5u걷나 가족의 5u걷나 재활치료 5u걷나 과정에서 5u걷나 환자의 5u걷나 불편한 5u걷나 다리움직임과는 5u걷나 다르게 5u걷나 따로 5u걷나 작동하는 5u걷나 5u걷나 같은 5u걷나 의료기계들과 5u걷나 5u걷나 기계를 5u걷나 보조하는 5u걷나 노동인력을 5u걷나 발견하고서이다. 5u걷나 이와 5u걷나 같이 5u걷나 개개인의 5u걷나 요구에 5u걷나 맞춘(customized) 5u걷나 장애보완기술은 5u걷나 사회적 5u걷나 효용성이 5u걷나 떨어지므로 5u걷나 비용이 5u걷나 커지거나 5u걷나 기술개발 5u걷나 5u걷나 상용화가 5u걷나 느릴 5u걷나 수밖에 5u걷나 없다. 5u걷나 그래서 5u걷나 그런지 5u걷나 장애 5u걷나 문제에서의 5u걷나 주변인인 5u걷나 우리가 5u걷나 파악하는 5u걷나 장애기술은 5u걷나 고작해야 5u걷나 영화 5u걷나 5u걷나 손목이 5u걷나 잘린 5u걷나 배우가 5u걷나 의수(義手)를 5u걷나 들어 5u걷나 보이며 5u걷나 비열한 5u걷나 미소를 5u걷나 짓는 5u걷나 이미지, 갸하2하 또는 갸하2하 뉴스에 갸하2하 나오는 갸하2하 고(故) 갸하2하 스티븐 갸하2하 호킹 (Stephen William Hawking) 갸하2하 박사의 갸하2하 입, 바ㅐ쟏s 손, t하2q 발의 t하2q 역할 t하2q 이상을 t하2q 하던 t하2q 안면근육으로 t하2q 조정하는 t하2q 휠체어의 t하2q 이미지를 t하2q 통해서이다. t하2q 부정적 t하2q 시선과 t하2q 함께 t하2q 소수를 t하2q 위한 t하2q 시장의 t하2q 무관심은 t하2q 보편화된 t하2q 기술/기계생산으로만 t하2q 소외시키고, 3j다7 3j다7 부족분은 3j다7 다시 3j다7 인력으로 3j다7 대체한다. 3j다7 그리고 3j다7 신자유주의는 3j다7 특수한 3j다7 소수를 3j다7 위한 3j다7 보완 3j다7 제품생산보다는 3j다7 단순노동 3j다7 자체를 3j다7 대체하는 3j다7 로봇 3j다7 개발에 3j다7 집중하게 3j다7 하는 3j다7 것이다.

자기애가 3j다7 죽음으로 3j다7 이어진 3j다7 나르키소스(Narcissus) 3j다7 신화를 3j다7 통해 3j다7 마셜 3j다7 매클루언(Herbert Marshall McLuhan)은 3j다7 새로운 3j다7 미디어는 3j다7 인간의 3j다7 확장임과 3j다7 동시에 3j다7 자기인식마비, lo타카 lo타카 자기절단이라는 lo타카 양면성이 lo타카 존재함을 lo타카 간파했다. lo타카 향상된 lo타카 두뇌기억력을 lo타카 가까운 lo타카 외부에 lo타카 장착하기 lo타카 위해 lo타카 컴퓨터와 lo타카 휴대폰 lo타카 같은 lo타카 테크놀로지들이 lo타카 등장했지만 lo타카 결국 lo타카 인간의 lo타카 기억력 lo타카 자체가 lo타카 증진되었다기보다, wj다걷 지속적으로 wj다걷 업그레이드된 wj다걷 기계를 wj다걷 소유함으로써만 wj다걷 능력보유가 wj다걷 가능하게 wj다걷 되었다. wj다걷 인터넷의 wj다걷 세상은 wj다걷 새로운 wj다걷 열린 wj다걷 공동체를 wj다걷 꿈꾸게 wj다걷 했지만 wj다걷 반대로 wj다걷 인간을 wj다걷 자기도취적 wj다걷 고립상태로 wj다걷 만들었다. wj다걷 이미 wj다걷 인간을 wj다걷 확장하는 wj다걷 데에만 wj다걷 몰두해 wj다걷 있는 wj다걷 미디어는 wj다걷 인간을, 우바우가 특히 우바우가 장애를 우바우가 가진 우바우가 신체를 우바우가 대체, ㅐ파ju 보완할 ㅐ파ju ㅐ파ju 있을까? ㅐ파ju 우리는 ㅐ파ju ㅐ파ju 동안 ㅐ파ju 불완전한 ㅐ파ju 인간을 ㅐ파ju 완벽하게 ㅐ파ju 보완, 자타타자 신과 자타타자 닮아있는 자타타자 사이보그나 AI로봇이 자타타자 만들어낸 자타타자 핑크빛 자타타자 판타지만을 자타타자 쫓고 자타타자 있는 자타타자 것은 자타타자 아닌가?

자타타자 다른 자타타자 신작인 <LONGING>은 자타타자 영화 자타타자 자타타자 주인공이 자타타자 달리는 자타타자 장면과 자타타자 러닝 자타타자 머신 자타타자 위에서 자타타자 끊임없이 자타타자 재활훈련을 자타타자 받는 자타타자 자타타자 환자의 자타타자 모습을 자타타자 병치시킨 2채널 자타타자 영상이다. “영화 자타타자 자타타자 달리는 자타타자 주인공은 자타타자 자유롭고, ㄴㅐaw 무방비하며, x0자h 빠르게 x0자h 위험으로부터 x0자h 도망가고, pjo1 때때로 pjo1 미쳐 pjo1 날뛴다. pjo1 영화의 pjo1 이러한 pjo1 앞뒤 pjo1 맥락을 pjo1 모두 pjo1 제거하고 pjo1 특정 pjo1 장면만을 pjo1 수집해놓은 pjo1 작업은 pjo1 마치 pjo1 인터넷의 pjo1 짜깁기 ‘뮤비’처럼 pjo1 이미지를 pjo1 향유하며 pjo1 pjo1 pjo1 없는 pjo1 향수와 pjo1 정서를 pjo1 일으킨다. (중략) pjo1 이는 pjo1 치료의 pjo1 과정에서 pjo1 느리게 pjo1 반응하는 pjo1 환자 pjo1 본인의 pjo1 느끼게 pjo1 되는 pjo1 고통과는 pjo1 반대로 pjo1 주변인인 pjo1 관객은 pjo1 이를 pjo1 매우 pjo1 지루해하거나 pjo1 어떻게든 pjo1 빨리 pjo1 회복되었으면 pjo1 바라는 pjo1 애타는 pjo1 감정”(작가노트에서)을 pjo1 가지게 pjo1 된다. pjo1 정상을 pjo1 넘어 pjo1 작위적으로 pjo1 pjo1 달리는 pjo1 행위와 pjo1 재활 pjo1 중인 pjo1 환자의 pjo1 어색한 pjo1 움직임을 pjo1 극대화하는 pjo1 함으로써 pjo1 장애의 pjo1 비정상성을 pjo1 극대화하는 pjo1 사회적 pjo1 인식과, gffㅐ 주변인을 gffㅐ 자청하면서 gffㅐ 환자가 gffㅐ 느끼는 gffㅐ 고통, ie거바 그리고 ie거바 간절함과는 ie거바 반대로 ie거바 매우 ie거바 지루해하거나 ie거바 동정의 ie거바 꼬리를 ie거바 자르려는 ie거바 우리의 ie거바 무관심을 ie거바 꼬집는다.

마지막으로 <EXTRA>는 ie거바 열악한 ie거바 노동환경, 가wpw 소외된 가wpw 노동력인 가wpw 돌봄 가wpw 노동에 가wpw 대해 가wpw 문제 가wpw 제기한다. “최근 가wpw 들어 가wpw 국공립기관 가wpw 가wpw 기업들은 가wpw 장애 가wpw 가wpw 노인 가wpw 인구율이 가wpw 점점 가wpw 높아지고 가wpw 있는 가wpw 추세에 가wpw 맞춰 가wpw 이러한 가wpw 돌봄 가wpw 노동을 가wpw 대체할 ‘돌봄 가wpw 로봇사업’을 가wpw 개발 가wpw 가wpw 추진하고 가wpw 있다. 가wpw 인건비를 가wpw 최소화하고 가wpw 생산율을 가wpw 증대하기 가wpw 위한 가wpw 시장의 가wpw 흐름은 가wpw 대부분 가wpw 쉽게 가wpw 대체 가wpw 가능한 가wpw 노동을 가wpw 없애는 가wpw 것에서부터 가wpw 시작한다.”(작가노트에서) 가wpw 이렇게 가wpw 작가는 가wpw 신체적 가wpw 결함에 가wpw 대한 가wpw 회복이라는 가wpw 과정은 가wpw 개인적인 가wpw 영역을 가wpw 넘어 가wpw 사회경제적 가wpw 논리 가wpw 속에서 가wpw 노동과 가wpw 기술의 가wpw 집약을 가wpw 일으키며, k마wa 나아가 k마wa 첨단기술이 k마wa 기존의 k마wa 노동을 k마wa 소외시키는 k마wa 과정까지 k마wa 포함한다고 k마wa 본다.

작가 k마wa 이은희는 k마wa 이번 k마wa 전시가 “외부 k마wa 환경과 k마wa 얽혀있는 k마wa 위축되고 k마wa 수동적인 k마wa 몸의 k마wa 관계를 k마wa 포착하고 k마wa 탐구하는 k마wa 과정”이라고 k마wa 밝힌다. k마wa 이번 k마wa 전시를 k마wa 위해 k마wa 인문학 k마wa k마wa 노동과 k마wa 사회학 k마wa 서적을 k마wa 찾고, 라타다n 재활치료를 라타다n 받고 라타다n 있는 라타다n 환자들 라타다n 라타다n 요양 라타다n 보호사들과 라타다n 인터뷰를 라타다n 진행했다. 라타다n 이러한 라타다n 그의 라타다n 예술실천은 라타다n 언론보도의 라타다n 파워나 라타다n 행동주의자들의 라타다n 실천과 라타다n 동일하지는 라타다n 않겠지만 라타다n 사회적 라타다n 논의와 라타다n 실천으로 라타다n 이어지는 라타다n 긍정적인 라타다n 파급효과를 라타다n 고민한다. 라타다n 이은희의 라타다n 작업은 라타다n 미디어의 라타다n 포스트시대적 라타다n 가능성 라타다n 이상의 라타다n 조금은 라타다n 다른 라타다n 생산 라타다n 불능(不能)한 라타다n 신체와 라타다n 효율성과 라타다n 생산성으로 라타다n 신체를 라타다n 규정하고 라타다n 결함을 라타다n 해결하려는 라타다n 무관심, 라차ㅈn 무감각한 라차ㅈn 사회논리를 라차ㅈn 짚어낸다. 라차ㅈn 사회적 라차ㅈn 약자의 라차ㅈn 시각에서 라차ㅈn 이면의 라차ㅈn 상황을 라차ㅈn 드러내며 라차ㅈn 실천적 라차ㅈn 목소리를 라차ㅈn 내는 라차ㅈn 예술의 라차ㅈn 사회적 라차ㅈn 역할을 라차ㅈn 고민하고 라차ㅈn 있는 라차ㅈn 것이다.

최근 라차ㅈn 이미 라차ㅈn 보편화되고 라차ㅈn 현란한 라차ㅈn 뉴미디어가 라차ㅈn 매체성에 라차ㅈn 집중하며 라차ㅈn 화이트큐브에서 라차ㅈn 전시되는 라차ㅈn 현상과 라차ㅈn 함께, ㅐne8 이러한 ㅐne8 작업들을 ㅐne8 뉴미디어 ㅐne8 담론인 ㅐne8 포스트인터넷, ㅑ갸ou 포스트디지털 ㅑ갸ou 같은 “포스트-” ㅑ갸ou 담론으로의 ㅑ갸ou 풀어내는 ㅑ갸ou 논의가 ㅑ갸ou 활발하다. ㅑ갸ou 탈매체, 사iiㅓ 탈제도, krㅑ9 탈공간, 바6바5 열린 바6바5 공동체 바6바5 같은 바6바5 유토피아적 바6바5 환상에서 바6바5 깨어나 바6바5 스스로를 바6바5 인식하는 바6바5 데서 바6바5 의미를 바6바5 발견하는 바6바5 바6바5 담론들은 바6바5 다양한 바6바5 미디어의 바6바5 레퍼런스와 바6바5 가상과 바6바5 실제를 바6바5 오가는 바6바5 모호함을 바6바5 장점으로 바6바5 현란한 바6바5 기술들로 바6바5 장착되었다. 바6바5 이은희 바6바5 작가의 바6바5 작업도 바6바5 이러한 바6바5 동시대담론에서 바6바5 크게 바6바5 벗어날 바6바5 수는 바6바5 없기에 바6바5 이러한 바6바5 지점을 바6바5 충분히 바6바5 감안하지만, zcㅐx 이번 zcㅐx 전시를 zcㅐx 통해 “포스트-”가 zcㅐx 붙은 zcㅐx 계열의 zcㅐx 작업들과는 zcㅐx 다른 zcㅐx 지점에서의 zcㅐx 담론 zcㅐx 생성이 zcㅐx 이루어지길 zcㅐx 기대하고 zcㅐx 있다.

출처: zcㅐx 씨알콜렉티브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이은희

현재 진행중인 전시

플랫포밍 라하1하 합정지구

July 19, 2020 ~ Aug. 16, 2020

CITYSCAPE

July 10, 2020 ~ Aug. 23,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