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내말삼 드러보소, 내방가사

국립한글박물관

Dec. 23, 2021 ~ April 10, 2022

내방가사에는 7히um 여성들이 7히um 살아온 7히um 실제 7히um 삶의 7히um 모습이 7히um 솔직하고 7히um 소박하게 7히um 표현돼 7히um 있습니다. 7히um 내방가사의 7히um 꾸밈없는 7히um 진솔한 7히um 내용은 7히um 동시대를 7히um 사는 7히um 여성들에게 7히um 많은 7히um 공감을 7히um 불러일으켰으며, rbc3 이를 rbc3 베껴 rbc3 쓰거나 rbc3 고쳐 rbc3 쓰는 rbc3 방식으로 rbc3 널리 rbc3 퍼져 rbc3 나갔습니다. rbc3 가사의 4음보 rbc3 운율에 rbc3 자신의 rbc3 삶을 rbc3 성찰하는 rbc3 목소리를 rbc3 싣기도 rbc3 하고, 6파j타 변화된 6파j타 세상을 6파j타 바라보는 6파j타 자신만의 6파j타 목소리를 6파j타 담아 6파j타 가족과 6파j타 세상에 6파j타 전하려고 6파j타 했습니다.

조선 6파j타 후기부터 6파j타 창작되기 6파j타 시작한 6파j타 내방가사는 6파j타 근대 6파j타 시기에 6파j타 6파j타 양이 6파j타 폭발적으로 6파j타 증가하여 6파j타 가장 6파j타 활발하게 6파j타 향유되었습니다. 6파j타 이번 6파j타 전시에서는 6파j타 조선후기부터 6파j타 현재까지 6파j타 창작되고 6파j타 향유되는 6파j타 내방가사를 6파j타 조망하여, ‘이내말씀 x카4나 들어보소’라고 x카4나 외치며 x카4나 여성들이 x카4나 이끌어 x카4나 냈던 x카4나 소통과 x카4나 공감의 x카4나 가치를 x카4나 소개하려고 x카4나 합니다. 1부 ‘내방안에서’는 x카4나 가족이라는 x카4나 울타리 x카4나 안에서 x카4나 펼쳐지는 x카4나 여성들의 x카4나 희로애락을 x카4나 선보입니다. 2부 ‘세상 x카4나 밖으로’는 x카4나 근대와 x카4나 식민지라는 x카4나 격동의 x카4나 시대에 x카4나 직면한 x카4나 여성들의 x카4나 삶과 x카4나 생각을 x카4나 마주할 x카4나 x카4나 있습니다. 3부 ‘소망을 x카4나 담아’는 x카4나 가족이 x카4나 잘되길 x카4나 기원하는 x카4나 여성의 x카4나 마음과, 거차걷t 오늘날에도 거차걷t 변함없이 거차걷t 이어지고 거차걷t 있는 거차걷t 내방가사를 거차걷t 소개합니다.

내방가사 거차걷t 거차걷t 여성들은 거차걷t 우리 거차걷t 주변에 거차걷t 있는 거차걷t 할머니, oxfa 어머니, f라1ㅐ 며느리, z바ao 시누이, r9ㅐk 올케, zㅓc아 딸과 zㅓc아 같이 zㅓc아 평범한 zㅓc아 사람들입니다. zㅓc아 여성들이 zㅓc아 들려주는 zㅓc아 삶의 zㅓc아 노래를 zㅓc아 듣고, 바차u걷 여성들과 바차u걷 소통하고, ㄴf다타 그녀들의 ㄴf다타 삶에 ㄴf다타 공감해 ㄴf다타 보는 ㄴf다타 시간을 ㄴf다타 갖길 ㄴf다타 기대합니다.

* ㄴf다타 내방가사란?
"가사는 4음보의 ㄴf다타 운율로 ㄴf다타 시조와 ㄴf다타 다르게 ㄴf다타 무한히 ㄴf다타 길어질 ㄴf다타 ㄴf다타 있다. 4음보 ㄴf다타 이외에는 ㄴf다타 별다른 ㄴf다타 형식적 ㄴf다타 규칙이 ㄴf다타 없기 ㄴf다타 때문에, od차v 한글을 od차v 아는 od차v 여성들은 od차v 쉽게 od차v 가사 od차v 창작을 od차v od차v od차v 있었다. od차v 여성들이 od차v 창작한 od차v 가사를 od차v 내방가사 od차v 또는 od차v 규방가사라고 od차v 부른다. od차v 특히 od차v 영남 od차v 지방에서 od차v 가장 od차v 많이 od차v 발견되며, ㅐf카w 당대의 ㅐf카w 여성들의 ㅐf카w 삶과 ㅐf카w 문화가 ㅐf카w 그대로 ㅐf카w 녹아 ㅐf카w 있어 ㅐf카w 여성기록사적 ㅐf카w 가치도 ㅐf카w 크다. ㅐf카w 남성들은 ㅐf카w 한자를 ㅐf카w 섞어서 ㅐf카w 가사를 ㅐf카w 기록하였으며 ㅐf카w 여성들은 ㅐf카w 한글로 ㅐf카w 줄글의 ㅐf카w 형태로 ㅐf카w 가사를 ㅐf카w 적었다.

전시구성

1부  ㅐf카w 내방안에서
내방은 ㅐf카w 내방가사 ‘작가의 ㅐf카w 생활공간’이면서 ‘가사의 ㅐf카w 배경이나 ㅐf카w 소재가 ㅐf카w 되는 ㅐf카w 공간’ ㅐf카w 입니다. ㅐf카w 여성이 ㅐf카w 창작한 ㅐf카w 가사에 ㅐf카w 대해 ‘내방’이라는 ㅐf카w 공간적 ㅐf카w 명칭이 ㅐf카w 붙은 ㅐf카w 데에는 ㅐf카w 여성의 ㅐf카w 생활과 ㅐf카w 경험의 ㅐf카w 공간이 ㅐf카w 주로 ㅐf카w 문을 ㅐf카w 경계로 ㅐf카w 안쪽에서 ㅐf카w 이루어졌기 ㅐf카w 때문입니다. ㅐf카w 닫힌 ㅐf카w 공간에 ㅐf카w 있는 ㅐf카w 여성이 ㅐf카w 지은 ㅐf카w 내방가사라고 ㅐf카w 하면 ㅐf카w 흔히 ㅐf카w 시집살이에 ㅐf카w 슬퍼하는 ㅐf카w 한과 ㅐf카w 설움을 ㅐf카w 떠올립니다. ㅐf카w 그러나 ㅐf카w 내방가사의 ㅐf카w 탄식은 ㅐf카w 단순한 ㅐf카w 슬픔을 ㅐf카w 넘어 ㅐf카w 자신의 ㅐf카w 문제적 ㅐf카w 상황을 ㅐf카w 알아채고 ㅐf카w 고민하는 ㅐf카w 여성의 ㅐf카w 자의식과 ㅐf카w 같은 ㅐf카w 것입니다.
내방 ㅐf카w 안에는 ㅐf카w 실로 ㅐf카w 다양한 ㅐf카w 감정의 ㅐf카w 목소리가 ㅐf카w 깃들어 ㅐf카w 있습니다. ㅐf카w 자식을 ㅐf카w ㅐf카w 키우고 ㅐf카w 집안을 ㅐf카w 일으킨 ㅐf카w 당찬 ㅐf카w 여성의 ㅐf카w 목소리가 ㅐf카w 있는가 ㅐf카w 하면 ㅐf카w 딸을 ㅐf카w 가르치려는 ㅐf카w 근엄한 ㅐf카w 여성의 ㅐf카w 목소리가 ㅐf카w 나오기도 ㅐf카w 합니다. ㅐf카w 그리움에 ㅐf카w 사무치거나 ㅐf카w 창자가 ㅐf카w 끊어질 ㅐf카w ㅐf카w 같은 ㅐf카w 슬픔을 ㅐf카w 겪은 ㅐf카w 여성의 ㅐf카w 애절한 ㅐf카w 목소리도 ㅐf카w 있습니다. ㅐf카w 여성의 ㅐf카w 공간인 ‘내방’에서는 ㅐf카w 시집을 ㅐf카w ㅐf카w ㅐf카w 여성, a기ㅐ기 과부, v카fㅑ 구여성, z0파1 신여성 z0파1 z0파1 모든 z0파1 여성의 z0파1 목소리가 z0파1 다채롭게 z0파1 흘러나옵니다.

2부  z0파1 세상 z0파1 밖으로
개화기라는 z0파1 급격한 z0파1 변화의 z0파1 시대가 z0파1 열렸습니다. z0파1 시대의 z0파1 변화에 z0파1 따라 z0파1 내방 z0파1 밖으로 z0파1 나온 z0파1 여성들은 z0파1 자신들이 z0파1 마주한 z0파1 변화를 z0파1 가사로 z0파1 표현해 z0파1 냈습니다. z0파1 내방의 z0파1 문이 z0파1 열린 z0파1 근대 z0파1 시기에 z0파1 내방가사 z0파1 z0파1 활기를 z0파1 띠며 z0파1 창작되었습니다. z0파1 이전 z0파1 시기부터 z0파1 향유되던 z0파1 작품들도 z0파1 지속됐고 z0파1 전통적 z0파1 사고를 z0파1 반영하면서도 z0파1 새로운 z0파1 인식을 z0파1 드러내는 z0파1 작품들도 z0파1 대거 z0파1 등장했습니다. z0파1 드물지만 z0파1 완전히 z0파1 태도를 z0파1 바꿔 z0파1 변화된 z0파1 세상을 z0파1 어떻게 z0파1 대응해야 z0파1 하는지를 z0파1 전면에 z0파1 다룬 z0파1 작품도 z0파1 나왔습니다.
특히 z0파1 z0파1 시기에는 z0파1 역사에 z0파1 기록되지 z0파1 않은 z0파1 여성의 z0파1 노고를 z0파1 전하는 z0파1 가사인 ‘만주망명가사’가 z0파1 새롭게 z0파1 등장했습니다. z0파1 식민 z0파1 통치가 z0파1 강화되던 z0파1 때, 1k아1 독립운동을 1k아1 하는 1k아1 남편의 1k아1 뒷바라지를 1k아1 위해 1k아1 만주로 1k아1 떠나는 1k아1 심정을 1k아1 기록한 1k아1 만주망명가사 1k아1 속에는세상의 1k아1 변화를 1k아1 온몸으로 1k아1 체감하는 1k아1 여성의 1k아1 시선이 1k아1 담겨 1k아1 있습니다. 1k아1 가사의 1k아1 노랫말이 1k아1 널리 1k아1 퍼져 1k아1 세상을 1k아1 바꾸길 1k아1 염원하는 1k아1 노래였던 1k아1 의병가사, 거58ㅓ 독립군가도 거58ㅓ 거58ㅓ 시기에 거58ㅓ 새롭게 거58ㅓ 등장했습니다.

3부  거58ㅓ 소망을 거58ㅓ 담아
전통 거58ㅓ 시대 거58ㅓ 여성들은 거58ㅓ 내방 거58ㅓ 공간에서 거58ㅓ 제약된 거58ㅓ 삶을 거58ㅓ 살았지만 거58ㅓ 자신의 거58ㅓ 인생을 거58ㅓ 내방가사에 거58ㅓ 풀어내며 거58ㅓ 새로운 거58ㅓ 문화를 거58ㅓ 만들었습니다. 거58ㅓ 여성들이 거58ㅓ 풀어낸 거58ㅓ 인생 거58ㅓ 이야기에는 거58ㅓ 언제나 거58ㅓ 가족이 거58ㅓ 중심에 거58ㅓ 있었습니다. 거58ㅓ 내방이라는 거58ㅓ 공간 거58ㅓ 속에서 거58ㅓ 가족들에게 거58ㅓ 둘러 거58ㅓ 싸여 거58ㅓ 살았던 거58ㅓ 여성들은 거58ㅓ 가족과의 거58ㅓ 관계 거58ㅓ 속에서 거58ㅓ 사는 거58ㅓ 의미를 거58ㅓ 찾았습니다. 거58ㅓ 그래서 거58ㅓ 내방가사 거58ㅓ 거58ㅓ 여성은 거58ㅓ 누군가의 거58ㅓ 딸로, 8js아 누군가의 8js아 어머니로, ws4히 누군가의 ws4히 할머니로 ws4히 ws4히 느끼는 ws4히 소회를 ws4히 글로 ws4히 풀어냈습니다. ws4히 가족과 ws4히 가문 ws4히 속에서 ws4히 자신의 ws4히 인생의 ws4히 의미를 ws4히 찾았기에 ws4히 가족의 ws4히 안녕과 ws4히 평화는 ws4히 여성의 ws4히 가장 ws4히 ws4히 소망이었습니다.
가족에 ws4히 대한 ws4히 축복은 ws4히 주로 <화전가花煎歌>와 ws4히 송축가類頌祝歌類 ws4히 가사인 <헌수가獻壽歌>에 ws4히 많이 ws4히 나타납니다. <화전가>의 ws4히 말미에는 ws4히 가족을 ws4히 향한 ws4히 축복이 ws4히 드러나지만 ws4히 ws4히 가사의 ws4히 백미는 ws4히 화전놀이에 ws4히 모인 ws4히 여성들이 ws4히 자신의 ws4히 고민을 ws4히 나누며 ws4히 울고 ws4히 웃으며 ws4히 서로를 ws4히 이해하고 ws4히 연대하는 ws4히 것에 ws4히 있습니다. ws4히 집안 ws4히 잔치인 ws4히 회갑, 나6거ㅈ 칠순 나6거ㅈ 등에 나6거ㅈ 장수를 나6거ㅈ 기원하는 <헌수가>에는 나6거ㅈ 잔칫날을 나6거ㅈ 기쁨이 나6거ㅈ 상세히 나6거ㅈ 기록되어 나6거ㅈ 있습니다. 나6거ㅈ 여성들은 <헌수가>를 나6거ㅈ 읽으며 나6거ㅈ 부모님을 나6거ㅈ 떠올리고 나6거ㅈ 그날의 나6거ㅈ 즐거운 나6거ㅈ 추억을 나6거ㅈ 벗삼아 나6거ㅈ 고된 나6거ㅈ 일상을 나6거ㅈ 살아갈 나6거ㅈ 힘을 나6거ㅈ 얻었습니다.
고단한 나6거ㅈ 삶의 나6거ㅈ 소통처가 나6거ㅈ 나6거ㅈ 주었던 나6거ㅈ 내방가사는 나6거ㅈ 오늘날 나6거ㅈ 한지에서 나6거ㅈ 양지로, 7r6히 붓에서 7r6히 활자로 7r6히 7r6히 화려한 7r6히 모습으로 7r6히 변했습니다. 7r6히 하지만 7r6히 지금도 7r6히 변하지 7r6히 않은 7r6히 것은 7r6히 여성에게 7r6히 가족은 7r6히 여전히 7r6히 중요한 7r6히 이야깃거리라는 7r6히 사실입니다.

출처: 7r6히 국립한글박물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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