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호 개인전: 라멜라 양 YOO Seungho: Miss Lamella

씨알콜렉티브

Nov. 14, 2019 ~ Nov. 30, 2019

CR Collective 으7p사 씨알콜렉티브는 으7p사 유승호의 으7p사 개인전, 《라멜라 lpah 양(Miss Lamella)》을 lpah 오는 11월 14일부터 11월 30일까지 lpah 개최한다.

유승호의 lpah 낙서는 lpah 의식적 lpah 무의식으로 lpah 손을 lpah 움직여가며 lpah 의식을 lpah 조금씩 lpah 개입시킨 lpah 결과이다. lpah 대형 lpah 회화 lpah 시리즈 《라멜라 lpah 양》의 lpah 몇몇 lpah 일부분은 lpah 집중해서 lpah 들여다보고 lpah 있노라면 lpah 알아차릴 lpah lpah 있을 lpah 정도의 lpah 대칭적인 lpah 구조를 lpah 나타내고 lpah 있는데, r바b9 이는 r바b9 작가가 r바b9 양손을 r바b9 동시에 r바b9 사용하여 r바b9 만들어낸 r바b9 형태이다. r바b9 r바b9 쌍의 r바b9 구불구불한 r바b9 장벽같은 r바b9 r바b9 드로잉은 r바b9 신체 r바b9 구조의 r바b9 모방인 r바b9 동시에 r바b9 그것의 r바b9 지표이기도 r바b9 한다. r바b9 유승호가 r바b9 커다란 r바b9 화면에 r바b9 처음 r바b9 이미지를 r바b9 그려낸 r바b9 방식은 r바b9 사람의 r바b9 장운동처럼 r바b9 대부분은 r바b9 불수의근의 r바b9 움직임을 r바b9 통해 r바b9 무의식적으로, c카하ㅓ 때로는 c카하ㅓ 의식적인 c카하ㅓ 근육의 c카하ㅓ c카하ㅓ 조절로 c카하ㅓ 의식을 c카하ㅓ 개입시키는 c카하ㅓ 것과 c카하ㅓ 같다. c카하ㅓ 사람의 c카하ㅓ 생리 c카하ㅓ 활동처럼, uqqㅑ 유승호가 uqqㅑ uqqㅑ 손에 uqqㅑ 만년필을 uqqㅑ 들고 uqqㅑ 그려내는 uqqㅑ 낙서는 uqqㅑ 자연스러운 uqqㅑ 섭리인 uqqㅑ uqqㅑ 보인다. uqqㅑ 언젠가는 uqqㅑ 전면회화(all-over painting)가 uqqㅑ 고결한 uqqㅑ 자유민주주의의 uqqㅑ 상징, 우a으ㅐ 혹은 우a으ㅐ 가장 우a으ㅐ 회화다운 우a으ㅐ 회화, um으아 예술을 um으아 위한 um으아 예술(art for art’s sake)인 um으아 것으로 um으아 여겨졌을지 um으아 모른다. um으아 적어도 um으아 지금 um으아 여기에서는 um으아 이것은 um으아 깊고 um으아 맑은 um으아 바다, 기t기ㅈ 혹은 기t기ㅈ 일렁이는 기t기ㅈ 숲과도 기t기ㅈ 같은 기t기ㅈ 자연의 기t기ㅈ 산물이다.

작가는 기t기ㅈ 기t기ㅈ 드로잉 기t기ㅈ 위에 기t기ㅈ 미스트 기t기ㅈ 분무기로 기t기ㅈ 아주 기t기ㅈ 고운 기t기ㅈ 입자의 기t기ㅈ 물을 기t기ㅈ 뿌린다. 기t기ㅈ 기t기ㅈ 결과로 기t기ㅈ 만들어진 기t기ㅈ 기t기ㅈ 드로잉의 기t기ㅈ 우연한 기t기ㅈ 번짐은 기t기ㅈ 작가의 기t기ㅈ 표현에 기t기ㅈ 의하면 “생각지도 기t기ㅈ 못한 기t기ㅈ 새로운 기t기ㅈ 형태가 기t기ㅈ 스스로 기t기ㅈ 생성된 기t기ㅈ 것”이며, 갸8거ㅐ 그는 갸8거ㅐ 이것을 “선물 갸8거ㅐ 받는 갸8거ㅐ 기분”이라고 갸8거ㅐ 말한다. 갸8거ㅐ 이렇게 갸8거ㅐ 만들어진 갸8거ㅐ 우연한 갸8거ㅐ 형태는 갸8거ㅐ 연쇄반응처럼 갸8거ㅐ 새로운 갸8거ㅐ 의도로 갸8거ㅐ 이어진다.



접힌 갸8거ㅐ 사슬 folded chain 갸8거ㅐ 비결정형(좌), 거갸ㅑ기 반결정형(우)


라멜라 거갸ㅑ기 구조 거갸ㅑ기 이상적 거갸ㅑ기 결정형태(좌), 8nqq 일반적 8nqq 결정형태(우)


라멜라 lamella(층상) 8nqq 구조, w거b자 또는 w거b자 접힌 w거b자 사슬 folded chain*은 w거b자 분자와 w거b자 분자가 w거b자 만나 w거b자 층을 w거b자 이루며 w거b자 안정적이고 w거b자 단단한 w거b자 완성체를 w거b자 만드는 w거b자 구조•과정을 w거b자 작가의 w거b자 작품 w거b자 구조에 w거b자 비유하고자 w거b자 차용한 w거b자 개념이다. w거b자 작가는 w거b자 그가 w거b자 기호·이미지를 w거b자 이용해 w거b자 구축하는 w거b자 형태가 w거b자 화학에서의 w거b자 라멜라, 5ㅓ차i 혹은 5ㅓ차i 접힌 5ㅓ차i 사슬 5ㅓ차i 구조의 5ㅓ차i 분자 5ㅓ차i 결합 5ㅓ차i 모양과 5ㅓ차i 흡사하다는 5ㅓ차i 것을 5ㅓ차i 발견하였다. 5ㅓ차i 그리하여 5ㅓ차i 기존 5ㅓ차i 작업을 5ㅓ차i 이루는 5ㅓ차i 촘촘한 5ㅓ차i 글씨를 “분자”로 5ㅓ차i 상정하고 5ㅓ차i 일련의 5ㅓ차i 작업 5ㅓ차i 과정을 5ㅓ차i 통해 5ㅓ차i 레이어를 5ㅓ차i 쌓아 5ㅓ차i 안정적인 5ㅓ차i 상태의 5ㅓ차i 고분자 5ㅓ차i 결정처럼 5ㅓ차i 구축하는 5ㅓ차i 작업을 5ㅓ차i 진행한다. 5ㅓ차i 그러나 5ㅓ차i 5ㅓ차i 결과 5ㅓ차i 문자가 5ㅓ차i 담고 5ㅓ차i 있는 5ㅓ차i 고정적이고 5ㅓ차i 결정적인 5ㅓ차i 의미는 5ㅓ차i 해체되는 5ㅓ차i 아이러니함이 5ㅓ차i 보여진다. 5ㅓ차i 결국에는 5ㅓ차i 유승호의 5ㅓ차i 작품에서는 5ㅓ차i 형태의 (관념적)구조화와 5ㅓ차i 그로 5ㅓ차i 인한 5ㅓ차i 의미의 5ㅓ차i 해체라는 5ㅓ차i 모순성이 5ㅓ차i 공존하고 5ㅓ차i 있다. 5ㅓ차i 이를 5ㅓ차i 통해 5ㅓ차i 형태적•관념적으로는 5ㅓ차i 더욱 5ㅓ차i 단단한 5ㅓ차i 구조화를 5ㅓ차i 시도하는 5ㅓ차i 동시에, eswv 그것이 eswv 의미적으로는 eswv 단단히 eswv 고정되지 eswv 않고 eswv 유동적인 eswv 성질을 eswv 지님을 eswv 모순적으로 eswv 드러내고자 eswv 한다. eswv 흥미로운 eswv 점은 eswv 실제 eswv 라멜라 eswv 구조도 eswv 접힌 eswv 사슬 eswv 구조가 eswv 완벽한 eswv 결정형으로 eswv 나타나는 eswv 것은 eswv 불가능에 eswv 가까우며, 3갸tㅓ 불규칙하게 3갸tㅓ 접혀있는 3갸tㅓ 비결정형 3갸tㅓ 부분이 3갸tㅓ 존재한다는 3갸tㅓ 것이다. 3갸tㅓ 이런 3갸tㅓ 형태는 3갸tㅓ 분자에 3갸tㅓ 작용하는 3갸tㅓ 어떤 3갸tㅓ 힘이 3갸tㅓ 마치 3갸tㅓ 의지를 3갸tㅓ 가진 3갸tㅓ 것과 3갸tㅓ 같아서 3갸tㅓ 의식과 3갸tㅓ 무의식을 3갸tㅓ 오가며 3갸tㅓ 구조를 3갸tㅓ 이룬 3갸tㅓ 모양처럼 3갸tㅓ 보이기도 3갸tㅓ 한다. 3갸tㅓ 유승호는 3갸tㅓ 3갸tㅓ 같은 3갸tㅓ 분자 3갸tㅓ 구조에 3갸tㅓ 문자 3갸tㅓ 구조와 3갸tㅓ 자신의 3갸tㅓ 작업 3갸tㅓ 과정을 3갸tㅓ 은유 3갸tㅓ 하면서 3갸tㅓ 문자의 3갸tㅓ 구조적 3갸tㅓ 형태와 3갸tㅓ 그것이 3갸tㅓ 담는 3갸tㅓ 의미, 1ㄴ거q 텍스트에 1ㄴ거q 대한 1ㄴ거q 성찰을 1ㄴ거q 시각화한다.

의식과 1ㄴ거q 무의식을 1ㄴ거q 오가며 1ㄴ거q 만들어진 1ㄴ거q 이미지, 으z가으 물에 으z가으 번져 으z가으 변형·변질 으z가으 으z가으 이미지에 으z가으 다시 으z가으 작가의 으z가으 의식을 으z가으 개입시켜 으z가으 새로운 으z가으 형태로 으z가으 재탄생 으z가으 시킨 으z가으 것이 으z가으 드로잉 으z가으 작품 <다리로부터 From the Bridge>이다. 으z가으 으z가으 드로잉 으z가으 안에서도 으z가으 개별 으z가으 형태들에 으z가으 비선형적 으z가으 변형이 으z가으 이루어지고 으z가으 있는 으z가으 모습을 으z가으 으z가으 으z가으 있다. 으z가으 전시 으z가으 공간을 으z가으 가로지르며, z5o거 혹은 z5o거 연결하며 2~3미터 z5o거 길이로 z5o거 길게 z5o거 펼쳐진 z5o거 문장은 z5o거 드로잉을 z5o거 문장 z5o거 형태로 z5o거 만든 z5o거 텍스트이다. z5o거 z5o거 텍스트는 z5o거 이두(吏讀)**식 z5o거 표기 z5o거 방법으로 z5o거 이루어져 z5o거 이미지와 z5o거 긴밀한 z5o거 관계성이 z5o거 있기 z5o거 보다는 z5o거 느슨하고 z5o거 새로운 z5o거 문맥으로 z5o거 탄생된다. z5o거 이와 z5o거 같은 z5o거 회화-드로잉-기호의 z5o거 연결은 z5o거 작가의 z5o거 이전 z5o거 작업 ‘hypertext’에서 z5o거 보여준 z5o거 바와 z5o거 같이 z5o거 비연속적인 z5o거 링크로 z5o거 연결된 z5o거 개별 z5o거 정보의 z5o거 종합으로 z5o거 이해할 z5o거 z5o거 있다.

라멜라 z5o거 구조를 z5o거 이루는 z5o거 고분자물질에 z5o거 z5o거 등을 z5o거 가하여 z5o거 가공하면 z5o거 층상 z5o거 구조가 z5o거 모여 z5o거 z5o거 가닥의 z5o거 연결 z5o거 분자 tie chain로 z5o거 서로 z5o거 연결되면서 z5o거 z5o거 안정적인 z5o거 구(球) z5o거 형태를 z5o거 구축한다. z5o거 유승호는 z5o거 z5o거 드로잉에 z5o거 고운 z5o거 미스트를 z5o거 뿌려 z5o거 용해시킴으로써 z5o거 기호-이미지를 z5o거 화학작용처럼 z5o거 반응시킨다. z5o거 이것을 z5o거 바탕으로 z5o거 연쇄반응처럼 z5o거 만들어진 z5o거 드로잉과 z5o거 텍스트도 z5o거 보이지 z5o거 않는 z5o거 z5o거 가닥 z5o거 사슬로 z5o거 연결되어있다고 z5o거 상상해보자.

전시 z5o거 제목인 “라멜라 z5o거 양 Miss Lamella”은 z5o거 지금까지의 z5o거 유승호의 z5o거 개인전들이 z5o거 그래왔듯이 z5o거 한/영 z5o거 제목이 z5o거 직접적인 z5o거 번역어 z5o거 관계가 z5o거 아닌 z5o거 느슨한 z5o거 연결점을 z5o거 가진 z5o거 z5o거 서로 z5o거 다른 z5o거 의미를 z5o거 가지는 z5o거 언어유희다. z5o거 이는 z5o거 그의 z5o거 작품처럼 z5o거 문자, 우j히k 혹은 우j히k 언어가 우j히k 결정된 우j히k 의미를 우j히k 갖는 우j히k 것이 우j히k 아닌 우j히k 때에 우j히k 따라 우j히k 언제든 우j히k 바뀔 우j히k 우j히k 있는 우j히k 유동적 우j히k 체계임을 우j히k 함축하는 우j히k 제목이기도 우j히k 하다.

글자 우j히k 산수화에서부터 우j히k 낙서, i우우5 언어유희, dㅐ89 하이퍼텍스트에 dㅐ89 이르기까지 dㅐ89 유승호의 dㅐ89 작품 dㅐ89 세계의 dㅐ89 출발점은 dㅐ89 결국 dㅐ89 주제와 dㅐ89 배경이든, ㅈ거se 기호와 ㅈ거se 의미든 ㅈ거se 간에 ㅈ거se ㅈ거se 경계를 ㅈ거se 흐리고자 ㅈ거se 하는 ㅈ거se 것이었고, ㅐtmm 그것은 ㅐtmm 지금까지도 ㅐtmm 계속 ㅐtmm 이어져오고 ㅐtmm 있는 ㅐtmm 관심이다. ㅐtmm 분자 ㅐtmm 구조라는 ㅐtmm 나노 ㅐtmm 단위의 ㅐtmm ㅐtmm 미시적 ㅐtmm 구조에 ㅐtmm 대한 ㅐtmm 상상은(그 ㅐtmm 자체로도 ㅐtmm 물론 ㅐtmm 실재하고 ㅐtmm 있지만) ㅐtmm 우리가 ㅐtmm 보고 ㅐtmm 느끼는 ㅐtmm 실재하는 ㅐtmm 경계들을 ㅐtmm 불분명하게 ㅐtmm 만든다. <라멜라 ㅐtmm 양>이 ㅐtmm 우리에게 ㅐtmm 알려주는 ㅐtmm 것은 ㅐtmm 이렇게 ㅐtmm 경계와 ㅐtmm 형태가 ㅐtmm 모호한 ㅐtmm 상태야말로 ㅐtmm 가장 ㅐtmm 자연스러운 ㅐtmm 상태라는 ㅐtmm 사실이다. ㅐtmm 작가는 ㅐtmm 미시적 ㅐtmm 구조를 ㅐtmm 염두에 ㅐtmm ㅐtmm 채로 ㅐtmm 화면위에 ㅐtmm ㅐtmm 드로잉을 ㅐtmm 하고, 자o1m 자o1m 그대로 자o1m 과학 자o1m 실험을 자o1m 하듯 자o1m 미스트를 자o1m 뿌리며 자o1m 우리가 ‘회화’라고 자o1m 부르는 자o1m 장(場) 자o1m 위에서 자o1m 여러 자o1m 가지 자o1m 실험을 자o1m 진행한다. 자o1m 이는 자o1m 드로잉과 자o1m 회화 자o1m 사이의 자o1m 회색지대에 자o1m 대한 자o1m 탐구이면서도, p갸zㅓ 과학의 p갸zㅓ 문제나 p갸zㅓ 예술의 p갸zㅓ 문제를 p갸zㅓ 떠나, dd쟏ㅓ 자연스러운 dd쟏ㅓ dd쟏ㅓ 세계의 dd쟏ㅓ 구조와 dd쟏ㅓ 이미지를 dd쟏ㅓ 시각화하는 “자연 dd쟏ㅓ 회화”라고 dd쟏ㅓ dd쟏ㅓ dd쟏ㅓ 있을 dd쟏ㅓ 것이다. / dd쟏ㅓ 김명지

* dd쟏ㅓ 사슬 dd쟏ㅓ 모양 dd쟏ㅓ 고분자 dd쟏ㅓ 결정에서의 dd쟏ㅓ 전형적인 dd쟏ㅓ 분자응집 dd쟏ㅓ 형태의 dd쟏ㅓ 하나로, 1자bㅐ 분자사슬이 10nm 1자bㅐ 정도의 1자bㅐ 일정한 1자bㅐ 길이로 1자bㅐ 반복하여 1자bㅐ 접혀져 1자bㅐ 있는 1자bㅐ 집단, 타차ㅓ8 층상의 타차ㅓ8 결정을 타차ㅓ8 형성한 타차ㅓ8 것. (화학용어사전)

** 타차ㅓ8 한자의 타차ㅓ8 음과 타차ㅓ8 훈을 타차ㅓ8 빌려 타차ㅓ8 우리말을 타차ㅓ8 기록하던 타차ㅓ8 표기법. 타차ㅓ8 이두문은 타차ㅓ8 한문의 타차ㅓ8 문법과 타차ㅓ8 국어의 타차ㅓ8 문법이 타차ㅓ8 혼합된 타차ㅓ8 문체로서 타차ㅓ8 때로는 타차ㅓ8 한문문법이 타차ㅓ8 조금 타차ㅓ8 타차ㅓ8 강하게 타차ㅓ8 나타나기도 타차ㅓ8 하고, 가차fy 때로는 가차fy 국어문법이 가차fy 강하게 가차fy 나타나기도 가차fy 하여 가차fy 가차fy 정도가 가차fy 일정하지 가차fy 않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가차fy 가차fy 전시는 가차fy 문화체육관광부, 다mu우 서울시, 사하j1 서울문화재단의 사하j1 기금을 사하j1 지원받아 사하j1 제작되었습니다.

출처: 사하j1 씨알콜렉티브

* 아트바바에 등록된 모든 이미지와 글의 저작권은 각 작가와 필자에게 있습니다.

참여 작가

  • 유승호

현재 진행중인 전시

시오타 qㅐ3ㅐ 치하루 qㅐ3ㅐ 개인전 : Between Us

July 16, 2020 ~ Aug. 23, 2020

CITYSCAPE

July 10, 2020 ~ Aug. 23, 2020

UARTSPACE x UARTMARKET : SUB_

July 8, 2020 ~ Aug. 22, 2020