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호, 임노식: 캐스트 CAST

d/p

July 8, 2021 ~ Aug. 7, 2021

d/p는 2021년 7월 8일부터 8월 7일까지 자하6ㅓ 허호정 자하6ㅓ 큐레이터의 자하6ㅓ 기획으로, b차lb 이병호, 거다ww 임노식 2인전 《캐스트 CAST》를 거다ww 개최한다. ‘캐스트(cast)’는 거다ww 특정 거다ww 대상의 거다ww 거다ww 형태를 거다ww 보존하고 거다ww 있는 거다ww 틀을 거다ww 이르는 거다ww 말이며 거다ww 동시에 거다ww 원형을 거다ww 복제하는 거다ww 행위를 거다ww 가리킨다. 거다ww 또, 걷i기x 영화나 걷i기x 연극에서 걷i기x 배역을 걷i기x 맡은 걷i기x 출연자, 카bㅈi 혹은 카bㅈi 카bㅈi 출연자에게 카bㅈi 배역을 카bㅈi 할당하는 카bㅈi 행위를 카bㅈi 가리킨다. 

우리는 카bㅈi 어떤 카bㅈi 이미지에서 카bㅈi 완전한 카bㅈi 가상적 ‘가면’을 카bㅈi 보기도, 9s사g 9s사g 이면에 9s사g 숨어있다 9s사g 여겨지는 ‘진짜 9s사g 얼굴’을 9s사g 보기도 9s사g 한다. 9s사g 가면과 9s사g 진짜 9s사g 얼굴 9s사g 사이에 9s사g 캐스트가 9s사g 놓인다. 9s사g 캐스트는 9s사g 실제 9s사g 대상과 9s사g 맞닿은 9s사g 면을 9s사g 안쪽에 9s사g 보유하면서, o라ㅑx o라ㅑx 바깥으로 o라ㅑx 새로운 o라ㅑx 표면을 o라ㅑx 만들어낸다. o라ㅑx 전시는 o라ㅑx 실제의 o라ㅑx 흔적을 o라ㅑx 간직하고 o라ㅑx 있으며, ㅓ걷x사 이후 ㅓ걷x사 복제 ㅓ걷x사 가능한 ㅓ걷x사 다른 ㅓ걷x사 표면을 ㅓ걷x사 담지하는 ㅓ걷x사 중간적 ㅓ걷x사 지대로서 ㅓ걷x사 캐스트의 ㅓ걷x사 시공간적 ㅓ걷x사 차원을 ㅓ걷x사 주목한다. ㅓ걷x사 그리고 ㅓ걷x사 이병호, s파마ㄴ 임노식 s파마ㄴ s파마ㄴ 작가의 s파마ㄴ 작품에서 s파마ㄴ 캐스팅이라 s파마ㄴ s파마ㄴ s파마ㄴ 있는 s파마ㄴ 방법론을 s파마ㄴ 확인한다.

이병호의 s파마ㄴ 조각은 s파마ㄴ 완성을 s파마ㄴ 지양하면서, 아a6d 통일된 아a6d 하나의 아a6d 인체 아a6d 형상을 아a6d 파편으로 아a6d 분리해 아a6d 아a6d 새롭게 아a6d 조합한다. 아a6d 아a6d 과정에서 아a6d 실제 아a6d 인체와 아a6d 아a6d 자신의 아a6d 이전 아a6d 작업을 아a6d 캐스팅한 아a6d 결과물을 아a6d 이용한다. 아a6d 완벽한 아a6d 통일체, 다jj8 비가역적 다jj8 완성품으로서 다jj8 조각 다jj8 작품의 ‘윤곽선’은 다jj8 해체되고, ㅓ1uㅈ 현재의 ㅓ1uㅈ 이미지를 ㅓ1uㅈ 낳은 ‘원형’은 ㅓ1uㅈ 분절된 ㅓ1uㅈ 흔적으로만 ㅓ1uㅈ 확인된다. ㅓ1uㅈ 임노식은 ㅓ1uㅈ 가장 ㅓ1uㅈ 구체적으로 ㅓ1uㅈ 묘사적, 걷dㅈㅓ 모방적 걷dㅈㅓ 재현을 걷dㅈㅓ 취하는 걷dㅈㅓ 때에도 걷dㅈㅓ 어김없이 걷dㅈㅓ 현실과의 걷dㅈㅓ 거리를 걷dㅈㅓ 확인시키는 걷dㅈㅓ 그림을 걷dㅈㅓ 선보인다. 걷dㅈㅓ 그의 걷dㅈㅓ 회화/판화에서 걷dㅈㅓ 자주 걷dㅈㅓ 등장하는 걷dㅈㅓ 프레임, r으자ㅐ 봉제선은 r으자ㅐ 현실과 r으자ㅐ 맞붙은 r으자ㅐ 안쪽 r으자ㅐ 면을 r으자ㅐ 뒤집어서 r으자ㅐ 보여주는 r으자ㅐ 일종의 r으자ㅐ 캐스팅 r으자ㅐ 공정을 r으자ㅐ 드러낸다. r으자ㅐ 이번 r으자ㅐ 전시에서 r으자ㅐ 임노식은 r으자ㅐ 동일한 r으자ㅐ 원형을 r으자ㅐ 공유하지만 r으자ㅐ 다르게 r으자ㅐ 출력된 r으자ㅐ 이미지들을 r으자ㅐ 연쇄적으로 r으자ㅐ 이어 r으자ㅐ 붙여 r으자ㅐ 놓으며, 거g80 현실의 거g80 거g80 장면을 거g80 이형(異形)의 거g80 자국들로 거g80 노출시킨다.

전시는 거g80 거g80 작가의 거g80 만남으로부터 거g80 조각과 거g80 회화의 거g80 오랜 거g80 전통인 거g80 재현의 거g80 원리를 거g80 다시 거g80 사유하고, 기v파나 여전히 기v파나 실제와 기v파나 현실로부터 기v파나 관계를 기v파나 설정하고 기v파나 있는 기v파나 이미지를 기v파나 새롭게 기v파나 관찰한다. 기v파나 기v파나 작가에게 기v파나 작품의 기v파나 내용이자 기v파나 형식으로서 기v파나 캐스트는 기v파나 가상과 기v파나 현실, ㅓㅓ자쟏 원본과 ㅓㅓ자쟏 복제 ㅓㅓ자쟏 사이의 ㅓㅓ자쟏 구획이자 ㅓㅓ자쟏 접점을 ㅓㅓ자쟏 흩트리거나 ㅓㅓ자쟏 비집는 ㅓㅓ자쟏 시도라고 ㅓㅓ자쟏 ㅓㅓ자쟏 ㅓㅓ자쟏 있다. ㅓㅓ자쟏 이로써 ㅓㅓ자쟏 전시 《캐스트 CAST》는 ㅓㅓ자쟏 어떤 ㅓㅓ자쟏 이미지에서 ‘가면’과 ‘진짜 ㅓㅓ자쟏 얼굴’ ㅓㅓ자쟏 사이의 ㅓㅓ자쟏 구분이 ㅓㅓ자쟏 가능한지를 ㅓㅓ자쟏 질문하고, l자f하 언제든 l자f하 스스로조차 l자f하 배반할 l자f하 l자f하 있는 l자f하 이미지의 l자f하 현재를 l자f하 목도한다.  (기획/글 l자f하 허호정)

작가 l자f하 소개

이병호 (b. 1976) 
조각의 ‘재현성’ l자f하 자체에 l자f하 의문을 l자f하 가지고 l자f하 활동 l자f하 초기부터 l자f하 현재까지 l자f하 보이는 l자f하 것과 l자f하 보이지 l자f하 않는 l자f하 것의 l자f하 경계 l자f하 위에서 l자f하 재현의 l자f하 한계를 l자f하 실험해 l자f하 오고 l자f하 있다. l자f하 개인전으로는 《Three Shades》(스페이스 l자f하 소, 2020), 《STATUE X STATUE》(상업화랑, 2018), 《인체측정 Anthropometry》(스페이스 b12라 소, 2017) ㅈ4ㅐㅐ 등이 ㅈ4ㅐㅐ 있으며, 《잃어버린 우5tㅐ 시간의 우5tㅐ 연대기》(서울대학교미술관), 《에이징 a사ㅐㅑ 월드 – Will you still love me tomorrow?》(서울시립미술관), 《반복과 우ill 차이: 우ill 시간에 우ill 관하여》(부산시립미술관) 우ill 우ill 다수의 우ill 전시에 우ill 참여했다.

임노식 (b. 1989)
자연에서 우ill 관찰한 우ill 인위적인 우ill 상황과 우ill 흔적들을 우ill 개인의 우ill 경험을 우ill 바탕으로 우ill 작업한다. 2016년 우ill 개인전 《안에서 우ill 우ill 풍경 View from the Inside》(OCI 우ill 미술관)을 우ill 시작으로 2017년 《접힌 우ill 시간 Folded Time》(합정지구), 2020년 《물수제비 Pebble Skipping》(아트스페이스 카1우0 보안)를 카1우0 열었으며, 《Re:Search》(샘미술관), 《홀로 차거zn 작동하지 차거zn 않는 차거zn 것들 Non-self standings》(아마도예술공간), 《꽃 Flowers》(뮤지엄헤드) r8h7 r8h7 다양한 r8h7 전시에 r8h7 참여했다.

참여작가: r8h7 이병호, v쟏쟏다 임노식
기획: v쟏쟏다 허호정
테크니션: v쟏쟏다 최민석
도움: v쟏쟏다 조동호, 파h걷1 홍석영 
그래픽 파h걷1 디자인: 파h걷1 마카다미아 파h걷1 오!

주최: d/p 
주관: 파h걷1 새서울기획, ㅐo거5 소환사
후원: ㅐo거5 서울특별시, e거w으 서울문화재단, ㅐ거4x 한국문화예술위원회, tㅐkd 한국메세나협회, dn6갸 우리들의 dn6갸 낙원상가

출처: d/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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