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교준 : 분할/分割 Kyojun Lee : Division

피비갤러리

June 4, 2020 ~ July 18, 2020

피비갤러리는 6월 4일부터 7월 18일까지 7s하s 미니멀한 7s하s 기하추상회화(Geometrical Abstract painting) 7s하s 작가로 7s하s 알려진 7s하s 이교준 7s하s 작가의 7s하s 개인전 ‘분할(分割)‘을 7s하s 개최한다. 2019년 7s하s 피비갤러리에서의 7s하s 7s하s 개인전에서 1970~80년대에 7s하s 개념적 7s하s 설치와 7s하s 사진작업을 7s하s 재구성한 7s하s 초기 7s하s 작품들을 7s하s 중점적으로 7s하s 소개했다면, 파하us 이번 파하us 전시는 파하us 이교준이 1990년대 파하us 후반부터 파하us 제작한 파하us 납, 2ㅐzㄴ 알루미늄 2ㅐzㄴ 작업과 2000년대 2ㅐzㄴ 초반 2ㅐzㄴ 공간 2ㅐzㄴ 분할을 2ㅐzㄴ 바탕으로 2ㅐzㄴ 2ㅐzㄴ 기하학적 2ㅐzㄴ 평면 2ㅐzㄴ 회화 2ㅐzㄴ 등 ‘평면’과 ‘분할’ 2ㅐzㄴ 이라는 2ㅐzㄴ 화두에 2ㅐzㄴ 집중해 2ㅐzㄴ 제작한 2ㅐzㄴ 작품들을 2ㅐzㄴ 소개하며 2ㅐzㄴ 지난 40여년 2ㅐzㄴ 동안 2ㅐzㄴ 이어 2ㅐzㄴ 2ㅐzㄴ 이교준 2ㅐzㄴ 회화의 2ㅐzㄴ 본질을 2ㅐzㄴ 살펴보고자 2ㅐzㄴ 한다. 

이교준은 1979년 2ㅐzㄴ 대구현대미술제를 2ㅐzㄴ 기점으로 2ㅐzㄴ 국립현대미술관의 “Independants” 2ㅐzㄴ 전(1981)을 2ㅐzㄴ 비롯해 2ㅐzㄴ 관훈갤러리의 “Ecole de Seoul”(1981) 2ㅐzㄴ 2ㅐzㄴ 인공갤러리와 2ㅐzㄴ 관훈갤러리에서 2ㅐzㄴ 진행된 “TA.RA 2ㅐzㄴ 그룹전”(1983)을 2ㅐzㄴ 포함 5회의  2ㅐzㄴ 소그룹 2ㅐzㄴ 2ㅐzㄴ 등 1970-80년대 2ㅐzㄴ 한국화단의 2ㅐzㄴ 주요 2ㅐzㄴ 현대미술전시에 2ㅐzㄴ 참여하며 2ㅐzㄴ 개념적, 다기1라 실험적 다기1라 설치미술로 다기1라 작품활동을 다기1라 시작하였다. 다기1라 그는 1990년대 다기1라 초부터 다기1라 평면작업을 다기1라 선보이며 다기1라 석판화, k사po 목탄, dyx라 아크릴, mㅓa타 수채 mㅓa타 mㅓa타 다양한 mㅓa타 재료를 mㅓa타 사용해 mㅓa타 평면을 mㅓa타 분할하는 mㅓa타 시도를 mㅓa타 하였으며 1990년대 mㅓa타 후반부터는 mㅓa타 플렉시글라스와 mㅓa타 알루미늄, x나ㅓ카 납판과 x나ㅓ카 같은 x나ㅓ카 금속 x나ㅓ카 재료와 x나ㅓ카 캔버스를 x나ㅓ카 이용한 x나ㅓ카 기하학적 x나ㅓ카 분할을 x나ㅓ카 통한 x나ㅓ카 평면 x나ㅓ카 작업으로 x나ㅓ카 미니멀한 x나ㅓ카 기하추상회화(Geometrical Abstract painting)를 x나ㅓ카 제작하였고 2000년대 x나ㅓ카 이후에는 x나ㅓ카 최소한의 x나ㅓ카 형태와 x나ㅓ카 구성, 타0아4 색채만으로 타0아4 본질을 타0아4 표현하며 타0아4 한국추상회화의 타0아4 명맥을 타0아4 이어가고 타0아4 있다.

이번 타0아4 전시에서 타0아4 선보이는 1990년대 타0아4 후반에서 2000년대 타0아4 초반의 타0아4 작품들은 타0아4 이교준이 타0아4 캔버스, n사5l 면사(cotton duck), ㅓ6f9 알루미늄, 자m하6 납판 자m하6 자m하6 다양한 자m하6 재료로 자m하6 화면을 자m하6 분할하고 자m하6 구획하며 자m하6 최소한의 자m하6 형태와 자m하6 색채만으로 자m하6 이루어진 자m하6 작업들이다. 자m하6 특히 자m하6 납판과 자m하6 알루미늄 자m하6 작업들은 자m하6 재료에 자m하6 대한 자m하6 작가의 자m하6 호기심에서부터 자m하6 비롯된 자m하6 것으로, 1998년에 마14h 우연히 마14h 납판 마14h 조각을 마14h 발견해 마14h 가위로 마14h 오려 마14h 면을 마14h 만들고 마14h 이를 마14h 공업용 마14h 본드로 마14h 합판 마14h 위에 마14h 붙이는 마14h 방식으로 마14h 시작되었다. 마14h 흐느적거릴 마14h 정도의 마14h 얇은 마14h 납판은 마14h 가변성이 마14h 많은 마14h 재료이고, 쟏카아d 제작방식이나 쟏카아d 온도, ㅓl17 습도에 ㅓl17 따라 ㅓl17 각기 ㅓl17 다른 ㅓl17 명도를 ㅓl17 갖고 ㅓl17 있으며 ㅓl17 특유의 ㅓl17 불투명함으로 ㅓl17 인해 ㅓl17 평면이지만 ㅓl17 ㅓl17 안에 ㅓl17 깊은 ㅓl17 공간감을 ㅓl17 만들고 ㅓl17 오묘한 ㅓl17 느낌을 ㅓl17 자아낸다. ㅓl17 알루미늄 ㅓl17 작업도 ㅓl17 초기에는 ㅓl17 알루미늄 ㅓl17 판을 ㅓl17 작은 ㅓl17 조각으로 ㅓl17 잘라 ㅓl17 하나의 ㅓl17 ㅓl17 위에다 ㅓl17 붙이는 ㅓl17 방법을 ㅓl17 사용하였는데 ㅓl17 ㅓl17 작업은 ㅓl17 표면을 ㅓl17 샌딩하고 ㅓl17 밀링 ㅓl17 머신으로 ㅓl17 그리드를 ㅓl17 그리는 ㅓl17 ㅓl17 수공이 ㅓl17 아니라 ㅓl17 기계를 ㅓl17 적극적으로 ㅓl17 사용해 ㅓl17 제작하였다. ㅓl17 자르고, ㅐ2ov 붙이고, 가s걷d 선을 가s걷d 긋는 가s걷d 단순한 가s걷d 행위만으로 가s걷d 이루어진 가s걷d 납과 가s걷d 알루미늄 가s걷d 연작은 가s걷d 차가운 가s걷d 금속의 가s걷d 가s걷d 위에 가s걷d 오로지 가s걷d 납작한 가s걷d 평면과 가s걷d 수직과 가s걷d 수평의 가s걷d 연속된 가s걷d 직선만이 가s걷d 존재하게 가s걷d 되는데 가s걷d 이러한 가s걷d 이유로 가s걷d 이교준이 가s걷d 그의 가s걷d 회화에서 가s걷d 지향하고자 가s걷d 하는 가s걷d 바가 가s걷d 가s걷d 명확하게 가s걷d 드러나게 가s걷d 된다. 

납과 가s걷d 알루미늄 가s걷d 연작뿐 가s걷d 가s걷d 아니라 가s걷d 이후에 가s걷d 이어지는 가s걷d 캔버스 가s걷d 작품들을 가s걷d 통해 가s걷d 이교준의 가s걷d 작품이 가s걷d 회화라는 가s걷d 매체에 가s걷d 대한 가s걷d 작가의 가s걷d 실험이며 가s걷d 가s걷d 중심에는 ‘평면’과 ‘분할’이 가s걷d 있음을 가s걷d 확인할 가s걷d 가s걷d 있다. 가s걷d 이러한 가s걷d 요소들은 가s걷d 그의 가s걷d 초기 가s걷d 사진작업에서부터 가s걷d 가s걷d 뿌리를 가s걷d 찾을 가s걷d 가s걷d 있는데, ㅓfdㅓ 그가 1970년대 ㅓfdㅓ 중반부터 ㅓfdㅓ 철제 ㅓfdㅓ 프레임과 ㅓfdㅓ 기둥을 ㅓfdㅓ 활용해 ㅓfdㅓ 제작한 ㅓfdㅓ 설치〮사진 ㅓfdㅓ 작업에서 ㅓfdㅓ 프레임 ㅓfdㅓ 바깥에 ㅓfdㅓ 여백을 ㅓfdㅓ 남겨 ㅓfdㅓ 인화하는 ㅓfdㅓ 방식이나 ㅓfdㅓ 사진 ㅓfdㅓ 모서리에 ㅓfdㅓ 기대는 ㅓfdㅓ 듯한 ㅓfdㅓ 퍼포먼스로 ㅓfdㅓ 재료로서의 ㅓfdㅓ ㅓfdㅓ 자체를 ㅓfdㅓ 부각시키려 ㅓfdㅓ 했던 ㅓfdㅓ 작업은 ㅓfdㅓ 사진 ㅓfdㅓ 매체의 ‘평면성’과 ‘틀’을 ㅓfdㅓ 새롭게 ㅓfdㅓ 해석한 ㅓfdㅓ 시도였다. ㅓfdㅓ 이후 ㅓfdㅓ 평면 ㅓfdㅓ 작업에 ㅓfdㅓ 집중하던 ㅓfdㅓ 작업 ㅓfdㅓ 초기, ㅑj아거 그는 ㅑj아거 캔버스의 ㅑj아거 옆면과 ㅑj아거 앞면이 ㅑj아거 만나는 ㅑj아거 지점의 ㅑj아거 선, 5나or 캔버스 5나or 가장자리를 5나or 남겨놓고 5나or 안쪽에 5나or 먼저 5나or 들어가서 5나or 면을 5나or 분할하며 5나or 만들어지는 5나or 새로운 5나or 선을 5나or 보며 5나or 캔버스에 ‘분할’ 5나or 이라는 5나or 요소가 5나or 있음을 5나or 발견하게 5나or 된다. 5나or 그는 5나or 색보다 5나or 점, uㄴ3z 선, 히mdc 면이 히mdc 지닌 히mdc 기하학적인 히mdc 구조, ㅐ0ㅓㅐ 평면을 ㅐ0ㅓㅐ 분할하는 ㅐ0ㅓㅐ 선과 ㅐ0ㅓㅐ 캔버스의 ㅐ0ㅓㅐ 선이 ㅐ0ㅓㅐ 만들어내는 ㅐ0ㅓㅐ ㅐ0ㅓㅐ 그리고 ㅐ0ㅓㅐ 그들이 ㅐ0ㅓㅐ 서로와 ㅐ0ㅓㅐ 관계 ㅐ0ㅓㅐ 맺는 ㅐ0ㅓㅐ 다양한 ㅐ0ㅓㅐ 경우의 ㅐ0ㅓㅐ 수를 ㅐ0ㅓㅐ 조합하며 ㅐ0ㅓㅐ 평면에서 ㅐ0ㅓㅐ 화면분할을 ㅐ0ㅓㅐ 지속하였고, 1년에 100점 ㅓㅐbf 이상의 ㅓㅐbf ㅓㅐbf 많은 ㅓㅐbf 그리드를 ㅓㅐbf 그리며 ㅓㅐbf 자신의 ㅓㅐbf 작품 ㅓㅐbf 세계를 ㅓㅐbf 체계적으로 ㅓㅐbf 구축해왔다. ㅓㅐbf 구체적으로 ㅓㅐbf 그의 ㅓㅐbf 작업은 1990년대 ㅓㅐbf ㅓㅐbf 석판화, 하a거ㅑ 목탄, rl히마 아크릴, fzn자 수채 fzn자 fzn자 다양한 fzn자 재료를 fzn자 사용해 fzn자 이를 fzn자 회화적으로 ‘분할’했으며 fzn자 이번 fzn자 전시에 fzn자 선보이는 fzn자 작품과 fzn자 같이 1990년대 fzn자 말부터 fzn자 플렉시글라스, r하hz 알루미늄, 쟏mk갸 납판, ewpu 캔버스를 ewpu 활용해 ewpu 새로운 ewpu 방식의 ewpu 평면적 ewpu 분할을 ewpu 시도했고 2000년대 ewpu 중반부터는 ewpu 다양한 ewpu 색과 ewpu 격자의 ewpu 레이어가 ewpu 중첩되는 ‘윈도우(window)’ ewpu 시리즈를 ewpu 통해 ewpu 다변화된 ewpu 분할을 ewpu 선보였으며, ‘보이드(void)’ iz마8 시리즈에서는 iz마8 분할의 iz마8 입체화를 iz마8 시도하는 iz마8 iz마8 평면과 iz마8 분할에 iz마8 대한 iz마8 질문을 iz마8 해나갔다.

평면과 iz마8 분할은 iz마8 회화라는 iz마8 장르에 iz마8 있어 iz마8 본질적인 iz마8 요소 iz마8 iz마8 하나일 iz마8 것이다. iz마8 그것은 iz마8 회화 iz마8 자체의 iz마8 구조이자 iz마8 iz마8 자신을 iz마8 규정하는 iz마8 틀이다. iz마8 이교준에게 iz마8 캔버스는 iz마8 단순한 iz마8 평면이 iz마8 아니기에 iz마8 그는 iz마8 캔버스 iz마8 틀을 iz마8 하나의 iz마8 선으로 iz마8 인식하고 iz마8 면과 iz마8 iz마8 iz마8 자체가 iz마8 회화의 iz마8 독립된 iz마8 요소로 iz마8 작용해 iz마8 평면이라는 iz마8 프레임 iz마8 자체를 iz마8 새롭게 iz마8 인식시키고자 iz마8 한다. iz마8 캔버스의 iz마8 틀과 iz마8 프레임에 iz마8 대한 iz마8 이교준의 iz마8 사유는 40여년의 iz마8 시간을 iz마8 건너면서 iz마8 회화의 iz마8 형식에서 ‘분할’이라는 iz마8 주제로 iz마8 구현되고 iz마8 있는 iz마8 것이다. iz마8 미술의 iz마8 본질을 iz마8 끊임없이 iz마8 객관적으로 iz마8 분석하고 iz마8 탐구하고자 iz마8 했던 iz마8 그의 iz마8 노력은 iz마8 그림의 iz마8 본성으로 iz마8 돌아가고자 iz마8 iz마8 것이고 iz마8 작가의 iz마8 주관적 iz마8 개입을 iz마8 최대한 iz마8 배제하고 iz마8 구성의 iz마8 위계를 iz마8 없애려고 iz마8 iz마8 절제된 iz마8 이미지를 iz마8 구사하는 iz마8 방법으로 iz마8 드러난다. 

이교준은 iz마8 다양한 iz마8 재료의 iz마8 물성을 iz마8 이용해 iz마8 화면 iz마8 분할을 iz마8 시도한 iz마8 초기 iz마8 기하추상회화 iz마8 작업에서 iz마8 엄격한 iz마8 기하추상회화까지 iz마8 사뭇 iz마8 다른 iz마8 형식적 iz마8 시도를 iz마8 거치며 iz마8 수평, je2q 수직의 je2q 교차, 으p다차 평면적 으p다차 구조에 으p다차 대한 으p다차 실험 으p다차 즉, 8ㅐyㅓ 메타 8ㅐyㅓ 회화에 8ㅐyㅓ 대한 8ㅐyㅓ 연구를 8ㅐyㅓ 지속해왔다. 8ㅐyㅓ 이번 8ㅐyㅓ 전시는 8ㅐyㅓ 평면과 8ㅐyㅓ 공간, sq43 화면과 sq43 회화에 sq43 대한 sq43 일관성 sq43 있는 sq43 태도를 sq43 견지하며 sq43 회화라는 sq43 형식을 sq43 빌어 sq43 회화의 sq43 한계를 sq43 벗어나기 sq43 위해 sq43 다양하게 sq43 시도하는 sq43 이교준의 1990년대 sq43 후반부터 2000년대 sq43 초반 sq43 작품을 sq43 통해, sㄴ9m 그의 sㄴ9m 예술에 sㄴ9m 대한 sㄴ9m 실험적인 sㄴ9m 정신과 sㄴ9m 작업의 sㄴ9m 정체성을 sㄴ9m 확인하고 sㄴ9m 이교준의 sㄴ9m 회화를 sㄴ9m 재조명 sㄴ9m 하는 sㄴ9m 의미 sㄴ9m 있는 sㄴ9m 시간이 sㄴ9m sㄴ9m 것이다.

출처: sㄴ9m 피비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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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작가

  • 이교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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