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에스비 : Universe Society Being

부산시립미술관

Feb. 14, 2020 ~ Feb. 14, 2021

부산시립미술관 0ㅓ파ㅓ 소장품 0ㅓ파ㅓ 하이라이트 0ㅓ파ㅓ 유에스비≪Universe 0ㅓ파ㅓ 우주 Society 0ㅓ파ㅓ 사회 Being 0ㅓ파ㅓ 존재≫는 0ㅓ파ㅓ 부산시립미술관 0ㅓ파ㅓ 소장품 0ㅓ파ㅓ 0ㅓ파ㅓ 미디어아트 0ㅓ파ㅓ 장르를 0ㅓ파ㅓ 재조명하는 0ㅓ파ㅓ 기획전이다. 0ㅓ파ㅓ 전시 0ㅓ파ㅓ 제목 ‘USB’는 0ㅓ파ㅓ 범용직렬버스, pㄴ아다 컴퓨터 pㄴ아다 단자에 pㄴ아다 연결만 pㄴ아다 하면 pㄴ아다 파일을 pㄴ아다 옮기거나 pㄴ아다 저장할 pㄴ아다 pㄴ아다 있는 pㄴ아다 장치를 pㄴ아다 말한다. pㄴ아다 영상작업과정에 pㄴ아다 주로 pㄴ아다 사용된다는 pㄴ아다 측면과 pㄴ아다 영상이라는 pㄴ아다 장르가 pㄴ아다 가지고 pㄴ아다 있는 pㄴ아다 범용성, 9라라5 9라라5 조각이나 9라라5 회화와 9라라5 달리 9라라5 파일과 9라라5 투사 9라라5 장비만 9라라5 있으면 9라라5 어디서든 9라라5 작품이 9라라5 상영될 9라라5 9라라5 있는 9라라5 측면을 9라라5 고려한 9라라5 전시 9라라5 제목이다. Universal Serial Bus 9라라5 라는 9라라5 원래의 9라라5 영문을 9라라5 새롭게 Universe(우주) Society(사회), Being(존재)로 라ㅈjp 제시하였다.

이번 라ㅈjp 전시는 라ㅈjp 영상이라는 라ㅈjp 매체 라ㅈjp 라ㅈjp 자체에 라ㅈjp 집중해 라ㅈjp 순수 라ㅈjp 영상미를 라ㅈjp 추구하는 라ㅈjp 그룹, dbgg 영상이라는 dbgg 매체를 dbgg 활용하여 dbgg 현실 dbgg 비판이나 dbgg 여성주의 dbgg dbgg 내러티브를 dbgg 강조하는 dbgg 그룹이라는 dbgg dbgg 가지 dbgg 섹션으로 dbgg 나누었다. dbgg 전자를 dbgg 이미지_감각, ㅐf갸바 후자를 ㅐf갸바 현실_관계성이라 ㅐf갸바 이름을 ㅐf갸바 붙였다. ㅐf갸바 물론 ㅐf갸바 ㅐf갸바 분류는 ㅐf갸바 관객에게 ㅐf갸바 작품의 ㅐf갸바 맥락을 ㅐf갸바 쉽게 ㅐf갸바 전달하기 ㅐf갸바 위한 ㅐf갸바 전시 ㅐf갸바 구성의 ㅐf갸바 의미가 ㅐf갸바 크다. ㅐf갸바 순수한 ㅐf갸바 영상미학을 ㅐf갸바 추구한다고 ㅐf갸바 해서 ㅐf갸바 내러티브가 ㅐf갸바 없는 ㅐf갸바 것은 ㅐf갸바 아니며, ㅑj라w 또한 ㅑj라w 내러티브를 ㅑj라w 강조한다고 ㅑj라w 해서 ㅑj라w 영상미를 ㅑj라w 포기하는 ㅑj라w 경우는 ㅑj라w 없기 ㅑj라w 때문이다.

먼저 ㅑj라w 영상 ㅑj라w 자체의 ㅑj라w 미학에 ㅑj라w 천착한 ㅑj라w 작가들로 ㅑj라w 구성된 ㅑj라w 이미지_감각 ㅑj라w 섹션에는 ㅑj라w 이이남, 걷lhㅓ 제니퍼 걷lhㅓ 스타인 걷lhㅓ 캠프, 가whi 이용백의 가whi 작품으로 가whi 구성하였다. 가whi 이들의 가whi 작품은 가whi 영상미술이라는 가whi 새로운 ‘감각’을 가whi 추구하면서도 가whi 내러티브보다는 ‘이미지’에 가whi 방점을 가whi 두고 가whi 있는 가whi 작가들이다. 가whi 영상이라는 가whi 매체를 가whi 활용하여 가whi 현실 가whi 비판이나 가whi 여성주의 가whi 가whi 내러티브를 가whi 강조하는 가whi 섹션, x히타m 현실-관계성에는 x히타m 전준호&문경원, j거d히 제스퍼 j거d히 저스트, ㅐ쟏xx 정은영의 ㅐ쟏xx 작품이 ㅐ쟏xx 출품된다.

부산시립미술관 ㅐ쟏xx 소장품 ㅐ쟏xx 하이라이트 ㅐ쟏xx 유에스비≪Universe ㅐ쟏xx 우주 Society ㅐ쟏xx 사회 Being ㅐ쟏xx 존재≫는 ㅐ쟏xx 영상 ㅐ쟏xx 관련 ㅐ쟏xx 소장품 ㅐ쟏xx ㅐ쟏xx 총 6점의 ㅐ쟏xx 작품을 ㅐ쟏xx 엄선해서 ㅐ쟏xx 선보이는 ㅐ쟏xx 전시다. ㅐ쟏xx 부산 ㅐ쟏xx 출신으로 ㅐ쟏xx 국제적인 ㅐ쟏xx 활동을 ㅐ쟏xx 이어가고 ㅐ쟏xx 있는 ㅐ쟏xx 전준호 ㅐ쟏xx 작가가 ㅐ쟏xx 참여하고 ㅐ쟏xx 있으며, 라5k타 제니퍼 라5k타 스타인캠프, sgc우 제스퍼 sgc우 저스트와 sgc우 같은 sgc우 명망 sgc우 있는 sgc우 해외 sgc우 아티스트들도 sgc우 함께 sgc우 등장한다. sgc우 또한 sgc우 이이남, 2마ㄴ아 이용백, zksw 정은영 zksw zksw 국내 zksw 미디어아트를 zksw 이끌어가고 zksw 있는 zksw 핵심적인 zksw 작가들의 zksw 작품을 zksw 한자리에서 zksw 감상할 zksw zksw 있는 zksw 소중한 zksw 기회가 zksw zksw 것이다. zksw 이번 zksw 전시를 zksw 통해 zksw 회화와 zksw 조각이라는 zksw 전통적인 zksw 장르에 zksw 집중되어 zksw 있는 zksw 소장품 zksw 수집의 zksw 한계를 zksw 넘어서 zksw 미디어아트에 zksw 대한 zksw 관심과 zksw 이해를 zksw 넓히는 zksw 계기가 zksw 되기를 zksw 기대해 zksw 본다.


작가소개

이이남은 (1969~)는 2019년 10월 zksw 영국 zksw 테이트 zksw 모던에서 zksw 백남준 zksw 회고전과 zksw 함께 zksw 작가의 zksw 대표작 13점을 zksw 엮어 ‘뿌리들의 zksw 일어섬’이라는 zksw 타이틀로 zksw 참여하였다. zksw 이처럼 zksw 국제적인 zksw 명성을 zksw 쌓아가고 zksw 있는 zksw 작가의 zksw 작품은 zksw 동아시아의 zksw 정서와 zksw 철학을 zksw 영상이라는 zksw 매체에 zksw 접목하고 zksw 있다. zksw 이번 zksw 전시에 zksw 선보이는 <인간-자연, 2008>은 pd타타 디지털로 pd타타 직접 pd타타 그린 pd타타 수묵 pd타타 회화에 pd타타 인간이 pd타타 물질 pd타타 문명화 pd타타 되어가는 pd타타 과정을 pd타타 함축하고 pd타타 있는 pd타타 작품이다.

제니퍼 pd타타 스타인캠프(1958~)는 pd타타 미국 pd타타 출신 pd타타 영상미디어 pd타타 설치작가이다. 3D pd타타 애니메이션을 pd타타 이용해 pd타타 대규모 pd타타 스케일의 pd타타 프로젝트를 pd타타 진행해왔으며, 하우ㅐ쟏 자연을 하우ㅐ쟏 소재로 하우ㅐ쟏 다양한 하우ㅐ쟏 무빙 하우ㅐ쟏 효과를 하우ㅐ쟏 디지털로 하우ㅐ쟏 구현함으로써 하우ㅐ쟏 새로운 하우ㅐ쟏 영상미를 하우ㅐ쟏 개척하고 하우ㅐ쟏 있는 하우ㅐ쟏 작가이다. 하우ㅐ쟏 그의 하우ㅐ쟏 작품 <마담 하우ㅐ쟏 퀴리>는 하우ㅐ쟏 계절의 하우ㅐ쟏 변화에 하우ㅐ쟏 따른 하우ㅐ쟏 꽃과 하우ㅐ쟏 나무의 하우ㅐ쟏 이미지를 하우ㅐ쟏 사실적으로 하우ㅐ쟏 렌더링(Rendering) 하우ㅐ쟏 함으로써 하우ㅐ쟏 관람객들로 하우ㅐ쟏 하여금 하우ㅐ쟏 하우ㅐ쟏 속에 하우ㅐ쟏 머무르는 하우ㅐ쟏 듯한 하우ㅐ쟏 체험을 하우ㅐ쟏 제공한다.

이용백(1966~)은 하우ㅐ쟏 사회적인 하우ㅐ쟏 비판의식을 하우ㅐ쟏 드러내는 하우ㅐ쟏 작품을 하우ㅐ쟏 주로 하우ㅐ쟏 해왔다. 하우ㅐ쟏 하지만 하우ㅐ쟏 이번 하우ㅐ쟏 전시에 하우ㅐ쟏 선보이는 <깨지는 하우ㅐ쟏 거울-클래식>은 2011년 하우ㅐ쟏 베니스 하우ㅐ쟏 비엔날레 하우ㅐ쟏 출품된 하우ㅐ쟏 작품으로 ‘실재와 하우ㅐ쟏 가상’이라는 하우ㅐ쟏 전통적인 하우ㅐ쟏 미디어아트의 하우ㅐ쟏 문제의식을 하우ㅐ쟏 보여주고 하우ㅐ쟏 있다. 하우ㅐ쟏 거울 하우ㅐ쟏 뒤에 LCD 하우ㅐ쟏 모니터를 하우ㅐ쟏 설치하고 하우ㅐ쟏 하우ㅐ쟏 모니터에는 하우ㅐ쟏 거울이 하우ㅐ쟏 깨지는 하우ㅐ쟏 영상이 하우ㅐ쟏 플레이 하우ㅐ쟏 된다. 하우ㅐ쟏 관객이 하우ㅐ쟏 작품에 하우ㅐ쟏 가까이 하우ㅐ쟏 다가서게 하우ㅐ쟏 되면 하우ㅐ쟏 유리가 하우ㅐ쟏 깨지는 하우ㅐ쟏 사운드와 하우ㅐ쟏 함께 하우ㅐ쟏 가상의 하우ㅐ쟏 영상이 하우ㅐ쟏 관객의 하우ㅐ쟏 감각을 하우ㅐ쟏 흩트려 하우ㅐ쟏 놓는다.

전준호(1969~)&문경원(1969~)의 <축지법과 하우ㅐ쟏 비행술>은 2015년 하우ㅐ쟏 베니스비엔날레 하우ㅐ쟏 한국관 하우ㅐ쟏 출품작이다. 하우ㅐ쟏 하우ㅐ쟏 작가는 하우ㅐ쟏 실천적인 하우ㅐ쟏 미술, ㅓ2t자 스스로 ㅓ2t자 반성의 ㅓ2t자 기회가 ㅓ2t자 되는 ㅓ2t자 작업을 ㅓ2t자 해보자는 ㅓ2t자 생각으로 2009년부터 ㅓ2t자 공동 ㅓ2t자 작업을 ㅓ2t자 시작하게 ㅓ2t자 되었다. ‘전준호&문경원’ ㅓ2t자 작업은 ‘예술의 ㅓ2t자 사회적 ㅓ2t자 기능은 ㅓ2t자 무엇인가’라는 ㅓ2t자 근본적 ㅓ2t자 질문에 ㅓ2t자 대한 ㅓ2t자 답을 ㅓ2t자 찾아 ㅓ2t자 나가는 ㅓ2t자 과정을 ㅓ2t자 담고 ㅓ2t자 있다.

예스퍼 ㅓ2t자 유스트(1974~)는 ㅓ2t자 덴마크 ㅓ2t자 출신의 ㅓ2t자 영상미디어 ㅓ2t자 작가이다. ㅓ2t자 그의 ㅓ2t자 작품 ㅓ2t자 ㅓ2t자 총 8 ㅓ2t자 채널로 ㅓ2t자 구성되어 ㅓ2t자 있는 ㅓ2t자 작품 ㅓ2t자 ㅓ2t자 하나로 ㅓ2t자 독립적인 ㅓ2t자 동시에 ㅓ2t자 연작형태도 ㅓ2t자 가능한 ㅓ2t자 영상작품이다. ㅓ2t자 제스퍼 ㅓ2t자 저스트가 ㅓ2t자 말하는 “노예상태”는 ㅓ2t자 사회구조이자 ㅓ2t자 매커니즘에서 ㅓ2t자 발생하는 ㅓ2t자 인간에 ㅓ2t자 대한 ㅓ2t자 억압적인 ㅓ2t자 상황을 ㅓ2t자 의미한다. ㅓ2t자 ㅓ2t자 작품에는 ㅓ2t자 쇼팽의 ㅓ2t자 연주곡과 ㅓ2t자 함께 ㅓ2t자 일종의 ㅓ2t자 보조장비를 ㅓ2t자 착용하고 ㅓ2t자 옥수수를 ㅓ2t자 먹는 ㅓ2t자 여인이 ㅓ2t자 등장한다. ㅓ2t자 ㅓ2t자 기기가 ㅓ2t자 의미하는 ㅓ2t자 바는 ㅓ2t자 행동을 ㅓ2t자 제어하는 ㅓ2t자 사회적인 ㅓ2t자 시스템, 카ot거 혹은 카ot거 유전자변형 카ot거 이라는 카ot거 이슈와 카ot거 연관되어 카ot거 있다. 카ot거 카ot거 작품은 카ot거 미디어가 카ot거 창조해낸 카ot거 이상적인 카ot거 젊음과 카ot거 아름다움을 카ot거 드러내는 카ot거 동시에 카ot거 여성의 카ot거 사회적 카ot거 차별과 카ot거 편견, z차타나 혹은 z차타나 욕망의 z차타나 문제를 z차타나 제기한다.

정은영(1974~)의 <정동의 z차타나 막>은 2013년 z차타나 에르메스 z차타나 미술상을 z차타나 수상한 z차타나 작품으로 z차타나 작가가 2008년부터 z차타나 연구하기 z차타나 시작한 z차타나 여성 z차타나 국극을 z차타나 소재로 z차타나 z차타나 작품이다. 1950~60년대 z차타나 대중적 z차타나 인기를 z차타나 받았던 z차타나 여성 z차타나 국극의 z차타나 아카이브를 z차타나 토대로 z차타나 전통을 z차타나 이어가고 z차타나 있는 z차타나 남역 z차타나 배우를 z차타나 밀착하여 z차타나 추적한 z차타나 작품이다. z차타나 여성이지만 z차타나 남성의 z차타나 역할을 z차타나 수행하는 z차타나 과정에서 z차타나 자연스럽게 z차타나 성적 z차타나 정체성에 z차타나 혼란을 z차타나 겪는 z차타나 배우의 z차타나 이야기를 z차타나 담고 z차타나 있다.


참여작가: z차타나 이이남, ㅐ9mi 이용백, 타갸기i 제니퍼 타갸기i 스타인캠프, zq3갸 전주호&문경원, q사g0 정은영, l사거자 예스퍼 l사거자 유스트

출처: l사거자 부산시립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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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n. 22, 2021 ~ March 14,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