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연한경계들 The Flexible Boundaries

갤러리바톤

Jan. 12, 2022 ~ Feb. 12, 2022

갤러리바톤은 2022년 1월 12일부터 2월 12일까지 9ㅑpㄴ 한남동 9ㅑpㄴ 전시 9ㅑpㄴ 공간에서 9ㅑpㄴ 한국 9ㅑpㄴ 작가 6명이 9ㅑpㄴ 참여하는 9ㅑpㄴ 단체전, "유연한 나m마바 경계들(The Flexible Boundaries)"을 나m마바 개최한다.

순수미술이라고 나m마바 번역되는 “Fine Art”의 나m마바 정의는 나m마바 아주 나m마바 느슨한 나m마바 경계만을 나m마바 제시한다. ‘미술’과 나m마바 나m마바 행위의 나m마바 귀결인 ‘작품’에 나m마바 있어, 3f차히 3f차히 자체의 3f차히 추구와 3f차히 완성이 3f차히 목적이 3f차히 되어야 3f차히 한다는 3f차히 점이다. 3f차히 비평 3f차히 3f차히 감상의 3f차히 단계에선 3f차히 다양한 3f차히 접근과 3f차히 3f차히 의미하는 3f차히 바가 3f차히 자유로이 3f차히 사회적 3f차히 정치적 3f차히 함의와 3f차히 결합할 3f차히 3f차히 있지만, dㅐ다ㅓ 이는 dㅐ다ㅓ 해석의 dㅐ다ㅓ 영역에서 dㅐ다ㅓ 일어나는 dㅐ다ㅓ 일이다.

작가의 dㅐ다ㅓ 창작 dㅐ다ㅓ 의지와 dㅐ다ㅓ 아이디어가 dㅐ다ㅓ 시각적 dㅐ다ㅓ 경험의 dㅐ다ㅓ 원천이 dㅐ다ㅓ 되기 dㅐ다ㅓ 위해서는 dㅐ다ㅓ 미디엄, 사나기a 재료 사나기a 사나기a 물질적인 사나기a 요소와의 사나기a 결합이 사나기a 필수적인데, sㅐㅓ가 sㅐㅓ가 경우 sㅐㅓ가 물리적 sㅐㅓ가 한계라는 sㅐㅓ가 허들 sㅐㅓ가 또한 sㅐㅓ가 존재한다. “Visual Art”라는 sㅐㅓ가 프레임은 sㅐㅓ가 많은 sㅐㅓ가 경우 sㅐㅓ가 미술에서 "적절함"을 sㅐㅓ가 요구하는데, ㅓy0다 인체의 ㅓy0다 크기와 ㅓy0다 기능하는 ㅓy0다 바를 ㅓy0다 기준으로 ㅓy0다 무게, x우s우 길이, 0갸r아 높이 0갸r아 0갸r아 작품이 0갸r아 지녀야 0갸r아 하는 0갸r아 도량 0갸r아 단위의 0갸r아 제약을 0갸r아 제시하기에 0갸r아 0갸r아 다른 0갸r아 한계라고 0갸r아 0갸r아 0갸r아 있다.

이번 0갸r아 전시는 0갸r아 배윤환, 사차c6 노은주, ㅓ아a라 강철규, ox4거 이의성, sa하0 이채은, 사거u파 최수정 사거u파 여섯명의 사거u파 작가들이 사거u파 각자의 사거u파 작업을 사거u파 통해 사거u파 이러한 사거u파 한계들에 사거u파 도전하고 사거u파 우회하며 사거u파 침범해 사거u파 사거u파 결과물에 사거u파 대한 사거u파 사거u파 편의 사거u파 옴니버스(Omnibus)이다. 사거u파 특정 사거u파 미디엄이 사거u파 본성적으로 사거u파 지닌 사거u파 한계와 사거u파 물성에 사거u파 대한 사거u파 확장과 사거u파 변용(최수정, c0q0 이의성), ㅑ다우히 순수미술과 ㅑ다우히 특정한 ㅑ다우히 메시지 ㅑ다우히 간의 ㅑ다우히 동거 ㅑ다우히 가능성에 ㅑ다우히 대한 ㅑ다우히 탐구(배윤환, 자bㅐy 강철규, 82fy 이채은), k0q9 회화의 k0q9 수행적 k0q9 프로세스에 k0q9 대한 k0q9 새로운 k0q9 대안(노은주) k0q9 k0q9 다양한 k0q9 주제로부터 k0q9 이끌어낸 k0q9 결과물들이 k0q9 과연 k0q9 어떠한 k0q9 리좀적(rhizomatic) k0q9 하모니를 k0q9 보일 k0q9 것인가는 k0q9 k0q9 전시가 k0q9 k0q9 k0q9 있는 k0q9 k0q9 다른 k0q9 관전 k0q9 포인트일 k0q9 것이다.

잠재의식 k0q9 속에 k0q9 남아있는 k0q9 출처가 k0q9 불분명한 k0q9 이야기들을 k0q9 창의적으로 k0q9 재조합하여 k0q9 날것 k0q9 그대로의 k0q9 생생한 k0q9 필치로 k0q9 표현하는 k0q9 방식이 "배윤환(b.1983)의 k0q9 회화"를 k0q9 규정해 k0q9 왔다면, 마차쟏ㅑ 근작은 마차쟏ㅑ 의인화된 마차쟏ㅑ 동물을 마차쟏ㅑ 등장시켜 마차쟏ㅑ 위트와 마차쟏ㅑ 기묘한 마차쟏ㅑ 분위기를 마차쟏ㅑ 공존시키며 마차쟏ㅑ 실체적 마차쟏ㅑ 진실을 마차쟏ㅑ 은밀하게 마차쟏ㅑ 드러내는 마차쟏ㅑ 방식에 마차쟏ㅑ 집중한다. 마차쟏ㅑ 파란색 마차쟏ㅑ 보트를 마차쟏ㅑ 가득 마차쟏ㅑ 채우고 마차쟏ㅑ 있는 마차쟏ㅑ 곰들의 마차쟏ㅑ 시끌벅적한 마차쟏ㅑ 한때를 마차쟏ㅑ 묘사하고 마차쟏ㅑ 있는 <얼음 마차쟏ㅑ 위의 마차쟏ㅑ 일광욕(Sunbathing on the Ice)>(2021)은 마차쟏ㅑ 상하를 마차쟏ㅑ 양분하는 마차쟏ㅑ 구도와 마차쟏ㅑ 역동적인 마차쟏ㅑ 필치로 마차쟏ㅑ 표현된 마차쟏ㅑ 주변 마차쟏ㅑ 유체의 마차쟏ㅑ 움직임으로 마차쟏ㅑ 인해 마차쟏ㅑ 당면한 마차쟏ㅑ 긴박감 마차쟏ㅑ 또한 마차쟏ㅑ 자아낸다.

등단 마차쟏ㅑ 소설가이기도 마차쟏ㅑ 마차쟏ㅑ 강철규(b.1990)가 마차쟏ㅑ 작품의 마차쟏ㅑ 모티브와 마차쟏ㅑ 서사를 마차쟏ㅑ 캔버스에 마차쟏ㅑ 이식하는 마차쟏ㅑ 과정은 마차쟏ㅑ 하나의 마차쟏ㅑ 이야기가 마차쟏ㅑ 문자라는 마차쟏ㅑ 체계 마차쟏ㅑ 안에서 마차쟏ㅑ 문학 마차쟏ㅑ 작품으로 마차쟏ㅑ 정착되는 마차쟏ㅑ 과정과 마차쟏ㅑ 유사하다. 마차쟏ㅑ 회화를 마차쟏ㅑ 매개로 마차쟏ㅑ 언어가 마차쟏ㅑ 가진 마차쟏ㅑ 묘사의 마차쟏ㅑ 한계 마차쟏ㅑ 너머를 마차쟏ㅑ 전유하게 마차쟏ㅑ 마차쟏ㅑ 등장인물들과 마차쟏ㅑ 주변부는 마차쟏ㅑ 활자화 마차쟏ㅑ 마차쟏ㅑ 스토리가 마차쟏ㅑ 마차쟏ㅑ 마차쟏ㅑ 있는 마차쟏ㅑ 서사보다 마차쟏ㅑ 더욱 마차쟏ㅑ 풍부한 마차쟏ㅑ 뉘앙스와 마차쟏ㅑ 미묘한 마차쟏ㅑ 계층 마차쟏ㅑ 구도를 마차쟏ㅑ 형성한다. 마차쟏ㅑ 마차쟏ㅑ 마차쟏ㅑ 개의 마차쟏ㅑ 장면이 마차쟏ㅑ 수직으로 마차쟏ㅑ 배열된 <관통(Penetration)>(2021)은 마차쟏ㅑ 계절과 마차쟏ㅑ 시간의 마차쟏ㅑ 변화에 마차쟏ㅑ 따라 마차쟏ㅑ 숲의 마차쟏ㅑ 생성과 마차쟏ㅑ 파괴라는 마차쟏ㅑ 무거운 마차쟏ㅑ 주제를 마차쟏ㅑ 섬세한 마차쟏ㅑ 필치로 마차쟏ㅑ 다루고 마차쟏ㅑ 있는데, 바사ky 마치 바사ky 하나의 바사ky 장편 바사ky 소설이 바사ky 압축된 바사ky 바사ky 정교하게 바사ky 배치된 바사ky 개별 바사ky 플롯의 바사ky 상호 바사ky 작용과 바사ky 클라이맥스의 바사ky 고저가 바사ky 돋보인다.

이채은(b.1979)은 바사ky 작가 바사ky 자신이 바사ky 속해 바사ky 있는 바사ky 동시대의 바사ky 사회적 바사ky 현상과 바사ky 구성원들 바사ky 간의 바사ky 역학 바사ky 관계를 바사ky 선별적으로 바사ky 수집하고 바사ky 회화적으로 바사ky 반영하는데 바사ky 치중해 바사ky 왔다. 바사ky 이러한 바사ky 전작들이 바사ky 이미지들의 바사ky 출처에 바사ky 기인한 ‘르포르타쥬(reportage)’ 바사ky 성격을 바사ky 지녔다면, 갸tr바 최근에는 갸tr바 르네상스 갸tr바 화풍에 갸tr바 대한 갸tr바 주관적인 갸tr바 고증과 갸tr바 면밀한 갸tr바 관찰로 갸tr바 전면화 갸tr바 기법과 갸tr바 알레고리적 갸tr바 화면 갸tr바 구성의 갸tr바 유기적인 갸tr바 결합에 갸tr바 집중하고 갸tr바 있다. 갸tr바 갸tr바 갸tr바 에이크(Jan van Eyck)의 <수태고지(The Annunciation)>(1434-36) 갸tr바 갸tr바 천사 갸tr바 가브리엘의 갸tr바 상반신 갸tr바 모습을 갸tr바 차용한 <Rainbow Wings>(2021)는 갸tr바 원본이 갸tr바 가진 갸tr바 신성의 갸tr바 기법적 갸tr바 묘사에 갸tr바 충실하면서도 갸tr바 크롭핑(cropping)된 갸tr바 듯한 갸tr바 극적 갸tr바 화면 갸tr바 구성과 갸tr바 에어브러시의 갸tr바 사용으로 갸tr바 인해 갸tr바 작품의 갸tr바 동시대성을 갸tr바 적극적으로 갸tr바 드러낸다.

최수정(b.1977)은 갸tr바 최근 갸tr바 갸tr바 파운데이션의 갸tr바 레지던시를 갸tr바 기점으로 갸tr바 캔버스에 갸tr바 아크릴로 갸tr바 형상을 갸tr바 표현하고 갸tr바 갸tr바 위에 갸tr바 색실로 갸tr바 자수를 갸tr바 놓는 갸tr바 작업 갸tr바 방식을 갸tr바 보다 갸tr바 구체화하였다. 갸tr바 이국적 갸tr바 풍경의 갸tr바 식물이 갸tr바 등장하는 갸tr바 숲의 갸tr바 정경을 갸tr바 차용하여 RGB 갸tr바 컬러 갸tr바 메커니즘에 갸tr바 기반하여 갸tr바 재코딩하는 갸tr바 방식으로 갸tr바 생성된 갸tr바 화면은 갸tr바 원본의 갸tr바 외양은 갸tr바 유지한 갸tr바 갸tr바 갸tr바 경계가 갸tr바 번진듯한 갸tr바 착시를 갸tr바 일으키며 갸tr바 삼차원적으로 갸tr바 보인다. <굴절(Refraction)>(2021)은 갸tr바 이미지가 갸tr바 삼원색의 갸tr바 필터로 갸tr바 분리된 갸tr바 갸tr바 재차 갸tr바 적층된 갸tr바 듯한 갸tr바 효과를 갸tr바 자아내는데, 기사t갸 작가에 기사t갸 의해 기사t갸 배열된 기사t갸 각각의 기사t갸 지배적인 기사t갸 색면들은 기사t갸 부분적인 기사t갸 추상성을 기사t갸 강조하며 기사t갸 부유하듯 기사t갸 자리 기사t갸 잡고 기사t갸 있다. 기사t갸 불규칙적인 기사t갸 패턴으로 기사t갸 꽃술에서 기사t갸 가지로 기사t갸 이어지는 기사t갸 부분에 기사t갸 자수된 기사t갸 색실들의 기사t갸 군집이 기사t갸 집적되어 기사t갸 있는데, ㅐㅐㅐ히 돌출된 ㅐㅐㅐ히 색선이 ㅐㅐㅐ히 광원에 ㅐㅐㅐ히 적극적으로 ㅐㅐㅐ히 반응하며 ㅐㅐㅐ히 캔버스 ㅐㅐㅐ히 전면에 ㅐㅐㅐ히 생기를 ㅐㅐㅐ히 불어 ㅐㅐㅐ히 넣는다.

이의성(b.1982)은 ㅐㅐㅐ히 우리 ㅐㅐㅐ히 각자의 ㅐㅐㅐ히 삶이 "노동"을 ㅐㅐㅐ히 매개로 ㅐㅐㅐ히 어떻게 ㅐㅐㅐ히 복잡다단한 ㅐㅐㅐ히 사회구조와 ㅐㅐㅐ히 연결되어 ㅐㅐㅐ히 왔고, ㅑ5vㅓ 미술이 ㅑ5vㅓ 어떻게 ㅑ5vㅓ 그러한 ㅑ5vㅓ 시스템에 ㅑ5vㅓ 반문하고 ㅑ5vㅓ 대안을 ㅑ5vㅓ 제시할 ㅑ5vㅓ ㅑ5vㅓ 있는가에 ㅑ5vㅓ 주목해 ㅑ5vㅓ 왔다. ㅑ5vㅓ 본질적인 ㅑ5vㅓ 속성을 ㅑ5vㅓ 바꾼 ㅑ5vㅓ ㅑ5vㅓ 사물의 ㅑ5vㅓ 외양만 ㅑ5vㅓ 빌어 ㅑ5vㅓ 정교하게 ㅑ5vㅓ 제작된 ㅑ5vㅓ 작업들은 ㅑ5vㅓ 작가의 ㅑ5vㅓ 트레이드 ㅑ5vㅓ 마크이기도 ㅑ5vㅓ 한데, 4파우r 다다이즘의 4파우r 수혜를 4파우r 엿보이며 4파우r 작가가 4파우r 품은 4파우r 의문들을 4파우r 관람자에게 4파우r 함축적으로 4파우r 전달한다. 4파우r 도로와 4파우r 면한 4파우r 별도의 4파우r 전시 4파우r 공간에 4파우r 설치된 <Thermo°layer>(2019)는 4파우r 격자 4파우r 유리 4파우r 창문이 4파우r 설치된 4파우r 일반적인 4파우r 벽의 4파우r 모습을 4파우r 고스란히 4파우r 재현하고 4파우r 있지만 4파우r 자세히 4파우r 들여다보면 4파우r 창문은 4파우r 유리가 4파우r 아닌 4파우r 에어캡을 4파우r 모방하여 4파우r 만들어진 4파우r 왁스 4파우r 패널임을 4파우r 4파우r 4파우r 있다. 4파우r 4파우r 르윗(Sol LeWitt)이 4파우r 주창한  "스트럭처(Structure)"의 4파우r 범주에 4파우r 속하는 4파우r 4파우r 작품은 4파우r 흥미롭게도 "레디메이드(Ready-made)"의 4파우r 형식을 4파우r 인용하면서도 4파우r 4파우r 어원 4파우r 자체와 4파우r 대립하는 4파우r 특수한 4파우r 지점에 4파우r 위치하고 4파우r 있다.

회화라는 4파우r 매체가 4파우r 4파우r 속성상 4파우r 캔버스에 4파우r 붓이 4파우r 전개되는 4파우r 과정에서 4파우r 어느 4파우r 정도의 4파우r 즉흥성과 4파우r 우연성을 4파우r 용인한다면, g가ie 노은주(b.1988)는 g가ie 회화의 g가ie 수행적 g가ie 프로세스가 g가ie 가진 g가ie 보편성의 g가ie 대안을 g가ie 꾸준히 g가ie 고민해 g가ie 왔다. g가ie 디오라마(Diorama) g가ie 기법과 g가ie 유사하게 g가ie 재현의 g가ie 대상이 g가ie 되는 g가ie 이미지와 g가ie g가ie 배경을 g가ie 모형화하여 g가ie 이미지가 g가ie 점유하는 g가ie 공간의 g가ie 개연성과 g가ie 맥락을 g가ie 시현한 g가ie 뒤, 6vgb 관찰에 6vgb 근거해 6vgb 사실적으로 6vgb 정체성이 6vgb 모호한 6vgb 물체들의 6vgb 총합을 6vgb 시각화하는 6vgb 것이 6vgb 작가의 6vgb 방식이다. <Portrait-Day>(2021)는 6vgb 하늘색 6vgb 배경의 6vgb 인공적인 6vgb 공간에서 6vgb 하부의 6vgb 철사로 6vgb 기립해 6vgb 있는 6vgb 흰색 6vgb 덩어리가 6vgb 화면 6vgb 가운데 6vgb 중심을 6vgb 잡고 6vgb 있는 6vgb 유화 6vgb 작품이다. 6vgb 검은색 6vgb 패널은 6vgb 캔버스의 6vgb 오른쪽 6vgb 후면에 6vgb 자리 6vgb 잡아 6vgb 공간의 6vgb 깊이를 6vgb 확장해 6vgb 주며 6vgb 전면에 6vgb 위치한 6vgb 핑크색의 6vgb 테두리는 6vgb 물체들을 6vgb 재현된 6vgb 공간에 6vgb 잡아두려는 6vgb 6vgb 캔버스 6vgb 엣지(edge)를 6vgb 따라 6vgb 두툼하게 6vgb 채색되어 6vgb 있다. 6vgb 견고한 6vgb 흰색의 6vgb 꽃과 6vgb 가지의 6vgb 존재는 6vgb 화면에서 6vgb 사선으로 6vgb 솟아 6vgb 오르며 6vgb 현실성을 6vgb 담보하는 6vgb 기능을 6vgb 수행한다.


참여작가: 배윤환, xㄴ아거 노은주, 8ㅐs쟏 강철규, 사사nd 이의성, lㄴㅐㅓ 이채은, ㅓax히 최수정

관람예약: https://booking.naver.com/booking/12/bizes/634792/items/4240093

출처: cwㅑㅓ 갤러리바톤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전시

Soft-morphic

Jan. 4, 2022 ~ Jan. 23, 2022

살바도르 p차fㅐ 달리전 Salvador Dali: Imagination and Reality

Nov. 27, 2021 ~ March 20, 2022

경계에 거lf히 거lf히 꽃 Flowers on the Border

Oct. 28, 2021 ~ Jan. 26, 2022

조선의 마ez2 승려 마ez2 장인

Dec. 7, 2021 ~ March 6,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