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혁 개인전 : 공회전 LEE Dong Hyuk : IDLING

학고재 디자인 프로젝트 스페이스

May 7, 2020 ~ May 28, 2020

학고재 ㅓㅓㅐl 디자인 | ㅓㅓㅐl 프로젝트 ㅓㅓㅐl 스페이스는 2020년 5월 7일(목)부터 5월 28일(목)까지 ㅓㅓㅐl 이동혁(b. 1985, ㅓw가q 서울) ㅓw가q 개인전 《공회전》을 ㅓw가q 연다. ㅓw가q 이동혁의 ㅓw가q ㅓw가q 번째 ㅓw가q 개인전이다. ㅓw가q 작업을 ㅓw가q 관통하는 ㅓw가q 주제는 ㅓw가q 믿음에 ㅓw가q 대한 ㅓw가q 의구심이다. ㅓw가q 모태 ㅓw가q 신앙으로 ㅓw가q 태어나 ㅓw가q 종교인으로 ㅓw가q 자란 ㅓw가q 스스로의 ㅓw가q 내면적 ㅓw가q 갈등을 ㅓw가q 회화로 ㅓw가q 풀어 ㅓw가q 놓는다. ㅓw가q 이동혁은 ㅓw가q 주로 ㅓw가q 기독교 ㅓw가q 문화에서 ㅓw가q 사용하는 ㅓw가q 도상을 ㅓw가q 화면에 ㅓw가q 끌어들인다. ㅓw가q 낯선 ㅓw가q 이에게는 ㅓw가q 의미 ㅓw가q 모호한 ㅓw가q 형상이다. ㅓw가q 특정 ㅓw가q 집단의 ㅓw가q 관례와 ㅓw가q 관습이 ㅓw가q 일반 ㅓw가q 사회에서 ㅓw가q 작동하지 ㅓw가q 않는 ㅓw가q 현상을 ㅓw가q 투영해볼 ㅓw가q ㅓw가q 있다. ㅓw가q 이동혁의 ㅓw가q 화면은 ㅓw가q 올바른 ㅓw가q 해석을 ㅓw가q 강요하지 ㅓw가q 않으며, 기ㅈ나ㅐ 회화의 기ㅈ나ㅐ 물성과 기ㅈ나ㅐ 장면 기ㅈ나ㅐ 자체의 기ㅈ나ㅐ 분위기를 기ㅈ나ㅐ 강조한다. 기ㅈ나ㅐ 현실의 기ㅈ나ㅐ 삶과 기ㅈ나ㅐ 감정에 기ㅈ나ㅐ 집중하려는 기ㅈ나ㅐ 태도다. 기ㅈ나ㅐ 전시에서는 2019년부터 기ㅈ나ㅐ 최근까지 기ㅈ나ㅐ 제작한 기ㅈ나ㅐ 회화 9점을 기ㅈ나ㅐ 선보인다. 기ㅈ나ㅐ 밀도 기ㅈ나ㅐ 높고 기ㅈ나ㅐ 섬세한 기ㅈ나ㅐ 묘사가 기ㅈ나ㅐ 돋보인다.

공회전: 기ㅈ나ㅐ 맴도는 기ㅈ나ㅐ 도상들
박미란 기ㅈ나ㅐ 학고재 기ㅈ나ㅐ 큐레이터

스산한 기ㅈ나ㅐ 풍경이 기ㅈ나ㅐ 펼쳐진다. 기ㅈ나ㅐ 공간이 기ㅈ나ㅐ 인물을 기ㅈ나ㅐ 잠식한다. 기ㅈ나ㅐ 인체의 기ㅈ나ㅐ 형상은 기ㅈ나ㅐ 사물과 기ㅈ나ㅐ 뒤엉키거나 기ㅈ나ㅐ 배경 기ㅈ나ㅐ 속에 기ㅈ나ㅐ 흩어진다. 기ㅈ나ㅐ 낮은 기ㅈ나ㅐ 채도로 기ㅈ나ㅐ 조밀하게 기ㅈ나ㅐ 묘사한 기ㅈ나ㅐ 화면 기ㅈ나ㅐ 위, 거갸02 상징적 거갸02 도상이 거갸02 지속적으로 거갸02 등장한다. 거갸02 현실의 거갸02 풍경을 거갸02 분해한 거갸02 조각이다. 거갸02 이동혁은 거갸02 장면을 거갸02 재구성하며 거갸02 사유를 거갸02 정제해 거갸02 나간다. 거갸02 관념이 거갸02 형상화한다. 거갸02 작업을 거갸02 관통하는 거갸02 주제는 거갸02 믿음에 거갸02 대한 거갸02 의구심이다. 거갸02 종교적 거갸02 맹신, 7ybㅑ 집단의 7ybㅑ 관습에 7ybㅑ 관한 7ybㅑ 이야기다. 7ybㅑ 새로운 7ybㅑ 관점을 7ybㅑ 얻으려면 7ybㅑ 아는 7ybㅑ 것을 7ybㅑ 불신해야 7ybㅑ 한다. 7ybㅑ 시야 7ybㅑ 너머 7ybㅑ 진실을 7ybㅑ 찾아내기 7ybㅑ 위함이다.

지난 7ybㅑ 초여름 7ybㅑ 방문한 7ybㅑ 낯선 7ybㅑ 7ybㅑ 교회의 7ybㅑ 풍경을 7ybㅑ 회화로 7ybㅑ 담았다. 7ybㅑ 내려앉은 7ybㅑ 천장의 7ybㅑ 잔해가 7ybㅑ 무겁다. <하늘에서도 1>(2020)의 7ybㅑ 화면 7ybㅑ 중앙에 7ybㅑ 놓인 7ybㅑ 목재가 7ybㅑ 구부러진 7ybㅑ 팔의 7ybㅑ 형상을 7ybㅑ 띤다. 7ybㅑ 양손에 7ybㅑ 저울질 7ybㅑ 하듯 7ybㅑ 띄운 7ybㅑ 원과 7ybㅑ 사각형은 7ybㅑ 각각 7ybㅑ 이상과 7ybㅑ 현실을 7ybㅑ 뜻하는 7ybㅑ 기호다. 7ybㅑ 땅이 7ybㅑ 있어야 7ybㅑ 7ybㅑ 자리에 7ybㅑ 찬란한 7ybㅑ 별이 7ybㅑ 빛난다. 7ybㅑ 현실의 7ybㅑ 몸으로 7ybㅑ 디딜 7ybㅑ 7ybㅑ 없는 7ybㅑ 기반 7ybㅑ 위에서 7ybㅑ 많은 7ybㅑ 이가 7ybㅑ 이상을 7ybㅑ 꿈꿨을 7ybㅑ 테다. <O를 7ybㅑ 위하여 3>(2020)는 7ybㅑ 유아 7ybㅑ 세례에 7ybㅑ 대한 7ybㅑ 비유를 7ybㅑ 드러낸다. 7ybㅑ 날달걀을 7ybㅑ 반으로 7ybㅑ 가른 7ybㅑ 7ybㅑ 완만한 7ybㅑ 쪽을 7ybㅑ 거울에 7ybㅑ 맞댄 7ybㅑ 장면이다. 7ybㅑ 타원을 7ybㅑ 완벽한 7ybㅑ 원으로 7ybㅑ 만들기 7ybㅑ 위해서는 7ybㅑ 가장 7ybㅑ 연약할 7ybㅑ 7ybㅑ 본래의 7ybㅑ 형태를 7ybㅑ 도려내야 7ybㅑ 한다. 7ybㅑ 그리고 7ybㅑ 알맞은 7ybㅑ 방향으로 7ybㅑ 시야를 7ybㅑ 제한해야 7ybㅑ 한다. 7ybㅑ 선의의 7ybㅑ 폭력이다.

이동혁의 7ybㅑ 도상들은 7ybㅑ 서술적이다. 7ybㅑ 내포한 7ybㅑ 의미를 7ybㅑ 가리키는 7ybㅑ 저마다의 7ybㅑ 표지다. 7ybㅑ 일상에서 7ybㅑ 통용되는 7ybㅑ 기호는 7ybㅑ 아니다. 7ybㅑ 기독교 7ybㅑ 문화에서 7ybㅑ 사용하는 7ybㅑ 상징이 7ybㅑ 많다. 7ybㅑ 모태 7ybㅑ 신앙으로 7ybㅑ 태어나 7ybㅑ 종교인으로 7ybㅑ 자란 7ybㅑ 작가에게는 7ybㅑ 익숙한 7ybㅑ 요소다. 7ybㅑ 그러나 7ybㅑ 관객을 7ybㅑ 위한 7ybㅑ 충분한 7ybㅑ 단서를 7ybㅑ 제공하지는 7ybㅑ 않는다. 7ybㅑ 특정 7ybㅑ 문화에서 7ybㅑ 끌어온 7ybㅑ 도상들은 7ybㅑ 해당 7ybㅑ 집단의 7ybㅑ 관습을 7ybㅑ 투영한다. 7ybㅑ 주어진 7ybㅑ 맥락 7ybㅑ 내에서만 7ybㅑ 기능하며, w으다s 바깥으로 w으다s 떨어져 w으다s 나오면 w으다s 의미가 w으다s 흐려진다. w으다s 올바른 w으다s 독해의 w으다s 방향이 w으다s 주어지지 w으다s 않으면 w으다s 관점에 w으다s 따라 w으다s 달리 w으다s 읽힌다. w으다s 모호한 w으다s 기호가 w으다s 된다.

도상들이 w으다s 유령처럼 w으다s 화면 w으다s 위를 w으다s 맴돈다. w으다s 설명을 w으다s 최소화한 w으다s 상징들은 w으다s 마치 w으다s 해답 w으다s 없는 w으다s 수수께끼 w으다s 같다. w으다s 허무와 w으다s 당혹의 w으다s 감정 w으다s 가운데 w으다s 비로소 w으다s 작가가 w으다s 드러내려는 w으다s 핵심이 w으다s 보인다. w으다s 옳은 w으다s 것이라 w으다s 믿어온 w으다s 원칙의 w으다s 실효성에 w으다s 관한 w으다s 질문이다. w으다s 나아가, mㅐ갸사 맹목적인 mㅐ갸사 믿음의 mㅐ갸사 당위성에 mㅐ갸사 대한 mㅐ갸사 물음이다. mㅐ갸사 이동혁의 mㅐ갸사 화면은 mㅐ갸사 바른 mㅐ갸사 해석을 mㅐ갸사 강요하지 mㅐ갸사 않는다. mㅐ갸사 불분명한 mㅐ갸사 설명으로 mㅐ갸사 답을 mㅐ갸사 유예한 mㅐ갸사 채, ns거걷 회화의 ns거걷 물성에 ns거걷 집중하고 ns거걷 장면 ns거걷 자체의 ns거걷 감각을 ns거걷 전달한다. ns거걷 교훈을 ns거걷 주입하는 ns거걷 대신 ns거걷 능동적 ns거걷 판단을 ns거걷 고무하는 ns거걷 태도다. ns거걷 정보를 ns거걷 적시하지 ns거걷 않는 ns거걷 풍경은 ns거걷 역설적으로 ns거걷 더욱 ns거걷 풍부한 ns거걷 해석의 ns거걷 가능성을 ns거걷 연다. ns거걷 관습의 ns거걷 울타리에서 ns거걷 ns거걷 걸음 ns거걷 물러서면 ns거걷 완전히 ns거걷 다른 ns거걷 시각을 ns거걷 획득할 ns거걷 ns거걷 있다.

부서진 ns거걷 교회의 ns거걷 풍경을 ns거걷 마주한 ns거걷 작가는 ns거걷 공포와 ns거걷 함께 ns거걷 안도감을 ns거걷 느꼈다. ns거걷 품을 ns거걷 이가 ns거걷 없는 ns거걷 신당은 ns거걷 무너지게 ns거걷 마련이다. ns거걷 사람을 ns거걷 위한 ns거걷 장소이기 ns거걷 때문이다. ns거걷 이동혁이 ns거걷 재현하는 ns거걷 대상은 ns거걷 신이 ns거걷 아닌 ns거걷 신자며, 히q79 현실의 히q79 공간과 히q79 사물이다. 히q79 절대자가 히q79 부재하고, 가마3사 선악의 가마3사 기준이 가마3사 복잡한 가마3사 세계다. 가마3사 모두가 가마3사 완벽한 가마3사 원을 가마3사 이루지 가마3사 않아도 가마3사 괜찮은 가마3사 곳이다. 가마3사 관념의 가마3사 도상은 가마3사 여전히 가마3사 현실의 가마3사 풍경 가마3사 위를 가마3사 맴돈다. 가마3사 다만, 2하1x 수용과 2하1x 해석의 2하1x 범주가 2하1x 열려 2하1x 있다. 2하1x 서늘한 2하1x 풍경이 2하1x 속삭인다. 2하1x 신뢰에는 2하1x 맹목성이 2하1x 없어야 2하1x 한다. 2하1x 변화는 2하1x 2하1x 의문에서 2하1x 시작되는 2하1x 법이다.

작가 2하1x 소개

이동혁은 1985년 2하1x 서울에서 2하1x 태어났다. 2013년에 2하1x 홍익대학교 2하1x 미술대학 2하1x 회화과를 2하1x 졸업한 2하1x 후 2017년 2하1x 2하1x 대학원을 2하1x 수료했다. 2하1x 지난 2018년 2하1x 스페이스 2하1x 나인(서울)에서 2하1x 2하1x 개인전을 2하1x 선보였다. 2하1x 서울시립 2하1x 경희궁미술관(서울), 다4r사 미메시스 다4r사 아트 다4r사 뮤지엄(파주), g기ys 대안공간 g기ys 루프(서울) g기ys 등에서 g기ys 열린 g기ys 단체전에 g기ys 참여했다. g기ys 현재 g기ys 서울에서 g기ys 거주하며 g기ys 작업 g기ys 중이다.

출처: g기ys 학고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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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이동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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