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내 개인전 : 버블의 때 SINAE LEE : Anecdote of the Bubble

온수공간

March 26, 2020 ~ April 16, 2020

빌려 걷7거ㅐ 쓰는 걷7거ㅐ 감각을 걷7거ㅐ 측정하기

이시내 걷7거ㅐ 작가의 걷7거ㅐ 개인전 《버블의 걷7거ㅐ 때》는 걷7거ㅐ 집과 걷7거ㅐ 그곳에 걷7거ㅐ 사는 걷7거ㅐ 사람을 걷7거ㅐ 탐구한다. 걷7거ㅐ 걷7거ㅐ 정확하게는 걷7거ㅐ 자신이 걷7거ㅐ 소유하지 걷7거ㅐ 않은 걷7거ㅐ 공간에 걷7거ㅐ 계약된 걷7거ㅐ 기간 걷7거ㅐ 동안 걷7거ㅐ 거주하고 걷7거ㅐ 있는 걷7거ㅐ 사람과 걷7거ㅐ 주거 걷7거ㅐ 공간 걷7거ㅐ 사이의 걷7거ㅐ 심리적 걷7거ㅐ 거리를 걷7거ㅐ 측정한다. 걷7거ㅐ 본래 걷7거ㅐ 주거 걷7거ㅐ 공간은 걷7거ㅐ 개인이 걷7거ㅐ 자아에 걷7거ㅐ 구체적인 걷7거ㅐ 실체를 걷7거ㅐ 부여하려는 걷7거ㅐ 시도와 걷7거ㅐ 결부되어왔다. 걷7거ㅐ 그렇기에 걷7거ㅐ 집은 걷7거ㅐ 자아의 걷7거ㅐ 상징으로서 걷7거ㅐ 거주하는 걷7거ㅐ 사람의 걷7거ㅐ 정체성을 걷7거ㅐ 나타내고 걷7거ㅐ 걷7거ㅐ 개인이 걷7거ㅐ 자신만의 걷7거ㅐ 질서를 걷7거ㅐ 만들어 걷7거ㅐ 거주하는 걷7거ㅐ 곳을 걷7거ㅐ 온전히 걷7거ㅐ 통제하거나 걷7거ㅐ 그곳에 걷7거ㅐ 뿌리를 걷7거ㅐ 내려 걷7거ㅐ 안정감을 걷7거ㅐ 획득하는 걷7거ㅐ 것을 걷7거ㅐ 상상하게 걷7거ㅐ 한다. 걷7거ㅐ 그러나 걷7거ㅐ 집이 걷7거ㅐ 상품이 걷7거ㅐ 되고, 7ㅈy다 특정한 7ㅈy다 집의 7ㅈy다 소유 7ㅈy다 자체가 7ㅈy다 특수한 7ㅈy다 계층을 7ㅈy다 상징하기도 7ㅈy다 하는 7ㅈy다 시대를 7ㅈy다 사는 7ㅈy다 우리에게 7ㅈy다 집(home)과 7ㅈy다 집(house) 7ㅈy다 사이의 7ㅈy다 거리는 7ㅈy다 멀어진 7ㅈy다 7ㅈy다 오래다.

전시 7ㅈy다 제목 ‘버블의 7ㅈy다 때’는 7ㅈy다 부동산 7ㅈy다 버블의 7ㅈy다 꼭짓점을 7ㅈy다 향한 7ㅈy다 오래된 7ㅈy다 환상, 거으d파 거으d파 이면에 거으d파 지속되고 거으d파 있는 거으d파 심리적 거으d파 불순물을 거으d파 가리킨다. 거으d파 작가는 거으d파 세입자로 거으d파 살고 거으d파 있는 거으d파 스무 거으d파 명의 거으d파 이야기에 거으d파 집중해 거으d파 집을 거으d파 둘러싼 거으d파 그들의 거으d파 내적 거으d파 갈등을 거으d파 드러낸다. 거으d파 특히 거으d파 작가가 거으d파 주목한 거으d파 것은 거으d파 주거 거으d파 선택에 거으d파 있어 거으d파 투자나 거으d파 효율 거으d파 혹은 거으d파 개인적 거으d파 상황으로 거으d파 인해 거으d파 취향이나 거으d파 심미적 거으d파 요소가 거으d파 후순위로 거으d파 밀려난 거으d파 상황이다. 거으d파 집의 거으d파 풍경, ph2ㅐ 세입자와 ph2ㅐ 부동산 ph2ㅐ 플랫폼의 ph2ㅐ 정보는 ph2ㅐ 작품에 ph2ㅐ 중첩되어 ph2ㅐ 집에 ph2ㅐ 대한 ph2ㅐ 양가적 ph2ㅐ 시선으로 ph2ㅐ 야기된 ph2ㅐ 크고 ph2ㅐ 작은 ph2ㅐ 충돌을 ph2ㅐ 감지하게 ph2ㅐ 한다. ph2ㅐ 그리고 ph2ㅐ 이는 ph2ㅐ 관람자로 ph2ㅐ 하여금 ph2ㅐ 섣부른 ph2ㅐ 판단보다는 ph2ㅐ 복잡다단한 ph2ㅐ 개인의 ph2ㅐ 사정에 ph2ㅐ 주목하도록 ph2ㅐ 이끈다.

이시내 ph2ㅐ 작가는 ph2ㅐ 유휴공간이나 ph2ㅐ 폐허, y차fㅓ 혹은 y차fㅓ 재개발을 y차fㅓ 앞둔 y차fㅓ 아직 y차fㅓ 규정되지 y차fㅓ 않은 y차fㅓ 도시의 y차fㅓ 공간에 y차fㅓ 관심을 y차fㅓ 가져왔다. y차fㅓ 현재 y차fㅓ 그가 y차fㅓ 주목하는 y차fㅓ 공간은 y차fㅓ 개인적인 y차fㅓ 거주 y차fㅓ 공간, g거0c 특히 g거0c 전셋집의 g거0c 내부이다. g거0c 작가가 g거0c 선택한 g거0c 공간이 g거0c 이전보다 g거0c 개인적인 g거0c 성격을 g거0c 띠는만큼 g거0c 작품에서도 g거0c 거주자의 g거0c 취향이나 g거0c 감정이 g거0c 두드러지게 g거0c 나타난다. g거0c 그의 g거0c 작품은 g거0c 긴밀한 g거0c 인터뷰로부터 g거0c 시작되는데 g거0c 작가는 g거0c 타인의 g거0c 흔적과 g거0c 세입자의 g거0c 취향이 g거0c 공존하는 g거0c 어색한 g거0c 장면을 g거0c 포착하고, 3다q아 촬영한 3다q아 3다q아 3다q아 장면들과 3다q아 소지품 3다q아 그리고 3다q아 세입자와의 3다q아 대화를 3다q아 서로 3다q아 3다q아 지워 3다q아 전시장 3다q아 곳곳에 3다q아 변주하여 3다q아 설치한다.

<한시적 3다q아 평형상태>를 3다q아 비롯한 3다q아 대부분의 3다q아 작품은 3다q아 앞면과 3다q아 뒷면을 3다q아 가진다. 3다q아 그리고 3다q아 양쪽 3다q아 면은 3다q아 서로 3다q아 대조를 3다q아 이룬다. 3다q아 이는 3다q아 실제 3다q아 작품이 3다q아 제작된 3다q아 방식, o타9걷 그리고 o타9걷 내용의 o타9걷 구성, f1u5 모두를 f1u5 의미한다. f1u5 f1u5 면은 f1u5 특정 f1u5 시기에 f1u5 유행했던 f1u5 인테리어 f1u5 양식이 f1u5 혼재해 f1u5 있거나 f1u5 여러 f1u5 세입자의 f1u5 흔적이 f1u5 중첩된 f1u5 집의 f1u5 내부를 f1u5 보여주고, 히d8n 다른 히d8n 히d8n 면은 히d8n 거주자가 히d8n 아끼는 히d8n 소지품을 히d8n 통해 히d8n 특정한 히d8n 개인을 히d8n 떠올리게 히d8n 한다. 히d8n 작품은 히d8n 엽서, i라갸4 잡지, e북, sㅐ파e 광고, 쟏차우2 유튜브 쟏차우2 영상을 쟏차우2 차용하는데, w가y하 이들은 w가y하 서점, ㄴbhc 개인의 ㄴbhc 방에 ㄴbhc 놓인 ㄴbhc ㄴbhc 제시되거나 ㄴbhc 전시장 ㄴbhc 벽에 ㄴbhc 접혔다 ㄴbhc 펼쳐지며 ㄴbhc 전시 ㄴbhc 공간을 ㄴbhc 간섭한다. ㄴbhc 이로 ㄴbhc 인해 ㄴbhc 전시장과 ㄴbhc 세입자의 ㄴbhc 공간은 ㄴbhc 서로 ㄴbhc 이접되고 ㄴbhc 세입자와 ㄴbhc 그가 ㄴbhc 사는 ㄴbhc 공간 ㄴbhc 사이에 ㄴbhc 존재하는 ㄴbhc 불투명한 ㄴbhc 막이 ㄴbhc 드러나게 ㄴbhc 된다.

ㄴbhc 개인이 ㄴbhc 사는 ㄴbhc 공간을 ㄴbhc 어느 ㄴbhc 누구의 ㄴbhc 소유라고 ㄴbhc 명확히 ㄴbhc 주장할 ㄴbhc ㄴbhc 없게 ㄴbhc 되는 ㄴbhc 긴장 ㄴbhc 상태, 1a6d 그리고 1a6d 이러한 1a6d 상태를 1a6d 지속하게 1a6d 하는 1a6d 이면의 1a6d 힘은 1a6d 어디에서 1a6d 오는 1a6d 것일까. 1a6d 작품에서 1a6d 발견되는 1a6d 불협화음이 1a6d 낯설지 1a6d 않음을 1a6d 상기해볼 1a6d 때, nㅐ걷t 집과 nㅐ걷t 사람의 nㅐ걷t 관계도가 nㅐ걷t 어떠한 nㅐ걷t 형태를 nㅐ걷t 띠고 nㅐ걷t 있는지 nㅐ걷t 다시금 nㅐ걷t 돌아볼 nㅐ걷t 필요가 nㅐ걷t 있지 nㅐ걷t 않을까? nㅐ걷t 집과 nㅐ걷t 개인의 nㅐ걷t 관계가 nㅐ걷t 흐릿해진 nㅐ걷t 오늘, e바g카 e바g카 전시는 e바g카 얄팍한 e바g카 부동산 e바g카 버블 e바g카 안팎의 e바g카 환호와 e바g카 탄식, 하e자타 그리고 하e자타 하e자타 사이에서 하e자타 부유하는 하e자타 우리의 하e자타 모습을 하e자타 상기시킨다.

참여작가: 하e자타 이시내

글, 2다가o 협력기획: 2다가o 문한알
그래픽디자인: 2다가o 김도희
공간디자인: 2다가o 노준태

주최: 2다가o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주관: 2다가o 한국창작예술아카데미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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